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77회 제4차 도시환경위원회(2022.08.19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7회안산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4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8월 19일(금)

장 소 상임위원회 제3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2.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안산도시공사 소관

다. 안산도시개발(주) 소관

2.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유재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4차 도시환경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안산도시공사 소관

다. 안산도시개발(주) 소관

2.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위원장 유재수 의사일정 제1항 상하수도사업소, 안산도시공사, 안산도시개발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의사일정 제2항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이상 두 건의 안건을 함께 상정합니다.

먼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상하수도사업소 소장 한명애입니다.

2022년 제9대 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시정과 지역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발전을 위한 애정과 노고에 대하여 유재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상하수도사업소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미라 수도행정과장입니다.

김종수 수도시설과장입니다.

이갑상 하수과장입니다.

정수과장은 현재 공석 중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05쪽입니다.

사업소 기본현황과 2022년도 상반기 주요성과 및 평가, 2022년도 하반기 비전과 추진과제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12쪽입니다.

2022년도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째, 재정 건전성 강화와 적기 시설투자를 위한 재원 확보를 위해서 상수도요금 현실화를 추진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올해 물가인상이 정부의 공공요금 동결로 인해서 내년에 다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구축 및 노후 수도관 정비 사업을 통해서 소비자가 믿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물 공급체계를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급수불편 해소사업 및 상수도시설물 유지 관리를 통해서 원활한 용수공급과 각종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넷째, 2022년도 안산정수장 및 관할시설물 정밀 안전 진단 용역을 실시하고 활성탄여과지 유충 차단장치 설치, 고도정수처리 시설 안정화를 바탕으로 안산시 전역에 고품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다섯째, 하수관로 정밀조사 및 기술진단을 통해서 하수관로 파악으로 노후·불량 하수관로는 정비하고 취약 지역의 공공하수관로는 신설하여서 체계적인 하수관로 유지·관리로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하수1처리장 노후화 실태평가 및 개선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악취방지시설 설치 등 환경 개선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215쪽입니다.

2022년도 하반기 부서별 업무계획을 직제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양이 많은 관계로 부서별 주요업무를 개략적으로 보고 드리는 점 양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수도행정과 소관입니다.

219쪽, 「상수도요금 현실화 추진」입니다.

현실화 추진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재정건전성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물가상승과 정부의 공공요금 동결 지침으로 인해서 내년도 상반기에 다시 추후로 검토하겠습니다.

220쪽, 「쉽고 편리한 요금납부 및 복지감면 확대 운영」입니다.

전화 ARS 납부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의 납부 편의를 증진하고 사회적 취약계층과 다자녀에 대한 감면 혜택을 확대하여서 경제적 부담을 줄이도록 힘쓰겠습니다.

221쪽, 상하수도분야 직원 워크숍 및 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수도시설과 소관입니다.

225쪽,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유량 및 수질을 감시하고 누수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서 상수도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소비자가 믿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물 공급체계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226쪽, 「노후수도관 세척공사」입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적수사고로 인해 노후수도관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서 상수도 관로 내부의 이물질 등을 세척하여 믿고 마실 수 있는 상수도 물 공급체계를 구현하겠습니다.

227쪽, 「노후수도관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수도관 노후에 따른 누수를 예방하고 시민에게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서 100억 원을 투입하여 관내 노후수도관 9.8km를 정비하고자 합니다.

228쪽, 「급수불편 해소사업 추진」입니다.

상수도 미 공급 및 급수 불편 지역의 원활한 용수 공급과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 14억 원을 투입하여 수도관 신설과 확관을 추진하겠습니다.

노후된 급수 장치를 교체하여서 시민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마실 수 있도록 수돗물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수과 소관입니다.

신규 사업으로 233쪽, 「2022년도 안산정수장 및 관할시설물 정밀안전진단 용역」입니다.

안산정수장 및 관할배수지, 가압장에 대해서 정밀안전 진단을 실시하여서 시설물의 결함을 발견하고 중장기 보수, 보강 계획을 통해서 시설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안산정수장 정밀안전진단은 2017년도에 실시하였으며, 검사주기는 5년에 한 번 이루어지게 되겠습니다.

234쪽, 「수돗물 유충예방을 위한 활성탄여과지 유충차단장치 설치운영」입니다.

최근 창원시와 수원시에서 유충이 발견되는 등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돗물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올해 상반기에는 안산정수장에 유충차단장치 필터를 설치했습니다.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이물질 유출을 완벽하게 차단하겠습니다.

내년 2023년도에는 연성정수장에도 유충차단장치를 설치하여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235쪽, 고도정수처리 안정화, 안산전역 고품질 수돗물을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올해 2월에 연성정수장 고도정수처리 시설이 준공됨에 따라서 2019년도에 준공된 안산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시설의 축적된 운영데이터를 체계화하고 연성정수장에도 적용하는 등 신속하고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마련하여서 안산전역에 고품질의 수돗물을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236쪽, 「수돗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질검사 강화」입니다.

상수원수에서부터 수도꼭지까지 철저한 수질관리를 통해서 법정검사 외 수질검사를 강화하고 수돗물 불신해소를 위해서 “찾아가는 수돗물 수질검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과 소관입니다.

241쪽,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2단계 사업」입니다.

이거는 싱크홀 예방을 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긴급 보수대상 63.9㎞ 중에서 1단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30.6㎞를 제외한 33.3㎞의 노후 하수관로를 461억 원을 투입하여서 교체하고 정비함으로써, 시민의 생활 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올 12월 공사를 발주하여서 2025년도에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242쪽, 「건건동 하수관로 정비 사업」입니다.

건건천 주변 하수관로 합류식 지역에 오수관로를 분류식화 하여 매설함으로써 하천수질오염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현재는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올 하반기 공사를 발주하여서 2024년도 6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43쪽, 「대부도 하수관로 설치사업 2단계 사업」입니다.

대부남동 일원에 339억 원을 투입하여 하수관로 35.2km를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기본 실시설계를 추진한 후 2023년 10월 공사를 착공하고 2026년 완공하여서 지하수 및 연안오염을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244쪽, 「하수관로 정비조사 및 관로 정비」입니다.

하수관로 정밀조사 2차 320㎞, 하수관로 기술진단 2차 390㎞를 실시하여서 불량 관로를 판정하고 진단함으로써 체계적인 하수관로 정비로 도로 침하 예방 및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247쪽입니다.

「하수1처리장 공장계열 생물 반응조 악취 개선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298억 원을 투입하여서 하수1처리장 공장계열 생물 반응조에 상부덮개 및 악취방지시설을 설치하여서 시설물의 부식을 방지하고 환경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현재는 공정률 13%로 2023년도 6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업무보고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상하수도사업소 모든 직원은 시민들에게 믿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맑은 하수 처리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저희 정수과장이 공석인 관계로 정수과에 소관된 것은 제가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재수 상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동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경 부위원장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혜경위원 이혜경입니다.

하수과에다 물어보겠습니다.

이번에 비 피해를 인도 지반 침하되어가지고 보수 나가서 공사하면서 관 자체가 깨졌다라는 보고는 받으신 게 있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관보다 맨홀이 역류현상이 발생되어가지고요. 맨홀 면이 많이 깨졌습니다.

이혜경위원 맨홀 주변 말고 또 이렇게 가면서 뒤에 있는 관이 깨져서,

○하수과장 이갑상 이번에 관이 깨져가지고 한 사고는 보고를 못 받았고요.

이혜경위원 보고 받으셨어요?

○하수과장 이갑상 예, 저희가 이번에 맨홀이 역류로 인해가지고 주변이 침하된 건이 25건,

이혜경위원 단지 역류로 침하됐다라는 보고만 받으셨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역류하고 맨홀 침하가 한 25건 정도 발생했습니다.

이혜경위원 그러면 추후에 제가 관이 깨져서 침하가 같이 동반한 사례를 한번 보고하겠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그러면 제가 한 번 다시 확인해가지고 보고하겠습니다.

이혜경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혜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대구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이대구 위원입니다.

저는 228페이지 급수불편 해소사업 관련된 것 질의하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수도시설과장입니다.

이대구위원 수도관 신설확장이 14억 이렇게 추가가 됐는데 혹시 그러면 설치되지 않은 곳도 있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지금 수도관이 설치되지 않는 곳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저희가 99.9%가 수도관 공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신설되는 지역은 추가로 농촌지역 쪽, 또 세대수가 얼마 안 되어가지고 기존 도로망이 아닌 개인 부지를 통해서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지역에 토지사용승낙이 안 되거나 또 안쪽에 상당히 떨어져 있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서 아직 공급되지 않는 그런 지역들이 있습니다.

이대구위원 수도관도 다 개인사유지는 토지사용승낙서를 다 받아서,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그렇죠. 원칙으로는 그 땅을 매수해서 시 부지에다가 매설하는 게 맞는데 도로가 그 안까지 안 되다 보니까 개인도로라든가 도로 지목상 안 되어 있지만 현황으로 그냥 다니는 데다가 매설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 전에는 수도만 공급해 주면 그냥 다 환영해서 모든 지금은 소유자가 다 외부에 있는 경우도 많고 그래가지고 그것 승낙 받는 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업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승낙여부만 되면 사업은 다 100% 할 수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신규로 분양되는 이런 토지들은 미리 관이 들어가게 되는 거죠?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지금 신길동이나 장상동, 최근에 발표된 사사동 이런 데는 택지가 개발될 때 미리 그런 시설들이 다 갖추게 됩니다.

이대구위원 예, 감사합니다.

정수과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검색을 하다 보니까 고양시나 상수도 관망 시설운영관리사 이런 부분들이 최근 들어서 보니까 전문성을 갖춘 인력, 우리 현재 안산시에는 어떤 상황인지 알고 싶습니다.

상수도관망 시설운영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계신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그거는 수도시설과에서 답변하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수도시설 관망 관련해가지고는 작년에 법제화가 되어가지고 저하고 저희 직원, 저도 상반기 때 공부를 하고 시험을 봐가지고 취득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시 같은 경우에 1,600km라 1급이 두 명, 2급이 두 명 이상 갖춰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페널티를 먹기 때문에 올해 내까지 그걸 갖추도록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현재 그 요건을 갖춘 상태입니다.

이대구위원 저도 질문하면서도 아주 자랑스럽다고 생각을 하고요. 앞으로도 제가 봤을 때 직원 복지향상에도 이런 부분들이 당연히 평가항목에 어떤 그런 인센티브가 주어져가지고 좀 더 주민들이 믿고, 아까 말씀하셨지만 그런 물들이 공급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음은 하수관로 관련해서 하수과에 문의하겠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이대구위원 안산은 특성상 지금 대지 높이나 아니면 해수면 높이가 크게 차이가 많지 않지 않습니까?

이번 폭우 때도 보면 거의 만조상황, 그다음에 그런 부분들이 겹쳐가지고 아마 조금 더 배수가 원활치 않았던 걸로 생각을 하는데요. 검색을 하다 보니까 저수탱크라든지 또는 저수시설들을 많이 이렇게 확보를 하는 추세에 있더라고요.

그렇게 해서 나중에 이거를 또 영농에 안정적인 물 공급하는 그런 걸로도 많이 사용을 하는데 혹시 우리 시에서는 수해 방지 이렇게 관련해가지고 그런 중장기적인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별도로 그와 관련 계획은 없고요.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해가지고, 제가 그 전에 기후변화팀장을 한 6년 했었습니다마는 점점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해서 비가 많이 오고 하는 것과 관련해서 각 저류시설을 만들어야 된다는 보고서가 나와 있어요. 사실은요.

그래서 저희들도 그거는 아니지만 민간 부분에서 빗물을 받아가지고 그거를 저류해 놨다가 정원수라든지 그다음에 화장실 이용수로 지금 한 15군데가 쓰고 있습니다.

이대구위원 인터넷 검색만 해 봐도 300㎜가 3시간이 오더라도 버틸 수 있는 그런 문제들에 대한 게 앞으로 많이 대두가 되는 것 같더라고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이대구위원 그래서 그런 문제에 대해서 많이 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앞으로 저희가 그거를 구축해야 되는 사항입니다.

네, 알겠습니다.

이대구위원 하나만 마지막으로 여쭈어 보겠습니다.

풍도, 육도 해수 담수화시설에 대한 설명이 251페이지에 보니까 사업에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내용 설명 부탁드립니다.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예, 풍도, 육도는 지금 우리가 생산하는 상수도 물은 공급되지 않고 있고요. 마을상수도라 그래가지고 인구가 100명 이상이 되면 저희가 마을상수도라고 그러고 그렇지 않는 경우는 수도급수관리 내용으로 해서 규모가 되는데 현재 풍도는 60톤 규모가 되어 있고 육도는 30톤 규모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시설은 지하수를 뽑아서 필터해서 공급하는 그런 내용이 되는데 물을 많이 쓰다 보니까 현재 풍도 같은 경우는 물에 한 40% 정도가 바닷물이 지금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기존에 있는 시설이 6개월 필터 갈 게 2, 3개월이면 필터가 망가지고 그런 상태가 되다 보니까 근본적으로 저희가 그거를 해수담수화 시설로 갖추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그 계획을 환경부의 승인, 저희가 수도정비기본계획을 5년마다 한 번씩 하는데 거기에 지금 환경부에 올라가 있습니다. 거기에 승인이 되면 저희가 향후에 그거를 완전 해수담수화로 할 것이냐, 또 부분적으로 내용 조정해서 할 것이냐 하는 것들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이대구위원 언젠가 TV에서 봤는데 우리나라 남해 쪽이나 제가 알기로 그쪽에서 섬을 많이 관리하는 이쪽에서는 보니까 배로 이렇게 물을 실어다가 탱크시설에다가 공급했다가 그걸 사용을 하고 그런 것도 있는 것 같은데 혹시 검토해 보셨습니까?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지금 위원님 잘 말씀해 주셨는데 사실은 우리가 지금 현재 운영관리비만 해도 매년 1억 8천 정도가 들어갑니다.

그러면 사실 물 사다 주는 게 훨씬 쌉니다, 실질적으로는.

그런데 물이 없는 지역에 산다는 것 자체가 심리적으로는 상당한 타격이 있고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볼 수가 있기 때문에 그거를 완전히 없앨 수가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사실 경제적으로 보면 물 우리 상록수 생산된 것 그냥 갖다 주는 게 가장 쌉니다.

지금 그렇게 해서 하는 지역도 있습니다마는, 그래서 저희가 현재는 풍도지역에 군부대도 한 군데 있는데 현재 군부대도 부족해서 우리보고 물을 공급해 달라고 그렇게 하고 있는 실정인데 어찌됐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빗물을 모아가지고 하는 것, 또 지하수를 하는 것, 그다음에 바닷물을 끌어오는 것 이 세 가지를 종합적으로 해서 저희가 앞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계획입니다.

이대구위원 하수과를 비롯해서 많은 이렇게 어려운 여건에서 이번에 폭우 때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대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갑수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갑수위원 한갑수입니다.

먼저 우선 상하수도에 대해서 한명애 소장님이 거의 우리 안산시에서는 지존 같은 분이라, 근무도 많이 하셨고 안심이 됩니다.

가장 적임자라고 생각을 하는데, 두 가지를 여쭈어 볼까 합니다.

지금 저희 상수도 관로가 아무리 정수가 잘 된다 하더라도 중간 이동경로에서 관의 문제로 인해서, 공급의 문제죠. 공급의 문제로 되고 있는데 지금 저희가 몇 % 정도까지 괜찮다고 보십니까? 관로상태가.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수도시설과장입니다.

그거를 몇 %라고 딱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마는 저희가 지금 전체 상수관로가 1,660km입니다. 그렇게 하는데 실제 지금 우리가 노후상수도다 하면 연도로 볼 때 보통 30년이 넘으면 교체해야 된다, 이렇게 개념을 갖고 있는데 실제 30년이 안 되어도 지반이라든가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30년 안 되어서 20년 만에 하는 경우도 있고 또 30년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마는 저희가 20년 이상 된 게 전체 물량에 한 56% 정도 됩니다.

그렇게 하는데 지금 경기도가 한 50% 정도 되고 서울도 한 49% 정도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경기도 평균이라든가 서울시보다 훨씬 안 좋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향후에 수도요금 인상 얘기도 나오지만 1,660km를 단시간 해내기가 어렵습니다, 사실은.

그래서 상당한 예산확보라든가 또 거기에 따른 인력 확충으로 해서 사실은 대응을 앞으로 해야 될 그런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갑수위원 이번에 존경하는 유재수 위원장님께서도 아까 회의 전에 말씀하셨지만 위원장님의 의중이 확고하신 것 같아요.

그리고 또 상임위에서도 별다른 의견이 없으신 것 같으니까 이참에 어차피 소장님 새로 부임하셨고 하니까 이참에 저희 안산시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어떻게 보면 중장기적으로 할 것을 당기셔서 중장기계획을 세워서 가시는 게 어떨까 봅니다, 소장님.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아주 굉장히 좋으신 말씀해 주셨는데요, 위원님.

그런데 저희는 진짜 올리고 싶죠, 올해에.

왜 그러냐 하면 그 동안에 예비비 축적되어 있던 것이 고도정수처리도 하고 노후관 정비도 했기 때문에 많은 예산을 들여서 굉장히 많이 소진을 했습니다.

그래서 남아 있는 금액이 얼마 없기 때문에 올해 꼭 필요성을 느끼나 다 아시겠지만 지금 물가가 굉장히 인상되고 또 정부에서 상수도요금은 동결하라고 정부지침이 일단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또 그거를 무시하고 할 수는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에 반드시 추진토록 해서 어떻게든지 내년도에는 상수도요금 현실화를 올릴 수 있도록 저희가 추진하려고 합니다.

한갑수위원 예, 하여튼 그렇게 추진해 주시고요. 하수과 하나만 여쭈어 보겠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한갑수위원 제가 기술적인 부분을 몰라서 한번 여쭈어 보는 건데요.

저희가 맨홀도 있고 맨홀 뚜껑 있지 않습니까? 태가 있고.

맨홀 맨 겉에 있는 것 하나만 닫습니까? 아니면 가운데 또 중간마개가 있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가운데 중간마개는 현재 맨홀에는 없습니다.

한갑수위원 그럼 맨 위에 있는 것 주물로 된 것 하나입니까? 테두리 위에.

○하수과장 이갑상 철재로 되어 있는 뚜껑만 앉힌 게 현재이고요. 그래서 이번에 서울시에서 급류에 의해가지고 하수관로로 사람이 빠졌었습니다마는 지금 저희 안산에는 그러한 지형이 없습니다. 물이 흐르는 그런 지형은 없는데요. 앞으로 구체적으로 비가 많이 왔을 때는 그런 거를 대비해서 저희들도 그거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갑수위원 그죠? 그게 꼭 서울만의 도시가 아니기 때문에 그거를 교훈삼아서 그런 연구를 앞으로 중장기적으로 하셔야 될 것 같고요. 제 본 위원의 지역구인 사동 얘기를 잠깐 드릴게요.

사동 준공업단지가 우리 안산에 유일한 준공업단지 하나가 있는데 하부 측, 그러니까 쉽게 말씀드리면 아래 체육시설 있는 쪽이죠. 그쪽이 대부분 정비공장입니다. 자동차 수선 정비공장인데 하수관이 역류가 되어가지고 정비공장들이 세 개가 잠겼습니다.

정비공장에 있는 기계가 아시다시피 다 전자시스템화 되어 있습니다. IT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지금 다 제로베이스가 되고 있거든요.

이거에 대한 어떠한 앞으로 보상이라든가 이런 것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특히 산업단지에 고가의 장비가 있는 곳은 사전에 하수관 정비가 필요하지 않을까, 그리고 만약에 우천 시에는 그런 부분 자주 발생하고 있는 곳은 한 분이 나가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가서 보니까 빗물로 인한 분비물 낙엽이라든가, 스티로폼이 문제더군요. 스티로폼 박스가 딱 들어가서 딱 막아버리니까 장대 갖다가 뚫어버리면 물이 또 나가요.

그래서 그런 대비를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하수과장 이갑상 그래서 이번에 저희가 오랜만에 폭우가 많이 왔기 때문에 저희가 민원을 다 수집을 해 보니까 어느 정도 우선순위를 정해놓은 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통계를 잡아서 우선순위 대상을 하나씩 체크해서 정비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한갑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명훈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업무준비 하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고요. 이번에 자연재난 피해로 인해서 우리 상하수도사업소에 접수된 전체적인 통계자료를 저희 위원회에 제출 한번 해 주십시오.

○하수과장 이갑상 예.

한명훈위원 그다음에 수도행정과에 질의하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수도행정과장입니다.

한명훈위원 우리 국장님이 업무보고 할 때 올해는 공공기관이 요금이 동결됨으로 인해서 인상하지 않겠다, 이렇게 말씀하셨잖아요?

그러면 계획서에는 25년까지 100% 수도요금 현실화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셨죠?

그러면 1년 연기해서 26년까지 100% 현실화할 계획입니까?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사실 저희가 2015년도 7월에 인상하고 그 이후에 한 8년 정도 동결이 됐었거든요.

현실화해야 한다는 얘기는 2018년도부터 계속 해서 나왔던 얘기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사실 이 자료는 인수위에도 또 한 번 공유하기 위해서 드렸었는데 여기에는 그때 당시로 저희들 실무선에서 그런 계획으로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 내부적으로 부시장님이라든가 소장님도 오시고 시장님하고 또 부시장님하고 같이 공유하면서, 물론 굉장히 저희 상수도 수익의 한 90% 이상이 요금 수입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저희 안산이 생산원가 대비해서 너무 저렴하게 물 공급 해왔었고요. 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장기간 또 동결됐었고 또 35년 정도 이렇게 경과되면서 노후수도관이라든가 교체를 지속적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재정이 굉장히 악화된 상황입니다. 사실 불가피합니다.

저희들 실무선에서는 가장 좋은 거는 내년도 1월 정도에는 인상을 했으면 좋겠는데 위원님들 정말 아시다시피 또 저희 시도 비상 물가대책방까지 운영할 정도로 지금 굉장히 고물가고요.

그래서 공공요금이 또 그런 생활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습니까?

그래서 소장님이나 또 지금 저희들 부시장님까지 이렇게 일단 요지로 말씀만 드렸는데 조금 정말 불가피하게 인상은 해야 되지만 시민들의 그런 체감이라든가 이런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서 좀 더 인상시기라든가 그런 내용 같은 거를, 제가 여기 누진제도 폐지하겠다, 여러 가지를 했는데 그런 것에 대해서도 말씀들을 또 신중하게 해 주셔서 인상시기라든가 내용 같은 거를 다시 한 번 검토해서 늦어도 저는 23년도 내에는 인상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 내용을 좀 더 담아서 위원님들께도 미리 말씀드리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예,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입니다.

우리 모든 행정의 최종 목표치는 시민들이기 때문에 시민들의 충격이 너무 크지 않도록, 하루아침에 수도요금을 많이 올리면 시민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해질 수 있으니까 이런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잘 판단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네,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다음 정수과에 질의하겠습니다.

233쪽에 보면 안산정수장 및 관할시설물 정밀안전진단 용역하고 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착수보고회 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예, 착수보고회하고요, 용역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중간보고는 없이 그냥 최종보고만 할 계획입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아닙니다. 중간보고 중간 중간에 받죠.

한명훈위원 그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예, 왜 그러냐 하면 이거는 정수장 시설물에 대한 그런 안전진단이기 때문에, 정밀시설이기 때문에 저희가 침전지를 보려고 그러면 물을 또 다 빼줘야 되잖아요?

그래서 보통 침전지 청소를 상반기, 하반기에 두 번을 청소를 하는데 원래는 상반기에 했어야 되는데 약간 늦었어요.

그래서 하반기 때 물 빼는 작업을 하면서 거기에 관련되어서 시설물이 잘 됐는지 또 보강할 게 어떤 게 문제가 있는지 이런 거를 같이 하면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마다 저희가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정수장 한 곳하고 그다음에 배수지 다섯 곳,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그렇습니다. 다섯 개소, 가압장 두 개소.

한명훈위원 그다음에 가압장 두 곳 이렇게 용역을 하고 있는데요.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중간보고하고 최종보고 할 때는 우리 도시환경위원회에 반드시 보고하셔가지고 우리 위원님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알겠습니다.

그럼 최종보고 할 때 그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미리 알려주십시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다음은 하수과 질의하겠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총 사업비가 241쪽에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일명 싱크홀 예방 2단계 지금 하고 있지 않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이게 굉장히 사업비도 크고 국비가 매칭된 사업이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전체 사업규모가 461억입니다.

지금 현재 환경부하고 재원협의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 중에 있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저희가 지금 원활히 추진되어가지고 국비 50%하고 시비 50% 받는 걸로 지금 됐고 저희가 지금 현재 실시설계안전성 검토하고 기술자문을 지금 추진 중에 있거든요. 그래서 다음 달에 재원협의를 환경부하고 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공사추진하는 걸로 해서, 일단 국비를 받아야 되니까요.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정상적으로 기술자문은 잘 이루고 있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예, 지금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럼 기술자문이 끝나면 환경부하고 재원에 대해서 협의할 예정이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리고 환경부하고 재원 협의에 들어갈 겁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재원에 대해서 협의해서 재원이 확보되면 공사도 발주하겠다, 이런 계획 갖고 있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래서 지금 현재 사업이 준공이 언제죠?

○하수과장 이갑상 이것 2단계는 2025년 12월 말 기준으로 해서 준공할 예정입니다.

한명훈위원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부하고 잘 협의해서,

○하수과장 이갑상 재원협의가 가장 중요합니다.

한명훈위원 예, 재원을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그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한명훈위원 사업규모가 대단위 큰 사업이기 때문에 잘 협의하셔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의를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네.

한명훈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계십니까?

예, 한갑수 위원님 추가질의하시겠습니다.

한갑수위원 정수에 대해서 지금 현재 정수장의 수돗물 녹조현상은 올해 없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녹조현상 때문에 실제적으로 고도정수처리사업을 대규모 사업을 들어가지고 했거든요.

그래서 녹조가 들어왔다 하더라도 그걸 다 커버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 시민들한테는, 옛날에는 녹조가 들어오면 곰팡이 냄새가 수돗물에서 나고 그래서 민원이 많이 생겼거든요.

그래서 그거를 시민들이 만족할만한 수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고도정수처리를 계획했기 때문에 2019년도에 안산정수장은 했고 올해 연성정수장을 했기 때문에 그렇다 하더라도 저희가 다 그거를 커버할 수 있는 능력이 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민원이 없었습니다.

한갑수위원 그럼 소장님 생수에는 미네랄하고 비타민 같은 게 있지 않습니까? 우리 수돗물에도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아닙니다.

왜 그러냐 하면 일반적으로 수질항목이 저희가 있잖아요. 그중에 보면 미네랄 성분이 다 충분해요. 충분하고 그 물만 먹으면 우리가 몸속에서 메커니즘을 통해서 다 할 수 있는 미네랄 성분이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어떤 생수에서는 어떤 특화시키기 위해서 미네랄을 더 추가시키고 하는 거죠.

수돗물만 드셔도 충분합니다, 미네랄에 대한 보충은.

한갑수위원 그러니까 소장님 말씀은 생수에 미네랄, 비타민 있는 것처럼 우리 수돗물에도 있고 그 정도면 우리 몸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뜻이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거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그렇습니다. 맞습니다.

한갑수위원 지금 안산시 수돗물은 브랜드가 무엇으로 쓰고 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상록수입니다.

한갑수위원 한참 그 전에는 상록수 브랜드를 시민들이 인지를 했는데 지금은 인지를 잘 못하는 것 같아요. 왜 그렇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거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정수과에서만 제가 20년을 근무를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처음에 하도 수돗물에 대해서 불신을 하기 때문에 저희가 안산시 수돗물을 진짜 시민들한테 마실 수 있게 하기 위한 방법을 찾은 것이 상록수라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수돗물을 페트병에 담아서 다 공급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에는 처음에는 수돗물에 대해서 인식이 안 좋기 때문에 안 마시려고 그랬어요.

그래서 그거를 계속적으로 행사장마다 저희가 나누어지고 홍보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굉장히 인기가 좋았습니다.

그렇게 추진하다 보니까 페트병이 제2의 환경오염을 시킨다 그래가지고 환경부에서 플라스틱으로 한 페트병을 지양하라 라는 얘기가 나왔어요.

그래서 다른 데 같은 데는 라벨도 방법을 다 연구를 했는데 제가 다시 다른 과에 있다가 다시 정수과로 오면서 플라스틱을 재료화하기 위해서 한번 종이팩을 만들어보자, 그래서 현재 종이팩으로 만들어놓은 상록수를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행사가 지금 코로나 때문에 많이 있지를 않고, 그래서 주민들이 아직까지는 그렇게 종이팩에 의한 상록수를 많이 접하지를 못 했어요.

그래서 코로나가 거의 종식되고 있는 시기에 행사를 많이 한다고 그러면 적극적으로 우리 상록수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수위원 그래서 지금 소장님이 본 위원이 생각하고 있는 명쾌한 답을 주셨는데요. 우선은 상록수라는 의미는 우리 안산시의 가장 큰 브랜드를 갖고 있습니다. 사실 갖고 있기 때문에, 두 번째는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생수를 사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우리 시민들이 안산시가 개발한 수돗물을 먹어도 안심할 수 있는가, 홍보도 되고 일석이조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그쪽 분야를 더 강화를 하셔서 안산시가 생산하는 수돗물은 안전하다, 그런 계도 계몽을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수도시설과장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수도시설과장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우리 2022년도 노후수도관 교체 227페이지 있잖아요. 연수를 대충 보니까 한 30년은 기본적으로 넘었고 대부분이 40년도 넘고 이런 노후수도관이 있는데 2022년도에 정비 전부 교체사업이잖아요. 그죠?

그러면 이것 22년도에 사업종료하고 난 이후에 우리 남은 노후수도관들은 대부분 얼마나 경과된, 또 어느 정도 남아 있는지 한번,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지금 저희가 시간이 지날수록 사실 노후상수도관이 늘어납니다.

저희가 실제로 하는 게 1년 해서 10km 100억으로 계산을 하고 있는데 저희가 1,600km가 넘기 때문에 이걸 다 하면 160년 걸립니다, 사실 이걸 교체하려면.

그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매년 내용으로 보면 한 50km 이상씩을 해야 됩니다, 사실은.

그래야지 30년을 감당할 수 있는데 현실적으로 그동안에는 30년 가까이 왔고 노후도가 아주 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심각성을 덜 느꼈는데 이제부터는 계속해서 가중되기 때문에 저희가 그래서 수도요금 현실화도 빠르게 해야 된다는 얘기도 하고 또 필요한 경우에 직제를 늘려가지고 일을 실제로 할 수 있도록 그런 내용,

○위원장 유재수 과장님 제가 이 질문을 왜 드리느냐 하면 아까 조금 전에도 얘기했지만 우리가 정수장 고도정수처리 하는데 많은 예산 들어갔어요.

제가 정확한 금액은 지금 인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많은 예산이 들어갔고 또한 물 관리 스마트 관리한다고 해서 국비하고 우리 시비해서 많은 예산 130억이 넘는 돈을 투입하려고 계획을 하고 계신데 우리가 정수장에서 물을 아무리 깨끗하게 공급을 한다고 해도 관로가 이렇게 노후되어 있는데, 사실은 관로에서 다 사고가 나는 거거든요, 적수 사고도 그렇고.

모든 게 지금 찌꺼기라든가 적수라든가 모든 게 관로에 문제가 있는데 정수시설에만 우리가 많은 예산을 투입한다고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필요하면 하수요금 현실화시켰듯이 수도요금 그때당시에 같이 현실화시키라고 제가 얘기했는데 결국은 못 했어요. 이것이 결국은 우리 시민들이 고스란히 또 피해를 받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고 노후수도관에 대해서 어떤 조치 계획 그런 것을 수립하셔야 될 것 같아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현재 저희가 환경부에 지금 승인절차 중에 있는데요. 수도정비기본계획하고 그다음에 수도 관로에 대한 정밀진단용역을 했습니다. 그것도 마무리단계에 있는데 그 내용을 가지고 저희가 두 단계로 관로를 유지관리하려고 합니다. 법제화가 지금 그래서 10년만에 한 번씩 채택을 하는 것도 최근에 작년도에 법이 법제화가 됐습니다, 그런 문제가 되다 보니까.

그래서 전체 관로를 10년에 한 번씩은 세척을 하도록 하는 그런 내용이 들어갔기 때문에 그것도 실제로 앞으로 하게 되면 매년 100억 이상의 돈이 들어갑니다. 원래는 없던 거거든요. 새롭게 된 부분이고 그다음에 노후상수도 부분을 또 하면서 향후 봐서는 400억에서 500억 정도 매년 해야지 실제로는 그게 감당할 수 있습니다. 지금보다 한 네다섯 배는 더 올려야 되는 상황입니다. 그러려면 거기에 따른 예산도 그렇지만 또 인력도 거기에 맞게끔 조정을 해서 그걸 준비를 해야 될 그런 사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과장님 하여튼 우리 또 사업소장님도 마찬가지지만 우리 시민들이 진짜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죠. 계획도 잘 잡아주시고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러면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업무보고에 대한 오늘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여기서 자리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3분 회의중지)

(11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재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입니다.

시정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하시는 유재수 도시환경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87쪽, 상하수도사업소 총 예산 규모입니다.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의 총규모는 2,619억 1,433만 7천 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0.96% 증가한 24억 9,743만 4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상하수도특별회계 세출예산 현황을 보고 드리면, 상수도 특별회계는 기정예산대비 0.16% 증가한 1,222억 5,926만 9천 원을 편성하였고, 하수도 특별회계는 기정예산대비 1.68% 증가한 1,396억 5,506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세출예산 현황으로 수도행정과는 기정예산 대비 3.67% 감소한 340억 7,968만 9천 원을, 수도시설과는 기정예산 대비 2.21% 증가한 443억 5,791만 원을 정수과는 기정예산 대비 1.23% 증가한 438억 2,167만 원을, 하수과는 기정예산 대비 1.68% 증가한 1,396억 5,506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88쪽의 주요사업비 내역은 유인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89쪽부터 주요 투자사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89쪽 수도시설과 소관입니다.

각종 긴급누수 복구입니다.

상수도관 누수 및 시설물 파손으로 긴급복구 공사를 시행하여 2차적인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 하고자 2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90쪽 『관로 이설 및 노후 변류정비』입니다.

맨홀의 인상 및 파손복구와 노후화로 인한 교체공사 등 상수도 변류시설물의 유지관리를 위해서 2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91쪽 『수도관 신설 및 확장 공사』입니다.

급수불편을 겪고 있는 장하동 지역의 수도관 신설 공사를 실시하여서 급수불편 해소 및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사업비 6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92쪽 정수과 소관 『연성정수장 침전지 유출웨어 보수 공사』입니다.

2021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침전지 유출웨어 콘크리트 구조물의 동결파손 등 구조적인 손상이 조사되어서,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자 4억 9,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93쪽 하수과 소관 『긴급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파손된 하수시설물을 긴급 보수하여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자 4억 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294쪽 『공공하수처리시설 긴급 수선비』입니다.

하수처리시설 및 하수슬러지 소각시설의 설비 노후화로 긴급 수선 건수가 증가하여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자 2억 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296쪽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싱크홀예방 1단계)』입니다.

노후 하수관로 중 정밀조사에 의해 구조적인 상태 등급이 불량한 긴급 보수구간 하수관로를 정비하고자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으나, 환경부에서 예산 부족 등 그런 사유로 국비가 감액되어 국비 15억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297쪽 『대부도 하수관로 정비공사』입니다.

공공하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대부도 지역의 하수관로를 정비하고자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 국비 증액을 요청하여서 이를 반영한 국비 5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98쪽 『안산 물재이용(중수도) 시설물 설치사업』입니다.

물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물재이용시설, 중수도 시설입니다.

5개소 추가 설치 사업비 중 국비 내시 지연으로 사업비 부족분을 시비로 우선 편성하여 사업추진을 하고자 28억 3,878만 7천 원을 증액 편성해서 나중에 정산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상하수도사업소의 계획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재수 상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동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구 위원님.

예, 한갑수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한갑수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2차 추경 준비하시느라고 고생하셨고요. 수도시설과에 질의하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수도시설과장 김종수입니다.

한명훈위원 291쪽 사업설명서가 있고요. 그다음에 예산서에 보면 6억을 증액했는데요. 기정에 9억이 있는데 왜 이번에 6억을 증액한 거죠?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기존에 9억 대상지역은 본오동 각골공원 쪽에 한 5억 정도 들어가고 그다음에 샘골로 지역 그쪽에 4억 정도가 계상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되어 있던 건데 올해 4월 달에 장하동 지역에서 민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쪽 지역은 현재 지하수를 파서 사용하고 있는 지역인데 갈수기가 되다 보니까 물이 끊어지고 그러다 보니까 여기도 수도를 공급해달라는 그런 말씀이 있으셔가지고 저희가 돈은 없는 상태라 실태조사를 하고 또 지역주민 의견, 또 사용승낙을 다 받아가지고 준비를 한 상태에서 현재 설계까지는 해 놨습니다.

그래서 예산이 확보되면 바로 9월 달에 공사를 발주할 계획입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기존의 예산 9억은 현재,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본오동하고 각골 그쪽 지역에 지금 현재 진행 중입니다, 그 사업비를 가지고.

한명훈위원 예, 예산이 진행되고 있고 나머지 6억은 장하동에 지금 현재 사용할 예정이라는 얘기죠?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이게 언제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죠?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지금 예산이 확정되면 9월 달에 공사를 발주할 계획입니다. 설계까지도 완료한 상태입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예산만 확보되면,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예, 그래서 올해 말 안에 넘기지 않고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한명훈위원 예, 준비할 수 있도록 다 준비했다는 얘기인가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준공도 올해 되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가능합니다.

한명훈위원 아마 이쪽이 도농복합지역이어서 아마 수도시설이 필요한 지역으로 저도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2회 추경이 잘 통과가 되면 공사를 차질 없이 잘 진행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다음에 정수과 질의하겠습니다.

정수과에 연성정수장 침전지 유출웨어 보수공사가 올라와 있습니다.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맞습니다.

한명훈위원 4억 9,800이 올라와 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한명훈위원 어떤 사업인지 먼저 설명을 해 주시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침전지 유출웨어 보수공사는 정수장이 오래되어 있다 보니까 침전지 유출웨어가 그 동안에는 콘크리트 벽이었어요. 콘크리트 벽을 도색하더라도 콘크리트가 부식하고 이렇게 하기 때문에 굉장히 지저분하고 거기에 이끼라든가 이런 게 굉장히 많이 끼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도색하는 것보다도 스테인리스 판넬로 이렇게 유출웨어를 막으면 이끼도 별로 안 끼고 그리고 일단은 영구적으로 그거를 계속 사용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이미 안산정수장은 다 설치를 했고요. 연성정수장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10지인데 상반기 때 3지를 설치를 했고요. 올해 하반기 때 일단 3지를 설치하고 나머지는 내년도 상반기에, 금액이 크다 보니까, 4지 설치해서 전체 정수장 침전지 유출웨어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도색하는 것보다는 이게 처음에 시설은 많이 들어가지만 나중에 거의 영구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이 훨씬 더 경제적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참고로 침전지가 뭐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물 공정을 하다 보면 원수가 들어와서 약품을 막 섞어요. 그러면 응집이 되면 무거운 물질은 가라앉고 깨끗한 물만 위에 뜨는데 침전지라는 것은 가라앉게 하는 역할입니다.

그래서 그게 보통 들어와서 두세 시간을 가라앉아서 위의 맑은 물만 여과지로 갈 수 있게 하는 그런 시설이에요.

그래서 나중에 혹시 정수장에 한번 오셔가지고 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니까 약품과 엉켜서 응집된 부유물을 가라앉히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 주는 것입니다.

한명훈위원 맑은 물만 보내고 가라앉혀 있는 찌꺼기를 버린다는 얘기죠?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그렇죠.

한명훈위원 알겠습니다.

여태 하수관로 정비공사 해가지고, 하수과 질의하겠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한명훈위원 이번에 추가로 4억이 올라와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죠?

○하수과장 이갑상 저희가 당초에는 양 구청에 7억씩 해서 14억 예산이 되어 있었는데요. 지금 현재 저희가 7월말 기준해가지고 82% 정도 소진을 했습니다, 비용을.

더군다나 이번에 폭우로 인해가지고도 상당히 많이 정비대상이 발생됐고 해서 이번에 저희가 양 구청에 2억씩 정비사업으로 올리게 됐습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기존에 14억이 있지 않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네.

한명훈위원 그 돈을 지금 현재 82% 소진하고 돈이 부족해서 올린 거죠?

○하수과장 이갑상 지금 현재 잔액이 한 2억 4천만 원 남아 있거든요. 그런데 앞으로 4개월 동안 또 할 수 있게 되는 게 한 2억 정도 양 구청으로 해서 정비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래서 아무튼 기존에 14억을 82% 소진하고 남아 있는 돈이 부족해서 상록구 2억, 단원구 2억 이렇게 올렸다는 말씀이시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 정도면 올해 말까지 충분히 정비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한명훈위원 이 돈 가지면 올해 12월까지 큰 문제없이 잘,

○하수과장 이갑상 예, 충분히 소진될 것 같습니다.

한명훈위원 사업이 됩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는 긴급하게 하수관로를 정비해 달라는 받아놓은 데가 몇 군데 됩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이번에 민원이 한 250건 중에서 맨홀이 부서지고 침하된 데가 한 25, 6군데가 됩니다.

그런 것들은 응급조치는 했습니다마는 정상복구가 비가 안 오니까 다음 주부터는 복구작업 들어갈 예정입니다.

한명훈위원 아무튼 예산이 통과되면 차질 없이 잘 진행해서 마무리 잘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네,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대구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수도행정과 질의하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수도행정과장입니다.

이대구위원 제가 짧지만 확인한 바에 의하면 안산시에는 현재 4개의 정수장, 그다음에 2대는 직접 우리 안산시에서 운영을 하고 나머지 2개는 수자원공사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또 어저께 검색을 하다 보니 지방에는 보니까 지방자치 쪽에서는 많은 부분들이 거의 수자원에 의존하고 있더라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비교 해가지고 우리 안산시가 어떤 부분들에 대한 장점이 있는지 아시는 바대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제가 답변 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이대구위원 네, 소장님께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행정과장님한테 질문하셨는데 제가 또 정수과에서 오래 근무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대로 말씀을 드리면 4개의 정수장이 있는데 안산하고 연성정수장은 저희가 직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월정수장하고 시흥정수장은 수자원공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월정수장에서 대부분이 상록구 지역 급수를 받는데 그쪽에서는 생활용수를 저희가 사서 먹는 거고 안산정수장은 직접 약품비라든가 이런 거를 저희가 직접적으로 운영을 해서 하기 때문에 단가가 실제 사먹는 수자원공사에서 나오는 수돗물보다는 저희가 단가가 더 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저희는 급수구역을 저희가 직영을 하고 있는 정수장에서 일단 먼저 보급하고 나머지 부분을 수자원공사에서 모자란 부분을 사서 급수하도록 그렇게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대구위원 그래서 보니까 지금 219페이지에 보면 안산 같은 경우에는 요금 현실화 부분에서 76% 정도고 타 시, 안양, 시흥, 화성 이런 데는 보면 88%, 90% 이렇게 육박을 하고 있는데, 그래서 아까 말씀하신 요금 현실화 부분들이 이제 아마 계속 화두가 되는 것 같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맞습니다.

이대구위원 저희가 지금 소장님이 말씀하셨던 우리 안산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정수장이 있는 관계로 지금 우리 요금 체계가 상당히 그나마,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그나마 많이 줄은 거죠.

이대구위원 줄어들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거를 홍보도, 본 위원도 이번에 이것 준비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것도 적극 홍보하시면서, 또 우리 아까 말씀하셨던 상록수의 또 그런 어떤 안전성도 홍보를 하시면서 그렇게 충분히 요금체계에 있어서도, 물론 서민들의 어떤 물가하고 직접 연결되는 생활물가이기도 하지만 또 배수관이 교체가 되어져서 또 우리가 건강한 물을 마시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 위원들과 충분히 상의해가면서 요금 인상 부분에 대한 것도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맞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네, 이대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명훈위원 하나만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네, 한명훈 위원님 추가질의하시겠습니다.

한명훈위원 하수과에 질의하겠습니다.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에서 지금 현재 환경부의 예산부족으로 15억이 지금 감액됐습니다.

그 내용 좀 설명해 주십시오.

○하수과장 이갑상 이거는 지금 환경부에서, 금년도에 저희가 예산편성 70억을 해 놨는데요. 지난번에 공문이 환경부에서 왔습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여러 가지 지원을 하다 보니까 15억 정도는 금년도에 감액해서 해야 되겠다 해서 공문이 왔고요. 그래서 저희가 15억을 감액한다고 해도, 지금 공정률이 한 90%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공사하는 데는 하자는 없습니다, 지금 현재는요.

한명훈위원 그러면 싱크홀 1단계공사는 15억이 감액되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이거는 이번에 감액하고요. 내년 초에 또 받아야 됩니다.

한명훈위원 내년에 준다고 약속 받았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예, 이거는 국비는 매칭사업이기 때문에 이거는 저희가 받아야 됩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니까 올해 감액을 해도,

○하수과장 이갑상 그래서 내년에 이것 준공검사를 해야 되거든요.

한명훈위원 내년에 그러면 주는 걸로 협의가 됐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지금 추경 때는 감액하고요.

한명훈위원 금액이 워낙 커서 그런 부분들이 올해 예산이 확보가 안 되더라도 내년에 반드시 받을 수 있도록,

○하수과장 이갑상 그래서 준공처리해야 됩니다, 내년에는.

한명훈위원 최선을 다 해 주십시오.

○하수과장 이갑상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오늘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여기서 중식시간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0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재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안산도시공사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안산도시공사 서영삼 사장입니다.

평소 안산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유재수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한명훈, 한갑수, 이혜경, 선현우, 이대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의 본부장과 부서장을 소개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개 순서는 직제순입니다.

먼저 문화체육본부를 맡고 있는 정만근 본부장입니다.

다음 교통환경본부를 맡고 있는 홍희관 본부장입니다.

건설사업본부를 맡고 있는 박영근 본부장입니다.

인사와 회계를 담당하고 있는 경영지원처의 백준엽 처장입니다.

다음은 기획홍보실의 김성권 실장입니다.

다음은 안전감사실의 조흥제 실장입니다.

수영레저부의 임하석 실장입니다.

체육운영부의 이진욱 부장입니다.

생활지원부의 김인옥 부장입니다.

주차운영부의 김남혁 부장입니다.

교통지원부의 신승만 부장입니다.

자원환경부의 정해영 부장입니다.

다음은 사업기획부의 김홍석 부장입니다.

신도시사업부의 오창근 부장입니다.

개발사업부의 오상묵 부장입니다.

사업지원부의 강창권 부장입니다.

경영관리부의 윤성호 부장입니다.

재무관리부의 정선희 부장입니다.

보고를 마치고 2022년도 안산도시공사 하반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입니다.

기본 현황입니다.

공사의 조직은 2021년 시행한 조직진단 용역 결과에 따라 3본부, 1처, 2실, 12부, 43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원은 4명이고, 정규직 514명, 계약직 1명과 기간직 413명, 총 932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예산은 시설관리대행사업 예산 625억 8천만 원과 개발사업 예산 582억 8천만 원으로 총 1,208억 6천만 원입니다.

다음 2페이지입니다.

공사가 운영하는 사업장은 총 226개의 사업 및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 부서별 주요기능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페이지 2022년 상반기 주요 성과 및 평가입니다.

2022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23억 3천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상반기 세외수입의 경우 194억 9천만 원으로 사업장 정상운영에 따라 전년 대비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부채비율은 27.4%로 행안부 권고기준인 200% 대비 매우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개발사업에 대한 성과입니다.

장상 공공주택지구의 경우 2020년 기본협약 체결 이후, 2021년 12월 공공주택 지구계획이 승인되었습니다.

2022년 상반기에는 지구 내 수행사업에 대한 업무협의를 진행하였으며, 2022년 하반기 보상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사업 준공 시까지 차질이 없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5페이지, 이외에도 팔곡일반산업단지 1공구와 안산 생생아파트를 준공하였고, 달빛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사가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안전진단 사업은 공공 안전성 확보와 사업수입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 대행사업입니다.

안산화랑오토캠핑장 예약시스템과 차세대 취미교실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다음 6페이지, 화랑호수 갈대제거를 통한 환경 및 수질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상생 노력입니다.

코로나와 경기침체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지역사회를 위해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임차인 지원, 사회적 기업과 중소기업 제품 우선구매, 전통시장 활성화 챌린지, 상생결제제도를 시행하고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MOU 체결, 청년채용 등 일자리 창출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8페이지, 시민고객 중심 경영입니다.

시민고객 감동경영을 위해 CCM실무단을 운영하고 서비스 매뉴얼을 개편하여 서비스 품질을 높였고 특히,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고객 VOC처리를 위해 VOC처리기간을 1일에서 업무시간 기준 2시간 이내에 신속 처리할 수 있게 개선‧운영하였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의견을 공사의 경영에 반영하기 위해 시민소통위원회 확대를 비롯하여 시민 기자단‧모니터단 운영, 시민 설문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9페이지, 청렴경영입니다.

공사는 2021년 안산시 산하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달성하였으며, 청렴 캠페인 실시와 청렴 시민감사관 위촉을 통해 청렴문화를 조직 내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사회공헌입니다.

전 임직원의 자발적인 기부로 연간 4천만 원 수준의 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하여 산불 피해성금과 관내 결식아동 지원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자 공사 임직원은 관내 지역아동센터‧경로당 등 복지시설의 환경개선사업, 사랑의 반찬나눔활동, 헌혈, 수해복구 지원 등 적극 참여하여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안산시 공공기관 중 최초로 노동이사제를 도입하여 현장의 목소리가 이사회에 직접 닿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가족친화, 인권경영분야에서 우수 기업으로 대외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직원과의 소통 확대와 적극행정 추진을 통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다음 11페이지, 2022년 하반기 비전과 추진과제입니다.

안산도시공사는 올 한 해도 도시의 품격과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 공기업 달성을 위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세부 추진과제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2페이지, 2022년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입니다.

지속가능경영 달성과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ESG 경영 체계’를 공사에 도입‧운영하고, 장상‧신길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과 신길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필두로 공공 개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명실상부한 개발형 공사로 전환하여 안산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SG경영 시스템 도입입니다.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ESG 경영 시스템 도입 요구가 증대되었습니다.

이에 민선8기 공약사업과 연계하여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 지역사회 공헌 인정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전 직원이 함께 만들고 실행하는 ESG 경영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공기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 시민과 직원의 안전한 사업장 구현입니다.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공사와 함께 일하는 모든 종사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험성 평가를 통한 사업장 위험 요소 사전 발굴 및 제거, 안전사고 유형별 원인 분석 및 개선, 10분전 안전미팅 등 다양한 안전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사고 채널을 신설해 위험요소 발견 시 시민들이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청렴문화 확산을 통한 청렴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반부패 청렴경영을 고도화하기 위해 청렴시민감사관제도 운영과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기반을 구축할 것이며, 다양한 청렴사업을 발굴하여 청렴의식을 생활화하고 반부패 노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 개발 사업의 적극 추진입니다.

장상과 신길2지구의 3기 신도시 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신길 일반산업단지, 63블록 도시개발, 월피동 복지어울림센터 건립사업,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사업을 일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시설관리 대행사업의 정상화 및 업무 개선입니다.

현재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공공체육 문화시설을 정상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전 사업장 현금 없는 결제 시스템을 확대 운영하고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시민고객 중심 공공서비스 강화입니다.

주민참여예산제, 그리고 2023년 사업계획 주민참여, 시민혁신아이디어 공모 등 시민의견 반영 창구를 확대하여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고객 서비스 품질관리를 중점 추진하여 수준 높은 대 시민고객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 사회공헌 사업화를 통해 공기업의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증 추진과 기술과 재능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공유재산의 계약기간 연장이나 임대료 감면, 상생결제제도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상·노외주차장은 점심시간 2시간 무료 개방 운영 중이며, 이외에도 관내 업체 우선 계약 비율 상향, 선금 지급기한 단축 및 관내 전통시장 방문 챌린지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 효율적 조직 운영을 위한 조직문화를 개선하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애자일 조직으로 운영하고, 종이 없는 회의 진행을 통해 친환경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1부서 1책임업무제와 적극행정 활성화를 통한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혁신행정과 재무관리 역량 강화를 통해 효율적 조직 운영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시설관리 사업운영을 위한 안산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관한 보고입니다.

금번 추경예산은 본예산 미반영분과 신규 위·수탁시설 부분을 반영하여 편성하였습니다.

현재 국비 등 보조금이 포함된 시설관리분야 예산은 총 625억 8천만 원이며, 이번 추경예산인 69억 9천만 원을 반영하면 예산총액은 695억 7천만 원입니다.

주요 증감내역으로는 본예산에 반영되지 못했던 기간직 근로자 등 인건비 3.3개월분 36억과 퇴직급여 16억, 동력비 4개월분 7억 4천만 원, 폐기물처리비 4개월분 14억 및 프로그램 강사료와 예비비 일부 조정분이 되겠습니다.

안전한 시설관리 대행사업 운영에 만전을 다하겠으며, 금번 추경예산(안)이 원만하게 편성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 거듭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총괄보고를 마치고, 21페이지부터 82페이지까지 소관 위원회 중 도시환경위원회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담당 본부장께서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안산도시공사는 의원님들과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과 충고에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겠으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공기업이 되도록 모든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안산도시공사 사장 수고하셨습니다.

동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현우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선현우위원 선현우 위원입니다.

69페이지요. 광명문화복지단지 조성사업, 이 사업 내용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입니다.

광명문화복지사업은 광명시가 주관하면서 저희 도시공사가 1% 출자를 해가지고 사업을 진행하는 겁니다.

선현우위원 출자 중에 1%, 비율로써 너무 적은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아니요, 그게 아니라요. 주관이 광명이기 때문에 50%를 넘으면 안 되기 때문에 저희가 1% 지분을 사고 저희 예를 들어서 다른 사업을 하면 50%를 넘어가면 세금 문제라든가 이런 것이 있기 때문에 시흥이나 광명한테 요구를 합니다.

그래가지고 위임권을 광명도시공사한테 주고 1구좌, 1%가 5천만 원입니다.

선현우위원 그러면 어떻게 보면 의결권 위임이라고 나와 있는데.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의결권 위임이 그래야 광명도시공사 최대 주주 50% 이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자제 간에는 보통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품앗이라고 보면 되나요?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그럴 수도 있는데 저희도 예를 들어서 어떤 부분에 예를 들어서 초지역세권을 개발한다면 50% 넘으면 세금에 대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1%를 옆에 있는 지자제한테 의뢰를 해가지고 1% 정도를 해가지고, 하나의 예를 들면 지금 도시개발주식회사가 49% 몇 %가 우리 안산이고 또 삼천리가 똑 같거든요. 그런데 상공회의소가 1%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임권을 안산시로 받고 운영을 해야만 최대 주주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선현우위원 예, 알겠습니다.

76페이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바우처택시 임신부 행복택시를 이용하려면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교통환경본부장입니다.

바우처택시는 비 휠체어, 그러니까 임신부 같은 경우에는 100원의 금액을 내고 이렇게 활용을 한 다음에 나머지 사안은 자신이 시에다 청구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게 되겠습니다.

선현우위원 아니, 이용절차요. 이용을 하려면 어떤 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건가요?

예약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하모니콜 운영하고 있는 같은 방법으로 예약을 하면 저희 하모니콜에서 바우처택시에 신호를 보내서 바우처택시가 콜을 수용을 하면 바우처택시하고 고객하고 연결을 시켜서 고객에게 전화를 드려가지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이게 평균 배차시간이라도 해야 되나요? 이게 평균적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알고 싶은데.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그게 아무래도 수요공급의 문제이기 때문에 수요공급이 원활할 때는 2, 30분 정도 이내인 것 같고요. 또 수요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때는 한 시간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민원도 발생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선현우위원 이게 택시를 이용하자고 하는 분들은 당장에 필요해서 택시를 부르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20분, 최대 1시간 이렇게 말씀하시면,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그러니까 예약제도인데요. 저희들이 택시를 대신해서 하모니콜처럼 차량도 저희들이 구입하고, 그다음에 저희들 직원도 더 채용해서 이렇게 하면 예산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리고 또 택시들은 사업성이 점차로 위축되기 때문에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 시에서 택시를 활용해서 저희들이 예산 지원하는 형태로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예약제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최소 시간은 15분, 20분 정도는 걸려야 되는 거고 또 택시들이 다른 수요에 대응하다 보면 저희들 콜을 받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 불가피하게 1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 그런 경우에도 민원이 발생해서 저희들도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그 대책강구라는 말이 증차였었던 부분이죠?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증차도 필요하고요. 택시들에게 바우처에 대한 부분들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콜을 받는 부분에 있어서도 저희들이 요청을 또 별도로 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선현우위원 콜을 받았을 때 바우처택시가 인센티브라는 게 있나요? 인센티브 있어요?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네, 택시요금 플러스 인센티브가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그러면 바우처택시 보상 지급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택시를 탓을 때 임신부 100원이라고 나와 있는데, 100원을 내고 탈 것 아니에요?

그럼 택시운송업을 하고 계신 분들은 어떤 식으로 이렇게 돈을 받을 수 있는지.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바우처택시를 저희들하고 계약을 맺은 바우처택시들은 저희들하고 계약기간이 맺어져 있기 때문에 한 달 것을 저희들이 실제로 운행하고 나면 한 달씩 정산을 해 드리고 있는 지금 상황입니다.

선현우위원 네,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비점오염 저감시설 설치공사에 대해서 내용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교통환경본부장입니다.

비점오염원이라는 것은 2020년도에 통합 환경법이 이렇게 발효가 됐습니다.

그래서 통합 환경법에 의하면 대기오염물질하고 그다음에 폐수, 그다음에 소음진동 관련 사안을 개별적으로 이렇게 모든 각 기관별로 이렇게 관리감독을 했는데 통합 환경법에 의하면 그것을 환경부로 일원화를 시켰습니다.

그래서 환경부로 일원화시키면서 비점오염원이 될 수 있는 사안을 관리감독을 하게 되는데 특히 비가 왔을 때 노면에 있는 대기오염물질이 이렇게 하수구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거기다 폐수처리 방지시설을 설치하게 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본 위원이 관심 있는 사업이어서 한번 질문을 해 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선현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대구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이대구 위원입니다.

지난 회기 때 마무리 된 걸로 알고 있는데 페달로 사업 정리하고 나서 거기에 활용되었던, 거기에서 근무했던 그 인원들이나 이런 부분들은 현재 어떻게 되어 있는지 설명 좀 듣고 싶습니다.

○안산도시공사경영지원처장 백준엽 경영지원처장 백준엽입니다.

페달로에 근무했던 직원들은 운전직 직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하모니콜 차량이 증차되면서 그쪽으로 다 소화 흡수를 해가지고 새로 뽑지 않고 기존 페달로에서 근무하던 직원들을 다 그쪽으로 발령을 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대구위원 대형화물차고지 관련된 것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대형화물차고지를 준비를 하고 있는데 현재 안산에서 지금 두 군데 이외에도 또 예정하고 준비하는 곳이 있습니까?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두 군데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두 군데로 알고 있습니다.

팔곡동 그 부분과 선부동하고 두 군데인데 팔곡동 부분은 186대가 들어가는 2만 6,703㎡고요. 선부동은 380대가 들어가는 6만 2,580㎡입니다.

그런데 지금 팔곡동 부분은 어느 정도 설계 잡고 있고 예산이 이번에 올라가서 하면 지장물 보상하고 감정평가해서 보상절차를 연말쯤에서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선부동 부분에 대해서 이번에 설계비 6억이 지금 올라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추후에 설계 내면서 보상하고 실시를 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이대구위원 그러면 이후에 추가로 더 혹시 안산시내에서 주차장이나 이런 것에 대해서 계획하고 계신 바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위원님, 그 부분은 우리 도시공사가 계획을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교통국에서 정책을 내서 저희한테 위수탁을 주기 때문에 저희가 저희 마음대로 계획을 잡고 이것은 시의 환경교통국 교통정책과에서 하는 것입니다.

이대구위원 그러면 정책적으로 도시공사에서 화물터미널에 대해서 접근이나 내지는 검토해 본적 있습니까?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글쎄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도시공사에서 하기에는 무리고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교통정책과에 주차장 담당계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안산시에서 해야 되는데 이걸 무시하고 우리 도시공사에서 함부로 손 댈 수는,

이대구위원 환경교통국에서는 오히려 도시공사가 좀 더 적절하다는 어떤 그런 해석도 해 줬던 부분이 있는데 필요한 부분은, 우리 화물터미널이 지금 안산시에는 없습니다.

물론 각 시마다 화물터미널을 보유해야 할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우리가 지금 현재 안산에 화물터미널이 없으므로 인해서 안산시에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많은 화물 종사자들이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혹시 그런 것에 관련해가지고 상담하거나 내지는 어떤 설문을 받거나 혹시 그런 경험은 없으십니까?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많습니다. 원칙적인 것은 2.5톤 이상의 화물차는 자기 차고지가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그런데 그 차가 전라도에 있을 수도 있고 경상도에 있을 수도 있고 안산에 영업장이기 때문에 안산에 주차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상위법에 대한 부분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내권에 화물차가 많이 들어와 있기 때문에 그 법을 떠나서 우리 안산시에서는 시내에 주차권을 회수하기 위해서 화물주차장을 일단은 두 군데에서 한 500대 정도를 빼내면 시내에 약간의 주차난이 해소되지 않느냐, 이렇게 보고 있고요.

그리고 저희 도시공사는 위·수탁 부분에 대한 수탁자입니다.

계획을 잡고 무엇 하는 것은 할 수도 있는데 시가 주관부서이기 때문에 시가 의뢰를 해 줘야 합니다, 저희한테.

만약에 화물주차장을 이렇게 해서 할 테니까 도시공사가 나서봐라, 이렇게 했을 때는 저희가 해볼 수는 있지만 저희 단독적으로 하기에는,

이대구위원 도시공사에서 예를 들면 우리 IC 근처에다가 어떤 대단위의 물류화물터미널을 지정을 해서 공공의 어떤 이런 성격을 가진 공용화물복합터미널을 개발을 한다면 우리 안산시에서 필요로 하고 있는 어떤 재원들에 대한 당연한 터미널이나 이런 복안 이후 또 사용할 부분과 또 우리 안산이 지금 현재 지리적으로도 보면 평택과 인천 사이에서 정말 중요한 물류기지로 충분히 요충지로 지금 판단이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화성, 우리 서해안벨트 자체가 전부다 상당히 물류기지로는 아주 적합한 장소입니다.

또 향후 우리 냉동, 냉장 관련해서도 상당한 어떤 그런 필요성이 느껴지기 때문에 계속 이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어떤 그런 화물 관련 업체에서도 요청을 했으나 시에서는 어떤 도시공사의 성격이 더 강한 부분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또 그래서 제가 도시공사에서는 준비하고 있었는지 내지는 내부 검토가 있었는지 질의하는 겁니다.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하여간 환경교통국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어떤 대안을 더 마련을 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예, 한 파트로 예를 들어서 택배 분야 같은 경우에는 지금 우리 안산시에 있는 물건들이 예를 들면 시흥으로 가서 물건을 가지고 온다든지 또 화성으로 가서 물건을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출퇴근길에 많은 교통정체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간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것도 너무 소진이 되고 있는데요. 안산 자체적인 문제에 대한 거는 안산 자체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그런 방안들이 모색되기를 바랍니다.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네, 알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대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갑수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갑수위원 한갑수 위원입니다.

아까 사회적 약자 차량에 대해서 선현우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요. 이어서 거기 그러니까 제공자, 차량 차주 쪽에 어떤 인센티브가 있다고 그랬죠? 인센티브에 대한 거는 자료로 주시겠습니까, 지금 답변하시겠습니까? 편하신 대로 하십시오.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제가 이 사안에 대해서 깊이 생각을 못했습니다.

한갑수위원 그러면 나중에 자료로 주세요.

그리고 두 번째 지금 신길지구가 개발지구 예상이 있습니다.

이거를 저희 위원님들이 중간에 들어오시다 보니까 정확히 인지를 하고 있지 않아요.

그래서 앞으로 이거 회기가 끝나더라도 정무기능을 살리셔서 저희 위원님들한테 충분히 설명을 피드백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 박영근 네.

한갑수위원 그리고 체육 담당제 여쭙겠습니다.

전의 의원님들 속기록을 보니까 호수공원에 족구장이 있더라고요.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네, 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입니다.

한갑수위원 족구장 거기에 인조잔디를 해 주시기로 약속을 하셨더라고요, 속기록에.

그 계획은 있습니까?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그 부분은 지금 잘 모르겠고요. 현재 사실 계획에 저희가 예산이나 관계 된 그 동안은 아마 그랬을 겁니다.

20년, 21년 코로나 발생 이후에 사실 저희가 세외수입도 많이 감소가 됐고, 그런 상황인데 저희가 지금 무료체육시설 이용 그곳 중에 하나입니다.

지금 단원구에 7개소, 상록구에 9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마는 족구장이나 마사토 운동장 그런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제가 다시 회기가 끝나면 제가 파악을 해서 시하고 예산을 수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수위원 연속해서요. 지금 호수공원에 테니스장이 있습니다. 체육시설이요.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호수시립테니스장 말씀입니까?

한갑수위원 호수동 체육시설 중에 테니스코트가 있어요.

대관에 대한 불편사항이 많은 것 같은데요. 지금 접수를 어떻게 받고 계시죠?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호수시립테니스장은 9개 코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현재 매주 월요일 10시에 전화 유선상으로 접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갑수위원 그죠? 제가 자료를 요청은 안 하겠습니다. 자료요청은 안 하겠고요. 단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알기에는 아마 1인이 다수를 신청을 하다 보니 타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1인이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횟수를 제한을 하시든가, 아니면 타인들에게 공평하게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이게 하루 이틀 얘기 나온 것이 아니라 호수동 지역구 위원님들께서 못 살겠다고 해요, 이것 때문에.

그 정도로 지금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저희가 시립테니스장을 운영하면서 사실 전화 회선을 한 대로 매주 월요일 날 10시에 받다 보니 사실 전화가 폭주되어서 담당자가 통화 중이고 그래서 그런 경우 민원을 많이 제기를 받았습니다. 받아서 저희가 8월 1일부터는 전화 회선수를 3대로 늘려서 지금은 누가 전화를 하더라도 바로 저희 체육운영부의 직원이 받아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다만 시립테니스장이 워낙 또 인기도 있고 그러다 보니 거기에 수반되어 있는 단체가 5개 팀이 있습니다. 그 5개 클럽에서 인원도 많고 그러다 보니 개인적으로 접속을 하려고 하면 인원 숫자에서 사실은 밀리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희도 이 부분들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어서 자체 전산팀하고 프로그램을 세워서 일반 인터넷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그렇게 지금 구축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다만 시간이 걸려서 그 상황은 저희가 지속적으로 민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홈페이지도 안내를 해서 그렇게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다음은 오토캠핑장 누가 담당하시죠?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문화체육본부 담당입니다.

한갑수위원 오토캠핑장은 저희가 설립취지에 맞게끔 본 위원이 보름 전에 갔다 왔습니다. 가보니까 설립취지에 맞게끔 아주 잘 운영되고 있더라고요. 하여튼 감사드리고요. 단지 위생적인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샤워장인가요? 그릇 닦고 하는 그 안에.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네, 취사장하고 샤워장 있습니다.

한갑수위원 네, 취사장하고 그쪽에 보강 같은 것 하셔야 되지 않겠습니까?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저도 사실 점검했는데 바깥에 외부에 나와 있는 그런 또 그릇 씻는 수도 수전이나 내부의 취사장 그거는 저희가 아무래도 관리를 합니다만, 또 퇴실 이후에 바로 바로 저희가 또 못하는 부분도 생겨서 인원을 더 보강하더라도 더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네, 더군다나 지금 아주 질병 그러면 꼭 코로나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2, 3년을 가다 보니까 질병 세균에 대해서 노이로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운영은 아주 제일 잘 하시는 것 같아요.

본 위원이 있을 적에 오토캠핑장을 개장을 했는데 본 취지에 맞게 아주 잘 하고 계신 것 같고요. 단지 이왕이면 우리 안산의 그래도 도심 중심에 있는 캠핑장이기 때문에 조금 더 홍보를 하셔야 되고 거기에 따른 위생관리를 더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 정만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명훈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준비하시느라고 고생하셨고요. 대표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공공기관에 아시다시피 청렴도하고 사회공헌이 시대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화두되고 있는데요. 특히 도시공사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특히 이번에 자연재난으로 인해서 도시공사에서 봉사활동을 했거나 물품 지원했거나 했던 내역이 있으면 설명 한번 해 주시죠.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이번에 8월초에 많은 비가 와서 우리 안산 관내에도 여러 곳이 침수되고 수해를 입은 분들이 많이 생겨나서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초로 수해복구현장에는 먼저 이동주민센터 지하주차장 공간이 침수가 됐어요.

예년 같았으면 예전에는 주로 동주민센터에 양수기 같은 것이 충분히 비치되어 있어서 그런 일이 발생해서도 안 되지만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침수된 것을 금방 복구하고 이렇게 할 수가 있었을 텐데 이번에 워낙 비가 많이 와서 저희들이 거기에 양수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반월동에도 하천이 워낙 지대가 반월동이 하천보다 낮다 보니까 침수되는 그런 곳이 많이 있어서 저희들이 시에서 창말체육관에 수해를 입은 분들을 주거를 하기 위해서 그런 요청이 있을 때 창말체육관에 준비를 저희들이 셋팅을 다 했고 또 거기에 이재민들이 야식으로 드실 수 있는 컵라면, 물, 음료 이런 긴급구호품들을 저희들이 제공을 했습니다.

그리고 또 어제는 자원봉사센터 요청에 의해서 반월동에 실제 수혜 입은 곳, 그곳에 가서 저희들이 수해 때문에 물에 젖은 여러 가지 제품들을 다 밖으로 끄집어내고 그다음에 물을 퍼내는 그런 작업을 했고요.

그리고 그 전이기는 하는데 고잔동 동주민센터 요청에 의해서 고잔동에도 침수된 곳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잔동도 역시 침수된 물품들을 저희들이 정리를 다 해 드리고 거기에 또 실제로 거주하는 곳도 두 군데가 포함되어가지고 그런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을 또 계기로 해서 저희들이 이거를 상설화시켜야 되겠다, 혹시라도 이런 시민 피해가 생기면 저희들이 그때그때 대응하는 것보다는 상실조직을 준비를 해야 되겠다 해서 저희가 일주일 전에 시민피해복구지원단을 지시를 해서 현재 지금 구성을 해서 구성이 지금 됐고, 그 구성된 시민피해복구지원단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이렇게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구성까지 완료했습니다.

한명훈위원 예, 시대적인 화두는 청렴도하고 사회공헌입니다.

도시공사에서도 이런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그다음에 청렴도도 높이셔서 도시공사의 이미지를 한층 더 제고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고요.

저도 준비과정에 제가 창말체육관에 가보니까 본부장님들 나오셔가지고 철저하게 잘 준비하시고 계셔서 이번 기회에 봉사활동하시느라고 고생 많이 했다고 말씀 전달하겠습니다.

○안산도시공사사장 서영삼 네, 감사합니다.

한명훈위원 다음은 55페이지에 보면 공영유료주차장 있습니다.

선납권 운영 개선사업인데요. 이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겠어요?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교통환경본부장입니다.

선납권은 보통 종이로 이렇게 발행하고 있기 때문에 마그네틱 손상이나 분실이 많이 있었고, 그리고 출차 시 차량이 지체되는 현상이 선납권으로 인해서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도시공사에서 미리 그거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선납권 납부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한명훈위원 지류를 없앤 것은 아주 잘 했습니다.

지구를 살려야 되고 종이사용을 줄여야 되기 때문에 잘 하신 거고요. 제가 제안을 한번 할게요.

우리 아마 대부분 모든 시민들이 공영주차장이나 또 일반 사설주차장을 이용합니다.

특히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그 분들이 주차할 때 오셔가지고 주차입증을 또 발행하고요. 그다음에 출차할 때는 또 요금을 정산하면서 또 이렇게 발행합니다.

특히 감면혜택을 받는 또 차들이 많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셔가지고 감면혜택을 받는 차들을 자동으로 입력해서 이분들이, 현장의 목소리입니다. 이분들이 오셔서 입차증을 발생하고 다시 또 출차할 때 계산할 때는 이런 내용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되어 있어서 입차할 때 증을 프린터를 안 하고 바로 처리하고 그다음에 또 출차할 때도 마찬가지로 하게 되면 본인들도 업무가 줄어가지고 편할 텐데 처음에 입차할 때도 발행을 해 줘야 되고 또 출차할 때도 와서 요금을 계산할 때 보면 무료할증을 받아서 자기들의 업무만 이렇게 가중된다, 이거는 쉽게 프로그램을 입력하고 하면 처리되지 않을까 하는 이런 현장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도 그렇게 많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프로그램 시스템을 개발해서 입력하면 현장에서 주차요원들의 업무도 많이 줄고 그다음에 또 입차하고 출차하는 이런 당사자들도 업무가 줄지 않겠느냐, 그래서 이런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보급하면 서로 간에 업무가 줄어서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을 하고 있는데요. 본부장님 생각 어떠세요?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위원님 말에 전적으로 동의를 합니다.

일단 영수증 발행에 따른 어떤 환경적 문제도 있었고 그다음에 선납권 그 자체가 갖고 있는 어떤 물리적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본부장으로 취임한 이래 거기에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을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추진하고 있습니까?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네.

한명훈위원 그래서 예를 들어서 A씨가 2시간, 또는 3시간 이렇게 무료증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주차요원들이 와서 굳이 그 업무를 대행하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처리를 하라는 얘기예요. 그러면 그 분들이 업무가 많이 줄잖아요?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그러니까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것은 행정 공동망을 통해서 차량에 관련된 정보를 미리 입수해서 그 차량이 출차 쪽에 접근했을 때 미리 감면혜택을 미리 하고, 그리고 필요하다면 종이로 영수증을 발행하는 것보다 SNS를 통해서 바로 이렇게 전달하는 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명훈위원 시스템 발행해서 아무튼 종이 사용량도 줄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네.

한명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선현우 위원님 추가질의하시겠습니다.

선현우위원 말씀 중에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안산시 관내 공영주차장 전부를 선납결제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건가요? 전부 도입인가요?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공영주차장인데 이렇게 시스템이 6개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시스템 같은 경우는 행정 공동망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사항을 지금 현재 프로그램 개발 중에 있고 9월 정도에 저희들이 시스템을 돌려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납권 제도나 아니면 이렇게 출차 시에 차량이 막히는, 대기시간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입니다.

그래서 그 관련 사항을 위원님한테 따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현우위원 공영주차장에 전면 이렇게 시행이 됐을 때 공영주차장에서도 일하시는 근로자 분들은 어떻게 되시는 거죠?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 홍희관 그 분들은 저희가 따로 기간제로 흡수하거나, 그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공영주차장에 근무하는 분의 숫자가 제가 파악을 못했는데 그 분들이 많지 않고 실질적으로 기간제 쪽에서 근무자로 저희가 많이 대체를 하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선현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안산도시공사 업무보고에 대한 오늘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여기서 자리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7분 회의중지)

(15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재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안산도시개발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 대표이사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왕길 안녕하세요. 안산도시개발 사장 이왕길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회사 임원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양노 대표이사입니다

고윤석 대외협력감사실장입니다.

이만희 경영지원본부장입니다

김도환 기술안전본부장입니다

백민수 수소시범시설팀장입니다.

그러면 안산도시개발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회사 기본현황, 2022년도 상반기 주요성과, 하반기 중점 추진 사항 순으로, 약 28페이지 분량으로 발표시간은 20분 가량 소요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조직 및 인원’입니다.

조직은 2본부, 1실, 1추진단, 9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금년 1월 테니스 종목으로 스포츠단이 창단되었습니다.

구성은 대외협력감사실장을 단장으로 하고 감독 1명, 선수 3명으로 되어 있으며, 현재 자체 훈련 및 각종 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인원은 2022년 7월 현재 기준으로 대표이사 2명을 제외하고 총 9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세부사항은 인원구성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5페이지 ‘주요기능’과 6페이지 ‘시설현황’은 표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7페이지를 보시겠습니다.

열공급 구역은 안산 고잔신도시를 비롯하여 화성시, 시흥시 등 3개시에 걸쳐 있으며, 2022년 7월 현재 공급 세대수는 10만 7,365세대이고, 금년 말에는 2,990세대가 늘어난 11만 355세대, 포화연도인 2033년에는 총 20여만 세대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중장기적으로 안산 신길2지구와 장상지구의 3기 신도시, 안산 재건축 단지, 시화 MTV 반달섬 및 거북섬 지구, 송산 그린시티 등 지역난방 보급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2022년 상반기 주요성과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업장 안전경영’입니다.

안전경영 추진실적으로는 ’22년 안전보건계획을 연초 이사회에 보고하였으며, 금년 1월 27일부로 시행중인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대응으로 외부 자문 컨설팅을 시행하고 ‘안전관리지침’을 3월에 제정하였습니다.

또한 안전경영체계 및 위기대응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안전관리 전담인력을 기존 1명에서 2명으로 증원하였습니다.

금년 2월에는 무재해 8배수를 달성하였으며, 사업장 안전활동을 연중 수행하고 있습니다.

열공급시설 운영 안전성 확보와 관련하여 열생산시설 중장기 수명관리계획에 따라 설비 교체 및 보강, 정기점검보수, 예방점검 등을 충실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입니다.

안정적인 열수송망 운영과 관련입니다.

우리 회사 열수송관은 총 127km가 시공되어 있으며, 이 중 20년 이상 장기사용 배관은 35km에 달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열수송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여 안정적인 열공급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회 안전망 강화 대비 열수송관 안전 외부사업 참여관련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지하공동탐사를 안산시와 MOU 체결을 통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단을 보시면 ‘장기사용 열수송관 안전진단’ 추진을 위해 금년 3월 한국에너지공단과 발대식을 가졌으며, 현재 장기사용 배관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을 수행 중으로 금년 말까지 5.8km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10페이지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1페이지 ‘안정적인 열, 전기 생산 및 공급’입니다.

안정적인 열생산 및 공급을 위해 효율적인 열원설비 운영과 비상 열공급체계 수립으로 중단 없는 열공급 운전을 실현하였습니다.

상반기 열생산 및 열공급 실적은 해당 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화MTV 거북섬 가압장 건설은 해당지역 신규 열수요에 대한 안정적인 열공급을 위한 것으로써 시간당 500톤 펌프 3대로 구성되며, 금년말 준공 예정입니다.

다음 12페이지를 보시겠습니다.

에스파워 운전방법 개선을 통한 하절기 저가 수열로 효율적인 운전을 도모하였으며, 하절기 전력수요 급증에 따른 전력거래소 급전지시에 정상적으로 응동하여 CHP의 안정적인 운전을 실현하고 국내 전력 예비력 확보에도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지역난방 확대보급’입니다.

시화 MTV 반달섬과 거북섬 내 추가 사용자에 대해 표와 같이 3,561세대와 열수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3기 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권 확보와 관련하여 타당성용역 시행을 통해 투자비와 경제성 검토를 완료하였으며, 산업부 및 한국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최적의 열공급 방안을 수립하고 사업허가를 득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사업권 확보시기는 내년 상반기로 예상하고 있으며, 3기 신도시 지구별 사업추진 현황은 14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저가열원 지속발굴’입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배열 수열관련입니다.

고유가로 인한 열생산원가 상승에 대비하여 회사 여유부지에 총 40메가와트 규모의 수소연료 전지 발전사업을 유치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자는 한국서부발전주식회사로서 100% 자체 투자형태로 진행하며, 우리 회사는 부지임대를 통한 임대수입과 발전배열 수열을 통한 열생산 원가절감의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추진경과로는 2020년 7월 이사회에서 본 사업 추진을 의결하였고, 2021년 5월 1단계 사업에 대해 발전사업허가를 득하였으며, 금년 1월부터 임대토지 지상권 설정 관련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2024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정부의 공공기관 재무건전성 재고지시에 따라 서부발전에서 본 사업형태에 대해 내부검토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수소충전소 위탁운영’입니다.

먼저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하여 대부도 에너지타운 내 신재생 발전설비는 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발전기로 구성되며, 발생된 전기는 한전에 판매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인 REC는 거래시스템을 통해 현물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2020년도 발급분 6,878 REC 판매를 통해 3억 8,500만 원의 수익이 발생되었습니다.

다음은 ‘안산 수소이로움 충전소’ 위탁운영 현황입니다.

충전소는 지난해 4월 상업운전을 개시한 이후, 현재까지 연중무휴로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비용량은 1일기준 승용차 80대 및 버스 3대분이며, 운영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하루 14시간입니다.

특히 수소배관망을 통한 수소공급시스템으로 지난 6월 화물차 파업사태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운영인력은 충전소장 1명과 안전관리원 2명이 3조 2교대 형태로 근무하고 있습니다만, 수소가격이 저렴하고 접근성이 양호하여 타 충전소 대비 충전대수가 많은 관계로 충전원 충원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다음은 17페이지 ‘수소시범도시 성공적 구축’입니다.

수소시범도시사업의 총 투자비는 400억 원이며, 이 중 우리 회사는 315억 원의 사업비를 배정받아 수소추출기, 수소배관, 연료전지 및 통합운영센터 구축에 대한 위탁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진경과로는 2020년 7월 안산시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하고 2021년 3월 마스터플랜을 수립·완료하였습니다.

금년 7월 현재 기준 수소 배관 및 건축, 토목, 전기 분야의 시공사 선정이 완료되어 9월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18페이지 그림에서 수소시범도시의 전체적인 계획을 보여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9페이지 ‘2022년 비전과 경영목표’입니다.

중기 전략과제로는 ‘경쟁력 있는 열원구성’, ‘열공급망 최적화’, ‘집단 에너지 사업권 확대’, ‘신사업 발굴’이 있습니다.

2022년 경영목표는 열공급 세대수 11만 355호, 열판매량 108만Gcal, 경상이익 75억 원입니다.

손익목표는 경영목표와 중복되므로 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20페이지 재무상태표를 보시겠습니다.

자산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3,324억 원, 부채는 전년대비 3.3% 증가한 2,223억 원, 자본은 전년대비 5.7% 증가한 1,101억 원이며, 차입금은 전년대비 6.3% 증가한 877억 원이고 부채비율은 202%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간 추정손익을 보시면, 2022년 추정 경상이익 실적이 약 3억 원 적자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의한 국제유가 급등으로 재료비가 상승한 것이 주요원인이며, 손익개선을 위해 외부 열거래 수열단가 조정, 제경비 절감 등 자구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 ‘2022년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입니다.

하반기 업무는 상반기로부터 연속사업이 많으므로 특이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22페이지 ‘사업장 안전경영’입니다.

안전경영 추진사항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우리 회사 사업장에 대한 ‘PSM’ 즉, ‘공정안전관리’ 등급심사가 예정되어 있어, 자체감사 시행, 현장 안전관리상태 점검 등 심사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현장 안전점검, 도급업체 관리, 근로자 교육 등의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열공급시설 운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열생산시설 중장기 수명관리계획에 따른 단계적 설비교체 보강을 지속 시행하겠습니다.

관로점검 및 순찰과 관련하여 집단에너지 열수송관에 대하여 산업부 주관 민관합동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이 10월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열수송관 감지선 개선공사를 추진하겠으며, 한국에너지공단 안전진단은 상반기에 이어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23페이지 ‘안정적인 열생산 및 공급’입니다.

하반기에도 효율적인 설비 운영과 안정적인 열공급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하반기 열생산 및 열공급 계획은 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지역난방 확대보급’입니다.

하반기 고잔연립9구역 등 신규 수요에 대해 열수급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다음 24페이지입니다.

안산 재건축 예정단지와 시화 MTV 거북섬, 반달섬 지구를 대상으로 홍보 활동을 통한 지역난방 확대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신규사용자 대상 적기 열공급 추진을 위한 열수송관 공사계획은 24에서 25페이지 표와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25페이지 ‘저가열원 지속발굴’입니다.

수열량 추가 확보를 위해 수열업체와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2024년 예정되어 있는 안산시 자원회수시설 대보수 계획과 관련 환경에너지 사업 참여 검토 및 수열량 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민간 소각업체와 설비개체 협력으로 수열량을 추가 확보하고 에스파워 등 수열업체와 수열단가 협의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6페이지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수소충전소 위탁운영’입니다.

대부도 에너지타운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하반기에도 효율적으로 운영 하겠습니다.

수소충전소 위탁운영 관련 가스 누설점검, 충전원 안전교육 등을 통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로 ‘수소시범도시 성공적 구축’입니다.

하반기에는 통합운영센터 관련 공사 발주를 시행하고, 수소추출기 반입 및 설치, 수소배관 공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만, 복잡한 인허가 등으로 금년 12월 예정되어 있는 종합준공은 다소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2023년 6월까지 수소시범도시 구축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27페이지를 보시면, 2021년도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상황입니다.

지적사항 14건 중 12건은 처리완료 되었으며, 나머지 2건은 추진 중입니다.

추진 미완료 사항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3번 사항 ‘열공급원 다양화 노력’관련 회사 여유부지 내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유치하여 내년에 열거래계약을 추진 중이며, 그 외 우리 회사 열공급지구 인근 저가열원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8번 사항 ‘신규 투자사업 검토 철저’ 관련으로는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중장기 열공급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통해 투자비 및 경제성 검토를 완료하였으며, 내년 1분기에 3기 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권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안산도시개발 2022년 하반기 의회 업무보고를 말씀드렸습니다.

질의사항에 대해서는 담당 본부장들과 함께 성심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안산도시개발 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동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구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이대구 위원입니다.

27페이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이 책을 어저께 꼼꼼하게 봤는데도 현재 처리상황 추진완료 사항에 대해서 상세내역이 없습니다.

그냥 추진완료로만 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사회공헌사업 확대 및 사후관리 철저’ 그랬으면 사회공헌사업에 대해서 어떻게 확대를 했고 어떠한 실적이 있었는지 그 자료가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자료를 만들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겸하여서 간단하게 인터넷으로도 검색을 해 봤었는데요. 우선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먼저 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에 대해서 구성과 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대구 위원님 질문의 핵심을 딱 집어서 질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포괄적인 질문입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안산도시개발 일반적인 현황에 대해서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은 1995년도 안산지역에 지역난방을 보급하기 위해서 안산시 조례에 의해서 설립이 되었고요. 그리고 설립 당시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최대 주주로 참여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공기업이었고 안산시가 공공기관이었기 때문에 공적인 성격을 가진 기업으로 출발을 하다가 2008년도에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지분 매각을 정부에서 지시를 해서 지역난방공사의 지분을 안산시하고 삼천리하고 공동인수를 했습니다.

그래서 1대 주주인 지역난방공사의 주식을 삼천리가 대부분, 그리고 2대 주주인 안산시가 공동 최대 주주가 될 수 있는 지분만큼을 안산시가 인수를 해서 삼천리와 안산시가 공동 대주주로 해서 민간합작기업으로 2009년 이후에 새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초에는 안산도시개발은 안산시내에 소각열을 중심으로 해서 작은 세대수를 공급하는 지역난방사업자였으나 2010년 전후로 해서 안산시가 안산시 지역에 발전소를 유치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명칭은 에스파워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들은 2010년도에 유치해서 여기서 나오는 대규모 열을 가지고 고잔신도시 외에 추가적으로 지역난방을 확대 공급해서 일부는 시흥의 배곧까지, 그리고 또 화성까지 공급해서 현재는 10만여 세대를 공급하는 집단에너지 사업자로 발전하였고 집단에너지 사업자,

이대구위원 도시개발의 성격에 대한 것만 다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어떤 성격,

이대구위원 구성과 성격만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네, 그래서 구성과 성격을 말씀드리면 일단은 지분이 동일합니다.

그래서 49.9% 동일한 지분이고 그리고 0.2%가 상공회의소가 갖고 있습니다.

법적 형태는 민간기업입니다.

그리고 출자기업의 최대 공동체 대주주가 안산시이기 때문에 공적인 성격을 갖고 있고 법적 성격이 민간기업이지만 지방 출자·출연법에 의해서 여러 가지 공적인 제약을 받고 있는 회사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대구위원 감사합니다.

저도 검색해서 보니까 제가 핵심적인 어떤 사항은 누구나 들으면 어떤 공공적인 성격이 강한 그런 공기업적으로도 많이 이렇게 비춰질 수가 있거든요.

제가 검색을 간단하게만 해봐도 2018년도에 안산도시개발 사장 연봉 2억 5천만 원 문제제기, 2018년 안산 온수관 파열, 답변은 도시개발주식회사 운영부장님이 어떤 사고가 있었고, 그다음에 2019년 도시개발사장 해임 잡음 관련된 것, 그런데 여기에도 보면 그 내용이 나와 있거든요.

안산시가 49.9%, S사가 49.9%, 상공회의소가 0.2% 공동지분, 그다음에 2021년도에 보면 동료위원들이 아까 27페이지에 있던 행정사무감사 해서 지적사항들 이렇게 많이 나와 있는데요. 간략하게만 검색을 해봐도 정말 많은 내용들이 너무 부정적인 어떤 그런 내용들이 많이 뜨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선 행정사무감사에서 아까 처음에 서두에 나왔던 사회공헌 관련된 것들 포함해서 지적사항에 대해서 세부사항하고, 혹시 우리 안산시에서 나오신 분 계십니까?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에너지정책과장입니다.

이대구위원 행정사무감사 했던 부분에 대해서 상세한 자료와 우리 안산시에서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 문제에 대한 거를 자료를 받고 싶습니다.

○에너지정책과장 백현숙 네, 알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대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갑수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갑수위원 한갑수입니다.

간략히 몇 가지만 여쭙겠습니다.

아까 이대구 위원님 포괄적으로 말씀하셨으니까, 그거는 위원님이 당연히 요구해야 될 것 같고요.

지금 저희 지역난방 같은 경우에 타 도시에 주고 있지 않습니까? 공급하고 있죠?

저희 안산시 가격하고 타 도시 공급가격하고 가격차이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없습니다.

한갑수위원 동일입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동일합니다.

한갑수위원 그러면 지금 안산에 지역난방 도시개발 말고 열에너지 스팀을 생산해서 파는 회사가 몇 군데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지역난방회사는 유일합니다. 없습니다.

한갑수위원 그것 말고 사기업에서 스팀 팔지 않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그 스팀하고 지역난방하고는 다른, 법적으로 산업단지,

한갑수위원 잠깐만요. 법적으로 다른 거는 저도 알고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다른데 어차피 열에너지를 때서, 폐기물을 때서 거기서 열이 발생되고 그게 에너지화 되고 있는 건데 유사한 지금 사기업이 있습니다, 안산에. 제가 아는 것만 해도 두 군데가 있는데요. 거기하고 저희 안산하고의 가격차이 있지 않겠느냐, 이거예요.

그래서 그거는 나중에 자료로 주세요. 본 위원이 갖고 있는 자료가 있으니까.

그래서 타 개인 업체가 운영하고 있는 거기하고 우리가 파는 가격하고 비교평가를 해 주시고요.

그리고 그다음에 수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질적으로는 저희 집행부가 계획을 짜고 시행을 한다 하더라도 이걸 갖다가 수행하는 거는 결국은 이 부처에서 할 겁니다. 하는데 저는 과장님께서도 나오셨지만 위치선정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지역구 의원님들이, 지금 주민을 대표해서 선출된 의원이기 때문에 이번에 새로 오셨는데요. 그 분들한테도 일단은 상임위가 저희 소관이지만 우선 그분들을 통해서 주민설득이라든가 민원해결이 먼저 우선이 되어야지만 저희는 의원님들 20명을 대표해서 가는 거기 때문에 그게 절차가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거를 실행해 주셨으면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명훈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준비하시느라고 고생하셨고요.

공공기관에 대한 청렴도 그다음에 사회공헌 이런 것은 시대적 사명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특히 안산시에 자연재해가 발생했는데 이 자연재해에 대해서 도시개발주식회사에서 물적 지원이나 그다음에 인적 지원을 했는지 거기에 대해서 했으면 거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고윤석 네,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대외협력감사실장 고윤석입니다.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유재수 위원장님, 그리고 도시환경위원회 위원 여러분, 지금 방금 우리 존경하는 이대구 위원님과 한명훈 위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을 본 대외협력감사실장인 본인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방금 전에 이대구 위원님이 사회공헌사업 사업비 확대현황에 대해서 2021년 사업비와 2022년 전반기 실적에 대해서 자료를 제출하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출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이번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해서 수해민들이 반월동 같은 경우는 80세대가 발생이 됐습니다.

저희들은 8일 날 아침 출근하자마자 긴급회의를 통해서 저희 직원들 한 20명을 자원봉사자들 데리고 현장에 바로 나가서 그 지역의 교회나 또 전세 지하셋방들을 다 찾아다니면서 현장에서 이틀 동안 일을 했고, 또 봉사활동을 하면서 사실 물이 다 빠진 상태에서 흙탕물이 너무 많아가지고 손으로 하기 어려운 상태에서 긴급히 소방차를 불러서 그 소방 도움을 받아가지고 뻘을 정리하고 걸레질까지 처리해서 주민들께 많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우선 재해가 발생했을 때 제일 먼저 우리 안산도시개발은 늘 현장에 나가서 주민들과 함께 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많이 부족합니다만, 앞으로도 더 사회공헌사업이나 또 우리 회사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명훈위원 이 자리를 빌려서 봉사활동을 직접 손수 이렇게 현장에 나가서 진두지휘도 하시고 직접 또 봉사를 하셔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그리고 대외협력감사실이 지금 현재 어떤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고윤석 대외협력감사실은 첫 번째 감사 분야입니다. 회사 내부 감사기능을 강화해서 일반 일정 범위의 업무에 관해서 일상감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 대표이사님, 또는 이사회 요청 시에 특별감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사회공헌사업으로서는 정기적으로 1사1 경로당과 행복나눔무료급식소, 또 아동 청소년 다문화인들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및 장애인 주거시설 안산평화의집을 매월 후원을 통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공헌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봉사단체 및 지역사회 지원을 위하여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외계층 집 고쳐주기 활동뿐만 아니라 이번 폭우로 인해서 반월동 같은 수재민 돕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마지막으로 스포츠단 분야입니다.

2022년도 1월에 테니스단을 창단해서 단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감독 1명과 선수 3명으로 구성해서 각종 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8월에 우리 한국실업테니스연맹 영월대회에서 여자단체전에서 3위에 입상을 하였고요. 개인단식에서 장기호 선수가 8강까지 진출하였습니다.

실업선수로서 18세 어린 나이에 이렇게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우리 선수들이 열정적으로 노력해 주고 또 우리 안산도시개발이 뒷받침을 해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한 안산시가 체육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우리 테니스단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명훈위원 예, 고맙습니다.

대외협력감사실에서 아주 좋은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사실은 소외된 계층, 가장 어려운 계층에 대해서는 눈물을 흘린 뒤에 눈물을 닦아주는 행정이 아니고 앞으로 눈물을 흘리기 전에 먼저 찾아가서 봉사하고 함께 해 주는 그런 행정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잘 참조하셔서 앞으로 계속 소외계층에 대해서 봉사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고윤석 네.

한명훈위원 그리고 기본현황에서 아까 말씀하셨는데요. 현재 수소시범도시추진단 단장님이 지금 현재 공석입니다.

지금 현재 사업비가 알다시피 409억 8,500만 원 정도 되는데 원래 계획은 올해 12월말까지 지금 현재 준공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까 보고에서 내년 6월까지 한 6개월 정도 늦어지겠다,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그런데 추진 단장님도 안 계시는데 사업이 잘 되고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왕길 단장님이 그쪽 개인사정으로, 저번에 최관 단장님이 계셨는데 개인사정으로 그만두시게 됐거든요.

그동안 계속 추진을 해오는 과정이었고 현재 지금 공모를 통해서 단장을 뽑을 예정에 있습니다.

오늘도 결재를 하고 나왔습니다만, 아무튼 빠른 시간 내에 정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아시다시피 수소사업은 국가의 중요사업입니다. 국가에서 직접 현재 챙기고 있고 전국의 3개 도시만 현재 선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중요 정책사업을 잘 추진할 수 있도록 추진단장님을 빨리 모셔 오셔서 차질 없이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합니까? 추진단장님이 안 계시면.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왕길 지금 현재 우리 실장이 있습니다.

조금 전에 백 실장 왔습니다만, 거기서 박사거든요. 하고 있고 그리고 또 저희 부사장님, 그리고 또 우리 김도환 기술본부장이 서포터 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현재 그러면 대행을 하고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왕길 예,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예, 아무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빨리 공모를 통해서 단장님이 취임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왕길 그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안산도시개발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에 대한 오늘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여기서 자리정돈을 갖기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8분 회의중지)

(15시51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재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위원장 유재수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혜경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경의원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이혜경 의원입니다.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법 시행령 제41조부터 제53조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행정사무감사는 상임위원회에서 작성한 감사계획서를 본회의 승인을 얻어 확정된 감사계획서에 의하여 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바와 같이 10월 12일부터 10월 20일까지 9일간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초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감사실시 대상 기관은 위원회 선정 당연감사 대상기관인 도시디자인국, 환경교통국,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그리고 상록구청, 단원구청의 각 3개 부서 등 총 25개 부서와 지방공기업인 안산도시공사, 본회의 승인대상 감사기관인 안산환경재단, 안산도시개발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감사반 편성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도시환경위원회 위원 6인을 감사위원으로 하고 의회사무국 직원 4명을 감사보조자로 편성하였습니다.

감사일정은 10월 12일부터 도시디자인국을 시작으로 9일 동안 실시하며, 기타 자세한 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방법과 진행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난해 감사결과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처리현황을 보고 받은 다음, 질의답변 및 자료제출 요구 방식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현지확인과 감사강평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은 증인출석 요구사항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디자인국은 국장을 포함하여 9인, 환경교통국은 국장을 포함하여 7인, 상하수도사업소는 소장을 포함하여 5인, 차량등록사업소는 소장 1인, 상록구청은 구청장을 포함하여 4인, 단원구청은 구청장을 포함하여 4인, 안산도시공사는 사장을 포함한 5인, 안산환경재단은 대표이사를 포함한 3인, 안산도시개발은 대표를 포함한 6인으로 총 44명의 증인을 출석 요구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자세한 명단은 감사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사기간 중 감사일정 조정, 감사반 변경 등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여야 할 경우에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협의 결정하여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감사 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혜경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동 안건에 대하여 위원 간 협의시간을 갖기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56분 회의중지)

(15시59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재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하는 동안 안건에 대하여 위원님들이 주신 의견을 모아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의견을 제시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에 대한 오늘의 협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오늘 안건과 관련해서 위원 여러분께서 요청하신 자료목록은 집행부로 송부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도 장시간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0분 산회)


○출석위원(6인)
유재수이혜경선현우이대구한갑수한명훈
○출석전문위원
이익환
○출석공무원
상하수도사업소장한명애
수도행정과장최미라
수도시설과장김종수
하수과장이갑상
○기타기관참석자
안산도시공사사장서영삼
안산도시공사문화체육본부장정만근
안산도시공사교통환경본부장홍희관
안산도시공사건설사업본부장박영근
안산도시공사경영지원처장백준엽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이왕길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윤양노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고윤석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이만희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김도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