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2021년도 제2호 의회운영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1.06.09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2021년도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안산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6월 9일(수)

장 소 대회의실


(09시01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태희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3조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1년도 안산시 행정사무감사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도 원활한 행정사무감사 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한 제2차 감사를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가운데서 질의하실 위원님 쭉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 현옥순 위원님.

현옥순위원 현옥순 위원입니다.

지난주에 한 가지 못 한 부분이 있어가지고요.

저희가 작년에 현장견학을 갔었어요. 갔었는데, 시·군·구일 수도 있고 견학을 가면, 우리가 작년에 영월을 갔잖아요.

그래서 거기 교육 무슨 현장에 갔을 때 이렇게 서로 주고받을 때, 저는 이게 750mm짜리인 줄 알았거든요. 그랬더니 보니까 350mm짜리였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갈 때는 좀 큰 걸로 주시면 안 될까, 너무 전달하기에 제가 좀, 위원장님 그런 느낌 못 받으셨습니까?

350mm면 이만하거든요.

○의정팀장 정성호 외형이 케이스가 똑같다 보니까,

현옥순위원 그래도 관공서 갈 때는 이 정도는 되어야지, 거기도 직원들이 많이 있는데.

그래서 저는 350mm 하나짜리보다 많이 나가는 게 750mm 두 개 아니면 750mm 하나가 많이 나가지 않나요?

우리가 주기 나름인 거죠?

○의정팀장 정성호 두 개짜리 같은 경우는 외형상으로는 케이스는 똑같고 안에 내용물이 좀 차이가 있는데,

현옥순위원 그 양이 중요한 거잖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예, 다음부터는 꼭 그 부분, 특히나 타 지자체에 가는 경우에는 좀 더 성의를 보이는 측면에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예, 그렇게 좀 해 주세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하나 더, 중증장애인 생산품은 다 의견은 내셨고요.

그중에 다른 데는 단가가 좀 있어요, 다른 부서나 이런 게 자료 올라오는 거 보면.

그런데 여기는 수량은 있는데 단가가 없어가지고 제가 이거 이렇게 나누기 하고 이렇게 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거든요.

그래서 다른 위원님들도 공부할 때 좀 편하게, 왜냐하면 비고란이 지금 남아 있잖아요.

그래서 조금 당기고 하면 단가 표시하는 란이 나올 거 같거든요.

그래서 단가표시를 해 주시길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다음에 행정감사 자료를 낼 때 그 부분 반영하도록 그렇게 개선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하여튼 1년 동안 감사 준비하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기환위원 예.

○위원장 김태희 네, 이기환 위원님.

이기환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의회 상임위 별로 선진지 견학 가잖아요.

누가 답변하시는 거예요? 답변 누가 하시는 거예요?

○위원장 김태희 선진지 견학 어떤 거 말씀하시는 겁니까?

이기환위원 상임위별 선진지 견학.

○의정팀장 정성호 선진지 견학 부분에 대해서는 계획하고 추진하는 부분은 상임위별로 하는 부분이고요.

이기환위원 상임위별로 하는데 제가 묻고자 하는 것은,

○의정팀장 정성호 거기에 관련된 예산 부분은 의정팀에서 하고 이렇게 나눠져 있습니다.

이기환위원 보통 선진지 견학이 대부분이 보면 1박 2일로 항상 이루어졌잖아요.

1박 2일로 이루어졌었는데 제가 묻고 싶은 것은 보통 예전에 다녀본 경험으로 보면 KTX 타고 금방 갔다 금방 오면 당일치기도 가능하겠지만 보통 상임위별로 움직이다 보니까 1박 2일 하기는 하는데 조금 지방으로 멀리 가면 왔다 갔다 시간이 너무 소요도 많이 되는 반면에 바쁘게 느껴졌었거든요.

그렇다고 하면 2박 3일로 이렇게 가게 되면 그 경비라는 것은 동일하게 이렇게 지급이 되는가요, 아니면 다시 또 뭘 바꿔야 되는가요?

○의정팀장 정성호 제가 선진지 견학 부분을 결정하는 담당자는 아닌데요.

그건 각 상임위에서 2박 3일을 하든 1박 2일을 하든 그거는 내부적으로 판단하셔서 결정하시면 될 것 같고요.

단지 예산상으로 1년 예산이 선정되면 그 범위 내에서만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 그 부분은 좀 감안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예산 범위 내에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기환위원 알겠고요.

다음은 1차 때 얘기했던 의장 상장 수여 부분에 있어서, 물론 지금은 어떤 행사가 많이 코로나로 인해서 줄어들어서 상장 상신이 예전보다 축소된 걸로 알고 있지만 코로나가 정상화 되고 각 사회단체·기관에서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게 되면 의장상 표창 상신이 많이 들어올 거란 말이에요.

그렇지만 의회에서는 의장상의 남발이라든가 이런 것 때문에 조금 줄여서 적당한 상장을 수여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본 위원은, 예를 들어서 행사 가보면 알겠지만 시장상은 예를 들어서 시민의 날이라든지 그밖에 보면 25개 동이니까 때로는 25개가 나갈 때도 있고 그렇게 되는데 의장상은 불과 한 5개 정도 몇 개 정도 많이 차이가 나게 수여가 되는데 거기에 대해서도 조금 유도리 있게 의장상을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하거든요.

왜냐하면 상이라는 것은 물론 그 공이 분명히 있어야 상을 받는 사람이나 수여하는 사람이 상장이나 표창 수여에 그게 긍정적인 표현은 맞다고 할 수 있겠지만 예를 들어서 학생으로 내려가면, 청소년으로 내려가면 상장 받는 거에 따라서 애들이 미래에 생각하는 게 달라진다고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상장을 받아서 기분이 좋지만 내가 상장을 받았기 때문에 더 청소년들 같은 경우에는 바르게 성장하려고 하는 그런 생각도 있고 또 희망을 줄 수 있는 게 상장이라고 봐요.

그래서 그렇다고 보면 특히 청소년들에게 수여하는 상장에 있어서는 그런 틀에 맞춰서 딱 이렇게 내보내지 말고 기관에서 주고자 할 때는 정확하게, 물론 분명한 사유가 있을 거예요.

그렇다고 한다면 너무 규제하지 말고 조금 더 시장상 나가는 것처럼 확대해서 상장을 수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 표창이 아니고 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시상 같은 경우는 저도 그 부분은 공감을 합니다.

그런데 그거 같은 경우는 저희가 상장을 제한한다기보다는 학교에서 판단해서 어느 정도 신청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부분 신청이 들어오면 긍정적으로 저희들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위원 1년 동안 의원들 참 뒤에서 여러 가지 불편함이 없도록 챙겨 주시느라고 고생 많으셨는데 또 앞으로도 의원들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의회 내에서라도 그런 것 살펴 주셔가지고 의원들이 지적하기 전에 어떤 환경이라든지 이런 데서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신경 써서 유념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이기환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희 네, 이경애 위원님.

이경애위원 이거는 뭐 감사라기보다도 제안인데, 1년에 한 번씩 의회수첩을 만드시잖아요, 다이어리.

그런데 제가 작년에도 건의를 드렸지만 겉표지에 비닐, 레자라고 하나요?

그게 너무 무거워서 여성의원들 같은 경우는 핸드백이나 가방에 넣어서 갖고 다니는데 굉장히 무거워서 부담이 많이 됐어요. 거치대가 많이 들어가요.

그런데 시청 거를 보니까 짜임새 있게 잘 했더라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건의를 제가 많이 드렸거든요.

메모할 수 있는 양이 많고 그리고 겉에 있는 것들은 좀 가볍게 해서 했으면 좋겠다 그랬는데 아무튼 거치대들이 많고 쇠가 들어가는 부분이 많으니까 굉장히 무겁고 둔탁하고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개선을 부탁드립니다.

○홍보팀장 우희경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저도 몇 가지 감사 사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표창 수여 현황 관련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부분들, 제가 알기로는 감사장, 감사패, 표창 세 가지로 알고 있는데요.

의회 직원 분들 같은 경우도 하루를 본청에서 여기 의회에 근무하시더라도 저희 함께하셨던 식구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분들한테도 어떤 형식은 뭐 감사장이든 감사패든 표창이든 간에 저는 의회를 하고 본청으로 가시게 될 때 꼭 최소한 감사장 이상은, 물론 고가점수에는 들어가지는 않지만, 그래서 그런 거를 의회에서 사무국 직원 분들을 함께 챙겨주셨으면 하는 제안을 드리고요.

그리고 의회 기념품과 관련해서는 위원님들이 여러 말씀을 하시기는 했습니다만, 저는 증정현황을 한번 봤습니다.

자료 34, 35페이지를 보면, 여기에 보면 의원들의, 저희가 최근에도 역량강화교육을 했었는데요.

통상 행정감사나 의정활동 관련된 부분 있고 또 교양강좌 관련된 게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강사 분들 같은 경우는 물론 시간에 따라 수당 규정이 다르기는 합니다만, 최소한 60에서 100만 원을 받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저는 그런 분들까지도 저희 그랑꼬또 와인을 증정하는 게 적절하냐 그런 생각이 들었고요.

다만 교양강좌로 오시는 분들은 시간도 짧고 또 저희가 섭외하는 과정도 있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저희가 안산 홍보 차원에서는 좀 더 괜찮지 않냐는 생각이 들었고요.

아까 현옥순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사안에 따라서는 오히려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좀 더 나은 부분들을 드리는 모양이 더 낫지 않겠냐 그런 생각이 좀 들고요.

또 증정현황을 보면 글쎄 뭐 관계된 여기 의원님도 계시기는 하겠습니다만, 연구모임이나 특정 특별위원회 관계자라고 해서 이렇게 지급된 사례가 있는데 저는 이렇게 되면 또 다른 연구모임이나 다른 특별위원회에서도 형평성에 대한 부분도 있을 것 같고,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의회에서 전체적인 자리일 때 하는 게 맞지 않냐, 저도 어떤 과정으로 연구모임이나 특별위원회에서 이렇게 증정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물론 절차를 거쳤다고는 생각은 합니다만, 그런 부분들에 있어서 연구모임이나 특별위원회 간에 이런 부분들 검토를 한번 해 주실 것을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기념품에 보면 한지부채나 USB 이런 게 있는데 재고량들도, 증정하지 않고 있는 것들도 있는 거 같아요.

물론 부채야 여름철이기는 하겠습니다만, 재고량 부분에 대한, 재고 부분들 점검을 해 주시면서 빨리 분출을 해 주셔야 새로운 기념품들 하실 거 같다라는 제안을 드리고요.

그리고 40페이지에 보면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현황이라고 해서 저희가 각종 비용 나간 거를 봤는데요.

여러 종류가 있겠습니다만, 가장 우선은 우리 지역 업체들 이용하는 게 1순위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또 두 번째는 세부내역들을 들여다보면 골고루, 지역에 많은 업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물론 저희가 의회 차원에서 수년간 해 왔던 업체들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만, 그래도 많이 좀 분산을 시켜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일일이 다 계산기를 두드리지는 않았지만, 굳이 어떤 업체라고 말씀은 하지 않겠습니다.

저도 여러 업체들 중에, 그래도 최소한 많이 이렇게 분산을 시켜 주셔서 지역 업체들 간에도 의회하고도 협력하는 업체들도 더 발굴도 하시고 또 추천도 받으시고 그런 것들 갖고 계시다가 이렇게 다른 기회를 더 드리는, 이게 꼭 입찰의 형태가 아닌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개선을 요청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세부내역을 봤을 때 44페이지에 보니까 한방다실 운영이란 게 있습니다.

2020년 11월 26일 날에 한방다실 운영에 따른 재료 구입이라고 해서 한 70만 원 정도 상당이 되는데 한방다실이 어디에 있습니까, 의회에?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은 동절기에 저희가 1층에 상시로 끓여놓는,

○위원장 김태희 1층에요?

○의정팀장 정성호 그거에 들어가는 한약재 같은 경우를,

○위원장 김태희 한약재요?

○의정팀장 정성호 예, 그쪽에 구입한 겁니다, 한방재료 판매하는 데서.

○위원장 김태희 다실이라는 게 좀 어떻게 보면 공간의 개념인데,

○의정팀장 정성호 아니, 거기 업체명이 그렇다는 거죠, 한약재를 전문으로 다루는 업체.

○위원장 김태희 한약재?

○의정팀장 정성호 예.

○위원장 김태희 한방다실 운영.

○의정팀장 정성호 예, 예를 들면 인삼이라든가 뭐 이런 것들,

○위원장 김태희 그건 알겠는데요.

한방다실 운영이라고 한다면 의회 내의 공간이라고 생각되지 않겠습니까?

○의정팀장 정성호 표현을 그렇게 했는데요.

○위원장 김태희 예, 표기를 적절하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표현을, 문구를 다시 다음번에 할 때는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그렇게 해 주시고요.

그리고 소모품들 보면 사소한 거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토너가 있는데요.

물론 의원님들이나 사무국에 토너를 구입하신 건 알고 있는데, 25페이지를 보시면 10월 20일 날 토너 190만 원, 11월 19일 날 190만 원, 또 12월 9일 170만 원 이렇게 하반기 10월, 11월, 12월에 거의 200만 원 상당씩 3차례씩 이렇게 돼 있는데 토너도 이렇게 일괄로 다 이렇게 교체를 하시는 건지, 아니면 물건을 이렇게 좀 쌓아두시는 건지, 이런 게 기준이 있을 것 같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운영의 묘 부분인데요, 떨어졌을 때 바로 교체를 먼저 하는 경우가 있고요, 그러면 한두 개 모아서 이렇게 지출하는 경우도 있고 회계 운용상 일정에 몰려서 하는 경우도 있고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그 부분은 저는 상반기·하반기를 나눠서 분산을 하시든가, 아니면 실질적으로 상태를 봐가면서 교체하실 거란 생각은 듭니다만, 그런 부분에 점검을 한번 해 주시고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위원장 김태희 그리고 49페이지에 거기 의회 청사 에너지 고효율화 시책 추진 내역이라고 해서 보니까 작년도랑 비교를 해서 돼 있더라고요.

작년도 코로나 기간이다 보니까 의회 의원님들도 밖의 행사보다는 오히려 실내에 더 계시다 보니까 전기료나 이런 부분들이 더 증가했다라고 평가를 해 주셨는데요.

또 한편으로는, 물론 이게 맞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 자료에 보면 점심시간이나 퇴근시간에 사무실 조명 부분이나 또 화장실도 점심시간에 다 불이 또 켜져 있거나, 아니면 저희가 상임위 현장에서 점심 때 나가게 되면 실질적으로 실내나 컴퓨터 화면들이 다 그냥 켜져 있어요.

물론 컴퓨터야 각 의원님들이 각자 하시기는 해야 되겠습니다만, 이런 뭔가 끝났을 때, 그리고 이런 부분들을 점검을 해 주신다면 절약 부분에서도 되지 않겠나, 그 부분은 의원님들 가는 1층 복도도 그렇습니다. 다 안 계실 때 비서 분들께서도 점심시간 때만큼은 좀 더 절전을 3분의 1만 켜신다든가 그런 게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사람 아무도 없는데 불 다 켜 있고 그런 부분들이, 저희도 지나가면서 확인합니다만, 그런 부분들을 회관 내에 여러 분들이 계시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매뉴얼을 좀 더 했으면 좋겠습니다.

의정팀이신가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그 부분 검토해서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저는 이 정도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위원님들 더 추가하실 분 있으신가요?

감사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강광주 위원님.

강광주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있으실 것처럼 마이크 켜실 줄 알았더니 아니시네요.

더 그럼 감사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정리시간을 갖기 위해서 잠시 감사를 중지하려고 하는데 시간은 얼마나 필요하신가요?

○전문위원 최광소 10분.

○위원장 김태희 10분?

저희가 정리시간을 통해서 강평 부분을 준비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감사중지를 선언하고요, 35분에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태순위원 50분에 해도 안 돼요?

○위원장 김태희 50분이요?

박태순위원 예, 왜냐하면 준비할 거 다 해서 어차피 상임위 올라올 거니까.

○위원장 김태희 바로요?

박태순위원 예, 한 10분만 하면,

○위원장 김태희 그러면 50분 괜찮으시겠어요?

박태순위원 10분이면 할 수 있을 거잖아요.

이경애위원 45분.

○위원장 김태희 45분 하시죠, 그러면.

이경애위원 네, 45분이요.

○위원장 김태희 그러면 45분에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09시21분 감사중지)

(09시51분 계속감사)

○위원장 김태희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지난 6월 2일부터 실시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강평을 하고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6월 2일과 오늘까지 2일간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의회사무국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는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고 잘된 부분은 발전시켜나가며 불편 및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올바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할 것입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열의를 갖고 임해 주신 운영위원님들과 질의에 성심껏 답변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시정하려 하고 능동적인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의회사무국을 높이 평가하면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몇 장 되는데 빠르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장표창 관련 수여현황 관리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0년도 의장표창 건수는 총 144건으로 작년에 코로나로 행사가 취소된 점을 감안하더라도 수여건수가 다소 적고 수여내역도 기관·단체별 각양각색입니다.

포상 관련 명확한 내부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표창건수를 늘려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또한 공로가 많은 의회직원에 대해서는 감사장 이상의 표창 수여도 함께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안산시의회 주차장 안전 관리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현재 의회주차장 진·출입로 턱의 높이가 높아 차량 운전 시 진·출입 차량에 대한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니 턱 높이를 낮추는 방법 등을 강구해 주시어 주차장 진·출입로 안전 관리에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청 주차장 쪽 진·출입로는 입구 쪽에서 차단 안내 없이 통로 앞에서 출입문을 닫아놓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차단 안내가 되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의회수첩 제작 시 개선사항 반영에 관한 사항으로, 매년 9월 경 내년도 의회수첩 제작을 위한 준비가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록내용 작성을 위한 사전조사를 철저히 하여 의원별 일반현황이 정확하게 기재될 수 있도록 기해 주시고 또한 수첩 제작 시 관내업체와 계약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의회기념품 구입 시 지역생산품 우선 구매에 관련된 사항으로, 2020년도 의회기념품 구입내역 중 지역생산품은 그랑꼬또 와인이 전부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의회기념품(기관방문 혹은 청소년의회교실 등) 구입 시 대부도 김 등 지역생산품 품목을 다양화하여 의회차원에서도 안산시 지역생산품을 홍보하는 역할을 적극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중소기업 제품 구매 다양화에 관련된 사항으로 각종 중소기업 물품 구입 시 협력업체 등 분산구매를 통하여 지역 구매업체를 다양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청사 내 공간 활용을 통한 근로조건 개선 및 복지 향상에 관련된 사항으로 의회사무국에는 40여 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청사 1층에 체력단련실이 설치되어 있으나 운영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인근 지자체의 경우 샤워실을 포함한 체력단련실을 마련하여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되는 바, 직원 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의회 청사 에너지 고효율화 시책 추진에 관련된 사항으로 온실가스 에너지 감축 실천에 따라 점심시간 및 회의 정회 중 사무실 전등, 컴퓨터 전원 끄기 등 에너지 감축 시책을 매뉴얼화 하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행정사무감사 홍보방법 개선관련 사항으로 각종 시민 불편 및 제도 개선 사항에 대한 시민 의견을 접수하여 내실 있는 감사를 준비하고자 매년 다양한 방법으로 감사 실시에 대한 홍보를 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 현수막 게시를 통한 홍보내역은 총 16군데로, 그러나 특정동에만 6개가 설치된 것으로 파악된 바, 향후 행정게시대 사용을 위한 사전협의 기간을 준수하여 25개동에 균형 있게 게첨될 수 있도록 하시고 또한 홍보팀에서도 의정 언론광고 홍보 시에 행정사무감사 실시 일정 및 민원사항 접수기간 안내 관련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함께 병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회에 접수된 사안에 대해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취합이 되고 나서 그거를 민원인들께 답변을 함께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강평을 하였습니다만,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별도로 위원님들께서 계시면 강평해 주셔도 괜찮습니다.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하겠습니다.

(09시56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7인)
김태희강광주김동수박태순이경애이기환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의정팀장정성호
의사팀장김근민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