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2020년도 제2호 의회운영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0.06.05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2020년도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안산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6월 5일(금)

장 소 대회의실


(09시01분 감사개시)

○위원장 송바우나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3조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0년도 안산시 행정사무감사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도 원활한 행정사무감사 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한 감사를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옥순 위원님, 감사해 주십시오.

현옥순위원 저는 감사라기보다는 제가 상반기 여기 의회운영위원회 이제 마지막인 것 같은데요, 건의사항입니다, 건의사항.

지난번 감사 때 왜 여러 가지 우리 의회에 방문하는 단체나 공인들을 위한 기념품이 있잖아요.

그럼 매년 이 기념품에 대한 예산이 만약에 남게 되면 그 다음 해 예산을 잡을 때 그대로 잡나요, 아니면 삭감을 해서 잡나요?

보니까 지금 재고가 많이 있잖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의정팀장 정성호입니다.

예산은 지금 현재 저희 의회는 의정운영공통비에서 400만 원 정도를 할당을 해서 승인을 받아서 사용,

현옥순위원 매년이죠, 매년?

○의정팀장 정성호 예.

현옥순위원 그랬을 때 이 재고가 매년 남았잖아요. 남나요?

○의정팀장 정성호 지금 행정감사 자료 내드린 거에 보면 많이 남는 걸로 되어 있는데 연말에 구매를 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나 이런 부분 때문에 덜 나갔습니다.

현옥순위원 평균적으로 봤을 때 재고가 어느 정도인가요?

○의정팀장 정성호 그 수준에 맞춰서 저희가,

현옥순위원 왜냐하면 제가 이 질문의 요지는 뭐냐면요, 이렇게 남고 넘기느니 21명 의원님들을 찾아오는 공적인 단체나 손님들이 좀 있어요. 그런 분들을 보낼 때 그냥 차 한 잔, 민원 듣고 가기가 조금 뭐한데 작은 뭐라도 이렇게 기념품으로 의원 입장에서 줄 수 있는 게 없느냐, 이런 제가 제안을 받았거든요.

그래서 사실 열린의회 할 때 우리 작년에 앞전에도 이 청소년의회가 덜 활성화되고 매년 그 학생들에게서 이게 좀 있다 했는데 새로 또 MOU 교육청하고 해져서 활성화를 하려고 노력을 하지만, 그렇죠?

그리고 올해도 지금 코로나 때문에 우리가 이 정례회의 하기 전에 공연을 지금 못하고 있잖아요.

그랬을 때 단체에 지급하는 기념품 이런 것도 일부 남을 수도 있고 차후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조금 예산이 허락한다면 21명 의원님들한테 똑같이, 이 기념품이라는 거는 어떤 가격이 비싸서가 아니거든요. 말 그대로 기념이에요. 기념으로 내가 안산시에 방문을 했는데 어떤 의원님이 ‘이런 기념품을 주네.’ 하고 소장할 수 있는 그런 어떤 의미가 있지 않나 해서 몇몇 의원님이 건의해서 건의를 드리고요.

그다음에 올해 이 코로나로 인해서 저희가 워크숍도 못가고 강사도 한 번 강의를 하루로 했잖아요.

그랬을 때 다른 방법으로 이 교육이든 뭐든 마무리할 수 있는, 기억에 남는 어떤 그런 대책을 강구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남는 강사비 이런 걸 가지고 어떤 유쾌한 다른 강의를 하든 웃음 치료에 대한 뭘 하든 이렇게 장식을 의미 있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마지막으로 홍보팀에 조금 칭찬을 해 주고 싶은 거는 존경하는 나정숙 위원님께서 늘 이렇게 질문을 하시면 이게 바로 바로 돼서 올라오시더라고, 업데이트해서.

그래서 작년에 저희가 하반기부터 이게 생방송으로 진행을 하면서 직원이 충원되면서 의회에 홍보할 수 있는 이 영역이 상당히 넓어졌어요.

그동안에는 페이스북이나 여기에만 의회 소식이 올라왔는데,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나 이런 게 상당히 이렇게 팔로우를 하게 되다 보니까 많은 분들이 안산시의회의 소식을 접하게 되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상당히 칭찬을 해 주고 싶습니다. 아무튼 고생 많이 하셨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현옥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명훈 위원님, 감사해 주십시오.

한명훈위원 예, 한명훈 위원입니다.

제가 자료, 연구단체 활동비 반납내역을 잘 받았습니다.

그런데 2개 단체에서 좀 많이 반납이 됐었는데 그때 아마 돼지열병이 있어서 원활하게 안 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되는데, 맞습니까?

나정숙위원 예, 맞습니다. 현장방문 못 갔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렇죠? 대송단지 연구회하고 사통팔달 연구회 이 2개가,

나정숙위원 돼지열병 때문에,

한명훈위원 돼지열병으로 인해서 원활하게 못한 거죠?

나정숙위원 현장에 못 갔습니다.

한명훈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한명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나정숙 위원님, 감사해 주십시오.

나정숙위원 네, 나정숙입니다.

지난번에 의사팀장님께서 설명을,

○의사팀장 김근민 네.

나정숙위원 해 주시죠.

○의사팀장 김근민 네, 그거 설명 드리면, 28페이지 USB 300개하고, 그리고 37페이지 상단에 있는 2020년 4월 20일자 USB하고 개수는 같은데 금액 차이가 나는 것이 저희가 부가가치세에 대한 그 차이입니다.

그리고 이 집행이라는 것이 제가 그때 민원인에 대한 집행이라고 착각을 해서 답변을 못 드렸는데, 이 집행액은 업체에 대한 집행이어서 그것을 사고 그 업체에다가 돈을 지출한 날짜입니다.

그래서 현재 USB 300개는 저희가 갖고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러면 USB 32기가면 굉장히 용량이 큰 거잖아요?

○의사팀장 김근민 네.

나정숙위원 그러면 이 300개가 와있는데 이거는 이후에 어떻게 쓸 것인지는 좀, 그러니까 견학에 오실 분들이 쓰는데 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증정품이 있잖아요.

그런데 이거에 대한 어떤, 언제 이거 주는 것마다 다른지, 예를 들면 청소년 다르고 또 우리 아침에 열린의회 할 때 기념품 다르고, 다 이렇게 다른데 거기에 대한 거를 정한 게 있나요?

○의사팀장 김근민 내부적으로 방침이나 지침이 따로 있고 이런 것은 아니고요, 오는 대상들의 연령이나 취향이나 이런 거 고려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럼 보통 한 사람당 얼마 정도로 해서,

○의사팀장 김근민 금액에 대해서는 제한 두지 않았고요, 그냥 물건 1개, 1인당 1개라는 것만 제한 두었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러면 여기 보면 블루투스 마이크도 있고 또 우산도 있고 또 아까 말한 32기가 메모리도 있는데, 그러면 그 가격 차이가 많이 나지 않나요?

○의사팀장 김근민 금액 차이가 좀 나도 의회에 방문한 기념으로 아이들한테 한번 생각나게 하는 그런 의미로 주는 거라서, 블루투스 마이크 같은 경우에는 아주 저 연령대 유치원 아이들한테 인기가 있다고 판단이 돼서 아이들이 방문했을 때 주로 줬고요, 그리고 중·고등학생 아이들은 주로 우산 줬고, 그 연령대는 주로 우산이나 혹은 생활 필요한 거, 그리고 견학 오시는 일반인 분들한테 지급해 드렸습니다.

나정숙위원 이런 의회교실에 오시는 분들에 대한 기념품도 좀 기준 마련을 해서 증정하고, 또 가능하면 우리 의회의 어떤 홍보를 위한 거라면 그런 것들이 주문 제작을 해서 우리 의회 홍보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이런 아이디어 상품도 생각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의사팀장 김근민 조금 고려해 봤었는데 생각보다 단가가 엄청 높게 나와 가지고 그렇게 되면 1인당 올라가는 단가가 또 너무 세서,

나정숙위원 그리고 또 저는 이렇게 기념품에 대한 증정을 받으면 또 기분이 좋지만, 이게 지난번에 의회운영위원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망가지거나 소모품이거나 그런 문제가 좀 있을 수 있으니까 신중을 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예, 알겠습니다.

나정숙위원 네, 그리고 주신 자료 중에 의정팀장님께서 제출하신 자료를 좀 보겠습니다.

저희가 사무국 용품을 구입하고 있는데, 이 사무국 용품 구입과 관련한 자료를 주셨습니다.

그런데 의정팀장이 사무용품 구입하는데 대체로 업체가 오피스넥스에 구입을 하시는데, 이 오피스넥스는 인터넷 쇼핑몰인가요? 사무용품에.

○의정팀장 정성호 의정팀장 정성호입니다.

오프라인 업체입니다.

나정숙위원 오프라인이에요?

○의정팀장 정성호 네.

나정숙위원 그러면 이 오피스넥스에 구입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의정팀장 정성호 일단은 오피스넥스 같은 경우, 알파나 오피스넥스 같은 경우에는 다양하게 구비돼 있어가지고 다른 부서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부분이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저희들도 다양한 물품에 대해서 필요한 부분들을 저희가 즉시즉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니까 담당직원이나 직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 때문에 그러지 특별히 여기를 딱 집어서 이렇게 한다는 그런 뜻은 아니고요, 편리성입니다.

나정숙위원 1년에 그러면 여기에 구입하는 금액은 혹시 1년에,

○의정팀장 정성호 연간 얼마라는 숫자는 없고요,

나정숙위원 네, 연간 얼마인지.

○의정팀장 정성호 그것까지는 금액을 합쳐서 해보지는 않았고요,

나정숙위원 제가 그냥 대충으로 생각했을 때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구입하시는 경우라고 했을 때도 한 1천만 원은 넘을 것 같아요.

그리고 12월 달 같은 경우에는 한 서너 차례 구입을 하신 것 볼 수 있거든요.

○의정팀장 정성호 연말에는 정례회도 있고, 그다음에 보시면 다음 연도에, 이번에 4월 달에 구입하기까지는 비어 있는 부분이 있어서 미리 연말에는 대량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래서 구입에 대한 여러 물품이 굉장히 다양하잖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예.

나정숙위원 구입 물품이 되게 다양한 부분이 있는데 저희 사무실이 전문위원실, 그다음에 의정·의사팀, 또 저희 의원실 이렇게 있어서 그런 문서들을 다 합쳐서 이렇게 구입을 하시는 거죠?

○의정팀장 정성호 예, 총괄적으로, 따로 따로 하려면,

나정숙위원 그러면 그때 어떤 물건이 필요하다, 그럴 때는 어떤 식으로 구입을 하시나요?

○의정팀장 정성호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게,

나정숙위원 각각의 비서나 아니면 의정팀에서 그거를 취합해서 신청을 하나요?

○의정팀장 정성호 의원님실 같은 경우에는 부속실 통해서 저희한테 연락이 오면 즉시 그런 부분들은,

나정숙위원 그래서 이 물품들이 굉장히 다양해서 제가 보기에는 어떤 거는 또 물건이 많이 있는 것도 있고 어떤 거는 없는 것도 있고, 그래서 이것들을 필요하고 남고 이런 것들에 대한 거를 일정 부분 좀 파악을 하시고 조사가 돼야 정말 이게 돌아갈 것 같아요.

필요 없는 것들이 계속 쌓일 수도 있잖아요, 어떤 한쪽에서는.

그럴 염려가 있기 때문에,

○의정팀장 정성호 그렇지 않도록 항상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나정숙위원 예, 그러지 않도록 하실 것 같은데, 어찌됐든 부서가 나눠져 있는 상태에서 이 물품에 대한 총괄을 진행하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한번 의정팀장이 이렇게 자료를 제출하셨으니까 그런 부분에 재고가 남아서 남는 부분이 쌓이지 않도록 그렇게 좀,

○의정팀장 정성호 잘 관리하겠습니다.

나정숙위원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나정숙위원 저희 홈페이지는 다시 한 번 들어가서 보셨어요?

홍보팀장님.

○홍보팀장 이경남 네, 지금 홈페이지가 저희가 지난번에 행정사무감사 의견수렴까지는 팝업창을 운영했었는데요, 지난주 금요일에 끝나서 못 했다가 지난 화요일 날 말씀 듣고 지금 정례회 기간에 대해서 팝업창 띄워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네, 그래서 주민들, 우리 시민들이 들어가서 의회의 어떤 의견이나 아니면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좀 이렇게 배치를 더 우선적으로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어떤 분들은 지적하기를 ‘안산시의회 홈페이지가 의원들에 대한 거는 잘 볼 수 있는데 주민들이 어떤 시의 시정이나 의정의 조례나 이런 내용을 좀 파악하기에는 어렵다, 의원 발의나 이런 것들이.’

그래서 그런 부분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팀장 이경남 네,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정숙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나정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정리시간을 갖기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09시15분 감사중지)

(09시38분 계속감사)

○위원장 송바우나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지난 6월 2일부터 실시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 강평을 하고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6월 2일과 오늘까지 2일간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하여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의회사무국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는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고 잘된 부분은 발전시켜나가며 불편 및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올바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할 것입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열의를 갖고 임해 주신 운영위원님들과 질의에 성심껏 답변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반장으로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시정하려 하고 능동적인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한 의회사무국을 높이 평가하면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확대에 관한 사항으로 중증장애인의 직업 재활을 돕고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에 따라 중증장애인 생산품을 다른 제품에 우선하여 구매하고 있으나 종이컵 등 일부 품목에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안산시 7개 직업재활시설에서는 복사용지, 프린터 토너 등 다양한 품목을 생산하고 있으니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확대를 통해 일반 경쟁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을 고용하는 직업재활시설을 지원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안산시의회 홈페이지 기능 개선에 관한 사항으로 지난해 홈페이지 디자인 변경 및 콘텐츠 재구성 등 기능을 개선하였으나 시민이 보다 쉽게 의회와 소통할 수 있도록 시민의 입장에서 홈페이지 기능을 개선하여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바랍니다.

다음, 안산시의회 청사관리 철저에 관한 사항으로 의회 지하주차장 입구에 무질서하게 주차된 차량으로 인하여 주차장 진·출입 시 시야 확보가 어렵고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습니다. 주차금지 표지를 설치하는 등 차량 이전 안내를 철저히 하기 바랍니다.

다음, 안산시의회 열린의회교실 기념품 구입 및 지급기준 마련에 관한 사항으로 청소년, 일반 시민 등 열린의회교실 운영에 따른 방문자들에게 기념품 제작 및 지급기준을 마련하여 내실 있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안산시의회 사무용품 효율적 관리에 관한 사항으로 안산시의회 사무용품 구입 시 각 사무실별 소요 물품을 통합 관리하여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반장으로서 강평을 하였습니다만,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별도로 강평해 주실 위원님 계시면 강평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별도의 강평을 해 주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09시42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7인)
송바우나강광주주미희한명훈나정숙김진숙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국장이장원
전문위원박근호
전문위원유용훈
전문위원박명섭
의정팀장정성호
의사팀장김근민
홍보팀장이경남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