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195회 제1차 본회의(2012.08.27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12년 8월 27일(월) 오전 10시26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안건

O 5분자유발언(나정숙 의원)

1.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26분 개의)

○의장 전준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계장 김두수 의사계장 김두수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상임위원회 간사 선임 사항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17일 각 상임위원장으로부터 의회운영위원회 간사에 김정택 의원이, 기획행정위원회 간사에 황효진 의원이, 문화복지위원회 간사에 박은경 의원이, 도시환경위원회 간사에 이형근 의원이 선출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제19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의거 2012년 8월 16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8월 21일 소집 공고되어 금일 개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원발의 안건은 8월 16일 송두영 의원외 6인이 발의한 안산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의 의안이 제출되었으며, 8월 16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안산시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심의하시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면,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7월 17일과 8월 21일 두 차례 회의를 개최하여 제195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 의원 연구단체 중간발표 심사, 6대 후반기 의회운영 기본계획 등에 대한 협의를 하였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7월 23일부터 25일까지 소관 부서 및 산하기관에 대한 상견례와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었으며, 8월 16일과 20일 두 차례의 간담회에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상임위원회별 회부방안, 임시회 심사대상 안건에 대한 사전설명, 기타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문화복지위원회에서는 7월 24일과 8월 14일 두 차례 간담회를 개최하여 후반기 운영사항 및 현안사항 논의, 임시회 심사대상 안건 사전설명과 와동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현황 등에 대한 중간보고, 8월 8일에는 집행부 관계부서로부터 SJM 직장폐쇄 관련 진행사항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였습니다.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7월 24일과 8월 20일 간담회를 개최하여 벽보게시판 교체공사 관련, 호우관련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예비비 사용, 건축 중인 시설물, 올래체육관 현장방문과 화랑유원지 지하폐기물 처리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다음 기타 활동사항은 보고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참조)

(보고사항 부록에 실음)


○의장 전준호 수고 하셨습니다.


O 5분자유발언(나정숙 의원)

(10시29분)

○의장 전준호 다음은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2의 규정에 의거 나정숙 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발언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정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정숙의원 안녕하십니까! 기획행정위원회 나정숙 의원입니다.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존경하는 전준호 의장님, 윤태천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제가 이 자리에 오른 것은 지방 재정의 무분별한 투자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재정을 위해 구성된 지방재정 투·융자사업 심사가 본 취지에 맞지 않게 운영됨을 안타깝게 여기며 시정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안산시 지방 재정 투·융자사업 심사는 주민의 복지 증진과 주민의 참여 민주주의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제41조 그리고 44조 지방재정 융자사업 규칙에 따라 저희 안산시에서는 1999년 11월 조례로 제정되어 있습니다.

심사 대상은 총 사업비 10억 이상의 신규 투자 사업이나 3억 원 이상의 행사성 사업입니다.

이 위원회에서 기본적으로 반드시 검토해야 할 사항은 투자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그리고 중장기 지역계획 및 중기지방 재정 계획과의 연계성 또한 소요 자금의 조달 또는 원리금의 상환 능력, 안산시 재정과 경제적 효율성을 기준으로 투·융자 심사하도록 조례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의원이 2년여 참여한 투·융자심사위원회는 중장기 지역 계획과 중기지방 재정 계획과의 연계성을 감안하지 않고 행정 편의만을 위해 비계획적으로 시행되는 점이 무척 안타깝게 생각됩니다.

지난 8월 17일 진행된 안산시투·융자심사위원회 6건의 안건 중에 5건이 중장기 재정 계획이 반영되지 않아 본 의원이 문제 제기하였지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 후 3일 후에 다시 중장기 지방재정 계획이 반영되지 않은 1건의 투·융자 심사에 대한 서면 심사 건이 저의 메일로 전달되었습니다.

본 의원에게 급히 서면 심사해 줄 것을 부탁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사업이 얼마만큼 우리 안산시에 우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 없이 무조건 사인만 해 주기만을 원하고 있는데 본 의원은 참으로 답답한 심정입니다.

지방재정의 장기 비전에서 연동되는 투·융자 심사 중기지방재정과의 반드시 연계성이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안이 급하게 진행된다면 과연 안산시의 재정이 계획적으로 사용되어 있을지 우려되는 사항입니다.

투·융자 심사는 지역의 비계획적인 사업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적인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지켜지지 않는다면 과연 지방의 재정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겠습니까?

또 하나, 투융자 심사에 문제점이 있습니다.

투·융자 심사의 심사위원으로 조례상에서는 시의원, 대학교수, 시민사회단체, 관련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또는 공무원 중에서 15인 이내로 시장이 위촉 또는 임명한다라고 조례로 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안산시 투·융자 심사는 14명의 위원 중에 6명이 안산시 국장급들이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수의 위원이 공무원으로 구성된 것은 투·융자 심사를 객관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행정 편의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현재 위원으로 구성된 국장들은 안건에 대한 중요한 의견을 제시하기보다는 각 부서의 사업이 적정하다는 것에 손을 들어주는 거수기 역할만 하고 있는 현실로 효율적인 투·융자 심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시정을 요구합니다.

안산시는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각종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고, 그러나 그런 위원회가 1년에 한 번도 열리지 않거나 열린다고 해도 형식적 절차로 진행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집행부의 독단적인 사업 내용을 보완해서 시민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시 위원회 운영을 형식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시정 부탁드립니다.

얼마 전에 주민의 자치 능력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주민참여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발언제한시간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중단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이 조례는 투·융자 심사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의 증대를 위해서 투·융자 심사를 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진행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향후 투·융자 심사 본 의원이 지적한 문제에 대해 보완해 주시길 기대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준호 나정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1.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0시36분)

○의장 전준호 의사일정 제1항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95회 임시회 회기는 지난 8월 21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해 주신대로 8월 27일부터 8월 30일까지 4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전준호 의사일정 제2항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미리 협의해 주신대로 박은경 의원님과 김철진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19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은경 의원님과 김철진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37분)

○의장 전준호 다음은 휴회 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8월 28일부터 8월 29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8월 3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태풍으로 인해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회기 중에도 의원여러분 각별한 신경을 써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7분 산회)


○출석의원(21인)
전준호윤태천신성철정진교정승현
성준모김동규이민근김동수송두영
이형근박영근김영철김철진박은경
한갑수김정택황효진함영미나정숙
윤미라
○출석공무원
시장김철민
상록구청장황하준
단원구청장이강석
행정국장김진근
기획경제국장권오달
주민복지국장김상일
도시건설국장문종화
환경교통국장신건성
상록수보건소장김의숙
단원보건소장이홍재
문화체육관광본부장손경식
산업지원본부장최중세
상하수도사업소장신원남


○의안제출

․안산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송두영의원외 6인 발의)

-발의자

송두영 김영철 김정택 나정숙 박영근 한갑수 황효진

․안산시의회 교육복지 추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철진의원외 6인 발의)

-발의자

김철진 나정숙 정진교 황효진 박은경 김동수 이민근

○4개상임위원회 간사선임(7월17일)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김정택의원

·기획행정위원회 간사 : 황효진의원

·문화복지위원회 간사 : 박은경의원

·도시환경위원회 간사 : 이형근의원

○제195회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

8월 27일

(4일간)

8월 30일

○휴회결의

8월 28일

(2일간)

8월 29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