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68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1.01.25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8회안산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월 25일(월)

장 소 대회의실


의사일정

1.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2. 2021년도 업무보고


심사된안건

1.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경애의원 대표발의)

2. 2021년도 업무보고

가. 의회사무국 소관


(11시02분 개의)

○위원장 김태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이번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심사 및 의결하고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업무를 보고 받겠습니다.

의사진행 순서를 말씀을 드리면 오늘은 안건에 대한 심사 이후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업무보고를 받고 2일차인 1월 28일에는 안건에 대한 토론 및 의결하는 것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원만하고 효율적인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과 의회사무국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1.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경애의원 대표발의)

(11시03분)

○위원장 김태희 의사일정 제1항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안건에 대하여 발의자인 이경애 의원님은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애의원 이경애 의원입니다.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안산시의회 교섭단체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의회운영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의회활동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예산지원에 관한 규정을 신설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효율적인 의회운영 방향과 정당정책의 추진 등 교섭단체의 기능 조항 및 의정운영공통경비 내에서 교섭단체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수 있다는 조항을 신설하였습니다.

개정사항 등 구체적인 내용은 배부해 드린 조례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 본 의원이 제안한 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이상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희 이경애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최광소 전문위원 최광소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개정 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제62조에 따라 안산시의회의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있으며, 교섭단체의 기능 수행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예산지원 근거에 관한 사항을 개정하는 사항입니다.

안 제2조의2 교섭단체의 기능으로, 효율적인 의회운영 방향과 정당정책의 추진, 교섭단체 소속 의원들의 의견수렴 및 조정, 교섭단체 상호 간의 협의 및 조정, 소속 정당과의 교류·협력, 그 밖의 교섭단체 운영에 필요한 사항으로 교섭단체의 기능과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한 것은, 교섭 단체별 소속된 의원님들의 의견을 조정하고 종합하여 전체 의회운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안 제2조의3 “의장은 제2조의2의 교섭단체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의정운영공통경비 내에서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수 있다”는 교섭단체에 대한 예산 지원 근거를 명확하게 하여 공적인 의정활동과 의회기능을 강화하는데 있어 타당하다고 사료 됩니다.

상기와 같이 조례를 개정하는 것은 조례의 체계와 내용에 있어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검토보고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태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광주 위원님.

강광주위원 전문위원 답변해 주시겠어요?

전문위원 답변해도,

○위원장 김태희 예, 괜찮습니다.

강광주위원 예, 강광주 위원입니다.

일단 조례에 대해서 2조의 2항 2호요, 교섭단체 소속 의원들의 의견수렴 및 조정 이렇게 되어 있잖아요, 신설이.

저희도 한번 저희 자체에서 국민의 힘 워크숍을 몇 번 갔었는데 다녀왔을 때 제일 아쉬웠던 부분이 워크숍을 갔을 때 어떨 때는 그런 얘기들이 있었어요. 강사를 초빙해서 교육을 받고 오자 그런 얘기들이 있었는데 아직까지 그렇지 못했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어차피 비용 때문에 교섭단체 소속 의원들의 의견수렴 및 조정 거기서 교육 같은 것도 포함되면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왜 그러냐 하면 저희가 몇 번을 말씀드렸지만 워크숍 갔을 때 보면 그 부분이 필요했었기 때문에 그런 교육도 필요하지 않나 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다음에 전문위원님,

○전문위원 최광소 예, 전문위원 최광소입니다.

강광주위원 타 지방에 교섭단체 지원 현황 있잖아요?

○전문위원 최광소 네.

강광주위원 안양시 같은 경우는 지금 당대표가 월 40만 원이고 의원들한테도 연 15만 원씩 이렇게 지급을 했어요. 이거는 어떤 경우죠?

○전문위원 최광소 예, 안양시를 파악해 보았습니다.

안양시 같은 경우 기존의 상임위원회 위원장님들한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한 115만 원 정도 지원을 하고 있고요, 특별히 당대표님한테 40만 원씩 지원하는 거는 특별한 어떤 지원기준을 마련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상임위원회 위원장님의 업무추진비 비례해서 준비를 하신 것 같고요, 의정운영 공통경비 내에서 연초 집행계획에 규정을 해서 연간 1,200만 원 정도를 마련한 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강광주위원 거기서 의원 연 15만 원 이거는 또 뭐예요?

○전문위원 최광소 당대표님들 외 교섭단체 별로 의원님들이 계시니까 아까 말씀하신대로 간담회라든가 기타 활동을 추진할 때 필요한 것을 일인당 연간 15만 원으로 규정을 해서 운영하는 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강광주위원 연간 15만 원이요?

○전문위원 최광소 네.

강광주위원 일인당 위원들한테?

○전문위원 최광소 네, 맞습니다.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네, 추가질문하실 위원님, 아니면 혹시 이와 관련해서 발의하신 이경애 의원님 답변 말씀 하실 게 있으시면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경애의원 네, 강광주 대표께서 제안해 주신 의견수렴 및 조정과 교육에 대한 내용들은 미쳐 생각을 못 했던 부분들인데요, 의원들이 간담회를 할 때 그런 교육 부분을 넣으면 좀 더 활성화가 될 수 있는 그런 기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원회에서 결정해 주신다면 교육에 대한 부분을 삽입하도록 수정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강광주 위원님 말씀하신 것이 꼭 워크숍이 아니어도 저희가 의회 내에서 교섭단체 별로 어떤 간담회를 할 때 교섭단체가 추진하는 당 정책이라든가 그런 교육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 교섭단체가 하려고 해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명시가 되면 지원하는 방안에 있어서 좀 더 낫지 않겠나 라는 의견들이신 것 같습니다.

일단은 그거는 전문위원 부분 조문이나 이런 부분 한번 수정 부분이나 이런 부분 검토를 함께 해 주시고요, 다른 위원님 추가질문 있으신가요?

이경애의원 두 번째 대답,

○위원장 김태희 예.

이경애의원 두 번째 안양의 당대표의 월 40만 원 드리는 부분에 대해서 저도 조사를 해 봤더니 저는 지금 비용추계를 월 2만 5천 원 의원당 해서 이렇게 추계를 했고요, 특별히 교섭단체 당대표한테 주는 비용들은 저희가 계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여기 안양 같은 경우는 운영위원장에 드리는 업무추진비에 대비해서 교섭단체 당대표에게 월 40만 원씩 업무추진비를 지급하는 걸로 내부에서 결정을 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는 지금 공통경비에서 5% 정도를 조례에서 비용추계를 했는데 차후 논의가 된다면 그런 부분들도 논의될 수 있는 여지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위원장 김태희 관련해서 전문위원님이나 아니면 다른 위원님들 의견 있으시면 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다른 위원님 추가질의 있으신가요?

참고로 저희도 보면 지금까지 교섭단체에 대한 지원은 쉽게 말씀드려서 워크숍이라는 형태 교섭단체 지원에 650만 원 정도가 계속 있어 왔었습니다. 그게 의정공통경비 1억 4천만 원 정도에 5% 정도 비용이었는데 여기에 언급된 다른 지자체는 그 사항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만의 독특하게 그런 지원방식을 해 왔었고요, 예를 들면 지금 안양시도 21명의 시의원이 계시는데 교섭단체 지원이 1,200만 원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우리 안산시의회 같은 경우는 워크숍 650만 원이면 실질적으로 절반밖에 되지 않는 게 있었고요, 물론 의회 공통경비를 의회 내부에서 조정을 합니다만, 그와 관련해서 저희가 조례안이 개정이 되면 일인당 의원님들 별로 2만 5천 원, 의원 일인별인데요, 그러면 실질적으로 일인당 연간 30만 원 꼴이 되죠.

물론 의원 수 비례 지원 형태로 지금 각 교섭단체가 인원수가 서로 다르기는 합니다만, 실질적으로 저희가 워크숍 부분까지 포함한다면 일인당 월 5만 원 그렇게 지원되겠더라고요.

그리고 보시다시피 성남시만이 교섭단체 지원 관련 조례를 구비를 하고 있고 다른 데는 아직은 집행계획만 내부적으로 해서 저희가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의회에서 확인하는 부분들을.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지원금이 마련이 되고 저희가 조금 더 지원을 확대하는 부분들, 물론 예산을 추가로 늘리는 거는 아닙니다.

의회 공통경비 내에서 각종 다과비라든가 아니면 행사했을 때 실질적으로 불용되는 그런 부분 충분히 내부 조정이 가능한 거죠? 의정팀 가능합니까?

○의정팀장 정성호 (고개 끄덕)

○위원장 김태희 예,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위해서 좀 더 의미 있게 저희가 교섭단체에 대한 지원하는 방안일 것 같다고 사료가 됩니다.

다른 위원님들 질의 있으신가요?

예, 이기환 위원님.

이기환위원 예, 이기환 위원입니다.

보면 우리 안산시 의원 정수가 21명인데, 물론 부천이라든지 이런 데보다는 우리가 적습니다만, 부천이나 성남보다는 인원이 적지만, 수원, 성남, 부천보다 적지만 안양 같은 데는 21명인데 의회운영 공통경비가 1억 3,945만 5천 원이잖아요. 그리고 우리가 한 650만 원인가요? 그 정도 공통경비가 같은 정수인데도 우리 안산이 적게 잡혀 있는데 이유가 뭔가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의정팀장 정성호입니다.

의정운영공통경비는 의회 경비 중에 국외여비하고 기타 업무추진비, 그리고 4개 항목이 있는데요, 그 4개 항목이 통합 총액한도제에 잡혀 있습니다. 그 안에서 총액으로 한도 내에서 항목별로 조정하도록 자율적으로 의회 내에서 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2019년도에 예산편성하면서 국외여비 부분이 1인 50만 원해서 300만 원으로 증액하는 과정에서 그때 합의 하에 공통경비가 약 950만 원 정도가 조정이 됐던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그 이전까지 1억 4,200만 원 정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약간 줄어드는 상황인데요, 그 부분은 예산편성 시점에 4개 항목을 서로 내부적으로 조정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조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증액은 현재로는 규정상 안 되어 있고요, 그게 2022년도부터 다시 적용되는 변경시점에서 어떤 지침이 내려오면 거기에 걸맞게 저희가 다시 또 그거는 조정하시면 되는 겁니다.

이기환위원 예, 아무튼 본 위원 생각은 이제 같은 지자체에서 의원 정수가 같은데도 불구하고 우리 안산이 적게 책정이 되어서, 아까 말한 바와 같이 여야 당에서 이런 지원하는 부분에 있어서 야당에게도 어느 정도 어떤, 아까 강광주 위원께서도 얘기했지만 야당에서 세미나 갔을 때 어떤 질 높은 그런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강사를 초빙한다든가 이렇게 할 수 있을 텐데 지원이 약간 적다 보니까 그런 경우가 없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말씀드렸고요, 올해는 이미 책정됐으니까 그렇다 치더라도 내년 22년도에는, 물론 여러 가지 사정이 있겠습니다만, 안양하고 비슷한 사례로 맞춰서 여야가 같이 그런 공통경비 내에서 의정활동 할 수 있는데 보탬이 됐으면, 도움이 됐으면 하는 생각을 가져서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네, 말씀 다 하셨습니까?

이기환위원 가능하신가요? 내년도에는 인상을 해서,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은 저희 의회만이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고요, 총액 한도 내에서 항목별로 조정하는 범위 내에서 의정운영공통경비가 책정이 되면 그 안에서 자율적으로 조정하는 부분인데요, 저희가 사업을 6개 테마로 나눠서 이렇게 경비를 조정하다 보니까 내부적으로 그거는 승인 사항이 내부적으로 검토될 사항입니다.

이기환위원 그러니까 1억 3,200만 원에서 내부적으로 조정하기보다는 전체 총액을 안양 비슷하게 1억 3,900 정도 인상을 더 예산을 편성해서 내부적으로 조정을 하면 많이 편성이 될 것 아니에요? 그걸 말씀드린 거예요.

○의정팀장 정성호 예.

이기환위원 1억 3천 내에서 편성을 다시 해서 쪼개서 이렇게 지급을 하는 게 아니라 총액을 더 증액을 해서 내부적으로 조정하면 여야에 돌아가는 그런 공통경비가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그 부분은 검토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예, 일단 의정공통경비 총액과 관련해서는 2022년도에 주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시점에, 그러면 올해겠네요. 그러면 행안부 방침이나 아니면 시의 어떤 재정적 상황 이런 부분들을 의정팀에서 놓치지 않게 해 주시고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지금 교섭단체 지원비와 관련해서는 이게 어떤 개인적으로 어떻게, 여기 보면 당대표라고 다른 지역에도 표기는 되어 있습니다만, 당대표 개인이 쓸 수 있는 영역은 전혀 아닙니다.

참고로 이 부분은 지방자치단체 회계관리에 관한 훈령이라든가 지방자치단체 업무추진비 집행에 관한 규칙이라는 부분이 엄연히 공직선거법하고 같이 되어 있는 사항이어서 업무추진비와 같은 성격이 있고요, 다만 교섭단체 차원에서의 어떤 간담회나 회의나 이런 목적으로 쓰여진 거기 때문에 각 교섭단체 대표님들께서 교섭단체 의원님들한테 공개를 어느 정도 한다는 내용이나, 아니면 어떻게 이거를 사용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가 한번 의회사무국하고 양 교섭단체 대표들이 논의해서 이렇게 집행하는 방안, 이런 부분을 추후에 다시 의원님들한테도 안내하는 내부적인 방침들이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 나중에 혹시 감사원이나 아니면 이런 부분에서 명분 있게 집행이 되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유념해서 각 교섭단체 대표님과 함께 논의를 하는 자리 한번 마련해 주시기를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추가 말씀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자리정돈 후에 계속 업무보고 관련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2021년도 업무보고

가. 의회사무국 소관

(11시20분)

○위원장 김태희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의회 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2021년도 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용호 의회사무국장 이용호입니다.

평소 의정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김태희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의회사무국 직원 모두는 제8대 후반기 안산시의회가 ‘열린 의정 신뢰받는 의회’로 순조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무국 업무추진 및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3쪽과 4쪽, 5쪽, 6쪽의 조직 및 주요기능 등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겠습니다.

9쪽과 10쪽 『의원 자치입법 및 의정활동 지원체계 강화』입니다.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안 검토 및 입법, 정책자료 발굴 제공과 최신 이슈․현안에 대해서는 신속 정확한 자료 제공을 통해 입법 활동 지원을 보좌하겠으며, 현안사항에 대한 상임위원회별 간담회를 통해 주요 추진사업에 대한 사전 보고체계를 구축하는 등 집행부와의 공감대를 형성 하고, 주요 자료에 대해서는 전체 의원에게 전달 및 안내하여 공유체계를 확립하고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상임위원회별 민생 현장 활동을 강화하여 민의를 바탕으로 한 의정활동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의장단 정례회의와 의원 전체회의 및 교섭단체 활동 지원을 강화하여 의회운영 전반에 대하여 사전 조율하고, 의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내부소통을 도모하겠으며, 연구하고 실천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전체 의원 모두가 연구단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단체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1쪽, 『의원 맞춤형 교육을 통한 의정역량 강화』입니다.

의원님들의 의정역량 강화를 위해 국회사무처 등 공공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으며, 더욱 다양한 교육을 위해 민간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또한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역량강화를 위한 자체교육을 활성화 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으며, 코로나 상황이 좋아진다면 정례회를 대비한 합동 세미나를 개최하여 단합된 의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필요한 교육을 추진하여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쪽,『코로나 대응 청사 방역강화 및 운영』입니다.

코로나19 선별안내소 전담인력 배치 및 상시 출입통제, 주 1회 방역을 실시하여 코로나19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염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청사 환경 개선 작업을 수시로 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술품 전시 공간을 확대하고 코로나 시대에 맞게 의원님들의 화상회의 운영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쪽,『‘안산 청소년의회’ 운영』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모의회의운영 및 입법활동 체험,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민주시민의 리더십 함양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열린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14쪽, 『직원 역량강화 ‘열린교실’ 운영』입니다.

초임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 6회 정도 의회교실을 운영하여 집행부와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업무수행 능력배양의 기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15쪽,『의정활동 지원 입법·법률 고문 운영』입니다.

전문적인 입법 활동 지원과 법률쟁점사항에 대한 자문을 통해 입법역량을 강화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16쪽,『본회의장 전광판 교체』입니다.

부품단종 및 노후화, 시인성 저하, 영상표출 지연 등으로 운영 시 문제점이 발생할 수가 있어서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시인성 있는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신속히 추진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17쪽,『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한 시민소통 확대』입니다.

의회소식지, 의정 영상물, 인터넷, 언론사 등을 통해 전략적으로 홍보하여 시민이 공감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겠으며,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정활동을 영상물로 제작을 해서 홍보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생방송 중계를 통해 의정활동의 투명성을 높이고 현안 및 정책에 대한 신속․정확한 보도로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주요사업예산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희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옥순 위원님.

현옥순위원 안녕하세요? 현옥순 위원입니다.

의정팀 12페이지요. 작년까지는 우리 로비에 두 명의 봉사자가 코로나 관련해서 체크하는 것 같은데 올해는 한 명이거든요. 예산이 없어서 그런 거예요?

○의정팀장 정성호 의정팀장 정성호입니다.

그 예산은 저희 의회 자체 예산이 아니고요, 일자리정책과에서 시 집행부의 시비로 편성되는 예산인데요, 올해 그쪽 얘기로는 예산이 줄어서 부득이 의회 인력을 한 명만 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재.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추경에 반영이 된다면 신속하게 그거는 복구하겠다는 그런 구두적인 협의는 있었습니다.

현옥순위원 제가 알기로는 일자리정책과에서도 코로나 관련한 일반 시민들 직업 관련해서 화요일까지 다 접수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한 분의 인건비가 없어서, 우리 의회에 몰릴 때는 많이 오거든요. 없을 때는 또 안 오시는데 몰릴 때는 많이 오시는 것 같은데 꼭 그래도 하던 거니까 두 명이 종식될 때까지는 근무하는 게 맞다고 보고 아침에 일찍 오다 보면 우리 직원이 또 서고 있어요.

○의정팀장 정성호 어차피 2명이 교대로 하기로 했는데요. 그 분들 근무시간이 4시간씩 이렇게 해서 8시간 근무를 하다 보니까 저희는 출근시간 대 및 점심시간이 1시간 더 많지 않습니까. 그 근무시간이 저희는 9시간이잖아요. 그러다보니까 1시간이 갭이 있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점심 때 그 갭을 채우든지 아니면 전으로 조정을 하든지 하는데 가장 현명한 방법, 현재로써 현명한 방법은 저희가 한 30분 시작하기 전에, 저희가 기계 가동하기 위해서 9시 이전에 한 8시 정도, 8시 그때부터 일단 기계는 가동시키고 있거든요, 얘가 예열되고 해야 정상적으로 가동되기 때문에. 그 상황에서는 출입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가동하면서 그 부분, 저희 방호요원들이 그 부분 업무 역할을 해 주기로 이렇게 협의해서 운영 상 현재 지장은 없습니다.

현옥순위원 업무 연장이기도 하죠. 어떻게 보면 또 각자 맡은 바가 있는데 일찍 올 때는 또 대신 수고 하니까 어찌됐든 1회 추경에는 좀 해서, 그죠?

○의정팀장 정성호 다시 한 번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청소년의회 의사팀이요. 교육청과 협업해서 작년에, 그동안에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을 안했는데 협업해서 30명 정도가 운영이 된 건가요, 작년에?

○의사팀장 김근민 네, 운영됐습니다.

현옥순위원 해서 활발하게 한 걸로 알고 있고 또 시상식까지 끝난 걸로 알고 있는데 저희 운영위원회에서 그전에 나온 의견으로 봐서는 우리 의회 의원들과 같이 간담회를 통해서 청소년들에게 어떤 그런 비전 제시나 꿈과 희망을 드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하는 의견들을 많이 드렸었잖아요?

그런데 문제 현재 코로나 때문에 못했는데 올해 만약 종식이 된다면 그런 계획은 갖고 있는 건 마찬가지인 거죠?

○의사팀장 김근민 네, 맞습니다.

현옥순위원 그것 확인하려고 했고요.

홍보팀이요. 홍보팀 같은 경우는 작년에 보니까 기본 우리 독자들한테 보내는 우편 부수가 약 5천 부 정도였는데 올해는 좀 줄었어요. 4,300부로 줄고 그다음에 관공서나 유관기관에 6천 부였는데, 그죠? 6,700부로 이렇게 맞바꿨습니다. 이걸 그냥 숫자로 바꾼 건지 아니면 조사해서 바꾼 건지.

○홍보팀장 우희경 홍보팀장 우희경입니다.

저희가 반송 오는 거라든지 그런 거를 조사해서 그 숫자를 좀 조정을 한 것입니다. 개인 분들이 이사 가거나,

현옥순위원 네, 그러니까.

저희가 회기 때마다 말씀을 드리잖아요. 제가 이사 간 집도 그 앞 전 그 분 홍보물이 아직도 오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을 계속 저희가 의견을 드려서 그거에 대한 부분이라는 거죠?

○홍보팀장 우희경 예.

현옥순위원 하고 또 이런 홍보를 통해서 일반 시민이 의회 홍보지를 볼 수 있도록 이걸 관공서에 그냥 돌리지 마시고, 그죠? 거기에 또 다른 분들이 있을 거 아니에요, 새로운 분들이. 그런 회원들을 확보할 수 있는 활동, 홍보를 좀 해 주십사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홍보팀장 우희경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안산시의회 이미지 대외 홍보 관련해서 언론사가 작년보다 1개가 늘었습니다.

어디예요, 한 군데 는 데가? 는 거 맞죠?

○홍보팀장 우희경 예. 저희가 언론사에 대해서는 46개 이외에도 상당히 많이 있는데 홍보 실적이라든지, 그러니까 2020년도 홍보 실적 그다음에 저희 거 얼마나 게시를 해 줬나 그런 걸 보면서 45개, 6개, 7개 이렇게 해서 조정을 하는 겁니다. 제가 지금 1개가 늘은 거는,

현옥순위원 알겠습니다. 아니, 저는 작년 자료를 보고 비교해 보니까 늘은 것 같아서 언론사가 새로 들어왔나 했는데 사실은 언론사가 이보다 더 많단 얘기죠?

○홍보팀장 우희경 예.

현옥순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의사팀장님, 본회의장 전광판 오늘도 잠깐 불이 나갔었죠?

○의사팀장 김근민 네, 불이 나갔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런 걸 대비해서 저희가 작년에 힘들게 어찌됐든 전광판 교체에 대한 예산을 해 주셨잖아요? 준비 잘 하셔서, 그럼 1회 추경 때는 저희가 사용할 수 있는 거예요, 3월에?

○의사팀장 김근민 예, 3월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월에 저희가 공사기간 40일로 잡고 있어서 이번 회의 끝나면 바로 시작할 계획이고요. 현재 예산 감사도 진행이 끝나서 그 과정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 중입니다.

현옥순위원 걱정했던 게 그래도 다행히 작은 부분에서 나타나서 다행이고요. 준비 철저히 해서 1회 추경에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예,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김동수위원 김동수 위원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김동수 위원님 하시기 바랍니다.

김동수위원 아까 우리 현옥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코로나 방역에 대해서 일하시는 분들이, 저희가 9시부터 5시까지죠? 일하시는 분들이요.

○의정팀장 정성호 그분들은 8시간 근무입니다.

김동수위원 8시간 근무인데, 그러니까 9시부터 5시까지 2교대로 하잖아요, 2교대.

○의정팀장 정성호 지금 현재는 4시간씩 시간 근무를 하시다 보니까,

김동수위원 2교대 하죠.

○의정팀장 정성호 그런데 이 앞전에 하루 근무하실 때는 점심시간 1시간이 플러스되는 상황이고요.

김동수위원 그러니까 그 나머지 인력은 우리 경비실에서 하는 거잖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예, 그렇습니다.

김동수위원 그런데 저는 우리가 본회의 있을 때만이라도, 많이 염려되는 게 지금까지 그런 일이 없으니까 다행일 수 있는데, 일단은 9시 전에 들어오신 분들도 있을 거고,

○의정팀장 정성호 저희 그러니까 방호요원들이, 8시에 출근하시는 분이 감지기 체온 측정기를 가동을 미리 시킵니다. 그러면 그게 작동이 그때부터 일단 되는데요. 예열 과정이 한 10분 정도 하고, 8시 반부터는 이게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는 겁니다, 현재.

김동수위원 그거라도 저희가 본회의 있는 기간이라도 좀 철저히 해서 사고가 없도록 해 주시고,

○의정팀장 정성호 네, 열심히 지금 신경 쓰고 있습니다.

김동수위원 의원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의원님들도 측정을 하고 가신 분도 있고 안 하고 가신 분도 있을 거예요. 그거에 대해서는 제가 좀 당부의 말씀을 드릴 거예요. 철저히 좀 해 달라는 말씀을 분명히 드릴게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유념해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김동수위원 그걸 좀, 왜냐하면 제가 다녀도 안이하게 대처했다가, 사고가 없으니까 다행이지만 사고가 만약에 있었을 때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해서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의원님들이 입장하실 때나 9시 전에, 우리가 10시에 나오지만 9시 전에 오신 분도 혹시 있을 수도 있어서 그런 거에 대해서, 방역에 대해서 철저히 해 달라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알겠습니다.

김동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이기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기환위원 의정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의원 맞춤형 교육을 통한 의정역량 강화 해 가지고 1년에 상·하반기 워크숍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사실 지난번 같은 경우에는, 물론 1박이 아니고 당일 코스였잖아요. 그렇죠?

○의정팀장 정성호 워크숍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요,

이기환위원 예.

○의정팀장 정성호 워크숍은 상·하반기로 하는데 저희가 당초부터 1박2일로 항상 준비를 해 왔던 부분인데요. 지금 잘 아시다시피 코로나19 확산 관계 때문에 부득이하게 저희도 계획은 그렇게 잡습니다만 상황 따라서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현재 실정이거든요. 이게 좀 조정이 되고 한다면 당연히 그건 복귀해서 그렇게 말씀하신 사항으로 저희가 항상 준비 할 계획입니다.

이기환위원 제가 드리고자 하는 얘기는 사실 의원님들과 직원 전체가 합동으로 가는 워크숍인데, 물론 역량 강화 차원에서 교육은 좋아요. 그런데 워크숍 자체가 너무 교육에만 치중하다 보니까 조금 직원들도 기대감도 떨어지고, 뭔가 의원 간에 소통의 시간 그다음에 직원 간에 소통의 시간 이런 시간들이 조금 뭔가 좀, 물론 교육도 당연히 받아야겠죠. 오전·오후로 나눠서 받아야겠지만 너무 교육에 치중되다 보니까 지루함이 있어요.

직원들도 마찬가지고 의원들도 마찬가지예요. 아니, 오후 3시간, 4시간씩 당일 코스로 교육을 받고 돌아온다는 것은 뭔가 좀, 의회를 떠나서 뭔가 좀 힐링 하고 새롭게 그런 역량이 되어야 되는데 가서 앉아서 교육만 하고 이렇게 오는 지루한.....

○의정팀장 정성호 지금 말씀하신 부분 유념해서 담아서 다음번 워크숍 할 때 충분히 그 부분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이기환위원 지루함이 없도록 한 번, 질 높은 교육도 되어야 되겠지만 뭔가 그래도 직원들도 그렇고 의원들도 마찬가지로 의원 워크숍 간다면 기대가 돼요, 뭔가 설레고. 왜냐하면 그게 나중에 보면 추억거리 되거든요. 물론 교육 열심히 4시간 받는 거 중요하지만 서로 단합할 수 있는 그런 시간들도 있으면 좋겠다 라는 그런 말씀....

○의정팀장 정성호 말씀하신 거 충분히 담아낼 수 있도록 계획을 유념해서 한 번 더 깊이 있게 분석해서 준비하겠습니다.

이기환위원 알겠습니다. 올해는 색다르게 준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다른 위원님 질의 있으십니까?

강광주위원 예.

○위원장 김태희 강광주 위원님.

강광주위원 국장님,

○의회사무국장 이용호 네, 의회사무국입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코로나 대응 때문에 방역 및 출입 통제를 한다고 사실 나와 있는데, 코로나 전에도 우리 의회가 방역 출입 통제가 돼 있었어요.

그런데 아침에 오늘 의장님도 개회사에서 우리 의회는 대의기관이거든요. 대의기관으로서 시민들이 많이 자유롭게 출입을 해야 되는데 예전에 좀 불미스러운 일이 있어서 출입 통제가 됐었는데 이 부분은 지금 상태 말씀하시는 거, 코로나 끝나면 출입 통제도 같이 해제되는 겁니까, 아니면 계속 출입 통제를 유지하실 생각이신가요?

○의정팀장 정성호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용호 현재로써는 코로나 때문에 통제를 하는 것이지 그 이후에는 의회 의원님들의 결정에 따라서 저희가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사실 의회 건물은 일반 시민들한테 어느 정도는 개방이 되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제가 부연 말씀 드리면, 저희 의회가 본청 가운데 통로로 연결돼서 이렇게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2층을 통해서 통로가 개방되는 부분들 있기 때문에 좀 그런 부분들은 더 집행부하고 공조를 해야 될 부분 있어서 그 부분도 같이 좀 생각해 주셔야 할 부분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강광주위원 지금 말씀하신 대로 2층에서 그런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계속해서 이렇게 의회 출입을 통제할 수는 없는 부분이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 협의를 하셔가지고 나중에 코로나19 방역이 끝난 다음에는 의회를 개방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용호 네, 알겠습니다.

강광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이경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애위원 이경애 위원입니다.

우선 적은 인원으로 21명 의원들의 입법 활동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지원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저 또한 조례나 또는 자료 요청을 많이 하는 의원으로서 한편으로 죄송스럽고 감사의 말씀을 이 자리를 빌려서 직원 분들께, 전문위원들께 드립니다.

15쪽 청소년의회 운영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다른 부분들은 아니고요. 저희가 지금 우리 의회는 의장상만 나가게 돼 있죠? 상을 수여할 때, 외부 상.

○의사팀장 김근민 외부 상은 의장님 상입니다.

이경애위원 의장상이죠?

○의사팀장 김근민 네.

이경애위원 제가 작년에 어떤 단체에서 제 상을 원한다고 해서 의회에 질의를 해 보니까 선거법 상 또는 내부 규정 상 의장상만 나가기로 했다 라는 답변을 들어서 그 단체에 제 상을 못줬어요.

제가 법적으로 알아보니까 법적으로 의원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기관이기 때문에 가능하고 그리고 또 우리 의원 중에서도 어떤 분은 의회에 물어보지 않고 자기 이름으로 상을 수여한 적이 있다고 이렇게 들었거든요.

그게 어떤 이유로 의장상만 수여하기로 결정을 한 건지 어떤 기준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의정팀장 정성호입니다.

현재 의회 포상 규정 있지 않습니까? 조례로 만들었던 거. 그거에 근거해서 지금 하고 있는 부분이거든요. 의회를 대표해서 시상이 이루어져야 되는 겁니다. 의장상이라고 해서 의장님 개인의 것이 아니고요. 의회를 대표하는 게 의장이기 때문에,

이경애위원 의회 포상 기준이, 포상 기준도 어떤 법에 의해서 만들어졌을 거 아니에요, 상위법. 그 상위법은 어떤 법인가요?

팀장님, 다른 의회, 다른 시의회의 포상 기준이 의장상만 나가게끔 되어 있는 시도 하고 그다음에 그렇지 않고 의원들의 개인 포상으로 나가는 시도가 있는지에 대한 현황 좀 한 번.....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 한 번 저도 궁금합니다.

이경애위원 네,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한 번 파악해 봐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경애위원 네.

두 번째는 홍보팀에 질의하겠습니다.

소식지 연 6회 발간하시잖아요.

의원들한테 배부되는 소식지 매수는 얼마가 되나요? 의원들에게.

○홍보팀장 우희경 따로 의원님들한테는 몇 부 배부되는 거는 제가,

이경애위원 없었죠?

○홍보팀장 우희경 예, 없었습니다.

이경애위원 그래서 지금 드린 말씀인데요. 아까 의회도 개방을 많이 해서 사실 민원인들이나 단체들에서 많이 의원들을 찾아오시고 상담하시는데 의원들께 소식지를 배부해 주시면 찾아오시는 민원인들께도 이렇게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홍보지가 없어서 드릴 수 있는 그런 역할이 없어가지고 좀 아쉬웠거든요.

그래서 예산이 얼마나 들지 모르겠으나 연 6회 그다음에 21명 의원들한테 나올 때마다 열부씩 또는 20부씩 배부가 된다면 찾아오시는 민원인들께도 배부할 수 있는 그런,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홍보가. 그런 부분들도 한 번 연구 해 봐 주십시오.

○홍보팀장 우희경 네, 알겠습니다.

이경애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혹시 더 있으신가요?

박태순 위원님.

박태순위원 홍보지 그동안에 잘 발행하시고 배포도, 물론 이사 간 사람이야 찾아가서 줄 수는 없지만. 저도 매 나올 때마다 봐요, 가져다가 여기 의회 비치된 거. 잘 만들었는데 최근에 한 주민께서 자기는 의회 이 홍보지를 시켜서 꼬박 꼬박 잘 본다, 이렇게 좋은 평가를 해 주시더라고요.

아까 현옥순 위원 질문에서 이사 가거나 배달이 잘 안 된 부분들을 뺐다고 했는데 수고스럽지만 그렇게 긍정적으로 소식지를 잘 보고 있는 우리 시민들도 있으니 적극적으로 홍보, 기왕 만든 이 의회소식지가 시민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수고 해 주십사 당부 말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홍보팀장 우희경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희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더 질의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몇 가지만 요청과 확인을 드리고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는 의원맞춤형 교육에도 보면 의회사무국 직원 분들에 대한 교육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신규 직원도 몇 분 계시고 또 우리 의회사무국 역량 강화 차원에서도 한 번 국장님께서 그런 부분들 직원 분들의, 코로나 때문에 대면 교육은 아닐 수도 있겠지만요. 그런 부분의 관심을 독려 겸 그런 걸 요청을 드리고요

그리고 저희가 좀 아쉽게도 올해 업무보고 자료에 보면,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물론 실무적으로는 좀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준비는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그런 부분들이 좀 보고에, 아직 구체화 될 단계가 아닐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런 부분을 좀 준비를 해 주셔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료에도 보면 의정활동 지원 입법·법률 고문님 이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그래서 어떻게 보면 나중에 최종적으로는 이런 운영이나, 운영위원회나 아니면 의장단에서 논의가 되어야 할 그런 부분들이기 때문에 일단 의회사무국 내에서 이게 어느 팀이 주된 팀으로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실질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그런 팀 TF라고 합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준비를 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듣기로는 한 6월 달에 행안부에서 시행령이 준비가 되면 하반기 때부터는 그거와 관련해서 각 저희가 단위에서, 물론 광역도 있고 기초단위도 있겠습니다만 그런 부분을 기본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틀이 좀 있어야 되지 않겠냐 라는 부분을 국장님께 요청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용호 지금 현재는 지방분권 관련해 가지고 여러 가지 자료는 수집하고 있습니다.

먼저도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의장님이나 부의장님 또 저희 직원 대표로 해서 브레인스토밍 어떤 회의 체계를 하나 구축해 가지고 준비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다음에 의회가 3월 달에 시작일까요? 그때쯤에 한 번 그 전으로 해서 쟁점이 되는 사항이나 조금 진행 사항이나 아니면 검토가 앞으로 될 사항되는 그런 정도는 브레인스토밍이라도 해서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좀 준비가 돼 줘야 할 것 같고, 그와 관련해서 논의할 수 있는 구조가 좀 필요하지 않겠나 라는 말씀드리고요.

○의회사무국장 이용호 네, 준비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그리고 지난번에 주신 자료에 보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의회에서 했던 이 자료도 같이 의원님들, 운영위원님들한테도 배부가 된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중에 보면 중증 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확대라고 해서 7개 안산에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다양한 제품 구매 이렇게 자료가 있었는데요. 일단은 7개 그 시설에 대해서 제품들이 어떤 제품이 있는지 좀 그거를 주시고, 2020년도 작년에 또 구매된 게 뭐가 있는지 그리고 물론 향후 구매를 하시겠다고는 돼 있는데, 그래서 일단 그런 현황을 간략하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의회 청사 관련해서 지하 주차장의 지난번에 민원인들의 주차 문제 부분이 여러 차례 언론 보도 나왔던 부분 관련해서 지난번에 보고를 드렸듯이 거의 대다수가 시청 공무원들이나 아니면 관련된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걸로 확인은 됐습니다만 민원인들과 관련해서 좀 그 주차 공간을 어떻게 활용을 더, 보장을 할 수 있는지 그런 부분 의정팀에서 한 번 확인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것도 이후에 보고를 요청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또 추가하실 분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요. 회의 중 위원님들께서 요구한 자료는 성실하게 작성하여 지체 없이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2차 회의는 1월 28일 목요일이네요. 오전 9시에 교섭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에 대한 의결 부분을 하도록 하고요.

그리고 1월 29일 의원 연구단체 관련해서 등록 심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것 관련해서 우선은 전문위원 잠깐만 현재 접수 현황 이 부분 안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위원님들한테.

○전문위원 최광소 의원 연구단체 등록 결과 3개 팀이 등록하셨습니다.

첫 번째, 연구단체명 ‘뿌리’라는 연구단체명으로 해서 도시환경위원회 주미희 의원님 그다음에 박태순 의원님, 기획행정위원회 추연호 의원님, 정종길 의원님 이렇게 해서 ‘안산시 역사문화와 생태관광 연구’라는 주제로 신청서를 내주셨고요.

그다음 팀은 문화복지위원회 이경애 의원님, 기획행정위원회 김동수 의원님, 도시환경위원회 김진숙 의원님, 문화복지위원회 김태희 의원님 총 네 분 의원님께서 ‘안산시 아동안전망 구축을 위한 연구모임’이라는 단체명으로 해서 아동안전망 구축을 위한 연구 추진을 위한 등록 신청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팀은 연구단체명 Green&Clean 21이라고 해서 기획행정위원회 윤태천 의원님, 현옥순 의원님, 문화복지위원회 윤석진 의원님, 이진분 의원님, 도시환경위원회 김정택 의원님, 강광주 의원님 6분 의원님이 ‘안산형 그린뉴딜 정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이렇게 해서 3개 팀이 참석하셨는데요. 이 내용 정리해서 위원님들께 요지 다시 한 번 보고 드릴 거고요. 이것 관련해서 심사는 아까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2차 본회의 끝나는 29일 날 오후 2시에 심사위원회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그러면 추후 더 안내를 해 주시길 바라고요.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0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태희강광주김동수이기환박태순이경애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의정팀장정성호
의사팀장김근민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