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55회 제1차 본회의(1996.11.25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55회 안산시의회(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


1996년 11월 25일(월) 오전 10시22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55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제55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1996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승인의건


부의된 안건

1. 제55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회운영위원회 변형관 제출)

2. 제55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1996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승인의건

5.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22분 개의)

○의장 차평덕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민화식 의사계장 민화식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제41조 규정에 의한 정기회로서 지난 11월 18일 소집 공고되어 11월 25일부터 12월 29일까지 35일간의 회기로 운영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1월 15일 노세극의원외 6인이 발의한 안산시의회 위원회 조례중 개정조례안외 1건의 의안과, 11월 19일 변형관의원외 8인이 발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및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이 의회에 제출 되었습니다.

11월 20일 안산시장으로부터 1997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95년도 예비비 지출승인안과 안산시 예술단 설치운영 조례중 개정조례안외 14건의 의안이 의회에 제출 되었으며, 11월 20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이번 제55회 정기회에서 안산시 중기투자계획 및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 하겠다는 통지가 있었으며, 11월 23일 안산시장으로부터 '95년도 정기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가 의회에 제출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말씀 드렸습니다.


1. 제55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회운영위원회 변형관 제출)

(10시25분)

○의장 차평덕 의사일정 제1항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동법 제41조에는 시·군 및 자치구에 있어서 정기회는 매년 11월 25일에 집회하여 35일 이내로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정을 토대로 지난 11월 15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이번 정기회 회기 및 의사일정을 협의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면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 결정해 주신대로 11월 25일부터 12월 29일까지 35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의사일정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 작성하여 의원여러분께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 하였습니다.

따라서 의사일정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제55회안산시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차평덕 의사일정 제2항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여러분께서 사전 협의를 해 주신 노영호의원과 박종원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노영호의원과 박종원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0시27분)

○의장 차평덕 의사일정 제3항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변형관 운영위원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형관의원 변형관의원입니다.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시정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시정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시키고자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 및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 제1항 규정에 의하여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을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본회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출석요구일자는 12월 5일부터 12월 6일까지 2일간이며, 시정의 여러분야에 대해 질문하기 위하여 시장, 부시장, 기획실장, 총무국장, 보건사회국장, 지역경제국장, 도시국장, 보건소장, 도시개발지원사업소장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평덕 변형관의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17조의 2 및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면 행정사무감사는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감사계획서를 작성하여 본회의에 제출하고 그 승인을 얻어 감사를 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임위원회별 감사계획서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0분 회의중지)

(11시23분 계속개의)

○의장 차평덕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민화식 의사계장 민화식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96년 11월 25일 각 상임위원장으로부터 '96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가 각각 의회에 제출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말씀 드렸습니다.


4. 1996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승인의건


○의장 차평덕 의사일정 제4항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변형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변형관 의회운영위원장 변형관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기간은 11월 30일 1일간 실시하고 감사반 편성을 말씀드린 운영위원회위원 9인을 감사위원으로 하고 의회사무국 5명을 감사 사무보조원으로 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진행 요령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는 감사실시 선언에 이어 증인에 대한 선서취지 및 고발규정 등을 설명한 후 증인에 대한 선서가 있으며,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96년도 업무 추진상황 및 '97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받고 바로 감사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감사가 끝나면 감사강평후 감사종료를 선언하는 것으로 모든 감사를 마치게 되겠습니다.

끝으로 증인 출석요구 사항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증인은 의회사무국장 1인에 대하여 증인출석요구를 하였습니다.

이상 의회운영위원회의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시고 아무쪼록 당 위원회에서 제안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평덕 변형관 의회운영위원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회운영회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정윤섭 총무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총무위원회 소관 '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장 정윤섭 총무위원장 정윤섭입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기간은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의사일정에 의거 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6일간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우선 감사일정에 대하여 말씀 드리면 11월 28일에는 기획실과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그리고 11월 29일에는 총무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11월 30일에는 행정집행 현장에 나가 상황설명을 듣거나, 현장실태를 파악하는 현지확인을 실시할 계획이며, 현지확인을 토대로 12월 2일에는 기획실, 12월 3일에는 총무국 소관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12월 4일에는 감사결과보고서 작성 및 강평을 실시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감사반 편성에 대하여 말씀 드리면, 감사반은 총무위원회 위원 11인을 감사위원으로 하고 의회사무국 5명을 감사 사무보조원으로 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진행 요령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는 감사실시 선언에 이어 증인에 대한 선서취지 및 고발규정 등을 설명한 후 증인에 대한 선서가 있으며, 각 실국별로 간부소개에 이어 현안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업무보고를 받고 바로 질의답변 등 회의식 감사를 실시하게 되며, 감사가 끝나면 감사강평후 감사종료를 선언하는 것으로 모든 감사를 마치게 되겠습니다.

끝으로 증인 출석요구 사항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획실은 기획실장을 비롯한 5인, 총무국은 국장 및 각 동장 등을 포함한 31인, 기타 출연기관 1인을 포함하여 총 37인을 출석 요구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자세한 출석요구자 명단은 감사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참고인으로 청소과 재활용계장의 참고인 진술을 듣기 위한 출석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이상 총무위원회의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아무쪼록 당 위원회에서 제안한대로 승인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평덕 정윤섭 총무위원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역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박선호 보사경제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보사경제위원회 소관 '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사경제위원장 박선호 보사경제위원장 박선호입니다.

보사경제위원회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기간은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의사일정에 의거 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6일간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감사일정에 대하여 말씀 드리면 11월 28일에는 보건사회국 및 보건소를 11월 29일에는 지역경제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11월 30일에는 특정사안에 대하여 행정집행현장에 직접 나가 상황설명 및 현장실태를 파악하는 등 현지 확인을 실시할 계획이며, 12월 2일에는 보건사회국과 보건소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12월 3일에는 지역경제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12월 4일에는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작성 및 강평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감사반 편성에 대하여 말씀 드리면 보사경제위원회 위원 10인을 감사위원으로 하고 의회사무국 5명을 감사사무보조원으로 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진행요령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는 감사실시 선언에 이어 증인에 대한 선서취지 및 고발규정 등을 설명한 후 증인에 대한 선서가 있으며, 각 실국별로 간부소개에 이어 현안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업무보고 받고 나서 바로 질의답변 등 회의식 감사를 실시하게 되며, 감사가 끝나면 감사강평후 감사종료를 선언하는 것으로 모든 감사를 마치게 되겠습니다.

끝으로 증인출석요구 사항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건사회국은 보건사회국장을 비롯한 6인을 지역경제국은 지역경제국장을 포함한 7인, 보건소는 보건소장을 포함한 2인 등 총 15인을 출석요구 하기로 하였으며, 자세한 명단은 감사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사경제위원회의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보고 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아무쪼록 당위원회에서 제안한대로 승인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평덕 박선호 보사경제위원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보사경제위원회 소관 '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홍장표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위원장 홍장표 도시건설위원장 홍장표입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기간은 제1차 본회의 의결에 따라 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6일간 도시건설위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감사일정을 말씀 드리면 11월 28일에는 도시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11월 29일에는 도시개발지원사업소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11월 30일에는 도시국 및 도시개발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현지확인을 실시하여 특정사안에 대한 현장 실태를 파악할 계획입니다.

또한 12월 2일에는 도시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12월 3일에는 도시개발지원사업소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12월 4일에는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작성 및 감사강평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감사반 편성에 대하여 말씀 드리면,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11인을 감사위원으로 하고 의회사무국 5명을 감사 사무보조원으로 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진행요령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는 감사실시 선언에 이어 증인에 대한 선서취지 및 고발규정 등을 설명한 후 증인에 대한 선서가 있으며, 각 실국별로 간부소개에 이어 현안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업무보고를 받고 나서 바로 질의답변 등 회의식 감사를 실시하게 되며, 감사가 끝나면 감사강평 후 감사종료를 선언하는 것으로 모든 감사를 마치게 되겠습니다.

끝으로 증인출석요구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국은 도시국장을 비롯하여 10인 그리고 도시개발지원사업소 3인 등 총 13인의 증인을 출석요구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자세한 명단을 감사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도시건설위원회의 소관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보고 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시고 아무쪼록 당위원회에서 제안한대로 승인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평덕 홍장표 도시건설위원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96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역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38분)

○의장 차평덕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별 원활한 행정사무감사준비를 위하여 11월 26일 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1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9분 산회)


○출석의원(33인)
차평덕이만승김영웅김송식홍장표
박명훈김수영심장보이범래김상열
한기복장동호유승돈정윤섭민병종
변형관김항남한만식이병옥정종옥
송세헌박선호김정철박공진황호명
황철연맹명호홍연표노영호박종원
김장훈박영철노세극
○출석공무원
부시장하영수
기획실장최원섭
총무국장최종복
보건사회국장정득복
지역경제국장김유선
도시국장이찬영
보건소장김기남
도시개발지원사업소장이만표


○의안제출

·안산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노세극의원외 6인 발의)

- 발의자

노세극 김송식 유승돈 김장훈 정종옥

김정철 황호명

·안산시의회회의규칙중개정규칙안(노세극의원외 7인 발의)

- 발의자

노세극 김상열 김송식 유승돈 김장훈

정종옥 김정철 황호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변형관의원외 8인 발의)

- 발의자

변형관 홍연표 김장훈 노영호 박명훈

박영철 장동호 정종옥 황철연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변형관의원외 8인 발의)

- 발의자

변형관 홍연표 김장훈 노영호 박명훈

박영철 장동호 정종옥 황철연

○휴회결의

11월 26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