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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6회 제3차 경제사회위원회(2001.12.08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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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6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경제사회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01년 12월 8일(토)

장 소 상임위원회 제3회의실


의사일정

1.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

가. 보건소 소관


(10시1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리 정권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경제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

가. 보건소 소관


○위원장직무대리 정권섭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보건소 소관을 상정합니다.

보건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수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보건소장 김태수 보건소장 김태수입니다.

평소 시정발전을 위하여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의정 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경제사회위원회 박명훈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면서 보건소 소관 2002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올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총 예산규모와 부서별 세출예산현황, 주요사업비 및 경상비 내역, 주요투자사업내역 순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보건소 총예산 규모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소관 2002년도 세출예산 총 규모는 전년대비 12.2%인 2억 5,735만 7,000원이 증가된 23억 5,989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예산액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담당은 2001년 당초 예산액대비 144.3% 증가한 4억 4,217만 4,000원, 건강증진팀은 2001년 당초 예산액대비 10.1% 증가한 4억 7,818만9,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가족보건담당은 2001년 당초 예산액대비 1.3% 증가한 5억 7,931만 2,000원을, 예방의약담당은 2001년 당초 예산액대비 49.2% 감소한 4억 3,651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방문보건팀은 2001년 당초 예산액대비 2,275.8% 증가한 3억 6,896만 2,000원을, 대부보건지소는 2001년 당초 예산액대비 35.7% 증가한 5,474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쪽부터 4쪽에 있는 주요사업비 및 경상비 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투자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6쪽의 지역보건 의료계획수립이 되겠습니다.

지역실정과 시민 보건의료 수요에 맞는 지역보건의료 계획을 수립하여 2003년서부터 2006년까지 4개년간의 지표로 사용하게 될 제3기 지역보건 의료계획을 수립하고자 사업비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의 남동보건진료소 신축이 되겠습니다.

남동보건진료소는 '94년 12월 26일 옹진군에서 안산시로 행정구역이 개편되어 편입된 지역으로 농어민으로 구성된 주민대다수가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으므로 노후 된 건물을 신축해서 보다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신축비용으로 9,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의 시민영양 개선사업이 되겠습니다.

비만어린이에 대한 영양관리로 어린이 성인병을 예방하고 성인병환자의 발굴 및 추후 관리를 통한 고혈압, 당뇨사업과 영양 캠페인 및 식단전시회를 개최하여 지역주민의 영양을 개선하고자 3,463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의 암 관리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주민에 대한 암 검진사업을 확대하여 암환자 조기발견 및 추후관리를 실시하고 말기 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자원봉사단을 활성화하고자 1억 9,186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면역증진을 위한 예방접종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 의료사업의 업무대행 조례에 의하여 보건의료 대행계약의 체결운영으로 영유아 및 성인에게 적기 예방 접종을 실시하여 전염병을 예방하고자 사업비 2억 9,604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의 아가사랑 성장발달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평생건강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의 성장발달 프로그램 운영으로 위험군의 대상자를 조기발견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교육을 통해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부모의 유아능력 향상으로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돕고자 사업비 1,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2쪽의 가족보건사업이 되겠습니다.

2001년도 연계사업으로 생략하고 유인물로 갈음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3쪽의 3-up 방역사업이 되겠습니다.

시민건강과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위생해충에 대하여 친환경적 완전방역을 실시하여 질병으로부터 지역주민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사업비 1억 8,099만 5,000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의 정신보건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정신질환자의 치료와 사회복귀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전체의 정신질환 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과 재활보건의료서비스로 지역사회 정신보건 체계를 구축하고자 사업비 1억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5쪽의 의료비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의료비 부담이 많은 희귀, 난치성 질환자와 저소득 소아백혈병 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여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사업비 1억 9,913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경제사회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보건소 소관 2002년도 예산 계상액은 안산시 일반회계 총예산의 0.6%, 안산시민 1인당 4,000원에 해당하는 예산으로 보건사업 추진에 가장 기본적으로 소요되는 최소한의 필수 예산만을 계상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예산인 만큼 각별한 배려를 부탁드리며 보건소 소관 2002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정권섭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수정예산안을 포함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평덕위원 차평덕위원입니다.

예산규모에 보면 방문보건팀이 2,275.8%라고 엄청나게 증액이 된 이유하고 또 보건행정담당에 보면 144.3%가 증액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태수 방문보건팀이 2001년도 대비해서 2,275%가 증가한 것은 전년도에 희귀, 난치성 질병에 대한 예산이 예방의약담당으로 예산이 편성됐었습니다. 그래서 예방의약담당 분야에는 예산이 워낙 많다 보니까 금년도에 줄은 것이 49.2%가 감소가 됐고 방문보건팀의 예산은 적다 보니까 그것에 대비해서 그 예산이 들어오니까 2,000%가 되는 예산 편제상에 변동이 있었습니다.

차평덕위원 너무 차이가 많이 나니까요.

○보건소장 김태수 보건행정담당 예산 144%는 새로운 시설 운영비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전체 예산에 비해서는 그렇게 많은 비율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차평덕위원 안산시 예산 일반회계의 0.6%라고 그랬죠?

○보건소장 김태수 예.

차평덕위원 주민1인당 보면 4,000원에 해당된다고 그랬죠?

○보건소장 김태수 예.

차평덕위원 인근 여타 지방자치단체에 비교해서 어떻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전국적으로 평균 보면 보통 보건 인력의 인건비를 제외한 사업비만 가지고는 지방자치단체에서 1인당 2,000원에서 6,000원까지의 계상이 되고 있습니다. 안산에 4,000원 정도면 평균 이상의 예산을 확보하고 있는 겁니다.

차평덕위원 2,000원에서 6,000원이면 4,000원은 평균은 된다 이거죠. 지난번에 결핵약품들을 북한에 지원하는 바람에 언론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수급에 차질을 엄청나게 가져왔다고 그러는데 안산시 보건소는 그런 일은 없었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북한에 지원한 것이 결핵예방접종약품인 BCG예방접종약품인데 이것이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일괄 지원하다 보니까 전국적으로 문제가 생겼었습니다. 다행히 안산에서는 사전에 확보했던 물량이 조금 있었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없었습니다.

차평덕위원 보건소가 새로 준공을 해 가지고 인력지원을 현재 10명 받았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10명이 증원이 됐습니다만 충원은 과장 1명, 직원 1명해서 2명 충원이 되었고 8명을 충원을 해야 되는데 8명은 전부 기술직이기 때문에 전입 내지는 특별 채용을 해야 됩니다. 아직 전입 희망자를 파악을 하고 있고 전입 희망자가 없을 경우에는 내년도에 특별채용을 도 계획에 의해서 해야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차평덕위원 10명을 증원하게 되면 인력 배치를 어떻게 할 것입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새로 지은 건물에 들어와서 새롭게 사업하는 것이 우선 첫째 재활보건실이 있습니다. 재활 보건실에 물리치료사를 배치를 해야 되고, 그리고 운동처방실을 확대를 했습니다. 그래서 운동처방실에 인력을 더 추가 배치를 해야 되고 구강보건실을 새로 설치를 했습니다. 구강보건실에 인력을 더 배치를 해야 되고 예방접종이 여지까지 부족한 인력가지고 추진을 해 왔습니다. 예방접종실에 더 추가로 배치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이 업무가 5개 담당에서 7개 담당으로 늘었습니다. 지역보건담당하고 진료검진담당이 늘었기 때문에 거기에 행정을 할 수 있는 요원이 필요로 합니다.

차평덕위원 시민들한테 가장 피부에 닿는 양질의 행정서비스는 보건행정이라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합니다. 기다리는 행정이 아닌 찾아가서 해결해 주는 행정, 이런 맥락에서 봤을 때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나름대로 고통을 많이 받고 있는 지역들이 많은데 실질적으로 지난번에 서부지역에 보건소를 짓도록 예산까지 의결해서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IMF라는 미명하에서 이쪽으로 옮겨서 다시 복합건물을 지어서 그저께 준공을 했습니다만 아마 보건소 가장 이용을 많이 하는 지역이 본 위원이 알기로는 서부지역의 원곡본동, 원곡1동, 원곡2동, 초지동, 선부1동, 선부2동 이쪽이 아마 제일 많이 이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부지역에 봐서 예방접종만이라도 가서 어린아이들 업고 엄마가 먼데까지 차편의 이용도 불편하고 여러 가지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주고 있는데 출장소라도 어떻게 하나 개소를 해서 주민들에게 직접 찾아가서 해결해 주는 행정을 펼 생각은 없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현재에 증원된 인력으로서 출장소 내지는 분소를 설치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예방접종 등 기초적인 보건의료사업을 할 수 있는 상설 이동센터를 운영을 해서 지역주민들한테 편익을 제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만 금년도 예산 통과이후에 세부 계획을 수립을 해서 보고를 드리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차평덕위원 이동 예방접종이라는 것은 차량이 나가서 할 겁니까, 어떤 장소를 정해놓고 할 겁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보건소장 개인 생각으로는 팀을 구성을 해서 일정한 장소 내지는 임대를 해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지금 확고한 대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차평덕위원 물론 현재 보건소에 비한다면 인력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안산에 있는 특수성, 반월공단이 우리 지역에 있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가 많습니다. 아이들한테 제대로 사랑도 충분히 베풀지도 못하고 또 귀중한 시간을 빼서 일요일 같은 경우는 보건소가 쉬고 있으니까 아이들 예방접종 하려면 엄청나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시죠?

○보건소장 김태수 예.

차평덕위원 그분들 고충을 우리가 가서 해결해 주는 맥락에서 제가 봤을 때는 가까운 쪽에서 행정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 주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태수 노력하겠습니다.

차평덕위원 이상입니다.

김창일위원 김창일입니다.

821쪽에 청소년 금연사업비가 배정이 되어 있는데 청소년 금연사업은 어떤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청소년 금연사업은 중ㆍ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해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 홍보를 하고 두 번째는 금연교육 내지 금연에 관련된 기자재를 보급을 하고 특수 학교를 지정을 해서 금연시범학교로 지정해서 학교별로 운영을 하고 또 학교 교사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를 합니다. 대충 이런 사업입니다.

김창일위원 교육비로 들어가는 것이 400만원.....

○보건소장 김태수 이것은 종합적으로 금연사업에 들어가는 일괄적으로 다 들어가는.....

김창일위원 팜플렛이라든지 그런 비용요?

○보건소장 김태수 예. 홍보교육 다 들어갑니다.

김창일위원 밑에 보면 노인 의치 보철사업이 있는데 노인이라고 그러면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합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보통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데 이것은 국도비 지원이기 때문에 예산이 내려오고서 보건복지부에서 지침이 내려옵니다. 어떤 대상을 하라고 하는 대상이 내려오면 확정된 대상을 가지고 홍보를 해서 추진할 사항입니다.

김창일위원 600만원이라는 예산은 의치를 하는 분들한테 지원을 해주는 금액입니까, 아니면 기자재라든지 내용물을 하는데 들어가는 돈입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노인이 지정 치과의원에 가서 치료를 하면 치료비를 의치비를 지불하는 겁니다.

김창일위원 일괄 치과에 가서 진료를 받았을 때 진료비를 부담을 해준다 이런 얘기죠?

○보건소장 김태수 예.

김창일위원 몇 프로나 부담을 해 주는 거예요?

○보건소장 김태수 100% 다인데 600만원 이래봐야 5, 6명밖에 못합니다.

김창일위원 그렇겠죠. 완전히 의치 하려면 150정도 드니까요. 부분의치 사업도 마찬가지입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예. 마찬가지입니다. 전체 의치와 부분 의치 나누어서 하는데 의치 하는 사업비가 조금씩 다르고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예산을 분리해서 내시가 내려 왔습니다.

김창일위원 보건소에서는 치과전문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건소에서 자체적으로 보철 사업이 안 됩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보건소에서 하는 사업은 의료보험에 제외된 사업은 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안산시 보건소에서는 치료사업 위주로 하지를 않고 예방사업 위주로 사업을 정해서 추진하고 있고, 치료사업은 다만 장애인하고 기초생활수급대상자만 치료를 합니다.

김창일위원 831쪽에 보면 성병 및 에이즈 관리해서 한 510만원 예산이 서 있는데 안산시에 에이즈 환자는 정확히 파악이 되고 있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파악하고 있습니다.

김창일위원 어느 정도나 됩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안산시 에이즈 환자는 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사람이 12명입니다.

김창일위원 보건소에서는 그 사람들에 대해서 집중 관리를 하고 있어요?

○보건소장 김태수 매월 관리하고 이동 상황까지 파악해서 하고 각 단체라든가 지원후원금까지 연계해 가지고 생활상태까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김창일위원 그 사람들의 관리는 어떻게 합니까, 자유스럽게 하고, 병에 대한 관리만 합니까, 아니면 전염에 대한 것까지도 관리를 하고 있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지금 12명이라고 하지만 감염된 사람은 있고 환자로 전이된 사람은 없습니다.

김창일위원 감염환자만?

○보건소장 김태수 예. 이 사람들의 신상에 대해서는 굉장히 보안을 유지하기 때문에 담당 실무자하고 저밖에 모릅니다. 공개를 할 수가 없는 사항입니다.

김창일위원 그렇다면 만약에 그런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어떤 성 접촉을 했을 때 병이 와전되어 가는 이런 것이 생길 것 아닙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에이즈에 감염되었다는 것은 에이즈 바이러스가 HIV바이러스라고 하는 건데 그것이 감염되었다고 해 가지고 일상 가정 생활을 하거나 성 접촉을 했다고 해서 반드시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들은 일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관리를 받고 치료를 받고 하니까 특별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은 안 합니다. 다만, 환자로 전이가 된 사람이라면 필요에 따라서 병원에 수용도 해야 될 필요성이 있습니다만 지금 그런 사람은 없습니다.

김창일위원 836쪽에 민간위탁금 부분에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비 1억 2,000만원이 계상이 되었는데 신규 예산이 선 거네요?

○보건소장 김태수 신규 예산이 아닙니다. '97년서부터 정신보건센터가 운영해 오고 있었습니다. 매년 1억 내지 1억2,000 도비 지원을 받아 가지고서 지원하는 금액입니다.

김창일위원 작년도 예산액에는 없네요?

○보건소장 김태수 작년도에도 1억 2,000만원을 지원해 주었습니다.

김창일위원 도비 50%, 시비 50%?

○보건소장 김태수 예.

김창일위원 840쪽에 보면 청사 도색비가 450만원 계상이 되었는데 청사 도색비는 신축건물은 아닐 테고 어디 부분을 얘기하는 겁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대부도에 보건지소가 굉장히 노후 되어 가지고 도색을 새로 해야 될 대부보건지소.....

김창일위원 아까 보니까 대부 보건지소 신축인가 무슨 비가 된 것 같은데요.

○보건소장 김태수 그것은 대부동 남동 진료소가 새로 신축을 해야 될 입장에 있습니다.

김창일위원 그러면 대부도에는 남동진료소도 새로 신축을 하고 대부 보건지소도 운영을 하고 두 군데를 운영을 합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예.

김창일위원 보건지소가 부족한 곳도 많은데 한 곳에 두 군데를 한다는 것은 좀.....

○보건소장 김태수 지소하고 진료소는 기능이 다릅니다. 진료소에는 간호사 한 사람만 나가 있어서 간호사가 의료서비스를 할 수 있는 법적 제한 규정이 있습니다. 그 사항만 하는 거고 대부지소에는 의사가 둘이 나가서 공중보건의가 근무를 하는 사항이고 서비스 차원이 다릅니다.

김창일위원 서비스 차원은 다르다고 그래도 한 개 지역에 두 개의 지소와 진료소가 있다는 것은 부당하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농어촌보건의료특별법의 설치 기준에 적합하기 때문에 거기 설치가 되었던 거고 과거에 옹진군 당시부터 있을 때에 저희가 인계를 받아서 운영을 하는 겁니다.

김창일위원 물론 조례가 있다고 그렇지만 기존에 있던 것도 회수를 해서 해 놓고 조그만 일개 동에 2개씩 진료소하고 지소하고 조례에 있다고 해서 운영을 한다는 것은 동부지역에 있던 것도 철수를 해 오고 조그만 동에 2개씩 둔다는 것은 불합리하지 않아요? 아까 차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서부지역에도 의료지원이 필요하다고 느껴졌는데 어떻게 생각을 하세요?

○보건소장 김태수 농어촌보건의료특별법에 의하면 지역의 교통과 의원 배치 개소수와 지역 실정에 따라 배치 기준이 다릅니다. 안산동이나 이 지역에는 제가 생각할 때 보건지소를 각 동별로 설치를 하면 저도 더욱 좋죠, 보건소의 기능을 분산해 줄 수 있고. 그러나 안산시에는 전체에 보건지소와 진료소를 설치할 수 있는 장소는 대부보건지소 있는 것과 남동 진료소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기능이 된다면 법적 제도가 맞는다면 제가 어디라도 설치를 하겠습니다.

김창일위원 안산동에도 보건지소가 있었잖아요? 그것은 철수를 해 오고 대부동에 기존으로 있던 것은 그냥 놔둔다는 것은 더군다나 인구가 대부동이 2, 3만 되고 그렇다면 2개의 진료소나 지소가 필요하다고 하지만 인구 6,000명밖에 안 되는데 거기는 어떤 조건에 의해서 그냥 놔두고 안산동에 있던 보건진료소는 왜 철수를 시켰냐 이런 얘기죠?

○보건소장 김태수 안산동에 지소가 몇 년도에 철수했는지 제가 파악이 잘 안 되겠습니다만 시흥군 당시에.....

김창일위원 '95년도 안산시에 편입되고 철수했어요.

○보건소장 김태수 군 단위에는 법에 읍, 면별로 보건지소를 설치할 수 있는 기준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로 편입이 되면 시와의 경계와 의료기관의 거리와 이것을 판단해 가지고서 아마 축소를 시켰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김창일위원 시흥시가 시로 승격된 것은 '89년도 1월 1일부로 승격이 되었고, 시가 된 뒤에도 계속 운영을 해 오다가 '95년도 4월 20일 안산시로 안산동에 편입되면서 보건진료소가 폐쇄가 되어 버렸어요. 같은 시 조례라면 시흥시 조례에는 왜 지속을 해 왔는데 안산시 조례에서만 철수가 되어야 되느냐 이런 얘기죠?

○보건소장 김태수 조례는 보건지소의 운영조례고 설치기준은 농어촌보건의료특별법에 의해서 설치가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법에 의해서....

김창일위원 그러니까 설치가 되어 있던 것을 철수를 시킨 이유가 뭐냐 이거예요. 기존 시흥시에서도 운영을 해 오던 것을 부득이 안산시에서만 왜 철수를 시켰느냐 이런 얘기죠.

○보건소장 김태수 제가 말씀을 드린 대로 농어촌보건의료특별법에 군 단위의 읍, 면에는 설치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설치하게 되어 있고 공중보건의 배치를 읍, 면에만 배치를 하고 보건지소에 배치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시로 편입되면서 보건복지부에서 보건지소 철수, 공중보건의 배치 안 하고 하니까 자연히 없어질 수밖에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홍장표위원 그러면 대부동은 왜 있는 거예요?

○보건소장 김태수 대부동은 거리상에 문제가 많습니다. 거리상에 도서지역으로 거기는.....

홍장표위원 거리상에 몇 km정도 떨어져야 된다는 규정도 있어요?

○보건소장 김태수 그 규정도 있고 보건복지부에 전부 도서지역으로 편제되어 있습니다. 대부도는 도서지역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존치가 가능한 겁니다.

홍장표위원 기준 좀 줘봐요. 집행하는 진료소와 보건소하고 거리가 어떠한 경우에 가능한지 기준을 완벽하게 주시면 저희나 다 이해 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보건소장 김태수 법적 기준을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김창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정권섭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보건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결은 뒤로 미루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7분 산회)


○출석위원(7인)
박명훈정권섭김송식김창일차평덕
홍장표황호명
○출석전문위원
전종옥
○출석공무원
보건소장김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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