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65회 제3차 도시환경위원회(2020.09.04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5회안산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9월 4일(금)

장 소 상임위원회 제3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 하반기 업무보고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된안건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1. 2020년 하반기 업무보고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소관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10시03분 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3차 도시환경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위원장 박태순 먼저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코로나19 방역조치와 관련하여 당초 9월 3일자로 예정되었던 환경교통국, 안산환경재단 일정을 9월 7일 오후로 변경하고 이번 회기 도시환경위원회 일정을 총 5회 차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2020년 하반기 업무보고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소관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위원장 박태순 의사일정 제1항 상하수도사업소, 안산도시개발 소관 2020년 하반기 업무보고, 의사일정 제2항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이상 2건의 안건을 함께 상정합니다.

먼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와 추경예산안 심사를 진행하고 안산도시개발 업무보고는 오후에 별도로 받도록 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와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입니다.

시민의 복지와 지역사회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박태순 도시환경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0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짧게 짧게 드리겠습니다.

부서장 소개는 생략하겠습니다.

5쪽, 6쪽의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쪽 금년도 상반기 주요성과 및 평가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들을 위해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분의 상수도요금 약 70억 원을 감면하였습니다.

수도검침 환경개선을 위해 옥외검침기 PDA 시스템 2,400전을 설치하였습니다.

고품질 수돗물 공급을 위해 고도정수처리 시설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안산정수장은 설치 완료하였고, 연성정수장은 67%의 공정률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시민들에게 안정적이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하고자,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 구축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 개량 사업으로 5억 원을 지원하고, 노후수도관에 대해서는 총 92억 원을 투입해 8.25km를 정비 중에 있습니다.

8쪽입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수돗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수질검사를 강화하는 한편, 정수장 시설 개선공사를 추진해 생활용수는 3,677만 3,000톤을, 공업용수는 2,272만 8,000톤의 수돗물을 차질 없이 공급하였습니다.

특히, 우리시의 수돗물 상록수가 유충으로부터 안전함을 재차 확인받았습니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합동점검 결과 “이상 없음” 과 “수질 양호”, 그리고 “운영 관리 적정” 평가를 받았습니다.

노후·취약지역 하수도 시설개선을 위한 국비확보에 적극 노력하였으며, 싱크홀 예방을 위해 노후 하수관로 및 침수우려지역 관로 6㎞를 정비하고 대부동 등 취약지역에 하수관로를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하수2처리장 악취방지시설 설치공사와 하수1처리장 생물반응조 산기관 교체공사를 추진하여 악취를 개선하고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였으며, 특히, 공정개선 등을 통하여 위탁관리비 68억 원과 탄소배출권 11억 원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다음은 9쪽, 2020년 하반기 상하수도사업소 비전과 추진과제는 추진과제를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쪽, 2020년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입니다.

제조원가 이하로 공급하고 있는 “상수도 요금” 현실화를 추진하여 공기업 재정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체계적인 정수시설 운영과 지속적인 시설개량을 추진하겠으며, 철저한 수질검사를 통해서 수돗물 신뢰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급수불편 해소를 위해 연성 정수장 고도정수 처리시설 설치공사를 내년도 7월말까지 완료하겠으며, 과학적인 수질관리를 위한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도 내년 말까지 구축하겠습니다.

공공하수관로에 대한 기술진단을 실시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공하수관로 개선·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노후 하수관로 보수 및 취약지역 공공하수관로 신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악취민원 해소 및 산단 대기질 개선을 위해 하수1처리장 공장계열 생물반응조 악취개선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하반기 부서별 업무계획입니다.

수도행정과 소관입니다.

18쪽, 상수도 요금 현실화 추진입니다.

상수도 요금 현실화를 위해 내년 상반기에는 재정분석과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2022년에는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소비자정책심의회 등 행정절차를 거쳐서 2023년도부터 시민부담을 최소화하는 수준으로 상수도요금을 단계별 현실화를 추진하겠습니다.

19쪽, 수도계량기 옥외검침기 설치사업입니다.

수도계량기에 화상 장치를 연결해서 외부단자함에서 검침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사업으로, 총 5억 8,700만 원을 투입해 연내에 3,000전을 설치코자 하였으나, 코로나19와 긴 장마로 인하여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연내까지 차질 없이 추진해서 검침환경 개선과 함께 업무 효율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수도시설과 소관입니다.

23쪽 도․송수관로 정밀안전점검 용역입니다.

대형 상수도 관로인 도·송수관로는 시설물 안전관리법에 의거 2년마다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규정함에 따라, 금년 7월에 착수해 현재 9%의 공정률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년 1월까지 완료해 시설물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수도시설의 실시간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서 수량과 수질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공급체계를 구현하는 사업입니다.

국비 68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돼 실시설계와 공사를 추진해 내년 12월까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26쪽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정수장 개량 및 배수지 신설 사업입니다.

기존 정수처리공정으로는 제거가 어려운 맛과 냄새 물질 등을 처리하기 위해 연성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이 진행 중으로 현재 공정률 67%이며, 내년 7월까지 준공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허브지역의 안정적인 공업용수 공급을 위해 2만톤 용량의 원시배수지 신설사업을 진행 중이며, 작년 6월 공사를 착공해 현재까지 공정률 58%로 내년 6월까지 사업이 준공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노후수도관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누수 및 적수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금년에 112억 원을 투입해 노후수도관 8.95km를 정비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는 도수관로 0.7km에 대해 갱생하고 노후밸브 29개소를 정비할 예정입니다.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9쪽, 급수불편해소사업입니다.

지하수를 사용 중인 취락지구의 급수불편을 해소하고 급·배수관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수도관 신설과 확관을 추진하겠으며,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은 개량지원사업 대상을 공동주택 공용배관까지 확대해서 적수 및 출수 불량으로 인한 수돗물의 불신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수과 소관입니다.

33쪽 안산·연성정수장 전문기술진단 용역 추진입니다.

수도법 제74조에 의거 매 5년마다 실시하는 진단으로써, 안산·연성정수장과 배수지에 대해 전문기술진단을 실시해서 시설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과 각 시설별·공정별 기능저하 요인에 대해서 개량계획을 수립하여 시설물 운영·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수돗물 안정성 확보를 위한 수질검사 강화입니다.

상수원에서 수용가까지 철저한 수질관리를 위해 법정검사 외에 수질검사 항목을 확대하고 또한 “찾아가는 수돗물 수질검사”를 실시해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는 하는 등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도록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수과 소관입니다.

39쪽 공공하수관로 기술진단 용역입니다.

하수도법 제20조에 따라 5년마다 실시하는 용역으로써, 공공하수관로의 상태를 점검하고 공공하수도의 개선계획을 마련하는 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공공하수도 관리·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40쪽,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싱크홀 예방) 1단계입니다.

우리시의 하수관로 중 지반침하 개연성이 높은 노후관은 총 63.9km로 조사됐습니다.

이중에 긴급보수가 필요한 구간인 30.6km를 1단계 정비사업 대상으로 확정하고, 총사업비 355억 원을 투입해 계속비 사업으로 추진 중입니다.

차질 없이 추진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41쪽 하수관로의 체계적인 유지·관리입니다.

하수관로와 빗물받이에 대해 고압제트 준설하고 우수박스 내는 토사 준설 및 파손된 시설물을 교체 하는 등 하수관로를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하여 하수역류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43쪽, 하수1처리장 공장계열 생물반응조 악취개선 사업입니다.

하수1처리장의 공장계열 생물반응조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개선하기 위한 계속비 사업으로써, 실시설계 용역 결과에 따라서 사업을 추진하여 악취 민원해소 및 산단 대기질 개선 등 고질적인 악취를 반드시 잡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하반기 상하수도사업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요사업 설명서 281쪽입니다.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규모는 3,040억 8,076만 4,000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1.84%에 해당하는 57억 817만 8,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상수도 특별회계는 기정예산대비 1.47% 감소한 1,901억 9,800만 4,000원을 편성하였고, 하수도 특별회계는 기정예산대비 2.46% 감소한 1,138억 8,27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서별 예산현황입니다.

수도행정과는 기정예산대비 299.38% 감소한 677억 9,652만 6,000원을, 수도시설과는 기정예산대비 45.96% 증가한 795억 7,760만 1,000원을, 정수과는 기정예산대비 0.72% 증가한 428억 2,387만 7,000원을, 하수과는 기정예산대비 2.46% 감소한 1,138억 8,27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비 내역은 유인물 282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 투자사업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수도시설과 소관입니다.

283쪽, 급․배수공사비(신설, 개조)입니다

금년 상반기에 건축물의 신축, 개축, 철거 등 급수공사 신청이 증가함에 따라, 하반기 급수공사 시행을 차질 없이 진행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사업비 4억 8,2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84쪽, 수도관 신설 및 확장공사입니다.

지하수 사용으로 급수불편을 겪고 있는 사사동 비늘치 마을에 상수도관을 신설하여 안정적이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사업비 1억 1,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85쪽, 노후수도관(밸브) 정비공사입니다.

누수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적수사고 등을 예방하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추진하고자 사업비 20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86쪽, 연성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입니다

기후 변화에 따른 녹조발생으로 기존 표준정수처리 공정으로는 처리가 어려운 맛과 냄새 물질 제거를 위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여, 양질의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고자 사업비 91억 8,5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87쪽,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적수와 백수 등 수돗물 공급 사고를 예방하고 수량과 수질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자, 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써, 환경부의 기본계획 수립 완료 시기에 맞춰, 사업비 97억 8,6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88쪽, 원시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본 사업은 연성정수장 수계, 공업용수 배수지의 체류시간을 확보하여 스마트허브 입주업체에 안정적으로 공업용수를 공급하고자 추진하는 계속비 사업으로 35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정수과 소관입니다.

289쪽, 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물 긴급 정비공사입니다.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로 정수장 내에 성충 및 유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을 위하여 시설물을 긴급 개선공사 하고자 사업비 1억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90쪽, 정수장 자동제어 통합감시 제어설비 구매설치입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발생 시 운영인력 공백으로 인한 비상상황을 대비하기 위하여 안산정수장과 연성정수장 간에 교차운전이 가능하도록, 통합감시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사업비 4,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91쪽, 대부배수지 시판차염 투입시설 공사입니다.

수돗물의 병원성 미생물 감염 방지를 위해 운영 중인 재 염소처리 장치가, 장기 사용으로 인한 노후화로 잦은 고장이 발생해, 유지관리와 효율성이 우수한 시판차염 투입시설로 개선하고자 사업비 1억 8,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수과 소관입니다.

292쪽, 공공하수처리시설 긴급 수선비입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내 6,000여종의 기계ㆍ전기시설과 각종 펌프시설의 고장 발생 시 긴급·수리 수선을 통해 안정적으로 하수를 처리하고자 2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93쪽, 공공하수관로 기술진단 용역입니다.

하수도법 제20조에 따라 5년 주기로 실시하는 용역으로서 공공하수관로에 대한 기술진단을 실시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공공하수도를 운영하고자 기술진단 용역비 9억 9,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94쪽, 하수1처리장 신변전실 수배전설비 교체사업입니다.

하수1처리장 주 전원 공급 장치인 신변전실 수배전 설비가 기기 노후로 인해 전기 공급 중단 사태가 우려됨에 따라,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수배전 설비 교체 사업비 18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95쪽, 하수1처리장 탈수기동 건축물 보수입니다.

건물 노후화와 시설물의 내구연한 경과로 안전사고가 우려됨에 따라, 보수공사를 실시해서 예방과 함께 근로자 근무환경을 개선하고자 건축물 보수비 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아무쪼록,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친환경적인 하수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박태순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관심과 배려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태순 상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동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강광주 위원님.

강광주위원 강광주 위원입니다.

2020년 상반기 주요성과 설명하실 때 보면 소상공인 상수도요금 감면을 30%씩 해 주셨잖아요? 5월 달부터 7월 달까지 3개월간이요.

지금 사실 그때보다는 지금 8월 달부터 상당히 더 어려워졌는데 이번에는 다시 연장이라든지 이런 생각을 하신 게 있나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아직 추가로 감면 그런 거는 지금 아직 검토하지 않고 있습니다.

강광주위원 그 부분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우리 경기가 워낙 7월 달보다 더 경기가 침체되고 영업들이 상당히 더 안 되는 부분이라, 물론 예산이 상당히, 지금 3개월간 이렇게 했었을 때 70억 정도가 감면 혜택을 받았잖아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강광주위원 그러면 이게 고지서의 자체로 해서 나가나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그 예상된 고지서에 대한 거를 감면을 다해 준 거죠, 저희들이 검침에 대한 것.

강광주위원 검침에 대한 다 해 주신 거고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그 부분 감면 다 완료됐습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상수도요금 현실화 부분에 대해서 계속해서 2017년부터 당기순손실이 발생해가지고 지금까지 계속 와가지고 요금을 현실화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지금 2022년까지 하고 2023년도부터 현실화를 추진한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러면 지금 2020년부터 시작해서 2021년, 22년까지 해가지고 손실 결산 금액은 어느 정도 예상하나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저희들이 지금 현재 작년 말 기준하면 일단 손실액이 27억입니다. 27억인데 그것도 전에 예를 들면 2016년도까지만 해도 31억 흑자를 저희들이 냈거든요, 그 전까지는 항상 흑자였고.

그러다가 2017년도부터 적자가 점점 금액이 커지기 시작해서 2019년 말 27억인데 그것도 저희들이 전에 유보자금이 여유 있게 있어가지고 이자수익이랄지 이런 것 때문에 가능했는데 지금 유보자금, 예비비 같은 경우가 지금 우리가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끔 노후관 교체랄지 그다음에 연성고도정수화 처리시설사업 그런 걸로 해서 대규모 사업비가 들어갑니다. 계속비 사업으로 1,600억이나 들어가는데 이런 사업비를 집행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1년에 수도요금으로 한 700억 정도 수익이 발생하고 있거든요.

그래가지고 지금 현실화율이 86.6%인데 경기도 평균에도 못 미치고 있습니다. 경기도 평균이 88.4고 그러기 때문에 저희들이 이거는 그동안 계속 미뤄왔고 지금 7년 동안 수도요금 인상을 안 해 왔는데 아마 지금 시민들한테 공감대도 형성해서 우리가 지금 바로 하는 것도 아니고 내년에 또 경영계획 용역을 수립해가지고 시민들한테도 공감대를 형성해서 이렇게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2023년부터 시행하신다고 했는데 어쨌든 이게 우리 주민들과 상당히 밀접하면서도 또 현실화는 안 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충분히 지금 말씀하셨는데 앞으로 2년 정도 더 남았으니까 2년 동안에 충분히 설득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알겠습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수도계량기 옥외검침기 설치사업에 보면 지금 세 가지 내구연한 경과분이 있고 난검침 지역 신규설치가 있는데, 검침 영상 플레이어 보면 내구연한 경과분 교체 부분이나 난검침 지역 신규설치 부분이랑 산출내역 금액이 틀리잖아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그렇습니다.

강광주위원 이게 어떤 차이가 있는 거죠?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이게 내구연한 경과분 교체거든요. 기존에 있던 것 설치했던 것 교체하는 거고 난검침 지역은 신규로 새롭게 설치하는 거기 때문에 추가로 비용이 더 들어가는 것이 되겠습니다.

강광주위원 그러면 순수 신규설치비는 대략적으로 전당 5만 원 정도가 더 추가된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그렇습니다.

강광주위원 그렇게 따지면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강광주위원 이랬을 때 지금 검침원 수는 어떻게 조정하실 거죠?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검침원이 현재 지금 35명이 있습니다. 검침원들이 하루 하는 업무량도 상당하거든요. 그러기 때문에 만약에 향후에 저희들이 검침여건이 많이 개선되고 또 예를 들면 원격검침까지 도입되어서 이렇게 되면 자연감소 분 인원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강광주위원 자연감소로 줄어든다고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님.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은용기입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우리가 원시배수지 신설사업을 하지 않습니까? 160억 정도 투입해가지고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강광주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는 100% 시비로 하게 되어 있는데 이거는 원래 국비랑 매칭사업이 아닌가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이거는 전액 시비로 하는 건데요.

강광주위원 전액 시비로 올라와서 저도 잘 몰라서,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위원님, 이거는 국비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고도정수처리나 시범사업 같은 경우는 지원해 주는데, 예를 들어서 노후관 같은 경우도 유수율이 50% 이하 떨어지면 군 단위 이런 정도는 해 주는데 우리는 3, 4%대고 되고 그러기 때문에 배수지나 노후관 관련된 비용은 국비에서 아예 지원이 안 됩니다.

강광주위원 그러니까 신설사업에 대해서는 지원이 안 된다는 말씀이신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그렇습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우리가 미 급수인구가 709명으로 잡혀 있는데 지금 2020년 급수불편해소가 8억 들여가지고 1.4km를 하고 나면 이렇게 되면 미 급수인구가 없어지는 건가요? 다 전체적으로 해소되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미 급수인구는 완전히 해소될 수는 없고요, 계속 취락지구 같은 데 이렇게 해 나가고 있는데 대부동 같은 경우는 현황도로, 그러니까 사유지로 관로매설 해가지고 공급해 준다는 게 어려운 부분이 상당히 있습니다.

하여튼 최소한 서너 가구 이상만 돼도 공급해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해서 계속 줄여나가고 있는데 이 비용 가지고 했다고 그래가지고 전체 다 이렇게 물을 먹을 수 있는 그런 사항은 아닙니다.

강광주위원 그러면 이게 급수불편 해소사업 8억을 들여서 한다 하더라도 지금 정확한 통계는 안 나왔지만 미 급수인구는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말씀하신 거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그렇습니다.

강광주위원 그래서 급배수공사비에서 보면 예산에서 신설공사비랑 개조공사비가 있어요. 그래서 신설공사비가 3억 9,200만 원이 증액됐고 개수공사비도 9억 9천만 원 정도가 증액이 됐는데요, 밑에 2020년도 보면 신설 개조 이렇게 건수가 있더라고요. 건수가 있는데 이게 3억 9,200 만약에 신설공사비로 해가지고 3억 9,200 정도가 증액이 되면 건수로 따졌을 때 몇 건 정도를 이렇게 할 수 있는 부분이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이게 매년 신설은 전당 140만 원씩, 개조는 150만 원씩 잡아가지고 이렇게 20억 정도씩 편성을 하는데요,

강광주위원 다시 한 번, 어떻게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한 전당, 한 개소당 평균 신설은 140만 원, 개조는 150만 원 해서 한 20억 정도 가지고 하는데 올해는 아시다시피 대부도 세컨하우스 주택경기 짓는 게 활성화되고 이러면서 8월말 기준으로 뽑아봤더니 한 15억이 소진이 됐어요. 이거는 수탁비입니다. 우리가 이게 20억 받아서 또 대행사한테 이렇게 지출하는 똔똔이 되는 이런 사업인데 전수는 금액가지고 이렇게 평균으로 해야지 지금 3억 9천은 140만 원에 한 280건 예측하고 있거든요. 이거는 정확할 수 없습니다. 추정입니다.

강광주위원 추정이시고 어차피 지금 신설공사비 들어가는 대충 개소당 140만 원 정도 예상됐던 금액이고 개조공사비는 150만 원 정도 예상해가지고 2020년도는 책정했었다는 말씀이시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그렇습니다.

강광주위원 거기에 따라서가지고 건수는 조금씩 유동적일 수가 있다는 말씀이시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강광주위원 예, 추후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강광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김진숙 위원님.

김진숙위원 정수과요.

○정수과장 최미연 정수과장 최미연입니다.

김진숙위원 올해 유충사건으로 인천시부터 시작해서 전국적으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컸던 것 아시죠?

○정수과장 최미연 예, 알고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안산은 이번에 유충 문제된 것 있나요?

○정수과장 최미연 유충 자체가 문제가 된 거는 아니고요, 유사 민원으로 해가지고 가정 하수도에서 나오는 이런 벌레들이 있어요. 유사민원으로 유충이 집에서 수도꼭지에서 나온 것은 아니고 하수도나 세면대 이런 데서 나온 것을 유사민원으로 저희가,

김진숙위원 가정집에서 나온 건가요?

○정수과장 최미연 예, 그렇죠. 자체적으로 하수구에서 올라오거나 이런 건들이 있어가지고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수자원공사나 저희 합동으로 나가가지고 같이 다 이해를 시켜 드렸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김진숙위원 안산은 전문조사반이 없나요? 전문적으로 역학조사 이렇게 하는 것 있잖아요?

○정수과장 최미연 수돗물에 대해서요?

김진숙위원 네.

○정수과장 최미연 저희 직원들이 실험이라든가 이런 연구사 분들도 있고 그다음에 저희 직원들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 다 조사를 나가고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작년에 저희 안산에도 적수문제로 약간 문제가 있었잖아요, 여러 가지 언론에도 나왔었고.

먹는 물이니까, 먹는 물은 가장 중요하잖아요. 우리가 살면서 물이 생명이잖아요. 항상 정수과에서는 유충이라든지 적수라든지 그런 일로 시민이 불안하지 않게 관리 잘 해 주시고요, 깔따구 같은 것 이런 거는 나온 적은 있었죠?

○정수과장 최미연 깔따구가 인천에서 문제가 되어 가지고서 전국적으로 문제가 됐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정수장 내에서 나온 것은 아니고 주변에서 서식하는 것이 있더라고요, 저희도 보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대책을 마련해서 방충망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환경부에서도 계속 지침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내려오고 있어요.

그래서 거기에 맞춰서 선제적으로 설치를 했고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더 보강도 하고 있고 그렇습니다.

김진숙위원 만약에 그러면 현장에 바로 출동하나요? 그런 사건이 일어나면.

○정수과장 최미연 민원 들어왔을 때는, 예.

김진숙위원 바로요?

○정수과장 최미연 밀려 있으면 조금 순서가 있겠지만 저희가 바로 나가는 편입니다.

김진숙위원 네, 먹는 물 관리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수과장 최미연 예, 알겠습니다.

김진숙위원 하수과요. 하수1처리장 공장계열 생물반응조 악취개선사업으로 덮개용역이 지난번에 실시됐잖아요. 지금 어떻게 되어 가고 있나요? SMC로 하기로 하신 건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저희가 기본설계 때 재질 5개 중에 SMC로 정했고 지난달 27일날 심의를 통해서 업체가 선정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업체가 선정이 됐어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김진숙위원 그러면 언제 착공이 들어가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선정된 덮개하고 탈취기를 기반으로 해가지고 제반공사랄지 기초공사랄지 여러 가지 마무리 설계작업이 끝난 다음에 여러 가지 또 행정절차가 있습니다. 재원 협의도 받아야 되고 기술자문도 받아야 되고 설계도 해야 되고 그런 부분을 마무리한 다음에 발주를 하면 아마 내년초쯤 착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진숙위원 그러면 그게 어쨌든 객관적인 어떤 자료가 확실한 자료는 없었던 거죠?

○하수과장 양진석 자료라고 하면 어떤,

김진숙위원 객관적으로 그 재질이 가장 적합하다는 객관적인 평가는 없었던 것 아닌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가 전문용역기관이 설계사무소를 통해서 했고 그리고 저희가 기본설계 때 덮개재질이랄지 탈취기 방식이랄지 정한 거는 지금 전국적인 추세랄지 또 우리 하수처리장이 관리대행하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서 관리대행하는 용역업체에서도 그런 부분이 우수하다는 평가 하에 진행이 되는 사항입니다.

김진숙위원 22년 12월이 되면 그게 준공이 되는 건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당겨보려고 하는데,

김진숙위원 더 당겨보시려고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김진숙위원 그러면 그 덮개를 하면 그런 악취라든지 이런 게 많이 개선이 되는 거죠?

○하수과장 양진석 예, 개방되어 있던 부분을 밀폐시켜가지고 포집을 해가지고 악취는 잡는 부분이기 때문에 악취개선은 당연히 되는 걸로 알고 있고 그에 따른 전력비랄지 또 약품비랄지 이런 것이 규모가 크다 보니까 미리 위원님들께서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비용이 상당히 많이 또 들어갈 겁니다, 유지관리비 차원에서.

김진숙위원 추가로 더 들어갈 수도 있다는 얘기인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가동을 하고 운영을 하려면 전력비랄지 약품비랄지 이런 것이 생각 이상으로 많이 들어갈 겁니다.

그런 만큼 환경은 또 개선된다고 보시면 될 거고요.

김진숙위원 국비가 50%고 도비가 25%, 시비 25%죠?

○하수과장 양진석 맞습니다.

김진숙위원 그러면 추가 부담 같은 경우는 어떻게 시비로 부담해야 되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그러니까 설계용역을 마무리를 해서 공사비용이 추가가 된다고 하면 환경부하고 재원협의를 합니다, 공사비에 대해서.

그 부분 최대한 더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진숙위원 네, 안산 공공하수처리장 온실가스 33.5% 감축을 해서 11억이라는 예산을 절감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하셨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가 금년 성과가 8월에 발표가 됐는데 탄소 배출권이라고 하면,

김진숙위원 올해 8월예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가지고 탄소 배출권 거래제라는 거는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있는 사업장, 또는 국가 간 탄소 배출권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로서 해마다 시설별로 배출량이 할당되어서 내려오고 있는데요, 저희 안산하수처리장 같은 경우는 규모가 상당합니다.

김진숙위원 어디어디 있죠?

○하수과장 양진석 지금 하수처리장 3개소, 중간펌프장 여러 가지, 아까 소장님이 말씀하신 1만 6천여개 시설 그런 것들이 다 해당이 됩니다.

김진숙위원 마을 오수처리장도 포함인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김진숙위원 그러면 2019년 대비 올해 절감된 건가요, 아니면 2018년도 건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2019년도 겁니다. 2019년도 거는 할당량이 15만 1,436톤인데 저희가 배출한 것은 15만 1,289톤으로써 147톤을 절감했고 이 모든 성과는 저희가 시설개선이랄지 이런 것 할 때 위원님들께서 예산 같은 경우를 큰 거부감 없이 잘 반영을 해 주셔가지고 시설개선을 통해가지고 이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김진숙위원 네, 그러면 시설개선으로 인한 게 더 큰 건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를 들면 생물반응조 고효율 터보 송풍기 5대 교체를 했고 기존 염색 펌프장 수중펌프 2대 교체, P2 펌프장 수중펌프 한 대 교체 이런 것들 여러 가지 10여개 이상 시설개선을 통해가지고 이런 좋은 성과가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그러면 11억 예산 절감이 됐는데 그 예산은 어떤 식으로 어디다 쓰실 건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 하수과가 특별회계이기 때문에 절감된 예산을 다른 시설개선이랄지 유용한 방향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진숙위원 앞으로도 또 혹시 개선해야 될 사업이 많은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가 최초 준공이 87년도고 지금 너무 노후화된 하수처리장이기 때문에 새로 재건축을 고민하고 있거든요. 하수정비기본계획에도 중앙부처에서 부정적인 입장이었는데 저희가 하수정비기본계획에다 담아가지고 현대화 새로 재건축을 추진하려고 지금 구상 중에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만큼 오래 됐기 때문에 재건축이 되기까지는 꾸준한 시설관리가 들어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진숙위원 네, 알겠습니다.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중에 싱크홀 예방사업이 있잖아요, 1단계.

지금 안산시 전 지역으로 39.6km, 예산이 350억인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355억으로 증액됐습니다.

김진숙위원 지금 추진이 어느 정도 되어 가고 있는 거예요?

○하수과장 양진석 지금 업체가 선정이 되어가지고 현장 부지조성하고 착수 준비하고 있고 지금 추석 전후로 공사를 시작할 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추석 전후로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김진숙위원 이것도 국비, 시비 50%씩 부담하는 거죠?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김진숙위원 지금 안산에는 싱크홀이 발생한 게 몇 건이 있나요? 예를 들어서 노후관으로 인해서.

○하수과장 양진석 횟수로 라고는 좀 뭐하고요, 좀 있는 편입니다, 너무 자주는 아니지만.

김진숙위원 서울시라든지 다른 시 보면 굉장히 크게 노후배관으로 인해서 큰 사건이 많이 있었잖아요? 안산시도 사전에 예방을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알겠습니다.

김진숙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미희 위원님 해 주세요.

주미희위원 노후수도관 밸브공사 건에 대해서 질문할게요.

전에 학교에서 수돗물 공급에서 빨간물 나오거나 흙탕물 나와서 민원처리도 하고 그랬었는데 그 주변에 공사장이 있을 수도 있고 수도배관이 잘못됐을 수도 있는데 그때마다 간혹 한 번씩 학교시설물이라든지 주택에서도 수돗물이 맑은 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민원을 한 번씩 받아요, 지역에서.

지금 노후수도관 밸브정비공사는 안산시 전역에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고 앞으로 어느 정도 해 나가면 가능한 건가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거기까지는 제가 모르겠고요, 죄송합니다.

올해 추경에 와동하고, 사동 의류단지 옆으로 해가지고 노후밸브공사가 지금 추경에 올라와 있습니다.

그래서 밸브가 주철로 되어가지고 밸브 조작 시에 그렇게 적수나 이런 게 나오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교체를 하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제가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전체적으로 수도관로 깔린 게 1,600km입니다. 이 중에서 도송수관로 큰 관로가 노후관이라고 지칭하는 20년, 30년 넘은 게 한 97km 정도를 진단 받아서 지금 개량을 해나가고 있는데 금년까지 하게 되면 한 7, 80%대 정도는 완료합니다.

그래서 2, 30년 넘은 거는 1,600km 중에서 한 10% 이상은 노후관으로 봐야 되거든요, 또 시간 지나면 계속 발생이 되고 그러기 때문에.

금년에 사업한 겁니다.

그래서 올해 200억, 내년에 200억, 그다음에 140억, 540억 가지고 전체 개량하려고 지금 종합계획 세워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미희위원 이번 추경에 또 예산이 올라와 있잖아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네.

주미희위원 이게 이렇게 이번 추경까지 이 예산이 들어가면, 제 얘기는, 그러면 이게 노후는 오래 되면 그다음에 전년도 게 항상 노후되고, 노후되고 그런 거는 있죠.

그런데 민원인들한테 제가 대답해 줄 수 있는 것들은 어느 정도 안산시에서 이렇게 노후관에 대해서 공사를 하면서 교체되어 오면 그래도 기존의 노후관 정비공사에 대해서 등한시했던 거에 대해서 안산시에서 이런 수돗물 맑은 물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고쳐나가는 것들이 어느 시점이 되면 그래도 다 안정화 될 수 있다라는 얘기를 하기 위한 수치를 물어보는 거거든요. 노후관이야 계속 나오죠. 앞의 것 하고 나면 전년도 게 전 지역이 노후관이 되는데 이번에 추경에 올라왔기에 계속비사업이기는 하지만 그래서 묻는 거고요, 그러면 계속비사업의 이번 추경과 내년까지 해서 어느 정도 2022년 정도 되면 그래도 100%를 바라볼 수 있는 건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그렇습니다.

주미희위원 그러면 그 전의 거는 또 노후가 되겠지만 2022년 되면 안산시 전역에 그래도 맑은 물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먹을 수 있다라고 제가 답변을 해도 되는 건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그렇습니다.

주미희위원 그러면 그런 기간 동안에, 아니면 그 이후에 수돗물에 대한 문제되는 것들은 그 지역의 공사장이라든지 간혹 무슨 문제가 생겨서 발생되는 그런 흙탕물이라든지 생기는 물이라고 답변을 할 수 있는 거죠, 노후관이 아니라?

이 얘기는 뭐냐 하면 갑자기 수돗물에 대해서 민원이 왔을 때 기본적인 원인은 수도밸브 공사잖아요.

그런데 그것들을 어느 정도 해소하고 나면 수도관이 문제가 아니라 그 지역 내에 어떠한 문제점이 생겼을 거라고 답변할 수 있어야 된다 이거죠.

기본적인 것들은 시에서 지금처럼 안산시민을 위해서 수돗물을 공급해야 되는 게 원칙이기 때문에, 맞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네.

주미희위원 그러면 아까 소장님 답변하신대로 올 추경하고 내년하고 여기에 다 책자에 나와 있는 대로 2022년 정도까지 하면 기본적인 안전하고 우리 시민들이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배관에 대한 정비공사는 마감이 된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네, 그렇습니다.

주미희위원 알겠습니다.

하수과 질문할게요. 제가 안산천을 자주 걷는데 거기도 우수관하고 아직도, 오수관이라고 그러나요? 그게 접목되어서 아직도 안산천이 맑지 않잖아요?

그런데 주택들도 그런 것들이 오접이라고 그러나요? 그런 것들은 지금 상황이 어떻게 되어 있죠?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가 오접조사를 계획을 해가지고 지금 하려고 그랬는데 지금 코로나 일자리 해서 그 분들 도움을 받아가지고 오접조사를 하려고 그랬는데 하수과 명칭이 하수라서 그러는지 한 분도 지원을 안 하셨어요.

그래가지고 우리가 별도 자체인력으로 조사를 하려고 하고 저희가 금년에 준공이 된 한 260억 정도 되는 그 사업비를 가지고 3년에 걸쳐서 공사를 한 게 주거지역 정비공사를 한 게 있습니다, 남광토건에서 한 것.

거기는 지금 건건동 쪽 그쪽 일부개선을 했고, 그리고 이번에 사동 쪽도 오접 부분을 개선을 했는데 아직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아가지고 하자처리로 해가지고 사동 같은 경우는 처리를 하고 있고 저희가 일시에 한꺼번에 다 할 수는 없고,

주미희위원 예, 맞습니다.

제가 7대 때도 도환에 있을 때 그때도 오접조사를 해서 주택에 나오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겠다고, 냄새나는 것들을 해결하겠다고 그래서 이거는 일시적으로 수도배관하고 다르게 한꺼번에 조사를 해서 한꺼번에 실시할 수 없는 상황인 것 같아요.

그럼에도 이것도 문제가 되는 주택지역을 우선은 먼저 하잖아요, 공동주택보다는.

○하수과장 양진석 지금 신도시 2단계 같은 경우는 2천년 이후에 개발이 됐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행정력이 조금 더, 그런 식으로 현장 이런 쪽으로 체계가 잘 되어가지고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와 있고 1단계 개발지역 같은 경우는 거의 80년대초부터 이런 식으로 개발이 되다 보니까,

주미희위원 그러면 한 지역 선정을 그렇게 1단계 개발된 지역으로 따지면 어느 정도 조사가 이루어져서 처리가 가능해져 있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가 거기까지 실태파악은 못하고 있고 지금 저희가 자의적으로 하려고 하는 계획도 수립이 되어 있고 지금 거의 40년 가까이 되지 않습니까, 1단계 같은 경우는.

자발적으로 재건축들 원곡동, 선부동 이런 식으로 재건축이 이루어진 데는 저절로 잡혀가는 거고 또 원곡동 일부 다가구 그런 데도 거의 다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어요.

주미희위원 예, 맞습니다.

그렇게 재건축이 추진되지 않는, 추진되는 곳은 새로운 신축이 되면서 그런 문제점들은 해결이 될 거예요.

그런데 그러지 않은 곳에 이렇게 투입이 되어서 그런 문제점들을 먼저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 그리고 순차적인 것들을 계획을 잡아가며 어떤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그래서 저희가 재래도시 개념으로 비춰지는 지역들이 있지 않습니까. 반월동이랄지 저기 그린벨트 우선 지역이랄지 도시외곽 쪽, 거기서도 우리 하수기반시설이 깔려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 위주로 해가지고 저희가 조사해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미희위원 계속 진행해서 민원이 나오기 전에 그런 것들은 순차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개발되지 않는, 재건축하지 않는 지역부터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마음은 굴뚝같습니다.

주미희위원 알겠습니다.

의회에서 지원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제안하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주미희위원 수도시설과 예산서 안 27페이지 보면 2019년 소방 용수시설 소화전 확충사업 도비보조금 반납이 되어 있어요. 이거는 뭐죠? 왜 이 사업이 다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이거는 다 작년에 마무리 된 건데요, 남은 보조금하고 이자하고 정산해서 반납하는 겁니다.

주미희위원 잔액처리인가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주미희위원 사업은 다 진행이 됐고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다 끝났습니다.

주미희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감사합니다.

10시50분이 됐는데 지금 발언을 안 하신 위원님이 두 분 계시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10분 쉬었다가 11시에 이렇게 하면 어떨까 하는데 그렇게 할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감사합니다.

휴식시간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회의중지)

(11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김정택 위원님.

김정택위원 오전에는 업무보고하고 예산을 같이 하니까 업무보고보다도 같이 예산부터 이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물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관련되어서, 그것하고 노후배수관 정비공사 아까 우리 주미희 위원님 말씀하셨는데 그것 연관되어서 같이 질의할게요.

지금 스마트물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이 전년도부터 우리가, 환경부인가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그렇습니다.

김정택위원 환경부에 예산을 공모사업으로 해서 이거를 신청한 건가요, 아니면 지자체별로 신청을 다 일괄적으로 한 건가요?

소장님이 답변을 해 주세요, 과장님이 오신지 얼마 안 되어서.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작년도에 아시다시피 고잔동 적수사고도 있었는데요, 환경부에서 어떤 전체 물 관리를 스마트화 시키겠다라는 사업이 새로 생겨서 저희 요청을 해가지고 이렇게 선정이 된 겁니다.

김정택위원 그래서 어쨌든 예산을 보니까 160억 정도고 국비, 지방비 해가지고 7대3 매칭비율로 하는데 이번에 보니까 국비예산이 삭감이 됐는데 이유가 있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33억이 변경되어서 당초 102억 내시해 줬다가 33억이 감액되어서 결정 내시됐는데 중앙정부도 아시다시피 코로나19 정국 때문에 여러 부분이 어려움을 표현하는데 이거는 1차적으로 일단은 98억 가지고 하고 160억이 변동된 거는 아니고 1차적으로 68억 변경 확정 내시되어서 왔고 우리 시비까지 해서 98억 가지고 진행할 겁니다.

김정택위원 그래서 제가 걱정스러운 게 당초 예산대비 해서 30억 정도 국비예산이 줄어드는 사항에서 보면 시비가 더 추가가 되어야 되는 건지 아니면 지금 아직 기본설계가 아직 진행이 안 됐잖아요? 설계용역은 발주했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기본계획 수립만 완료됐고요, 설시설계를 할 건데 위원님 우려한 것처럼 추가투입하거나 이러지는 않고 이 범위 내에서 양을 조정하든가 하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정리를 할 겁니다.

김정택위원 그런데 그거는 조금 제가 동의를 못하는 게 어쨌든 이 사업 관련되어서 우리가 상하수도사업소에서 전년도의 추진계획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보고 또 언론보도 내용을 봤는데 이 시스템 구축사업이 사실은 전체적으로 우리가 추진하는 원안대로 하지 않으면 조금 이 예산이 예를 들어서 30억 가까이가 부족해서 이 90억 정도의 예산으로 한다고 그러면 조금 우리가 원안대로 하는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지 않을까 하는 염려스러운 부분에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소장님 말씀은 어쨌든 이 범위 예산에서 스마트물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이렇게 지금 정리하면 되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이 사업내용을 들여다보면 관 세척이랄지 또 코디네이터 이런 사업들이 인력 투입하는 사업들이 다 포함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주로 중요한 게 지금 현재는 수량하고 수압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구축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다가 수질 관련된 부분하고 누수 관련된 부분을 업시키는 그런 사업이거든요, 기존 우리 중앙제어시스템에다가.

그런 상황들에다가 또 원격검침까지도 여기다 포함되기 때문에 그 사업량은 예를 들어서 인건비 관련된 부분은 이렇게 조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시비를 늘린다 할지 이렇게는 안 하려고 지금 계획 중에 있거든요.

김정택위원 이 사업에 대해서 우리 시민들이 언론보도 나오고 관심이 상당히 많이 있고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지난번 사건도 있었지만 사실 이런 사업들이 구축이 되고 나면 이거는 우리 시민들도 앱으로 다 확인할 수 있는 거잖아요. 물에 대한 어떤 여러 가지 탁도라든가 잔류염소, 누수 이런 것들도 다 우리 시민들도 앱으로 보고 다 확인할 수 있는, 또 전광판도 설치하신다는 거잖아요? 우리 시민들이 볼 수 있는 전광판.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지금 25개 동에는 실시간으로 수질이 다 공개되고 있고요, 우리 홈페이지에도 마찬가지 탁도까지 다,

김정택위원 그런 것들이 구축이 됐을 때 사실은 나머지 어떤 노후관로라든가 이런 거는 별도로 예산이 있지만 이 스마트시스템구축에 대한 예산이 당초에 예를 들어서 예산이 줄어들면 그런 거에 대한 부분과 또 향후에 인건비라든가 관리비 이런 것들은 향후에 별도 예산으로 세울 수 있는 건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그렇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러면 향후에 어떤 공사비 관련된 예산만 일단 하면 충분히 할 수 있고 향후에 어쨌든 관리비라든가 인건비 예산은 별도로 세워서 관리할 수 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그렇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래서 어쨌든 코로나 정국도 있지만 이거는 당초대로 어쨌든 국가에서 정부 차원에서 물관리시스템 구축에 대한 신청과 지자체에 권장사항이면 당초 국비를 내시한 금액으로 해달라고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보시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당초 취지대로 이렇게 102억 받아오는 걸로 이렇게 노력하겠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리고 노후관로 관련되어서도 우리 주미희 위원께서 질의하셨는데 지금 우리 그동안 20년, 30년 된 관들이 그게 철 관인가 뭐죠? 그걸로 되어 있다고 이렇게 하셨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관의 관경에 따라서 관종이 다 틀립니다. 예를 들어서 대형관로인 800㎜ 이상은 강관이고요, 그다음에 450에서 800 사이는 주철관 쓰고 있고 그 이하 관은 PE관이라고 아예 부식이 안 되는 그런 관을 쓰는데 관종이 주로 주철이나 강관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내구연한이 지나면 관 내부에서 관석도 생기고 녹물도 나오고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관로 위주로 이렇게 개량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런데 거기에 지금 우리 당초에 집행부에서는 전체 80km 구간이 PE관으로 되어 있고 나머지 주철 수도관으로 교체를 하겠다, 이렇게 지금 언론보도에 나와 있는데 지금 여태껏 보면 우리가 노후관로가 경기도나 전국 평균에 비하면 상당히 비율이 높은 비율로 나와 있어요.

그래서 이게 2, 30년 관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이렇게 파악이 되는데 이 관로도 사실은 여러 무슨 전문적인 그런 지식이 없다 보니까 이 관로 부분에 대해서 말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관로 교체 관련되어서.

그런데 관경에 따라서 재질이 틀린 부분은 이해하는데 우리가 전체적으로 그러면 재질은 PE관이라고 그런가요? 그 관으로 전체 교체할 예정이라고 이렇게 제가 언론보도에서 봤는데 그 관로가,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PE관이 압이 걸리기 때문에 450㎜ 이상은 나오지 않거든요.

김정택위원 그 관은 주철관으로 하고 그 밑의 관은 PE관으로,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배수관로하고 급수관로 위주는 다 PE관으로 녹 안 쓰는 걸로 시가지에 까는 거는 다 그렇고요, 정수장에서 배수지 가는 라인이랄지 아니면 취수장에서 오는 도수관로랄지 이런 거는 강관이나 주철관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러면 저희가 3년에 걸쳐서 정비를 한다고 그랬는데 200억씩 투입해서 한다는 건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네, 한해에 200억씩 계획은 그렇게 잡았습니다.

다만 200억을 다 해도 지금 사업을 하다 보니까 물을 계속 돌려줘서 급수를 하면서 공사 진행을 해야 되는데 지금도 현재 지금 시가지에 하고 있는 게 5개 현장이 추진 중에 있는데 공사감독도 못할 뿐더러 민원이 쉽지 않기 때문에, 물을 또 공급해 주면서 조금씩 끊어가면서 이렇게 쭉 관로를 깔아야 되거든요, 그리고 또 캐내야 되고. 이런 부분들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200억을 다 줘도 사실상 소진하기는 어렵고, 그래서 이번에 추경에 20억을 또 요구했는데 또 가능하다면 끝나면 바로 바로 이렇게 또 요구해서 교체해 나갈 그런 계획입니다.

김정택위원 그래서 어쨌든 노후관 정비는 저희가 제일 중요한 부분이잖아요. 어쨌든 노후된 것을 빨리 정비를 해야 또 맑은 물에 대한 시민들한테 보급할 수 있는, 또 불신을 불식시킬 수 있는 그런 부분도 있기 때문에 계획대로 차질 없이 전체 사업 구간에 대해서 공정대로 했으면 좋겠어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알겠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리고 우리 보면 지난번에도 제가 계속 민원을 제기하면서 얘기했던 부분, 주거지역 정비공사를 3개 지역인가 이렇게 하셨잖아요, 전체적으로?

그런데 지금 우리 과장님 아까 말씀하시는 것 들어보니까 어쨌든 지금 현재 공사가 준공된 이후에도 문제점들이 발생된 부분이 있었잖아요? 이번 우기 때 주택 침수된 지역도 있었고.

그거에 따라서 또 우리 상하수도사업소에서 또 적극적으로 대처를 잘 해 주셔가지고 민원이 일부 해결은 됐지만 그래도 지금도 계속적으로 민원이 제기된 지역이 또 있어요, 소장님 잘 아시겠지만.

소장님도 또 나오셔가지고 주민들의 의견도 듣고 현장도 방문하셔가지고 시설현황도 살펴보셨고 거기에 또 문제점과 또 앞으로 대안방안도 제시를 해 주셨는데 지금 어쨌든 남광토건에서 공사를 전체 구간을 다 했잖아요?

소장님 그러면, 이거는 우리 과장님 답변하셔도 될 것 같아요.

그러면 지금 공사가 사동하고 아까 어디라고 그랬죠? 건건동.

○하수과장 양진석 건건동.

김정택위원 그리고 와동?

○하수과장 양진석 일동.

김정택위원 일동?

○하수과장 양진석 예.

김정택위원 그러면 그 3개 지역은 다 준공이 된 거죠?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러면 준공 이후에 만약에 공사가 하자가 발생됐을 때 하자보수기간은 몇 년으로 잡고 있는 거예요?

○하수과장 양진석 보수기간까지는 제가,

김정택위원 우리가 보통 어떤 건물이든 어떤 이런 조경도 마찬가지고 하자보수가 다 별도로 따로따로 있잖아요, 건물과 조경 다 다르듯이.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러면 우리 이런 하수도 정비사업 할 때 하자보수이행금은 3% 내에서 공사비 3%를 이행보증증권을 끊잖아요?

○하수과장 양진석 네, 그렇습니다.

김정택위원 그러면 그 금액은 하자보수가 났을 때 그 금액으로 충당하는 건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일단 하자보증금은 시공업체에서 하자가 발생되는 부분을 저희가 하자보수 요청을 했을 때 안하고 미룬다든가 반응이 없다든가 하면 최후로 우리가 하자보증금으로 쓰겠다, 해가지고 통보를 하고 쓸 수 있는 그런 사항입니다.

김정택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그 업체가 하자보수를 했을 때 이행보증증권은 몇 년 후에 찾아갈 수 있는 거예요, 그 업체는?

○하수과장 양진석 하자보증기간이 끝나면 찾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정택위원 과장님, 이번 공사에 하자보수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1년, 2년 그거를 한번 확인해 보시고 일단은 지금은 우리가 하자보수는 건설사에다가 전체적으로 얘기한 거잖아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지역별로 3개 지역을 다시 한 번 살펴보시고요, 또 특히나 우리 대학동 지역 같은 경우는 계속적으로 민원이 들어오고 있어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미흡한 공사라든가 아니면 아까 오접구간에 대한 전수조사 이런 것들을 빨리 해서 향후에, 이제 우기철이 끝났다 이렇게 하지 마시고 계속 시민들의 어떤 민원 또 의구심을 해소시킬 수 있는 그런 쪽으로 이렇게 행정을 펴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제가 부연설명을 좀 드리자면 침수주택 주민들한테는 굉장히 송구스럽지만 저는 이번, 저희가 금년 5월인가 준공이 났는데 금년 장마기간이 저희 하수과 입장에서는 큰 공사 265억 짜리를 공사를 마무리를 해서 저희는 시운전이라고 그럴까요. 그런 개념으로 굉장히 저희는 이번 장마가 길었던 것이 저희는 굉장히 다행스럽다 생각을 합니다.

앞서서 침수피해 주택 주민들한테는 굉장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일단은 대학동 같은 경우는 이번 우기 때 침수가 확인이 됐기 때문에, 그것도 우수로 인해서 침수가 확인이 됐기 때문에 저희가 대학동 전체에 대해서, 침수주택뿐만이 아니고 대학동 전체에 대해서 하자보수 요청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하자보수 요청 기간이 끝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를 할 거고 침수주택도 그 안에 포함되어가지고 계속 주민들하고 밀착행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택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 어쨌든 몇 번에 걸쳐서 현장에 오셔가지고 현장도 보시고 주민의견청취도 하시고 또 민원에 대한 적극 대응을 하신 거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소장님하고 감사드리는데요. 이 사업 자체가 어쨌든 하자보수기간 내에 있는 사업이고 또 지금 분명히 문제점이 발생된, 공사 이후에 문제점이 발생된 거기 때문에 끝까지 민원이 정말 해소될 수 있게끔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김정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 말씀하신 것이 침수원인이 우수로 확인되고 오접이 없던 것으로 확인이 됐다,

○하수과장 양진석 오접을 개선하려고 하는 공사를 대학동을 전체적으로 다 했는데 오접이 안 잡힌 걸로 이번 장마기간에 확인이 됐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그러니까 오접이 있는 줄로 알고 거기를 전체를 정비를 하는데 하고 난 뒤에 보니까 우수에 의한 것 빼고는 다른 원인이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됐다, 지금 그 얘기를 하시는 거죠?

○하수과장 양진석 전반적으로 저희가 대학동에 관련된 서류를 다 보고 꼭 침수 부분만이 아니고 나머지 부분도 하자 부분으로 요청한 게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어쨌든 지금 이런 오접에 대한 건 도시가 오랫동안 계속 안고 있는 문제고 민원의 대상이니까 이후에, 어차피 이번에 용역도 한다고 그러니까 철저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또 다른 위원님, 송바우나 위원님.

송바우나위원 하수과 질의하겠습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하수과장입니다.

송바우나위원 예산이요. 질문 앞에서 하셨는데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국비 지금 기정예산액이 세입에 보면 109억 6,800만 원에서 79억 6,800만 원이 감소해서 30억인데 세출에는 기정예산액이 40억으로 잡혔네요? 이게 다른 이유가 있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그게 아니고요, 싱크홀 예방사업으로 당초에 책정된 게 109억인데 109억 중에서 40억을 가내시해서 작년에 편성했다가 금년 7월 28일날 변경내시된 게 30억이거든요.

그래서 기 국비 40억 확보했던 세출예산을 10억 줄여가지고 30억으로 이렇게 맞춘 겁니다.

송바우나위원 그런데 세입에는 109억 6,800으로 잡혀 있어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109억이 싱크홀 사업하고,

송바우나위원 이게 시설비, 시설부대비 외 또 다른 게 들어가는 게 있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감리비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79억 6,800만 원이 감소했는데, 세입에서, 세출에서는 10억 감소에 500만 원 이거는 국비가 아니잖아요. 10억만 감액되어 있어요. 69억 6,800만 원이 어디로 날아갔는데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위원님, 그 내역을 다시 파악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바우나위원 이상하잖아요? 지금 기정예산액도 40억으로 잡혀 있고, 이것만 봐가지고는 파악이 도무지가 안 되는데요. 이것 파악해가지고 알려주십시오.

○위원장 박태순 그거는 지금 억지로 파악이 시간이 걸리면 오히려 정확하게 파악을 해가지고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알겠습니다.

송바우나위원 이거는 목적사업비인데 세입세출이 명확해야죠.

노후하수관로를 정비하면 싱크홀이 예방되는 이유는 물이 새가지고 싱크홀이 발생한다, 이렇게 보면 되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그게 땅속에 관이 묻혀 있다 보니까 보통 도로에 하수관이나 이런 거를 설치를 하거든요. 무게가 많이 나가는 화물차랄지 이런 것들이 계속 왔다 갔다 하면서 진동이랄지 이런 것이 있어가지고 도로가 침하되거나 이런 부분 조금 있지 않습니까? 평평하다가 조금 지나면.

그런 부분이랄지 우기 때 물이 스며들어가지고,

송바우나위원 스며들었다 빠지면,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러면서 땅속에 있는 흙이 유실되어가지고, 크게 그런 쪽으로 해가지고 싱크홀 현상이,

송바우나위원 그럴 때는 하수관로 사업이 효과가 있나요? 비가 오는 경우.

○하수과장 양진석 일단 그런 부분이 확인이 된 부분을 저희가 조사한 게 63km 정도 됩니다.

그래가지고 이번에 1차분이 30km 정도 해가지고 국비를 지원받아서 하고 총사업비는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게 816억 정도 됩니다. 이번에 355억이고요, 나머지는 이 공사 끝나고 나서 또 추가적으로,

송바우나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지금 하수처리장 용량이 어떻게 되죠, 안산시?

○하수과장 양진석 53만 7천 톤입니다.

송바우나위원 53만 7천 톤이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송바우나위원 평균적으로 여유가 있습니까?

○하수과장 양진석 지금 한 7, 80% 정도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이게 우수 같은 경우는 바로 여기로 안 오죠?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는 하천으로 처리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예?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는 분리식이기 때문에 순수한 오수, 그리고 공장폐수만 들어오고 우수는 하천으로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그거는 어디서 컨트롤 하세요? 하수과에서 하시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우수관은 저희가 일반회계에서 해마다 15억씩 요청을 했습니다. 그 지원 받아가지고 관까지는 저희가 관리를 하고 하천은 건설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공장이나 이런 데서 사고가 났을 경우에 발생하는 그런 오수 같은 경우는 같이 들어가죠? 사고가 드문드문 많이 나던데요.

○하수과장 양진석 일단은 그거는 하수처리장으로 유입은 불가한 거고요,

송바우나위원 그냥 방류하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아니죠. 폐기물 전문업체에다가 수거를 해서 처리를 해야 되는 게 맞습니다.

송바우나위원 오수가 흘렀을 경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자연적으로 사고가 나가지고 오수로 유입되는 거는 어쩔 수 없는 거고 그거에 대해서는 과태료랄지 벌칙 조항을 적용해가지고 조치를 하고 나머지 나대지 쪽에 흘러내리는 이런 것들은 폐기물 전문업체가 와가지고 수거해서 정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지금 송바우나 위원님이 질의한 사고 시 공장사고든 그런 화학차량이라든가 여타 이런 차량들이 전복됐을 때 하천으로 흘러내리거나 또 내지는 공장에서 우수관으로 흘러내리는, 사실 이런 것들은 자주 있는 거는 아니지만 그렇게 사고가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래서 그와 관련되어서 지금 설명은 하셨지만 송바우나 위원님 질의의 내용은 철저하게 그런 부분들도 잘, 우리는 원체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라, 이런 뜻이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 하수처리장이 크게 환경 이런 시설이 하수처리장이 있고 폐수처리장이 있습니다.

저희는 공장에서 들어오는 폐수도 1차 처리를 하고 온 하수로 분류되어가지고 하수처리하고 있거든요.

○위원장 박태순 잘 알고 있으니까 철저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송바우나위원 잠깐만요. 폐수는 어디서 처리하는 거예요?

○하수과장 양진석 자체적으로 방류수준에 맞게 자체적으로 폐수처리를,

송바우나위원 공장들마다 자체적으로 한다는 말씀이시죠?

○하수과장 양진석 예, 염색단지 같은 경우 보면 자체 공동폐수처리장이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그거는 시하고 관련이 없습니까?

○하수과장 양진석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운영을 해야 되는데 거의 협동화단지 그런 식으로 되어 있다 보니까 공동으로 하나의 폐수처리장을 만들어가지고 거기서 방류수질에 맞는 폐수처리를 하고 우리 오수관에 들어오면 그 부분을 또 저희 하수처리장에서 최종 방류수질에 맞게 정화를 해서 내려 보내고 있습니다.

송바우나위원 예, 알겠습니다.

마칩니다.

○위원장 박태순 확인을 해 보겠는데요, 추가질의 한번 지금 더 확인해 보고 이제는 전체 우리 위원님들이 한 번씩 질의하셨으니까 추가질의 진행을 해보고 그다음에 더 많으면 오후에도 진행을 하고 별 그렇게 하실 내용이 많지 않으면 오전에 종료하고 상황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해 주시고 그 사이에 확인 좀 해 보겠습니다.

그럼 강광주 위원님 해 주시죠.

강광주위원 강광주 위원님입니다.

하수과장님, 지금 우리 하수슬러지 소각시설이 소각1호기랑 소각2호기가 있잖아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강광주위원 그런데 지금 소각1호기 같은 경우는 150톤 생산 용량이고 소각2호기가 100톤인데 이 사업비가 다 민간투자방식인가요? 1호기, 2호기 동일하게요?

○하수과장 양진석 1호기는 민투로 한 걸로 알고 있는데, 그것 소장님이 잘 아실 것 같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BTO방식으로 업체에서 설계 시공까지 하고 우리한테 7년 투자비 회수 기간 동안 업체에서 운영한 후에, 7년 6개월 했습니다. 그래서 시에 기부채납 하는 그 방식으로 해서 건설을 했습니다.

강광주위원 두 개다요? 기부채납으로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네, 1호기는 그렇게 했고요, 2호기는 국비 지원 받아가지고 설치했습니다.

강광주위원 1호기만 BTO방식으로 해가지고 기부채납 7년이라고 말씀하셨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7년 6개월 동안 톤당 처리비 주면서 이렇게 투자비 회수되는 시점에서 우리 시에 넘겨서 이렇게,

강광주위원 그러면 지금은 우리 시로 넘어왔겠네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네, 저희 시에서 관리대행 줘서 이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다 시 재산입니다.

강광주위원 소각2호기도 마찬가지로 국비랑 도비랑 시비 매칭했기 때문에 되는 거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강광주위원 그러면 공공하수처리시설 소각시설 안정적 운영관리에 보면 하수처리시설이랑 하수슬러지 소각시설이 나와 있는데 하수처리시설이 연간 관리비가 120억이고 하수슬러지 소각시설이 연간 관리비가 65억 정도가 되는 것 같아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정확한 금액은 처리장은 114억 원, 이번 재계약 하면서 갱신 계약하면서, 114억 원에 소각장은 57억 연간 이렇게 대행비를 주고 있습니다.

강광주위원 57억이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강광주위원 그러면 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비는 지금 120억에서 174억으로 늘은 거고 슬러지 소각시설은 65억에서 57억으로 줄었네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두 개 다 줄은 거죠. 처리시설도 120억에서 114억 원.

강광주위원 114억이요? 174억으로 들었습니다.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운영 관리대행비 이거에 대한 산정비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알겠습니다. 3년간입니다.

강광주위원 3년간이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아까 김진숙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탄소 배출권 해가지고 11억 정도가 우리 예산이 절감됐는데 그 11억 정도 절감된 것 보면 시설 노후화로 인해가지고 각종 펌프라든지 전기 이런 것들 공사를 해가지고 11억 정도가 절감된 것 같아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강광주위원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11억 정도 예산을 절감했다면 상당히 많은 금액을 절감했는데 거기에 대해서 고생하신 분들이라든지 이런 인센티브 같은 게 있나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산법무과하고 총무과에서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선정이 되어야 인센티브가 되는 겁니다.

강광주위원 선정이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하수과장 양진석 저희가 신청을 하는데 거기서 또 심의를 합니다.

그래가지고 거기서 대상이다 해서 선정이 되면 저희가 직원들한테 고생한 보람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 같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시의 심의회에서 결정하는데요, 적극적으로 이렇게 요구해서 인센티브 부여 받도록 이렇게 저희도 챙기겠습니다.

강광주위원 소장님이 적극적으로 해 주셔서 그런 부분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보면 하수처리중개펌프장이 P1부터 P4까지 있는데 작년에 제가 예결위 있을 때도 보니까 하천으로 유입되어가지고 사고가 있었어요.

그런데 지금 올해 6월 달에도 그런 사고가 있었던 것 같은데 안산천으로 슬기초등학교 P2펌프장에서 사고가 있었잖아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강광주위원 그럼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생활에 밀접한 부분 같은데 어떤 이유에서 이렇게 된 거죠?

○하수과장 양진석 기계가 노후화되어가지고, 전비설비가요. 오작동 그거를 그나마 빨리 발견이 되어가지고 조치를 했는데 이번에 교체를 하기로 했습니다.

강광주위원 그러면 이번에 P2펌프장에서 발생한 원인은 오작동이라는 말씀이시네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그것 올리는데 1시간 20분 정도 안산천으로 펌프장에서 펌핑이 안 되면서 오버플로우 되어가지고 수질사고가 있었는데 추정치컨대 한 1,800천 톤 정도, 이 정도가 흘렀습니다.

하여튼 원인조사를 해 보니까 집수정에서 펌프 기동하려고 그러면 수위계가 있습니다. 수위계가 이렇게 높이 찰 때하고 저점에 찰 때하고 이렇게 기동을 해야 되는데 수위계가 너무 노후되다 보니까 작동이 안 되어서 그 용량 만큼에 대한 물이 하천으로 흐르는 그런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응급조치는 다 했고요, 이번에 또 계상 요구한 긴급비용하고 이런 부분하고 내년에 이걸 장기적으로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게끔 구성을 다시 하려고 그럽니다.

처리장에 관리대행을 주고 있는데 한 사람이 펌프장을 4, 5개를 맡다 보니까 바로 와서 이렇게 조치가 안 되는 그런 부분도 있어서 처리장 내에서 종합적으로 감시해서 통제할 수 있게끔 이렇게 구성을 다시 하려고 내년도에 그렇게 계획해서 요구를 하겠습니다.

강광주위원 제가 예결위에 있을 때도 마찬가지 이게 사실은 그때는 P4였었던 것 같은 기억이 드는데 그때도 상임위에서는 부결되어가지고 예결위에서는 살렸던 기억이 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많은 부분들이 있었던 것 같은데 올해는 지금 P2펌프장에서 이런 오작동으로 인해서 오버플로우로 인해가지고 1,800톤이 방류됐다는 거는 상당히 많은 양인 것 같은데 이게 그때 당시에도 예상됐던 부분이 있었다고 말씀하셨거든요.

그래가지고 예상 금액이 상당히 많아가지고 한 번에 하기는 어렵다고 했었던 부분 같은데요, 이런 부분들은 전체적으로 한 번 검토를 하셔가지고 한번 교체해야 될 부분이 아닐까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중장기 계획을 짰는데요, 그래서 시급한 부분, 이런 거는 내년도에 전체 짜보니까 한 81억 정도가 예상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우선순위 잘 나눠서 노후된 시설물에 대해서 연차적으로 개량해 나가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지금 하수처리장에 대해서 아까 잠깐 말씀드렸지만 전력비라든지 이런 것 때문에 배출권 구입에 많이 예산이 절감이 됐는데 지금 우리 시에서 슬러지 발생량도 보면 감소됐어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강광주위원 슬러지 발생되어가지고 저도 예결위에서 갔었던 게 기억나는 게 지금 벨트프레스에서 원심탈수기로 교체한다고 했었던 것 같은데, 그래가지고 슬러지 양이 감소된 건가요?

○하수과장 양진석 슬러지 양이 감소됐습니다.

강광주위원 양이 감소됐죠?

○하수과장 양진석 예.

강광주위원 양이 감소됐으면 어느 정도 예산절감이 됐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위원님, 양보다는 기존의 벨트프레스는 함수율이 80%대입니다. 굉장히 질척질척한 게 소각로로 넘어가서 소각되기 때문에 소각효율도 떨어지고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데 이걸 원심탈수기로 바꾸니까 뽀송뽀송하고 70%의 함수율이기 때문에 그런 상태에서 잉여나 농축조에서 많이 인바를 해서 빼니까 물 처리도 잘 되고 또 효율도 높으면서, 그리고 또 소각로에 지금 우리 250톤 가지고 1일 시설용량 갖고 하는데 하루에 220∼230톤 가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 소각을 다 못하면 외부에 반출을 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소각했을 때는 톤당 5만 원대 정도 먹힙니다. 나머지 배출되는 거는 15만 원, 세 배 정도 비용이 더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이런 비용들이 아까 말씀드린 갱신계약하면서 3년치 것 따져 보니까 68억 정도를 절감시켰거든요.

그리고 탄소 배출권 11억 같은 경우는 우리가 지금 계속 지속적으로 송풍기나 펌프나 이런 고효율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개량하면서.

그다음에 또 나오는 메탄가스 관련된 부분도 보조연료로 소각로에 쓰고 있고 또 그걸 발전시켜가지고 전기로도 쓰고 있고 신재생에너지는 태양광 같은 거를 쓰다 보니까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이 복합적으로 다 묶여서 한 게 11억을 저희가 배출권 안 사도 되는 이런 정도의 성과를 낸 겁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벨트프레스를 원심탈수기로 교체하는데 비용이 어느 정도 들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시화지속위에서 환경개선하면서 사업발주 받은 게 90억 받았는데 실제 집행은 86억인가 하고 4억은 다시 이쪽으로 넘어와서 올해 51억을 확보했는데요, 그 비용 가지고 악취개선사업하고 벨트프레스를 원심분리 방식으로 바꾸면서 이렇게 개량을 해 준 겁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아까 소장님이 말씀하신 산기관 교체에 따라가지고 송충기 가동률이 감소가 됐잖아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강광주위원 산기관 교체랑 감소랑 어떤 효율성이 있는 거예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송풍기는 일단은 외산을 국산으로 돌렸고요, 그다음에 전기소모 사용량을 고효율로 하고 또 산기관 방식도, 산기관이 뭐냐 하면 송풍기에서 바람이 많이 불어주면 생물반응조에 에어브러시 해가지고 물 처리를 돕는 건데 산기관 타입도 굉장히 효율 높은 기자재를 썼기 때문에 그런 데서 많이 에너지 절감을 기한 겁니다.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계속 하시는데 지금 강광주 위원님 끝나시면 김진숙 위원님이 한 건이 짧겠네요. 그렇게 하고 이 안건을 전체 종료할 테니까 계속 해 주시죠.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지금 상수도특별회계 보면 손괴자부담금 수입이 있어요. 특별회계 보면 기정예산 2,500이었는데 3,200 정도가 증감이 됐던 것 같은데요. 손괴자부담금 수입이라는 것은 어느 것을 손괴자부담금 수입이라고 하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이게 중앙동에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힐스테이트 에코라는 것이 롯데백화점 옆에 있습니다.

그 앞에 관로 900㎜가 지나가는데 그것 철거공사하면서 중차들이 계속 연결부위에 스트레스 주다 보니까 그게 파열되어가지고 물 값하고 복구비 해가지고 3,200만 원이 발생이 됐는데 이런 경우는 원인자가 부담토록 이렇게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거를 세입 조치하는 그런 사항입니다.

강광주위원 원인자부담으로 세입 조치하고 어차피 이것 바로 공사는 한 거기 때문에 다시 지출된 부분이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강원 예, 상하수도 면허 업체에다 대가 세출로 지출하는 그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보면 우리 누수로 인해서 수도를 갑자기 공사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몇 번 겪었던 것 같고 저한테도 몇 번 민원이 왔었는데 공사 어차피 급한 일이기 때문에 조금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래도 가정이 아닌 상가 같은 데 누수 발생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상가에 대해서 미리,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거든요. 상가 같은 경우 물이 안 나오면 영업도 못하고 영업 손실들이 많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 공사하실 때 미리 상가 같은 경우 인원이 안 되어서 어쩔 수 없겠지만 그래도 그 부분은 꼭 해 주셔야 될 부분 같아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최대한 하려고 노력하고요, 방송도 하고 다 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최대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광주위원 그래서 저한테도 민원이 들어왔던 부분이 한 상가에서 세 번인가 네 번 계속 그런 경우를 겪다 보니까, 한번쯤은 그냥 이해하고 넘어갔는데 두 번째는 미리 말을 해달라고 했는데 또 안 해줬지 세 번째도 또 안 해줬지 네 번째도 또 안 해 주니까 민원이 상당히 불쾌했었거든요. 그렇게까지 민원을 제기하고 그랬는데도 불구하고 미리 공사한다는 얘기를 안 해 주다 보니까 상가는 자기는 많이 손해를 봤다, 그러면 손해 본 부분에 대해서는 시에서 어떤 책임을 질 거냐, 이렇게까지 얘기 나왔거든요.

그래서 이런 불편한 민원들이 발생되지 않게 앞으로 공사하실 때는 좀 더 많은 부분들을 근처에 있는 분들한테 알려주시고 이런 민원들이 안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네, 알겠습니다.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강광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강광주 위원님 지금 마지막에 말씀하신 그런 부분들은 손실이 있고 없고 간에 그 해당 주변 주민들에게 사전에 충분히 홍보함으로 인해서 어떤 공사가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 공감, 공유도 하지만 또 그에 따른 이해관계자들은 사전에 또 예방할 수 있는, 이것은 우리 시가 반드시 해야 될 그런 사안으로써 꼭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다음 김진숙 위원님.

김진숙위원 정수과요.

○정수과장 최미연 정수과장입니다.

김진숙위원 페트병에서 종이팩으로 교체했잖아요?

○정수과장 최미연 예.

김진숙위원 지금 어쨌든 페트병이 원가가 168원에서 종이팩 54원으로 많이 예산이 절감됐잖아요?

○정수과장 최미연 예.

김진숙위원 그런데 지금 코로나19로 행사가 전면취소가 되어서 종이팩 공급이 지금 많이 줄지 않나요, 수요가 없어서?

○정수과장 최미연 올해는 지금 예상했던 모든 행사들이 다 취소가 된 상태고 그래서 거의 안 나가는 상태고 일부 한 거는 민원인이라든가 이런 제기하는 이런 데다가 유치하겠다고 그래서 좀 나간 게 있는데 지금 거의 안 나간 상태입니다.

김진숙위원 지금 공장가동은 어떤 형식으로 하나요?

○정수과장 최미연 물 페트병으로 해서 비상급수로 저희가 생산을 해 놓고 있거든요. 조금 문제 생기고 이런 데들은 보내줘야 되고 그런 것들이 있어서 그런 데 지금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그러면 이번에도 예산이 많이 절감이 됐겠네요?

○정수과장 최미연 종이팩 만드는 그 자체는 이미 종이팩을 저희가 제작을 해 놓은 상태라 그 부분이 절감되지는 않았고요, 내년에는 아마 조금 절감이 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을 올해 만들어 놓은 거를 내년까지 써야 되는 상황이라.

김진숙위원 플라스틱을 어쨌든 갖고 다니기가 되게 편하잖아요. 종이팩은 좀 불편해서 공급이 그런 여러 가지로 많이 줄고 또 유효기간이 있잖아요. 오래 저장할 수도 없고 그런 걸로 인해서 옛날에 비해서 수요가 많이 줄어든 것 같은데 이게 250㎖에서 200㎖로 줄었잖아요?

○정수과장 최미연 예, 200㎖로 줄었습니다.

김진숙위원 이게 국무총리상 아이디어상으로 받은 거죠?

○정수과장 최미연 예.

김진숙위원 지금 혹시 다른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하고 그러나요? 다른 지자체에 홍보가 됐는지.

○정수과장 최미연 1월초에 한 번 왔었는데 지금은 코로나 사태이후로 견학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다 중지하고 있는 상태라 지금 특별히 문의사항은 없습니다.

김진숙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수도요금이요. 지금 22년 하반기부터 인상할 예정인가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지금 2022년 하반기 인상을 그때 본격적으로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22년 하반기?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김진숙위원 지금 하수도 요금이 올해부터 인상이 됐잖아요?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김진숙위원 올해부터 20년, 21년, 22년까지 인상이 됐죠?

○하수과장 양진석 예, 그렇습니다.

김진숙위원 그러면 제가 지난번에도 한번 질의를 드린 적이 있는데 겹치지 않게, 왜냐하면 시민들은 피부로 확 느끼거든요, 두 개 같이 올리면.

그래서 가능한 한 하수도 요금이 22년 마무리하고 23년초부터 요금을 인상하면 어떨까.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아마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김진숙위원 그렇게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김진숙위원 왜냐하면 저희는 어쨌든 다른 시하고 달리 우리는 공급을 원수로 받잖아요? 원수로 해서 생산원가가 조금 싸다고 하더라고요, 다른 시에 비해서요.

그런 장점도 있으니까 요금 인상할 때, 물론 지금 많이 적자가 나고 있는데 그때 이렇게 하수도요금 끝난 다음에 상수도요금 인상하는 방향으로 그렇게 해 주시고요.

○수도행정과장 이범열 예, 알겠습니다.

김진숙위원 그리고 상수도나 배관공사할 때, 하수도도 그렇고 상수도 배관공사할 때 주로 도로에서 많이 공사를 하잖아요. 꼭 안내판 있잖아요. 언제부터 언제까지 무슨 공사다, 안내판을 꼭 설치해 주셔서 시민들의 안전에도 기할 수 있게끔 그렇게 도와주세요.

○수도시설과장 은용기 예, 알겠습니다.

○하수과장 양진석 예, 알겠습니다.

김진숙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김진숙 위원님 질문하신 마지막 당부사항은 아마 지금 8대 이전 전전 계속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사하실 때 작업하시는 분들도 힘은 들지만 우리 시민들의 보행 안전문제 잘 안내판 설치하시고 이렇게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동 안건에 대한 오늘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여기에서 자리정돈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7분 회의중지)

(14시03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안산도시개발 소관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주미희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예, 주미희 위원님.

주미희위원 불참 통보를 에너지과장님 어제 받으셔서 우리 전문위원실에 언제 통보했습니까?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어제요.

주미희위원 어제요?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예.

주미희위원 그럼 오늘 위원장님한테 배포가 안 되어 있었나요?

○전문위원 박명섭 에너지정책과에서 혁신법무과로 공문이 발송이 됐고 어제 늦게 발송이 되는 바람에 혁신법무과에서 아마 오늘,

주미희위원 오늘 오전에 왔습니까? 지금 왔습니까?

○전문위원 박명섭 오전에 왔습니다.

주미희위원 오전에 왔어요? 위원장님은 지금 확인하셨고요?

○위원장 박태순 예, 그러면 오전에 왔는데 지금 전달한 거는 업무보고가 이 시간에 있기 때문에 지금 올리신 건가요?

○전문위원 박명섭 예, 의회사무국에서,

○위원장 박태순 의회사무국에서? 예, 알았습니다.

○전문위원 박명섭 예, 의회사무국에 접수되어가지고,

○위원장 박태순 계속 주미희 위원님.

주미희위원 알겠습니다.

원래 제가 부족하나마 상반기에 위원장을 하고 있을 때 불참 통보는 적어도 2, 3일전에 확인이 되어서 집행부에서는 전날 확인이 되어서 상임위원들과 적어도 전날, 아니면 오전 중이라도, 아니면 이렇게 오후에 업무보고가 있을 시에는 점심시간이라도 중식시간을 통해서 상임위원들과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라고 하면 집행부 과장님, 불참 통보가 예견되지 않았습니까, 솔직히 말해서?

그러면 통보를 빨리 확인해서 우리한테 빨리 넘겨줘야 오늘의 업무보고에 차질이 없지 않습니까?

뒤에 마이크 없으면 앞에 나와서 말씀하십시오.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불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처음에는 위원님들하고 직접 말씀드리는 부분과 공문으로 하는 그 두 부분에 대해서 계속 얘기는 이틀 전에 왔다 갔다 하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최종적으로 일단 말하는 것보다 일단 문서로 해야 된다는 그런 게 결정이 되어서,

주미희위원 그거는 당연하고요. 며칠 전부터 불참에 대한 의견들이 진행되고 있는 거에 대해서는 위원님들한테 얘기가 되고 있었던 거에 대해서는 확실한 부분이고 집행부에 대해서는 그 불참 부분에 있어서 도시개발의 담당자한테 맡길 것이 아니라 담당부서로서 그것이 가능한 겁니까? 답변이 그렇게 나올 수 있습니다. ‘법적인 걸로 문제가 없다.’라고 말씀하실 것 아닙니까?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앞으로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주미희위원 앞으로가 문제가 아니라 오늘 저희가 하반기 의회가 상임위가 바뀌고 나서 처음 받는 업무보고가 하반기에 첫 오늘 대면 자리입니다.

얘기 듣기로는 지난번 대표가 바뀌고 나서 첫 행정감사에도 대표가 나오지 않아서 안산시민이 적어도 도시개발은 안산시의 몇 안 되는 공공기업 중에서도 가장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안산시에서 그 지분을 갖고 있는 기업 중에서도, 또 안산시민이 여기에 도시개발이 어떻게 사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안녕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기업 아닙니까?

과장님, 그렇지 않습니까?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네, 그렇습니다.

주미희위원 그러면 대표가 바뀐 이후에 그 분이 안산시를 위해서 도시개발을 위해서 어떠한 역할과 어떠한 다짐으로 어떻게 개발하겠다는 업무보고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개발이라든지 그런 거에 대해서 얘기를 들을 수 없지 않습니까?

공기업으로서의 삼천리 여기 대표 분하고 많은 분들이 나와 있지만 이거는 안산시민에 대한 신뢰성 문제이고요, 오늘 업무보고라는 오늘 회의에 맞지 않는 지금의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원장님, 정회를 요청합니다.

김진숙위원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잠깐만요.

김정택위원 의사진행발언 신청한 사람들은,

○위원장 박태순 예, 잠깐만요. 지금 주미희 위원님이 정회를 요청하셨고 또 지금,

강광주위원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예.

강광주위원 의사진행발언을 하겠습니다.

과장님, 불참사유가 보면 개인사유라고 나와 있는데요. 어떤 개인사유인가요?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개인적인 사유까지는 제가 구체적으로 확인은 하지를 못 했습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개인사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난번에 봤을 때는 행정감사 때도 참석하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 워낙 높은 데 있어서 바빠서 그런지 아니면 의회를 업신여겨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계속되는 이런 상황이 된다면 도시개발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야 된다고 생각할 정도입니다.

이거는 상당히 신중히 생각해야 될 부분이고요, 저는 지금 이런 상태에서는 업무보고를 저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따로 제가 과장님한테 자료 좀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더 자체 우리 협의해가지고 수위 내용을 정하시죠.

주미희위원 잠시만요, 자료 요청은 시간 안에 요청을 하셔야 바로, 지금 회기 중에 그게 가능한 거죠? 따로 정회해서도 자료요청이 가능한 거예요?

○위원장 박태순 정회해서 우리 협의하고 종료하기 전에 하면 되니까, 계속 김정택 위원님.

김정택위원 저는 사실은 우리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관련되어가지고 정말 공동대표, 그것도 안산시가 추천한 공동대표가 이렇게 불성실하게 이런 행동을 하는 거에 대해서 정말 우리 시민들한테 저희 의원으로서 정말 창피하고 부끄럽습니다, 사실.

저희가 지금 공동대표가 분명히 있었으면 오늘 이 자리에서 제가 말씀을 드리려고 했었는데, 지금 시민들이 다 보고 있습니다. 이것 생중계로 보고 있는데 우리가 사실 우리 시민들이 많은 염려를 하셨어요, 처음에 부임하셨을 당시에, 물론 찬반의 어떤 여론도 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은 우리 시가 추천한 사장 저희 의회에서도 정말 기대감을 상당히 많이 갖고 있었어요.

그 기대감이라는 뭐였느냐 하면 그래도 국회의원 3선까지 역임하시고 전반적으로 모든 어떤 중앙정부라든가 어떤 행정, 또 이런 것들을 충분하게 또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있는 분이라고 또 그런 생각까지도 했었어요.

저도 사실 안산에 거주하지 않은 분, 또 안산시하고 아무런 관계가 없는 분, 또 우리 도시개발주식회사하고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의구심도 많이 들었어요.

하지만 그런 어떤 경험을 토대로 해서 우리 도시개발이 좀 더 발전되고 좀 더 사업규모라든가 또 사업실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수지도 개선되고 이런 것들에 대한 기대감을 우리 시민들이 갖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처음 대표로 취임하시고 행정사무감사에도 미 출석하시고 또 의회 상임위 후반기 업무보고 하는 자리에도 특별한 사유가 아닌 개인사유로 불출석하시고, 이거는 우리 의회뿐만 아니라 우리 시민들을 기만하는 이런 행동이 아닌가, 저는 그래서 어쨌든 후반기 시작하는 첫 상임위인데 위원장님께 말씀 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으로서 도시개발 공동대표가 이렇게 불성실하게 의회 출석도 안하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형태로 이루어진다면 분명히 상임위 차원에서 어떤 대안을 마련해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공동대표 안민호 대표께는 정말 죄송하지만 오늘 이 상임위가 사실은 우리가 업무보고 받기에는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장님 잘 결정하셔서 오늘 도시개발 업무보고는 공동대표가 출석하는 그 시점에서 일정을 새로 잡으셔가지고 진행하는 거를 건의 드립니다.

○위원장 박태순 그러면 우리 위원님들 진행발언, 또 정회 요청 있으셨는데 우리 정회요청에 대해서 동의하신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우리 위원님들 간에 의견이나 자체 협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회 요청에 대해서 반대의견이 없어서 다 동의하신 걸로 알고 여기에서 의견조정 등 자체 협의시간을 갖기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4분 회의중지)

(14시53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하겠습니다.

우리 위원 간 협의를 통해 효율적인 회기운영을 위하여 안산도시개발 업무보고는 추후에 이어서 받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기 전에 대표이사 등 우리 위원님들이 자료요청 사항이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우리 전달할 테니까 그 부분 관련되어서 충실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전달한 내용에 있어서는 하나하나 이렇게 자료요구에 대해서 설명 안 하고 총괄해서 이렇게 말씀드렸으니까 그렇게 좀 해 주시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4분 산회)


○출석위원(6인)
박태순김진숙강광주김정택송바우나주미희
○출석전문위원
박명섭
○출석공무원
상하수도사업소장이강원
수도행정과장이범열
수도시설과장은용기
정수과장최미연
하수과장양진석
○기타기관참석자
안산도시개발(주)공동대표안민호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최성욱
안산도시개발(주)기술본부장김도환
안산도시개발(주)신규사업본부장박규진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이시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