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135회 제1차 본회의(2006.02.14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06년 2월 14일(화) 오전 10시2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06년도 시정보고


부의된안건

O 5분자유발언

1.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06년도 시정보고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22분)

○의장 장동호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신임 부시장님과 사업소장의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먼저 남양주시 부시장님으로 근무하시다가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월말까지 국방대학원 교육을 마치시고, 경기도 인사발령에 의해서 지난 2월 1일자로 제13대 안산시 부시장으로 취임하신 예창근 부시장님의 인사 말씀을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부시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예창근 존경하는 장동호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저는 금번 2월1일자로 안산시 부시장으로 부임한 예창근입니다.

지난 '80년 경기도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하여 대통령 비서실, 행정자치부, 남양주 부시장을 거쳐 국방대학원 교육을 수료하고, 첨단산업과 문화 해양의 도시 안산시에서 2000여 공직자와 함께 70만 시민을 모시고 근무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우리시는 올해 시 승격 20주년으로서 비록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반월·시화공단을 배후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며, 서해안의 해양자원을 비롯하여 첨단산업 인프라 등 풍부한 성장잠재력도 갖고 있습니다.

2000여 공직자와 함께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전국 제일의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저의 모든 역량과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정의 주요 현안을 의원님들과 항상 함께 논의하고 충분한 자료 제공 등 의회와 협력하여 시정이 가일층 발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도와 편달이 있으시길 기대하면서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동호 다음은 지난 1월 31일자로 산업지원사업소장으로 승진, 보임한 이철현 소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지원사업소장 이철현 2006년 1월 31일자로 안산시 인사발령에 의하여 산업지원사업소장으로 근무하는 이철현입니다.

첨단산업과 문화 해양의 도시 건설을 위하여 열심히 봉사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정성어린 충고와 많은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여기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0시26분 개의)

○의장 장동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김동완 의사담당 김동완 입니다.

제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2월 7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동법 제39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2월 8일 소집 공고되어 오늘 제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중 의안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월 7일 안산시장으로부터 2006년도 시정보고의 건과 함께 안산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으며, 1월 20일 이문종 의원외 13인이 발의한 안산시 출산장려금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2월 8일 권영숙 의원외 5인이 발의한 안산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접수되어 이상 9건의 안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기이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행정사무조사 결과 보고서 접수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월 31일 2005안산챔프카 국제그랑프리대회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장으로부터 동 행정사무조사 결과 보고서와 동 행정사무조사 불출석 증인에 대한 과태료 처분 요구서가 각각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참조)

(보고사항 부록에 실음)


O 5분자유발언

○의장 장동호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의2 규정에 의거“회기 기간 결정”에 관한 사항과 “노인교통비”에 관하여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김기완 의원님과 이창수 의원님께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기완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완의원 김기완 의원입니다.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섰던 부분은 우리 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기 기간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간이 지금 4일로 정해져 있지만 기간 자체에 있어서의 일정을 부정하는 건 아니고, 저희들이 안산시의회 4대 의회에 있어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토론의 장, 대화의 장들의 물꼬가 실은 막혔던 부분에서 우리 지금까지 의원님들이 많은 제기를 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이 국무총리를 상대로 해서 대정부 질의를 하는 게 국회의원들의 꽃이라고 합니다.

지방의원이 지방단체장 시장을 상대로 시정질의를 하는 건 지방의원의 꽃이죠. 제일 중요한 사안입니다.

그런데 저번 저희들이 정례회 과정에서 우리 의원님들을 통해서 의장단이 회기 결정을 했을 때 시정질문의 내용이나 이러한 부분들은 사전에 좀 양해하고, 아니면 시정질의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해서 이런 것들이 의장단에 상정이 되어서 논의되고 그리고 회기가 결정이 되는 과정을 보았습니다.

이번 135회 임시회에서도 그러한 과정이 있으리라 당연히 생각했지만 없었습니다.

굳이 제가 시정질문이 있어야 된다 라고 얘기하는 부분들은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실은 우리 안산시의회 4대 의회가 막바지로 다가오면서 우리 지역적 현안이나 이슈들이 지역사회나 아니면 전국의 언론을 통해서 회자되고 있는 부분이 너무 많이 있고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의 단체장의 의견을 좀 들어보는 부분들이 상당히 중요하고 또 이런 것들이 우리 시민들의 관심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최근 언론을 통해서 확인되었고 우리 지역 뉴스를 통해서 확인됐지만 국가청렴위원회에서 얘기되었던 226개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226등을 했던 게 안산시 청렴도 꼴찌가 된 게 안산시라고 발표됐던 언론의 보도가 있었습니다.

두 번째, 행정자치부 평가에서 재정력 지수 재정운용 능력 평가에서 2등급 거의 꼴찌에 가까운 등급을 받았던 게 또 안산시의 현실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저희들이 불행하게도 중앙언론사를 통해서 지역언론사와 함께 확인했던 바는 정말 금치 못할, 공무원들이 카드깡을 했다 라는 사실이 우리의 의견과 내용과 어떤 경로를 통해서 나갔는지는 모르겠지만 전국 뉴스를 통해서 저희들이 보도된 것을 봤고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과 내용들을 봤을 때 우리 안산시민들은 착잡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지역주민들을 만나고 확인해 본 바로는 이러한 문제가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왜 그러는지에 대한 답변을 제가 드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결하겠습니까?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시정질문을 통해서 이러한 사실들을 단체장에게 확인하고, 또 만약 그 부분이 사실이 확인된다 라고 한다 라면 거기에 대한 대안들을 가지고 머리를 맞대서 이러한 부분들을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우리 안산시민의 마음들을 안정화시켜 내고 이런 게 시정을 펼치고 있는 의회의 역할이요, 또 단체장의 역할이 아니겠습니까?

그러한 부분들이 시정질문을 통해서 확인되고 펼쳐져야 된다 라고 본인은 생각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부분들이 시정질문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부분에 있어서 본인은 상당히 아쉽고, 그래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실제로 우리들이 이번 회기 과정에서 중요한 안건이 많이 있습니다.

출산장려금 그리고 얼마 전에 챔프카 무산되어서 저희 특위에서 활동했던 부분들의 보고 건 또 시장께서 두 번 불출석 해서 과태료 부과 건이 또 본회의에 상정되는 이러한 부분들이 지금 현재 제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에서 상정된 안건들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현안들과 더불어서 우리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불안하고 궁금하고 있는 사안들에 대해서 말끔하게 정리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이런 안산시의회의 모습을 시민들은

(발언제한시간초과로 마이크중단)


(마이크중단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기대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 라면 거기에서 우리 장동호 의장을 비롯해서 의장단이 이러한 것들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좀 만들어 내주셔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게 바로 저는 시정질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걸 통해서 시장의 의견을 정확하게 듣고 또 시장의 의견이 구체적인 대안이 있다 라면 그걸 통해서 시민들한테 알려내고 이게 의회의 역할이 아니겠습니까?

이러한 부분들에 아쉬움이 있어서 나왔습니다만 다음 회기 안에서도 이러한 부분들이 충분히 반영이 되어서 지방의회의 꽃인 시정질문이 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동호 의장님을 비롯해서 의장단께서는 노력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장동호 다음은 이창수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창수의원 이창수 의원입니다.

조금 전에 발언하신 김기완 의원님의 의견에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김기완 의원님이 말씀 안 하셨으면 제가 하려고 그랬는데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다른 제가 하려고 하는 본연의 부분을 얘기하겠습니다.

저는 오늘 시정질문이 있었다면 시정질문에서 할까 싶었는데 없기 때문에 5분 발언에서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어르신들에 대한 부분인데요, 노인교통비에 대한 말씀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시의원이 돼서도 제일 먼저 한 게 우리 어르신들이 무슨 일을 하면서 정말 즐거움을 찾고 시간을 보내실까 하는 부분 고민하다가 주말농장에 대한 제안을 해당과나 여러 부분의 말씀을 드린 적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은 본오동 쓰레기매립장 5천 평의 부지에다가 주말농장을 운영한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그 쪽 부분의 정비 관계로 해서 결국은 계속해서 하지 못하는 그렇게 됐습니다.

그리고 또 경로당 운영비에 대해서도 20만원이었던 것을 좀 올려주십사 하는 어르신들의 요구에 의해서 제가 시정질문도 하고 했었습니다.

또 지역에서 보면, 우리 속칭 약장수들 있지 않습니까? 할머니들 몇 백 분씩 모아놓고서 5만원짜리 30만원에 팔고 하는 식의 이런 민원들을 많이 듣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어르신들이 하루종일 휴지를 주워서 3천원, 5천원 이렇게 벌어서 생활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여러 가지들이 종합적으로 검토가 되어야 하나 오늘은 노인교통비에 대해서 일단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노인교통비가 지금 3개월 분기별로 3만 6천원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제 생각이 아니고 지역에서 어르신들의 요구에 의해서 제가 대신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런데 이것이 노인복지법에 의해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만, 2001년 10월에 2만 4천원에서 3만 6천원으로 올렸습니다.

그 당시가 2003년도, 그 당시는 버스요금이 600원인가 그 정도 됐을 겁니다. 2004년도 기준해서도 사실은 이 3만 6천원을 계산할 때 600원을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올라서 지금 850원 정도 되고 있는 상황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스요금은 오르는데 교통비는 그대로입니다.

물론, '아, 그냥 주는 거니까 받지'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법에 의해서 당연히 어르신들의 권리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가 종합적인 노인복지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당연히 현실적인 그런 변화를 반영해서 줘야 될 교통비마저도 그냥 5년여 동안 묶어두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들이 다 그렇게 3만 6천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물론, 3만 6천원보다 적게 주는 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자료를 보니까 제주도는 그나마 시 지역은 4만 2,900원, 군 지역은 4만 6,200원 이렇게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지방자치는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여건이 된다면 먼저 생각해서 다른 데서 예산을 절약해서라도 우리가 먼저 시행하는 것이 지방자치 발전에, 또 국가 발전에 보탬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가 최소한의 물가인상 분만이라도 반영해 주는 것이 우선은 중요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들어서 여기 마침 시장님도 계시고 하니까 좀 노인교통비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셔서 우리 앞서 가는 안산시가 될 수 있도록, 최소한도 지금 경로사상이 굉장히 어렵다고 하는데 최소한도 우리가 세심하게 배려하면 얼마든지 반영해 줄 수 있는 것만이라도 반영을 해 줘야 되지 않겠습니까?

600원일 때 계산했던 것을 850원이 된 현재에도 그대로 묶어둔다는 것은 합리적이지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집행부에서 검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동호 5분 발언 중 회기 운영에 관해서는 차후부터는 의원님들의 의견을 사전에 수렴해서 차질 없이 이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교통비와 관련해서는 집행부에서 검토를 하셔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것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1.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0시37분)

○의장 장동호 의사일정 제1항 제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35회 임시회 회기는 지난 2월 8일 의장단 회의에서 협의해 주신대로 2월 14일부터 2월 17일까지 4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 중 의사일정은 의장단회의에서 협의, 작성하여 의원여러분들께 배부해드린 유인물의 내용과 같이 결정을 하였습니다.


2.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38분)

○의장 장동호 의사일정 제2항 제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 주신 정윤섭 의원과 이대근 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13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정윤섭 의원과 이대근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06년도 시정보고

(10시39분)

○의장 장동호 의사일정 제3항 2006년도 시정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송진섭 안산시장 나오셔서 2006년도 시정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송진섭 존경하는 70만 시민여러분, 그리고 장동호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희망찬 병술년 새해를 맞이하여 금년도 시정의 역점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시정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장동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시정의 각 분야에서 내실 있고 효율적인 행정을 통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함으로써 자치경영시대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무한경쟁시대의 냉엄한 생존 경쟁 현실에서 도시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성장 기반을 굳건히 하고, 역동적인 시정을 통한 지역 발전과 민생 안정으로 경쟁력 있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특히, 시정의 주요 과제로 추진한 환경 분야에서 그동안 죽음의 호수란 오명으로 우리 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쳐온 시화호가 COD 3.5ppm으로 희망과 생명의 호수로 바뀌어 수많은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는 자연생태계의 보고가 되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우리시민 전체의 크나큰 자랑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정 목표로 추진 중인 첨단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있어서도 러시아 국립광학원을 유치하였으며, 한국전기연구원 융합기술연구센터 건립 기공을 하는 등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한 산·학·연·관의 첨단기술 집적화와 반월·시화공단에 대한 부품산업 육성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시가 이와 같이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70만 시민과 함께 안산시의회, 그리고 2천여 공직자가 혼연일체가 되어 이루어낸 땀과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장동호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금년도 시정 여건은 장기간의 경기 침체와 부동산 대책 및 재산세 탄력세율 적용 등으로 재정 수입의 증가폭은 현저히 둔화되고 있으나 소득 양극화 심화에 따른 복지 행정 수요의 증가와 각종 시설의 관리·운영비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재정 수요는 대폭 증가하고 있으므로 도시 경영의 효율성에 관점을 두고 민선3기를 잘 마무리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력을 당부 드리면서, 금년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시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신산업 육성과 역동적인 지역경제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미래 우리 안산시의 발전과 번영을 뒷받침할 첨단산업 육성을 위하여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6개 국책연구기관, 7개 기술지원센터, 10개 연구소를 유기적인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켜 안산의 신산업 중심으로 조성하겠으며, 기업하기 좋은 안산만들기 사업 70개 과제를 적극 추진하여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반월·시화공단의 노후화 되고 있는 기반시설을 개선하는데 경기도와 중앙정부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공동노력과 협력을 통하여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어려운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9·19취업광장 운영, 맞춤형 취업 알선 등을 더욱 활성화하고 외국인근로자복지센터를 건립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한편, 농산물 개방 압력이 현실화된 농어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대부포도 명품화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논 농업직불제, 쌀 산업 안정화 대책 추진 등을 적극 지원하여 농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군자시장 리모델링 사업과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부지 확장으로 중소 유통업체의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물가 안정으로 서민의 생활 안정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특히, 신도시 상권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개선하여 상가 활성화를 도모코자 지역 상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심층적인 토론 및 분석을 통하여 주차장 문제 해소 방안, 걷고 싶은 거리 조성, 조형물 설치 등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개발하여 신도시 상권 활성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평생 살고 싶은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쾌적한 도시생활 환경 조성은 웰빙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최대의 욕구이며 시행정의 중요한 책무입니다.

특히, 우리시는 110만평의 도시공원 면적과 63%의 도심 녹지율을 보유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아낌없는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악취 민원이 지난해보다는 24%정도 줄어드는 등 개선되고 있으나 아직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악취의 주요 발생 원인으로 조사된 공단 염색단지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추진하겠으며, 악취저감 수림대 조성,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자금 및 악취측정시스템 지원, 악취 배출업소에 대한 기술지원 등 악취 근절 대책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여 쾌적한 대기환경을 반드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서울시가 청계천을 되살렸다면 우리 안산시는 시화호를 되살렸습니다. 우리시는 그 동안 10년 간에 걸쳐 4,300억원이란 재정을 투입하여 생명의 시화호를 되찾았음을 너무나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되살아난 생명의 시화호와 청정해역 수질 보호를 위하여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시설, 대부하수처리장 준공 및 간이오수처리장 시설 추가 공사, 반월천, 화정천 자연형 하천 조성 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맑고 깨끗한 해양관광도시 조성을 앞당겨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폐기물을 친환경적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음식물 자원화 시설과 재활용 선별센터를 가장 선진화된 최신 시설로 건립해 나가겠으며, 70만 시민의 쾌적한 휴식공간을 위해 점섬공원 등 2개 공원을 추가 조성하고, 경일초등학교 등 4개교에 학교 숲을 조성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이 녹지환경에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수준 높은 교육·문화·체육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금년은 우리시가 시 승격 2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여 시민 대화합의 장으로 승화 발전시키고, 모범적인 교육기반 조성을 위하여 학교 교육경비를 보조하고, 화정동에 안산 청소년 영어마을을 조성하여 외국과 동일한 외국어 학습 체험 공간을 만들겠으며, 상반기 중에 중앙도서관을 개관하고, 상록·단원어린이 도서관 건립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향토문화 육성 및 격조 높은 문화도시로의 도약을 위하여 경기미술관 주변의 경관 조성공사와 최용신선생기념관을 건립하겠으며, 성호문화제, 단원미술제, 별망성예술제를 지역의 고유한 문화·예술축제로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엘리트 및 생활체육 육성을 위하여 안산종합운동장 건설공사를 금년 중에 준공토록 하고 씨름 등 5개 종목의 직장운동경기부를 창단 운영하고, 상록수 다목적회관 건립, 각골 운동장과 신도시 운동장에 실내체육관 조성, 씨름장 조성 등으로 체육도시로 거듭 발전시켜 경기도 생활체육대회 2연패에 이은 3연패를 달성토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건강한 가정과 아름다운 복지도시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양극화 현상이 극심해지고 있는 사회 환경에서 모든 복지 행정 수요를 시 재정으로 충당하기에는 매우 어려움이 많은 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선진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우리시의 특수시책인 작은사랑 큰 보람나누기사업을 연중 추진하여 발전적인 민간 참여 복지 시책으로 정착시켜 나가겠으며, 위 스타트 경기도 시범마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노인, 여성의 복지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시립노인전문 요양원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시립노인전문병원을 건립 개원하겠으며, 건강가정지원센터 시범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지역특성에 맞는 공공보육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초지동에 통합보육시설을 건립하고 시간연장형 보육시설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이 밖에도 구 노동복지회관에 장애인재활작업장을 설치하여 장애인들의 자활의지를 북돋워주고, 암 등 성인병과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신·구도시간 균형발전 추진을 위하여 도시관리 기본계획을 재정비하고 아파트 9개 단지와 연립주택 5개 통합단지에 대한 공동주택 재건축으로 도시 공간을 재정비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사회 문화복지시설이 부족한 대부도에 문화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지역주민들의 여가 증진 공간으로 활용토록 하고, 지역편익 중심의 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신안산선, 수인선, 소사-원시선이 우리 시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시설로 구축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대중교통 선진화를 위하여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1단계를 조기에 준공토록 하고,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정비 10개년 계획 용역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선진화된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열린 시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지방자치 경영시대의 행정 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자주 재정 확충과 효율적인 도시 경영에 대한 목표와 비전이 없으면 낙후되는 게 역사의 교훈입니다.

따라서 지방분권시대를 선도하는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SMS문자서비스를 통한 민원처리 사전 예고제, 무인 민원발급기 확대 운영, 주민콜센터 운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공직자 친절 마인드 제고를 통한 시정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공무원 친절도 평가 및 교육을 강화하고 상록구와 단원구의 청사 신축을 추진하여 시민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금년 5월 31일 실시되는 제4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한치의 오차도 없이 완벽하게 실시하기 위하여 철저한 사전 준비와 빈틈없는 행정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선거 업무 추진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이밖에도 인구 70만에 부응하는 행정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시정의 조직역량을 한층 강화하여 시민이 감동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70만 시민여러분, 그리고 장 동호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자치경영시대의 행정 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시정의 각 분야에 있어 행정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고 시민들의 요구는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행정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시민의 복리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비교 우위적인 잠재 역량을 개발하고 시정의 각종 자원과 역량을 선택과 집중했을 때만이 지역이 안정되고 발전된 미래를 기약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소명의식을 깊이 인식하고 본인을 비롯한 2천여 공직자는 금년에도 시정 발전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70만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당부 드리면서,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동호 송진섭 시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방금 보고해 주신 금년도 안산시정 계획이 차질 없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52분)

○의장 장동호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월 15일부터 2월 16일까지 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17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안건에 대한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시장님, 부시장님, 구청장님, 실·국·소장님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2분 산회)


○출석의원(22인)
장동호정권섭김송식노영호정윤섭
김창일송세헌이하연임종응김명환
김강일전준호이대근홍순목김용
이문종이준우김교환심정구권영숙
이창수김기완
○출석공무원
시장송진섭
부시장예창근
상록구청장이종인
단원구청장심관보
행정지원국장최정환
기획경제국장이용수
복지환경국장이순찬
건설교통국장김남형
상록수보건소장장종훈
단원보건소장박영숙
상하수도사업소장황하준
산업지원사업소장이철현


○의안제출

·안산시 출산장려금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문종의원외 13인 발의)

-이문종 권영숙 김창일 노영호 김명환 홍순목 전준호

이대근 김교환 임종응 김강일 이준우 김기완 김용

·안산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권영숙의원외 5인 발의)

-권영숙 정권섭 김교환 김창일 이준우 정윤섭

○제135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

2월 14일

(4일간)

2월 17일

○휴회결의

2월 15일

(2일간)

2월 16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