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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의회

제105회 제1차 본회의(2002.12.05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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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5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02년 12월 5일(목) 오전 10시1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05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05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2003년도세입세출예산안

4. 2002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8. 2003년도중기투자및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보고의건


부의된안건

1. 제105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05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2003년도세입세출예산안

4. 2002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임종응의원외 5인 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창수의원외 5인 발의)

8. 2003년도중기투자및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보고의건

o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11분 개의)

○의장 김송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김동완 의사담당 김동완입니다.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동법시행령 제19조의4, 안산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집회하게 되었으며, 11월 28일 소집 공고되어 오늘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중 의안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안산시장으로부터 11월 21일과 11월 27일 그리고 12월 4일에 각각 2002년도 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비롯하여 안산시사무의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 등 총17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한바 있습니다.

11월 29일 임종응의원외 5인이 발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과 이창수 의원외 5인이 발의한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안이 접수되었습니다.

11월 27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이번 정례회에서 2003년도 중기투자및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을 보고하겠다는 통지가 있었습니다.

이상 보고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의2 규정에 의거 시 자산관리에 관한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이하연의원께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하연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연의원 이하연의원입니다.

발언에 앞서 의사진행을 맡고 있는 의장님께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의원이 지난 104회 본회의중 이 발언대에 섰을 때 발언중 옆으로부터 주위로부터 잡음이 많이 있었습니다.

의장님은 뒤에 근엄하게 앉아 있을 것이 아니라 의사진행을 원만하게 해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방청객여러분!

대한민국 헌법 제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왜 민주공화국인지 생각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민주공화국이란 의미는 과거 왕정시대 아버지가 왕이 되면 아들이 자연히 왕이 되는 이런 질서를 타파하고 한 나라의 통치자를 국민이 선출한다는 그런 단어적 개념입니다.

그런데 이 공화국이란 의미가 단순히 통치자를 선거를 통해서 뽑는다는 이 의미를 넘어서서 공익이 질서와 서열에 앞선다 라는 그런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공익이라는 것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사회 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안산시정이 흘러가고 있는 모습을 보면 과연 정의에 부합하고 있는가 공익에 부합하고 있는가 이러한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안산시의 자산은 물적자산과 인적자산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과연 인적자산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지난 11월1일 대대적으로 단행한 인사를 살펴보면 개인 사기업이라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과거에 흔히 얘기하던 지역안배라는 인사를 고사하더라도 어떤 동에 가면 10여명 이상 되는 직원 중에 한 사람을 남겨놓고 다 교체하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하면 어떤 부서는 40명 직원 중에 단 두 명만이 남아있는 이런 양태로 나타나는 걸 봤습니다.

행정은 순환보직 규정에 따라서 적절하게 순환배치도 해야 되겠지만 앞선 업무가 후임자로부터 적절하게 승계되고 연결성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여러 동네에 보면 이렇게 한 명만 남겨놓고 전원 교체하는 동네가 여러 동네가 있었습니다. 어떤 부서 어떤 계에 가면 계원 전체가 바뀌어 버리는 이러한 경우도 수없이 있습니다. 과연 인적관리를 잘 하고 있다 라고 얘기를 할 수 있겠습니까?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시민들은 민원에 불편을 느낀다는 아우성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어제 봤습니다. 어떤 분이 건축허가를 내려고 하는데 해당 동 의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담당자가 얘기를 했다 라고 들었습니다.

시의원이 건축허가권자입니까?

이것이 인적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 그러한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물적관리는 잘 하고 있습니까?

여러분들이 이번 예산안을 받아보셨겠지만 새롭게 시작하려고 하는 경정장, 이 경정장은 과거에 당초에는 컨벤션센터 부지였습니다. 그런데 이 부지가 어느 날 갑자기 테크노파크 부지로 변했습니다. 또 얼마 지나지 않아서 항공테마파크 부지로 변했습니다. 이 항공테마파크 부지로 결정하면서 수많은 예산을 썼습니다. 타당성 학술용역도 발주했습니다. 보고회까지 가졌습니다. 홍보용 CD도 만들었습니다. 홍보용 리후렛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예산이 어느 날 갑자기 경정장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이렇게 지출된 예산 이 예산이 안산시민의 재산입니다. 안산시민의 자산입니다. 과연 날려버린 예산 누가 책임질 겁니까? 평가도 없고 반성도 없고 시민의 재산 이렇게 함부로 써도 됩니까? 적어도 정책 변화를 가져오려고 하면 앞서 지출한 예산에 대한 평가와 반성은 있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최소한.

또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활용하고 있는 청소년상담실 민간위탁동의안을 104회 임시회에서 처리했습니다. 그런데 1월1일부터 문을 닫는다 라고 합니다.

본 의원이 알아본 바에 의하면 그 상담실장 한 사람 쫓아내기 위해서 사표를 안 쓰니까 수많은 우리 청소년들이 활용하고 있는 청소년상담실 문 닫을 수 있습니까?

제가 그 공문을 여기 가지고 있습니다. 1월1일부터 문 닫겠다 라고 합니다. 청소년상담실이 개인의 사유재산입니까? 빈대 한 마리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경우가 여기에 꼭 맞는 표현 같습니다. 내 재산 아니라고 해서 내 자산 아니라고 해서 아무렇게나 써버리는 이러한 행정을 시민들이 과연 납득할까요?

본 의원은 지난 민선2기 시장에게 독설을 많이 퍼부었습니다. 그래서 미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미움을 받는 한이 있더라도 문제가 있는 것은 저는 지적을 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태도라고 생각을 합니다.

부디 시민이 낸 세금 아까운 줄 아십시오. 잘 쓰십시오.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먼저 우리 동료 이하연의원이 의장의 직무수행에 관해서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장이 우리 의회의 위상과 모든 것에 책임자라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여러분들의 양심 자체가 또 의회의 권위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이 협력해 주시고 의장이 온전하게 회의를 진행할 때 우리의 위상이 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도 5분 발언인데 5분 딱 되어서 시간을 말씀드리기가 그래서 말씀을 못 드리는 것 이 정도는 의장도 사람인 이상 여러분들이 양해를 해주셔야 될 줄로 알겠습니다.

그리고 회의진행은 의사 발언자가 많을 때 정리하기 위해서 시간 제약을 하는 것이지 발언자가 단 한 사람일 때 야박하게 제한을 하기가 어려워서 지적하지 않았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 제105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의건

(10시25분)

○의장 김송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05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지난 11월 29일 의장단 회의에서 협의해 주신대로 12월 5일부터 12월 21일까지 17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의가 없습니까?" 할 때 분명하게 답을 해주세요. 이의가 있다고 그러는지 없다고 그러는지 잘 모르니까 답을 확실히 해주세요.

이번 정례회 회기중 의사일정은 의장단회의에서 협의 작성하여 의원여러분께 배부해드린 유인물의 내용과 같이 결정을 하였습니다.


2. 제105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2항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주신 송세헌의원과 김용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송세헌의원과 김용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03년도세입세출예산안

4. 2002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10시27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3항 200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4항 2002년도 제3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이상 2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먼저 송진섭 안산시장님으로부터 2003년도 예산안 제안에 즈음한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어서 이용수 기획경제국장으로부터 2003년도 예산안과 200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송진섭 시장님 나오셔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송진섭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시의회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2003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시의회에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먼저, 민선3기 출범이후 기탄 없는 의견과 격려의 말씀으로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4대 지방의회가 출범한 이후 시민을 대표하고 대변하는 의정활동으로 시정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오신 의원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여러분!

2002년 한해는 한·일 월드컵대회가 성공리에 진행되었고, 6·13 지방선거에 의한 민선3기가 출범하였으며, 동시에 우리시가 지난 1986년 시로 승격된 이후 수도권 어느 도시보다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이제는 경기도에서 다섯 번째의 큰 도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세에 걸맞게 금년 11월에는 상록·단원 구청을 개청하는 등 65만여 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거주하는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해동안 우리시는 신도시 2단계 지역이 본격적으로 입주가 시작되었고, 발전하는 안산시의 위상에 맞추어 종합운동장 준비, 문화예술회관, 테크노파크 조성 등 대형 프로젝트의 추진 등에 만전을 기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시정여건 속에서 우리 안산시 1,500여 공직자가 내일의 시정을 안산시민과 함께 희망차게 열어 나갈 수 있도록 내용을 집약한 2003년도 시정운영 계획을 분야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내년도 시정 안팎의 여건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그간 IMF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지나친 국가채무를 발생시켰다는 경제전문가들의 지적과 가계에 대한 무리한 대출로 인해 금융 불안의 우려가 있으며, 미국이 국제 테러 지원국에 대한 배제 등이 발생할 경우 경제와 소비가 위축되는 등 서민들의 가계에 다시 한번 주름살이 드리울 것으로 예상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한편 우리시는 신도시 개발 등 지속적인 개발정책을 추진하여 정비된 도시기반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나, 1986년 12만 명이었던 인구가 16년만에 65만 명으로 급팽창하는 과정에서 제반 생활여건과 삶의 질 개선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등 질적인 면이 미흡하여 이에 대한 대책마련의 필요성과 시민들의 행정에 대한 서비스 욕구가 더욱 늘어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2003년도 시정운영 기본방향은 시민만족도 조사에서 나타난 시민들의 바람처럼 시민들이 행정에 믿음을 갖고 참여하는 열린행정, 참여행정을 추구하여 시민들의 자치도시를 구현하겠으며, 기존 도시를 기반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시민들의 애향심과 정주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시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세부 중점시책으로 첫째,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시민 우선의 휴먼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민주주의의 요체인 시민들의 행정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시민참여 열린행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어렵고 소외된 계층과 대다수 서민들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민만족 봉사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계층간, 지역간 불신을 해소하고 시민 모두가 하나가 될 수 있는 함께 하는 문화행정을 추진하여 자긍심을 가지고 오랫동안 살고싶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둘째, 참여행정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경영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IMF 경제난 이후 정부는 공조직에 대해서도 고통을 분담토록 하여 공무원 정원을 감축하는 등 능률적이고 생산성 있는 조직을 지향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공무원 조직에 대한 일부 시민들의 인식은 비생산적이고 비능률적인 조직으로 평가하는 등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없지 않은바 시민들이 무엇을 바라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행정의 비능률을 제거할 수 있도록 경영개념을 도입하여 합리적으로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과거 공무원 중심의 사고에서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각종 여론조사 기법을 활용하여 객관적 정책을 수립하겠으며 지역특색에 맞는 정책개발과 시정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와 자문을 할 수 있도록 21세기안산 발전위원회의 정책개발연구단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또한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여 주차장, 공원, 운동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주민 편익을 증진하고 합리적 경영을 통해 재정낭비 요인을 제거하는 등 행정에 대한 경영개념을 적용하겠습니다.

아울러 동사무소에 대해서도 행정적 기능은 현재와 같이 공무원이 담당하되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자율적인 운영이 되도록 하여 지역 화합 및 실질적 자치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시의 주요 사업에 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행정절차 이행 및 공청회 등을 통하여 각종 사업에 시민과 시의회의 의견을 실천적으로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의원여러분!

아시다시피 우리시는 반월·시화공단을 가진 자립적인 산업도시인 동시에 상업과 농업, 어업이 함께 공존하고 있는 도농 복합도시입니다.

그간 우리시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온 시화·반월공단은 조성당시 수도권 지역의 공해업종을 중점 유치한바, 대외적으로 공해도시로서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통한 첨단산업기지로의 전환이 우리시의 미래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균형 있는 산업발전을 위해 지역경제의 중요한 변수인 중소상인의 보호와 농어민에 대한 관심도 시로서는 게을리 할 수 없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에서는 첨단산업 육성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어민을 위한 다양한 시책도 병행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앞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첨단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시는 타 시·군보다 정보화를 위한 기간망이 잘 설치되어 있어 이를 이용한 지역정보화 촉진을 위해 우리 시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포털사이트화 하는 I-안산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으며 시민들을 위한 무료전화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첨단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컴퓨터페스티발 개최와 정보인력 육성을 위한 장학지원사업도 전개하여 첨단정보화 도시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공단 산업구조 개선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기술연구원 분원과 생산기술연구원 이전을 지원하고, 21세기 유망사업인 나노 및 바이오산업에 대한 육성 등 4대 특성화 사업과 8대 중점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과 근로자 복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보다 일하기 좋은 공단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술력은 있으나 수출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의 수출기반 형성과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하도록 힘쓰겠으며, 공단근로자들의 문화 활동과 일자리 마련을 위해 근로자·시민문화센터와 일용 건설노동자 복지센터 건립도 추진하여 근로자들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아울러 WTO의 출범에 따른 농수산물시장 개방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시름이 깊어가고 있는 농어민들을 위해 고부가가치 농작물 재배 지원과 함께 농어민 소득증대 기반을 조성하고 관광 대부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21세기형 도시발전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흔히 21세기의 도시를 논할 때는 신속한 기능전환이 가능한 디지털형 도시라는 이야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거시적 개념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각종 도시기반시설과 편리한 교통체계 등의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시는 계획도시로서 당초에는 도시규모에 알맞은 기반시설이 있었으나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도시개발로 인해 새로운 설계와 개선이 불가피해지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원활한 물류수송과 교통난 해결을 위해 지방도 303호선 확·포장을 비롯한 17건의 도로공사를 당초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첨단교통관련 시설 도입과 불합리한 교통체계를 개선하고, 화물터미널 및 주차장을 확충하는 등 실질적인 교통 개선책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또한 도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개발과 환경보전의 적절한 조화를 위해 노력하고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풍도 등 낙후된 도서지역에 대한 기반시설 설치와 원곡동 일대처럼 슬럼화 되고 있는 주택지역에 대한 환경개선을 위한 도시환경 마스터플랜을 마련하여 나가겠습니다.

한편 우리시는 그간 수도권 광역상수도 설치 사업 추진으로 수돗물 부족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었으나 최적의 용수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배수관 시설을 교체하고 정수장 시설물에 대한 자동화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신뢰받는 수도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특히 가정 수돗물 모니터링제와 수돗물서비스 기동반 운영 등 현장 위주의 수돗물 관리를 추진하고 수질검사 결과 공표 등을 통해 공개적이고 투명한 수도행정을 전개하겠습니다

다섯째, 풍요롭고 더불어 사는 복지도시 건설을 위한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21세기 안산시가 추구해야할 모습은 전 시민이 풍요롭고 더불어 함께 삶의 질이 향상되는 성숙한 사회이며, 이는 구성원 모두가 함께 나누며 조금씩 양보하는 자율적인 공동체가 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내년 복지정책의 목표는 성장과 분배의 조화를 통해서 시민의 생활, 특히 서민의 삶의 질이 업그레이드되는 균형 있는 복지의 발전에 두도록 하고 부족한 복지시설의 건립과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노인과 장애자들의 사회 활동증대와 재활을 위한 복지관, 요양병원 등을 건립하고 청소년 및 아동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수련관 건립 등 복지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소외된 계층을 위한 사업도 강력히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21세기는 여성의 역할과 참여가 더욱 활성화되는 양성평등 사회인만큼 각종 위원회의 여성참여를 30%이상 유지하고 2명의 여성 사무관에 만족하지 않고, 여성지도자 양성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각종 시책을 추진하여 여성의 보육, 가사, 불평등의 3중 굴레라는 낡은 틀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시민건강 증진을 위하여 소득증가와 서구식 식단의 보편화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비만 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질병을 예방하는 각종프로그램을 운영하겠으며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어렵고 소외된 계층에 대한 보건계획을 면밀히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노인들이 건강하고 풍요로운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건강검진과 상담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시민들에게는 금연 및 금주교실을 개방하는 등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째, 미래지향적 교육·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세계 어디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운 교육열을 가진 우리 학부모의 심정은 모두 같을 것입니다.

교육에 관하여는 자녀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과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부모 된 입장에서 우리 어른들의 몫입니다. 안산시가 훌륭한 자치단체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문제 해결이 가장 핵심적인 사항 중에 하나임을 인식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인식 하에서 내년도에는 21세기형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각급 학교에 전면 급식을 실시하도록 지원하고 시민들의 바램인 명문학교 육성을 위한 특수 목적고 유치와 현재 부족한 일반 고등학교의 증설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는 등 전체적인 교육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면학분위기 조성과 함께 학업 우수자 및 상대적인 가정형편으로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는 근로자들을 위한 장학금 지원사업도 대폭 늘려서 교육의 기회균등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문화·예술사업은 굴뚝 없는 고부가가치 사업인 동시에 시민들의 여가를 선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에 걸맞는 예술세계가 펼쳐질 첨단시설을 갖춘 문예 회관을 세계적 수준과 어깨를 나누는 수준으로 차질 없이 내년 중에 건립하도록 하겠으며, 지역문화 보존을 위한 향토사료관 및 문화원사 건립과 함께 단원미술제 2003안산과 별망성 예술제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와 체험을 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시민 문화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편 우리 나라는 그간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을 통해 세계 속의 한국이라는 이미지를 많이 알려 왔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시도 체육 활동을 통한 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학교운동부를 지원하고 직장운동부에 대한 성과계약제를 실시하는 등의 체육활성화 유인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종합운동장 건립과 주구운동장 조성 및 정비 등을 통해 거대도시의 체육 인프라를 구비하는 체육행정을 추진하겠으며,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생활 체육교실을 활성화하여 시민의 건강한 여가생활에 기여하겠습니다.

끝으로 인간과 자연이 함께 하는 친환경적인 녹색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국내 최초의 계획도시인 안산시는 계획초기 '전원 공업도시'를 표방하여 공업단지와 전원풍의 주거환경을 결합시킨 인구 30만 규모의 도시화를 추진하였으나 현재는 배가 넘는 인구가 거주하게 되어 당초보다 주거 환경이 훨씬 열악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공단을 접하고 있어 각종 환경오염과 공해문제는 우리 시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최우선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우리 안산시의 미래 삶의 터전인 시화호를 친환경적으로 개발하여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중앙정부 등과 협의하고 남측 개발 유보지에 대해서는 생태관광공원을 조성하여 환경의 소중함을 알리는 장으로 만들겠으며, 남측 농경지는 개발보다 자연습지와 철새들의 도래지로 보존하고 갈대 습지공원은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여 우리 시를 환경도시로 변모시키겠습니다.

아울러 되살아난 시화호에 관람석 1만개 규모의 경정장을 경기도와 함께 유치하여 중국과 일본의 경정매니아를 끌어들이고 시화호와 대부도의 관광밸트화를 시발점으로 삼아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의 이미지 개선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깨끗한 안산시를 위해 노력하는 시민 사회단체와 함께 안산시의 환경보전실천과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시 자체적으로는 각종 환경측정 장비를 추가 설치하여 청정한 대기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근본적이고 분명한 조치를 확행할 것이며, 특히 수질 오염원 근절을 위해 하수종말처리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하고 시화호 상류의 하천들을 환경 친화적으로 정비하여 홍수예방과 수질개선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주택지역 시민들의 깨끗한 주거환경을 위해 생활쓰레기의 수거체계와 청소행정을 개선하고 골목길 청소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소형 노면 흡입차를 구입 깨끗한 거리를 만들어 나가는 동시에, 환경 미화원들에 대한 다양한 사기앙양책도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시는 계획도시로서 인근 시·군보다 많은 녹지 공간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용하여 시민들의 정서함양과 애향심을 가질 수 있도록 꽃동산, 꽃길 등을 조성하고 시화를 테마화 한 장미동산과 장미거리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의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앞으로도 본인은 꿈과 희망이 넘치는 안산시와 전국 제일의 도시를 만드는데 변함없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리며, 65만 시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력, 관심 어린 질책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2003년도의 시정계획에 대하여 설명 드렸습니다만, 의원여러분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2003년도 예산안 개요에 대해서는 기획경제국장으로 하여금 상세하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경제국장 이용수 기획경제국장 이용수입니다.

시정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김송식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번 제105회 제2차 정례회에 상정된 2003년도 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2003년도 회계세입세출예산안이 되겠습니다.

유인물 맨 첫 장이 되겠습니다.

200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의 주문내용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 4,485억 6,564만 5천원, 특별회계 1,623억 7,607만 3천원의 세입·세출예산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 일반회계 세입은 지방세가 1,518억 5,068만 6천원, 세외수입 915억 8,846만 2천원, 지방양여금 387억 4,300만원, 재정보전금 860억 1,958만 9천원, 보조금 803억 6,390만 8천원과 공기업 특별회계 1,206억 4,451만 7천원 그리고 기타특별회계 417억 3,155만 6천원의 세입을 계상 하였으며, 세출 면에서는 인건비 및 경상비 등 필수경비와 국·도비보조사업,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계속사업비 계상 등으로 6,109억 4,171만 8천원으로 200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편성하여 지방자치법 제118조 및 지방재정법 제30조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의 총규모는 6,109억 4,171만 8천원으로써 2002년 당초예산대비 17%인 889억 6,439만 9천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는 4,485억 6,564만 5천원으로써 2002년 당초예산대비 26.4%인 935억 7,604만 6천원이 증가하였고, 특별회계는 1,623억 7,607만 3천원으로써 2002년 당초예산대비 2.8%인 46억 1,164만 7천원이 감소하였습니다.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와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4,485억 6,564만 5천원 중 지방세수입은 1,518억 5,068만 6천원, 세외수입은 915억 8,846만 2천원이며, 지방양여금은 387억 4,300만원, 재정보전금은 860억 1,958만 9천원, 보조금은 803억 6,390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이 20.2%인 906억 1,787만 2천원, 사업예산은73.8%인 3,308억 6,214만 1천원이며, 채무상환금은 6%인 270억 8,563만 2천원이 되겠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417억 3,155만 6천원 중 세외수입이 388억 1,838만 4천원이며, 보조금은 29억 1,317만 2천원이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이 3.5%인 14억 6,577만 5천원, 사업예산은 48%인 200억 4,112만 1천원이며, 기타 예비비는 48.5%인 202억 2,466만원이 되겠습니다.

6페이지부터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지방세 수입은 2002년도 당초예산대비 12.7%인 171억 6,924만 6천원이 증가한 1,518억 5,068만 6천원으로써 그중 보통세수입은 주민세, 자동차세, 담배소비세, 종합토지세 등이 증가하여 2002년 당초예산대비 13%인 143억 2,334만 1천원이 증가한 1,248억 9,173만 5천원이 되겠습니다.

목적세 수입은 도시계획세 및 사업소세의 증가로 2002년 당초예산대비 15.1%인 28억 4,590만 5천원이 증가한 216억 5,895만 1천원이고, 과년도 수입은 53억원으로써 2002년 당초예산과 변동 없이 편성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2002년 당초예산대비 1.6%인 14억 3,295만 5천원이 증가한 915억 8,846만 2천원으로써 그중 경상적 세외수입은 수수료 수입, 징수교부금 수입 등이 증가하여 2002년 당초예산대비 11.8%인 32억 7,515만 3천원이 증가한 309억 1,639만 8천원이 편성되었고, 임시적 세외수입에 있어서는 순세계잉여금, 부담금 등이 증가한 반면 재산매각수입, 전입금, 예탁금 및 예수금이 감소하여 2002년 당초예산대비 2.9%인 18억 4,219만 8천원이 감소한 606억 7,206만 4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존수입에 있어서는 지방양여금이 2002년 당초예산대비 71.6%인 161억 5,989만원이 증가한 387억 4,300만원이고, 재정보전금은 2002년 당초예산대비 78.5%인 378억 3,958만 2천원이 증가한 860억 1,958만 9천원이고, 보조금은 2002년 당초예산대비 35.3%인 209억 7,437만 3천원이 증가한 803억 6,390만 8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출예산을 기능별로 설명 드리면, 일반행정비는 2002년 당초예산대비 23.2%인 187억 4,667만 5천원이 증가한 995억 9,023만 천원으로 편성하였고, 사회개발비는 2002년 당초예산대비 38%인 691억 6,815만 6천원이 증가한 2,511억 1,154만 6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경제개발비는 2002년 당초예산대비 10.8%인 83억 4,569만원이 증가한 858억 3,149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민방위비는 2002년 당초예산대비 5.8%인 6,323만 6천원이 증가한 11억 4,794만 5천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지원 및 기타경비에서는 2002년 당초예산대비 20.2%인 27억 4,771만 천원이 감소한 108억 8,443만 3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3년도 당초예산에 편성된 신규사업 및 주요 투자사업 6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방도 303호선 확·포장공사는 대부북동, 남동 일원에 총 연장은 2.75km이며, 시화방조제 개통에 따른 대부도 방아머리 지역의 교통정체 및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도비 보조사업으로 9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국도 42호선 공원연결 보도육교 설치공사는 성포동 국도 42호선 구간으로 노적봉공원과 성호 공원 이용객의 편의성 도모 및 공원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사업으로 45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종합운동장 건립공사는 초지동 666번지 일원에 주경기장 3만 5천석 규모로 건립하여 체육시설의 선진화로 전국대회 개최는 물론 각종 대규모 행사 등 시민의 전당으로 활용하기 위해 25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 건립공사는 고잔동 721번지에 건축연면적 1,497평,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하여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정보 및 문화욕구 충족으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4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시설 2단계 증설공사는 시화호 및 서해연안의 수질 개선을 위해 성곡동 681-5번지 일원에 일일시설용량 14만 9천톤의 하수처리용량을 갖춘 하수종말처리 2단계 사업을 위해 435억 5,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하수종말 고도처리 시설공사는 하수도법 법령개정으로 방류수질 기준이 강화되어 현재 운영중인 1단계 하수처리장과 공사중인 2단계 하수처리장의 고도처리시설 및 3차 처리시설 등의 시설보완을 위해 15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7페이지 이하에 수록된 부서별 주요사업 내역과 부표는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하고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03년도 기금운용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은 기금운용계획안이 되겠습니다.

먼저 주문내용은 200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으로 13개 기금 1,254억 2,884만 천원의 기금운용계획에 대한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로는 수입은 출연금, 이월금, 이자수입금, 융자회수금, 과태료 등의 수입을 계상하였으며, 지출은 경상사업비 및 융자금, 기금적립금, 일반관리비 등을 계상하여 지방자치법 제35조 및 지방재정법 제110조의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2002년도 제3회 추경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주문내용은 2002년도 제3회 추경예산으로 일반회계 4,834억 5,700만 2천원, 특별회계 1,941억 3,085만 8천원의 세입·세출 예산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 재정보전금, 국도비 보조금 등 568억 6,919만 3천원이 증액, 변경 내시되어 이에 따른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어촌민속전시관 건립, 시립노인전문요양시설 건립과 사회복지사업비 등 세출예산 조정으로, 2002년도 제3회 추경 일반 및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예산안을 편성하였으므로 지방자치법 제121조 및 지방재정법 제36조의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금번에 상정한 2003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2002년도 제3회 추경 예산안을 원만하게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시장님 그리고 기획경제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임종응의원외 5인 발의)

(10시59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임종응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임종응의원 임종응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03년도 예산안을 비롯해서 200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0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등 중요하고도 많은 분량의 예산안을 심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결의안은 안산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예산안 전반에 대하여 깊이 있고 내실 있게 심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결의안 주문을 말씀드리면, 2003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02년도 제3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및 2003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등 3건의 예산안 및 안건을 심사하기 위하여 위원 9인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본 의원이 제안한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임종응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11시02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수는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서 9명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가결 되었으며, 상임위원회별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협의를 해 주신대로 9명의 예결위원 선임안을 의원 여러분께 기이 배부해 드렸습니다.

의원여러분께 배부해드린 예결위원 선임 명단은 의회 내부적으로 운영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임기제 운영 방침에 따라 구성된 명단임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배부해드린 유인물의 위원 명단대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창수의원외 5인 발의)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7항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이창수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창수의원 이창수의원입니다.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출석요구안은 시정운영 전반에 대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항과 향후 추진계획 등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시키고자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과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 규정에 의해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제10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출석 요구일자는 12월 9일 1일이며, 시정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질문하기 위하여 시장, 부시장, 상록구청장, 단원구청장, 행정지원국장, 기획경제국장, 복지환경국장, 건설교통국장, 보건소장, 상수도사업소장, 환경사업소장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본 의원이 제안한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이창수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2003년도중기투자및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보고의건

(11시06분)

○의장 김송식 의사일정 제8항 2003년도 중기투자및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이용수 기획경제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국장 이용수 기획경제국장 이용수입니다.

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도비 내시 등 행정여건 변동으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두 차례나 수정하여 보고 드리게 된 점에 대하여 널리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2003년도 안산시 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안에 대하여 주요사항 위주로 해서 요약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중기지방재정계획의 변경이유, 중기지방재정계획 변경에 따른 세입·세출 전망, 그리고 주요투자사업계획 변경사항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기투자 및 중기지방재정계획 변경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매년 5개년 단위로 수립하는 연동화 계획으로서 국가정책과 지방계획과의 조화를 유지하는 가운데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중장기 재원의 전망분석으로 익년도 예산편성 근거를 제시하는 등 자치단체의 미래상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관련법규에 의거 지난 3월 15일 2003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던 중, 구청신설 등 여건변화로 인하여, 지난 8월 16일 1차 수정하여 시의회 임시회에 보고 드린바 있습니다.

그후 국·도비 보조 추가 지원에 따른 신규사업 및 계획변경사업 등이 발생되어, 지방재정법 제16조 규정에 의거 불가피하게 2003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변경 안을 수립하여 지난 11월 22일 안산시지방재정계획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금번 105회 제2차 정례회에 보고하게 되었습니다.

1페이지부터 27페이지까지는 중기지방재정계획의 개요 및 지역발전에 관한 기본구상으로 1차보고 때와 큰 변동이 없으므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4페이지 우리시 중기지방재정 세입 세출 전망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에 있어서는 2001년도 결산 및 2002년도 제3회 추경을 검토한 결과 조정교부금, 순세계잉여금 등의 세수가 증가하여 계획기간 중 당초계획보다 1,632억 9400만원이 증가한 3조 2,519억 4100만원이 될 전망이며, 일반회계 규모 면에서 볼 때 우리시의 재정자립도가 평균 75%이상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38페이지 세출추계에 있어서는 계획기간중 3조 2,524억 4100만원중 경상예산은 26%인 8,093억 6900만원, 사업예산은 55.4%인 1조 7,200억 1100만원, 채무상환은 3%인 925억 2300만원, 그리고 예비비 등 기타에 15.6%인 6,305억 3800만원을 배분하였습니다.

세입세출 분석결과, 계획기간중 투자비율이 높을 뿐 아니라 잉여재원이 514억원으로 견실한 재정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세입세출 전망은 유인물 34페이지부터 55페이지까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계획기간중 투자사업 변경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6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투자사업 주요변경 내용을 보고 드리면, 대부분이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총 34건을 반영하였으며, 신규 19건, 계획변경 사업이 15건으로 사업비 785억 9900만원의 재정수요가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부문별 투자사업 조정내역을 보고 드리면, 먼저 보건사회 부문에 있어서는 보육료 지원비중 자체 사업비 포함 92억 8400만원을 추가 반영하였으며, 사업경제 부문에서는 어촌민속전시관 건립, 등대형전망대 전시시설사업, 팔곡지구 용배수로 지원사업 등 3건의 사업을 신규로 반영하고, 공공근로사업 연장에 따라 사업비를 조정 129억 1천만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청소환경 부문에 있어서는 도비지원에 따른 노면청소용 흡입차량 구입비를 신규로 반영하고, 나대지내 폐기물처리비를 추가 반영하는 등 23억 8천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도로교통 부문에 있어서는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가로등 감전사고 예방사업, 가로등 및 보안등 보수공사비 등에 국·도비를 포함해서 80억 2200만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상·하수 치수 부문에 있어서는 환경오염 예방을 위하여 풍도 간이오수처리시설공사, 화정천 생태화공사, 배수불량지역 하수관거정비공사, 오수중계펌프장 무인화 사업, 성호공원일원 배수관공사, 배수지확장공사 등 7건의 신규사업을 반영하였고, 하수종말 2차 처리시설,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시설, 안산천·반월천 정비공사비 등 4건에 대해 국·도비가 조기 지원됨에 따라, 338억 2600만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지역개발 부문에 있어서는 우리시의 공단이미지 탈피를 위하여 해안로 가로변 조경공사를 신규로 반영하고, 인공폭포 설치공사, 수암지구 토지구획정리 사업비를 증액 91억 8400만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특별교부세 지원에 따라 정지1·2공원 생태연결 교량설치 사업비를 조기 편성하는 등 91억 8400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일반행정 부문에 있어서는 신길동 공용청사 용지매입, 고잔3동사무소 신축, 애향장학기금 추가조성 등 3건의 사업을 신규로 반영하고, 저소득층을 위한 교육경비지원 확대시행, 물가상승에 따른 와동사무소 청사 신축비 등 2건의 사업에 29억 9300만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03년도 안산시 중기투자 및 중기지방재정변경계획안에 대하여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송식 이용수 기획경제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o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14분)

○의장 김송식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2월 6일부터 12월 7일까지 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9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오전에 안건을 의결하고, 시정질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산회)


○출석의원 (21인)
김송식노영호정윤섭장동호정권섭
송세헌이하연임종응김명환김강일
전준호이대근홍순목김용이문종
이준우김교환심정구권영숙이창수
김기완
○출석공무원
시장송진섭
부시장천명수
상록구청장엄정수
단원구청장백승화
행정지원국장최정환
기획경제국장이용수
복지환경국장이진복
건설교통국장심관보
보건소장김태수
상수도사업소장이지형
환경사업소장황하준


○ 의안제출

ㆍ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임종응의원외 5인 발의)

- 발의자 : 임종응 이창수 이문종 송세헌 김기완 이하연

ㆍ 안산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안(이창수의원외 5인 발의)

- 발의자 : 이창수 김기완 김명환 송세헌 이문종 임종응

○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9인)

정윤섭 이준우 김창일 심정구 이대근

이문종 이하연 정권섭 홍순목

○ 제105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회기결정

12월 5일 ~ 12월 21일 (17일간)

○ 휴회결의

12월 6일 ~ 12월 7일 (2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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