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79회 제7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2.12.12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9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7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2월 12일(월)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2. 2023년도 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의회사무국 소관

2. 2023년도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의회사무국 소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9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의회사무국 소관

2. 2023년도 예산안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나. 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 박태순 의사일정 제1항 상하수도사업소,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상하수도사업소,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예산안을 함께 상정합니다.

그리고 본 위원회로 회부된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수정예산안은 원안과 함께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진행순서는 배부해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상하수도사업소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누가 질의하실까요?

박은정 위원님.

박은정위원 박은정 위원입니다.

수도행정과 과장님.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수도행정과장 최미라입니다.

박은정위원 23년도 예산안 보니까 조직개편 부서 재배치 이사비용이랑 청사 부서 재배치 조직개편에 관련해서 예산이 올라왔어요. 조직개편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저희가 하수처리과가 신설되고요. 하수과가 분과되어서 처리과 신설되고 또 신설되면서 공간을 재배치해야 될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체도 또 입주해 있는 단체가 있어서 전체적으로 다시 자리 재배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상수도사업소 내에서 하는 거죠?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네.

박은정위원 그냥 하수과가 새로이 신설이 되면서?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네, 하수처리과가요.

박은정위원 네, 하수처리과가.

알겠습니다.

과장님, 23년 예산안 30페이지요. 수도계량기 체납 단수 잠금장치 구입 해가지고 1식에 900이 올라왔어요. 이게 어떠한 내용인가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저희가 수도요금 체납한 데에 대해서 굉장히 여러 가지 독촉이라든가 많이 하지만 계속 체납되고 있는 가정이라든가 일반용에 대해서 너무 장기간 내지 않는 그런 수용가에 대해서 수도를 잠가놓습니다, 수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그러면서 체납세를 받고 있는 겁니다.

박은정위원 만약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체납이 되면 어떻게 하나요? 재산압류나 이런 부분들이 들어가나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네, 그런 부분도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러면 장기 체납이라고 하면 몇 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3개월 이상,

박은정위원 3개월 이상?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예.

박은정위원 그러면 900으로 해가지고 1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게 몇 개예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잠금장치 저희가 일반용하고 가정용으로 해가지고 구경이 있습니다. 15㎜에서 60㎜하고 또 25㎜에서 50㎜ 80개, 60개, 80개 이렇게 구입할 계획입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수도행정과 과장님.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네.

박은정위원 상록수 홍보관 개선공사가 있어요. 이게 지금 개선공사는 처음으로 하시는 건가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상록수 홍보관이 저희 청사 1층 별관에 있습니다. 한 10년 정도 되어가지고요.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도 설치해 놓은 콘텐츠라든가 여러 가지가 굉장히 많이 노후되고 철거도 해야 되고 조명이라든가 방수라든가 도장, 전체적으로 다시 개선공사를 해야 되는 사항입니다.

박은정위원 대대적으로 이번에 하시는 거예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네,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운영도 못하고 했었는데 내년 정도에는 그래도 열어야 되지 않을까 해서 개선공사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알겠습니다.

수도시설과 과장님.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수도시설과장 김종수입니다.

박은정위원 예산안 35페이지에 보면 반월정수장 정수 구입비 해서 올라왔어요.

그런데 3차 추경에 보면 한 14억 정도 반월정수장 정수 구입비 반납하셨는데 반납 사유 먼저 설명해 주세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반납 사유는 공업용수가 많이 줄었는데요.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공장가동률이 떨어지고 이렇게 하다 보니까 상수도 공업용수 사용이 줄었습니다.

그래서 3회 추경에 불용처리 하는 것보다는 감액처리 하는 게 맞다 싶어서 15억 정도 줄었습니다.

박은정위원 전반적으로 그러면 반월정수장이랑 시흥정수장 정수비가 줄어든 편인가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대체적으로 다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리고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 개량지원 사업 해가지고 이것도 지금 3차 추경에 한 2억 7천 정도 반납하셨어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그거는 사업비가 도비, 시비 1대1 50%씩 하는 비용인데 당초에 도에서 책정됐던 비용이 줄어들다 보니까 저희가 마무리 추경 때 혹시라도 사업량이 더 많으면 시민들이 요청이 더 있으면 시비를 더 들여서라도 할 생각을 가졌는데 지금 내용을 보니까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판단되어서 저희가 나머지 비용에 대해서는 감액 조치를 했습니다.

박은정위원 이게 보니까 도비, 시비 5대5 매칭사업이더라고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박은정위원 내년도 본예산에도 보니까 7억 3천씩 해가지고 5대5로 올라왔는데 그마저도 약간 감액해서 올라왔더라고요, 2022년 예산에 비해서.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이게 민감한 사안이기도 한데요. 이게 재건축과 물려 있으면 그거는 또 안 하려고 하는 그런 부분도 있고 또 시민들의 동의가 기본적으로 한 70% 이상이 되어야 저희가 그 사업을 받기 때문에 일부는 또 원하는 사람도 있지만 일부는 또 반대하는 분도 있다 보니까 그런 부분들을 조금 고려해서 저희가 예산을 수립했습니다.

박은정위원 재건축하고 맞물린 곳에는 이런 상수도관 개량지원에 불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지원도 적고 도비 내시 자체도 줄어든 상황인가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예, 그렇습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풍도 및 육도 해수담수화시설 해가지고 유지관리비도 올라오고 인건비도 올라왔어요.

두 분이 상주해서 이걸 관리를 하시는 건가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지역주민을 고용해서 하고 있어요. 기간제로 1년씩 해서 풍도 주민 한 분, 육도 주민 한 분 이렇게 해서 매년 기간제로 뽑아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러게요. 지역주민이 한다고 하면 상관이 없는데 이런 거주하는 부분에 있어서 파견되는 직원이라고 하면 그런 불편함이 있을 건데, 그러면 그런 분들은 별도로 무슨 교육을 받거나 하시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기본적으로 고용이 되면 그거와 관련된 시설의 운영 방법이라든가 기본적인 사항들 저희가 교육을 시키고, 그렇지만 어찌 됐든 문제가 생기면 저희가 기본 간단한 사항들은 조치하고 그렇지 않으면 업체와 같이 들어가서 수리하고 그런 내용으로 해서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리고 과장님, 보니까 내년도 예산안에 39페이지요. 소규모 급수불편 해소사업 등 해가지고 시설비 및 부대비가 한 21억 정도 해가지고 감액되어서 올라왔어요, 22년도에 비해서.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박은정위원 노후 상수관 세척공사도 있고 하는데 이 노후 상수관 세척공사가 상임위에서 한 50% 감액됐습니다. 감액된 사유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지금 상수관 세척공사는 작년도부터 법제화가 되어가지고 10년이면 모든 상수관 한 번씩 세척하라고 이렇게 규정을 했습니다. 그렇게 했는데 저희가 올해 일부 진행을 하고 있는데 올해 진행한 거는 스마트사업이라 그래가지고 전체적으로 여러 종류의 내용들을 한 9가지 정도 내용들을 해서 사업을 진행하면서 그중에 하나 관 세척이 들어가 있고요. 관 세척공사로는 내년도 사업이 처음 되겠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지금 저희 상수도 3개 예산이 지금 많이 열악한 상태입니다, 70% 이하의 자급률을 받다 보니까.

원래 매년 노후급수관 공사 교체를 100억 정도씩 해서 교체를 했었는데 내년도는 불가피하게 예산이 부족해서 여건에 맞춰서 불가피하게 조정을 하다 보니까 줄었습니다.

그렇게 된 거고, 그래서 올해는 노후급수관은 40억, 저희가 관 세척도 40억을 해서 조정을 해서, 그러니까 상태가 아주 나쁜 것들은 교체를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것들은 관 세척을 통해서 그거를 보완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으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박은정위원 과장님, 보면 노후수도관 정비공사가 지금 계속비이월로 해가지고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잖아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박은정위원 그거하고는 상관없는 건가요? 이게 교체가 되면 굳이 노후 상수관 세척공사가 필요 없는 부분 아닐까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저희가 기본적으로 관의 상태가 30년 이상 되고 노후도가 심한 경우는 저희가 교체로 선택을 하고요. 그렇지 않는 경우는,

박은정위원 세척으로?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예, 그러니까 법제화가 10년에 한 번씩은 세척을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이하 민원이 있고 또 탁수라든가 이물질이 있다 그러면 그 지역을 고려해서 세척을 들어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추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최찬규 위원님.

최찬규위원 최찬규 위원입니다.

수도시설과장님.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최찬규위원 방금 말씀하신 노후수도관 정비사업하고 세척공사는 결국에는 그러면 정비사업 같은 경우는 작년 100억 원이었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예, 그렇습니다.

최찬규위원 올해는 40억 원 세우셨는데 예산 문제로 인해서 감액이 됐다는 말씀이시죠?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현실적으로 보면 저희가 100억 이상을 더 해서 예산을 수립해야 되는 사항이지만 시민들의 수도요금과 관련해서 쉽지가 않은 사항이라 내년 하반기쯤에 아마 수도요금을 올리는 계획으로 아마 추진하고 있는데 그것이 되어지면 내후년도부터는 예산을 더 100억 이상 세워서 관 교체공사를 추진할 사항입니다.

최찬규위원 세척공사는 그러면 올해부터 해서 처음 시작하신 거고 내년에도 세우신 거잖아요? 올해도 하셨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올해 일부 했습니다.

최찬규위원 그런데 얼마 안 한 거죠? 300만 원 정도 예산 반영해서,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아닙니다.

저희가 전체 스마트공사 사업비에 그게 들어가 있는데요. 그게 일부 공정입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가 28억 정도를 관 세척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올해요.

최찬규위원 이거는 모든 송수·배수관로에 대해서 10년 이내에 1회씩은 꼭 의무적으로 해야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1식.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최찬규위원 그래서 40억을 세우셨고, 20억이 삭감되었습니다, 상임위에서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예, 상임위에서 지금 관 교체공사가 너무 많이 들다 보니까 그 삭감한 비용을 1회 추경에 관 교체공사로 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위원님들이 말씀하셨어요.

그래서 그 부분을 가능하면 수용해서 진행을 할 계획입니다.

최찬규위원 그러면 그 20억을 정비사업으로 이렇게 추경에 올리신다는 말씀이시죠?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최찬규위원 다음에 사업계획서 529페이지요. 전반적으로 지금 관리대행 맡기는 사업들에 대해서 예산이 증액되어서 올라왔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및 하수슬러지 소각시설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증액된 내용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하수처리장하고 소각장이 내년도 4월 1일자로 다시 위탁되는 과정이 되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원가계산을 금년도에 했습니다. 원가계산 금년도에 했는데 주로 인상요인이, 중대재해법이 생겼지 않습니까? 중대재해법이 생기면서 안전보건팀에 3명 인원을 확충하는 것하고, 그다음에 실험실 요원이 그동안에 없어가지고 한 명 더 추가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4명이 추가되고요. 소각시설에 또 중대재해법에 의해가지고 안전팀에 1명 보강해서 인건비가 인상요인이 많다고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아울러서 전기료 인상분하고 약품 인상분 등 해서 물가인상률 감안했기 때문에 그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최찬규위원 네, 알겠습니다.

다음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싱크홀예방에서 1단계, 2단계 나눠져 있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최찬규위원 1단계는 거의 마무리 단계인 것 같고 2단계는 계속 하는 것 같은데 1단계하고 2단계하고 무엇이 다릅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그것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2017년도에 노후관로 안전진단을 실시했어요. 총 배관 길이가 1,800km인데 그중에서 1,045km 정도가 노후관로로 되어서 거기서 점검을 1차 노후관로 점검을 340km에 대해서 했습니다. 340km 정도 했는데 거기서 63.9km가 우선 보수대상으로 선정이 됐어요.

그래서 1차적으로 30.3km에 대해가지고 1차 공사 80% 정도 준공이 됐거든요. 내년도 상반기 준공 예정입니다.

그다음에 2차는 지금 현재 33.6km에 대해가지고 그거는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고 내년도 하반기에 관로 중점적으로 점검 대상입니다.

최찬규위원 그러니까 결국에는 하수관로 정비하는 거는 똑 같은데 장소의 차이인 건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전반적으로 우리 관로가 1,800km가 깔려 있거든요, 안산 전역에요.

거기서 20년 이상 된 것에 대해서 조사하다 보니까 거기서 최우선적으로 수리 보수해야 될 게 63.9km가 나온 거죠.

그래서 1차, 2차로 나눠서 공사하는 겁니다.

최찬규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2018년도부터 진행되고 있는 사업인데 지금 보니까 건설도로과에서 무슨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있습니까? 이거는 어떤 내용인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건설도로과는 저희하고 관계가 없습니다.

최찬규위원 상임위 때 무슨 이야기가 나왔는지,

○하수과장 이갑상 건설도로과하고는 저희하고 관계없습니다.

최찬규위원 알겠습니다.

하수관로 고압제트 준설 관련해서, 고압제트라는 게 뭔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고압제트라는 게 도로에 보면 오수맨홀이 있거든요. 그게 철 70㎏ 정도 되는 무게로 덮고 있는 하수 오수맨홀이 있습니다.

거기에 물질들이 빠져나가지 않고 관로 막힘 현상이 있었을 때 고압펌프로 해가지고 빨아내는 겁니다, 제트 차량을 가지고 가서요.

최찬규위원 그래서 이걸 지금 준설로 해서 계속 해서 해오고 있고 반영 예산을 이번에도 신청하신 거죠?

○하수과장 이갑상 지난번에 올해도 그렇고 지속적으로 막힘 현상이 많이 늘어나고 민원이, 올해 같은 경우도 비가 한 몇 십 년만에 참 많이 왔습니다마는 앞으로 기후변화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자주 날 것 같고 해서요. 저희가 여러 가지 예산을 조금 증액을 했습니다.

최찬규위원 준설토 처리비는 이거는 준설토를 매립장까지 운반하고 이런 것 같은데 매립장은 어디를 말씀하시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매립장은 김포매립장입니다.

최찬규위원 김포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최찬규위원 이것도 연례적으로 계속 발생하겠네요, 준설토 같은 경우.

○하수과장 이갑상 그렇죠. 이게 오수맨홀을 청소를 많이 할수록 그것도 비례적으로 늘어나는 거기 때문에요.

최찬규위원 그다음에 하수도 맨홀 정비공사 같은 경우는 맨홀이 파손되어서,

○하수과장 이갑상 그게 뚜껑이 도로가에 있다 보니까 대형 차량이 왔다 갔다 하면 철개현상이 난다든가 뚜껑이 흔들린 현상이 있어가지고 거의 하루에 한 10건 이상씩 민원이 생기기 때문에 저희가 기동반이 17명이 계속 움직이고 있는 사항입니다.

최찬규위원 긴급하수관로 정비공사 같은 경우는 도로에 보면 땅이 꺼진 데가 있더라고요. 그게 사실 하수관로가 문제 있어가지고 땅이 꺼진 건데 지금 이것 말씀하시는 건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말 그대로 긴급이기 때문에 금방 사고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저희 17명이 평일 날 같은 경우는 10시까지, 나머지는 일요일 날도 마찬가지로 풀가동하거든요.

그래서 수시로 신고가 온다든가 아니면 저희가 모니터링 해서 바꿀 수 있는 거는 그 즉시로 교체해서 사고 안 나게끔 하는 사항입니다.

최찬규위원 현장에 다니는 분들이 17분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최찬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최찬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김유숙 위원님.

김유숙위원 김유숙 위원입니다.

예산서 46쪽 보면 종이팩 상록수 생산설비 유지관리비가 있어요.

○정수과장 이종인 정수과장 이종인입니다.

김유숙위원 종이팩 1년에 사용량이 얼마나 되죠? 46쪽이요.

○정수과장 이종인 2021년 12월 말 기준으로 해서 2만 4,320개가 사용됐습니다.

김유숙위원 1년에?

○정수과장 이종인 네.

김유숙위원 그동안 행사가 많이 없었는데도,

○정수과장 이종인 코로나로 인해가지고 공급량은 많지 않았는데요. 시에서 주관하는 행사에는 지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김유숙위원 그렇죠. 요청했을 때.

○정수과장 이종인 네.

김유숙위원 혹시 만족도조사 같은 것 해 보셨나요?

○정수과장 이종인 만족도조사는 안 했고요. 만약에 23년도에 저희가 본격적으로 공급을 하게 되면 그때 한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유숙위원 그러게요. 한번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바로 앞쪽에 보면 종이팩 관련해서 재활용분담금도 있고, 이거는 의무로 내는 분담금인가 봐요.

○정수과장 이종인 재활용분담금 자체는 규정이 정해져 있는데요. 저희가 다시 회수를 해야 되는데 회수가 어렵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회수 대신에 분담금으로 납부를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김유숙위원 회수가 안 되어서?

○정수과장 이종인 네.

김유숙위원 만약에 행사장 같은 데 지원을 해 주시면 안 마시고 갈 수도 있고 해서 그런가 보네요.

○정수과장 이종인 마시는 거를 종이팩 자체를 마시고 그거를 회수를 해야 되는데 사실상 회수가 불가능합니다.

김유숙위원 아니, 왜냐하면 이게 낱개, 낱개 나가면 회수가 어렵지만 행사장 같은 데 지원해서 나가는 것 같은 경우는 모아놓게 하면 그거는 회수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정수과장 이종인 그런데 사실은 한 장소에 그거를 배출을 하면 되는데 사실은 행사장 가면 전부들 개인적으로 소비를 하고 가져가시는 분도 있고 다른 데 버리시는 분도 해서,

김유숙위원 회수율이 높지가 않네요.

○정수과장 이종인 예, 그렇습니다.

김유숙위원 회수에 관련되어서 조금 고민을 해 봐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지금 가정에서도 다들 분리수거도 하고 재활용 수거를 더 규정을 하고 있는데 관에서 사용하는 종이팩이니까 좀 더 고민해 보시고 그 부분은 조금 생각을 해 보셔야 될 것 같고요.

그 밑에 보면 아래 상록수 브랜드 이미지 제고 시책추진 사업이 있어요.

지금 브랜드 이미지라고 하면 홍보 같은 것 말씀하시는 건가요?

○정수과장 이종인 저희가 상록수 종이팩도 브랜드나 아니면 상록수를 홍보하는 그런,

김유숙위원 그런 사업이신 거죠?

○정수과장 이종인 예, 그런 사업인데요.

김유숙위원 어떻게 홍보하실 계획이신데요?

○정수과장 이종인 저희가 자체적으로 홍보관도 있고 그다음에 상록수 종이팩을 홍보수단으로 활용해서 저희가 행사 있을 때마다 홍보를 하고 있거든요. 자체적으로 홍보수단이 되겠습니다.

김유숙위원 그 자체로?

○정수과장 이종인 네, 상록수 자체로 홍보수단이 되고요. 저희가 정수장 견학시스템도 있고, 그다음에 저희 자체적으로 견학하면서 거기에 홍보도 하고 그다음에 기념품 같은 것도 제공을 함으로 인해서 상록수 홍보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유숙위원 그래서 이 사업비가 그렇게 해서 쓰신다는 거죠?

○정수과장 이종인 예, 거기에 따른 여러 가지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시책추진비가 되겠습니다.

김유숙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정수과장님, 54쪽 자산취득비에 보면 수질검사기관 수질분석실 제습기 구매가 있어요, 5대.

○정수과장 이종인 예.

김유숙위원 혹시 기존에는 없었나요?

○정수과장 이종인 기존에는 없었고요. 이번에 새로 구입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유숙위원 특별히 제습기가 필요한,

○정수과장 이종인 정확한 수질분석 결과를 위해서 저희가 제습이라든가 환경 자체가 적정온도를 유지해야 되기 때문에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유숙위원 그동안은 없었다고 하니까.

○정수과장 이종인 네, 저희가 정확한 수질분석 결과를 얻기 위해서 설치를 하는 사항입니다.

김유숙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진분 부위원장님.

이진분위원 이진분 위원입니다.

수도행정과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수도행정과장 최미라입니다.

이진분위원 30페이지 박은정 위원님이 계량기 체납에 대해서 질의하셨는데 3개월 되면 수도를 어떻게 잠그나요? 단수될 수 있도록.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장기간 체납된 분에 대해서 나가서 단수조치하는 거죠?

이진분위원 지금 언론에도 많이 나오지만 사각지대에 계시는 분들이 전기요금이나 수도요금을 못 냈을 때 진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언론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잖아요. 어떻게 여기에 대한 대책은 확인을 하시나요?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저희 장기간 체납되신 분들 단수조치 하기까지는 규정에서 3개월 이상 단수조치한다, 잠근다 이러지만 저희가 자체적으로 또 이렇게 장기간 물을 사용하지 않는 그런 수용가에 대해서는 복지 쪽으로 더 연계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그런 복지사각지대에 있을 수 있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 체계는 돼 있습니다.

이진분위원 반면에 우리 안산시에는 다행히 아직 그런 경우는 없지만 전기요금이나 수도요금에서 그런 파악을 잘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최미라 네, 알겠습니다.

이진분위원 그리고 정수과요.

○정수과장 이종인 네, 정수과장 이종인입니다.

이진분위원 정수장에 태양광 유지관리비 해가지고 1천만 원이 삭감이 됐어요.

이거는 어떤 내용인가요? 태양광.

○정수과장 이종인 지금 저희 정수장에는 한국서부발전에서 7개소가 태양광 시설이 돼 있고요.

이진분위원 7개요?

○정수과장 이종인 네, 안산햇빛발전소라고 해서 4개소를 지금 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진분위원 4개요?

○정수과장 이종인 예, 거기에 대한,

이진분위원 유지관리하는 건가요? 관리비인가요?

○정수과장 이종인 예, 전체 설치돼 있는 햇빛발전시설에 대해서 유지관리,

이진분위원 그러면 여기에 보면 9개소로 돼 있거든요.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건 7개하고 4개소 하면 11개소인데.

○정수과장 이종인 전체 지금 정수장하고 가압장, 배수지 그런 데 전체적으로 설치가 돼 있기 때문에 개소 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진분위원 차이가 있다고요?

이 1천만 원 삭감돼도 유지관리는 하실 수 있으시죠?

○정수과장 이종인 그 유지관리는 관련법에 유지관리하게끔 돼 있기 때문에 그 시설은 관리비용이 크게 변동사항은 없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진분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 밑에 종이팩 생산 유지관리비가 있는데 이 종이팩이 시민들한테 많은 호응은 받고 있어요? 처음에는 플라스틱으로 했잖아요?

○정수과장 이종인 네, PT병으로 돼 있다가.

이진분위원 처음 제안한 시점이 한명애 소장님이 이 종이팩을 처음 시도를 하셨는데,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페트병으로 했을 때는 물을 조금 마시고 잠글 수 있는데 이 종이팩으로, 우유 종이팩처럼 생겼잖아요. 그거를 잠금을 할 수 있으면 예산이 많이 들어가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그건 제가 답변하겠습니다. 제가 최초로 제안을 해서 상록수팩을 했으니까.

그래서 처음에는 300ml짜리로 했어요. 300ml짜리로 하다 보니까 그런 먹고 나서 남겼을 때 낭비되는 물 자원 이런 것 때문에 문제가 됐었는데 저희가 그거를 200ml로 조그맣게 다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200ml는 한 번에 마실 수 있는 그런 물 양이에요.

그러니까 아마 그것도 요즘에 음료수팩에 보면 뚜껑 달린 그런 게 있잖아요?

그래서 그것도 저희가 검토를 한번 해 봤는데 실질적으로 200ml에 그것까지 달기에는 너무 낭비가 심하지 않나, 그래서 그냥 지금 상태로 200ml 정도로 하면 한 번에 마실 수 있는 양이니까, 위원님이 염려하시는 거는 옛날에 처음 실시했을 때 300ml였거든요.

그래서 그런 걸 보완하기 위해서 200ml로 감량을 해서 그렇게 해가지고 팩을 만들어서 아마 한 번에 소화할 수 있는 그런 양이 되기 때문에 굳이 병뚜껑 있는 그걸로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진분위원 안 해도 된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이진분위원 지금 앞으로는 행사를 많이 할 것이라고 되잖아요?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네.

이진분위원 그런데 시민들의 반응을 한번 다시 보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진분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86페이지에 신길천 수질개선 하수관로 정비가 있어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이진분위원 이거는 어디 하시는 건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신길천 수질개선 사업은 저희가 작년에 수자원공사에서 50억을 받았습니다. 받아가지고 금년도에 추경에 수입을 잡았고 내년도에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항인데 주로 사업 장소는 성곡동 일원에,

이진분위원 성곡동이요?

○하수과장 이갑상 예, 성곡동에 이거 문제가 있거든요. 신길천 옆이니까요.

거기서 오수관로 3.9km하고 그다음에 오접된 데가 많이 있어요. 오접되다 보니까 이게 잘못 나오게 되지 않습니까, 하수가.

그래서 오접된 장소 50개소에 대해서 시공을 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이진분위원 그런데 원곡동이 하수 오래된 지역이잖아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이진분위원 그러다 보니까 장마철이나 이러면 하수관로 때문에 역류해가지고 지하 방에 물이 차고 하거든요.

○하수과장 이갑상 맞습니다.

이진분위원 원곡동은 하수관리 언제 시행할 계획이,

○하수과장 이갑상 지금 그래서 저희가 8월 달부터 정밀진단을 들어갔어요, 안산 전역에 대해서요.

그래가지고 먼저 문제가 되는 데는 우선순위를 정해가지고 저희가 그런 피해가 없게끔 하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이진분위원 시행은 아직,

○하수과장 이갑상 내년도에 진단결과가 나오거든요. 그 진단결과에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저희가 민원 피해가 최소한 될 수 있게끔 하겠습니다.

이진분위원 안산에서 그래도 원곡동이 최초의 도시로 이렇게 선정이 마을로 된 곳인데 하수관로 때문에 주민들의 불편이 굉장히 많거든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맞습니다.

이진분위원 그래서 우선순위를 정한다면 원곡동 하수 관리를 먼저 정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알겠습니다.

이진분위원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박은정 위원님.

박은정위원 정수과 과장님.

○정수과장 이종인 예, 정수과장 이종인입니다.

박은정위원 안산정수장 원수 구입하고 연수정수장 원수 구입이 3차 추경에도 반납이 많이 됐지만 내년도 본예산에도 감액돼서 올라왔어요.

이렇게 반납되는 사유하고 많이 감액되는 사유가 있나요?

○정수과장 이종인 저희가 금년도에도 3회 추경에 20억을 삭감을 했고요. 2021년도에도 25억인가 삭감이 됐거든요.

그래서 2년 동안에 공업용수가 사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2023년도에도 더 이상 증가 폭이 없을 거라고 판단을 했기 때문에 예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본예산에 20억을 삭감 반영하게 된 사항입니다.

박은정위원 정수장 원수 구입도 결과적으로는 공업용수 사용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원수 구입도 같이 줄어들었다는 말씀이신가요?

○정수과장 이종인 네.

박은정위원 그리고 과장님, 안산정수장하고 연성정수장에서 슬러지 관련해서 발생이 많이 있어요.

그런데 연성정수장에 슬러지가 더 많이 발생되는 이유가 있나요?

○정수과장 이종인 연성정수장 정수량이 안산정수장에 비해서 더 많기 때문에 슬러지 발생량도 더 많이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보니까 배로 많기는 하는데, 여기는 위탁 줘서 운반하고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자체적으로 처리를 하시나요?

○정수과장 이종인 그거는 위탁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위탁 처리요?

○정수과장 이종인 예.

박은정위원 이거 정수장에서 발생되는 슬러지 재활용은 어떻게 하고 있어요?

○정수과장 이종인 당초에는 레미콘 시멘트 원자재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혹시 향후에 다른 활용을 할 생각은 없으신가요?

이게 언론에 보니까 시멘트가 아니고 다른 부분으로도 활용 가능하다고 이야기가 나와서.

○정수과장 이종인 당초에는 토질 개량 성토재라든가 그런 쪽으로 했었는데요. 아무래도 슬러지다 보니까 지금 다른 쪽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아까 슬러지 처리처럼 위탁 처리를 하면 매립을 해야 되는데 저희가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그렇게 지금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연성정수장 여과지동 옥상 보수공사 관련해서 예산 올라왔어요, 2억 7천 정도.

과장님, 추경에 연성정수장 여과지동, 주변전실 지붕 보수공사 해가지고 얼마 안 되지만 감액된 게 있는데 전년도에 이 사업을 하셨죠? 이거하고는 다른 건가요?

○정수과장 이종인 일부 부분 보수를 했고요. 2023년도에 하는 거는 안전진단 결과 전면보수가 필요하다고 해서 저희가 전면보수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박은정위원 22년도에 했던 공사하고 별도로 안전진단을 해서 등급이 나와서 보수공사를 하시는 거예요, 대대적으로?

○정수과장 이종인 네.

박은정위원 왜냐하면 보니까 지붕 보수시설 공사가 돼 있었는데 그때 같이 하지 않았나라고 생각이 들어서.

○정수과장 이종인 사업예산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부분 보수보다는 전면적인 보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2023년도 예산에 반영해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하수과 과장님.

○하수과장 이갑상 네,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박은정위원 앞서서 우리 최찬규 위원님께서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싱크홀 예방 단계사업 말씀하셨잖아요.

제출하신 자료를 보니까 안산 처리구역이 5분구로 나눠지고 시화 처리구역은 별도로 돼 있는데 3분구하고 4분구하고 지역이 동일해요, 와동, 선부동, 원곡동. 이게 동일한 이유가 있나요?

노후하수관로 정비대상 선정결과 해가지고 제출하신 자료를 보니까 이게 분구가 지역별로 나눠진 거 같은데 3분구하고 4분구가 같이 와동, 선부3동, 원곡동으로 동일하게 나왔어요.

○하수과장 이갑상 이거는 제가 확인해가지고 1분구부터 5분구까지 해가지고 지역별 해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은정위원 아니, 그러니까 자료를 받았어요. 상임위에서 이혜경 위원님이 요청하신 자료를 봤는데,

○하수과장 이갑상 중복된 것 같은데요.

이걸 확인해가지고 알려드리겠습니다.

박은정위원 네, 확인해서 다시 알려주시고요.

아까 말씀하실 때 20년 이상 된 관로에 대해서 조사해서 우선순위로 1단계하고 2단계로 나누신다고 하셨잖아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박은정위원 그러면 1단계는 23년 3월이면 끝나고 2단계는 25년 12월까지예요. 2단계가 이렇게 관로가 정비 길이가 길어서 그런지 약간 사업 기간이 더 기네요, 1단계에 비해서? 공정률은 85%로 오히려 1단계보다 공정률은 더 높은데.

○하수과장 이갑상 그건 공정률이 80 몇 프로라는 거는 설계 중에 있거든요. 지금 실시설계가 80%고 내년 상반기 1/4분기 중에 설계가 끝나면 막바로 시공에 들어가는 사항입니다.

박은정위원 아직 2단계 실시설계가 안 끝났다라는 말씀이신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예, 그렇죠. 지금 실시설계 중입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지역은 확인해 주시고요.

○하수과장 이갑상 예.

박은정위원 하수1처리장 생물반응조 악취개선사업 해가지고 많이 내년도 예산에 감액돼서 올라왔어요.

이게 감액된 사유가 있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3회 추경 얘기하시는 거죠?

박은정위원 내년도 본예산입니다. 74페이지요. 특별회계요.

○하수과장 이갑상 이거는 저희가 공사진척도에 따라가지고 하려다 보니까 가내시 금액이 이만큼 나왔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내년에 공사가 상반기 중에 준공이 되거든요. 그러면 나중에 추경에 또 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박은정위원 가내시 비용 매칭으로 인해서 감액된 사유라고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이게 국비가 50%고 도비가 25%, 시비 25% 이렇게 돼 있는 사항입니다.

박은정위원 과장님, 수도권 3단계 하수찌꺼기처리시설 설치사업비가 국비, 도비가 전액 다 반납이 됐어요.

○하수과장 이갑상 그게 수도권매립지공사에서 하고 있는 건데요. 저희가 돈을 줬지 않습니까? 이번에 공사가 완료되면서 집행잔액을 받아서 반납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럼 국비, 도비 전체적으로 반납을 하신다는 거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이자까지 해서요.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하수슬러지소각로 다이옥신 농도 측정 수수료하고 생태독성 및 슬러지 성분검사 수수료가 추경에서도 반납이 됐는데 내년도 본예산에도 한 2억 5,700 정도 감액이 돼서 올라왔어요.

이게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예, 의무적으로 해야 되는데요. 작년에 저희가 통합인허가라는 시스템이 생겨가지고 기존에 각 도에서 관리하던 걸 환경부에서 직접 인허가시스템을 관리하게끔 돼 있어요. 그때 수수료 비용이 한 2억 정도 들어가는 바람에 그게 없어지면서 감액된 겁니다.

그래서 순수하게 이번에는 수수료만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박은정위원 엄청 많이 대폭 감액이 돼서.

그리고 하수슬러지 소각시설 관리대행 용역비 올라왔어요. 이게 민간위탁금이죠?

○하수과장 이갑상 그렇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런데 한 26억 정도 증액이 됐어요. 증액 사유가 있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그게 작년에 중대재해법이 발생되면서 저희가 처리장하고 소각장, 두 군데 사업장이 있는데 처리장 원가 용역을 올해 줬었거든요.

거기서 최소한도 인원이 안전보건팀에 3명, 실험실에 1명 해서 추가해가지고 4명이 추가됐고 소각장도 1명이 추가됐고 물가인상률 감안했을 때 이 정도 원가 상승이 된다 해서 결정한 사항입니다.

박은정위원 인건비 상승뿐만 아니라 인원이 증가되고, 물가상승분?

○하수과장 이갑상 네.

박은정위원 안산시 하루 하수처리장에 슬러지는 얼마나 발생이 되고 소각은 얼마나 되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지금 현재 소각장이 2개가 있는데요. 1차가 200톤이고 2차가 100톤짜리 해서 300톤인데요. 저희가 슬러지 처리 나오는 양은 한 300톤 정도 나옵니다.

그런데 그중에 1차 소각장에서 나오는 것은 시설이 노후화되다 보니까 지금 200톤이 못 되고 있기 때문에 거의 한 40% 정도는 외부 반출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이게 소각장 시설이 얼마나 됐는데 이렇게 많이 처리를 못 하고,

○하수과장 이갑상 소각장이 1차 소각처리 시설이 거의 20년이 넘었습니다. 2차도 마찬가지로 한 16년 됐고요.

박은정위원 이게 이렇게 시설이 노후화가 되면 생활폐기물 시설도 마찬가지지만 소각률은 떨어지고 오히려 비용은 많이 발생이 되는 부분이 있잖아요?

○하수과장 이갑상 예, 맞습니다.

박은정위원 향후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다시 해 봐야 할 것 같은데요.

○하수과장 이갑상 맞습니다. 그게 비용부담이 되기 때문에 저희들도 고심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네, 이게 장기적으로 생각을 해야지 단기적으로 바로 돈이 많이 예산이 투여된다고 해서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소각률이 더 떨어지고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수과장 이갑상 맞습니다.

그것도 고민 많이 하겠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리고 하수2처리장 태양광 인버터 교체공사가 올라왔어요, 7억.

교체 주기가 얼마나 되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그거는 설치한 지가 2011년도인가 설치했는데요. 태양광으로요. 그 당시에 태양광이 한창 붐이 있을 때 설치한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메이커가 아닌 중소기업체 중소 메이커를 설치하다 보니까 인버터가 지금 고장이 자주 나다 보니까 수리비가 많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어느 순간에는, 저희가 3년 전부터는 가동을 못 했어요. 감사 지적된 사항이고요. 감사에서도 효율적으로 운영을 해라 해가지고 금년도에 실시설계를 끝냈고요. 실시설계 결과 그 정도 액이 나왔기 때문에 이번에 올린 사항이고, 그게 뭐가 연관돼 있냐면 하수처리장 같은 경우는 탄소 중립을 해야 되는 시설입니다. 만약에 탄소가 환경부에서 정한 이상 나오게 되면 배출부과금을 환경부에 내야 됩니다, 저희가. 대신에 태양광에서 탄소 중립을 시켜 주면 그만큼 마이너스가 되는 사항입니다.

박은정위원 어쨌든 발전소하고 바로 연결이 된 부분이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맞습니다.

박은정위원 그 보증기간은 보통 얼마나 되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태양광 보증기간이요?

박은정위원 네.

○하수과장 이갑상 태양광은 판넬 같은 경우는 반영구적이라고 하고요. 아까 인버터 같은 경우는 전기를 생산하게 되면 변환해 주는 기기이기 때문에 그거는 자주 수리를 해야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수리, 보수만 하면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장비가 호환되기 때문에, 현재 이거는 단종된 상품이기 때문에 저희가 교체를 하는 거고요. 지금은 단종이 안 되고 호환되는 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수리 유지비만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박은정위원 스컴스키머 교체공사도 같이 올라왔어요, 4억 8천.

이게 탱크 위에 부상된 슬러지를 포집하는 기기죠?

이것도 그러면 교체주기가 지금 지난 건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그게 하수처리장 가보셨으면 아시겠지만 그 기계 자체가 노후화되는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요.

박은정위원 그렇죠, 아무래도.

○하수과장 이갑상 그래서 그게 연동시스템이 안 가게 되면 이게 또 안전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장비를 이번에 다시 개체 작업하려는 사항입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추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지금 시간이 쉬기도 그렇고 애매한데 누가 짧게 하실 거예요? 아니면 휴식하고 할까요? 휴식하고 할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휴식시간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회의중지)

(11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박은정 위원님 질의해 주시죠.

박은정위원 하수과 과장님.

○하수과장 이갑상 네, 하수과장 이갑상입니다.

박은정위원 일반용 하수도 사용료는 증액돼서 올라왔어요. 그런데 대중탕용 하수도 사용료가 한 7천 정도 감액돼서 23년 본예산에 올라왔어요. 73페이지.

그 감액된 사유가 있나요?

내년도 예산안 73페이지요.

○하수과장 이갑상 대중탕이 왜 감액이 됐냐면 지금 코로나로 인해가지고 대중탕이 거의 문 닫다시피 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이걸 감액을 했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럼 지속적으로 계속 감액이 되고 있나요? 지금 코로나가 3년 차라서.

○하수과장 이갑상 앞으로 아마 대중탕은 점점 줄어들면 줄어들지 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여튼 이 정도 선에서 저희가 계속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박은정위원 일반용 하수도하고 이게 사용료 자체가 조금씩 차이는 있네요, 보니까.

○하수과장 이갑상 네, 차이가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이런 부분은 지원이 되는 부분인가요? 아니면 자체적으로 저희가 안산시 조례에 의거해서 대중탕용이 더 적은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안산시 하수도 조례에 의해가지고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는 저희가 요금이 너무 낮다 보니까 현실화율이 안 됐어요. 2020년도부터 21, 22 해가지고 금년도 12월 달까지 3개년간 요금 인상을 현실화시켰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지금 저희가 가지고 있는 금액이 여유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박은정위원 그러면 654원은 현실화가 됐기 때문에 그게 금액으로 받으신다는 거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리고 변상금 및 위약금 수입 해서 하수도법 위반 과태료 해가지고 500이 올라왔는데, 이게 하수도법 위반이라는 거는 어떤 내용인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이게 저희가 하수도 배관을 이용한 공공하수는 그게 아니고요. 일반 정화조 설치한 데 있지 않습니까? 대부도가 많이 있거든요. 양상동하고 자연부락지역에 거기에 정화조가 수질오염기준을 초과하게 되면 과태료를 받게끔 돼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금년도 10월 달까지만 해도 210만 원 정도 했거든요. 그 정도 예상해서 했습니다.

박은정위원 대부도나 양상동 이런 자연부락지역에 굉장히 위반되는 사례가 많은데 전수조사는 어떻게 하고 계세요?

○하수과장 이갑상 저희가 직원 2명이 상시 나가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상시점검이요?

○하수과장 이갑상 네, 그렇습니다.

박은정위원 워낙에 넓어서 두 분이 하시기에는 힘드실 것 같은데.

○하수과장 이갑상 규모가 큰 곳은 위탁업체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요. 그 위탁업체에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게끔 돼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리고 과장님, 준설흡입차량 교체 구입이 올라왔어요. 이게 1대가 올라왔는데 우리 시에는 몇 대가 있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현재 지금 1대 5톤짜리가 있는데 거의 한 19년이 됐습니다. 말 그대로 준설차기 때문에 고장이 자주 나거든요.

박은정위원 과장님, 그러면 5톤이면 중형 복합식으로 들어가나요, 아니면 대형하수구 준설차로 들어가나요?

○하수과장 이갑상 주로 이거 5톤짜리는 생활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박은정위원 생활용?

○하수과장 이갑상 생활용, 주로 단독주택 좁은 도로 이런 데 준설하는 거로 보시면 됩니다.

박은정위원 기존에 있던 게 노후화로 인해서 새롭게 대체 구입하신다는 거죠?

○하수과장 이갑상 네, 대체하는 것입니다.

박은정위원 그리고 과장님 3차 추경에 보면 소각시설 1호기 유동공기예열기 제작 구매 설치 해가지고 7억이 새롭게 올라왔어요. 3차 추경에 올리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하수과장 이갑상 그게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시설이 20년 넘다 보니까, 이게 24시간 풀가동하게끔 돼 있는 구조거든요, 소각장은요.

그러다 보니까 사용한 지가 꽤 됐습니다. 그게 자체가 효율이 안 나오게 되면 소각로 자체가 아주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긴급보수 때문에 올렸습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도시설과 과장님.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예, 수도시설과장 김종수입니다.

박은정위원 과장님, 2019년에도 그렇고 우리 안산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왜 수돗물 수질사고 관련해서 한동안 있었잖아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네, 그렇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때 고잔동인가 그쪽에 2019년에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이후에는 수돗물 수질사고가 없었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기본적으로 오픈된 내용들은 그 이후에 없었는데요. 저희가 매일 주관적으로 보면 이물질이 뜬다든가 또 녹물이 뜬다든가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또 저희가 수급공사들이 계속해서 진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 하다 보면 기존 관을 약간 건드리게 되고 충격을 주게 되면 그걸로 인해서 녹물이라든가 이물질들이 뜨기 때문에 그런 것들은 쭉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대형으로 그렇게 했던 거는 지금 현재는 없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때도 보면 이상은 없다라고는 하기는 했었지만 주민들이 굉장히 이런 부분 때문에 불안, 한동안 그런데 안산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이런 사례가 있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모니터링은 따로 하고 계시나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저희가 수질위험지역, 그러니까 소위 말하면 수질이 안 좋게 될 지역 그런 지역들은 보통 관말지역이라고 수압도 약하고 그런 지역들을 선정해가지고 매월 저희가 체크를 해서 한 번씩 수질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현재 수질검사 한 내용으로는 큰 무리 없이 전체 정상으로 나온 상태입니다.

박은정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신가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몇 가지만, 우리 선현우 위원님이 자료 요청한 것에 의해서 수돗물 모니터링 점검하고 결과표 이렇게 자료를 보니까 직수하고 탱크, 이게 염수차가 확실히 직수보다는 탱크에 있는 게 적네요? 제출된 자료에 보니까.

이거는 정수과가, 예, 알겠습니다.

○정수과장 이종인 정수과장 이종인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지금 대부분이 직수잖아요?

○정수과장 이종인 저수조 탱크는 지금 점차 없애는 추세고요. 대부분 직수로 지금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그런데 여기 결과를 보면 확실히 직수하고 탱크가 차이가 나요?

○정수과장 이종인 네.

○위원장 박태순 침전이 되어서 그런가 보죠?

○정수과장 이종인 아무래도 직수로 사용하는 거는 잔류염소가 많이 남아 있는데요. 저수조로 저수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체류기간이 많다 보니까,

○위원장 박태순 그러니까 이 통계치로만 보면 먹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이 통계로만 보면 확실히 침전에 차이가 있는 게 드러나네요.

그다음에 하수, 갈수록 호우가 계속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지만 금년에 보면 8월 달에 맨홀이 덮개가 벗겨진 경우가 많아서 저번에 업무보고나 이럴 때도 양구청에 이런 문제들, 서울에서 인명사고도 있고 이랬었는데 이 문제 우리 안산시도 준비를 요청을 했던 건데 혹시 이와 관련되어서 어떤 뭐를 하나요?

맨홀 덮개가 사람이 역류되어서 튕겨 나올 수는 있는데 사람이 빠지거나 이렇게 하지 않도록 대비를 요청을 했던 건데,

○하수과장 이갑상 저희가 지난번에 말씀드려서 취약한 데에 대해서 그거는 고려해서 시공할 예정에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그래서 이게 전 맨홀을 다 할 수는 없는데 맨홀이 역류되어서 벗겨진 데들이 이미 신고 접수된 아마 그게 현황이 있을 거예요.

○하수과장 이갑상 저희는 지난번에 250군데가 나왔고요. 그중에 역류해서 뚜껑 날아간 데가 한 15% 정도 나왔거든요.

○위원장 박태순 그러니까 그런 통계에 의해서 진행을 해 줬으면 좋겠다는 이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고,

○하수과장 이갑상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아까 종이팩이 회수 불가능하다, 이렇게 과장님 말씀하셨는데 이거는 그랬으면 좋겠어요. 이게 ‘불가능하다.’로 이렇게 종결할 게 아니라 10%가 되든 5%가 되든 점차 이거는 앞으로 가면 갈수록 이런 자원에 대한 회수하고 또 뭐하고 이런 게 일상화되는 이거를 ‘불가능하다.’로 이렇게 하지 마시고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시민들한테도 홍보도 하고, 대부분 행사장에 이렇게 대량으로 나가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한명애 제가 거기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종이팩으로 바뀐 이유가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희가 종이팩을 한 거기 때문에 저희가 회수를 안 하더라도 그거는 이미 종이팩을 수거하는 분들이 가져가서 재활용하는 데서 휴지를 바꿔주거나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그렇게 답변했으면 훨씬 좋았을 것 아닙니까?

과장님, 그게 맞죠?

○정수과장 이종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불가능하다고 그래서 이거는 아니다, 그래서 우리 행정이 자꾸 그런 부분들을 꼼꼼하게 해서 시민들에게, 거기다가 행사장에서 수거를 하든 아니면 본인이 어디 돌아가서 그 위치에서 이렇게 하고, 이렇게 행정이 시민들 계몽하고 선도해야 될 책무가 우리 행정에 있는 거기 때문에, 예,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지금 국비로 일동에서 보니까 관 세척 한 달 전에 하는 거를 봤는데,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수도시설과장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예, 그래서 그 분들 보니까 관 세척하고 퇴수할 때 얼마만큼 이물질이라든가 탁도를 보려고 퇴수할 때 연락을 해달라고 그랬더니 연락이 안 와서 못 가봤는데 혹시 이게 사진으로 퇴수할 때 세척을 해서 생기는 이물질이 어느 정도인지 이거는 사진이 있던가요?

○수도시설과장 김종수 자료 있습니다. 저희가 영상도 있고 자료 있으니까 위원장님한테 자료를 한번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예, 그렇게 해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안건에 대한 오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각 부서에서는 위원님들께서 요구한 자료를 성실히 작성하여 지체없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중식시간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3분 회의중지)

(14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태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선현우위원 저는 없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질의하실 위원님, 박은정 위원님.

박은정위원 네, 박은정 위원입니다.

의회에 삭감 올라왔어요. 청사 AI방역 로봇 임차 해가지고, 삭감 내용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정팀장 김근민 청사방역을 위해서 AI로봇을 임차하는 건을 저희가 예산으로 세웠었는데요. 저희가 본청이랑 환경적으로 시설적으로나 시설이 함께 묶여가지고 같이 돌아가서 청사 청소 같은 경우에는 본청에서도 용역을 해서 하고 있고, 그리고 공기방역 같은 경우에도 본청에서 월2회 정도 계속 위원님실하고 저희도 공기방역은 다 실시되고 있어서, 그리고 병충해 방제는 저희 내부적인 그런 예산으로 진행이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기본적인 그런 방역은 되고 있다고 생각하셨기 때문에 AI로봇 방역은 그냥 1층에 로봇이 돌아다니면서 공기정화도 시키고 바닥청소도 하는 그런 더 추가적인 방역이어서 선제적으로 진행해 보려고 했던 건데 기준적인 것만 하면 된다고 판단하셔서 삭감하신 것 같습니다.

박은정위원 혹시 이게 객관적으로 방역효과에 대한 부분을 보고 받은 것 있으신가요?

○의정팀장 김근민 워낙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거기 때문에 사람이 느끼는 이런 것이 계량화되어서 나온 거는 없지만 민원인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시는 로비에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로봇이 항상 왔다 갔다 한다는 거는 보여주는 효과도 있을 것이고, 그리고 바닥에서 쓸어서 또 위로 정화시켜는 그런 효과도 있어서 효과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박은정위원 이것 양구청에서도 지금 운영되고 있는 것 아시죠?

○의정팀장 김근민 네, 알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래서 양구청에서 이야기 들어본 것 없으세요, 효과적인 부분에?

○의정팀장 김근민 아직 이제 시범운영 단계라서 그렇게 계량화로 나온 거는 없습니다.

박은정위원 그리고 의회 홈페이지 외국어 번역서비스 관련해서 전액 삭감됐어요. 팀장님.

○홍보팀장 우희경 예, 홍보팀장 우희경입니다.

박은정위원 삭감 사유는요?

○홍보팀장 우희경 저희가 의회 홈페이지를 영어하고 중국어 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올해 추경에 했습니다.

내년에 그 사업을 하면서 도메인 관리에 대해서 업체와 저희가 이해관계가 달라진, 그러니까 서로 이해를 잘못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그때 의회 하면서 참석을 못해가지고 설명을 이해를 잘못한 부분을 잘못 설명을 드려가지고 저희가 굳이 시에서 하는데 우리 할 필요가 있느냐 그래서 삭감이 된 사항입니다.

그런데 업체는 시의 홈페이지는 홈페이지고 저희 거는 또 저희 거라는 그런 입장이 있기 때문에 기존에 올렸던 예산보다 감해서 세워줬으면 하는 그런 사항으로 이번에 삭감된 부분에 대해서 제가 한번 다시 저희 업체와 얘기해서 예산을 살려줬으면 하고, 저희도 어차피 다문화도시라서 영어하고 중국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거는 반영을 했으면 하는 사항입니다.

제가 그때 코로나 걸려서 설명을 부족하게 하는 부분이 있어가지고 삭감이 됐습니다.

박은정위원 인근 시에도 의회 홈페이지 외국어 번역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나요?

○홍보팀장 우희경 예, 일부 시군에서는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박은정위원 인근의 시흥이나 화성도 비교해 보셨어요?

○홍보팀장 우희경 아니, 저희가 그거는 따로 크게 어떤 업체가 하는 거는 정보콘텐츠과에서 담당을 하기 때문에 제가 따로 다른 시군을 비교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박은정위원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이게 확인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본 위원이 듣기로는 시흥하고 화성은 진행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유료인지 무료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런데 팀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안산이 다문화 상호문화도시로 어찌 됐든 선두 매김 자리를 하고 있는 부분에서 이런 홈페이지에 외국어 번역서비스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약간 모순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홍보팀장 우희경 예, 감사합니다.

박은정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진분 부위원장님.

이진분위원 이진분 위원입니다.

방금 박은정 위원님이 AI 얘기했잖아요?

그러면 지금 상록구청하고 단원구청, 그다음에 여기 민원실에도 있다고 얘기 들었거든요. 그거하고 같은,

○의정팀장 김근민 예, 같은 겁니다.

이진분위원 같은 거예요?

○의정팀장 김근민 예, 같은 겁니다.

이진분위원 그런데 가격 차이가 있어요.

○의정팀장 김근민 가격은 임대기간에 따라서 다른 거라서,

이진분위원 아, 기간에 따라서?

○의정팀장 김근민 예.

이진분위원 저는 병원에 가니까 또 AI 소독하고 바닥 이런 거를 해서 단원구청 할 때 좋은 느낌을 받았다, 미처 손이 가지 않는, 수시로 방역 소독하는 그런 걸로 좋은 느낌을 받았다라고 얘기를 드렸거든요.

그거랑 같은 거라는 거죠?

○의정팀장 김근민 네, 그렇습니다. 같은 형입니다.

이진분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태순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최찬규 위원님 없으신가요?

최찬규위원 예, 없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김유숙 위원님.

김유숙위원 저는 운영위원회에서 봤어요.

○위원장 박태순 예, AI 이게 지금 코로나 때문에 인근 시들은 일찍 시작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쪽은 코로나가 대표적인 거였는데 이것 말고도 여러 약품만 바꾸면 이렇게 여러 형태로 쓰는가 봐요. 약품만 바꾸면 소독제.

○의정팀장 김근민 약품 바꾸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아직 파악을 잘 못했습니다.

○위원장 박태순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안건에 대한 오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07분 산회)


○출석위원(7인)
박태순이진분김유숙박은정선현우최찬규한갑수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이익환
○출석공무원
상하수도사업소장한명애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수도행정과장최미라
수도시설과장김종수
정수과장이종인
하수과장이갑상
의정팀장김근민
의사팀장홍인표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