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회 제1차 본회의(1991.05.16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회 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1991년 5월 16일(목) 오전11시35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3. 시정에관한보고


부의된 안건

1.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정순민의원외 9인 발의)

3. 회의록서명의원 지정

4. 시정에관한보고


(11시35분 개의)

○의장 안병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정경하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5월 13일 정순민의원외 아홉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발의가 있었습니다.

5월 14일 안산시장님으로부터 의회에 출석하여 시정에 관하여 보고를 하겠다는 통지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38분)

○의장 안병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는 사전에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하여 협조해 주신대로 5월 16일부터 5월 20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하는데 여러분 이의있습니까?

(「이의 있습니다」하는 이 있음)

박명훈의원 말씀하십시오.

발언대로 나오세요.

박명훈의원 박명훈의원입니다. 안산시 의사일정을 의장님께서 5월 16일부터 20일까지 제2회안산시의회 회기결정을 상정했는데 의원님들이 다시 협의할 수 있도록 정회를 해 주었으면 고맙겠습니다.

○의장 안병권 박명훈의원님의 정회 동의에 재청있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박명훈의원의 정회 동의는 홍장표의원의 동의로 성립되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회의중지)

(11시53분 계속개의)

○의장 안병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이번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는 사전에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하여 협의해 주신대로 5월 16일부터 5월 20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하는데 여러분 이의있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그러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중의 의사일정은 미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정순민의원외 9인 발의)]

(11시55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 안건은 5월 17일 하루동안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하여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안을 발의하신 의원대표로 정순민의원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순민의원 정순민의원입니다.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안건은 시정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시정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한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코져 지방자치법 제37조제2항,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 규정에 의하여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요구 일자는 5월 17일 하루이며 시정의 여러분야에 대해 질문하기 위하여 부시장, 기획실장, 총무국장, 사회경제국장, 도시국장, 지역경제과장, 환경보호과장, 보건소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아무쪼록 의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병권 정순민의원 수고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해서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서명의원 지정

(11시58분)

○의장 안병권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64조 제2항 및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를 보면 의장과 의회에서 선출된 의원 2명, 그리고 간사가 회의록에 서명 날인하여 회의록을 영구 보존토록 되어 있습니다.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은 상호 양해가 되어 선출된 강성필의원과 박명훈의원을 지정하는데 여러분 이의있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그러면 강성필의원, 박명훈의원을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지금 정회하여 점심식사를 하시고 오후2시에 속개해서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에 관한 보고를 듣는 것으로 회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있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그러면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0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의장 안병권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시정에관한보고

○의장 안병권 그러면 의사결정 제3항 시정에 관한 보고를 상정합니다.

5월 14일 안산시장님으로부터 의회에 출석하여 시정에 관하여 보고를 하겠다는 통지가 있어 오늘 시정에 관한 보고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시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수영 시정보고에 앞서 시 간부공무원을 먼저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한복부시장을 소개해 드려야되나 오늘 경기도 시·군 재해대책 관계회의에 참석한 관계로 이 자리에 나오지 못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임용순기획실장을 소개합니다.

(박수)

다음은 이규승총무국장을 소개합니다.

(박수)

다음은 이수영사회경제국장을 소개합니다.

(박수)

다음은 김광삼도시국장을 소개합니다.

(박수)

이상 시 간부공무원의 소개를 마치고, 의원 여러분의 양해를 구하면서 제가 먼저 개략적인 시정방향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 기획실장으로 하여금 시정 전반에 대하여 자세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안병권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는 오늘 의원여러분을 모시고 시정의 책임자로서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시정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면서 의원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의원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같이 우리시는 지난 76년 신도시건설 계획이 발표된 이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여 인구 27만명이 넘는 도시로 성장하여 왔으며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미래 지향적인 도시로서 27만 시민 모두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도시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타 신흥도시에도 똑같이 나타나는 문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우리 시도 급속한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제반문제들이 발생하므로써 시민 여러분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앞으로의 시정방향을 급속한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제반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므로써 시민 여러분이 생활하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는 한편 시민의 애향심을 고취하여 서로 믿고 협동하는 안정된 사회를 건설하는데 중점을 두고「새질서 새생활 실천」「대민봉사행정 구현」「문화 복지시설 확충 및 주거 편익시설 확충」「선진도시 건설」「지역안정 확립」등에 대하여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로 새질서 새생활 실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우리사회는 민주화에 편승한 일부계층의 무분별한 욕구 분출로 불법과 무질서가 만연되고 있으며 각종 탈법행위가 발생되므로써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고 시민의 생활터전마져 크게 위협하여 왔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해 10월 13일 대통령특별선언 이후 주민생활을 불안케하는 각종사회악을 근절하고 법질서를 확립하는데 총력을 기울인 결과 어느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시민들은 아직도 각종 범죄의 공포로부터 불안해 하면서 새질서 새생활 실천의 지속적인 추진을 바라고 있으므로 우리 시는 올해에도 거리교통 질서등 7대과제 33개 시책을 선정하여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자세로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불법과 무질서를 단호히 척결하므로써 시민여러분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둘째로 참다운 대민봉사 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는 성장일로에 있는 도시로서 시의 성장과 비례하여 행정수요가 증가되고 또 다양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에서 시민에게 진정으로 도움을 주는 봉사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공직내부에 잔존하고 있는 권위주의적인 행정행태를 과감히 벗어버리고 시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참다운 대민봉사행정을 정착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각 분야별로 직장교육 국내견학등을 통해 전문성을 제고시켜 지방화시대에 참답게 부응해 나가고자 합니다.

셋째로 문화복지 시설 및 주민 편익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시 인구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이에 비해 문화시설을 비롯한 각종 주민 편익시설이 부족하여 시민에게 불편을 주어 왔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시민의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중장기 재정계획을 수립해서 도서관 건립과 공원조성, 청소년회관 건립, 체육시설 확충, 대중교통수단 확충, 근로자 주택과 복지회관을 건립하고 농수산물과 생필품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대단위 시장개설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시설부터 우선적으로 건립하여 시민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넷째로 27만 시민 모두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선진도시로 건설해 나가고자 합니다.

날로 변화되는 지역여건을 폭넓게 수용하여 21세기의 선진도시의 미래상을 창출하기 위해 도시계획을 수정 보완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도시개발 과정에서 오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하나하나 해결하는 한편 시화공단과 연계되는 공업도시로서의 역할과 기능제 고에 역점을 두고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계획을 수립 추진해 나가므로써 쾌적하고 특성있는 도시 분위기를 창출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소비도시로의 발전을 방지하기 위해 문화시설과 교육환경 개선에도 관심을 갖고 대처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지역안정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시민화합과 사회안정은 우리 시정의 기본책무로서 내무행정이 지키고 수행해야 할 제1의 과제임을 명심하고 지역내 문제는 지역에서 책임지고 해결하는 풍토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주민의 여론과 애로사항을 정확히 파악하여 시민의 마음과 뜻에 부합하는 행정을 펼쳐 나가므로써 신뢰와 호응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을 선도하여 지역전체가 훈훈한 기운이 넘쳐 흐르는 활기찬 도시를 건설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상에서 말씀드린 시책방향들은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를 맞아 외형적인 발전과 보다 튼튼하게 다져진 내면적인 기반위에 지역발전과 더불어 개인적인 생활의 질의 향상을 뜻하므로 여기 계신 의원여러분의 많은 지도와 협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시민의식수준이 높아가므로써 시정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많은 욕구가 분출되리라고 믿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정이 담당해야 할 분야는 더욱 넓어지고 그 중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습니다.

행정에 대한 성과는 형식적이거나 산술적인 수치가 아니라 사회적 안정과 복지증진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로 밖에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시정의 책임자로서 각종 시책을 추진함에 있어 주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행정에 반영하므로써 보다 살기좋은 안산시를 건설하는데 맡은바 책무와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 드리면서 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올립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기획실장 임용순 안산시 기획실장 임용순입니다.

28만 안산시 시민을 대표하는 의원님들께 금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800여 공직자와 함께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금년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올리겠습니다.

기본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작년 11월 1일 기준 인구조사결과 69,827가구에 252,157명으로서 전년도 대비 무려 5만여명이 증가, 전국에서 제일 높은 24.8%의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 4월 말일 현재 주민등록상 인구를 보면 91,706가구에 276,885명으로서 금년도에도 인구가 많이 증가될 전망입니다.

면책은 79.3㎢이며, 시화공단 4.4㎢가 우리 시로 편입되어 공업지역이 전체면적의 19%에 달하고 있습니다.

행정구역은 11개동에 406개의 통과 1,902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행정조직은 1실, 3국, 3담당관실, 20과, 5개사업소로서 공무원수는 총 807명입니다. 관내 기업체는 1,190개이며 이중 98%가 가동중이고 종업원수는 약 9만9천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재정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재정 전망을 보면은 토지 공개념관련법 시행관계로 부동산 경기는 다소 둔화될 전망이나 과표 현실화 세제개편 등으로 일부 세목에 대한 세수가 증가될 전망이며, 세수입 증가를 위한 경영수익 사업도 점차 확대되어 재정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중점 투자방향은 새질서 새생활 실천을 위한 지속적인 뒷받침과 주민약속사업, 소규모주민숙원사업 등을 해결하고 저소득 시민생활보호, 환경오염방지, 생활환경개선사업 등을 확대 추진하는 한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도로망을 확충하여 나가겠습니다.

금년도 총예산 규모는 1,340억원입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53%인 704억원으로서 세입 구조를 보면 지방세가 48%, 세외수입이 49%, 보조금이 3%이며, 세출은 일반행정비 17%, 사회복리비 23%, 지역개발비 29%, 산업경제비 8%, 문화 및 체육비 12%, 민방위 및 기타가 11%입니다.

특별회계는 47%인 636억원이며 아홉 개의 특별회계 규모를 보면 도시개발사업이 116억원, 상수도사업이 188억원, 하수도사업이 155억원, 공영개발사업이 166억원이며 기타 주택사업, 의료보호사업, 새마을소득 특별지원사업, 주차장사업, 영세민생활안정자금 등이 11억원입니다.

우리 시의 지역특성과 장기발전과제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특성은 도시설계에 의한 완전계획된 도시이고 녹지율 55%를 자랑하는 자연경관을 살린 전원도시이며 주거와 공단이 분리된 이상적인 도시로써 쾌적한 전원도시로 건설해 나가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장차 인구 50만을 수용할 수 있는 자체 완결형 도시로 성장하여 시화공단과 연계하여 중소기업의 요충지로 키워나가면서 우리나라 신도시 건설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애향심과 화합을 바탕으로 한 시민의식을 함양하여 2천년대 선진도시를 건설해 나아가는 것이 과제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금년도 시정 기본방향과 6대 역점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시정목표는 본격적인 지방화시대에 부응하여, 시민자치의식 함양과 자립기반구축에 역점을 두고 모든 시민이 시정에 동참할 수 있는 시책을 개발추진함으로써 신뢰받는 정부, 일하는 공직자상을 정립하여 참다운 민의 행정을 구현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화합행정구현, 지역안정확립, 지방화시대에 부응하는 자치역량제고, 선진도시건설 등을 시정방침으로 삼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시정방침아래 금년도에는 새질서 새생활 실천운동의 지속적인 추진, 지방자치역량의 제고 및 기반구축, 위민복지시책의 내실 추진, 지역안정과 건전한 사회기풍조성, 발전적인 미래 지향형 선진도시 건설, 향토문화 예술창달과 체육진흥 등 6대 시책에 중점을 두어 추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새질서 새생활 실천에 대하여 보고 올리겠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각오로 중점 추진 분야별로 총체적인 노력을 강화하여 엄격하고 일관된 법집행으로 사회기강을 확립시키고, 예방행정 차원에서 근원적인 대책도 강구하는 한편, 전 시민의 자율협조 및 참여 분위기를 확산시켜 새로운 국민 운동으로 승화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러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는 시민이 피부로 느끼고 동참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해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토록 하고 시기별로 중점적인 추진대상 분야는 지역내의 가용역량을 총집결시켜 일체감을 조성하고, 자율적인 정비와 단속에 중점을 두겠으며 공감대형성을 위한 계도와 홍보강화로 전시민의 자율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자율방범 역량을 강화하여 지역안정을 도모하고자 순수한 민간인으로 구성된 동별자율방범대, 자율기동순찰대, 해병전우회, 특전동지회등 총 28개의 자율방범대를 활성화하고 예비군도 지역방범활동에 참여시키는 한편 우범지역에는 비상방범벨을 설치하고, 주민 신고체계도 확립해서 사건·사고발생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모든 대응체제를 갖춰나가겠습니다.

민생치안을 위한 법질서를 확립코자 불법 무질서에 대해서는 유관기관 각급 단체등 모든 가용역량을 총동원하여 단호히 대처하고 상습적인 위반업소와 무허가업소에 대해서는 세무조사, 소방점검 등 특별조치를 위할 것이며 이를 원활히 추진하고자 새질서 새생활 실천을 위한 7대과제 33개의 시책 전분야에 걸친, 행·재정적인 지원을 확대하는 등 추진태세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불법 무질서를 사전에 예방하고 이를 근원적으로 치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공주차장, 노상주차장, 나대지임시주차장, 전철역사주변주차장, 건축물부설주차장 등 곳곳에 많은 주차장 시설을 설치하여 불법 주정차 행위를 예방하고 교차로 교각정비, 도로굴착지의 원상복구등 교통장애 요인을 과감히 정비하여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으며 교통질서「캠페인」등 한직장 한가지 실천운동과 학교와 가정을 통한 도덕성 회복운동을 전개하여 시민 스스로가 지켜나갈 질서의식을 함양시켜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지방자치의 역량제고 및 기반구축에 대해서 보고올리겠습니다.

먼저 민주봉사 공직자세를 확립코자 전 공무원에게 지방화 시대의 감각에 맞는 직장교육을 확대 실시하여 소신있게 일하고 책임지는 공직자상을 정립하고 공직 풍토를 쇄신하여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참다운 민의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참여와 호응의 여론수렴 행정을 확대하며 새마을대청소시 해장국대화, 반상회등 정례대화의 날을 운영하고 신규 입주 아파트지역에는 이동 민원실 운영, 모범택시기사들로 구성된 달리는 민원중계실 운영등 일상생활속의 여론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으며 공장민원실 운영, 거택보호자 양곡배달, 소외계층 민원대행등 주민편익 위주의 민원 행정을 전개하고, 주민이 믿고 따르는 공개행정을 강화하기 위하여 새로운 계획이나 시책입안시 행정예고를 하고 각종 인·허가 등에 대한 지역개발등 주민 관심사업에 대하여는 공청회를 실시 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시민이 시정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노인들에게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소일거리를 제공하여 주고 여성들에게는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겠으며 다양한 홍보기법을 개발하여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전 시민이 시정발전에 동참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위민복지시책을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먼저,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저소득층 생활보호대상자와 월동계 특수영세민을 엄선해서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저소득층의 자녀장학비보조, 생활안정자금융자, 직업훈련실시, 의료보호, 취로구호사업 등 자립지원시책을 강화하는 한편 소년소녀가장, 심신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하여도 후원자와의 자매결연등 각종 시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서민생활의 안정을 위하여 마을 진입로 포장, 하수구복개, 주민편익시설확충, 가로등 및 보안등 설치 보수등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확대하고 기계화 영농대행단 육성, 기계부품 공급센타 운영, 농기계 보내기 운동등 농민을 위한 지원도 강화하겠으며 값싸고 신선한 농수산물과 생필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대규모 농수산물 도매시장과 생필품 유통시장을 개발해서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편의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주변환경을 정화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코자 공해배출업소의 추적관리와 지속적인 단속으로 공해를 추방하고 시화담수호 수질보전대책 등을 강구하겠으며 쓰레기 분리수거로 연탄재는 농장으로, 재활용 가능한 것은 수집판매하는 등, 그 양을 줄여 국토를 보전해 나가겠습니다.

생활주변의 청결을 위해서는 쓰레기 무단 투기행위를 근절시키고 전 시민이 내집과 내직장, 내마을의 청결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서 깨끗한 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시민보건위생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전염병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을 철저히하고 순회이동 진료봉사, 노인건강관리센타 운영등 의료시혜의 폭을 확대하는 한편 가족 보건사업도 충실히 이행하겠으며 식품업소와 접객업소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믿고 찾는 모범업소를 확대시켜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지역안정과 건전한 사회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건전한 사회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민·관·노·학 한마당 체육행사 개최로 각계각층의 일체감을 형성하여 지역안정을 도모하고 건전하고 우수한 학생에게는 애향장학금 10억원을 조성하여 지원하겠으며 관내 취미동호인 모임에 대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건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산업평화를 정착시키고 생산성을 높이고자 노·사·정 간담회 등을 통한 상호 친근감 조성으로 노사분규를 해소하고 노사간 임금 교섭이나 단체협약을 절차에 따라 하도록 지도하는 한편, 불법적인 노사분규에는 엄정히 법에 따라 조치하겠으며 노·정간 자매체육대회, 국내외 산업시찰등 건전노조에 대하여는 지원을 확대하여 나가겠습니다.

근로자들의 실질적인 복지증진을 위하여 노동복지회관과 사원용 임대주택, 근로자복지주택을 건립하여 근로자들에게는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 근로자들의 자녀들에 대한 장학금도 1억원을 지원하겠으며 중소기업 육성자금 10억원을 조성하여 영세기업체에 융자해주고 직업훈련도 관내에 유치하겠으며 기업인들이 시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시책을 개발하여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발전적인 미래지향형 선진도시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특성있는 도시를 건설하기 위하여 도시재정비 차원에서 그간의 여건변화에 따른 도시기반 시설과 주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사항을 해결하고자 도시개발 발전방향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자연과 건물, 건물과 건물 상호간의 조화로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용역을 실시중이며 문화부에서 안산을 단원 김홍도의 미술도시로 지정할 것에 대비하여 단원 풍속도 모형의 가로시설물과 시범거리를 조성하고 상설전시장도 유치하여 멋과 낭만이 숨쉬는 문화예술의 도시로 성장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체증의 원활한 해소와 대중교통수단 확충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간 연계된 도로건설 현황을 보면은 안산-신갈간 고속도로는 금년말에, 반월-군포간 도로확장공사가 내년에, 안산-시흥간, 안산-인천간 고속도로가 '94년에 각각 준공될 예정이며, 금정-사당간 전철연결공사도 내년에 준공될 예정으로서 수도권 교통난은 점차 해소될 전망입니다.

시에서는 도시외곽지역의 교통소통원활을 도모하기 위하여 선부동-시흥시계간, 팔곡동-도금단지간, 본오동-산업도로간을 확장 포장할 계획입니다.

대중교통수단 확충을 위하여는 현재 회사택시가 189대, 개인택시가 255대등 총 444대가 운행중이며, 금년에는 119대를 증차할 계획이며, 외곽지역과 신규입주지역엔, 시내버스 노선을 대폭 조정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조성과 기반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공원과 주구운동장 등을 3개소씩 조성하고 전철역사주변도 정비해 나가겠으며 장차 인구증가에 대비 1일 8만3천톤 규모의 상수도시설을 내년까지 확장하고 노후된 배관은 교체하고 좁은 배관은 확장하겠으며, 지하수와 약수터를 정비, 개발하여 신선한 생수를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바다와 하천을 깨끗이 보전하기 위하여 관내하천과 공공하수도를 정비·정화하고 하천과 하수도에 대한 근원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수질보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향토문화예술 창달과 체육진흥에 대하여 보고올리겠습니다.

내고장 향토문화예술창달을 위하여 별망성 예술제, 문예경연대회 등 각종 문화행사를 다채롭게 개최하고 우리 고장의 전통 민속놀이인 둔배미 놀이를 계승 발전시켜 금년도 10월쯤 전국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과를 거양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예술의 기반이 튼튼하도록 각종 문화예술단체를 활성화시키고 문화상과 최용신 봉사상등 시상제를 실시하겠으며 도서관, 청소년회관등 문화예술의 공간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지방체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금년도에 국궁장, 주구운동장,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등 체육시설을 확충하여 나가면서 어린꿈나무들의 학교 체육선수를 적극 육성하고 시청 직장체육팀인 육상·탁구팀을 잘 훈련시켜 좋은 성과를 올리도록 하겠으며 열일곱개의 가맹단체별 체육대회도 생활화시켜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에어로빅교실운영, 동호인 조직간 친선체육대회등 사회체육도 육성 발전시키고 시민의날 체육대회,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준공기념 체육대회등 각종 체육행사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전 시민의 건강증진 및 화합의 한마당이 되어 희망의 도시 활기찬 선진안산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록에 수록되어 있는 도시건설 현황과 주요투자업무 내역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면서 시장님을 정점으로 한 저희 800여 공직자 모두는 근본적인 지방화의 시대에 부응 할 수 있는 참다운 민의행정구현에 모든 정성과 노력을 경주하여 열심히 일할 것을 다짐드리면서 앞으로 의원님들의 많은 지도와 편달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장 안병권 시장님 그리고 기획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시정에 관한 보고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후 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0분 산회)


○출석의원수 19인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

안산시장 이수영

기획실장 임용순

총무국장 이규승

사회경제국장 이수영

도시국장 김광삼


○의안제출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발의(5월13일 정순민의원외 9인 발의)

발의자 : 정순민 최영덕 김송식 박명훈 박일도 홍장표 김진옥 국중협 전용장 노철수

○제2회안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5월16일 의장제의)

5월16일∼5월20일(5일간)

[의석]

○의석배정(49면에 실음)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