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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의회

제78회 제1차 본회의(1999.11.25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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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8회 안산시의회(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1999년 11월 25일(목) 오전 10시14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의녹서명의원선출의건

3. 상임위원회위원선임의건

4. 2000년도세입세출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부의된안건

1.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의녹서명의원선출의건

3. 상임위원회위원선임의건

4. 2000년도세입세출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노영호의원외 6인 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김명환의원외 6인 발의)

o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14분 개의)

○의장 박공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8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김동완 의사담당 김동완입니다.

먼저 제78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78회 안산시의회 정기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제41조 규정에 의거 집회하게 되었으며 동법 제39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11월 19일 소집 공고되어 오늘 정기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중 의안 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1월 18일 김명환의원외 6인이 발의한 안산시의회사무국의설치및사무직원정수등에관한조례개정조례안이 의회에 접수 되었으며, 같은날 노영호의원외 6인이 발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과 김명환의원외 6인이 발의한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안이 의회에 접수 되었습니다.

11월 20일 안산시장으로부터 2000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안산시공유재산관리조례중개정조례안 등 4건의 안건이 의회에 접수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말씀 드렸습니다.

○의장 박공진 의사진행에 앞서 지난 11월 4일 선부3동 보궐선거에서 당선되신 김강일의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김강일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자리에서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은 손을 들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1999년 11월 25일

안산시의회의원 김강일

○의장 박공진 의원 여러분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방금 선서를 하신 김강일 의원으로부터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김강일의원 존경하는 박공진 의장님 그리고 선배의원 여러분, 이제 여러분들께서도 알고 계시는 것과 같이 21세기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 제가 여러분들을 뵙고 우리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같이 노력하게 됨을 한량없이 기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저는 앞으로 열과 성을 다해서 새 천년의 안산시의회 발전과 시민의 권익신장 그리고 권익보호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선배의원 여러분들의 많은 지도와 협조 그리고 편달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공진 우리 시의회의 한 식구가 되신 김강일의원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는 바입니다.


1.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10시18분)

○의장 박공진 그러면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78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회기는 지난 11월 18일 의장단 회의에서 협의 결정해 주신대로 11월 25일부터 12월 24일까지 30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정기회 회기중 의사일정은 의장단회의에서 협의 작성하여 의원여러분께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을 하였습니다.


2.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의녹서명의원선출의건

(10시20분)

○의장 박공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주신 김송식의원과 박명훈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78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김송식의원과 박명훈의원이 선출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상임위원회위원선임의건


○의장 박공진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앞서 의원 선서를 마치신 김강일의원을 현재 한분이 공석중에 있는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임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고로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보임되신 김강일의원의 상임위원 임기는 안산시의회위원회조례 제5조 제2항 규정에 의거해서 전임위원의 잔임기간이 되겠습니다.


4. 2000년도세입세출예산안


○의장 박공진 의사일정 제4항 2000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200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박성규 안산시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박성규 존경하는 박공진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개회된 '99년도 정기회는 지나온 천년의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천년의 시대를 맞이하는 시대적, 역사적 대전환점에서 개최되는 정기회로서, 지금까지 개최되었던 어느 해의 정기회 보다도 사뭇 그 의미가 다른 매우 뜻깊은 정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새천년이 시작되는 내년도의 시정살림살이가 될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새천년 첫해의 시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해 보고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평소 시정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주시고,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알찬 시정이 되도록 이끌어 주신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기회를 통하여 여러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도편달과 건설적인 방향제시로 시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알차고 내실있는 시정발전의 기틀이 다져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한 세기를 마감하고 새로운 세기를 열어가고 있는 우리는 인류역사상 가장 근본적이고 혁명적인 변화의 시대를 겪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있는 과학기술의 획기적인 발달은 인간의 의식과 가치관은 물론, 나아가 생활구조 자체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게 하는 문명의 대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시대의 대전환점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우리는 지난 근대사의 위정자들이 시대 흐름을 잘못 판단함으로써 서구문명에 비해 2백년을 뒤질 수밖에 없었던 점을 상기해 볼 때,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자명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는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지식화의 새로운 도전과 변화의 물결을 슬기롭게 받아들이고 새로운 각오로 새롭게 다져 나가야만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시다시피, 몸 부풀리기식 성장 일변도의 경제정책으로 인하여 6.25 이후 최대 난국인 IMF 관리체제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지난 2년여동안 온 국민은 고통과 역경의 나날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국민은 역시 저력있는 국민이었습니다.

국민 모두가 다시한번 허리띠를 졸라매고, 경제 개혁의 아픔을 감내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우리 경제는 외환보유고와 성장률, 물가, 국제 수지 등 주요지표들이 눈에 띄게 호전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가 다시 회복하려면 최소한 4∼5년은 걸릴 것이라던 국제사회에서도 2년만에 회복하는 한국인의 저력에 다시금 놀라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만족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가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높지만 다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을 되찾아 보고도 싶습니다.

지금 우리가 해야할 일은 희망과 자신, 그리고 용기를 바탕으로 21세기의 희망차고 영광스러운 시대를 새로운 의지를 가지고 개척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뜻과 힘을 하나로 모아 명실상부한 21세기 세계 일류국가, 서해안의 중추도시 건설을 향해 매진해 나가는 새 천년의 새해가 되기를 바라면서 새해 시정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하여 분야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내년도 시정여건을 살펴보면 내년 4월 13일에는 제16대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 되는데, 새로운 세기를 열어나갈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는 선거라는 점에서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한 선거가 되겠습니다.

또한, 경제여건은 호전되고 있으나, 대부분 영세 중소기업체가 입주되어 있는 지역여건상 중소기업의 경영난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고잔신도시2단계 건설사업지구의 APT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동지역의 급속한 도시화와 행정수요의 급증이 예상도 됩니다.

따라서, 새천년, 새시대, 새안산 창조를 위한 2000년도 시정운영 기본방향은 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한 기업의 첨단산업화를 촉진하고, 기히 수립된 도시발전계획에 의해 21세기 대도시로서의 성장기반과 행정역량을 강화하며, 특색있는 문화ㆍ예술 창조 및 새시대의 시민화합 결집을 통하여 "21세기의 밝은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활기찬 안산건설"에 매진을 하겠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세부중점시책으로는 첫째, 첨단산업기반 조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시 지역의 산업구조는 부품생산 위주의 대기업 종속형이며, 노동력 의존의 후진국형 산업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 경제는 벤처기업, 소프트웨어 등 지식기반산업, New Technology의 새로운 산업경제 패러다임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고 지역산업 구조 또한 국제경쟁력이 있는 첨단산업 구조로의 전환이 시급히 요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국가경제는 물론 지역경제를 주도하는 친환경적인 21세기형 첨단산업도시로 새롭게 변모할 수 있는 산업기반 조성에 행정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안산테크노파크가 명실상부한 21세기형 첨단산업기술개발의 전초기지로서 중소기업의 기술 고도화와 산업구조개선이 촉진될 수 있도록 창업보육 및 기술개발 사업 그리고 유망 벤처기업 육성과 단지 조성사업 등을 차질없이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센터와 소프트웨어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의 지식산업육성은 물론이고 대학의 연구기술 자원이 기업의 산업기술 혁신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양대학교에 안산산업기술혁신 공동연구센터를, 안산공과대학에는 디자인개발 지원센터와 인터넷 무역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벤처기업의 마케팅개발 촉진을 위한 지원단을 각계 전문가로 구성ㆍ운영하는 등 산ㆍ학ㆍ연ㆍ관의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유망 벤처기업에 대한 민간투자그룹인 「안산 엔젤(Angel)클럽」을 활성화하여 2004년까지 연차적으로 기금을 조성하고, 「벤처기업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첨단벤처산업의 육성과 민간투자가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내수중심의 중소기업 경영에서 수출중심의 경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금년에 처음으로 시도하여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인터넷 통상홈페이지 운영 및 통상정보 제공 등 중소기업의 원활한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대부도 개발사업과 대규모 공공건설사업 등에 외국자본을 적극 유치하고 관내 기업과의 합작사업이 활성화되도록 우리시의 투자여건과 세제혜택 등을 인터넷 해외통상 데이터베이스(D/B)를 통해 해외 각국에 알리는 것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각종 투자안내 홍보물의 제작과 외국인 합작투자, 전문업체와의 전략적인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하는 등 활발한 외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금년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작년 마이너스 5.8%의 급격한 감소세에서 벗어나 상반기중 7.3%를 기록하였고, 하반기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물가 또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회복에 힘입어 실업률 또한 지난 2월 8.6%에서 5%대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경제여건은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고 일선 중소기업체와 시민들의 체감경제는 아직 어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000억원의 중소기업육성기금을 2010년까지 조성하고, 내년에는 경기도 육성기금을 포함하여 900억원의 중소기업자금을 지원하는 등 유망 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실업자의 고용안정을 위해서 「919취업광장」과 「취업정보센터」 그리고, 1일 1,200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공공근로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으며, 신도시2단계 건설사업에 관내 건설장비와 관내 거주 시민을 우선 고용토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대부도 육도에 해양관광휴양소를 설치하고, 대부동 선감마을을 어촌체험 관광마을로 조성하는 등 지역 특산물과 관광산업의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두번째 시책으로 수도권 서해안의 중추 도시기반 구축이 되겠습니다.

우리시는 당초 계획보다 두배에 가까운 인구유입으로 인한 부족한 도시기반시설의 확충과 시외곽 편입지역의 균형발전은 물론이고 고잔신도시2단계 개발과 시화호 간석지 개발, 대부도 임해관광지 개발 등 풍부한 성장잠재력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발해야 되는 중요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일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히 수립한 「2010비전 안산」발전계획과 「2016년 도시기본계획」, 「2018년 교통정비기본계획」등을 기조로 한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되, "21세기 안산발전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시민 각계각층의 합리적인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고잔신도시2단계 개발지구의 각종 도로, 상ㆍ하수도 등 공공시설물을 시공시부터 철저하게 관리함으로써, 하자로 인한 주민불편과 예산낭비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시민단체와 합동으로 "공공시설물 인수단"을 구성ㆍ운영하고 "공사 실명제"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대부북동 공유수면 매립사업과 수암지구토지구획정리사업, 그리고 풍도ㆍ육도 도서개발사업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정부시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개발제한구역을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우리시는 서해안 산업벨트의 중심지로서 원활한 물류수송과 교통소통을 위해 추진중에 있는 신길∼공단간 도로 등 8개 노선 17.4㎞의 도로개설 및 확ㆍ포장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장상동 국도 42호선 확ㆍ포장과 건건동 국도 42호선 연결도로, 본오∼화성군계간도로, 신길동 도시계획도로, 신길역 진입도로, 화정동 마을간 연결도로개설 공사는 내년 중에 완공토록 하겠습

니다. 한편, 수도권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는 대부동 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금년에 착공한 시도 1ㆍ2ㆍ3호선 19.5㎞를 2001년까지 확ㆍ포장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상록수역 환승주차장과 수암봉 주차장을 내년까지 설치하는 등 3개 지역에 4,600여대의 주차공간을 확충하고, 교통체계관리개선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며, 자전거도로와 교통안전시설물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가는 등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세번째 시책으로 문화ㆍ예술 및 여가생활의 증진이 되겠습니다.

시민생활의 수준향상과 더불어 문화ㆍ여가생활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으나, 우리시는 도시규모에 비하여 문화 및 여가시설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문화ㆍ여가시설을 확충하고 지방화ㆍ세계화에 걸맞는 특색있는 이벤트 문화축제를 개최하여 삶의 맛과 멋이 살아있는 매력있는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민의 오랜 숙원사항인 종합문화예술회관을 수준 높은 문화ㆍ예술 창달의 중심지로 손색이 없도록 건립하고, 감골실내체육관은 내년부터 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건립을 서둘러 보겠습니다. 그리고, 시민의 쾌적한 여가시설이 조기에 마련될 수 있도록 화랑유원지 유희시설에 대한 민자유치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화랑유원지 호수 주변을 정비하여 시민에게 사랑받는 쾌적한 여가ㆍ휴식공간이 되도록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문화ㆍ예술행사가 특정지역에 편중 되었던 점을 개선하여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계층이 문화ㆍ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고 금년에 성황리에 개최되었던 「단원미술제」를 전국규모의 미술대전으로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한편, 안산 에어쇼의 문제점을 시민단체와 함께 보완ㆍ개선하여 새로운 「항공축제」로 개최함으로써, 미래형 첨단항공산업의 유입은 물론, 관광특화상품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착실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성호 이익선생 등 역사기념관을 내년까지 건립하고 안산읍성과 관아지터를 연차적으로 매입ㆍ복원 하는 등 전통있는 고장으로서의 문화시민의식이 함양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네번째 양질의 보건ㆍ복지 제공 및 취약계층 보호시책이 되겠습니다.

먼저, 모두가 고르게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복지기반시설을 확충하고자 본오종합사회복지관을 내년까지 건립하고, 사할린 한인동포 영주 귀국 아파트에 대해서는 입주하는 동포세대와 저소득 소외계층의 생활보장 및 자립기반 조성을 위하여 각종 복지지원사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특히, 고령인구가 증가하는 고령화시대에 대비하여 20억원의 노인복지기금을 연차적으로 조성해 나가는 한편 노후 경로당을 개ㆍ보수하고, 노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는 등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의 질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복지시설 운영비를 확대지원 하는 등 장애인의 생활편의 및 재활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2004년까지 "여성발전기금"으로 20억원을 조성하고, 여성시민대학, 중소기업 중장년 여성근로자복지센터를 운영하는 등 여성의 사회참여가 보장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여성의 권익보호와 복지시책을 내실 있게 펼쳐 나가겠습니다.

한편, 보건의료 취약지역과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인정 순회이동진료와 풍도ㆍ육도 보건의료 이동봉사는 물론이고 거동불능 재가환자에 대한 방문보건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시민의 건강한 생활이 보장 되도록 시민보건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현대인의 주요 질병인 5대 암질환 등에 대한 예방 및 관리를 위해 관ㆍ학 협동체계를 구축하여, 최적의 운동처방으로 질병 예방차원의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운동처방센터를 설치ㆍ운영하겠고 2001년까지 보건소 신청사를 신축하여 시민의 보건 수요 증가에 대비한 양질의 보건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시책으로 맑고 깨끗한 녹색환경 도시 조성이 되겠습니다.

우선, 종합적인 환경보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환경보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안산 환경의제 21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민간 차원의 환경보전실천계획을 수립하며, 환경감시단을 운영하는 등 범시민 환경개선운동을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화호의 수질이 점차 호전되면서 철새도래지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공룡화석 등이 발견됨에 따라 시화호를 보호하고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전문기관으로 하여금 「시화호 자연생태계 조사 및 관광자원화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한편, 우리시의 대기환경 오염도는 환경기준치를 넘지는 않고 있으나 반월 및 시화산업단지의 섬유ㆍ화학 업종으로 인한 악취문제는 아직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체적인 "대기오염자동측정망"을 구축하고, 공단과 주거지역 경계선에 "악취상설측정망"을 설치하여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악취관리로 청명한 대기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에서는 물고기가 살아 있는 수질환경 조성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은 물이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천오염원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반월천 하류에 수질자동측정망을 설치하고, 안산천을 자연생태 하천으로 복원하며, 시화호 상류간석지에 인공습지가 조속히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수종말 2차처리시설 확장공사를 내년까지 완료하고, 2006년, 1일 534천톤의 하수발생량에 대비하기 위해 하수종말처리시설 2단계 시설공사를 외자유치를 통하여 추진하는 등 맑은 하천, 맑은 수질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광역상수도 5ㆍ6단계 수수시설이 완료됨에 따라, 대부동 상수도 공급시설을 확대 설치하며, 노후배수관을 연차적으로 정비하여 맑은 물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함은 물론, 수돗물 대민서비스센터를 운영하여 단수, 누수 등 시민의 급수 불편사항이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1공원 1특성화를 추진하여 시민공원은 전천후 여가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공원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반월 및 부곡공원은 신규로 조성하되 반월공원은 농촌풍경의 공원으로, 부곡공원은 산림욕이 가능한 산책공원으로 조성하는 등 특색있는 테마공원을 조성함은 물론, 연중 꽃이 피는 테마거리와 테마 꽃동산을 조성하여 특색있고 쾌적한 시민휴식공간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편의 위주의 행정역량 강화입니다.

시민참여를 보다 더 확대하기 위해 열린 시정, 참봉사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자동여론조사시스템(CIS)을 설치하여 "시민의소리청취센터"를 운영하고 주요시정에 대한 토론회ㆍ공청회는 물론, 주민대화의 광장을 정례적으로 운영하여 대화와 토론을 통한 주민자치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감사 모니터제」와 「납세자 청문관제」를 운영하여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등 다양한 시민여론 수렴창구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행정서비스 헌장」을 확대 시행하여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이동세무민원실과 세무 민원을 One-stop으로 처리하는 납세자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등 시민편의 위주의 다양한 민원시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2485 민원서비스제」와 「간부공무원 지역순찰제」, 「동장 생활현장 순찰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생활 불편사항을 능동적으로 발굴ㆍ처리하는 등 시민생활의 편의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정부방침에 따라 유사ㆍ중복업무를 통ㆍ폐합하여 효율행정, 경영행정을 정착시켜 나가겠고 방대한 공공시설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시설관리공단을 설치하는 것과 중소기업 지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소기업지원센터를 설치하는 것은 물론, 보건ㆍ복지업무를 통합하는 등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편의가 도모될 수 있도록 행정 시스템을 발전적으로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목표관리제(MBO)를 정착시켜 나가고, 우수시책 정보내부망, 벤치마킹, 부서간 경쟁력 향상평가 등을 추진하여 효율 높은 행정, 경쟁력 있는 행정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제2의 건국운동」이 활성화되도록 시민운동 9대 과제를 적극 추진하되, 민간단체가 과제별로 분담 추진하고, 추진성과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원하는 등 관지원 민주도의 추진체계를 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세기는 정보화시대로서 행정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각종 민원증명서류를 자동 발급하는 민원서비스 체계를 확립하고 지역정보화센터의 설립과 사이버-파크를 설치하는 등 사이버 시정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새천년 새해의 시정운영방향에 대하여 말씀 드렸습니다만은, 일련의 이러한 계획들이 내실있게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박공진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도 예산안은 새로운 천년에 대비하고, 21세기 새로운 경제구조에 맞는 경쟁력 있는 지역경제 육성과 대도시로서의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 및 균형있는 도시발전은 물론, 시민의 복지증진과 수준 높은 문화ㆍ여가생활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10.7%가 감소된 3,898억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지난 96년 이래 가장 적게 편성된 규모로서, 고잔신도시 2단계개발사업에 따른 보상업무와 광역상수도 5ㆍ6단계 건설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감소된 것입니다.

한편, 지방세의 증가율은 미세하나, 주민의 욕구는 날로 증대되어 재정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요불급한 사업은 지양하되, 당면한 지역경제의 기반강화는 물론이고 시민의 욕구가 날로 증대되고 있는 삶의 질 향상 및 문화ㆍ복지증진과 같이 꼭 필요한 사업은 확대 추진될 수 있도록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새천년의 새시대가 불과 30여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세계 어느 나라, 어느 지역보다도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면서, 새시대를 개척하는 비전있는 도시를 열어 나가야만 하겠습니다. 그때 그때 당면한 문제의 해결과 미봉책 만으로 미래에 대처해 나간다면 우리에게는 희망이 없습니다.

우리 모두 다함께 새로운 천년의 역사를 창조하기 위한 소명의식을 갖고 뜻과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야만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저를 비롯한 1,200여명의 공직자 모두는 21세기 서해안의 중추도시로 뻗어가는 밝은 미래를 향해 온 정열을 다 바칠 것을 약속 드리면서, 의원 여러분들의 이해와 협력을 부탁 드립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2000년도의 시정방향에 대하여 보고 드렸습니다만,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2000년도 예산안 개요에 대하여는 기획실장으로 하여금 상세하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실장 이용수 기획실장 이용수입니다.

시정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박공진 의장님과 여러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번 제78회 정기회에 상전된 2000년도 당초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맨 첫장이 되겠습니다.

200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의 주문내용을 말씀 드리면, 2000년도 당초예산으로 일반회계 2,464억 3,784만원, 특별회계 1,434억 5,039만 3천원의 세입ㆍ세출 예산의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는 세입면에서는 지방세수입 1,064억 8,487만 5천원, 세외수입 2,195억 5,833만 1천원, 양여금 및 국ㆍ도비 보조금 452억 4,502만 7천원, 지방채 발행 186억원의 세입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세출면에서는 인건비 등 법적 경비와 관서운영비 등의 경상예산과, 주민숙원사업 및 계속사업, 예비비 등 세출예산 3,898억 8,823만 3천원으로, 200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의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편성하여, 지방자치법 제118조 및 지방재정법 제30조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0년도 당초 세입ㆍ세출 예산안의 총규모는 3,898억 8,823만 3천원으로써 '99년도 기정예산대비 10.7%인 466억 4,978만 1천원이 감소 하였습니다. 그중 일반회계는 2,464억 3,784만원으로써, '99년도 기정예산대비 5.2%인 121억 813만 8천원이 증가 하였고, 특별회계는 1,434억 5,039만 3천원으로써, '99년도 기정예산대비 29.1%인 587억 5,791만 9천원이 감소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특별회계 예산규모가 감소한 것은 광역상수도 5,6단계 사업 진척 및 안산도시개발 특별회계 종료에 따른 수입이 감소되었기 때문입니다.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와 기타 공기업 특별회계의 세입ㆍ세출 예산내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은 총규모 2,464억 3,784만원중 자체수입은 2,101억 2,382만 9천원(85.26%)으로, 지방세수입이 1,064억 8,487만 5천원이며, 세외수입이 1,036억 3,895만 4천원이 되겠습니다.

의존수입은 357억 1,401만 1천원(14.5%)으로, 지방양여금 62억 6,590만원, 보조금 294억 4,811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이 25.72%인 633억 7,595만 7천원, 사업예산은 64.02%인 1,577억 6,824만 2천원이며, 기타 채무상환, 예비비 등은 10.27%인 252억 9,364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내년도 경상예산은 최대한 절약 편성한 반면, 사업예산은 '99년도 기정예산 보다 24.23% 높게 편성하였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총규모 368억 9,204만 3천원중 자체수입이 297억 9,519만원(80.76%)이며, 의존수입은 70억 9,685만 3천원(19.24%)이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이 0.74%인 2억 7,292만 6천원, 사업예산은 38.92%인 143억 5,822만 4천원이며, 기타 채무상환 및 예비비 등이 222억 6,089만 3천원인 60.34%를 점하게 되겠습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총규모 1,065억 5,835만원중 영업수익이 651억 928만 6천원(61.1%), 영업외수익이 39억 1,583만 3천원(3.7%), 특별이익이 150만원, 이월금 131억 3,776만 8천원(12.3%), 고정부채수입 180억원(16.9%), 자본잉여금 수입 63억 9,396만 3천원(6%)이 되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영업비용은 41.3%인 439억 5,355만 1천원, 영업외비용은 2.5%인 27억 213만 3천원, 특별손실은 2,100만원이며 재고자산은 22.2%인 236억 9,615만 6천원, 가동설비 자산은 3.6%인 38억 5,123만

1천원, 비가동설비자산은 1.9%인 20억원, 고정부채 상환금은 1.4%인 14억 3,395만원, 예비비가 27.1%인 289억 32만 9천원이 되겠습니다.

7페이지부터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면, 지방세 수입은 '99년도 기정예산대비 5.88%인 59억 1,187만 5천원이 증가한 1,064억 8,487만 5천원으로써 그중 보통세수입은 담배소비세가 흡연인구 감소 등으로 감소한 반면, 주민세, 재산세가 증가하여 '99년도 기정예산대비 3.84%인 31억 8,787만 5천원 증가한 862억 87만 5천원이며, 목적세 또한 도시계획세, 사업소세 증가로 '99년 기정예산대비 12.40%인 17억 7,200만원이 증가한 160억 6,400만원이고, 과년도 수입은 '99년도 기정예산대비 29.13%인 9억 5,200만원이 증가한 42억 2,000만원이 편성 되었습니다.

세외수입은 '99년도 기정예산대비 1.16%인 11억 8,763만 7천원이 증가한 1,036억 3,895만 4천원으로써 그중 경상적 세외수입은 25.18%인 125억 9,155만 5천원이 증가한 625억 9,585만 1천원이 편성되었으며, 임시적 세외수입은 '99년도 기정예산대비 21.74%인 114억 391만 8천원이 감소한 410억 4,310만 3천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의존수입에 있어서는 지방양여금이 '99년도 기정예산대비 75.55%인 26억 9,660만원이 증가한 62억 6,590만원이고 보조금이 '99년도 기정예산대비 67.45%인 118억 6,202만 6천원이 증가한 294억 4,811만 1천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지방채 부문에 있어서는 '99년도 기정예산대비 94.09%인 95억 5,000만원이 감소한, 보건소건립비용 일부인 6억원을 예산에 편성하였습니다.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출예산을 기능별로 설명드리면, 일반행정비는 '99년 당초예산대비 13.44%인 79억 8,550만 4천원이 증가한 673억 8,019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그 내역은 입법 및 선거분야에 총선비용 등으로 '99년 기정예산대비 17.69%인 2억 2,596만원이 증가한 15억 352만 3천원이며, 일반행정분야에는 소송배상금, 공무원인건비, 등으로 '99년 기정예산대비 13.35%인 77억 5,954만 4천원이 증가한 658억 7,666만 7천원입니다.

사회개발비는 '99년도 기정예산대비 19.81%인 190억 469만 1천원이 증가한 1,149억 2,684만 3천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그 내역은 교육 및 문화분야에 대한 교육경비지원 등으로 '99년 기정예산대비 20.28%인 52억 8,498만 5천원 증가한 313억 4,046만 6천원이며, 보건생활환경개선분야에서는 보건소청사신축,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설치 등을 계상하였으나, 하수종말 처리 1단계사업 완료로 '99년 기정예산대비 11.59%인 55억 6,859만 6천원이 감소한 424억 7,812만 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보장분야에서는 장애인, 노인, 아동, 생활보호대상자 등 소외계층 및 서민층 지원 등에 역점을 두어 '99년도 기정예산대비 60.07%인 111억 1,830만 5천원이 증가한 296억 2,862만 7천원이며, 주택 및 지역사회개발 분야에서는 화랑유원지 호수주변정비공사, 대부동 공유수면매립사업 등으로 '99년도 기정예산대비 246.86%인 81억 6,999만 7천원이 증가한 114억 7,962만 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경제개발비는 '99년도 기정예산대비 9.58%인 59억 6,054만 9천원이 감소한 562억 2,883만 4천원으로, 그 내역은 농수산 개발분야에 육지소규모 어항건설, 해면수산자원육성 등으로 '99년도 기정예산대비 20.45%인 7억 9,991만 2천원이 증가한 47억 1,070만 9천원이고, 지역경제 개발분야에서는 공공근로사업, 중소기업지원 등을 계상하였으나,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 등이 완료되어 '99년도 기정예산대비 26.40%인 80억 1,476만 4천원이 감소한 223억 3,900만 8천원이며, 국토자원 보존 개발분야에서는 시도 1,2,3호선, 신길동, 팔곡동 도시계획도로개설 등으로 '99년도 기정예산대비 5.97%인 15억 4,720만 6천원이 증가한 274억 8,316만 5천원이 되겠습니다.

교통관리분야에서는 교통사업 특별회계 전출, 신호등 및 점멸등을 계상하였으나, 차량등록사업소 신축공사가 입주완료로 '99년도 기정예산대비 14.73%인 2억 9,290만 3천원이 감소한 16억 9,595만 2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민방위비는 '99년도 기정예산대비 82.36%인 46억 8,230만 2천원이 감소한 10억 288만 4천원으로, 그 내역은 민방위 분야에 민방위 경보시설 현대화, 민방위날 행사 경비 등을 계상하였으나, 민방위 교육장 건립이 완료되어 사업비가 감소 하였기 때문입니다.

지원 및 기타경비 분야는 '99년도 기정예산대비 38.06%인 42억 3,920만 6천원이 감소한 68억 9,908만 9천원으로, 그 내역은 지방채 상환이 '99년 기정예산대비 35.05%인 10억 6,650만원과 제지출금이 '99년 기정예산대비 200%인 552만원이 증가한 반면, 예비비가 '99년 기정예산대비 65.63%인 53억 1,122만 6천원이 감소한 27억 8,130만 9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0년도 당초예산에 편성된 주요사업 12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안산시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은 중소기업체 자금난 해소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안산시 중소기업육성기금 5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공근로 사업운영은 실직으로 저하된 시민들의 사기진작과 실비보상을 통한 생계 보장비로 56억 9,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안산테크노파크 조성 공사비는 공장 자동화 및 제품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지원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5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신길∼공단간 연결도로 개설공사는 반월ㆍ시화공단간 물류비용 절감 및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공사비 50억 1,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종합문화예술회관 건립은 지방문화 예술의 활성화 도모를 위해 공사비 215억 9,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건소 건립공사는 각종 의료장비 및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 확보로 시민보건 향상에 기여코자 44억 5,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공용지 매입은 미래의 도시발전과 연계한 적정한 공공용지 확보를 위하여 87억 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위탁대행비는 각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을 적기에 원활히 처리하여 민원해소 및 도시미관을 깨끗이 하기 위해 10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의료보호대상 진료비는 저소득 생활보호대상자 및 국가유공자 등에게 양질의 의료보호를 실시함으로써 국민보건향상과 최소한의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생계안정을 도모키 위해 70억 3,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활보호자 생계비는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4,496가구에 대해 내년도에 6개월동안 생계비를 지원해줌으로써, 자활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43억 4,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대부동 공유수면 매립공사는 시재정을 확충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대부도 지역의 부족한 공공시설부지 확보 및 농수산물 판매시설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의 경제적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코자 30억 1,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안산하수종말처리시설 2단계 시설공사는 시화호 및 서해연안의 수질 개선을 위해 성곡동 681-5번지 일원에 일일시설용량 14만 9천톤의 하수처리용량을 갖춘 하수종말 처리시설 2단계 사업을 위해 52억 8,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5페이지 주요사업내역과 31페이지의 부표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금번에 상정한 2000년도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공진 시장님 그리고 기획실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노영호의원외 6인 발의)

(11시11분)

○의장 박공진 이어서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노영호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노영호의원 노영호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78회 정기회에서는 2000년도 예산안을 비롯해서 '99년도 제3회 추경과 '98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 등 중요하고도 많은 분량의 예산안을 심의토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결의안은 안산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 제2항 규정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예산 전반에 대하여 깊이 있고 내실있게 예산안을 심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결의안 주문을 말씀드리면 2000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1999년도 제3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1998년도예비비지출승인안 등 3건의 예산 및 결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위원 9인으로 예산결산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본 의원이 제안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공진 노영호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11시14분)

○의장 박공진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수는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서 9명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가결 되었으며, 상임위원회별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협의를 해 주신대로 9명의 예결위원 선임안을 의원 여러분께 기히 배부해 드렸습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배부해드린 유인물의 위원명단과 같이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김명환의원외 6인 발의)


○의장 박공진 의사일정 제7항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김명환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명환의원 김명환의원입니다.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은 시정 추진사항과 향후 추진계획 등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시키고자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 및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 규정에 의거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제78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출석 요구일자는 12월 20일 1일이며, 시정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질문하기 위하여 시장, 부시장, 기획실장, 경제통상국장, 복지환경국장, 도시계획국장, 건설교통국장, 행정지원국장, 보건소장, 도시개발지원사업소장, 상수도사업소장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본 의원이 제안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공진 김명환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17분)

○의장 박공진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99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00년도 예산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6일부터 12월 17일까지 2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 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부터는 7일간 '99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실시 되겠습니다.

모쪼록 알차고 내실있는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산회)


○출석의원(22인)
박공진임흥무김송식홍장표박명훈
차평덕장동호정윤섭박선호황호명
노영호박종원박영철정권섭오창석
은세기이하연임종응홍종성김명환
김강일전준호
○출석공무원
시장박성규
부시장정승우
기획실장이용수
경제통상국장이만표
복지환경국장이진복
도시계획국장 최화영
건설교통국장이수환
행정지원국장전서규
보건소장김태수
도시개발지원사업소장최정환
상수도사업소장심관보


○의안발의

ㆍ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노영호의원외 6인 발의)

- 발의자 : 노영호 김명환 박선호 박종원 은세기 정권섭 홍장표

ㆍ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김명환의원외 6인 발의)

- 발의자 : 김명환 노영호 박선호 박종원 은세기 정권섭 홍장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9인)

임종응(위원장) 홍종성(간사) 김강일

김명환 박종원 이하연 전준호 정권섭 황호명

○제78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

11월25일 ~ 12월24일(30일간)

○휴회결의

11월26일 ~ 12월17일(22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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