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64회 제1차[폐회중] 도시환경위원회(2020.07.17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4회안산시의회(임시회)(폐회중)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7월 17일(금)

장 소 상임위원회 제3회의실


의사일정

1. 간사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간사 선임의 건

O 간사(김진숙) 인사


(11시05분 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도시환경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진행에 앞서 저를 도시환경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울러 제8대 안산시의회 후반기 도시환경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과 함께 안산시민과 안산시 발전을 위해 고민하고 협의하며 최선을 다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소임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상생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능률적인 위원회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회의 진행에 앞서 의석 배정에 관한 설명과 위원 및 사무직원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의석 배정은 관례에 따라 위원 성명의 가, 나, 다 순으로 배정하였으며, 오늘 간사 선임에 따라 다음 회기부터는 간사 의석을 먼저 배정하고 위원 성명의 가, 나, 다 순으로 의석을 배정하겠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위원 소개를 하겠습니다.

소개 받은 위원님께서는 그 자리에 일어서서 간략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우리 위원님들 인사가 끝나면 박수로 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괄 할까요? 개개 우리 위원님 별로 인사할 때마다, 다 서로 아시기는 하지만, 그러면 일괄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 나, 다 순에 의해서 강광주 위원님 소개하겠습니다.

강광주위원 반갑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다음은 김정택 위원님 소개해 드립니다.

다음은 김진숙 위원님 소개해 드립니다.

다음은 송바우나 위원님 소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주미희 위원님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 다 같이 힘찬 박수로,

(일동박수)

다음은 우리 위원회를 보좌할 전문위원과 사무국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박명섭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하재권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이미정 사무직원입니다.

다음은 정현석 속기사입니다.

힘찬 박수로 보좌할 사무국 직원들,

(일동박수)

이상으로 위원 및 사무직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간사 선임의 건

(11시08분)

○위원장 박태순 의사일정 제1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에 의하면 간사 1명을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간사의 역할은 위원장을 도와서 위원회의 중요사항을 협의 결정하고,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여 위원회를 운영해 나가야 하므로 우리 도시환경위원회를 위해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위원으로 선출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간사 선임에 앞서 선임 방법에 관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간사 선임 방법은 구두로 추천받아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간사 후보를 한 분만 추천해 주시면 위원 만장일치로 선출할 수도 있고, 두 분 이상이 추천되면 표결로 선출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간사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택위원 의사진행 발언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예.

김정택위원 어쨌든 8대 후반기 우리 도시환경위원회 박태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 같이 상임위를 함께 할 수 있게 되어서 반갑고요. 간사 선임의 건에 앞서서 저희가 5대 때부터 교섭단체 설치 및 운영 조례가 제정되면서 교섭단체 간의 위원장과 간사는 양 당에서 나눠서 이렇게 하는 게 관례였습니다. 그동안 그렇게 또 해 왔고요.

그런데 후반기 들어와가지고 우리 도시환경위원회는 어쨌든 미래통합당 의원이 두 분 계시고 민주당 의원님 네 분에 위원장님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시고, 그런 사항에서 어쨌든 간사는 관례대로 하면 야당이 해야 되는 사항인데 어쨌든 우리 강광주 위원은 또 의회운영위원회 간사고 제가 또 전반기 부의장을 역임했기 때문에 위원장이 여당이지만 여당에서 간사를 하는 것도 바람직한 것 같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그거를 또 저희가 그렇게 상임위에서 간사 선임에 대해서 추천을 또 야당에서 해 주는 게 향후에 9대 때 들어가서도 그런 관례를 이어갈 수 있는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을 한번 드리고요, 어쨌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원장과 간사가 여당이지만, 또 상임위의 원활한 회의진행과 또 야당과의 어떤 협의 관계, 이런 부분은 꼭 좀 위원장님이 책임 하에 서로 양당이 협의해서 이렇게 할 수 있게끔, 우리가 또 간사가 없기 때문에, 그런 거를 지켜 주시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어쨌든 저는 지난번에 저희가 논의한 부분이 있는데요, 김진숙 위원을 간사후보로 추천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예, 감사합니다.

지금 우리 김정택 위원님의 말씀은 요지는 그겁니다.

어쨌든 우리가 여야가 있고 위원장과 간사는 서로 역할의 문제이기 때문에 여당 민주당이 위원장일 경우 야당에서 간사를 해서 서로 협의 조정하고 이런 원만한 도시환경위원회 운영의 목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강광주 대표님이 현재 지금 야당 대표이시고 이런 사정들을 고려해서 그런 의사진행 발언 하나하고 그다음에 추천을 김진숙 위원으로 간사를 추천하면서 당부의 말씀으로 향후 비록 야당에 간사가 없다 하더라도 그런 야당에 대한 충분한 당정 협의 등 원활한 위원회 운영을 위해서 간사가 없다 하더라도 역할을 잘 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렇게 진행 발언과 후보추천을 하셨습니다.

그러면 또 더 추천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없습니까?

간사 후보로 우리 김진숙 위원님 한 분만 추천해 주셨기 때문에 김진숙 위원님을 도시환경위원회 간사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진숙 위원님이 제8대 안산시의회 후반기 도시환경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된 김진숙 위원님은 그 자리에 일어나셔서 당선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우리 김정택 전 부의장님께서 요청하신 그 부분 관련되어서 하셨던 말씀을 잘 말씀을 담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O 간사(김진숙) 인사

김진숙위원 네, 먼저 우리 도시환경위원회 간사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 저를 이렇게 추천해 주신 김정택 전 부의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네, 제가 많이 부족하지만 이렇게 도시환경위원회 간사로서 우리 위원장님 잘 모시고, 또 우리 여섯 위원님들 잘 모시겠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 김정택 위원님이 그런 의견 주신 것 야당, 여당 그런 것 가리지 않고 잘 협의하고 잘 협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네,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간사로서 최선을 다해 우리 도시환경위원회가 정말 최고 발전하는 상임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일동박수)

○위원장 박태순 네, 감사합니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그 이상으로, 우리 다른 위원회도 마찬가지겠지만 우리 시민들을 위해서 우리 안산시 발전을 위해서 우리 도시환경위원회가 적극 역할을 다하도록 함께 잘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으로 제8대 안산시의회 후반기 도시환경위원회의 구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도시환경위원회가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위원님들의 열정과 고견을 모아 의정활동이 보다 더 알차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산회)


○출석위원(6인)
박태순김진숙강광주김정택송바우나주미희
○출석전문위원
박명섭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