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2023년도 제5호 도시환경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3.06.16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2023년도행정사무감사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5호

안산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일 시 2023년 6월 16일(금)

장 소 상임위원회 제3회의실


(14시00분 감사개시)

○위원장 유재수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41조부터 제53조,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증인 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관련 규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는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이며, 또한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46조,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행정사무감사에 서류제출을 요구받은 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정하여진 기한까지 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나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고, 위증을 하면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형사소송법 제148조 또는 제149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선서와 증언, 또는 서류제출을 거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를 하실 때에는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한 후 차례대로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고 서명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화수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공동대표는 발언대로 나오시고, 윤양노 공동대표 및 본부장들은 그 자리에 일어서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선 서

본인은 안산시의회가 실시하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46조와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3년 06월 16일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위원장 유재수 다음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요구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이화수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대표는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 이화수입니다.

존경하는 도시환경위원회 유재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7건에 대한 처리결과를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회공헌사업 후원 대상 선정을 철저히 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처리결과, 안산 그리너스에 대한 후원은 회사의 경영여건 등을 고려하여 광고 또는 후원의 형태로 일정기간 계약을 통해 해당 내용에 따라 집행이 완료되었으며, 향후 사회공헌사업 추진 시 후원 대상 선정 및 후속 관리를 철저히 하여 해당사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안산도시개발 체육운동부 운영을 철저히 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처리결과, 안산도시개발 테니스단은 2022년 1월 창단하였으나 감독의 중도 사퇴와 지역난방 사업의 원가 상승에 따른 회사의 경영 악화 등의 사유로 2022년 12월말 조기 해단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기타 사업 추진 시 사전에 철저한 검토을 통해 해당 사업이 방만히 운영되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세 번째, 사회공헌사업 관련 규정을 정비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처리결과, 우리 회사의 사회공헌사업은 당사의 「사회공헌활동 운영규정」에 따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발생한 우크라이나 전쟁, LNG 가격 상승 등 대외 환경 변화에 따라 적자 발생 등 회사 수익이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사회공헌사업비를 회사 수익에 일정률을 적용하여 기준을 정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향후 회사의 경영 여건에 따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안산도시개발 내부 복무 및 회계 관리를 강화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처리결과, 지난해 8월 출·퇴근 전자기록 시스템을 도입하여 복무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금년 4월부터 회계 전산시스템 구축을 통해 회계처리를 시행함으로써 법인카드 사용 관리를 강화함에 따라 2021년 안산시 지도·점검 결과 나온 지적사항 28건을 모두 조치 완료하였으며, 지적된 사항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수소 관련 시설 안전관리를 강화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처리결과, 수소시범도시사업 추진관련 공사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시공업체를 대상으로 월2회 재해예방 기술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본오동, 초지동, 중앙동 등 안산 관내 11개 동, 총 15회, 동 주민 787명을 대상으로 수소 사업의 안전성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안산시와 협의하여 주민설명회를 추가로 개최하여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안정적인 추가 열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처리결과, 우리 회사의 열생산시설은 최대 공급열원인 에스파워의 불시 고장 시에도 충분히 대처 가능한 자체 비상열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회사 여유부지 내 전기 20MW + 시간당 13Gcal 열생산 용량의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유치하여 금년 3월 해당 사업자와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외부 저가열원 확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재정(부채)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처리결과, 당사에서는 불요불급한 예산집행을 최소화하고 분기별 예산집행의 적정성 점검 등을 통해 지난해 제경비 절감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 사업계획 수립 시 불필요한 예산을 축소하여 반영하였으며, 효과적인 실적 분석을 통해 회사의 목표손익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 대표 수고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위원님들께서는 감사를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명훈 위원님 감사하시겠습니다.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준비하시느라고 고생하셨고요. 먼저 2022년도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서 먼저 질의하겠습니다.

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님.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추진단장 원익희입니다.

한명훈위원 499쪽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내용은 2020년부터 2022년 9월까지 11개 동을 통해서 15번 이렇게 주민을 대상으로 해서 공청회를 했다, 이렇게 했는데요. 거기에 대해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자료로 정리된 게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그 당시에 일부 동에 가서 통장님들 상대로 해서 설명을 했는데 즉석에서 가급적 답변을 다 했고요. 때로는 시설물이 왜 그쪽으로 오느냐, 본오동 쪽으로, 당초에 제가 오기 전에 몇 번 설명회에서 그런 얘기가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당초에는 부곡동 가기로 했었는데 왜 본오동 쪽으로 변경이 됐느냐, 그런 거에 대해서 아마 충분히 설명을 잘 드렸고요. 현재까지 민원이 더 이상 발생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명훈위원 본오동은 몇 회 하셨죠?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본오1, 2, 3동을 다 했고요. 그때 본오1동 쪽에서 아마 한두 번 더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아마 아시다시피 수소충전소가 본오1동에 지금 현재 공사 중이죠? 세워집니다.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예, 그래서 아마 본오동 주민들의 민원이 많이 있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아마 몇 회 주민공청회, 설명회를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요청사항이나 민원 설명회 때 나왔던 그런 내용들이 자료정리가 되어 있으면 자료로 제출해 주십시오.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예, 제가 확인해 보고 자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다음 페이지 보면, 기술안전본부장님, 안정적인 추가 열원 확보 노력을 철저히 해 달라, 이렇게 주문했는데 이 사업이 지금 현재 언제까지 해서 완료될 예정이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입니다.

제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안산의 3기신도시로 해당되는 장상지구하고 신길2지구가 있고 또 그 옆에 시흥거모지구가 있는데 그 지역이 저번 6월 9일날 이 지역은 집단에너지 지역으로 산업자원부에서 최종 확정되어서 고시가 떴습니다.

그러면 저희는 거기에 아파트 난방공급 일정에 맞춰서 건설공사를 추진해야 되는 사항에 있고요. 그래서 저번에도 보고드렸습니다마는 그러한 열 수요에 대해서 추가로 열 공급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갖고 있는 저희의 열원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송산그린시티 남측에 신규열원을 확보해서 공급하겠다고 보고를 드린 바 있습니다.

그 일정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6월 9일날 고시가 떴기 때문에 그거를 근거로 해서 이번 달 안에 저희가 산업자원부에 그 지역에 대한 사업계획을 신청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 사업계획이 약 3에서 5개월 정도 인허가 기간을 거치면 올 말쯤 해서 그 지역에 대한 사업허가가 나오게 됩니다. 사업허가가 나오면 내년에 열원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라든지 인허가를 진행을 하고요. 지금 일정상으로는 2025년말쯤 건설공사를 열원을 착수하게 되고요. 그다음에 신길2지구나 장상지구나 신규택지에 대한 열 공급 시점이 빠르면 한 2028년도 정도 지금 확인되고 있습니다. 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 일정에 맞춰서 건설 열원도 짓고 거기에 따른 열 배관 공사도 해서 안정적인 열 공급을 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명훈위원 예, 자료에 보면 26년 12월, 그다음에 27년 12월, 그다음에 28년 12월 이렇게 단계별로 공급하는 걸로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그게 맞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당초에는 그러는데 현재 택지개발 일정이나 그것들이 약간씩은 늦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보는 시점은 28년이 맞을 것 같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장상이나 신길 이쪽에 맞춰서 지금 현재 준공날짜를 지금 맞추고 있다는 얘기인가요?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그러니까 지역난방이라는 게 이렇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자가 한 세대만 있어도 만약에 계약이 되면 무조건 거기에 맞춰서 공급을 해 줘야 되는 안정적인 조건이 있기 때문에 그 일정에는 맞춰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상이라든지 신길2지구라든지 거기에 아파트 건설하고 주민들 입주 전까지는 모든 설비들이 완벽하게 조치가 되어야 됩니다.

한명훈위원 사업이 다 허가가 나서 착공하고 준공까지는 아마 많은 역정에 부딪힐 겁니다.

그런데 잘 아시겠지만 시민단체나, 그리고 또 사회단체, 환경단체 이런 단체들하고의 아마 많은 부딪힘이 있을 텐데 이때 잘 원만하게 합의를 잘 보셔서, 사실 중요한 게 사회적 합의입니다. 사회적 합의가 잘 이루어져야만 건설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으니까요. 그걸 사전에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잘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다음은 자료 22쪽에 질의하겠습니다.

사회공헌사업이 있습니다. 사회공헌사업 있죠. 우리가 해마다 공헌사업을 계속해 오고 있는데요. 주로 어떤 곳에 어떤 사업을 지금 하고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감사실장 임영삼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지원하고 있는 단체는 여러 군데 있는데 그중에서 아파트, 그다음에 저소득층 사회복지시설, 다음에 학교 등등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열 요금 감면에 어느 정도를 지원하고 있죠?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전체 연간 금액으로 치면 약 1억 7천만 원 정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상세내역을 보면 1사1 경로당에 12개소를 지금 현재 지원하고 있는데 이게 더 확대할 계획은 없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저희 지금 경영 여건으로 보면 작년에 있었던 우크라이나 전쟁, 그다음에 LNG 가격 급격한 상승 등의 이유로 저희가 조금 어려운 경영을 지금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저희 경영진은 많은 사람들한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 있고요. 위원님 말씀처럼 폭넓게 지원될 수 있도록 특별한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명훈위원 이제 밖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도시개발은 흑자가 많이 나는 회사다, 이렇게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비해서 사회공헌사업은 많이 부족하다, 이렇게 인식들이 많이 되어 있어요.

특히 우리가 경로당에 가면 어르신들이 또 많이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주문하고 싶은 것은 지금 현재 12대 경로당이 현재 1사1로 지원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확대했으면 좋겠다, 이런 제안을 합니다.

본부장님 생각은 또 혹시 계획하고 있는 계획이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위원님 말씀을 각별히 명심하고요. 저희 회사 입장에서도 사실은 작년에 10 몇 년만에 저희가 경영상 적자를 봤습니다.

사실 어려운 상황임에도 각별한 노력을 통해서 예전과 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사항이고요. 조금이라도 경영상황이 나아진다라고 하면 위원님 말씀을 반드시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상세내역을 보면 그중에서도 우리 주택에 고향마을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시면 특별하게 내용이 준비가 안 됐으면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이 부분은 제가 서면으로 답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명훈위원 예, 다음은 1천만 원 이상 사업비 집행현황을 질의하겠습니다.

자료는 26쪽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수의계약이 얼마까지입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입니다.

저희 회사는 플랜트 회사이기 때문에 사실 공정이 이루어져서 매출이 발생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일정 금액 이하는 저희가 수의계약으로 빨리 신속하게 적절하게 처리하도록 그렇게 규정이 되어 있는데요. 저희 규정상 지금 그렇게 수의계약 할 수 있는 금액은 2천만 원으로 지금 정해져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규정은 2,200 부가세까지 포함해서,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부가세 합해서 2,200입니다.

한명훈위원 2,200까지 딱 정해져 있는 거죠?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한명훈위원 그런데 여기 보면 수의계약을 한 금액들이 꽤 높은 금액들이 많이 나옵니다.

여덟 번째 보면 제어동 냉각탑 구매를 했는데 1억 4,800 이렇게 구매를 하신 게 있죠?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한명훈위원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제어동 냉각탑은 옥상에 기존에 있는 냉각탑을 교체하는 겁니다.

그래서 기존에 냉각탑 구조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한 냉각을 교체해야 되기 때문에 동 업체를 다시 선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그렇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다른 업체 냉각탑을 하게 되면 하중이라든지 이런 게 다 바뀌기 때문에 다른 업체 냉각탑은 설치할 수가 없었고요. 설비가 노후화되어서 20년 이상 됐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전면교체를 해야 되는데 그러다 보니까 동일업체, 여기 나와 있는 경인기계라는 업체가 있는데 그 업체의 제품, 그 모델을 그대로 장착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수의계약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명훈위원 내구연한이 20년 지났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한명훈위원 그런데 지금 현재 경인기계라는 회사는 현재 초기에 설치한 회사입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초기에 최초에 설치한 회사입니다.

한명훈위원 최초 설치한 회사가 그대로 지금 현재 존치하고 있고, 그다음에 또 그 회사가 아니면 기술적인 문제로 안 되기 때문에,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그 회사의 동일한 모델로 그대로 교체하는 걸로,

한명훈위원 그 회사에서 설치한 그 제품으로, 물론 지금 제품은 바뀌었겠죠. 20년 전의 제품 아닐 것 아닙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그런데 냉각탑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명훈위원 지금은 물론 제품이 많이 발전됐고 성능이 많이 좋아진 걸로 물론 했겠죠. 그죠?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그런데 냉각탑 개념 자체가 공기 흐름으로 냉각하는 그런 구조이다 보니까 크게 진보가 안 되고요. 과거의 그 모델을 거의 지금 약간만 업그레이드해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그 모델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한명훈위원 바로 밑에 열두 번째 보면 거기도 주보일러 긴급보수공사가 있어요.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한명훈위원 여기도 1억 4,700만 원 수의계약하셨는데 여기도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공정을 운영하는 플랜트 회사인데요. 그래서 저희가 CHP를 돌리면서 하루에 운영 이외의 대기하는 걸로만 해도 하루에 한 1천만 원에서 1,500 정도의 대기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 중요한 설비가 주보일러인데 주보일러 내부의 중요한 내화물이 지금 다 떨어진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긴급하게 이거를 처리하다 보니까 수의계약으로 할 수밖에 없었고요.

금액이 상당히 큰 편이었지만 저희가 그렇게 긴급하게 처리를 해서 비용은 좀 들더라도 저희가 공정을 유지함으로써 운영에서 운영 차질에 의한 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공사비가 조금 더 들어가더라도 그 부분은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의계약으로 시행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니까 이외에도 몇 개의 공사들이 수의계약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한명훈위원 그러니까 금방 본부장님 말씀처럼 기술적인 문제, 그리고 또 보수의 이런 연속성 이런 것 때문에 부득이하게 수의계약을 할 수밖에 없다, 이런 답변이신 거죠?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예, 알겠습니다.

추가로 또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갑수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갑수위원 한갑수입니다.

임영삼 감사실장님부터 하겠습니다.

지금 전반적인 말씀은 한명훈 위원님께서 하셨고요. 테니스는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네, 위원님 말씀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부는 저희가 2022년 1월달에 창단이 되었습니다. 1월달에 창단이 되었고요. 중간에 테니스단 감독의 중도 사퇴, 또 지역난방사업 원가상승에 따른 회사의 경영악화 등으로 22년 12월말에 테니스단을 해체하였습니다.

한갑수위원 해체됐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예, 그렇습니다.

한갑수위원 간략히 말씀하세요.

그다음에 김도환 단장님, 저희 상임위에서 지난번에 말씀드리기를 아까 전에 에너지 부채 관련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왜냐하면 인근 대비 우리 안산시가 열 공급량 가격이 제일 싸다는 말씀드렸고요. 그중에는 인천이 있었고 저희 안산시를 얘기 드리는 게 아니라 인근 시, 그러니까 시흥시와 화성시에 공급되는 단가, 그거 차등 적용하면 어떻겠냐고 드렸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은 세우셨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지금 국내 지역난방 열 요금 체제는 국내 아파트를 기준으로 해서 한 400만 세대에 열을 공급하는데, 거기서 50%를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을 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적용하는 열 요금이 시장 기준요금이라고 하고 있고요. 그게 국내에서 제일 쌉니다.

한갑수위원 그러니까 제가 드리는 말씀은 열원 단가가 저희 안산시에서 개발해서 열원 단가가 지금 적자이지 않습니까, 저희가?

그러면 경영 상태 부채 관리를 위해서 타 도시에 저희가 열원을 파는데, 타 도시하고 우리 안산시하고 같지 않느냐, 이거였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본 위원 기억으로는 인천시보다 저희가 쌌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타 도시에 열원을 공급할 적에는 차등 적용해야 되지 않느냐, 제가 그렇게 질의드렸었습니다. 그리고 도시개발에서는 다시 강구를 하신다고 했고요.

그러면 거기에 대한 처리결과가 있냐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현재 처리결과는 없고요. 그거에 대해서는 별도로 다시 검토해서,

한갑수위원 자료로 주실 거예요?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보고 올리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네, 그렇게 하시고요.

그리고 수소, 원익희 단장님.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네, 단장 원익희입니다.

한갑수위원 본 위원이 알기에 저희 안산시가 1호죠. 2021년 3월부터 수소가 우리 안산에 준공이 되죠, 신도시 개발로 인해서.

그러면 지금 현재 진행 상태, 현재 저희 수소 개발로 해서 본오동에 진척 사항 있지 않습니까, 충전소? 그거 간략히만 말씀 한번 해 보시죠, 어느 정도나 됐는지.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도시개발 내에 지어지는 생산시설은 거의 한 90% 정도가 진행됐고요. 우리 도시개발에서부터 본오동까지가 수소 배관 길이가 10.5km인데 지금 거의 한 40% 정도 진행됐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구간에 거기 지금 코하이젠에서 들어오는 생산, 수소충전소, 충전소는 현재 지금 제가 알기로는 아마 착공은 아직 안 한 거로 알고 있고요. 아마 인허가 사항은 다 끝난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본오동 구간, 2-3구간에 대해서 4.6km 구간에 대해서 이미 발주했고요. 아마 7월 한 초, 중순부터 공사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한갑수위원 그런데 충전소는 아직, 배관 관로는 진행이 되는 것 같은데 충전소는 아직 요지부동 같은데 거기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글쎄요, 계획서에 보니까 11월달 준공으로 돼 있기는 돼 있는데, 코하이젠이라는 회사에서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한갑수위원 별도죠?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네.

한갑수위원 별도라도 저희가 어차피 저희 도시개발에서 관로만 공사를 마쳐도 안 되는 문제이지 않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일단 저희는 그래도 거기까지는 공사를 마무리해야 되는 시점이고, 그다음에 충전소가 들어와서 공급 개시를 해야 되는데 거의 아마 비슷한 시점이 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한갑수위원 작업에는 별 이상이 없다는 얘기예요?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코하이젠에서 지금 공사 진행 사항을 저희하고 아직 공유는 안 하고 있는데 아마 조만간에 같이 공유해서 시기를 같이 한번 맞춰야 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한갑수위원 예, 그리고 두 번째로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21년 3월에 수소충전소를 우리가 외부에 용역 줘가지고 우리 산단 개발 안에 준공을 했죠? 그리고 21년 4월부터 시운전을 했는데 위탁 운영하면서의 문제점을 한번 있었으면 얘기해 보세요. 모르시나요?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제가 답변,

한갑수위원 예, 대신해도 됩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예, 김도환입니다.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소충전소는 2021년 4월 23일부터 영업을 개시했고요. 그다음에 작년, 그다음에 올해에 걸쳐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로사항이라고 한다면 지금 고객들의 약간의 불편사항도 되겠지만, 아직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데 가장 핵심 설비가 압축기 설비입니다.

한갑수위원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그러니까 저압으로 SPG로부터 수소를 받아서 그거를 800kg, 800bar 이상으로 고압으로 압축을 시켜야지 차량의 에너지원으로 하는데, 압축 설비에 대한 국내 기술력이 그렇게 완벽치가 못합니다.

그런데 국가에서 이번에 수소사업을 추진하면서 기본적인 게 국내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서 국내의 어떤 기술력 향상 차원에서 국내 업체를 적용을 해서 썼는데, 그 압축기에서 지금 아무래도 고압으로 너무 하다 보니까 고장이 그래도 좀 많이 줄어들기는 했습니다. 성능 개선을 한 번 했거든요, 중간에.

그래서 줄어들기는 했습니다마는 그런 것들을 함으로 인해서 지금 고객들한테 불편을 제공했다는 측면이 좀 큰 애로사항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한갑수위원 본 위원이 충주시를 방문해서 수소, 거기는 저희하고 틀린 거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갑수위원 거기는 부탄을 이용해가지고 압축해서 채취해가지고, 그래서 거기 가서 제가 거의 한나절을 다 전 과정을 다 봤습니다.

그래서 아주 충주는 정말로 저희가, 벤치마킹을 갔다 오셨는지 모르겠지만 저희한테는 아주 이로운 소식을 줄 것 같고요.

그러면 그거 하면서 가장 고장의 원인은 알게 됐을 것 아닙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원인은 조금 파악했고요.

한갑수위원 원인이 뭐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압축 과정에서 압축설비, 설비 과정에서 재료가 강도가 아무래도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약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더니,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이런 겁니다. 작년에 2022년도에 약 사고 건이 한 50건 이상 이렇게 발생했는데, 불량 건이, 올해 같은 경우에는 20건 밑으로 많이 좀 개선이 됐습니다.

한갑수위원 그래도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거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그렇습니다.

한갑수위원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면 안산의 수소충전소는 다른 지역하고 특징이 있습니다.

한갑수위원 틀리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잘 아시겠지만 다른 데는 수소 생산공장에서 수소를 차로 실어서 충전소로 가서 차량에 공급을 하는 개념이 되는 거고요. 안산의 수소e로움 충전소는 안산의 산업용 수소 생산공장인 SPG라는 회사로부터 수소를 배관으로 받습니다.

한갑수위원 그 과정을,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그 과정이 좀 틀려요.

한갑수위원 그 과정을 충주는 바로 옆에서 부탄, 음식물이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그렇죠.

한갑수위원 음식물을 채취해가지고 바로 충전소에서 쓰고 있더라니까요, 그 과정이.

그래서 우리 안산하고 거의 동일한 과정이에요.

그래서 본 위원이 개인적으로 거기 가서 봤습니다. 보니까 그 정도 타 도시라든가 벤치마킹을 많이 오는데 안 갔다 오셨으면 우리도 갔다 오셔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예, 다녀오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두 번째요. 저희가 지금 예전에 부탄, 우리가 LPG가 제일 싸다고 했었습니다. 했었고 그다음에 디젤, 그다음에 휘발유 단가였습니다.

작년도에 저희한테 보고한 거에 보면 저희가 타 도시에 비해서 1천 원 정도 쌌습니다. 7,800원 정도에 공급을 하셨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갑수위원 그런데 지금은 다시 올리셨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지금 현재 9,900원입니다.

한갑수위원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갑수위원 그러면 타 도시에 비해서 쌉니까, 비쌉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동일합니다.

한갑수위원 동일합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갑수위원 이제 같은 선상에 왔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갑수위원 지난번에 저희한테 답을 뭐라고 하셨는지 아세요? 수소시범도시이기 때문에 저희가 싸게 판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왜 지금 아직 수소시범도시가 아직 안 끝났는데 왜 동일하게 받으십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수소 원가는 중국에서, 안산에 있는 SPG는 중국에서 메탄올을 수입해가지고 거기서 분해해서 수소를 생산하게 되는데, 잘 아시겠지만 최근에 국제 정세라든지 원자잿값이 급상승을 해버렸어요. 그게 좀 원인,

한갑수위원 그러니까 제가 드리는 말씀은 큰 흠을 잡자는 얘기가 아니라 지난번에 말씀하신 거에 동일하지가 않다는 말씀이에요.

그러면 지금도 저희가 9,900원이면 8,900원 받으셔야 되는 거 아닙니까? 맞지 않습니까? 그럼 지난번 행감 때 말씀 잘못하신 거죠.

그리고 하여튼 간에 저희 같은 경우는 향후 사업 경제성을 따져봐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본 위원은.

그래서 지금 월별로 운영하신 실적이라든가 이걸 보실 적에 수소차량의 증가, 수요와 공급이겠죠. 수요와 공급이겠지만 그걸 갖다가 보실 적에는 앞으로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향후 발전 계획은.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지금 산업부에서 최근에 발표한 수소 정책을 보면 모빌리티 쪽, 우리가 생각하는 수소차나 이런 거는 지금 확대는 제한이 될 것 같고요.

그다음에 아직은 수소, 그린수소에 대한 기술력이 국내에 없기 때문에 향후에 기존에 LNG, 도시가스처럼 대규모의 에너지를 갖고 적용을 하려면 수소도 그만큼 외국에서 수입이 돼야 된다는 논리로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도 지금 보는 거는 향후에 LNG가, 현재 있는 LNG 도시가스가 수소로 전환되는 과정은 맞는데 그러려면 어떤 게 갖춰져야 되느냐 하면 외국에서 생산되는, 우리나라는 천연자원이 없기 때문에요. 외국에서 생산되는 저렴하고 깨끗한 그린수소를 공급해 와서 공급을 하는데 그거는 저쪽으로 될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수소차보다는 발전이나 이런 쪽에 대규모로 에너지를 많이 쓰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발전할 때 LNG에다 수소를 혼소해서 써서 이렇게 하는 정책으로 그런 방향으로 많이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 확인된 바입니다.

한갑수위원 하여튼 마지막으로 수소충전소의 안전성 문제, 그게 가장 관건일 것 같습니다.

본 위원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충주 가서도 저는 안전성이 확보가 되느냐가 관건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안산시가 그린도시로 가기 위해서는 안전성이 민감하거든요. 제일 민감한 겁니다.

주민들이 그 시설을 예전에 주유소 설치할 때도 역시 민원이 있었지만, 주민들이 지금 에너지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성 때문에 반대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조금 전에 노즐 문제도 말씀하신 거로 아는데, 그런 노즐 하나하나에다가 저희가 신경을 쓰셔서 설비하실 적에 이중으로 안전의 민감도를 줄여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잘 알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네, 한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대구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예, 이대구입니다.

22년도 시정 요구사항 결과보고 497페이지, 사회공헌사업 관련해서 대외협력감사실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22년도, 내용 확인되셨습니까? 다시 불러드릴까요? 497페이지, 사회공헌사업 관련해서 규정 관련된 거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위원님, 지금 자료를 보고 계시는 부분이 저희가 가지고 있는 것하고 위원님 질의하시는 내용하고 다른 것 같습니다.

이대구위원 그렇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예, 전혀 다른 페이지인 것 같은데요.

이대구위원 그러면 답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여쭤보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네.

이대구위원 질문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저희가 시정 요구사항에 보면 사회공헌 관련 사업에 대해서 별도의 규정이 없이 도시개발의 자체 판단에 따라서 공헌사업 예산이나 대상이 결정되어지는 구조로, 사회공헌사업으로 사용하는 규정과 구체적인 대상에 대해서 정관이나 업무지침으로 정하여 공헌사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해달라는 주문을 했었습니다.

추진결과로 아까 우리 대표이사님께서도 발표하셨는데요. 사회공헌 운영 규정에 따라 운영하고 있다라고 이렇게 답변하셨거든요.

그럼 이 운영 규정이 만들어진 건가요?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예, 저희가 규정은 정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이대구위원 예,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첫째는 안산시 내 주소지를 두고 있는 기관 또는 단체, 두 번째는 공익성을 목표로 하는 기관 또는 단체, 그다음에 사회공헌활동 실적, 일정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 또는 단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대구위원 그 관련된 자료도 한번 제출해 주시고요.

혹시 그런 내용이 담겨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작년에 본 위원이 이 부분에 대한 거를 계속 질문을 드렸었는데, 작년에 성과를 보시면 특정한 지역에 모여 있다든지, 또 그것이 조금 전에 본부장님 말씀대로 우리 안산시 전체가 대상이 되어져야 되고, 또 어떤 활동을 하시는 전체에 대한 어떤 그런 분배 과정에서, 예를 들면 모 단체가 있으면 안산시 전체 협의회로 가서 전체 협의회에서 골고루 뿌려져야 되는 부분들에 대한 게 조금 이렇게 지역 편중이라든지 단체에 편중되어 있었다, 그 문제에 대한 게 이 부분에 대한 핵심이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새로 만들어진 규정이 있다면 그 규정을 제출해 주시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예,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질문 감사합니다.

이대구위원 추가적으로 한 가지 좀 더 질문을 드리면, 약간 작년에 비해서 아마 사회공헌 비용이 일부 저감되었습니다. 삭감되었습니다. 이거 원인이 혹시 있을까요?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아까 한명훈 위원님 질의 때 제가 답변을 드렸습니다만, 2022년 2월달에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까? 그로 인한 이유와 그다음에 LNG 가격의 급격한 상승, 이런 이유에서 저희 회사가 2022년도에 경영진의 온갖 노력에도 불구하고 적자가 발생을 했습니다. 그로 인한 파생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조만간에 저희가 모든 것을 정상화시켜서 예전처럼, 그러니까 올해는 작년 대비해서 조금 줄어들었다는 의미고요. 이 이후에는 좀 더 활성화될 수 있게끔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사회공헌사업이라는 것이 주 대상이 조금 전에 말씀하셨지만 사회적인 약자, 또 이런 부분들과의 어떤 그런 무언의 약속이기 때문에 하여튼 우리 공기업으로서 최소한의 책무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대한 건 하루빨리 복구되어져서 잘 진행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다음 넘겨서 501페이지, 경영지원본부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감사 본부장님이 말씀하셨듯이 본 위원도 자료를 한번 체크해 봤습니다. 간략하게 읽어드리겠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1년, 에너지 가격 더 오른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 정부의 중장기적 에너지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 가스 가격은 21년 대비 1,400%까지 증가하였고 불확실성 또한 증가하였다.”고 되어져 있거든요.

현재 또 최근 들어서 보면 우크라이나가 또 이렇게 전쟁이 다시 또 소규모지만 점점 더 확전되어가는, 또 길게 이어지는 그런 어떤 영향이 있는데, 그럼 우리 도시개발에서는 향후 3, 4년 또는 전쟁이 길어질 것에 대비한 이런 장기적인 계획이나 이런 문제에 대한 거를 작성하신 그런 계획이나 이런 실적이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경영지원본부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방금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국제유가가 작년에 엄청나게 급등을 했었고요. 그로 인해서 열요금은 저희들이 항상 7월 1일자로 정산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재료비를 저희들이 사들인 부분하고 열 판매 요금하고 적정선에서 이윤이 보장되어야 되는데 그게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정부에서 열 요금을 인상시키는 그런 어떤 구조라고 간략하게 볼 수 있는데요.

올해 작년 실적 대비해서 열 요금 인상 가능 폭이 한 40% 정도 이렇게 지금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작년에도 38%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인상해야 되는 부분이 40% 정도 남아 있다, 그래야지만 사업자들이 경쟁력을 가지고 사업을 할 수 있다, 이게 기본적인 내용인데요.

이걸 1년에 단기간에 40%를 다 요금을 또 올린다는 것은 국민 저항이 너무나 심하기 때문에 최근 산업부에서 회의 결과도 이걸 단계적으로, 그러니까 5년이면 5년, 이렇게 저걸 해야 된다, 분할을 해서 인상을 시키든지 해야 된다, 그 5년이라는 기간을 만약에 설정한다 그러면 내년에 유가가 더 내려간다든지 하게 되면 인상 요인이 상쇄를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조금 안정적인 요금 구조를 가져갈 수 있다, 이런 부분이고요.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결국 국제유가가 인상되면 저희들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이 저희 열을 받는 가장 열원이 옆에 있는 에스파워라는 발전소입니다. 그 발전소에서 받는 열값이 더 올라가기 때문에 결국 그거에 따른 대응을 수립을 해야 되는데요.

작년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고 그 에스파워하고 계속 요금 협상을 저희들이 진행을 했었습니다. 금년 같은 경우에도 에스파워하고 계속 요금 협상을 해서 어떻게 보면 에스파워에서 요금 협상에 응하지 않으면 저희들은 고스란히 달라는 대로 다 줘야 되는 구조인데, 그나마 적극적으로 저희들이 사정을 얘기하고 해서 상당히 낮춰서 이렇게 운영을 하다 보니까 작년에는 적자가 14억 났지만, 올해 상반기 거의 예측하건대 저희들 목표로 하는 71억 정도, 굉장히 달성을 위해서 어느 정도 앞으로는 가능성을 지금 보고 있습니다.

이대구위원 최초 2009년, 2010년, 그때 대비해서도 그렇고 지금부터 한 10년 전 이내부터 쭉 전체적인 부채 데이터를 보면 많이 이렇게 지금 복구되어가지고 지금 한 220% 정도로 그렇게 제가 자료에서 봤었습니다.

결국, 그러나 가격으로 인상 또는 가격으로만, 소비자 가격으로만 조정한다는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부분들이니까, 그러나 우리 본부장님께서 그 문제에 대해서 조금 더 촘촘하게 3, 4년 이후에 유가가 더, 국제적인 유가가 더 상승하는 경우와 또 상승하지 않을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에 대해서 조금 더 촘촘하게 계산이 된다면, 또 우리 지금 여러 가지 사업계획에서도 보면 새로운 어떤 열에너지, 열 이런 발굴하는 것도 있듯이, 그러나 요금 인상만으로 조정한다는 생각보다는 조금 더 노력해야 되는 그런 문제점에 대한 것도 한번 지적드리고 싶었습니다.

결국 우리 시민들 입장에서 본다면 도시개발이 49%, 우리 안산시민들 입장에서 본다면 출자기관이기 때문에 거의 공기업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또 우리 상수도요금과 마찬가지로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계속 공급받을 것을 아마 또 이렇게 생각하고 요구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조금 더 관심 있게 리드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네, 이대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휴식시간을 갖는 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여기서 휴식시간을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4시48분 감사중지)

(15시05분 계속감사)

○위원장 유재수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선현우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선현우위원 선현우 위원입니다.

도시환경위원회 자료를 보시면, 34페이지요. 우리 대외협력감사실장님께서 답변을 하시면 될 것 같고요. 상품권 지급 부적정이라고 해서 조치사항으로 개선 조치를 받았습니다. 이것 내용 설명해 주시겠어요?

어떤 내용에 의해서 상품권을 또 지급을 했고 또 상품권 지급이 왜 부적절했는지에 대해서.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이 부분은 경영지원본부장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장기근속자에 대해서 해외 선진문화탐방이라든지 해외연수 형태로 운영을 하려고 저희들이 계획을 수립을 했었습니다, 코로나 이전인 2020년 코로나 바로 전 해에.

그런데 계획을 수립을 해놓고 바로 코로나가 터지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해외연수를 갈 수 있는 여건이 못 됐습니다.

선현우위원 해외연수랑 상품권 지급이랑 무슨 연관이 있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그러다 보니까 해외연수 대신 국내에 아까 얘기했던 장기근속자에 대한 어떤 예우 차원에서 국내 여행상품권을 지급을 했었습니다, 일시적으로.

선현우위원 해외연수를 못 가다 보니까 국내연수로 돌리고 그에 따라서 상품권도 같이 지급했다?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선현우위원 국내 여행상품권을?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선현우위원 왜 이런 식으로 하셨죠? 왜 상품권을 지급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을 건데.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결국 여행을 갈 수 있는 부분을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여행할 수 있는 어떤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걸로 일시적으로 돌린 거죠.

선현우위원 연수라는 개념이, 어쨌든 해외연수라는 개념이 장기근속자 분들의 처우적인 측면에서 보내주려고 하다 보니까 또 말씀하신 대로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해외를 못 보내줬고 그에 따라서 국내라도 갈 수 있게끔 상품권을 마련을 했는데, 갔다 오라고, 그런데 그거에 따라서 왜 부적정이라고 감사를 받았을까요? 이 부분이.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결국은 그런 여건에 따라서 못 가게 되면,

선현우위원 그전에는 이런 식으로 하지 않았었나 보네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그 제도가 만들어진 게 그때부터 만들어졌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 갔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 갔으면 결국 안 가는 것이 맞지 않느냐,

선현우위원 그전에는 장기근속자 분들에 대해서 해외연수를 보내줬던 사례가 없었는데 이때 당시에는 장기근속자 그분들에게 해외연수를 보내주려다 하다 보니까 없었던 사례가 지금 이 사례인가 보네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그렇습니다.

선현우위원 그러면 조치사항 개선인데 개선이 되었습니까?

그럼 장기근속자에 대한 어떤 또 다른 혜택을 주고 있나요? 지금 혜택을 주기 위해서 어쨌든 해외여행을 보내주려고 했던 사항이었는데.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그래서 해외연수 부분은 올해부터는 코로나가 풀렸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심의를 해서 올해 대상자를 선발해서 지금은 보내는 것으로 했습니다.

선현우위원 해외로?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선현우위원 그러면 해외를 보낼 때는 이렇게 또 상품권을 지급해서 보내는 게 아니라 금액을 주나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여행 경비를 일정 부분,

선현우위원 여행 경비를 일정 부분?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인당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선현우위원 200씩? 그러면 몇 분 정도 이번에는 대상자가?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올해 다섯 명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그러면 이때까지 당시 가지 못하셨던 분들은요? 그분들이 지금 다섯 명인가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아까 장기근속자들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잖아요.

그래서 상품권을 지급했던 사람들은 거의 퇴직이 임박했던 사람들이다 보니까,

선현우위원 그러면 상품권 지급을 했고 환수조치까지 했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그거는 환수를 하지 않고 그분들이 국내여행을 간 거죠.

선현우위원 갔다 오고 그 이후에 대해서는 환수조치는 못했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선현우위원 그냥 개선을 해라 라는 조치만 받았을 뿐이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그렇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그거를 제가 보완 답변을 드리면요. 그분들은 장기근속자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이루어졌던 부분도 있고 이게 노사 합의사항으로 노조가 요구해서 시행됐던 부분입니다.

그런데 시에서 지도점검 나오면서 노사 합의사항이기 때문에 시행하는 것, 그다음에 코로나 사항에서 국내여행으로 돌려서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문제를 삼은 거는 아니고 그런 부분들이 회사 규정안에 없다, 노사합의로만 되어 있고 규정안,

선현우위원 규정을 만들지 않은 상태로 노사 합의로만 이루어졌기 때문에,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않은 상태로 비용이 지급되고 있다, 그래서 규정들을 만들어서 거기에 예를 들어서 장기근속자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보내는 연수들은 어떤 식으로 하고 또 다른 연수는 어떤 식으로 하고 그런 부분들의 세세한 기준을 만드는 게 좋겠다, 이런 지적을 받아서 그 부분들을 저희가 바로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만들어서 올해 이렇게 시행을 했습니다.

선현우위원 규정이 없다 보니까 이거에 대한 지적을 받았던 거고 지금은 규정을 만들었고?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네.

선현우위원 알겠습니다.

또 연번 여섯 번째 보시면 예산의 효율적 집행 노력이라고 있습니다. 이거는 주의 조치를 받으셨는데 내용 설명해 주세요.

임영삼 실장님이 하셔야 되는 것 아닌가요? 확인자가 임영삼 실장님이시기 때문에 확인을 하셨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우리 실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수소 추진단장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선현우위원 왜 실장님이 답변을 못 하세요? 확인자가 떡하니 우리 임영삼 실장님으로 되어 있는데, 확인을 하셨다는 건데, 그럼 이 자료는.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이 사항이 수소 추진단에서 했던 사항입니다.

이게 처음에 수소시범도시 하면서 홍보 관련 물품을 아마 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을 배부하다 보니까 나중에 이것이 선거법 관련되어가지고 안산에서 배부할 수가 없다, 그래서 그걸 작년부터 다른 지역에, 저희 안산시하고 자매결연 맺은 시라든가 배부가 됐고요. 아마 그것 때문에 지적당한 것 같습니다, 이게 그 당시에.

선현우위원 그러니까 수소시범도시 사업 일환으로 기념품을 만들었는데 그것에 대해서 지적을 받았는데,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선관위에서 안산시 관내 시민들한테 그걸 주게 되면,

선현우위원 선거법에 걸리니까.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선거법에 저촉된다, 그래서,

선현우위원 그러면 검토를 잘 하시고 기념품을 제작하시고 배포를 하시지 왜 그전에 이런 선거법에 걸릴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던 이유가 따로 있었을 것 같은데.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거기까지 아마 검토를 못하고 해서 지적당한 것으로,

선현우위원 검토를 철저히 하셨어야죠.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그래서 아마 지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그러면 지금 홍보물은 어떤 식으로 만드셔가지고 주셨나요? 기념품.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그 당시에 무릎보호대하고요. 바닥에 ‘수소시범도시 안산’ 해가지고 홍보 깔판인데 여기에 안산이 들어가는 바람에 아마 이게 안산시민한테 돌려주게 되면 선거법에 저촉될 수 있다, 그래서 그거를,

선현우위원 기념품 뭐라고 하셨죠? 무릎보호대?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네, 무릎 담요죠. 무릎 담요하고,

선현우위원 이런 홍보물품도 또 기념품도 이 취지, 지금 이 사업에 맞게끔 어느 정도 이 기념품을 받았을 때 수소시범도시라는 거를 인식이 될 수 있는 기념품으로 제작을 하셔야지 무릎보호대가,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담요요, 담요.

선현우위원 담요를 어떤 분들에게,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그래서 아마 주민설명회를 하면서 주민들한테 홍보물로 배포하려고 했었는데 그 과정에서,

선현우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대상자는 주민들 대상으로?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네.

선현우위원 지출금액은요?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한 3천만 원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3천만 원?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네.

선현우위원 이거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자료 좀 주세요. 지출 상세내역하고 기념품 사진 찍어놓은 것 있을 것 아니에요? 그리고 배포대상자랑 몇 개를 배포했는지까지.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 원익희 네, 알겠습니다.

선현우위원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선현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혜경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혜경위원 이혜경 위원입니다.

ESS 용어랑 REC 용어가 있어요. 그것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입니다.

제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C라는 거는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신재생에너지 발생 설비에 대한 인센티브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정부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정책을 하는데 신재생에너지에서 전기를 생산하게 되면 한전에서 사주는 구매하는 전기 가격 외에 신재생에너지 설비이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더 줍니다.

그게 종류에 따라 다른데, 그러니까 전력생산량의 0.5에서 약 4배까지 주는데 예를 들어서 저희 대부도에너지타운에 있는 연료전지 같은 경우에는 전력 판매량의 두 배의 REC를 발행을 하게 됩니다. REC라는 거는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ESS는 전기저장장치를 뜻합니다. ESS는 그러니까 태양광이나, 대부도에너지타운에 태양광 설비가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낮 시간대에 태양광은 햇볕을 낮에 받으니까 낮 시간대에 전기를 발생시켜서 나오는 전기를 전기자장장치인 ESS에 보내서 상대적으로 오후 시간대, 저녁 시간대가 전력 가격이 비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시간대에 팔아서 더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이용 효율과 그런 비용적인 것들을 감안하는 설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거는 또 원리적인 것들이 있기 때문에 필요하시면 서면으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이혜경위원 네, 그러면 이거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자료하고 자료를 주시기 전에 또 사진 같은 게 첨부가 될 수 있으면 사진까지 주시면 이해력이 높아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알겠습니다.

이혜경위원 그것 자료로 주시고요. 그다음에는 6페이지에 보면 열 요금 감면 현황이요. 이게 언제 기준으로 조사된 기준으로 적용을 하고 있는지.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이거는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시점은 2022년도 분에 전체 1월부터 12월달까지 총계 부분이고요. 18억 7,300 이 부분은 그 부분이고 2023년은 1월부터 4월까지 실적을 표기한 겁니다.

이혜경위원 아니, 저는 고향마을 외 7단지, 예은유치원 이렇게 쭉 있잖아요. 이 자료 데이터를 어떤, 왜냐하면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여기에서 또 이중으로 혜택을 볼 수 있다라는, 예산서를 다루다 보니 여기서 이중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단체나 이런 예외사항이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이 자료를 몇 년도의 자료를 가지고서는 여기서 예산을 집행했는지, 여기 적용을 했는지, 그래서 그게 궁금하니 그럼 이것도 자료로 한번 넘겨주시겠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네.

이혜경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혜경 위원님 수고셨습니다.

한명훈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시죠.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자료 35페이지입니다.

부수적인 아까 설명은 서로 했습니다마는 안산·송산지구 집단에너지사업 추진계획 있지 않습니까?

현재 추진계획에 보면 29년 1월부터 발전배열 열 공급을 개시하겠다, 이렇게 지금 현재 계획은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10페이지 보면 거기에 우리가 현재 신도시를 개발하는 장상지구, 신길2지구, 그다음에 또 열을 공급을 하겠다는 시흥거모지구, 여기에 또 준공날짜가 있습니다. 일치하지가 않고 아시다시피 장상지구는 27년 12월, 그리고 신길2지구는 26년 12월, 그리고 거모지구는 26년 12월에 열을 공급해야 된다, 이렇게 계획서는 되어 있는데 29년 1월에 준공이 되면 너무 늦지 않겠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그 점은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가 설비용량을 말씀드리는 거는 그 전체적인 부분을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예를 들어서 장상지구하고 신길2지구, 거모지구는 26년 말, 또는 27년 말에 열 공급이 개시가 되는데 이거는 어떻게 열 공급이 이루어지느냐 하면 그 시기까지는 우리 기존에 현재에 있는 안산 열원 저희가 확보하고 있는 열원 용량 안에서 공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전체적인 거를 말씀드린다는 거는 뭐냐 하면 저희가 지금 현재 11만 세대를 공급을 하고 있고요. 향후에 20만 세대까지 늘어나는데 거기에는 안산만 있는 것들이 아니라 시흥시도 일부가 있고요. 특히나 송산그린시티 전체는 5만 5천 세대입니다.

거기에 필요한 열 공급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시기를 조정을 해도 열 공급 상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아무튼 3개 지구는 현재 설비로 현재 용량이 충분하다는 얘기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현재 열 배관 공사만 이루어지면 공급 가능합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현재까지는 그렇게 계획이 잡혀 있으면 공사는 현재 이루어져야 되겠네요. 그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그 계획서에 맞춰서?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명훈위원 그렇게 하시고 그다음에 발전시설을 건설하는데 34개월이 소요됩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예상은 그렇게 소요되는 거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이게 표준 공기입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거기에 실질적으로 시운전까지 다 포함되어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34개월 안에?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명훈위원 그러면 실지 설비를 갖추는 것은 몇 개월 정도 소요됩니까? 시운전이 몇 개월 잡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시운전은 보통 대부분 보면 한 3에서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한명훈위원 6개월 정도 잡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명훈위원 그러면 거의 한 27, 8개월 안에 설비도 다 갖추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2년 정도면 주 메인은 골격은 갖춰지고요. 나머지 마무리라든지 시운전하는데 그 나머지 기간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한명훈위원 6개월 정도는 마무리하고 그다음에 시운전한다는 얘기죠?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한명훈위원 예, 알겠습니다.

아무튼 차질 없이 잘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마지막으로 자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추진비 지출현황을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공영차량 사용일지를 제출해 주십시오.

그리고 직원들 중에 혹시나 성희롱이나 공금을 유용한 사람이나 그리고 위법행위를 한 공직자가 있다면 자료를 제출해 주시고요. 당연히 없다 하면 제출 안 하셔도 됩니다.

이 세 가지를 자료로 제출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갑수 위원님 추가 질의,

한갑수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대구 위원님 추가 질의 있습니까?

네, 추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구위원 이대구 위원입니다.

우리 도시환경위원회 책자 26페이지에 보면 1천만 원 이상 사업비 현황 관련해서 간략하게 더, 아까 한명훈 위원님 질의하신 내용에 조금 더 보충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여기 우리 지금 관내업체 선정이나 비율, 이런 게 혹시 자료로 이렇게 데이터로 만들어진 게 있습니까?

1천만 원 이상 사업비 현황이든 아니면 1천만 원 미만이든 공사 사업에 대해서 우리 관내업체, 관외업체 이렇게 혹시 구분되어져서 만들어진 자료가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기술안전본부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공사는 저희가 가능한 한 안산 관내업체를 활용하려고 그럽니다.

왜냐하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여러 가지 편리성 때문에 그렇게 하려고 그러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부득이 외부 원거리라도 그렇게 지금 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거에 대한 다른 관리가 없기 때문에 현재는 리스트가 없습니다. 그리고 건건이 발생하는 사항이기 때문에요.

그런데 하여튼 그 사항은 쭉 한 3년간 추계를 제가 정리해가지고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예, 그 자료도 1년치만 있어도 될 것 같고요. 대략 어차피 추세를 보는 방향이고 또 추후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당부드리고자 하는 내용이니까, 지금 우리 도시환경위원회 같은 경우에 우리 소속에서 이번에도 많은 부분이 관내업체에 대해서 좀 더 사용할 수 있게끔, 또는 우리 시의회에서도 우리 관내업체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사유서가 달려 있는 이런 것까지 저희는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우리 도시개발주식회사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한 것 관심을 가지고 추후에 확대를 했으면 하는 그런 바람에 의해서 건의드려 봅니다.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 채기용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다음은 같은 책 29페이지 수소시범도시 관련해서, 아까 수소차량 이야기 나왔으니까 조금 더 보완 질문드려 보겠습니다.

현재 e로움충전소 같은 경우에 대략 보면 한 1,200평 정도 부지를 지금 현재는 사용하고 있는 게 그런 정도로 보이는데, 맞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예, 맞습니다.

이대구위원 그러시면 지금 올해 같은 경우에 또 예상할 수 있는 것 추가적으로 확보가 되고 있는 게 우리 대부도에 한 군데 지금 충전소가 설치될 예정이고 또 하나가 우리 공단삼거리인가요?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이대구위원 거기에 지금 만들 예정이잖아요?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그렇습니다.

이대구위원 잘 아시다시피 어느 지역 같은 경우에는 지금 한 군데를 선정하기 위해서 정말 많은 이렇게 아마 홍역을 앓았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 사회적인 비용도 아마 상당히 많이 들었는데 지난번에 우리 에너지과에도 제가 한번 질문드린 내용인데 우리 e로움충전소 뒤쪽에는 지금 우리 도시개발의 어떤 부지가 상당한 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네.

이대구위원 그러면 e로움충전소 같은 경우 지금 1기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추가적으로 1기를 더 설치하는 문제에 대한 거는 얼마나 혹시 연구하고 있는지, 아니면 계획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 김도환 지금 안산도시개발 차원에서 부지활용 문제는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안산도시개발 부지 내에는 수소e로움충전소하고 수소시범도시에서 구축하는 개질기라든지 압축기라든지 이런 설비가 갖춰지게 되고요. 그다음에 나머지 부지에 있어서는 지금 저희가 저번에도 보고, 자료에도 있습니다마는 외부에 연료전지를 유치를 해서 연료전지 부지로 한 2천 평 정도가 소요될 것 같고요. 그다음에 나머지 부지는 아까도 신규열원 확보하고 관련해서 송산하고 열원을 짓게 되면 그 부지에는 또 저희 지역난방 공급설비를 구축해야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지는 향후에 추가적인 여력은 없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 충전소의 확대 문제는 저희 안산도시개발은 현재 위탁사업자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시의 정책에 부응해서 잘 협조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대구위원 예, 잘 이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짧게 하나만 좀 더 사회공헌 어떤 이런 차원에서, 내지는 또 역할에 대해서 한 번만 더 짧게 질문드리겠습니다.

대체로 보면 임직원 분들로 나뉘잖아요, 우리 근무하시는 분들을 보면.

임원들 같은 경우에는 대체로 어떤 처우라든지 이런 개선에 대한 것도 많이 그나마 좀 낫다 라는 그런 입장들이 많이 그런 어떤 이해의 폭 안에 있는데 직원 분들 관련해가지고 혹시 근무만족도라든지 이런 거를 별도로 우리 기관에서 이렇게 연관 내지는 확인하는 그런 어떤 절차들이 있습니까? 어느 분이 답변해 주시나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직원 만족도는 회사 자체적으로 최근에도 한 번 했었습니다. 최근에 들어와서 했는데 전반적인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직원들은.

이대구위원 추후에 큰 대외비 건들이 아니라면 실질적으로 그런 문제들이 이렇게 앞으로도 좀 더 많은 또 이렇게 보고가 되어지고 또 그런 과정들이 있다라면 근무 만족도라든지 이런 게 높아지면 당연히 또 회사의 어떤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큰 문제가 아니라면 그 문제에 대한 거는 자료로 주시면 참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네, 그러겠습니다.

이대구위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이대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선현우 위원님 추가 질의하시겠습니다.

선현우위원 선현우 위원입니다.

제가 우리 도시개발 행감 전에 자료요청을 했던 게 있었을 겁니다.

경영지원본부장님, 제가 행감 전에 자료요청 했었는데 어떤 내용으로 제가 자료요청을 했는지 기억하고 계십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자료 3건 요청하신 거로 알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그게 어떤 거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안산도시개발 사장 연봉 상세, 안산도시개발 사장 업무추진비 현황, 안산도시개발 사장 근무기록 및 관용차량 운행 현황.

선현우위원 지금 우리 존경하는 한명훈 위원님께서 자료요청을 하셨었습니다.

왜 추가적으로 자료요청을 한 번 더 하신다고 보고 계십니까? 지금 저랑 똑같은 내용으로 다시 한번 우리 한명훈 위원님께서 자료요청을 하셨잖아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선현우위원 왜 비슷한 내용을 관련해서 자료요청을 다시 한번 했는지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십니까?

그 내용은 저한테 주셨던 자료가 너무 불성실합니다. 그 말인즉슨 제가 지금 자료요청을 업무용 차량 운행일지를 자료요청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세부적으로 주셔야 되는데 운행 목적이 딱 3개로 압축이 돼요. 출근, 사장님 출근 업무 수행, 또 그리고 사장님 업무 수행, 사장님 퇴근 수행, 이 3개로만 이 차량을 사용한다라고 지금 이렇게 자료를 제출해 주셨었는데 저는 그걸 보고 싶어서 자료요청을 한 게 아니고요. 어쨌든 이 업무용 차량이라고 하면 공적과 사적으로 나눠져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어쨌든 이 운행 목적이 어쨌든 우리 대표님께서도 공식 일정이 있을 거고 정당한 업무를 보실 거라 생각을 하는데, 또 방문지도 적혀 있지 않은 이렇게 불성실한 자료를 제출하신다고 하면 제가 어떻게 내실 있는 행감을 할 수 있을까 심히 의심스럽고요.

그리고 또 업무추진비 상세 지출 내역을 또 제가 자료요청을 드렸는데도 불구하고 상세적으로 주시지 않았어요. 월별, 1월달에 230만 원 정도 썼다. 이 정도로 너무 간략하게 주셨기 때문에 저는 일자별로 분명히 업추비를 쓰셨을 건데 거기에 따라서 어디서 썼는지, 얼마를 썼는지 구체적인 정보를 알고자 제가 자료요청을 했었는데 너무 뭉툭하게 불성실하게 자료를 주셔서 제가 그 자료가 없기 때문에 질의하는 폭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리고 또 운전기사가 출근 시간, 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까? 우리 대표님, 운전기사가 있지 않으십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출근 시간이 몇 시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공식적인 출근 시간은 하루에 8시간 근무하는 것이 공식적인 기본인데요. 감시단속적 근로자로 저희들이 신청을 해놨기 때문에 그 시간에 있어서,

선현우위원 외의 초과근무수당을 주는 거로 알고 있어요. 맞나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네, 주고 있습니다.

선현우위원 공식적인 시간은 8시간인데, 이 운전자분 근무 자료를 보니까 2022년 11월 8일부터 5월달까지 있는데 8시간이 지켜진 적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한 많으면 12시간 정도 운행을 하는 거로 지금 기록에 나와 있고, 그에 따라서 하나만 더 자료요청을 할게요.

운전기사 초과수당 월별 상세 내역하고요. 일별로 초과근무 시간도 그 자료에 나와 있었으면 좋겠고, 그리고 어쨌든 공무차량이라고 하면 사적 이용에 따른 초과수당 지급은 업무상 배임이라고도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제출해 주신 자료에 의하면 5월 7일날 운행 목적 보면 사장님 주말 연휴 개인 사용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운전하신 분이 또 같이 있었고요. 그리고 또 5월 1일날 또 사장님 개인 사용이라고 또 나와 있네요. 공적인 업무가 아닌 거죠, 사용 목적이.

이에 따라서 대표님, 답변 좀 해 주세요.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예, 선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업무용 차량은 회사 운영을 함에 있어서 사장이 필요할 때 운행을 하고 있거든요.

개인적으로 쓴 게 어떤 건지 모르지만 거의 다 업무용으로 차량이 쓰여졌고,

선현우위원 ‘거의 다’라고 하시면 거의 다 그러면,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거의 다 그렇습니다.

선현우위원 그러면 일부분도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적이 있다라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일부분은 있을 수도 있겠죠.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지인들 무슨 애경사 있을 때, 그럴 때 우리 직원들 애경사 있을 때, 그때는 휴일날이지만 부득이하게 기사를 대동해서 갈 수 있고,

선현우위원 대표님, 혹시 차량이 있으신가요?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저요?

선현우위원 예.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차량 없습니다.

선현우위원 없으세요?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예.

선현우위원 차량이 없다 보니까 개인적인 일에도 이렇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거의 없어요, 그렇지만. 제가 지인들 차 이용해서 쓰지 회사 차 이용하지 않습니다.

선현우위원 네, 대표님 알겠습니다.

어쨌든 우리 본부장님께 제가 상세하게 자료요청을 했었으니까 그 자료를 온 거를 토대로 한번 제가 비교 한번 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네, 선현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갑수위원 저 하나만.

○위원장 유재수 네, 한갑수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네, 추가 아닌 부탁의 말씀 하나 드릴까 합니다.

사회공헌사업으로 혹시 사회적 약자의 제품을 혹시 구매하신 것이 있나요?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제가 알고 있기로는 현재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정정하겠습니다. 작년에 보행 보조기 사업으로 저희가 2천만 원 구매한 경력이 있습니다.

한갑수위원 그러면 현재 사무용 프린터기는 렌털입니까, 아니면 자체 품목입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대부분 렌털이 많습니다.

한갑수위원 렌털입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한갑수위원 왜냐하면 지금 안산시 사회적 약자들이 자구책을 노력을 하려고 지금 대부분 잉크젯이라든가 이런 걸 많이 지금 총판하고 있습니다, 사무기기 대여도 하고요.

그래서 여유가 있으시고 대여, 렌털 기간이 끝났다면 그 역시도 어떻게 보면 사회공헌에 가장 큰 보탬이 되지 않을까 해서 앞으로 개선사업을 해 주셨으면 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알겠습니다.

한갑수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네, 한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선현우위원 짧게 하나만 더.

○위원장 유재수 예, 선현우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선현우위원 그리고 아까 제가 운행일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었는데 앞으로는 이 운행일지 방문지랑 공식적인 업무 보실 거 아닙니까? 그거 상세적으로 기입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는 그냥 사장님 업무 수행으로만 복사하기 식으로 지금 다 이런 식으로 지금 자료를 만드시는데, 앞으로는 우리 대표님 운행의 목적에 맞게끔 이 차량을 사용하는지 사용하지 않는지를 저희가 보려면 제대로 된 사용 목적을 기입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가 말씀드립니다.

경영지원본부장님 말씀해 주세요. 그렇게 하시겠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물론 이제 위원님 말씀 충분히,

선현우위원 공감하시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들었고요.

그런데 문제 되는 게 뭐냐 하면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그거에 따르면 개인 위치정보를 함부로 저희들이 공개도 할 수 없는 어떤 그러한 부분들이 그 법에서 상당히 강력하게,

선현우위원 공식적인 업무도 대외비인가요, 혹시? 공식적인 업무, 도시개발 내에서 우리 대표님의 공식적인 업무가 있을 거 아니에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대표들 차량에 있어서는, 우리 회사에 공식적인 차가 회사에 10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8대는 다 GPS 다 설치를 하고 다 운영을 하고 있는데, 2대의 대표들의 차량과 관련해서는 그거는 개개인들이 어떻게 보면 어디 이동하는 경로가 전체가 다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이는 개인정보보호 아니면 위치정보 보호,

선현우위원 본부장님, 제가 GPS 얘기는 안 꺼내려고 했는데 우리 대표님 오시기 전에 전 대표님이 계실 때는 GPS가 장착이 되어 있었어요.

그 이유는 사적 사용을 방지하고자, 방지 목적으로 달아놨는데 지금 말씀하셨던 우리 그 법에, 법을 자꾸 두둔하시는데 그 법을 저희가 위배하고자 우리 GPS를 달았던 그런 목적이 아니에요.

나는 단지 운행 목적에 대해서 내실 있게 기입을 해달라 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는데 GPS까지 말씀하신다고 하면 할 얘기가 참 많아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그 법에 저촉,

선현우위원 우리 대표님이 오시니까 떼셨잖아요? 다 알고 있습니다. 아는데도 얘기 안 한 건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GPS까지 얘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알겠습니다. 법 테두리 내에서 충분히 관리할 수 있도록 운영을 하겠습니다.

선현우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선현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우리 이만희 본부장님께 제가 잠깐 질의를 할게요.

20페이지에 보면 부채비율이 있습니다. 21년도에 207%예요.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네.

○위원장 유재수 22년도에 220%이고, 혹시 이게 원가가 상승되는 바람에 이게 부채비율이 늘어난 건가요? 아니면 새로이 또 추가적으로 시설을 해서 늘어난 건가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부채비율은 대부분 신규 투자 관련돼서,

○위원장 유재수 신규 투자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그런 부분이고요.

○위원장 유재수 그리고 아까도 계속 지속적으로 지금 말씀을 하시는 게 재정적자가 많이 났다고 했어요.

그러면 우리가 21년도에 이 부채비율을 가지고 영업실적을 가지고 우리가 사회공헌사업을 2022년 9월 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했다고 돼 있어요, 자료에는.

그러면 2021년도 사업실적을 가지고 사회공헌을 한 거 아닙니까?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위원장 유재수 21년하고 22년 일부하고 같이 포함을 해서.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예.

○위원장 유재수 그러면 아까 계속적으로 적자가 발생해가지고 사회공헌사업을 줄였다, 줄였다, 이랬는데 그러면 2022년도에는 부채비율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도 사업계획을 보면 많이 늘어났어요.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어디,

○위원장 유재수 25페이지에 보시면 23년도 추진계획이 있어요. 많이 늘어났어요, 예산이.

그리고 아까 우리 임영삼 실장님은 작년도에 지역사회 노인 보행 보조기 지원을 2천만 원 했다고 그러는데 이 자료에는 3,400으로 돼 있습니다. 어느 게 맞는 건가요?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 이만희 3,400.

○위원장 유재수 자료가 맞는 거예요, 아니면 실장님 답변이 맞는 거예요?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 임영삼 제 기억의 오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정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 이화수 집행하고 나서 나중에 들어와서 잘 몰라요.

○위원장 유재수 그리고 우리 지역사회 지원사업이 작년도에는 어려운 과정 속에서도 3,400을 했는데 금년의 목표액은 추진계획 예산은 3천만 원으로 세워놨어요. 그렇죠? 이거 왜 이렇게 줄여놓으신 거죠?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답변 제가 드려보겠습니다.

아까 이대구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일단 사회공헌을 함에 있어서 경영실적과 연계된 어떠한 비율, 이런 것들을 사실 요청도 하시고 했습니다.

일단은 회사가 그래도 이익이 나야지 사회공헌도 할 수 있다 생각하면서,

○위원장 유재수 그런데 대표이사님, 지금 제가 부채비율 얘기했잖아요. 그 경영성과를 가지고 지금 사회공헌사업을 하는데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이 부채비율 봐서는, 경영실적 봐서는 2023년도에는 대폭 줄여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예산이 많이 늘어났어요.

그리고 노인복지 1사1경로당도 22년도에는 960만 원을 했는데 어떻게 2,880만 원을 예산을 계획하셨냐, 이런 걸 물어보는 거예요. 지금 경영이 안 좋다면서요?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네, 지금 그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사실은 이 부분들이 저희가 전년도 실적, 예를 들어 2022년도 적자가 났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러니까요.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15억 적자가 났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특별한 거 없으면, 사회공헌도 특별한 거 없으면 거의 제로 수준에 할 수 있는 여력이 안 됩니다. 적자를 보면서 한다는 말은 잘못하면 저희가 원가 절감도 해나가고 그래야 되는데 그렇게 해서 또다시 적자 나고 그러면 이런 모든 부분들이 소비자 요금에 귀결이 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 저희가 본연의 사업과 연관이 없는 부분들은 가능하면 줄여나가는 게 맞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일부 예산을 편성했던 부분들은 사회공헌사업이라는 부분들은 연속성이라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어떤 계속 받았던 부분들이 안 받게 된다고 그러면 회사는 적자 날 수 있지만,

○위원장 유재수 대표이사님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에서 제가 또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이 1사1경로당이나 지역아동센터를 지속적으로 한 군데만 주는 거에 대한 형평성 논란도 있지 않을까요? 못 받는 데는.

우리 안산에 경로당이 260개가 넘습니다.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맞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런데 이 예산을 가지고 전체 다 골고루 n분의 1로 해서 나눠주는 게 아니잖아요? 그렇죠?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그렇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렇잖아요?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네.

○위원장 유재수 그 선정 기준이 있습니까?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그 부분들은 저희가 시작할 때 처음에 어떻게 했냐 하면 안산도시개발의 능력을 감안해가지고 일단은 처음에 10개 정도를 하겠다, 이렇게 시작을 했습니다. 시작을 했고 늘려나갔는데 저희가 이걸 하면서 260개 되는 모든 경로당을 또 사회공헌을 혼자 한다는 것들은 의미 있는 일은 아닙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러니까 제 생각에는 선정 기준을 만들어서 올해 줬던 데는 빼고 내년에는 또 다른 데를 선정해서 주고,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그게 맞는 말씀,

○위원장 유재수 계속 이렇게 로테이션으로 돌아가야 된다는 얘기지,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예, 맞는 말씀일 수 있지만 저희가 하는 건 어떤 부분이냐 하면 저희는 이 12개에 해당되는 경로당을 하고, 그다음에 상공회의소라든지 다른 기업들은 또 1사1경로당을 결연해서 260개 되는 모든 경로당이 저희와 같은 지원을 받는 게 사실은 저희는 원했던 부분들입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런데 실질적으로 그렇게 가고 있지를 못해요.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네, 저희는 그래서 많이 이런 부분들 노력을 하고 있고, 그다음에 상공회의소나 이런 데 권유도 하고 있고 이런 부분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기존에 하고 있던 부분까지 줄여나간다 그러면 그 부분들은 아까 말씀하신 대로 다른 데에서 또 이렇게 결연해서 받는 게 상당히 힘듭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래서 실질적으로 윤양노 대표이사님은 삼천리에 관련한 사업시행자고요. 우리 대표이사로 가 계신 분들이나 이런 분들은 시에서 임명돼가지고 가시는 분들인데 제가 말씀드린 염려하는 거는 뭐냐 하면 이게 일정 특정 단체에 선심성으로 가는 거 아니냐, 이렇게 제가 바라보고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경로당 같으면 전체가 아니면 순차적으로 매년 경영실적에 따라서 올해 예를 들면 10군데 하면 내년에 8군데를 하더라도 이렇게 순차적으로 좀 골고루 돌아가야 된다, 이거죠. 골고루. 그렇지 않아요, 지금.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네, 지금 말씀하신 부분들이 형평성을 더 고려해라, 그런 말씀인 것 같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그렇죠, 예.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 윤양노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재수 예,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안산도시개발주식회사에 대한 오늘 감사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오늘 감사와 관련하여 위원 여러분께서 요구하신 자료목록은 집행부로 송부하겠으며, 원활한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신속하게 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행정사무감사는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자리인 만큼 안산도시개발에서는 위원님들의 시정 요구사항에 대하여 행정에 적극 반영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산하기관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감사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15시49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6인)
유재수이혜경선현우이대구한갑수한명훈
○출석전문위원
하재권
○피감사기관참석자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사장)이화수
안산도시개발(주)대표이사(부사장)윤양노
안산도시개발(주)대외협력감사실장임영삼
안산도시개발(주)경영지원본부장이만희
안산도시개발(주)기술안전본부장채기용
안산도시개발(주)신규열원사업추진단장김도환
안산도시개발(주)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원익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