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85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3.11.15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85회안산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1월 15일(수)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제28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8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09시59분 개의)

○위원장 박은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 규칙」 제16조에 따르면 의사일정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처리할 안건은 제28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과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8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00분)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 제1항 제28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최광소 의사팀장 최광소입니다.

제28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11월 22일부터 12월 15일까지 24일간입니다.

심의 안건은 조례안 32건과 일반안건 21건 등 총 53건이 되겠습니다.

이와 별도로 보류 안건 한 건 있습니다.

주요 세부 일정을 말씀드리면, 집회일인 11월 22일 오전 10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본회의 종료 후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같은 날 오후 2시에 기획행정위원회를 시작으로 12월 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 심사가 있겠습니다.

이어서 12월 5일부터 12월 13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등을 심사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제2차 본회의는 12월 14일 개의하여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합니다.

질문 방식 순서는 일괄질문 일괄답변 후 일문일답 순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인 12월 15일 제3차 본회의에서 안건을 의결하고 마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끝으로 이번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유숙 의원님과 최진호 의원님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경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에 대하여 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수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보니까 안건들이, 특히 기획행정위원회가 안건이 많아요.

우리 또 예, 김진숙 위원님 혹시 상임위 관련해 가지고서 좀 같이 공유해 주시면, 하겠습니다.

김진숙위원 늘 많죠, 뭐.

이번에 보류 안건 중의 1건은 상정하는 걸로 했고요. 저희야 늘 많으니까. 우리가 그날 본회의 날부터 시작하는 걸로 저희가 이렇게 정했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예.

그래서 기획행정위원회 상임위의, 또 의원 발의하신 분들이 또 저희 문복하고 관련돼 가지고서 상임위 교차해 가지고 심의를 받다 보니까 좀 일정 조정에 있어서 부득이하게 본회의 끝나고 나서 오후에 기획행정위원회 상임위가 시작하다 보니까 저희가 좀, 의회운영위원회도 사실 대체적으로 본회의 끝나고 오후에 했는데 여러 가지 고려해 가지고서 사전적으로 이대구 위원님과 상의해 가지고 23일 날 오전 9시 운영위원회는 개최하는 걸로 했습니다.

김진숙위원 저희가 좀 걱정이에요. 저희 위원님들이 이번에 의원발의 6명이나 돼서, 6명이 7건이에요. 거기다가 우리 기행위원님들이 이번에 많이 하셔 갖고.

어쨌든 교차로 이렇게 하니까 진행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예.

혹시 더 의견, 이대구 위원님 있으신가요?

이대구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네.

유재수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현옥순 위원님.

현옥순위원 29, 30번이요.

○위원장 박은경 네.

현옥순위원 7페이지.

그 내용이 뭐예요? 똑같은 거예요?

유재수 의원 대표발의 밑에 30번 뭐예요?

유재수위원 네, 같은 건축 조례 맞습니다.

현옥순위원 29, 30번.

유재수위원 네, 집행부 조례하고,

○전문위원 이강혁 집행부 것하고 의원발의 건하고,

유재수위원 중복되었습니다.

현옥순위원 동시에? 같은 조례 가지고? 일부개정?

김진숙위원 같은 조례?

유재수위원 예.

○전문위원 이강혁 같은 조례입니다.

현옥순위원 이런 거는 좀 서로 더 협의해 가지고,

○의사팀장 최광소 의사팀장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 대표발의 한 건과 집행부 안건이 같은 안건인데, 내용은 물론 틀립니다. 그래서 심의를 하시게 되는데요. 대안이 나올 수도 있고 합해서, 그 안건에 대해서 따로따로 의결할 수도 있는 상황이십니다.

현옥순위원 이런 경우도 있나요?

서로 집행부하고 의원하고 올리기 전에 합의해서 집행부가 하든 의원발의로 하든 해야지 같은 조례 가지고, 또 제정이면 몰라도 일부개정 가지고. 좀 그러네요.

김진숙위원 위원님이 그냥 하시지.

○위원장 박은경 마이크 켜고 말씀하셔요, 위원님.

유재수위원 제가 발의한 조례하고 집행부 조례하고 내용은 다릅니다.

그렇지만 제가 발의한 조례는 늦게 발의가 되다 보니까, 집행부는 입법예고기간이 있다 보니까 아마 집행부가 먼저 입법 발의를 하고, 그 이후에 제가 의원 발의를 했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중복된 사안입니다.

심의는 같이해서 나중에 토론할 때 합의안이 도출되면 하나로 묶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그런 사안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은경 이 조례 안건 중에 방금 유재수 의원님하고 집행부에서 개정안을 올린 조례안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24번에 있는 안산시 걷기 활성화 지원 조례 의원 발의로 김재국 의원이 발의하신 거고, 그다음에 제가 발의한 31번 맨발걷기 활성화 지원 조례도 어떻게 보면 큰 틀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상임위는 다르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의원 발의에 대한 취지와 심의 과정에서의 그런 검토들이 좀 필요한 부분들이 없지 않아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의견들 있으신가요

유재수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더 의견 주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28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10시06분)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은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최광소 예, 의사팀장입니다.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 규칙」 제6조에 따르면 의장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12월 31일까지 다음 연도의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을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으로 정례회 2회 53일, 임시회 5회 50일 등 총 7회 103일로 작성하였습니다.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수립 시 정례회의 경우 「안산시의회 회기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제1차 정례회는 매년 6월 1일, 제2차 정례회는 매년 11월 22일 집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임시회의 경우 추가경정 편성 시기와 내년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 그리고 2024년도 을지연습기간 등을 고려하여 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다만 의회운영 기본일정에 있어서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회 일정이나 집행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변경될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기본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경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으신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에 대하여 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의견을 나눠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전번 이번의 기본일정에 대해서는 며칠 전 우리가 역량 강화 교육 중에 총회 때 공유했던 부분들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더 세심하게 보시고 의견들 있으시면 나눠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우리 의사팀장도 설명 얘기했지만 1월에 이루어지는 287회 임시회가 예년보다는 조금 당겨졌다는 분들 그리고 또 추경도 선거 때문에 4월 총선을 앞두고 3월로 좀 당겨졌고요.

그리고 저희들이 고민했던 게 292회 임시회 잡혀있는 5일간의 10월 달 회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조금 내부적으로 좀 논의는 있었거든요.

이것 관련해서 혹시 우리 국장님 한 번 더 부연설명 해 주시겠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집행부도 그렇고 일정에 대해서 지난번에 너무 안건 자체가 적다 그래서 조금 이 부분에 대해서 고려 좀 해달라 그랬는데, 이번에 안건이 적어서 그런 거지 내년에 또 안건이라든지 여러 사항들이 들어오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또 조정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 안을 그대로 고수하는 걸로 이렇게 했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혹시 몇 년간 이렇게 10월에 이루어지는 임시회에 대한 것들에 대한 안건들 좀 집계는 해 보셨나요?

그때 한번 의사일정 조정할 때, 예, 팀장님.

○의사팀장 최광소 예, 의사팀장입니다.

10월 임시회 때 안건이 작년도에는 상당히 있었고요. 계속적으로 안건이 일반적인 행정절차뿐만 아니라 조례안들도 상당히 있었던 걸로 자료 파악돼 있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물론 회기가 의회가 주도적으로 하지만 집행부하고 서로 그런 요청과 함께 이루어지는 거기 때문에, 그러면 10월 달 임시회는 그렇게 존치하는 걸로 의사일정 잡아도 되겠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의견들 없으셔요?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4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을 비롯한 사무국 직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1분 산회)


○출석위원(7인)
박은경이대구김유숙김진숙유재수최진호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윤순미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김상열
전문위원이강혁
전문위원김근민
전문위원하재권
의정팀장우희경
의사팀장최광소
홍보팀장안동선
입법지원팀장홍인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