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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의회

제114회 제1차 본회의(2003.12.05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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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4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03년 12월 5일(금) 오전 10시13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

4. 2003년도제4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부의된 안건

1.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

4. 2003년도제4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임종응의원외 4인 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창수의원외 4인 발의)

o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13분 개의)

○의장 김송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4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김동완 의사담당 김동완 입니다.

제114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의4, 안산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집회하게 되었으며 11월 29일 소집 공고되어 오늘 제114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중 의안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안산시장으로부터 11월 21일과 11월 27일, 그리고 12월 4일에 200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비롯하여 안산시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 등 총 12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으며, 또한 12월 4일에 2004년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11월 28일 임종응 의원외 4인이 발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과 이창수 의원외 4인이 발의한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참조)

(보고사항 끝에 실음)


1.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의건

(10시15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1항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14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지난 11월 28일 의장단 회의에서 협의해 주신대로 12월 5일부터 12월 22일까지 18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중 의사일정은 의장단회의에서 협의 작성하여 의원여러분께 배부해드린 유인물의 내용과 같이 결정을 하였습니다.


2.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2항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주신 김 용 의원과 이문종 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114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김 용 의원과 이문종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

4. 2003년도제4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10시17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3항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4항 2003년도제4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이상 2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먼저 송진섭 안산시장님으로부터 2004년도 예산안 제안에 즈음한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어서 이용수 기획경제국장으로부터 2004년도 예산안과 200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송진섭 시장님 나오셔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송진섭 존경하는 70만 안산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송식 시의회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2004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을 시의회에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지난 한 해 동안 대과 없이 시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제4대 지방의회가 출범한 이후 시민을 대표하고 대변하는 의정활동으로 시정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오신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우리 안산시 1,500여 공직자가 내일의 시정을 시민과 함께 희망차게 열어 갈 수 있도록 내용을 집약한 내년도 시정운영 계획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내년도 시정 안팎의 여건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이라크 파병이나 북한 핵문제 등은 국제 정치질서와 주변국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라 할 수 있으나 세계경제는 높은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각급 경제연구소의 발표에 의하면 특별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한 우리나라의 내년도 경제성장률이 5%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서 다행스런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시는 최근 정부의 외국인고용허가제 실시에 따라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들이 종사하는 반월, 시화공단지역 기업인들의 어려움이 증가되고 있는 점은 매우 안타까운 실정으로서 우리시의 도약을 위해서는 공단도시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시로 거듭나야 하며, 이는 안산시민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풀어야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은 지방화 시대의 도래에 따라 우리시만의 장점을 살리고, 시대적 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방분권 계획 추진을 위한 자체적인 연구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산업과 해양 등에서의 성장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시의 변화에 따른 공동체의식 미흡 문제를 해결하여 정주의식을 고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완전히 해결되고 있지 못한 반월, 시화공단의 환경문제 개선과 함께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특히, 다가구 주택지역의 거리 환경과 주차문제 등 생활환경 개선과 신도시 지역의 상가 활성화에 대한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첨단산업과 해양의 도시 안산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우리시는 그간 반월, 시화공단 등의 제조업을 기반으로 발전해 왔습니다만, 이제는 제조업에 대한 구조개선은 물론,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해양을 이용하지 않으면 안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금년부터 본 사업을 역점사업으로 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나, 사업의 성격상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추진해야 하며, 치밀하고 충분한 검토와 시민공감대 형성이 전제인 관계로 내년도에도 시의 행정력을 집주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공단지원 및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해서는 정밀산업과 같은 미래지향적 전략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나노, 바이오 등 고부가가치 유망산업을 육성하겠으며, 자금 및 기술지원을 통한 전통 산업의 고도화를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경기테크노파크를 통한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산ㆍ학ㆍ연ㆍ관의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서해안 산업벨트의 중심 축으로 우뚝 설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으며, 국책연구소인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산업기술시험원 등도 차질 없이 입주토록 하여 우리시 산업발전의 동량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시화호 리모델링을 통한 해양도시 육성을 위해 호수공원, 체육공원, 갈대습지공원을 시화호 동측 간석지에 조성코자 하는 해양테마공원과 연계한 해양레저단지로 조성하여 도심 속의 휴식공간으로 시민들에게 제공되도록 하겠으며, 접근성이 뛰어나고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대부도를 고급 휴양지로 만들기 위해 위락을 함께 할 수 있는 해양레크레이션 존으로 만들어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에 대비하는 문화관광 도시로의 변모도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도시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점 시책으로, 첫째 시민의 시정참여 향상과 고객 중심의 경영행정을 수행하겠습니다.

대형 프로젝트나 다수인 관련 사업에 대한 정책을 수립할 경우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면접조사나 ARS 등의 여론조사를 추진토록 하겠으며, 기존의 시 산하 사업소 등에 대한 민간위탁을 실시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무원들에 대한 부서별 자체평가 도입, 전화친절 서비스 평가, 친절왕 선발 등을 통해 변화하는 행정 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매월 인터넷 화상대화를 실시하여 청소년, 시민, 전문가들의 시정관련 의견을 꾸준히 수렴하겠으며, 시장이 직접 생활현장을 방문하는 이동시장실도 운영하는 등 고객중심의 합리적인 경영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시민참여 자치행정 구현을 위해 공동체마을 만들기를 추진하여 70만 시민이 화합하는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으며, 자원봉사센터가 실질적인 지역봉사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농촌 봉사활동 추진, 자원봉사자대회 등을 개최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의식도 높여 나가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를 더욱 시민중심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주민평가단, 주민자치위원, 통장 등과의 다양한 의견수렴 채널을 구축하겠으며, 주민자치센터박람회 참가와 같은 동기를 부여하여 전국 제일의 자치센터로 발돋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안산시 인터넷 홈페이지를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포털사이트로 개편하는 한편, 대부북동 종현마을에 대해 4억원을 투자하여 정보화 시범마을로 육성하는 등 정보이용 편의 제공 및 지역간 정보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첨단산업을 육성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는 금년 5월말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시설을 갖춘 경기테크노파크를 개관한 바 있습니다.

시에서는 경기테크노파크를 21세기 서해안 첨단산업벨트의 허브로 만들기 위해 6대 특성화사업 중점 육성과 함께, 지역기술혁신 중앙정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첨단산업에 대한 내실을 기하겠으며, 품질시험인증 등을 수행하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청정생산기술, 신섬유 기술개발 등을 선도하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전기, 전자 융합기술 등의 첨단 기술을 연구하는 한국전기연구원 등도 차질 없이 건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반월, 시화공단의 기술고도화와 첨단지식기반 산업육성을 위해 나노 및 바이오산업 육성과 소프트웨어와 애니메이션사업, 메카트로닉스 사업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중소기업의 수출기반 조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예년과 같이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신기술개발을 지원하고, 매년 개최하는 벤처박람회에도 국내외 80여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토록 하는 등 수출과 내수를 위한 지원도 함께 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해외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 해외 무역전시회 참가, 수출상품 해외광고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영안정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경기도중소기업육성기금 1천억원과 우리시의 중소기업운전자금 1천억원 등을 업체당 5천만원에서 5억원까지 지원토록 하겠으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15대 핵심과제를 선정, 적극 추진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63억원을 투자하여 근로자, 시민문화센터를 건립하고,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각종 지원을 통해 근로자들의 복지와 권익 향상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우리시는 급격한 도시 확장에 따라 상권이 함께 증가하였으나, 경기침체로 인해 상인들의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시에서는 침체된 상가와 시장기능 활성화를 위해 업체당 3천만원 이내의 중소 유통업체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토록 하겠으며, 중앙동 상가 등 5개소에서 상가거리 축제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소비를 촉진하고, 안산시민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경제난으로 인해 급증한 실업자 구제를 위해서는 안산919취업광장, 중소기업 청년인턴제, 직장체험 연수 등도 추진하겠으며,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공공근로 사업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고부가가치 농작물 재배와 유동자금 지원으로 농가소득 증대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으며, 어촌민속전시관 건립, 어촌체험관광마을도 만들어 다양한 어민소득기반도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성장기반을 확충하고 친환경적인 도시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먼저,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서는 지방도 303호선 등 17개 사업 1,520억원이 투자되는 도로 확ㆍ포장 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으며, 상록수역 미관광장 조성 등 시민편의시설 설치를 위해 7개소에 640여억원을 투자하여 시민통행 및 차량소통의 원활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03년도에 개청한 상록ㆍ단원구의 청사를 시의 위상에 걸맞게 새로 건립하겠으며, 인구 80만 시대를 대비하여 보건소도 신축토록 하겠습니다.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는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ITS 시스템 도입과 교통 불법행위 단속을 위한 무인감시카메라를 설치토록 하겠으며, 다가구 지역 교통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현재의 주차장 확보율 60%를 90%로 높일 수 있는 주차장정비 10개년 계획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에서는 시민들의 수돗물 불신 해소와 물 절약을 위해 배수지 2개소를 확장하는 동시에 안산정수장 자동제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최적의 용수관리 체계를 갖추겠으며, 학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수 현장체험을 위한 워터투어를 실시하고 수돗물 과학교실을 운영하여 수도행정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하천과 시화호에 대한 환경친화적 관리를 통해 생태하천을 조성하고, 시화호를 청정해역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1,720억원을 투자한 안산하수종말처리장 2단계 증설공사를 내년 3월까지 마무리하고, 시설을 고도화 하겠으며, 안산을 흐르는 하천 5개소 13km에 대해서는 개수공사를 실시하여 홍수방지 및 수질개선을 도모함과 함께, 화정천 5.2km에 대한 생태하천도 만들어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풍요롭고 더불어 사는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성장과 분배의 문제를 동시에 이루는 것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가급적 많은 시민들이 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행정의 중요한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시에서는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제도적인 한계로 인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이웃들을 위해 금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작은사랑 큰 보람 나누기 사업이 안산시 고유의 사회안전망 모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으며, 부곡동에 2,000㎡ 규모의 부곡종합사회복지관을 건립하고, 사동에는 시립노인전문병원, 노인전문요양시설을 건립하는 등 상대적 약자인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일제 강점기에 강제 이주한 후 최근 귀국한 사할린동포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지원과 봉사활동을 통해 편안하고 즐거운 여생을 보내실 수 있도록 관심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사회가 분화되고 여성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고 여성의 사회참여 여건 조성을 위해서는 각종 위원회의 여성참여 비율을 현재의 30%에서 35%로 확대하도록 하겠으며, 여성인재은행 운영과 여성발전기금 조성, 여성상 선발 등을 통해 가정에서 사회로의 참여 유인시책을 추진하는 등 여성인재 육성과 양성평등 의식 제고 사업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어린이집 개보수와 운영비 지원 등을 통해 영유아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청소년수련관을 더욱 알차고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의료 활동은 치료보다 예방중심으로 실시하는 동시에 시민에 대한 서비스라는 개념으로 운영하여 시민 누구나 편하게 찾을 수 있는 보건소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다섯째 미래지향적 교육ㆍ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흔히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합니다. 그만큼 교육은 후손들에 대한 중요한 우리의 의무로서 시에서는 특수목적고인 사립외국어고등학교 설립을 후원함으로써 우수한 인재 양성은 물론, 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청소년수련관 내 설치한 영어카페를 청소년들이 친근감을 가지고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화하고 재미있게 만들겠으며, 도서관에 디지털 학습 자료를 확보하는 등 21세기형 교육환경을 만들어나가겠으며, 현재 고등학교 입학 교실 부족으로 인한 현상을 고치기 위해서 2005년도까지 5개의 고등학교 개교 문제도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시민들의 문화ㆍ예술에 대한 기대 충족과 수준 높은 작품 감상여건 제공을 위해 내년 5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중인 종합문화예술회관도 기한 내 차질 없이 건립토록 하여 문화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단원 김홍도 축제를 비롯한 단원미술제 2004안산, 성호문화제, 별망성예술제도 한층 수준 높은 시민참여 축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한편 생활체육도시로서의 우리 시를 대변하게 될 종합운동장 주경기장은 3만 5,000석 규모로 금년 5월 착공한 상태로써 2006년 준공을 목표로 고기능 복합체육 시설로 건립하여 나가겠으며, 종합운동장의 보다 다양한 활용을 위한 그와 같은 노력도 동시에 하겠습니다.

신도시 호수공원 내에 건립 계획 중인 수영장도 최대 수용인원 5천명 규모로 설계하여 모든 시민들이 인근 타 도시로 가지 않고도 우리 시내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여가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와동체육공원에 체육활동과 문화활동에 제공될 다목적 시민홀을 건립하고 신도시내에는 주구운동장을 건립하여 지역간 균형 있는 체육ㆍ문화시설 설치를 통해 모든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체육도시로서의 위상 제고를 위해 육상, 탁구 등의 엘리트 체육에 대한 적극적 지원과 학교 체육에 대한 지원, 생활체육에 대한 지원 그리고 하프마라톤대회, 전국장거리핀수영대회 등을 개최함으로써 생활체육 보급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여섯째 인간과 자연이 함께 하는 녹색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시는 그동안 공단으로 인해 대기오염 문제가 있어온 것이 사실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현재까지도 일부 대기ㆍ환경문제가 남아있는 실정입니다.

시에서는 안산의제21과의 협조를 통해 2개 학교에 대한「아름다운 학교 만들기」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환경감시단, 수질감시단 등 각종 민간 모니터 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도시오염 행위를 철저히 근절하는 동시에, 쾌적하고 청정한 대기를 만들기 위해 공단에 대한 특별관리와 천연가스 버스 도입을 확대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동시에 오염원의 시화호 유입을 막기 위해 분뇨전처리시설도 설치하여 시민들이 악취로 고통 받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그간 경기중부권 쓰레기 매립장으로 활용되었던 시화지구쓰레기 매립장을 안정화 기간동안 시민체육공원으로 만들어 환경교육의 장과 시민 체력단련을 위한 공간으로 제공하겠으며, 일부 쓰레기 무단투기 취약지역에 이동식 무인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쓰레기 무단 투기가 완전히 근절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민의 정서함양을 위해 노적봉에 인공폭포를 설치하여 젊은 사람들의 만남의 장소는 물론 뛰어난 산책 방문코스로써 자리잡도록 해 보겠으며, 구룡공원 등 8개소의 공원 조성 및 보완공사를 실시하여 전국 제일의 녹지율을 가진 우리 시를 더욱 푸르고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중앙동 보도에는 화관목, 야생화 등을 식재하여 시민들이 걷고 싶은 거리를 만들고, 노적봉길 개나리 터널 조성, 시화인 장미 보급운동 등을 추진하여 꽃과 나무가 가득한 안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그 외 지금까지 보고 드린 내용에는 빠졌습니다만, 노인복지의 꾸준한 발전을 위해서 현재 사업중인 선부동에 노인복지회관 공사를 차질 없이 마무리짓고 또 의원여러분들이 지원해서 올 11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경로당운영에 대한 여러 가지의 우리들의 노력과 관심도 더욱 더 저희들이 기울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안산시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 의원여러분들의 의견을 항상 우리가 성실히 경청해서 함께 대화하고 토의하면서 모범적인 주민참여의, 시민참여의 모범적인 행정이 구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안산시의 많은 시민단체의 성실하고 진지한 노력을 우리가 다시 한번 평가하면서 저희가 정책과 안산시 발전에 대한 많은 정책적 조언에 대해서도 항상 귀기울여서 안산 발전에 중요한 동력으로 도움 받는 일도 게을리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70만 안산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시의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우리시는 젊고 활력이 넘치는 도시입니다. 시민과 시의회 그리고 안산시가 우리 고장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화합하고 힘을 합친다면 우리의 미래는 무한히 밝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안산시 1,500여 공직자는 시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70만 시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력 그리고 관심 어린 질책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2004년도 시정계획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내년도 예산안 개요에 대해서는 기획경제국장으로 하여금 상세하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경제국장 이용수 기획경제국장 이용수입니다.

시정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김송식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금번 제114회 제2차 정례회에 상정된 2004년도 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맨 첫 장이 되겠습니다.

200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의 주문내용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 4,594억 2,491만 9천원, 특별회계 1,661억 5,044만원의 세입세출예산에 대한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 일반회계에서 세입은 지방세가 1,614억 6,100만원, 세외수입 1,113억 3,522만 8천 원, 지방양여금 231억 9,465만원, 재정보전금 920억 5,386만 1천원, 보조금 713억 8,018만원과 공기업 특별회계 1,251억 6,823만 6천원, 기타특별회계 409억 8,220만 4천원의 세입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 면에서는 인건비 및 경상비등 필수경비와 국ㆍ도비 보조사업,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계속사업비 계상 등으로 6,255억 7,535만 9천원에 대해서 200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하여 지방자치법 제118조 및 지방재정법 제30조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의 총 규모는 6,255억 7,535만 9천원으로써, 2003년 당초예산대비 2.4%인 147억 2,364만 1천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그중 일반회계는 4,594억 2,491만 9천원으로써,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2.4%인 108억 5,927만 4천원이 증가하였고, 특별회계는 1,661억 5,044만원으로써,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2.4%인 38억 6,436만 7천원이 증가하였습니다.

4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와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에서 4,594억 2,491만 9천원 중 지방세수입은 1,614억 6,100만원, 세외수입은 1,113억 3,522만 8천원이며, 지방양여금은 231억 9,465만원, 재정보전금은 920억 5,386만 1천원, 보조금은 713억 8,018만원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에서는 경상예산이 25.3%인 1,164억 1,129만 2천원, 사업예산은 69.2%인 3,177억 8,479만 6천원이며, 채무상환, 예비비등은 5.5%인 252억 2,883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409억 8,220만 4천원 중 세외수입이 386억 9,521만 6천원이며, 보조금은 22억 8,698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이 7.9%인 32억 4,557만원, 사업예산은 53.5%인 219억 4,423만 6천원이며, 예비비는 38.5%인 157억 9,239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6쪽부터 7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지방세 수입은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6.3%인 96억 1,031만 4천원이 증가한 1,614억 6,100만원으로써, 그중 보통세 수입으로 담배소비세는 감소한 반면, 주민세, 자동차세, 재산세, 종합토지세 등이 증가하여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5.4%인 67억 626만 5천원이 증가한 1,315억 9,800만원이 되겠습니다.

목적세 수입은 도시계획세의 증가로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11.7%인 25억 4,104만 9천원이 증가한 242억 원이고, 과년도 수입은 2003년 당초예산대비 6.8%인 3억 6,300만원이 증가한 56억 6,3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21.6%인 197억 4,676만 6천원이 증가한 1,113억 3,522만 8천원으로써, 그중 경상적 세외수입은 사업수입, 징수교부금 수입 등이 증가하여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1.9%인 5억 8,123만원이 증가한 314억 9,762만 8천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은 순세계잉여금, 전입금, 부담금, 잡수입 등이 증가하여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31.6%인 191억 6,553만 6천원이 증가한 798억 3,760만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의존수입에 있어서는 지방양여금이 하수종말처리2단계 증설공사 마무리로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40.1%인 155억 4,835만원이 감소한 231억 9,465만원이고, 재정보전금은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7%인 60억 3,427만 2천원이 증가한 920억 5,386만 1천원이며, 보조금은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해서 11.2%인 89억 8,372만 8천원이 감소한 713억 8,018만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출예산을 기능별로 설명을 드리면, 일반행정비는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21.3%인 212억 2,213만원이 증가한 1,206억 9,094만 2천원으로 편성하였고, 사회개발비는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12.1%인 258억 7,367만 3천원이 증가한 2,399억 2,032만 4천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경제개발비는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해서 2.7%인 22억 6,433만 6천원이 증가한 854억 8,469만 4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민방위비는 2003년 당초예산대비 68.5%인 7억 8,572만 6천원이 증가한 19억 3,331만 1천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지원 및 기타경비에 있어서는 2003년도 당초예산대비 해서 77.5%인 392억 8,659만 1천원이 감소한 113억 9,564만 8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2004년도 당초예산에 편성된 신규사업 및 주요 투자사업 9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안산∼수암간 도로개설공사는 양상동, 수암동 일원에 42번 국도의 우회기능을 갖는 도로로써 교통체증 해소 및 분산을 위한 도비 보조사업으로 12억 5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2쪽이 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시설 2단계 증설공사는 시화호 및 서해연안의 수질 개선을 위해 성곡동 681-5번지 일원에 1일 53만 4천 톤의 하수처리용량을 갖춘 하수종말처리2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101억 5,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3쪽이 되겠습니다.

대부하수처리장 시설공사는 하수처리능력 100% 유지 및 정부의 수질환경개선대책에 부응하고자 대부북동 712번지 일원에 1일 4천 톤의 하수처리용량을 갖추는 사업으로 75억 4,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4쪽이 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시설 공사는 하수도 법령개정으로 방류수질 기준이 강화되어 현재 운영중인 1단계 하수처리장과 공사중인 2단계 하수처리장의 고도처리시설 및 3차 처리시설 등의 시설보완을 위해 115억 6,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5쪽이 되겠습니다.

재활용선별센터 건립공사는 쓰레기 발생량 최소화로 환경 친화적 행정을 구현하고자 초지동 673번지에 90톤의 1일 처리용량을 갖춘 시설을 건립하기 위한 국ㆍ도비 보조사업으로 36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6쪽이 되겠습니다.

종합문화예술회관 건립공사는 시민의 문화욕구 충족 및 문화가 숨쉬는 도시를 조성하고자 2004년 5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마무리단계 사업으로써 104억 9,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7쪽이 되겠습니다.

종합운동장 건립공사는 초지동 666번지 일원에 주경기장 3만 5천 석 규모로 건립하여 체육시설의 선진화로 전국대회 개최는 물론이고 각종 대규모 행사 등 시민의 전당으로 활용하기 위해 145억 1,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8쪽에서 19쪽이 되겠습니다.

상록구ㆍ단원구청 건립공사로써 2002년 11월에 개청한 상록구ㆍ단원구청은 현재 임시건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시민들에게도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므로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지하1층, 지상6층 규모로 청사를 건립하고자 각 구청별로 청사 건립비 20억 원씩을 계상하였습니다.

20쪽 이하 수록된 부서별 주요사업 내역과 부표는 유인물로 대신 보고를 드리고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04년도 수정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총 예산규모 및 세입예산은 당초예산과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정세출예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신도시 28주구운동장 조성공사에 대한 도비 보조금 3억 6천만 원이 2003년 11월 7일자로 내시됨에 따라 당초예산에 편성되었던 공사비 17억 5,700만원과 종합문화예술회관 테마파크 조성공사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 취득승인이 부결됨으로써 당초예산에 계상되었던 공사비 60억 원 등을 삭감하게 되어 일부 예산을 조정하게 됨으로써 불가피하게 수정예산을 편성하여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200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간략하게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주문내용은 200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으로 12개 기금에 1,304억 4,473만원에 대한 기금운용계획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 수입은 기금별로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출연금, 이월금, 이자수입금, 융자회수금, 과태료에 대한 수입을 계상하였으며, 지출은 경상사업비 및 융자금, 기금적립금, 일반관리비등에 대해서 계상하여 지방자치법 제35조 및 지방재정법 제110조의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세한 사항은 별도로 배부해 드린 2004년도 기금운용계획서 안을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2003년도 제4회 추경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문내용은 2003년도 제4회 추경예산으로써 일반회계 5,209억 423만 5천원, 특별회계 1,778억 9,024만 6천원의 세입세출예산에 대한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지방교부세, 국ㆍ도비 보조금 등의 변경 내시와 하수처리장 슬러지 처리시설 공사비 100억 원 중 70억 원이 환ㆍ특 융자금으로 지원됨에 따라 금년도 분 14억 4,600만원에 대해 지방채 발행계획이 지난 11월 1일자로 행자부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세입예산을 계상하였으며, 세출예산은 보조금 변경내시에 따른 사업비 조정, 반영과 마무리사업 위주로 예산을 편성해서 지방자치법 제121조 및 지방재정법 제36조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금번에 상정한 2004년도 예산안과 수정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2003년도 제4회 추경예산안을 원만하게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시장님 그리고 기획경제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임종응의원외 4인 발의)

(10시54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임종응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임종응의원 임종응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14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03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0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결의안은 안산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예산안 전반에 대하여 깊이 있고 내실 있게 심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결의안 주문을 말씀드리면, 2003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0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위원 9인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본 의원이 제안한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임종응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10시56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수는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서 9명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으며, 상임위원회별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 주신대로 9명의 예결위원 선임안을 의원 여러분께 기 배부해 드렸습니다.

의원여러분께 배부해드린 예결위원 선임 명단은 의회 내부적으로 운영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임기제 운영 방침에 따라 구성된 명단임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배부해드린 유인물의 위원 명단대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창수의원외 4인 발의)

(10시57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7항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이창수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창수의원 이창수 의원입니다.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출석요구안은 시정운영 전반에 대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항과 향후 추진계획 등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시키고자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과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 규정에 의거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제114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출석 요구일자는 12월 12일 1일이며, 시정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질문하기 위하여 시장, 부시장, 상록구청장, 단원구청장, 행정지원국장, 기획경제국장, 복지환경국장, 건설교통국장, 보건소장, 상수도사업소장, 환경사업소장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의원여러분께서는 본 의원이 제안한대로 의결해 주시길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이창수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의장 김송식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예산안과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2월 6일부터 12월 11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일부 안건을 의결하고, 시정질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시장님, 부시장님, 구청장님, 국ㆍ소장님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산회)


○출석의원(22인)
김송식장동호정윤섭노영호정권섭
김창일송세헌이하연임종응김명환
김강일전준호이대근홍순목김용
이문종이준우김교환심정구권영숙
이창수김기완
○출석공무원
시장송진섭
부시장최홍철
상록구청장엄정수
단원구청장심관보
행정지원국장최정환
기획경제국장이용수
복지환경국장이진복
건설교통국장이태윤
보건소장한중석
상수도사업소장이지형
환경사업소장 황하준


○ 의안제출

ㆍ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창수의원외 4인 발의)

- 발의자 : 이창수 김기완 이문종 이하연 임종응

ㆍ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임종응의원외 4인 발의)

- 발의자 : 임종응 김기완 이문종 이창수 이하연

○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9인)

전준호 김교환 권영숙 김강일 김기완 김용 노영호 이창수 장동호

○ 제114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

12월 5일 ∼ 12월 22일 (18일간)

○ 휴회결의

12월 6일 ∼ 12월 11일 (6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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