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38회 개회식 본회의(1995.03.22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본문

제38회 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안산시의회사무국


1995년 3월 22일(수) 오전 10시 개식


제38회안산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민화식)


(10시00분 개식)

○의사계장 민화식 지금부터 제38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정면 좌측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반주에 맞춰서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안병권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동안 시민의 복리증진과 초대 안산시의회의 발전을 위해서 헌신적으로 노력을 아끼지 아니하신 의원여러분의 진심어린 노고에 대해서 충심의 말씀을 올리기 원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안산시의 발전과 안산시의회 운영에 많은 협조를 아끼지 아니하신 최순식 시장님을 비롯하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충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리기 원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사회적으로 존경 받아야 할 대학교수가 상속을 노려 친아버지를 살해하는 사건은 온국민을 참담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사회의 병리가 사회 각계각층의 저변에 곪아 터지고 있음을 이번 사건은 응변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충격과 분노의 허탈만을 일과성으로 터트릴 것이 아니라 사회구성원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에 대한 대책과 이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는 의식의 개혁과 실천운동이 가정과 학교를 비롯한 사회 전분야에 걸쳐서 펼쳐져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최근 세계화란 신조어가 널리 쓰여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만큼 구호가 많은 나라도 드물 것입니다.

길거리에 나서거나 관공서를 중심으로 한 공공건물의 각곳마다는 온갖 구호들을 볼 수 있으며 또한 그 구호들이 계절과 시대에 따라 각기 다른 구호들로 바뀌는 현상을 우리는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이 구호들은 비교적 짧은 기간내에 태어났다가 사멸해 버리는 현상을 볼 수 있지만 세계화란 구호는 이제 구호만으로 사려져서는 안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최근 우리는 국내외적으로 넘치는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습니다.

W.T.O체제의 출범과 동시에 우리사회 모든 분야에서 세계와의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입니다.

세계화는 곧 지방화요 지방화는 지방자치단체의 체질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나 지금까지 세계화나 지방화는 관주도로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 보통 일반시민이 느낄 수 있는 세계화와 지방화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앞으로 지방화도 시민과 기업과 지방정부가 함께 변화와 발전을 기하는 창조적이요, 미래지향적 개혁으로 다음 세대에 자랑스러운 고장을 물려주기 위한 비젼을 제시하는 것으로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시민 스스로가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이것이야말로 진정 세계화를 추진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일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에서는 시흥시 일부지역의 편입에 따른 안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집회하는 것으로 그동안 교육과 문화와 경제, 사회적인 측면등 모든 분야에서 안산시와 동일 생활권으로 주민생활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시흥시 일부지역의 안산시 편입을 우리 안산시의회 의원 모두는 진심으로 크게 환영을 해 드리는 바입니다.

진정한 지방자치는 주민의 뜻을 이해하고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것이 지방자치의 요체라고 볼 때 이번 임시회는 뜻깊은 의미를 갖게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초대 안산시의회가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지방자치 선진화의 기틀을 다지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평가는 받을 수 있도록 남은 임기동안 적극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 모쪼록 건강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이 하나님의 은총안에서 성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민화식 이상으로 제38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