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71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1.10.08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1회안산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0월 8일(금)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제272회 안산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72회 안산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00분 개의)

○위원장 김태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에 따르면, 의사일정의 작성 및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처리할 안건은 제272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72회 안산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김태희 의사일정 제1항 제272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은 나오셔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홍인표 의사팀장 홍인표입니다.

제272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10월 18일부터 10월 22일까지 5일간이며, 안건은 총 35건으로 조례안 27건, 일반안건 8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부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회일인 10월 18일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고, 같은 날 11시에 의회운영위원회를 시작으로 2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10월 2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안건을 의결하고 마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상임위원회 보류안건 중 기획행정위원회 소관의 안산시 지방행정동우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3건과 문화복지위원회 소관의 안산시 김홍도 도시 육성 조례안 등 2건을 금번 회기에 다루는 것으로 협의하시어 의사일정에 포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제272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은 순서에 따라 현옥순 의원님과 한명훈 의원님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으신 의사일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참고로 이번 임시회에서는 원래 계획으로는 18일부터 시작을 해서 26일인가요? 원래 계획은 그렇게 했었는데요.

저희가 3개 상임위원회의 집행부로부터 접수한 안건이나 아니면 상임위원회 위원님들이 발의하신 조례 이런 현황들을 봤을 때 월요일에서부터 금요일까지 하면 더 충분하지 않겠냐라는 부분들을 이렇게 논의와 조율이 좀 됐었던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18일에서부터 22일 5일간으로 됐고요.

그러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상임위가 19, 20, 21일 3일간, 물론 21일 날 상임위에서 의결을 해야 되지만요.

그렇게 일정이 좀 더 이렇게 타이트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그런 일정들이 좀 특이한, 이번에는 감안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님 말씀 더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박태순 위원님, 안건을 보시면 지금 김동수 위원님이나 이기환 위원님 두 분이 계시진 않습니다만, 물론 보류안건 중에 이번에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님들께서 물론 위원님들하고 내부적으로 말씀 나누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번에 안건들이 몇 건 각 상임위별로 올라온 게 있습니다.

물론 통상 보류안건이라는 부분이 상임위원회 내부에서 논의하는 과정에서 좀 미진한 부분이나 좀 부족한 부분이나 아니면 이런 부분들이 했던 조례들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물론 이번에 올리시게 됐을 때 결과가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좀 더 그런 미진했던 부분이나 이런 부분들 잘 살펴봐 주셔야 할 게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상임위원회에서는요.

그래서 나중에 본회의 전체에 올라왔을 때 그런 부분들이 같이 또 고려할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 함께 살펴봐 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경애위원 이게 여태까지 보류안건 한 것 중에서 다른 건 올리고 3건만 다시 보류하겠다는 이런 뜻인 거죠?

○위원장 김태희 그거는 전문위원님 설명해 주시죠.

○전문위원 김상열 네, 전문위원 김상열입니다.

기행에는 6건의 보류안건이 있었는데 이번에 3건만 다루기로 했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그러니까 기행에 원래 6건 있는 거잖아요, 기행 내부에서?

○전문위원 김상열 네, 그렇습니다.

3건만 다루기로 했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문복은요?

예, 말씀하십시오.

이경애위원 기행위원회 6건이 보류가 됐었는데 그중에서 3건은 상정을 하고 3건은 다시 보류하기로 그렇게 결정하신 거고,

○전문위원 김상열 네, 그렇습니다.

이경애위원 문복은 보류안건이 2건이 있었는데 이번에 다 상정하기로 이렇게 했다는 뜻인 거죠?

○전문위원 이강혁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도환은 없으신 거죠?

○전문위원 이익환 없습니다, 예.

박태순위원 도환이야 다 처리하지, 보류하면 언제 하든 할 것을.

○위원장 김태희 되게 부럽습니다.

이경애위원 그런데 이 보류안건, 기행이요.

보류안건 6건이 전부 한 템포를 좀 쉰 건가요?

○전문위원 김상열 그거는 위원님 간의 협의를 통해서 한 거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지금 기본적으로 보류안건과 관련해서는 상임위원회 위원장님들이 권한이 좀 있으시고요.

위원장님들께서도 상임위원회 위원님들 의견을 내부적으로 확인하셔서 이렇게 된 걸로 알고는 있습니다.

이경애위원 아니, 그러니까 기행 위원장님이 안 계시기 때문에 지금 질문한 겁니다.

○위원장 김태희 그러니까 계시지가 않아서 그런데요.

이경애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또 강광주 위원님 말씀하실 거 있습니까?

강광주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그러면 의사일정 가운데 저희가 운영위가 다다음주에 의회 할 때 두 번에 있습니다.

18일 날, 자료에 보시면 11시에 있고요. 이때는 안건이 강광주 위원님께서 대표발의를 하신 의회 시스템, 회의 시스템 관련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조례를 다루게 될 거 같고요.

그리고 21일 날 목요일 날이네요. 아침 9시에 운영위에서 의결을 하게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이거 끝나고 나서 간단한 공지사항도 있기는 있습니다만, 의정팀장님께서는 내년도 예산 있지 않습니까?

내년도 예산 지금 집행부랑 협의 중인 거 알고 있는데 그와 관련된 자료 있지 않습니까, 예산안?

그 부분은 미리 운영위원님들한테 배포를 해 주시고 18일 날 설명을 요청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사항을.

그렇게 해 주시면 좋겠고요.

그럼 다른 의견이 없으신가요?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272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좀 경미한 일정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조례가 개정이 됐듯이 의장님께서 어떤 추가 안건이나 이런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여야 간에 안내와 협의가 되도록 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 있게 되면 추후로 강광주 부위원장님과 같이 논의하고 그런 부분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박태순위원 참고로 끝내시기 전에, 우리 도환에서는 간담회에서 우리 안건이 좀 적고 또 안건도 의견이 수반된 이런 부분들이 안건들마다 작아서 19, 20, 21일 이렇게 3회 상임위가 진행되는데 저희 도환은 19일하고 21일 이렇게 몰아서 해도 충분해서 그렇게 진행을 함을 참고사항으로 먼저 알려드립니다.

○위원장 김태희 예, 알겠습니다.

이번에는 현장방문은 없으신 거죠, 각 상임위별로요?

그러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간단한 공지사항이 의정팀에서 있긴 있습니다만 그거는 안내를 드리고요.

그러면 의회운영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산회)


○출석위원(4인)
김태희강광주박태순이경애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전문위원김상열
전문위원이강혁
전문위원이익환
의정팀장김근민
의사팀장홍인표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