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55회 제2차 본회의(1996.11.27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55회 안산시의회(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안산시의회


1996년 11월 27일(수) 오전 10시03분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1997년도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회선임의건


부의된 안건

1. 1997년도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변형관의원외 8인 발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4.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03분 개의)

○의장 차평덕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1. 1997년도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의장 차평덕 의사일정 제1항 1997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안에 대하여 송진섭 안산시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송진섭 존경하는 차평덕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96년도 정기회를 맞이하여 시정운영의 기본방향과 예산운용 계획을 설명드리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제2대 안산시의회가 개원된 이래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해 오셨으며, 특히 시정발전과 시민복지증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아낌 없는 지원을 보내 주신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성숙한 시민의식과 주인정신으로 시정에 적극 동참해 주신 53만 시민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이번 제55회 안산시의회 정기회는 '96년도 시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내년도의 예산안 심의와 조례안 심의 등을 통하여 '97년도의 시정 운영방향을 설정하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정기회가 우리 안산시정을 한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민선시대가 열리면서 시민의 기대에 부응코자 여러 가지 시책과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만, 아직도 시민이 바라고 있는 사업과 문제들이 산적해 있어 우리는 이러한 과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며, 또한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하여 53만 시민에게 희망찬 내일을 기약할 수 있는 시정을 펼쳐 나가야 할 책무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동안 시정을 수행하면서 우리시가 당면하고 있는 시급한 현안중에서 원활한 상수도 공급과 교통소통, 환경보전, 쓰레기 처리, 한천 정화 등 시민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사항을 비롯하여 우리 시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소년 선도, 교육수준 향상과 문화공간 확충 등은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장기발전 전략을 세워 다가오는 21세기를 준비해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시민의 복지와 미래를 책임져야 할 우리 공직자는 내년 한해를 21세기를 향한 시발점으로 삼고 서해안을 주도할 중추도시로서의 터전을 마련키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인은 앞으로 시정을 수행함에 있어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발전지향적인 변화와 개선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것이며, 특히 더불어 사는 안산건설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고자 합니다.

따라서 내년도 예산규모를 일반회계 2,196억원, 특별회계 2,174억원, 총 4,370억원 규모로 편성하여, 53만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개발에 힘써 활기차고 내실 있는 시정을 구현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시정의 기본방향을 「정의로운 안산, 함께 사는 안산」건설에 두고 모든 시정을 슬기롭게 수행하여 공명정대한 행정관행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시민의 복지향상과 도시기반시설 등 모든 분야에서 외형적, 양적 확대보다 내면적,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책을 발굴하여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생명이 넘치는 녹색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아름다운 자연은 천혜의 선물이며, 우리가 소중히 간직하여 후손에게 길이 물려 줄 유산인 것입니다.

맑은 공기 속에서 모든 시민이 건강하게 호흡하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하기 위하여 노적봉공원, 본오공원, 관산공원, 원고잔공원 등을 조성하겠으며, 깨끗한 하천관리와 해양오염 방지를 위하여 안산천 공원화 및 우수·오수 차집관로 설치, 하수처리 2차시설 등을 조속히 완공하여 맑은 하천 조성과 해양오염을 방지하는데 힘써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최근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음식물 찌꺼기의 효율적 처리를 위하여 음식물쓰레기 소멸기 설치, 음식물 쓰레기 수거용기 설치 등 고질적인 음식물 쓰레기 처리문제를 해소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날로 늘어나고 있는 쓰레기의 재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재활용센타를 건립 운영하는 등 쓰레기 감량화 사업을 적극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도시의 활력은 푸르름으로 어우러진 녹화시책에 달려 있다 하겠습니다.

따라서 가로변에는 꽃과 나무를 심과 잔디광장을 가꾸어 시민들이 녹색공원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전원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화랑유원지 조성공사를 내년 말까지 완공하여 시민의 안락한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겠으며, 안산 신도시 2단계 개발사업 지구에는 녹지와 수변공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공단의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매연 배출 시설의 개선과 감시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청소년의 꿈과 미래가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1세기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방황하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등 건실한 직업인 육성과 인재양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로 아끼고 협동하는 분위기가 가정에서부터 사회로 확산되도록 유아교육시설 확충과 충·효·예절교육을 확대시키고, 민간인의 참여를 높여 나가기 위하여 제도개선과 제정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년의 심신단련과 여가선용 여건조성을 위해 문예활동, 창작과 상상마당, 민속놀이 등의 청소년 어울마당 운영,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에게 학습공간을 제공키 위해 청소년 공부방을 운영하는 한편, 학교폭력을 원천적으로 근절시키기 위하여 교사, 공무원, 경찰 합동으로 학교 주변의 유해환경 정화활동과 청소년 상담실 및 신고센타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며,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매말라져 가는 청소년의 정서를 순화시키기 위한 문화·체육공간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문화가 숨쉬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의 문화욕구 충족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고잔동에 연건평 8,000여 평의 종합문화예술회관을 연차계획에 의거 건립하고, 화랑유원지안에 2,000석 규모의 야외 음악당 건립, 성포예술광장의 야외무대 보강 등의 문화활동 공간을 확충하여 음악회, 연극공연 등 일반대중과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행사를 적극 개최 하겠습니다.

지방화시대에 걸 맞는 문화예술진흥을 위하여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음악회」등 시립예술단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다양한 음악행사를 통한 시민의 자긍심 고취와 정서함양을 위해 시민 관현악단 운영, 동 단위 어머니합창단 운영 활성화, 청소년음악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사회교육시설의 확충과 지원을 통해 면학의 뜻을 간직하고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열심히 공부하여 대학교육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학습공간 확보 등 사회교육 여건을 갖추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잘사는 도시 풍요로운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시는 1,600여 개의 중소기업체가 가동 중인 반월공단 배후도시이면서 농업, 어업지역인 대부·반월·수암지역이 편입되어 도시와 농촌이 조화를 이루는 풍요로운 도·농 복합도시로서의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는 일은 장기간 국내경기의 정체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산시 소재 상공업, 중소기업 제조업의 기업경영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대폭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계획을 세워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일입니다.

따라서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선도하는 풍요로운 안산을 만들기 위하여 시화방조제로 형성된 사동, 초지동, 공단지역과 연해 있는 200여 만평의 해안 간석지를 활용하여 공단의 생산과 수출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물류센타, 고부가가치 창출의 첨단기술 산업과 자동차 관련시설 등을 유치할 것입니다.

그리고 본인이 작년 7월 시장에 취임한 이후 2단계 신도시 개발도시계획 과정 중에서 확보하게 되는 한양대학교 앞 해안간석지 15만평에 한양대학의 첨단연구개발센타 신설과 연계되는 기업연구단지 조성, 그리고 중소기업제품 전문 종합전시장, 호텔, 공원과 각종 위락시설 등을 골고루 갖춘 국제컨벤션센타의 유치를 추진하는 등 도시의 면모를 일신시키기 위한 여건조성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이것은 장차 안산시의 중·장기 발전전망과 직결되는 중차대한 계획으로서 특히, 안산시 소재 반월, 시화공단의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적극 향상시키고, 안산시 산업구조 재조정의 구체적인 작업이 되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 될 것입니다.

안산 신도시 2단계 개발사업은 1단계 사업에서 노정된 도시기반시설의 취약점을 보완하여, 도시의 모든 기능이 잘 조화된 미래지향적인 도시개발을 목표로 건설해 나가겠으며, 녹지공간을 비롯하여 문화, 교육, 체육, 복지, 종교, 행정 등의 시설이 가능한 공공용지를 충분히 확보하고, 상·하수도,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과 깨끗하고 값싼 청정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열원시설 및 쓰레기 소각장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출·퇴근 시간대의 극심한 교통체증 해소대책으로 정재초등학교 앞 입체교차로 설치, 본오·화성군계간 도로개설, 화정동 도로개설, 선부동 도로 확·포장, 안산 물왕간 등 도로를 개설하여 원활하고 편리한 교통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기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확대 지원하고, 수출 및 무역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제고와 해외 판촉지원을 목표로 국제무역 박람회 참가지원, 기술개발 자금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초지동 화랑유원지에 2,000평 규모의 중소기업제품 전시장을 설치하여 중소기업제품 홍보 및 열악한 판로개척을 적극 지원하고, 산업현장의 참된 일꾼을 발굴 포상하여 근로의욕 고취와 노사화합에 기여할 수 있는 「안산시 공업 발전상」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농어촌의 소득증대와 가계비 지출 경감을 위하여 농업기계화 사업 추진, 1지역 1명품 사업, 부업농의 경영규모 확대와 시설 자동화로 축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톱밥발효 우사설치 지원과 수산자원 확충을 통한 농어민 소득증대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공업체의 부도발생으로 지연되었던 농수산물 도매시장과 재래시장으로 조성코자 하는 시민시장을 조기에 개장하여 시민들에게 신선한 농수산물과 저렴한 생필품을 공급하여 실질적인 가계소득 향상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가 안고 있는 가장 심각한 현안사항인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부족문제를 해소키 위하여 '98년 말까지 광역 상수도 5단계 수수시설을 완료할 계획이며, 급수방식 전환시설과 공업용수 전환시설을 갖추어 안정적인 용수공급으로 시민생활과 업체의 편익을 도모하는 한편, 장래 물 소비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하여 산발적인 계획으로 차질을 빚어 왔던 물 공급문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경기도 체전 및 전국 규모의 각종 대회 유치는 물론 시민화합의 장으로 활용될 종합운동장 건립을 위해 우선 내년도에 실시설계를 추진하겠으며, 지방체육진흥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24개의 주구운동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시 단위 각종 체육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경기도 체전과 전국체전에 출전하여 시 체육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맞벌이 부부의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노인들의 휴식공간과 여가선용 장소인 경로당 건립, 어린이의 건강한 정서함양을 위한 놀이공간인 어린이 공원 조성 등 노유자 복지향상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진료인구의 증가추세와 건강에 대한 기대수준의 고급화에 비하여 보건소가 협소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곤란을 겪어 왔습니다만, 내년도에는 보건소 신축을 추진하겠으며, 각종 의료장비를 보강하여 의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참 봉사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공직자들은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그들의 어려움을 찾아서 내일처럼 보살펴 주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탁상행정 보다 발로 뛰는 현장행정으로 시민들의 생생한 민의를 파악하여 정성껏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준 높은 민원봉사 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민원행정 쇄신, 행정모니터 운영, 민원 후견인제 운영, 민원행정 실명제 확대 시행, 친절 배가운동 추진, 열린 시장실 운영을 통하여 모든 민원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 시민위주의 행정을 추진하여 나가겠습니다.

귀중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지역사회의 안정을 위하여, 재난 취약시설을 전문가와 관계공무원이 합동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시민들에게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 공직자 모두는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한편, 각종 시민단체의 시정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시민들이 시정을 함께 걱정하고 문제해결을 위하여 노력하는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나가겠습니다.

우리 안산시 공직자 모두는 결연한 자세와 각오로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 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내년도 시정운영의 방향에 대하여 말씀 드렸습니다만, 우리는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풀어 나가야 할 과제를 많이 안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97년도 예산편성은 경상경비 증액계상을 억제하고 투자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주민숙원사업과 지역개발사업, 시민복지시책 등 다양한 시민의 욕구를 합리적으로 수용하여 해결하는데 역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지도편달과 성원을 기대하며, 2,000여 공직자는 투철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정의로운 안산, 함께 사는 안산」건설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아울러 의회와 집행부가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슬기롭게 대처해 나간다면 어떤 어려움도 능히 극복해 낼 수 있으리라고 확신 합니다.

끝으로 시정전반에 대한 의원 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전폭적인 성원을 재삼 부탁드리면서 다가 오는 대망의 '97년도에는 더욱 건승하시기를 기원하는 바입니다.

이어서 '97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는 기획실장이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실장 최원섭 기획실장 최원섭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차평덕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충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제55회 정기회에 상정된 199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97년도 예산(안)개요. 세입세출 예산총괄, 주요 투자사업 추진계획, 주요사업 내역순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3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97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의 총 규모는 4,370억1,255만7천원으로서 '96년도 당초 예산대비 24.5%인 860억6,694만원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일반회계는 2,196억2,490만9천원으로서 '96년도 당초 예산 대비 20.4%인 372억1,823만2천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2,173억8,764만8천원으로 '96년도 당초 예산대비 29%인 488억4,870만8천원이 증가 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예산내역을 회계별로 설명 드리면 상수도특별회계, 하수도특별회계,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등 3개의 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액은 935억6,712만8천원으로 '96년도 당초예산 대비 21.5%가 증가하였으며, 안산도시개발사업 등 8개의 기타특별회계 예산액은 1,283억 2,052만원으로서 '96년도 당초예산액 대비해서 35.3%가 증가 하였습니다.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입세출 예산내역을 총괄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의 세입예산은 3,434억4,542만9천원으로써 '96년 당초예산보다 25.4%에 해당하는 694억9,092만8천원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지방세 수입은 6.2%, 세외수입은 19.5%가 증가하였으며, 지방양여금 및 보조금은 100%가 넘게 대폭적으로 세입예산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보조금이 큰폭으로 증가한 것은 시화담수호의 수질개선을 위하여 하수종말 2차처리시설 공사에 국비 313억 9천만원과 도비 72억 4,250만원이 내시되었기 때문이며 세출면에 있어서는 경상예산이 4.8% 감소한 31억6,125만2천원으로써 인건비는 277억6,347만6천원으로 '96년도 당초예산 대비 20.1%가 증가하였으며, 경상적경비는 19.6%가 감소 되었습니다.

사업예산은 2,572억1,647만4천원으로써 '96 당초예산 대비 43.1%가 증가되었으며, 채무상환 및 예비비는 감소하였습니다.

인건비가 증가한 사유는 공무원의 총 정원이 1,226명에서 1,376명으로 150명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며 경상적경비가 19.6% 감소한 요인은 보상금 및 경상경비 등을 절감하고, 보상금의 일부 및 민간경상보조 등의 보조금이 경상예산에서 사업예산으로 분류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업예산이 43.1% 증가한 사유는 신도시 2단계 사업지구내 공동주택건립사업, 열원부지조성공사, 시화지구내 택지매입 등을 위하여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에 일반회계 자금을 융자해 주는 한편 하수종말처리 2차처리시설 및 확장공사에 따른 국·도비 내시액이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은 총 2,196억2,490만9천원으로써 세입예산은 '96 당초예산 대비 372억 1,823만2천원이 증가 되었습니다.

주요 증감요인은 경상적 세외수입이 75.3%가 증가되었으며, 이는 징수교부금 수입이 '96 당초예산 대비 83.9%인 170억4,026만원이 증가되었고 또한 이자수입이 '96 당초예산 대비 310.7%인 80억 886만원이 증가되었으며, 국·도비 보조금은 '96 당초예산 대비 183.2%가 증가된 308억3,987만6천원이 증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세출예산에 있어서는 경상예산이 4,7%인 30억1,078만2천원이 감소되었으며, 사업예산은 61%가 증가된 591억4,340만1천원이 증가 되었습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을 총 1,238억2,052만원으로서 세입예산은 '96년 당초예산 대비 322억7,269만6천원이 증가 되었습니다.

세입예산의 주요증감요인은 세외수입중 경상적 세외수입이 2237.9%인 5억5,176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임시적 세외수입이 33.8%인 307억2,020만9천원이 증가되었으며 국·도비 보조금은 전년 대비 147.3%인 100억72만7천원이 증가 되었습니다.

세출예산은 사업예산이 22.2% 증가되었으며, 예비비가 192.2%가 증가한 140억3,608만5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입 예산내역을 총괄적으로 설명드리면 세입예산액은 3,434억4,542만9천원으로서 그중 지방세가 28.9%인 993억8,000만원, 세외수입이 1,946억8,514만5천원으로서 56.7%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방양여금 2,530만원, 또한 국·도비 보조금이 493억5,498만4천원으로서 14.4%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 시의 자주재원인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비중이 85.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내역을 총괄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예산을 기능별로 설명드리면 일반행정비는 행정수요의 증가로 68.1%가 증가 되었으며 사회개발비는 학교교육경비지원, 하수종말 2차처리시설의 국·도비 지원 등으로 47.5% 증가 되었고 경제개발비는 도로분야의 투자사업비 이월 등으로 인하여 16.5%가 감소 되었습니다.

민방위비는 병력동원 훈련소집 국비지원 사업비 증액 및 민방위교육장 시설물 보수로 23.6% 증가 되었으며 지원 및 기타경비는 예비비의 감소로 87.1%가 감소 되었습니다.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97년도 예산에 계상된 1억원 이상의 주요사업은 총 105건에 2,205억3,453만원으로서 종합운동장 건립공사 등 10건의 주요 투자사업 추진계획을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종합운동장 건립공사는 초지동 666번지 및 666-1번지에 5만석 규모의 주 경기장을 비롯한 야구장, 실내체육관 등 7개 시설을 2005년까지 총 사업비 1,600억원을 투자하여 전국 규모의 경기 유치가 가능토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96년까지 30억200만원을 예산에 계상하였으며 '97년도 예산에 28억2,400만원을 투자하여 실시설계 등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종합문화예술회관 건립공사는 고잔동 산 95번지에 지하2층, 지상3층의 종합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하여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기하고자 '96년도부터 2001년까지 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97년도 예산에 33억 5,560만원의 예산을 설계비로 계상 하였습니다.

1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교통체계관리 개선사업은 교통사교를 예방하고, 도로용량을 증대시켜 교통체증을 해소하고자 안산역 교차로 외 19개소에 대하여 교차로 개선사업을 '96년까지 3억1,600만원을 투자하여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97 예산에 18억700만원을 투자하여 '97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2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관내 아스팔트 포장보수공사는 도로의 유지보수 및 교통체증 해소를 위하여, 그리고 물류비용 절감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97년도 예산에 12억원을 투자하여 '97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2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식물원 조성공사는 양질의 꽃묘를 자체 생산하여 예산절감을 기하는 한편, 시민 및 학생들의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고자 일동 262번지에 식물원을 조상하기 위하여 9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해서 '97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2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수암어린이집 신축공사는 맞벌이 부부 및 저소득층 자녀를 맡아 보육함으로써 노동 생산성을 높이고 어린이를 건전하게 보육하기 위하여 수암동 188-15번지에 수암어린이 집을 신축하고자 이에 소요되는 경비 9억4,000만원 중 지금까지 1,700만원을 투자하였으며, '97년도 예산에 9억2,300만원을 투자하여 '97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2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중소기업 제품 전시장 건립은 중소기업 제품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판로를 개척하여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고자 초지동 667번지에 연면적 6,600㎡의 중소기업 제품 전시장을 건립하기 위하여 '97년도 예산에 28억2,900만원을 계상해서 '97년말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2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하수종말 2차처리시설 및 확장공사는 시화담수호 및 서해연안의 수질을 개선하고자 성곡동 621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1,090억 8,400만원을 투자하여 1일 38만 5,000톤의 하수처리 용량을 갖춘 하수종말처리장을 건설하기 위하여, '95년도부터 지금까지 648억6,800만원을 투자 하였으며 '97년도 본예산에 국 도비 보조금을 포함하여 386억4,700만원의 예산을 우선 투자를 하고 향후 55억9,900만원을 투자하여 '97년말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2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열원부지 조성공사는 초지동 661번지 앞 공유수면을 매립하여 주민의 편익증진 및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열공급을 기하고자 지금까지 5억 2,400만원을 투자하였으며 '97년도 예산에 시설비 62억원을 투자하여 '98년말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2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화지구 택지매입은 시화지구내 63블럭에 무주택 서민의 내집마련 꿈 실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97년부터 2000년까지 총 481억7,400만원을 투자하여 공기업 사업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35억1,300만원을 투자하였으며 '97년도 예산에 35억1,300만원을 투자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2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고잔신도시 2단계 사업지구내 공동주택건립공사는 주택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민의 주택보급 확대를 위하여 신도시 2단계사업 지구내 21블럭에 지금까지 70억원을 투자하였으며 '97년 예산에 118억3,200만원을 투자를 하고 2000년도까지 사업을 완공을 하겠습니다.

2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요사업 투자내력을 설명 드리면 총 105건에 2,205억3,453만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이하 주요사업내역, 계속비사업조서 및 지방재정 투·융자사업 심사내역 등 기타 자료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제55회 정기회에 상정한 '97년도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97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평덕 송진섭 시장, 기획실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변형관의원외 8인 발의)

(10시37분)

○의장 차평덕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변형관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형관의원 변형관의원 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결의안은 안산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제2항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결의한 내용을 말씀드리면 '95년도 예비비지출 승인안, '97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의원 13명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 한다는 내용입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평덕 변형관의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10시39분)

○의장 차평덕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수는 운영위원회에서 위원과 사전 협의에 의해서 13명으로 구성한 것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따라서 13명 예산결산특별위원을 선임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안산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 제2항 규정에 의거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임위원회별로 위원님들로부터 사전 협의해 주신대로 13명 위원명단을 의원 여러분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따라서 예산결산특별위원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이름 명단과 같이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39분)

○의장 차평덕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별 원활한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12월 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0분 산회)


○출석의원(33인)
차평덕이만승김영웅김송식홍장표
박명훈김수영심장보이범래김상열
한기복장동호유승돈정윤섭민병종
변형관김항남한만식이병옥정종옥
송세헌박선호김정철박공진황호명
황철연맹명호홍연표노영호박종원
김장훈박영철노세극
○출석공무원
시장송진섭
부시장하영수
기획실장최원섭
총무국장최종복
보건사회국장정득복
지역경제국장김유선
도시국장이찬영
보건소장김기남
도시개발지원사업소장이만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13인)

민병종 노세극 김송식 노영호 맹명호

박명훈 박종원 유승돈 이병옥 한기복

한만식 홍연표 황철연

○휴회결의

11월 28일∼12월 4일(7일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