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00회 제1차 본회의(2013.03.05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0회 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13년 3월 5일(화) 오전 10시1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00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200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안건

O 5분 자유발언(정진교의원)

1. 제200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200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10분 개의)

○의장 전준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겠습니다.

○의사계장 김두수 의사계장 김두수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0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의거 2013년 2월 22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2월 26일 소집공고되어 금일 개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월 22일 김정택 의원외 11인으로부터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두 건의 의안이 접수되었으며, 안산시장으로부터 안산시 고문변호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중 상임위원회 주요활동사항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2월 5일 2013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심의와 2월 26일 제200회 임시회 운영 의사일정 협의를 위한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2월 18일부터 20일까지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2월 4일과 10일 두 차례 간담회를 개최하여 개정 조례안에 대한 설명과 도시공사 등 위원회 소관 시 산하기관 방문 및 업무보고를 청취하였습니다.

문화복지위원회에서는 2월 13일 위원회 소관 시 산하기관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 2월 22일 조례안 제정에 따른 토론회 개최, 2월 26일 간담회에서는 현안사항 및 공유재산 변경계획에 대한 보고를 들었습니다.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2월 21일 개정 및 제정 조례안에 대한 사전보고와 수인선 교량철거에 대한 타당성 검토보고를 청취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위원회 활동사항으로 시화MTV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개선특별위원회에서는 2월 21일 제7차 회의에서 해안로 출근시간 교통량 조사에 따른 결과보고를 청취하였고, 교육복지특별위원회에서는 2월 12일 화성시 인재육성재단 운영 및 주요 추진사업에 대한 벤치마킹과 2월 27일 학교 밖 주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은 지난 2월 5일 전체 의원 회의를 열어 안산시의회 모바일 웹 홈페이지 구축에 대한 보고 청취와 현안사항에 대한 협의를 하였습니다.

기타 주요 활동 및 행사로 3개의 의원연구단체 활동사항으로 자세한 내용은 보고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참조)

(보고사항 부록에 실음)


O 5분 자유발언(정진교의원)

(10시12분)

○의장 전준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의2 규정에 의거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정진교 의원님께서 발언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진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진교의원 안녕하십니까?

와동, 선부3동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정진교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최근 안산시 청렴도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히고 시민 여러분께 많은 실망을 안겨준 안산도시공사 채용비리 사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산도시공사가 최근 인사채용에 따른 비리로 지난 1월 28일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이 이루어졌으며, 뒤이어 관련 임직원들의 가택 수색까지 벌이는 등 큰 물의를 빚었습니다.

이미 전신인 안산시 시설관리공단으로 출발할 당시 아무런 공개모집 없이 본부장의 특별채용으로 시의회의 공분을 산 바 있으며 심지어 한 시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시설관리공단의 특별채용을 지적하며 개선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안산도시공사는 공공부문 성과 향상과 재정, 경영 효율화를 내세우며 지난 2011년 옛 안산도시공사와 안산시설관리공단을 통합, 출범하여 안산시의 기반시설 확충 및 시민 여가선용 공간 확보를 통해 많은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본 의원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 여러분께서도 큰 기대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안산도시공사가 아예 10명이 넘는 직원을 특정인으로 채용하였습니다.

이는 안산도시공사에 지원한 수많은 취업준비생들의 취업기회를 원천봉쇄한 심각한 사항이며 시민들에 대한 명백한 기만행위에 해당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더구나 안산도시공사는 안산시가 출연한 기관으로써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계약직 임원진들이 선임되어 조직을 맡아 운영해 온 것부터가 인사비리의 근원적 뿌리가 아닌가 사료 됩니다.

사건이 발생한 현재에도 안산도시공사는 시민들에게 단 한마디의 공식사과 없이 유야무야 시간만 보내려 하고 있습니다.

추후 내려질 사법적 처분과 함께 도의적인 책임에도 자유로울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오만한 처신은 공공기관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보다 강력하고 책임성 있는 조치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차원에서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시민들에게 공개사과 할 것을 요구하며 시 집행부에 대해서도 관리감독에 대한 보다 명확하고 투명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시민들과 의회에 제시해 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인사가 만사라고 했습니다.

많은 시민들께서 특정인의 연줄을 이용하여 취업을 하는 부분에 좌절하고 안산시에 대해 실망하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사항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뼈를 깎아내는 심정으로 잘못된 부분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본 의원은 안산시민들이 더 이상 실망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안산도시공사와 안산시 집행부의 성의 있는 조치를 요구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준호 정진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00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18분)

○의장 전준호 의사일정 제1항 제20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00회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은 지난 2월 26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해 주신대로 3월 5일부터 3월 8일까지 나흘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00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전준호 의사일정 제2항 제20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 주신 대로 성준모 의원님과 정승현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20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성준모 의원님과 정승현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19분)

○의장 전준호 다음은 휴회 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3월 6일부터 3월 7일까지 이틀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9분 산회)


○출석의원(20인)
전준호윤태천신성철정진교정승현
성준모김동규이민근김동수송두영
이형근박영근김영철김철진박은경
한갑수김정택황효진나정숙윤미라
○청가의원
함영미
○출석공무원
시장김철민
부시장정승봉
상록구청장김진근
단원구청장황하준
행정국장권오달
기획경제국장민화식
주민복지국장김상일
도시건설국장문종화
환경교통국장신건성
상록수보건소장김의숙
단원보건소장이홍재
문화체육관광본부장안상철
산업지원본부장최선준
상하수도사업소장신원남

○의안제출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정택의원외 6인 발의)

-발의의원

김정택 송두영 한갑수 김영철 박영근 나정숙 황효진

-찬성의원

전준호 윤태천 김철진 윤미라 함영미

․안산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함영미의원외 3인 발의)

-발의의원

함영미 윤미라 신성철 한갑수

-찬성의원

정승현 김동수 김동규 송두영 김영철

○제200회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

3월 5일 〜 3월 8일(4일간)

○휴회결의

3월 6일 〜 3월 7일(2일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