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59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0.01.31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9회안산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월 31일(금)

장 소 대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업무보고

2.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2020년도 업무보고

가. 의회사무국 소관

2.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09시02분 개의)

○위원장대리 강광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 하겠습니다.

이번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업무보고를 받고,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에 대하여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업무보고

가. 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대리 강광주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은 나오셔서 2020년도 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의회사무국장 이장원입니다.

평소 의정 및 시정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송바우나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의회사무국 직원 39명 모두는 안산시의회가 열린의정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 발전할 수 있도록 의회사무국 업무추진 및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드리면서 2020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6쪽까지는 기본현황으로 3쪽, 제8대 안산시의회 현황 및 조직 4쪽, 의회사무국 공무원 현황 및 주요기능, 예산 현황 그리고 5쪽, 법률고문제도 운영, 입법고문제도 운영, 행동강령 운영자문위원회 6쪽, 공무국외연수 심사위원회, 의정협의회 참가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겠습니다.

9쪽과 10쪽, 『의원 자치입법 및 의정활동 지원 강화』입니다.

상위법령 및 타 지자체의 우수 자치법규의 제‧개정 등 입법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정확한 자료제공 및 객관적이고 면밀한 검토로 의원님들의 자치입법 활동을 지원하겠으며, 의원입법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을 별도 채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안사항에 대한 상임위원회별 간담회를 통해 주요 추진사업에 대한 사전 보고체제를 구축하는 등 집행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생현장 활동을 강화하여 민의를 바탕으로 하는 의정활동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의정단회의와 의원 전체회의를 상시 개최하여 의회운영 전반에 대하여 사전 조율하고 의정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내부 소통을 도모하겠으며, 교섭단체 의정활동도 지원하겠습니다.

의원연구단체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연구하고 실천하는 의회 분위기를 조성해 나아가겠습니다.

올해는 특히 연구단체가 발주하는 용역사업을 지원하여 연구활동이 더욱 알찬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11쪽에서 12쪽, 『의원 맞춤형 교육을 통한 의정역량 강화』입니다.

의원님 개인별 공공위탁교육, 민간위탁교육, 자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제교류를 통한 역량 강화 및 시의회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한 의원님의 해외연수를 상임위원회별로 하반기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연2회 정례회 대비 의원님 합동워크숍을 실시하여 의정활동의 전문지식을 함양토록 하겠습니다.

13쪽, 『청사 안전관리 및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입니다.

의회 청사 내에는 안전을 위한 청사관리 CCTV 3대를 추가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청사 공간 활용과 환경개선을 위한 공간을 재배치하고 새봄맞이 청사환경을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14쪽, 『시민공감 열린의회 교실 운영』입니다.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의회 운영을 위해 지역주민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회방문 및 견학, 모의의회 개최 등을 통하여 의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청소년의회 운영』입니다.

청소년들의 입법활동을 위해 청소년의회를 운영하여 청소년들에게 민주시민의 자질과 리더십 함양을 고취하는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자치역량을 증진시키고 현장학습의 장으로서 열린의회를 구현해 나아가겠습니다.

16쪽, 『의정활동 지원 입법·법률 고문 운영』입니다.

우리 시의회는 입법고문 2명과 법률고문 1명을 위촉하여 전문적인 입법활동 지원과 명확한 안건 해석 및 올바른 의사진행을 통해 신뢰받는 의회를 구현해 나아가겠습니다.

17쪽과 18쪽,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한 시민소통 확대』입니다.

의회홈페이지, 모바일 기기 등 온라인 매체와 지역신문 보도, 의회소식지, 기획홍보 등 온·오프라인의 매체를 통하여 의정활동 모습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시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계기를 마련하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를 통해 시민과 더욱 가까워지는 각오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영상제작을 통한 의정활동 홍보를 강화하고 생방송 중계를 통한 의정활동 투명성을 제고해 나가겠으며, 현안 및 정책에 대한 신속한 보도를 통해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토록 하겠습니다.

19쪽, 주요사업 예산, 20쪽, 2020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21쪽, 의회사무국 간부공무원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안산시의회가 시민과 함께 축복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위원님께 의회사무국에 대한 애정 어린 사랑과 아낌없는 격려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의회사무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업무보고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정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나정숙위원 네, 나정숙 위원입니다.

18쪽 홍보와 관련한 사항인데요, 저희 안산시의회가 홍보계가 많이 충원이 돼서 여러 가지 의회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저희 의회 홍보와 관련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영상제작을 통해서 의정활동 홍보를 강화하신다고 했는데요, 계속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안산시의회 의정뉴스를 자체 제작하신다고 하는데 이거는 어떤 식으로 자체 제작하시는지?

○홍보팀장 이경남 저희가 지금 작년 6월 하반기에 촬영요원이 충원됐고요, 지금 의원님들의 공식 일정인 본회의를 포함하여 상임위원회, 현장활동, 간담회 등을 영상촬영 스케치하여서 위클리 뉴스라고 해서 매1회 지금 제작해서 홈페이지하고 유튜브에 저희가 지금 송출하고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지금 하고 있습니까?

○홍보팀장 이경남 네, 지금 현재 저희가 한 50여건 정도 유튜브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이 사항에 대해서 의원들이 자세히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으니까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원총회나 이럴 때 정확하게 알려주시면 좋겠고요.

○홍보팀장 이경남 네, 그러겠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리고 지금 코로나바이러스 관련한 여러 가지 궁금증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 이렇게 카드뉴스를 만들어서 SNS에 이렇게 홍보하는 부분은 굉장히 좋은 홍보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 현안 및 정책에 대해서 우리 의회가 대처하는 여러 가지 SNS 방식 이런 것들을 더 활발하게 해 주셨으면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런 부분에 저희 의회가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홍보팀장 이경남 네, 감사합니다.

나정숙위원 그래서 앞으로 그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더 하셨으면 좋겠고요.

또 하나는 저희 청사 관리와 관련한 사항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1층 로비에 보면, 13쪽입니다.

로비에 보면 저희 청사 관련해서 시민들이 방문하시면 거기에 앉아서 만남의 광장처럼 여러분들이 모이셔서 여러 가지 논의도 하고 또 거기 차도 마시는 그런 부분이 형성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올해에도 저희 로비라든가 아니면 3층 휴게실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시민들의 열린공간으로 좀 더 저희가 활용할 수 있게 해 주셨으면 하는데 혹시 계획이 있으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업무보고 자료에 있는 바와 같이 3층 의원휴게실 같은 경우에는 회기 중에는 의원대기실 등 겸용으로 하고요, 평소에는 소회의실 기능으로도 활용하고 또 그 공간을 정비해서 체육활동도 할 수 있도록 다용도로 다양하게 쓸 수 있도록 변형을 주고자 준비를 할 계획이고요.

지금 말씀하신 부분 로비부분이라든가 이 부분은 위원님이 말씀하셨으니까 그 부분은 제가 추가적으로 검토해서 대안을 마련해서 별도 보고하고 정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나정숙위원 지난번에 저희 의회홍보를 위해서 이렇게 전자 태블릿 PC 같은 사항을 저희가 한 번 준비하려다가 못했는데 사전적으로 저희 의회 안에 홍보를 활용할 수 있는 것들도 연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로비에 우리 시민들의 작품이나 이런 전시도 하고 있는데요, 그런 것과 관련해서 저희 로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이런 것도 계획해 주셨으면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그 부분 홍보팀과 같이 고민해서 개선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리고 하나하고 마무리하겠는데요.

저희 의회에 일회용품 자제라든가 친환경적인 의회를 위해서 화장실에도 지금 이렇게 손을 드라이기로 하는 부분을 설치했는데 그것이 잘 활용되지 않고요, 그다음에 종이컵 사용도 이렇게 줄어드는 것 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조금 더 저희 의회가 일회용품이라든가 플라스틱이라든가 이런 전기를 절약하는 사항이라든가 이런 것에 적극적으로 하셨으면 좋겠는데 의정팀장님 그런 계획이 있으신가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지난 256회 임시회에서 위원님께서 발의하신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결의하신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의회에서도 그것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고요.

무엇보다도 이번에 그동안 의원님들께서도 방문하는 민원인들에 대해서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시고 다용도컵이나 개인용 텀블러를 상시 애용하시는 부분 그런 일회용품 줄이기에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께 우선 감사드리고요.

의회사무국에서도 저희가 이면지 활용이라든가 환경표지 인증, 재활용품 등을 우선 구매를 한다든가 텀블러 및 개인 컵을 사용하여 일회용품을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복사용지와 종이컵 등 일회용품을 전년 대비해서 최소 10% 이상 감축 목표로 지금 추진하고 있고요.

또한 아까 말씀하신 대로 화장실을 종이타올 사용 자제를 위해서 핸드드라이기 설치 부분에 대해서 검토를 했는데, 전체 저희 6개 화장실을 다 설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부 있어가지고 시범적으로 여성 의원님 화장실에 병행해서 설치를 했습니다. 그 예산을 작년 11월 말쯤에 했는데요, 한 2, 3개월 정도 사용 실태를 보고 확대하는 부분을 회계과와 협의를 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 보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나정숙위원 네, 적극적인 진행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나정숙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나정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홍보팀에서는 유튜브 나정숙 위원님이 지적하신 유튜브 올리실 때마다 의원님들께 링크 걸어서 문자 하나씩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홍보팀장 이경남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현옥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현옥순위원 네, 현옥순 위원입니다.

15페이지요, 청소년의회 운영에 작년에 어렵다, 또 다른 방안이 없느냐, 저희들한테 의견도 받고 했잖아요?

○의사팀장 김근민 네.

현옥순위원 그때도 저도 특별한 방안이라기보다는 좀 줄였으면 어떻겠느냐, 이런 의견을 드린 것 같은데, 입법체험도 물론 좋지만 만남과 소통에서 중학생들은 상반기에 이런 만남을 한 번 정도 가져가지고 저희 의원들하고 대담이나 간담회 정도로 해서 어떤 의회의 특장점이라든지 어떤 자신의 직업 진로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어떻게 보면 의원들의 그런 활동이라든가 사기진작을 위한 그런 간담회를 가졌으면 좋겠고, 하반기에는 고3들이나 고등학교 1, 2학년들이 입시가 11월 초에 끝나잖아요?

그러면 바로 중순쯤에 계획을 잡아가지고 또 그건 고등학생들 상대로 해서 간담회나 이런 것을 한 번 더 의원들하고 만남의 장을 그렇게 만들어서 그런 어떤 정치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이렇게 참여를 해서 미래에 직업 그런 어떤 직업 진로에 있어서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줬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어서 이런 의견을 오늘 제시하고자 합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안 그래도 작년에 청소년의회 진행했을 때 조금의 문제점이 발견이 돼서 올해는 그것을 좀 보완해서 진행하려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작년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다보니까 약간의 부모님의 설득에 의해서 온 학생들도 있고 하니까 손이 굉장히 많이 가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보완해야 될 부분도 저희 손이 많이 가야 될 거고, 아이들이 일단 성장이 아직 덜 된 상태 미성년이다 보니까 부모님과 계속 소통도 해야 되고 선생님과도 소통을 해야 되고, 그러니까 소통해야 되는 부분이 굉장히 많아서 그것에 대한 어려움도 조금 있었고요.

그리고 주제에 대해서 설정하고 진행하는 부분에 대해서 너무나 미숙한 단계라서 그것을 일일이 지적하고 보완해주는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가 모든 학생들을 이렇게 1대 3, 1대 5 이렇게 해가지고 가르쳐주는 게 아니고 총체적으로 가르치고 그것을 유도해 나가다 보니까 약간의 조금 미비한 점이라든가 아이들이 아쉬워하는 점 이런 점들이 발생해서 올해는 조금 더 쫀쫀하게 진행을 해 보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대상은 중학생이고 중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하는 문제는 또 학교하고 협의해서 진행해볼 사항인데 그것은 올해 또 진행되는 상황을 보고 위원님께 또 따로 한 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저는 고등학교는 한 번 해도 저는 진로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의사팀장 김근민 예.

현옥순위원 와서 어떤 의원님들의 멘토 대상이 되고 ‘아, 나 저분을 닮고 싶다. 하고 싶다.’ 그런 어떤 발동이 걸릴 수도 있거든요.

그런 게 어떻게 보면 우리 안산시 미래를 위해서는 일찍부터 그런 어떤 정치적 관심을 갖는 청소년들이 많이 의원들과 이렇게 접촉하고 소통하고 만남을 자주 이어줘야 그들이 좀 더 꿈을 더 확대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서 이런 의견을 드렸습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네,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네.

나정숙 위원님께서도 말씀드렸지만 어제 카드뉴스 바로 이렇게 만들어서 저희 의원들한테 보내준 건 정말 잘 한 것 같습니다.

저희들도 시민들한테 바로 저장을 해서 이렇게 홍보를 할 수 있는 그런 좋은 방법이었던 것 같아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현옥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관련해서요, 지금 청소년의회 최근 3년 대략적으로 말씀드리면 중학생들 공문 뿌리면 모집이 바로 됩니까?

○의사팀장 김근민 바로 안 됩니다. 현실은 그렇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몇 명 들어오죠, 보통?

○의사팀장 김근민 거의 아이들이,

○위원장 송바우나 거의 안 들어오죠?

○의사팀장 김근민 예.

○위원장 송바우나 이거 없애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저희가 학교에 공문서를 보내고 선생님들한테 이렇게 추천 요청도 하고, 그리고 개인적인 것을 통해서 아이들한테 추천해 달라는 그런 통로를 통해서 들어오는데, 일단 조금 적극적으로 부모님의 말을 듣고 들어온 학생들은 굉장히 적극적으로 임하는 편이고요, 또 그냥 밀려서 오는 학생들은 조금 성의가 없고 이렇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네, 어쨌건 지금 시간상 제약으로 제가 발언하는 것보다 다른 위원님 발언하셔야 되니까요.

그리고 현옥순 위원님 좋은 제안 주셨는데요, 지금 대학생 저희 의회에 한 명 배치되어 있죠? 방학 때.

○의정팀장 정성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대학생 행정체험연수 조례에 따라서 매년 몇 백 명씩 일하죠?

○의정팀장 정성호 총 인원까지는,

○위원장 송바우나 인원까지는 모르시죠?

○의정팀장 정성호 네.

○위원장 송바우나 그건 일자리정책과에서 하는 거기 때문에, 그런데 제가 2014년도 겨울방학 때 대학생 일하는 학생들 의회에 여기 대회의실에 한 번 모입시다 해가지고 의원님들하고 간담회를 열었거든요.

시장님하고는 처음에 아마 이렇게 마주할 기회가 있는데 의원님들하고는 마주할 기회가 없어요.

그거를 오려면 오고 말려면 말라고 하지 마시고 일자리정책과하고 협의하셔서 한 시간이든 두 시간이든 프로그램으로 넣으셔 가지고 의원님들하고 매번 여름방학 겨울방학 때 그런 간담회 자리 마련해 주십시오.

현옥순 위원님 말씀하신 취지와 부합할 것 같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현옥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강광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강광주위원 예, 강광주 위원입니다.

13쪽에 보면 안전한 청사관리를 위한 CCTV 설치 추진에 보면 방청객 우발행위 부분이 있는데 작년에 2019년도에 보면 두 번 정도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보니까 우발행위 때 보면 의회 직원들이 제지를 했었거든요.

그래서 상당히 위험성을 내포한 것 같아서 안전문제가 좀 있을 수가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부분에서 보완책이 필요하지 않냐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두 번에 걸쳐서 있었을 때 계속 의회 직원들이 제지를 했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달리 만약에 청원경찰이라든지 본회의 때 열릴 때만이라도 그런 부분에 와가지고 있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왜 그러냐면 두 번에 걸쳐서 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의회 직원들이 어쨌든 계속 몸싸움을 했었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상당히 위험한 소지가 내포되어 있어서 그것에 대해서는 보완책이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혹시 거기에 대한 대책이 있을까요?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사전에 그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다고 그러면 경찰인력을 파견 요청을 할 수는 있습니다. 할 수 있는데, 그거는 사안 사안마다 하는데 저희가 사전적으로 인지하는 건 상당히 어려운데 돌발행동이거든요.

그런데 이거를 글쎄 안건에 따라서 좀 달리할 수는 있는데, 그것에 대한 것은 도청 같은 경우는 물론 청경이라는 인력이 하는 경우도 있고 그러는데, 거기에 대해서 강구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청경인력을 보강해서 할 건지 아니면 경찰을 그때그때 파견 요청해서 실질적으로 파견 받아서 그렇게 대처할 건지는 검토 한번 해 보겠습니다.

나정숙위원 추가해서 그 사안에 대해서 말씀드려도 괜찮을까요?

○위원장 송바우나 강광주 위원님 발언 다 하신 건가요?

강광주위원 예.

○위원장 송바우나 나정숙 위원님.

나정숙위원 사실은 의장님께서 요청을 하시면 경찰이 출동은 하는데 의회가 경찰을 출동하기에는 여러 가지 고민이 좀 있고 신중해야 되는데, 저희 작년에 보면 정말 많은 그런 대치상황, 방청객과의 대치상황에 있어서 되게 직원들이 위험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한번 보시고 저희도 좀 예민한 사항의 어떤 그런 쟁점의 현안들이 있을 때는 직원분들 아니고 전문적인 그런 해결할 수 있는 분들을 배치하시는 게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때 보니까 굉장히 위험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 올해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네, 알겠습니다.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모집하고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네, 강광주 위원님, 나정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주미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주미희위원 앞서서 질문했는지 모르겠는데요, 옥상 정원 화초류 재배치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옥상 정원.

주미희위원 옥상은 담배 피는 데로만 사용하잖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미희위원 다양하게 아니라 다 담배 피니까 여성 직원이나 여성 의원들은 안 올라가거든요.

그런데 여기 화초류 재배치하면 또 담배 피면 똑같이 되지 않나, 다 죽지 않나?

거기 그냥 담배 피는 데로, 아예 담배 피는 자리를 그러면 옥상 처음에 7대 때도 초화류 새로 재배치하면서 되게 예뻤거든요, 봄에.

그런데 예뻐서 예쁘다고 여성 의원들 처음에 올라가서 “여기 이런 게 있었네, 예쁘다!” 하고 난 다음부터는 거기가 다 담배 피는 실로 다 바뀌어가지고 그 뒤부터 여성 의원들은 아예 안 올라가고 그랬는데 재배치하면 실용성이 있나 싶어서요.

담배 피는 사람들에도 꽃 보게 둬야 되나요?

○의정팀장 정성호 지금 옥상 화초류 재배치 부분에 대해서는 작년 봄에 상당부분 장미식재라든가 이런 부분으로 해서 많이 한 상태이기 때문에 크게 변동되지는 않을 것 같고요.

이게 옥상정원이 바닥면이 얇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갖다가 전면적인 개보수는 할 수 없는 부분이고요.

올해 작년에 그 상태를 봐서,

주미희위원 그러면 알았어요.

그러면 옥상은 암묵적으로 그냥 담배 피는 실로 저희가 그냥 치부하면 되나요?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하고는,

주미희위원 그리고 체력단련실 보완해서 탁구실 만든다는 것, 지금 런닝머신 놓아둔 자리 말하는 건지.

○의정팀장 정성호 그렇지 않습니다. 1층에 체력단련실은 런닝머신하고 헬스기구 한 두세 종이 있는데요, 요즘에 환경이 안 좋기 때문에 실내에서 해서 의원님들도 건강관리를 하셔야 되잖아요. 그래야 의정활동 잘 하실 거고요.

그런 측면에서 그 동안 관리가 안 되어 있던 부분을 제대로 이용해 보자, 이왕이면 장비를, 그래서 좀 더 환경도 안에 청결하게 하고 이런 취지에서 다시 정비를 해가지고 이용을 활성화시킨 부분이고요, 3층에 있는 의원휴게실 같은 경우에는 그동안 이용 용도가 저조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소회의실 기능으로 해서 모니터를 이번에 달았는데 그걸 노트북을 활용해서 대회의실에서 하기에는 좀 규모가 작은 그런 경우에는 좀 더 이용하기 좋게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용도로도 활용하고요, 또 거기에 지금 비품 자재 같은 것이 3층에서 활용하기 좋게 그쪽에다 모아놨는데 그거를 다시 재배치해서 공간을 비어놓은 다음에 평시 활동이 없을 때는 저희가 접었다 폈다 하는 탁구대가 있습니다. 그거를 이용해서 체력단련도 그쪽에서 할 수 있는 다용도로 쓰고자 하는 그런 취지입니다.

주미희위원 알겠습니다.

네, 잘 알았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주미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명훈 위원님 혹시 질의 없으십니까?

김진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진숙위원 앞의 위원님들이 하신 내용들인데요, 그냥 보충해서 간단하게 여쭈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의원들이 이렇게 음식 같은 것 먹을 경우 음식물쓰레기가 조금 나올 때가 있거든요. 그것 배출을 분리수거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음식물쓰레기 봉투라든지 아니면 조그마한 통이라든지 혹시 비치가 가능한지.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 보완하겠습니다.

김진숙위원 그 부분에 보완 부탁드리고요, 아까 현옥순 위원님도 말씀하시고 우리 위원장님도 말씀하셨는데 입법 체험 학생들 모집이 좀 어렵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아까 현옥순 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입법체험보다는 어떤 만남의 소통을 전반기, 하반기 그렇게 하시는 게 저도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예, 알겠습니다.

김진숙위원 네, 그리고 체력단련실이 저는 사실 있는지도 몰랐거든요.

체력단련실 깨끗하게 개설하면 한번 가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네, 김진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가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의정팀장님, 제가 올해 초에 요청한 내용이 있습니다.

지금 직원들은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죠? 어떤 식으로 진행하죠, 어디 부서에서?

○의정팀장 정성호 총무과의 후생복지팀에서 후생복지 차원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직원들이 민원 현장에서 직무 스트레스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그거에 대한 후생복지 차원에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직원 심리상담 사업을 지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그 내용에 대해서 제가 확인해 보니까 의원님들도 이용이 가능하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그 내용을 아시는 의원님들이 안 계시고, 그리고 안다고 하더라도 그걸 이용하기에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의원님들이 선출직이기 때문에 심리상담을 받는다는 자체가 이게 약점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의원님들이 비밀이 보장이 되면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가 찾아달라고 부탁을 드렸는데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한번 설명해 주십시오.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 담당부서에 문의를 해서 협의한 결과 시의원님도 당연히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고요, 꼭 직원들만 직무 스트레스를 받는 게 아니고 의원님들도 다양한 민원수렴 과정에서 얻는 스트레스가 많은 것으로 지금 알고 있는 부분이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원님들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고요, 그 방법에는 전문상담심리가 되면 또는 전화 상담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업무 중에는 근무지에서 개별적으로도 가능하고요, 집단 단체로도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것도 가능하고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하고요, 또 상담에 대해서는 비공개로 보장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단지 용역을 통해서 전문상담을 하기 때문에 건수만 체크되는 형태로 관리될 뿐이고요, 개인 신상이나 이런 기록 부분들은 최대한 비밀 보장하는 쪽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금년도 사업은 아직 시작을 안 했고요, 2월 중에 아마 계획서가 추진되어서 할 거니까요, 그게 그쪽에서 확정이 되면 의원님들께 별도로 제가 별도 보고를 드려서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네, 그렇게 꼭 해 주시고요, 의원님들이 어지간한 것은 직원 분을 통해서 이렇게 일처리를 하는데 이런 부분은 심리 상담하시는 분과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십시오, 직원 통하지 않고, 비밀이 보장되게.

○의정팀장 정성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네, 그렇게 추진해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2.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09시34분)

○위원장 송바우나 의사일정 제2항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근민 의사팀장은 일정 변경 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의사팀장 김근민입니다.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1월 30일 제259회 안산시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산 시화호 유역의 지속가능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가결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안산 시화호 유역의 지속가능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안 추가 안건으로 다시 발생이 됨에 따라 2월 5일 제259회 안산시의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에 추가하여 논의하고자 재협의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으신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대로 제259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안산 시화호 유역의 지속가능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안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회합니다.

(09시36분 산회)


○출석위원(7인)
송바우나강광주주미희한명훈나정숙김진숙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장원
전문위원박근호
전문위원유용훈
전문위원박명섭
의정팀장정성호
의사팀장김근민
홍보팀장이경남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