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171회 제1차 본회의(2010.02.22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71회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10년 2월 22일(월) 10시 11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0년도 시정보고의 건

4.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8. 제2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9.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0.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1.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

12. 안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


부의된안건

O 5분자유발언(이기환의원)

1.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0년도 시정보고의 건

4.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민근의원외 5인 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문인수의원외 5인 발의)

8. 제2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9.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판동의원외 5인 발의)

10.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1.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문인수의원외 12인 발의)

12. 안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홍연아의원외 10인 발의)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 11분 개의)

○의장 심정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진영인 의사담당 진영인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10년 2월 10일 안산시장이 소집 요구하여 2월 16일 소집 공고되어 금일 개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의안접수 사항은 의원발의 안건으로 2월 10일 이민근 의원 외 5인이 발의한 안산시의회 사무국의 설치 및 직원 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7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으며, 2월 10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안산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4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상임위원회 주요활동 사항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전자회의 시스템 설치를 위한 타 지역 견학을 실시하였으며, 2월 16일 제171회 임시회 운영 협의를 위한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2월 2일 신길동 명칭 변경 등 법정동 일원화와 관련한 사전설명 등 현안사항에 대한 협의를 실시하였고, 경제사회위원회에서는 1월 14일 안산시 투명사회실천협의회 사회복지시설 위·수탁 관련 연구내용 협의 등 3회에 걸쳐 집행부와의 업무 협의를 하였습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말씀 드렸습니다.


(참조)

(보고사항 부록에 실음)


○의장 심정구 회의 진행에 앞서 지난 1월 경기도 인사발령에 의거 안산시 부시장으로 부임하신 최승대 부시장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시장 최승대 존경하는 심정구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방금 소개 받은 안산시 부시장 직책을 맡게 된 최승대입니다.

먼저 2010년도 안산시의회 첫 임시회 자리에서 인사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며 안산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견인해 오신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산시는 할 일이 많은 도시입니다.

특히, 쉬운 일보다 어렵고 힘든 일이 더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우리 시와 시의회는 견제와 협력을 모범적으로 수행해 온 잘 돌아가는 두 개의 수레바퀴였기 때문입니다.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쪼록 안산시정이 미래를 지향하고 시민과 함께 발전해 갈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께서 힘을 실어주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최승대 부시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2의 규정에 의거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이기환 의원님께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O 5분자유발언(이기환의원)

이기환의원 안녕하십니까!

안산시의회 민주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이기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최근 안산시에서 발생한 뇌물수수 사건에 대해 주민들을 대표하는 시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철저히 걸러내지 못하고 안산시 얼굴에 먹칠하게 된 것을 반성하면서 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민선4기 박주원 안산시장께서는 그렇게도 외쳤던 공직자의 청렴을 강조했지만 김 모 국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2월 초에 구속 기소되고, 또한 지난 주 중앙방송 뉴스에서는 귀를 의심치 않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시장실을 비롯한 여러 곳이 압수 수색되고 박주원 시장은 검찰에 소환되어 조사를 받았다는 내용을 듣고 안산시 민선1·2·3·4기 시장이 한두 번씩 한 분도 빠짐없이 모두 검찰 조사를 받게 되어 개탄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안산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형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풍문으로 떠돌던 일들이 현실로 밝혀지는 것 같아 한 사람의 안산시민으로서 너무나 분노하고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동안 안산시는 사동 복합개발사업뿐만 아니라 광덕로, 화정천, 돔구장 복합개발사업 등의 대형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안산시 발전에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이 사업들은 충분한 시민들의 합의 없이 졸속으로 밀어붙인 데 원인이 있다고 봅니다.

충분한 논의와 시민의 합의를 이끈 다음에 조금 늦더라도 철저하게 준비하고 토론해서 진행한다면 이렇듯 비리로 얼룩진 사업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야 어떻든 대형 개발사업 비리로 김 모 국장이 구속 기소된 것은 사실이고 박 시장이 검찰 조사를 받은 것 또한 사실이라면 박주원 시장은 이 자리에서 지금 당장 이러한 대형사업들을 중지하고 우리 안산시민들 앞에 정중히 사과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면서 이만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이기환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1.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19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1항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71회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은 지난 2월 16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에서 협의해 주신대로 2월 22일부터 3월 12일까지 19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20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2항 제171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해 주신 대로 강기태 의원님과 문인수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171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강기태 의원님과 문인수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0년도 시정보고의 건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3항 2010년도 시정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주원 시장 나오셔서 2010년도 시정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박주원 존경하는 안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심정구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희망찬 경인년 새해를 맞아 처음으로 열리는 제171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개회를 축하드리며, 2010년 안산시정을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항상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 그리고 열정으로 75만 안산시민의 희망을 시정에 반영하고 우리시의 비약적인 발전을 견인해 오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민선4기 안산시장으로서 마지막 시정연설을 하는 자리에 서니 참으로 많은 생각이 듭니다.

‘시장으로서 정치적인 이해관계를 극복하고 오로지 안산시의 미래와 시민을 위해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해 왔는가, 4년 전 선거에 나서면서 시민들에게 내세운 「시민을 편안하게, 시민을 즐겁게, 시민을 행복하게」란 시정 방침에 맞게 시장직을 수행해 왔는가’라는 자문에 보람과 함께 아쉬움이 교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는 75만 안산 시민의 행복 실현을 매일같이 머리 속에 되새겼고,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 제시라는 생각으로 안산시 행정을 꾸려왔습니다.

1,700여 공직자들에게는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재 상황을 유지하려는 사람이야말로 가장 위험한 적(敵)’이라고 강조하면서 끊임없는 변화와 창조 행정을 요구하여 왔습니다.

저를 비롯한 안산시 공직자가 오로지 일로 승부하면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중심에는 항상 의원님 여러분이 계셨습니다.

때로는 서로의 의견이 달라 치열한 논쟁을 하기도 했지만 우리시가 오늘과 같은 도시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은 여러 의원님께서 함께 해 주셨기에 가능했다는 점에서 자랑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안산 발전의 새로운 초석을 쌓는 민선4기의 중요한 시기를 맞아 의원님 여러분들과 저를 선택하고 안산시의 미래를 같이 고민하며 뜨거운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저는 지난해 이 자리에서 ‘1등 도시, 1등 안산’을 만들자고 말씀드렸습니다.

변화의 정신, 창조적 사고에서 빛나는 시민감동을 일궈내는 성공의 선순환을 주장하며 시정의 모든 면에서 ‘업그레이드 안산’을 외쳤습니다.

지난 1년을 돌이켜보면 어렵고 힘든 일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성과와 보람도 컸습니다.

안산 곳곳이 업그레이드 되어가는 힘찬 기운을 느낄 수 있었으며, 대한민국 명품도시의 꿈이 하나씩 영글어 가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원더풀 25시 시청’을 개청하여 24시간 중단 없는 민원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섬김행정의 모범도시 이미지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또한, 전국 제일의 다문화 도시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과 원곡동 지역의 ‘다문화마을 특구 지정’의 성과를 거두는 한편, 첨단 U-city 광대역 정보통신망 구축 사업에 대규모 민간자본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안산도시공사를 성공적으로 출범시켜 대한민국 최초의 돔구장이 될 안산 스타돔 건설의 전기를 마련하고 우선협상자 선정을 통해 사업을 가시화시켰습니다.

이 외에도 신도시 상권에 활력을 찾아줄 ‘광덕로 25시 광장’ 조성사업을 착공하고, 신안산선 노선을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안산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았습니다.

각종 축제도 훌륭하게 치러냈습니다.

‘국제거리극 축제’는 지역축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7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아와 우리 안산의 문화 저력을 경험하고 찬사를 보냈습니다.

시민의식도 크게 성숙되었습니다.

돔구장 건설의 여론 수렴의 과정에서 건설적인 비판을 아끼지 않으면서도 안산시 발전이라는 대의 앞에 비판이 비방으로 흐르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주시고 응원과 격려도 이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과와 결실들은 많은 수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민선4기에 들어 ‘국제화 우수사례 대통령상’, ‘섬김이 대상 대통령상’, ‘대한민국 인권상’ 등을 비롯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 살기 좋은 도시, 공공디자인, 친환경 행정, 주민자치센터 운영 등 시정의 모든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안산시가 하는 일은 항상 대한민국 최초이자 대한민국 행정의 표본으로 인식되면서 안산 배우기 행렬이 줄을 이었습니다.

지금도 ‘원더풀 25시 시청’의 감동행정을 배우려는 전국의 기관ㆍ단체가 우리시를 찾고 있습니다.

안산시는 이렇게 잘해 왔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잘 한다’는 평가에는 항상 함정이 있습니다.

성공의 달콤함이 자만심과 게으름을 불러 올 수도 있으며, 자만심과 게으름은 대충대충 하는 습성을 낳고 일을 그르치는 단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그래서 저는 올해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합니다.

우리가 숨 가쁘게 달려온 길을 뒤돌아보면서 부족한 것은 채우고 들뜬 마음은 다져서 다시 시작하는 자세로 시정에 임하겠습니다.

2010년 시정의 화두도 ‘기본으로 돌아가자’로 정하고 싶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안산시의 품격을 더 튼튼하고 더 높게 쌓기 위한 기초공사를 하자는 뜻입니다.

이러한 시정 기조 아래 2010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시정계획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계획된 사업은 속도를 높여나가되 추진 과정을 철저하게 공개하고 빈틈없이 추진하여 시민들께서 가질 수 있는 걱정과 불안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먼저, ‘광덕로 25시 광장’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금년 9월까지 시민 여러분의 품에 활력이 넘치는 명품 광장을 안겨드릴 것입니다.

화정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안산천 또한 대한민국 최고의 도심 속 생태하천으로 만들겠습니다.

이 외에도 상록구청, 상하수도사업소, 동 주민센터 등 청사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도시개발에 따른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일에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먼저, 사동 90블럭 문화복합 개발사업의 조속한 실시협약 체결을 위해 협상 대상자와 긴밀한 협의로 우리시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한편, 안산스타돔 시티를 차질 없이 조성하여 대한민국 1등 명품도시로 성장하는 발판으로 만들겠습니다.

불합리한 용도지역을 정비하여 보다 가치 있는 도시개발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낙후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시가화 예정용지에 대한 개발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낡은 주택에 대한 재건축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안정적인 주택공급과 고품격 주거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나 무질서한 개발은 사전에 철저하게 차단할 것입니다.

법과 규정으로 막을 수 없다면 일관되고 철저한 행정지도를 통해서 최대한 억제하겠습니다.

셋째, 기업의, 기업에 의한, 기업을 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지역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업과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소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취업정보센터와 취업박람회 등을 활성화시켜 구인과 구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업 SOS지원단 운영은 물론,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산ㆍ학ㆍ연 공동 기술개발 활성화 등 다양한 경제 시책으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넷째, 시민들의 건강과 휴식을 위해 쾌적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공원과 하천변에 등산로와 산책로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도로 주변에 특색 있는 가로수와 초화류를 심어 장기적으로 테마가 있는 공원과 도로를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여성들이 숨은 감성과 능력을 발휘하고, 노인들이 지혜와 경험을 도시발전을 위해 환원하며, 소외계층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서민과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복지 지원을 확대하고 적극적인 일자리 대책으로 서민생활 안정에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아울러 노령, 질병, 빈곤, 재난 등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해 튼튼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확보된 예산 중 60퍼센트 이상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여 실물경제 회복과 내수 진작을 도모하는 한편, 경제 상황 악화로 위기에 처한 가정은 물론, 법과 제도로 지원받지 못하는 위기가정에 대해 긴급복지 지원 및 무한돌봄사업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집행하겠습니다.

여섯째, 도시발전에 따른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복지인프라 구축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상록수 올래체육관과 청춘문화대학, 그리고 글로벌 다문화센터를 건립하여 시민 여러분께서 배우고 즐기고 경험하는 다양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투명한 혁신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원더풀 25시 시청’은 대한민국의 행정 패러다임을 바꾼 놀라운 시도라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원더풀 25시 시청’ 개청에 안주하지 않고 행정의 모든 영역에서 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행정을 펼쳐 시민 감동행정을 감격행정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풀뿌리 현장 회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한편, 민선4기 출범 후 의욕적으로 추진해 왔던 청렴시책을 보완하여 부패의 불명예를 완벽하게 벗어던지는 청렴도시의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특히, 세 달여 뒤면 제5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실시됩니다.

법정선거사무를 한 치의 착오도 없이 추진하여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민선4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서 있으면서 시장으로서 시민들과 약속한 사업들을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겠다는 생각에 마음이 바빠집니다.

그러나 서두르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사업을 미래지향적으로 검토하고 꼼꼼하게 챙겨 완벽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물리적, 제도적 어려움으로 추진하지 못한 과제를 마무리하기 위해 무리하기 보다는 정확한 분석과 체계적인 추진 전략을 마련하여 앞으로 민선5기 안산시가 겪을지 모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데 집중하겠습니다.

시장은 정치인이 아니라 행정가라고 생각합니다.

2010년 한 해도 열심히 일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일 잘하는 시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1등 도시, 1등 안산’의 꿈을 향한 여정에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함께 해 주시고 힘을 보태주십시오.

지금껏 아낌없이 애정과 관심을 보여주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과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올 한해도 더 큰 영광과 발전이 지속되고 75만 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박주원 시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보고하신 금년도 시정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10시35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4항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김상일 창조경제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조경제국장 김상일 창조경제국장 김상일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심정구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번 제171회 임시회에 상정된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맨 첫 장이 되겠습니다.

예산안의 주문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 7,811억 5,991만 6천원, 특별회계 2,332억 2,454만 3천원의 세입세출 예산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로는 일반회계 세입은 공유재산 임대료 등 세외수입은 3억 8,256만 6천원, 지방교부세는 보통교부세 등이 526억 1,100만원이 증가하였고 국도비 보조금이 15억 7,677만 7천원이 추가로 변경내시 되어 세입 증가요인이 발생하였으며 세출 면에서는 공공근로사업비 등 일자리 창출사업, 복지수혜성 경비 및 계속사업비 등을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지방자치법 제130조 및 지방재정법 제45조 규정에 의거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하였습니다.

유인물 4쪽입니다.

일반회계 세입 총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7,811억 5,991만 6천원 중, 세외수입은 3억 8,256만 6천원이 증가한 1,266억 9,413만 8천원, 지방교부세는 526억 1,100만원이 증가한 1,004억 4천만원, 재정보전금은 7억 5천만원이 증가한 541억 7,572만원을 편성하였고 국도비 보조금은 15억 7,677만 7천원이 증가한 2,079억 9,505만 8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494억 3,842만 8천원 중 세외수입은 7,200만원이 감소하였고 국도비 보조금은 2억 4,570만원이 증가한 10억 7,691만 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유인물 9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중 주요 기능별로 설명드리면 일반공공행정분야 예산은 기정예산대비 13.94%인 158억 7,763만 5천원이 증가한 1,297억 3,690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 예산은 기정예산대비 12.85%인 5억 8,944만 9천원이 증가한 51억 7,807만 5천원을 편성하였으며 문화 및 관광분야 예산은 기정예산대비 11.17%인 44억 1,063만 2천원이 감소한 350억 8,862만 2천원을 편성하였고, 사회복지분야 예산은 기정예산대비 3.06%인 77억 4,366만 6천원이 증가한 2,605억 459만 2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 분야 예산은 65.36%인 55억 1,816만 5천원이 증가한 139억 6,086만 8천원이 되겠으며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예산은 104.41%인 238억 9,212만 6천원이 증가한 467억 7,490만 9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 11쪽이 되겠습니다.

기타특별회계 예산중 주요 기능별로 설명드리면 수송 및 교통분야 예산은 기정예산대비 0.45%인 1억 7,370만원이 증가한 391억 2,507만 7천원을 편성하였으며, 12쪽 조직별 예산 및 17쪽 성질별 예산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유인물 23쪽이 되겠습니다.

부서별 주요사업을 말씀드리면, 회계과의 일동 주민센터 외 3개 주민센터 건립비 60억 6,900만원을 반영하였고 경제정책과의 광덕로 25시광장 조성사업비 51억 5천만원, 생명산업과의 피싱피어시설 설치공사 23억 7,726만 9천원, 주민생활지원과의 일자리창출 풀사업비 18억원, 시민공원과의 사계절 눈썰매장 시설 보완 조성 공사비 8억 3천만원, 미래도시과의 일동복지타운 부지조성공사 위탁비 29억원, 건설과의 대선로 확·포장공사 6억원의 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금번에 상정한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원만하게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김상일 창조경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민근의원외 5인 발의)

(10시41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이민근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민근의원 이민근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71회 안산시의회 임시회에서는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결의안은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예산편성에 대하여 깊이 있고 내실 있게 심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결의안 주문을 말씀드리면, 201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위원 9인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본 의원이 제안한 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이민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43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서 9명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가결이 되었으며, 상임위원회별로 의원님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 주신대로 9명의 예결위원 선임(안)을 의원님 여러분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배부해드린 유인물의 위원 명단대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문인수의원외 5인 발의)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7항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문인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인수의원 문인수 의원입니다.

안산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출석요구안은 시정운영 전반에 대하여 추진하고자 하는 사항과 향후 추진계획 등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시키고자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 규정에 의거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제171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출석을 요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출석요구 일자는 3월 12일이며 시정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질문하기 위하여 시장, 부시장, 상록구청장, 단원구청장, 행정지원국장, 창조경제국장, 주민생활지원국장, 도시교통국장, 상록수보건소장, 단원보건소장, 상하수도사업소장, 산업지원사업소장, 정보문화사업소장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본 의원이 제안한 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문인수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제2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0시47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8항 제2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동규 제2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장님 나오셔서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차안산광역전철의효율적인건설사업대책특별위원장 김동규 제2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동규 의원입니다.

제2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2차 광역전철 특별위원회에서는 안산권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안산시민의 이동편의 증진, 도시 경제발전 등 유·무형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지난 2009년 3월 5일 제163회 안산시의회 임시회에서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여 2009년 12월 31일까지 특위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특별위원회의 주요활동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한 활동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철도계획 Network 측면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신안산선 노선에 대해 안산시가 건교부(현 국토해양부)에 제안한 노선과는 별도로 타 노선이 제안됨으로써 신안산선 본래의 건립취지와는 다르게 노선결정의 우려가 있어 70만 안산시민과 함께 신안산선 노선을 당초의 계획 기능에 부합하는 노선으로 결정할 것을 강력히 건의하였으며,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안산시 유치를 위하여 국토해양부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지속적으로 촉구하여, 2009.11.02. 국토해양부에서의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 잠정 합의안 발표를 통해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의 최적 노선을 여의도~안산 중앙 노선과 여의도~송산그린시티 노선으로 잠정 결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국토해양부의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 잠정 합의안의 최적노선 중 여의도~안산 중앙 노선의 성포-목감 구간에 추가 정거장 설치와 안산테크노파크까지의 노선 연장을 강력히 건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인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한 활동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안산시 구간의 경우 반지하화 추진을 통해 효율적인 지상부 활용이 가능한 방안을 적극 시행함으로써 안산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환경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 강력히 촉구하였습니다.

수인선은 당초 지상 설계보다 지하 2.64m 아래로 철로를 설치하고, 평탄화가 가능한 680m 부분에 대하여는 박스설치 및 복토하여 지상부를 주민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나머지 노출된 부분은 소음, 진동 등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주문하고, 2009년 12월 7일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과 수인선 안산시 구간 반지하화사업 시행 협약체결을 통하여 안산시 구간의 680m 구간에 대하여 반지하화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에서 안산시 구간 반지하화 방안 설계용역 추진 시 우리시 의견이 적극 반영되도록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소사~원시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한 활동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석수골 역사 건설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역세권 개발사업은 안산시의 행정적 전문적 역량이 극대화 되어야 하며, 민간기업의 투자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실시협약을 위한 협상 시 선부역 부속사업 및 석수골역 부대사업의 추진에 철저하게 대처하고,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기존의 상권을 보호하여 지역주민의 이용편의증진 및 효과적인 개발을 유도하여 편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당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2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를 보고 드렸습니다.

그 동안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헌신적인 마음으로 특위활동에 열과 성을 다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김동규 위원장님, 그리고 특별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2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회의 활동 결과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채택을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판동의원외 5인 발의)

(10시52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9항 제3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김판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판동의원 김판동 의원입니다.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결의안은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는 사항입니다.

현재 안산권역에는 대도시권광역기본계획에 의하여 수인선, 신안산선, 소사~원시선의 철도건설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며, 또한 안산시를 양분하고 있는 전철4호선도 지중화하자는 활발한 논의가 있는 현실입니다.

수도권 광역 전철망 확충의 일환으로 계획되어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인선 복선전철 사업은 우리시와 협약을 통하여 안산시 구간은 반지하화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지상부를 지역주민들이 최대한 이용하게 하고, 명품도시에 맞게 도시미관도 적극 고려해서 추진되어야 하며, 또한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조기에 건설되도록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안산선은 서울 중심부와 직접 연결되는 중요한 노선으로 2009년 11월 2일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 잠정합의안을 통해 여의도~안산 중앙노선과 여의도~송산그린시티 노선으로 발표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잠정합의안의 노선 중 여의도~안산 중앙노선의 경우 당초 우리시에서 요구한 경기테크노파크까지 노선이 연장되지 않았으며, 성포~목감구간은 정거장이 없어 성포동, 월피동, 수암동 등의 주민들의 불편 및 지역갈등이 예상되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며, 또한, 아직까지 기본계획 고시가 지연되고 있으므로, 고시 전까지 우리시의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소사~원시선은 부천에서 시작되어 안산의 남북을 연결하는 전철로써 석수골 역사 건설 및 역세권개발이 부대사업으로 추진되어 이에 따른 지역주민의 이용편의 증진 및 효과적인 개발을 유도하여 편익이 극대화 되도록 전문적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또한, 안산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4호선을 지중화하자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4호선은 상록수역에서 안산역 구간이 시가지 중앙을 관통하여 지상으로 운행되고 있어, 도시의 양분화와 전철운행에 따른 소음, 대기오염 등 각종 도시문제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도시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추진방법, 추진방향 등에 대한 철저한 논의 및 대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어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2010. 2. 22일부터 2010. 6. 30일까지로 비록 4개월 며칠이지만 임기를 남겨놓고 중단한 것보다 임기까지 광역전철특위를 연장해서 계속 이어가자는 것입니다.

위원수는 9인으로 구성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고 아무쪼록 의원님들께서는 본 의원이 제안한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구 김판동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제3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회의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10항 전에 우리 박주원 시장께서 한양대학교의 약학대학 유치관계로 11시에 약속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 부분을 의원님들께서 많은 혜량을 해 주시면 박주원 시장께서 이석해도 될 수 있게끔 의원님 여러분께서 많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래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가시죠.


10.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58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10항 제3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3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회 위원수는 앞서 구성 결의안에서 9명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가결이 되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해 주신대로 9명의 특별위원 선임안을 의원님 여러분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제3차 안산광역전철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위원 명단대로 선임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문인수의원외 12인 발의)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11항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문인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인수의원 안녕하십니까!

본오1동, 본오2동, 반월동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문인수 의원입니다.

먼저 본 건의안이 상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존경하는 심정구 의장님과 동료 선배 의원님!

그리고 방청인과 언론인 여러분, 안산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 인구 증가 및 면적, 지역 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경기도시·군의회 의원 정수를 증원하는 등의 내용의 공직선거법 별표3의 개정안이 당연히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시·군 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010. 1. 25 개정 공포된 공직선거법에 따라 도내 시·군 의원 총 정수 417명이 합리적으로 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구가 급증한 일부 시·군의 의원 정수를 증원한다는 미명아래 안산시를 포함하여 9개 시·군의 의원 정수를 감축하는 근시안적인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조정안을 지난 1월 28일 확정한 바 있습니다.

특히, 우리 안산시는 2005년 말 대비 1개동이 증가하였고, 또한 인구는 등록외국인을 제외하고도 2만 6,335명이나 증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안산시의회의원 정수가 1명 감소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은 지역간 형평성에 어긋남은 물론, 지방자치제의 근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판단되는 바, 우리 시의회에서는 지역 주민을 위한 의원 정수 감소 결정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함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경기도에 강력히 요구하는 바입니다.

건의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지난해 말 경기도 인구는 시·군 의원 정수 획정 기준 연도였던 2005년에 비해 77만 3천여 명이 증가하였고, 서울특별시의 인구보다 약 120만 명이 더 많고, 읍·면·동 수 또한 116개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기초의원 정수는 서울특별시의 419명보다 2명이 더 적은 417명으로 책정되는 등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 바, 경기도 시·군 의회의원 총 정수를 2010년 6월 2일 지방동시선거에 적용 가능하도록 시·군의 인구와 면적, 그리고 지역 대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증원하는 등 조정하는 내용으로 공직선거법 별표3의 내용은 조속히 개정되어 지역 주민의 자치권을 확보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기초자치단체별 여건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기초의원 정수를 기존의 불합리한 시·도별 총 정수 배정 방식에서 시·군별 배정 방식으로의 공직선거법이 개정되어야 할 것을 건의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고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한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을 낭독하겠습니다.

경기도 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2010. 1. 25 개정 공포된 공직선거법에 따라 도내 시·군 의원 총 정수 417명이 합리적으로 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구가 급증한 일부 시·군의 의원 정수를 증원한다는 미명아래 다른 9개 시·군의 의원 정수를 감축하는 근시안적인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조정안을 지난 1월 28일 확정한 바 있습니다.

이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 인구 증가 및 면적, 지역 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경기도 의회의원 정수를 증원하는 등 조정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별표3의 개정이 당연히 선행되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항들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상황에서 결정된 경기도 시·군 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은 전혀 납득할 수 없는 불합리한 결정인 것입니다.

특히, 안산시는 2005년 말 대비 1개동이 증가하였고, 또한 인구는 2만 6,335명이나 증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안산시의회 의원 정수가 1명 감소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은 지역간 형평성에 어긋남은 물론, 지방자치제의 근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판단되는 바, 우리 시의회에서는 지역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의 자치권을 확보하는 한편, 지방자치의 확고한 정착을 위해 공직선거법 별표3의 개정을 강력히 건의합니다.

하나. 지역 주민의 자치권 확보를 위해 안산의 인구 증가를 반영한 시·군 의회의원 총 정수를 증원하여 2010. 6. 2 지방선거에 적용 가능토록 공직선거법의 조속한 개정을 건의한다.

하나. 지난 1. 28 경기도 시·군 의원 및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 사항인 안산시의원 감소 결정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

하나. 기초자치단체별 여건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기초의원 정수를 시·도별 총 정수 배정 방식에서 시·군별 배정 방식으로 공직선거법 개정을 강력하게 건의한다.

2010. 2. 22.

안산시의회의원 일동

○의장 심정구 문인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2. 안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홍연아의원외 10인 발의)

(11시07분)

○의장 심정구 의사일정 제12항 안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을 상정합니다.

홍연아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연아의원 홍연아의원입니다.

안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모든 분이 공감하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65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이 요원한 상태이고 후대들의 당연한 의무로서 생존 피해자가 한 분이라도 더 계실 때 문제를 해결해야 함과 동시에 단 한 명의 국민의 자주권이 침해당하는 것조차도 그대로 용인되어서는 안 되기에 이와 같은 결의문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연말에 일본 법원에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근로연금을 불과 99엔, 천 원 돈 지급하라는 판결을 할 정도로 아직도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너무나도 부족하고 해결 또한 되고 있지 않기에 지방의회에서도 노력해서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고자 발의하게 된 것입니다.

배부해 드린 자료에 있는 것과 같이 국내 지방의회에서 작년 기준으로 5개 시의회에서 이와 같은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고, 일본에서는 15개의 시의회에서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안산시의회도 힘을 보태서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모든 의원님의 동의로 결의문이 채택되기를 바라면서 결의문을 낭독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는 우리나라가 과거 일제에 의해 불법적으로 강점당하고 식민지로써 굴욕적 삶을 강요당했던 지난 역사를 기억하며, 특히, 일본군 위안부로 연행되어 일본군 성노예로써 인권을 유린당했던 여성들의 역사를 기억합니다.

지난 19년 동안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국제적 관심을 일으키며 활동해온 피해자들과 민간단체들의 노력을 지지·격려하고, 그동안 일본정부에게 사죄와 법적 배상, 올바른 역사교육 등을 요구하고 권고했던 라디카 쿠마라스와미 유엔인권위원회 여성폭력문제 특별보고관의 권고와 게이 멕두걸 유엔 인권소위원회 전시 조직적 강간, 성노예제 및 그와 유사한 관행에 관한 특별보고관의 보고서, 이 외에도 수차례에 걸쳐 일본 정부에게 법적 책임을 권고했던 유엔 기구들의 결의와 ILO 기준적용위원회 전문가 위원회의 보고서 등을 적극 지지하며, 미국, 유럽연합, 네덜란드, 캐나다, 대만 등 여러 나라 의회에서 채택된 사죄와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 기록 등을 요구한 결의서와 2008년 10월에 채택된 대한민국 국회에서의 결의를 적극 지지합니다.

특히, 2008년 3월, 일본 효고현의 다카라즈카 시의회에서 일본 정부와 국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성실한 해결을 요구했던 결의 채택을 시작으로 도쿄 키요세시의회, 삿포로시의회 결의채택을 환영하며, 2009년에도 계속된 후쿠오카 시의회, 오사카 미노오시, 도쿄 미타가시, 도쿄 고가네이시, 교토 교토나베시 의회에서 채택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성실한 대응을 요구하는 청원과 의견서를 환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의 요구와 국제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일본 정부와 일본 국회에게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안산시의회는 하루속히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권고를 이행하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인권을 회복시키기를 바라며 다음과 같이 결의합니다.

결의, 안산시의회는 일본 정부가 1930년 전쟁부터 1945년 패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와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소녀와 여성들을 연행하여 일본군 성노예로 만든 비인도적 범죄 사실에 대해 공식 인정하고 사죄하며 역사적이고 법적인 책임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1.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들이 한 사람이라도 더 살아있을 때 사죄와 배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행정적, 입법적 제도를 신속해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1.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와 같은 유사 범죄의 재발을 막기 위해 일본 역사 교과서에 올바르게 기록하고 현재와 미래 세대들에게 교육할 것을 촉구한다.

1. 일본 국회, 각 일본군 위안부 제도에 대한 진실 규명과 피해자에 대한 공식 인정, 법적 배상을 실현시키기 위한 특별법을 하루속히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

1. 대한민국 정부는 지난 19년 동안 유엔과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세계를 돌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피해자와 민간단체의 노력을 지원하고, 일본 정부가 공식 사죄, 법적 배상 및 역사 교과서 기록을 이행하도록 외교적, 행정적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1. 안산시의회는 피해자들 및 시민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올바르게 해결되어 피해자의 명예와 인권이 하루속히 회복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하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겪은 희생과 고통이 후세대에게는 반복되지 않고 평화와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기억, 교육하는데 힘쓸 것을 결의한다.

2010년 2월 22일

안산시의회의원 일동

○의장 심정구 홍연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앞서 의결한 건의안 및 결의문은 관계기관에 보내 우리 의회의 의사가 충분히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1시14분)

○의장 심정구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월 23일부터 3월 11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3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시정에 관한 질문 및 안건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회의는 의결 정족수도 중요하지만 함께 참석을 해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그러한 장이 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5대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함께 하지 못해서 송구하다는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5분 산회)


○출석의원(22인)
심정구김기완송세헌김명환박정호
신항주강기태이기환김판동주기명
이춘화송진호신성철정진교김명연
문인수정승현성준모김동규이민근
홍연아박선희
○출석공무원
시장박주원
부시장최승대
상록구청장강태엽
단원구청장이순찬
행정지원국장임철웅
창조경제국장김상일
주민생활지원국장임영선
도시교통국장문종화
상록수보건소장정동규
단원보건소장이홍재
상하수도사업소장이재영
산업지원사업소장황하준
정보문화사업소장권혁수

○의안제출

·안산시의회 사무국의 설치 및 직원 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민근의원외 5인 발의)

-이민근 심정구 박선희 신성철 주기명 문인수

·안산시 남·북 교류 해결 조례안(이춘화의원외 9인 발의)

-이춘화 심정구 박정호 김명연 박선희 송세헌 신항주 이기환 이민근 김판동

·안산시 국제화 촉진 조례안(박선희의원외 10인 발의)

-박선희 심정구 이민근 김명환 박정호 김명연 이춘화 정진교 주기명 문인수 홍연아

·안산시 소상공인 지원 조례안(이민근의원외 7인 발의)

-이민근 박정호 송진호 박선희 심정구 신성철 주기명 문인수

·안산시 사회적 기업 육성 지원 조례안(홍연아의원외 10인 발의)

-홍연아 심정구 이민근 신성철 이춘화 박정호 문인수 박선희 김기완 김동규 송진호

·안산시 3대 효도가정 지원에 관한 조례안(정진교의원외 6인 발의)

-정진교 신성철 성준모 김동규 정승현 이기환 주기명

·안산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심정구의원외 7인 발의)

-심정구 주기명 성준모 박선희 문인수 이민근 홍연아 신성철

·안산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신성철의원외 15인 발의)

-신성철 심정구 김동규 주기명 성준모

김기완 정진교 이민근 정승현 이기환

박선희 홍연아 송진호 문인수 박정호 강기태

·안산시 옥외광고물 등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주기명의원외 6인 발의)

-주기명 신성철 성준모 김동규 정진교 박정호 송세헌

·안산시 도로와 다른 도로 등과의 연결에 관한 조례안(성준모의원외 5인 발의)

-성준모 심정구 김동규 주기명 김기완 이기환

·안산시 정신보건 증진 조례안(박선희 김동규 홍연아 의원외 8인 발의)

-박선희 김동규 홍연아 심정구 이민근 김명환 박정호 김명연 이춘화 정진교 문인수

·제3차 안산광역전철의 효율적인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김판동의원외 5인 발의)

-김판동 심정구 이춘화 이민근 박선희 문인수

·시·군 의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확정안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 건의안(문인수의원외 12인 발의)

-문인수 정진교 홍연아 주기명 박선희

이민근 신성철 이기환 김판동 이춘화

정승현 심정구 김명연

·안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홍연아의원외 10인 발의)

-홍연아 심정구 이민근 박정호 박선희 김동규 김기완 신성철 이춘화 송진호 문인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민근의원외 5인 발의)

-이민근 신항주 이기환 정승현 박선희 김판동

·안산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문인수의원외 5인 발의)

-문인수 신항주 이기환 정승현 박선희 김판동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 선임

김명환 이춘화 김기완 김판동 박선희 성준모 송세헌 이민근 홍연아

○제3차안산광역전철의효율적인건설사업대책특별위원회위원 선임

김판동 이기환 김동규 김명연 김명환 문인수 성준모 송진호 정승현

○휴회결의

2월 23일~3월 11일(17일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