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8회 제1차 본회의(1991.11.12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회 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1991년 11월 12일(화) 오후 10시20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8회안산시의회(임시회)의기결정의건

2.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3. 정수물품취득에따른심의안

4. 새마을다목적회관부지매입안

5. 공유재산무상사용허가안

6. 관산공공도서관(가칭)건물취득안

7. 안산시여성복지회관(가칭)건물취득안

8. 고잔어린이집(가칭)건물취득안

9. 보육시설용부지매입안

10. 근로자아파트건립부지및시설녹지매각안

11. 특별위원회구성의건


부의된 안건

1. 제8회안산시의회(임시회)의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정순민의원외 5인 발의)

3. 정수물품취득에따른심의안(시장제출)

4. 새마을다목적회관부지매입안(시장제출)

5. 공유재산무상사용허가안(시장제출)

6. 관산공공도서관(가칭)건물취득안(시장제출)

7. 안산시여성복지회관(가칭)건물취득안(시장제출)

8. 고잔어린이집(가칭)건물취득안(시장제출)

9. 보육시설용부지매입안(시장제출)

10. 근로자아파트건립부지및시설녹지매각안(시장제출)

11. 특별위원회구성의건

12. 회의록서명의원지정(의장제의)


(11시20분 개의)

○의장 안병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정경하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1월 9일 정순민의원외 다섯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안산시장님 및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8회안산시의회(임시회)의기결정의건(의장제의)


○의장 안병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8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8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사전에 의원여러분께서 협의를 봐 주셨습니다.

의원여러분께서는 나누어드린 의사일정표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제8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11월 12일부터 11월 15일까지 4일간으로 결정하고, 부의된 안건은 나누어드린 의사일정표대로 심의하는 것으로 의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정순민의원외 5인 발의)

(11시22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이 안건은 11월 13일 하루동안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하여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안을 발의하신 정순민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순민위원 정순민위원입니다.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안은 시정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시정을 파악하고 시민을 대표한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코자 지방자치법 제37조 2항 및 안산시의회 규칙 제66조의 규정에 의하여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요구일자는 11월 13일 하루이며 시정의 여러분야에 대해 질문하기 위하여 시장, 부시장, 기획실장, 총무국장, 보건사회국장, 지역경제국장, 도시국장의 본회의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병권 정순민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건에 대해서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정수물품취득에따른심의안(시장제출)

4. 새마을다목적회관부지매입안(시장제출)

5. 공유재산무상사용허가안(시장제출)

(11시25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정수물품취득에따른심의안, 의사일정 제4항 새마을다목적회관부지매입안, 의사일정 제5항 공유재산무상사용허가안 이상 세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총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이규승 총무국장 이규승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안병권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을 모시고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면서 정수물품취득심의제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정수물품취득심의안은 '92년 3월 예정인 근로복지회관 개청등의 기구 증설로 소요되는 물품과 행정의 전산화를 대비하기 위하여 전 공무원 전산요원화를 위한 교육용 컴퓨터등의 신규취득을 위한 정수물품으로 컴퓨터등 19개 품목 77대로 소요예산 2억 4,000만원을 취득하여 구입코자 합니다.

세부사항은 심의안을 참고하시어 승인하여 주시면 취득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신속한 민원처리등 조직운영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선부동 새마을다목적회관부지매입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선부동 일대는 관내 공단지역과 인접되어 있는 관계로 공단의 맞벌이 부부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으로써, 특히 지난 8일 입주식 갖은 근로자 임대아파트 1,620세대 및 1차분 아파트 1,870세대의 입주가 지금 속속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대단위 밀집 지역으로 지역적으로 크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공단지역의 인력난은 날로 심해가지고 있으며 주부인력의 취업이 점차 증대대가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들 맞벌이 부부들의 자녀를 마음놓고 맡겨놓고 생업을 종사할 수 있도록 대단위 탁아시설 및 회의실을 갖춘 다목적복지회관을 건립하여 선부동 주민들의 만남의 장을 마련코자 우선 이의 부지를 매입하고자 합니다.

시에서 건립부지를 물색중 노철수의원님께서 적극적으로 주선을 해주셔서 선부동 이주민단지내의 미분양지 4필지 278평에 대한 평당 45만 8,475원이란 저렴한 가격으로 수자원공사로부터 분양을 하기로 하는 동의를 얻게 되었습니다.

부지의 매입비는 '91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에서 1억 3,600만원을 이미 확보하였고, 또한 계획중인 건물규모 및 용도를 말씀드리면 총건평 272평의 지하1층, 지상3층 건물로 건축하고자 합니다.

○의장 안병권 총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세 안건은 내용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토록 하고 안건에 대한 질의도 특별위원회에서 상세히 질의토록 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관산공공도서관(가칭)건물취득안(시장제출)

(11시31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관산공공도서관건물취득안을 상정합니다.

기획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임용순 평소 존경하는 안병권의장님과 의원여러분에게 저희시 원곡동 소재 관산 근린공원내 공공도서관선립계획취득안에 관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도서관건립제안이유는 일반인 및 학생들에게 각종 도서와 기록자료등을 제공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이 없어서 교육계를 비롯한 많은 시민과 청소년들로부터 품격높은 도서관 건립요망이 계속되던 차제에 청소년과 시민등의 지식보급과 정서함양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대규모 도서관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안산시 공공동서관건립계획은 안산시를 원곡, 고잔, 반월 3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각 1개소씩의 도서관을 건립할 계획인데 우선적으로 학교 밀집지역이며 전세입자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는 원곡동 관산공원내에 25억원을 투입 1,100석 규모의 도서관을 금년중에 착공하여 내년 연말까지 완공하여 개관할 계획입니다.

관한 근린공원내 건립할 도서관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첫째 도서관의 건립위치는 안산시 원곡동 산31번지 관산 근린공원내에 건립하여 총공원 면적 9만 1,100㎡중 6,916㎡를 도서관 건립부지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둘째, 도서관의 규모는 연면적 3,737㎡에 지하1층, 지상3층으로 열람석은 1,100석 규모로 건립됩니다.

셋째, 도서관건립을 위해 지난해 12월중에 설계용역을 의뢰한 후 건설부로부터 실시계획인가를 득하여 지난 10월 18일자로 안산시 고시 제28호로 고시하고 지난 11월 8일에는 최종적으로 경기도 건설기술심의를 마쳤으므로 적법한 절차와 방법에 의거 오는 12월중에 착공하여 내년 11월말까지 완공토록 하여 30만 안산시민의 지식과 교양을 보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상에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도서관건립 취득에 관한 취지를 깊이 이해하시어 안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심의하신 후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관산공원내에 건립되는 1,100석 규모의 도서관 이외에 향후 건립할 도서관 계획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잔동 지역 가사미 산에는 93년도부터 94년까지 저희들이 500석 규모로 해서 20억원의 건립비를 투입해서 도서관을 건립할 계획이고 이 반월동부지 본오동과 구룡공원내가 되겠습니다.

여기도 500석 규모의 도서관을 20억을 투입해서 이것은 94년과 95년까지 각각 건립할 계획입니다. 우리가 2000년 이후에는 앞으로 우리 인구증가가 급속도로 한 60억원이 될것으로 예상이 돼 가지고 1,500석 규모의 도서관을 초지동의 문화시설 부지내에 각각 건립할 계획임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이상 간략하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안병권 기획실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 안건 역시 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고 안건에 대한 질의도 특별위원회에서 질의코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안산시여성복지회관(가칭)건물취득안(시장제출)

8. 고잔어린이집(가칭)건물취득안(시장제출)

9. 보육시설용부지매입안(시장제출)

(11시38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안산시여성복지회관 건물취득안, 의사일정 제8항 고잔어린이집 건물취득안, 의사일정 제9항 보육시설용부지매입안 이상 세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보건사회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회국장 이수영 보사환경국장 이수영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의장님과 의원여러분을 모시고 저희 보건사회국소관 안건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가칭 안산시 여성복지회관의 건물 취득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신흥공업도시로써 각종 문화시설 및 여성교육장이 매우 미비한 실정으로 급증하는 여성, 사회참여 욕구와 여성문제의 해결을 위한 장치가 부족하여 금번 안산시 여성복지회관을 건립하여 저소득층 서민 여성들의 기능훈련 교육으로 자립경제를 지원하고 각종 교육을 통한 여성 교양 함양과 여성복지 증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주요시설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업명은 안산시 여성복지회관 건립으로 고잔동 525번지 외에 1필로서 3,629㎡가 되겠으며 총사업비는 29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지하1층, 지상4층의 연 4,488㎡의 규모이며 초현대식 건물을 금년 11월에 설계하여 92년 6월에 착공하고 93년 10월경에 준공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로는 예식실, 요보호여성, 부녀상담실등을 내용으로 약 800평의 일반시설을 설치하고, 미용, 양재, 조리등 다양한 교육시설을 위하여 558평의 교육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본 여성회관이 우리 안산시 여성들의 취미교육과 저소득층 여성들의 기능훈련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가 여성회관을 훌륭하게 건립하기 위하여 타시에 잘된 여성회관을 견학한 바가 있습니다. 전주와 부산, 제주도까지 저희가 다녀와서 앞으로 용역을 주는데 좋은 시설을 짓기 위하여 견학도 한바 있습니다.

또 여성회관건립을 위하여 지난번 우리 의회에서 용역비 8,500만원을 승인해 주셔가지고 저희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여성회관의 중요성을 깊이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칭 고잔어린이집 건물취득에 따란 안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공단근로자 및 맞벌이부부 자녀들의 안전보육과 여성 유휴인력의 생산화를 통하여 여성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탁아서 건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전국 경제인연합회에서 사회환원적 차원에서 광주, 구미, 울산과 함께 우리 안산시에 탁아시설 사업비를 지원함에 따라 본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보고 말씀드리면 당초에는 광주, 구미, 부산, 울산시 4개 지역이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시장님이 정보를 빨리 입수해 가지고 전국경제인 연합회의 이사님한테 말씀을 해가지고 대도시 보다 우리 안산시가 공단 배후 도시로서 절실히 필요하다. 탁아소가 절실히 필요하니 부산이 다행히 빠지고 저희 안산시가 거기에 책정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고잔동 659-6번지 고잔1동사무소 뒤가 되겠습니다. 시유지에 설치코자 하는 가칭 고잔어린이집은 근로여성들의 건전보육에 큰 기대효과를 가져올 걸로 기대합니다.

주요사업내용을 보고드리면 사업명칭은 가칭 어린이집 탁아소가 되겠습니다. 고잔동 659-6번지에 6억원의 예산을 투입, 218.9평 시유지 위에 지하1층, 지상3층의 연 290평 규모의 초현대식 건물을 올해 11월달에 설계를 하게 되며 92년 3월에 착공하여 10월경에 준공을 할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로는 실내 어린이 놀이터를 포함한 영·유아반을 운영하여 0세부터 6세 아동을 대상으로 16개반 176명을 수용할 예정으로 맞벌이 부부 자녀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본 안건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보육시설용 부지매입안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점차 핵가족 및 취업여성의 급증으로 인한 탁아소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맞벌이 부부자녀의 안전보육을 위한 공립탁아시설의 건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내 미분양된 부지를 보육시설 및 공공시설용 부지로 활용하기 위하여 의원님들께 드린 자료와 같이 4필지 1,408.2㎡를 수자원공사와 협의하여 매입코자 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의 ㎡당 분양가격은 13만 8,688원으로 평당 45만8,475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시에서는 부지매입을 위해 2억 6,692만 6,000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계약을 추진코자 합니다. 덧붙여 보고드리면 국·공립보유시설은 지역안배를 고려하여 시설하여야 하나 현재 미분양된 부지는 앞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4개소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니 지역안배를 고려하여 원곡동 758번지에 302평 규모의 노인정 및 탁아소 건물과 고잔동 659-6번지 시유지에 290평 규모의 탁아소 신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선부동 997번지외 3필지를 올해 매입하여 92년부터 93년까지 탁아소 건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시유지를 최대한 활용해서 탁아소 시설을 많이 설치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본 안건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안병권 보건사회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 안건 역시 특별위원회에 회부해서 심사토록 하고 안건에 대한 질의도 역시 특별위원회에서 질의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 근로자아파트건립부지및시설녹지매각안(시장제출)

(10시48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근로자아파트건립부지 및 시설녹지매각안을 상정합니다.

도시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국장 이교수 도시국장 이교수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안병권의장님과 여러의원님께 안산 본오지구 근로복지주택건립부지매각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됨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는 바입니다.

먼저 주택사업의 현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본오지구 근로복지주택건립사업은 정부 200만호 주택건설사업의 일환으로써 근로자의 주거안정 및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이를 위한 국제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총 1,585세대를 건립코져 지난해 말인 '90년 12월 14일 착공해서 '93년 상반기중 완료 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현공정은 35%에 달하고 있습니다.

금번 부지매각 제안요구를 하게된 동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초 본 사업의 계획부지는 도시계획도로 노폭 20m에 인접된 위치로서 본오동 628-3번지 외 63필지의 5만 5,149㎡에 건립토록 되어 있습니다. 말씀드린바와 같이 본사업부지에 접한 노폭 20m의 도로시설에 있어서는 수자원개발공사에서 공사를 하게 되므로서 현재의 추진과정에서 도면의 신축과 또 실제 도면에 의한 수치를 가지고 시공상에 시공할 때 오는 착오등으로 인해서 전체 면적중에 725㎡가 도로 용지로 편입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자원공사에서는 옆에 시설한 것이 공공시설인 도로 용지에 편입된 것이므로 지역내에 공공시설의 확보에 뜻이 있어 가지고 725㎡를 수자원공사에서 매수를 해서 확보하고자 저희한테 요청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시에서는 검토한 결과 본 부지를 매각할 경우에 전체 부지면적 5만 5,149㎡의 1.5%에 해당하는 면적으로서 본 면적을 매각 하더라도 향후 사원임대아파트 건립 및 부대시설과 이용에 큰 불편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서 본 매각 승인요청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공공시설인 도로용지에 편입된 점을 감안하셔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의장 안병권 도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 안건 역시 특별위원회에 회부해서 심사토록 하고 안건에 대한 질의도 특별위원회에서 질의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 특별위원회구성의건

(10시52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구성에 관해서는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봐 주셨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에 상정된 정수물품취득에따른심의안, 새마을다목적회관부지매입안, 공유재산무상사용허가안, 관산공공도서관건물취득안, 안산시여성복지회관건물취득안, 고잔어린이집건물취득안, 보육시설용부지매입안, 근로자아파트건립부지및시설녹지매각안 이상 8건을 심사하게될 특별위원회 명칭은 정수물품취득에따른심사안 등 심사특별위원회로 하고 심사기간은 91년 11월 14일 1일간으로 하며 위원수는 5인으로 하고 위원으로는 전용장의원, 강창혁의원, 홍장표의원, 양환수의원, 박일도의원으로 하며 위원장에 양환수의원, 간사에 전용장의원으로 하고자 합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심사를 위임맡은 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께서는 안건을 충실히 심사를 하셔서 11월 15일 제3차 본회의에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2. 회의록서명의원지정(의장제의)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겠습니다.

회의록서명의원은 여러분께서 사전에 양해를 해서 지정해 주신 노철수의원과 김진옥의원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8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서명의원으로 노철수의원과 김진옥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안건을 원만히 심의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의원여러분과 부시장님, 실국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산회)


○출석의원수 18인
안병권최영덕국중협김영웅
정순민임흥무김송식노철수
전용장최명완김진옥양환수
강성필강창혁박일도이무순
홍장표박명훈
○출석공무원
부시장이한복
기획실장임용순
총무국장이규승
보건사회국장이수영
지역경제국장조성영
도시국장이교수


○제8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11월12일 의장제의)

11월12∼11월 15일(4일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