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65회 제3차 기획행정위원회(2020.09.04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5회안산시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9월 4일(금)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된안건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1.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나. 평생학습원 소관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나. 평생학습원 소관


(10시01분 개의)

○위원장 김동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행정위원회를 개의 하겠습니다.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위원장 김동수 먼저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코로나19 비상상황으로 인하여 9월 3일 의사일정을 9월 7일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배부해 드린 일정과 같이 총 6차에서 5차로 축소 운영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나. 평생학습원 소관

○위원장 김동수 의사일정 제1항 농업기술센터,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먼저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농업기술센터 소장 홍한경입니다.

평소 시정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기획행정위원회 김동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농업기술센터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구범 농업정책과장입니다.

조현숙 농업기술지원과장입니다.

유진숙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입니다.

2020년도 하반기 농업기술센터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총괄보고 자료의 기본현황, 2020년 상반기 주요성과 및 평가, 2020년 하반기 비전과 추진과제, 중점 추진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13쪽부터 2020년 하반기 부서별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업정책과 소관 신규 사업입니다.

15쪽, 로컬푸드 직매장 「다온샵」설치·운영입니다.

안산 와∼스타디움 내 로컬푸드 직매장을 내년 3월 개장을 목표로 추진하여 지역농산물 이용 촉진 및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농어촌민박시설 안전관리 점검입니다.

전기·소방·가스분야의 민간 전문인력을 활용한 농촌민박시설 안전점검 추진으로 누구나 안심하고 관내 농어촌민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정책과 소관 현안사항입니다.

17쪽, 제16회 안산시 포도축제 비대면 방식 직거래 판매 추진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우리시 대표 특산물인 포도의 체계적 홍보를 위해 비대면 방식의 판매행사를 추진하여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고 농산물 판매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반려동물 문화교실 운영입니다.

반려동물 보유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반려동물 문화교실을 소규모 야외교육 형태로 운영하여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안산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정책과 소관 계속사업입니다.

19쪽, 농업인 삶의 질 향상 및 경영안정 도모입니다.

국민경제의 근간인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인의 교육여건 개선, 경영불안 해소, 사회보장 지원 등 맞춤 지원정책 추진으로 농업·농촌의 가치 보전 및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과수·와인 산업 등 농업·농촌 가치창출 확대입니다.

다양한 농산물 품목 육성 및 가공산업 확대, 안전성 관리 강화체계 구축 사업으로 총 사업비 17억 원으로 추진하여 지역 농업 고부가가치 창출 및 농촌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고품질 안전먹거리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소장님, 지금 저희하고 페이지가 안 맞는데 왜 안 맞죠?

추연호위원 지금 업무보고 하시는 거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예.

추연호위원 업무보고 하시는데 지금 추경사업 설명하시는 것 같은데?

페이지 수가 틀려요.

○위원장 김동수 아, 페이지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가 지금 안 맞아서, 일단 해 주세요. 저희가 맞춰서 할게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다음은 21쪽, 고품질 안전먹거리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입니다.

친환경 등 우수 농·축산물 지원 및 급식재료의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무상급식에 217억 등 총 270억 원을 투자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환경을 조성하여 우리시 아이들이 건강한 미래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농촌의 새로운 활력 증진 및 가축질병청정화입니다.

축종별 맞춤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사육환경을 조성하고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총 사업비 12억 원을 투자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공급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사람과 동물이 함께하는 생생안산 조성입니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문화공간 조성 및 유실·유기동물 관리수준 개선사업 추진으로 생명존중 가치를 실현하는 동물복지 환경체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4쪽, 농어촌지역 활력 증진 및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관광농원, 농어촌민박 등 농어촌 관광휴양사업의 활성화로 살맛나는 농어촌을 만들고 농업재해 예방 및 한해대책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관리 강화 및 지역발전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지원과 소관 현안사항입니다.

26쪽, 본오뜰 미래형 스마트팜 개발 시범사업입니다.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지능화된 농업 시스템인 미래형 스마트팜을 총 사업비 10억 원으로 개발하여 농업 부가가치 창출 및 지속 가능한 미래 농업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지원과 소관 계속사업입니다.

27쪽, 미래성장 기술 및 신기술 보급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입니다.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고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기술 보급, 병해충 방제, 시설환경 개선, 친환경 농업육성 사업 등을 추진하여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소비자가 선호하는 경쟁력 있는 포도 생산입니다.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한 새기술 보급 및 유럽종 포도 생산기술 교육에 총사업비 7억 원을 투자하여 수입 과일과 경쟁이 가능한 포도 신품종의 안정 생산 및 대부포도 이미지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 선진농업을 이끌어 갈 전문 농업인력 양성입니다.

맞춤형 농업 전문교육을 온라인 비대면 교육으로 추진하고 농업리더 양성을 위한 품목별 학습단체를 육성하여 농업인의 자율적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전문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0쪽,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도시농업 활성화입니다.

도시와 농촌의 상생 발전을 통한 지역농업 발전과 시민 행복을 영위하고자 5개소의 주말농장 및 텃밭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시민중심의 녹색 문화공간을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1쪽, 친환경 유용 미생물 생산 및 공급입니다.

지속 가능한 친환경 농업 실천 및 미생물의 올바른 활용을 위해 시설개선, 미생물 생산, 컨설팅 등을 실시하여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소비자들의 고품질 농산물 요구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소관 신규 사업입니다.

33쪽,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련동 지하 리모델링 공사입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련동 지하 리모델링 공사에 14억 원을 투자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농수산물도매시장 환경을 조성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다음은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소관 계속사업입니다.

34쪽, 농수산물 유통경쟁력 강화 및 유통기능 제고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유통거래 질서 확립, 안전성 검사 확대, 유통종사자 소통행정, 농산물 푸드뱅크 지속 추진 등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공영 도매시장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농업기술센터 주요사업 예산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농업기술센터 전 직원은 2020년 하반기에도 코로나19의 위기의 상황에서 시민이 건강한 먹거리를 행복하게 소비하는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만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부분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보충설명 드리기로 하고, 이상 농업기술센터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수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동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옥순 질의해 주십시오.

현옥순위원 안녕하세요? 현옥순 위원입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이 이제 와∼스타디움으로 옮기게 되잖아요, 과장님?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입니다.

현옥순위원 지금 내부공사가 이달 9월부터 시작이 될 것 같은데, 여기에는 안산시 전체 조합원이 있잖아요? 조합원이 한 몇 명 정도 되나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지금 현재 지역 농협별로 조합원이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지금 그게 전체 조합원 수는 제가 여기서 파악하기는 좀 어렵고요. 군자농협하고 반월농협, 안산농협 3개 지역 농협이 있는데 안산시 조합원이 54% 정도 됩니다. 나머지는 인근 시흥시나 군포시나 이쪽 당수동, 수원 입북동 이쪽 조합원들이 있고요. 안산시 조합원들은 54% 정도 됩니다.

현옥순위원 왜냐하면 제가 여쭤본 이유가 최근에 긴 장마가 한 달 넘게 이어졌잖아요.

그래서 로컬푸드 매장에 없는 야채가 있는 거예요.

그런데 기존의 조합원들이 물건이 떨어지다 보니까 조합원은 조합원인데 그 매장에 잘 안 갔던 조합원이 물건을 갖다 놓고 팔 수 있잖아요, 조합원이면 누구나?

자격이 있나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조합원 중에서도 소정의 교육을 받아야 하고요. 그다음에 등록을 미리 해 놓아야 만이 출하할 수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조합원이라도 등록이나 교육을 안 한 사람이 거기 못 들어가는구나.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런데 그분이 그 교육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거기 그 물건을 가지고, 없다 하니까 로컬푸드 매장에.

그래서 들어가서 판매를 한 것 같아요.

그런데 좀 눈치를 주더라는 거죠.

그래서 저는 이게 특별한 자격이 있나 해서 질문을 드려봤거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왜 그러냐면 물론 우리 관내 농업인들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서 필요합니다만, 한편으로는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농산물의 안전성이라든가 가격, 품질 이런 부분도 또 따져봐야 하거든요.

현옥순위원 물건이 없다고 하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래도 그 안전성 측면에서는 물건이 없어도 지역에서 생산품 로컬 개념에 맞게 그렇게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그거 한번 체크해봐 주세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네.

현옥순위원 그런 갈등이 없도록 사전에 그게 체크를 해봐야 될 것 같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네, 그거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그다음 쪽 농촌민박시설 같은 경우는 그전에 대부해양 거기서만 저는 하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농어촌민박에 관련해서는 우리 농업정책과하고 관련이 있다는 건 기행에 와서 지금 알았고, 또 신규 사업이더라고요, 이게.

최근에 올 초에도 설날 명절에 가족이 펜션에 가가지고 화재로 인해서, 그 화재 원인은 바로 불법개조 때문에 일어난 거잖아요.

그런 것 때문에도 화두가 돼서 이런 안전성에 대한 게 더 중요시 되는데 이 3천만 원 정도는 그럼 차후에 점검할 인건비라고 보면 되겠네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들이 지금 관내에 현재 등록된 농어촌민박이 498개소가 있습니다.

사실 이게 등록이 안 된 농어촌민박까지 합하면 저는 거의 등록된 민박하고 유사하게 볼 수도 있고요.

그런데 위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이게 민박 사고가 종종 일어나거든요.

그래서 공무원들이 지도단속 하는 데는 법적으로 지도단속 하는 데에 한계가 있고요.

그래서 민박에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가스라든가 전기, 소방 이런 시설은 사실 공무원들이 접근하기가 굉장히 어렵고요.

그래서 이런 특수한 이런 점검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관련 기관에 위탁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위탁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위탁 인건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위탁을 주더라도 과장님이 수시로 위탁업체에 점검을 해서 빠뜨리지 않고 잘 점검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출장 나갈 때 점검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네,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다음에 친환경 과일 있잖아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어린이집에 지급이 안 되고 있나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지금 경기도 건강과일 급식소에서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이와는 별도로 꾸러미 사업으로 해가지고 별도로 또 택배로 해서 보내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우리 관내 어린이집 지금 안 들어온다고 하던데?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어린이집은 지금 안 나가죠.

현옥순위원 이것 주던 거니까 하반기에 주시면 안 돼요? 어차피 주던 사업이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게 경기도에서 과일이나 또 구색이 좀 맞아야 하거든요.

그래서 과일도 그렇고 저희들이 관내에 쌀도 그렇고 구색을 맞춰가지고 경기도에서 일괄적으로 할 때 저희들이 같이 집어넣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네, 그것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최근 언론보도 보니까 돼지열병이 우리가 코로나에 묻혀가지고 혹시 방심할 수가 있는데 충북인가요, 거기서 지금 발생이 돼서 반출입이 경기도에 안 되고 있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여기에 대한 물가 안정에, 또 명절이 곧 다가오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과장님께서 이 부분도 신경을 써주셔서 우리 시민들한테 제대로 된 그런 어떤, 그죠? 거기에 또 이렇게 장난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잖아요. 물가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달릴 수가 있단 말이죠. 축사가 어렵잖아요. 그렇게 되면 반출입이 안 되니까 그거 체크하셔서 물가 안정에 신경을 써주시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추석절 대비해서 원산지 표시나 지역 물가 수급 안정에 저희들이 나름대로 고민해서 지도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예, 부탁 좀 드리겠고, 그다음에 농수산물과장님.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네, 유진숙입니다.

제가 예결위 때 우리 농수산물 관련동 지하 리모델링에 예산이 통과된 걸로 알고 있어요, 13억 7500.

총 수입 받는 금액이 얼마죠?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저희가요?

현옥순위원 예.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지금 2020년도 예상수입은 35억입니다.

현옥순위원 35억 중에 일부 13억 정도가 어떻게 보면 상인들한테 어떤 복지나 후생 이런 걸로 주는 게 당연하죠? 그죠?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네,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그게 시설공사라든지 아니면 그런 전기, 소방 여러 가지 주차문제라든지 이런 거는 우리 시에서 당연히 해결을 해 줘야 되는 게 저도 맞다고 봅니다.

그래서 내년 하반기에도 이런 어떤 상인들의 애로사항 불평을 잘 들어주셔서 개선할 게 뭐가 있는지 체크하셔서 본예산에 편성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리고 당구장 표시가 있어요.

공사를 추석 이후로 요청을 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당초에는 올 상반기 때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었는데요. 코로나 사태가 이어지면서 매출이 너무 없으니까 추석 이후까지 매출을 올리고 그러고 나서 했으면 좋겠다는 거기 관련된 상인들의 의견이 있어서 저희가 지금 계약입찰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공사를 최대한 빨리 진행해서 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당장 내년에 긴급하게 들어가야 될 환경개선이 필요한 동이 있습니까?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저희가 그동안 농수산물도매시장은 근 20년 동안 최소의 유지관리가 진행이 됐고요. 예산은 거의 많이 확보가 안 됐는데요.

내년도에 전반적인 시설을 어떻게 개선을 해 나가야 될 것인가에 대한 용역을 진행할 예산이 필요하고요.

그다음에 지금 청과동에 보면 지하 거기가 공간을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오래 곰팡이가 쌓여가지고 등도 제대로 설치가 안 돼 있어서, 그래서 그 공간도 활용할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뒤에 도로가 개설이 될 예정인데요. 그러면 쓰레기 적환장의 진입로가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보행자들이 그쪽으로 다니기 때문에 쓰레기 적환장의 외관을 다시 디자인을 휀스를 설치해서 보행자들한테도 불편함이 없도록 그렇게 추진했으면 해서 저희가 본예산에 한 6억 7천정도 올릴 예정입니다.

현옥순위원 어찌됐든 음식이잖아요? 우리 몸에 들어가는 중요한 거기 때문에 일단 청결, 그다음에 농약 잔여물 이런 거 관리감독 하는 거는 당연하시겠지만 제일 중요한 건 환경인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그러한 오래된, 사실 이게 보니까 23년 됐더라고요, 건물이. 사실 다른 데로 옮기면 더 좋은 방법이겠지만 당장 안 되니까 그런 상인들 애로사항을 들어주셔서 내년에 일단은 제일 중요한 그리고 시급한 그런 것부터 세워주셔서 올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네, 노력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현옥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윤태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윤태천위원 윤태천 위원입니다.

홍한경 소장님, 업무보고 설명 잘 들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네.

윤태천위원 우리 로컬푸드 직매장 다온샵 설치 운영에 관해서 설명을 박구범 과장이 한 번 해 주실래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농업정책과 박구범입니다.

저희들이 금년도에 추진하고 있는 로컬매장 다온샵은 직영방법이 기존에 저희들이 현재 농협에서 한 군데 설치 운영하고 있는데요.

운영 자체는 사실 저희들이 볼 때는 농협에서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고 타당하다고 저희들이 보고 있습니다.

다만, 농협에서는 어떤 손익분기점을 보고 영업을 하기 때문에 자기네들이 어떤 영업 쪽으로 볼 때 수익이 좀 적다라고 판단을 했을 겁니다, 아마.

그래서 농협에서는 우리는 못하겠다.

그러면 우리 관내의 지역농가들이나 우리 소비자들이 입는 불이익은 누가 감당을 하냐, 그럴 때는 우리시에서 하는 게 맞지 않나, 그래서 시 직영으로 저희들이 선택을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도비 1억 2천을 확보했고요. 그다음에 시비 3억 8천에서 5억으로 금년도에 와∼스타디움 동쪽 편에 약 520평 부지에 저희들이 지금 TF팀을 꾸려서 추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 중에 매대까지 다 설치하고 지역 농가들 교육 그다음에 캐셔 확보, 그다음에 농산물 전체적인 구색품목 다 맞춰가지고 내년도 3월달에 개장하려고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런데 지금 뒤늦게 농협에서 하겠다, 이런 얘기도 많이 나오고 그런 내용을 한 번 들어보신 적은 있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건 자기네들이 당초에 안 한다고 했다가 우리시에서 직접 직영으로 한다 하니까 약간의 샘도 나고, 그다음에 자기네들 지역 조합원들이 이탈할까봐서 약간 우려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윤태천위원 아무래도 이탈한다고 봐야죠. 그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건 농협에서 자기네들이 수익사업만 따지다 보니까 그렇게 된 거고요.

저희 안산시에서는 우리 관내 농업인도 그렇지만 관내 소비자들도 이렇게 봐야 하거든요.

그래서 값싸고 신선하고 그다음에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할 의무가 있다.

윤태천위원 하여튼 간에 안산시민에 대해서는 먹거리 제도나 건강을 위해서는 좋은 일을 하시는 건데, 이왕이면 농협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돼가지고 이렇게 할 수 있게끔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래서 다음 주 화요일날 3개 지역농협하고 농협시지부 해서 연합 사업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저희들이 그 부분까지 감안해서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다음에 제16회 안산 대부도 축제에 이렇게 비대면 언택트 방식 직거래 판매가 나왔어요.

그런데 왜 하필이면 우리 농업정책과에서는 대부도 정책과로만 인정이 되면 안 돼요. 이쪽에 반월동에도 포도농가가 많이 있는 거 알고 계시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최영권 씨나 일부 포도 짓고 있고요. 그리고 저희들이 그쪽 부분에 소외되는 게 아니고 그쪽 부분도 다 지원을 같이 해 주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지원해주고 있는데 보면 포도 파는 축제나 모든 게 지원해주는 거 보면 대부도보다는 아무래도 외면당하지 않나, 본 위원이 봤을 때.

하여튼 간에 그거 고민해주시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관내 농업인들이 소외당하지 않도록 저희들이 더 각별하게 신경을 쓰겠습니다.

윤태천위원 모든 현안사항이라든가 업무보고에 대부도만 얘기하지 여기에다가 농사에다 사사동이나 반월동 농가도 이렇게 넣어주면 돈 들어가요, 이거? 아니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어쨌든 포도는 대부도가 주력품목이기 때문에요.

윤태천위원 대부도 포도는 지금 나무 심은 지가 몇 년 됐는지 알아요, 과장님?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수목갱신도 지금 같이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러니까 대부도 포도가 송산포도나 다른 데보다 질이 많이 떨어지는 거 알고 계세요? 당도나 이런 거?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일부 그런 측면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래도 저희는 대부포도가 송산포도보다 우수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거는 농민들도 다 알고 있어요.

그러니까 위원이 지적한 내용을 고민해가지고 하시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앞으로는 이렇게 같이 방식으로 해서 같이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여기 또 하나 보니까 대부도 포도 와인이 있잖아요? 와인 지원해주는 농가가 이게 어떤 내용인지 구체적으로 설명 한번 해 주실래요?

와인 농가에 뭘 어떻게 지원해주는 건지, 여기를 보니까 구체적으로 설명이 나왔는데 이해가 안 가서 그러거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대부도에 저희 안산시 농특산물인 와인이 있는데요. 그랑꼬또 영농조합법인입니다. 42농가가 참여하고 있고요. 출자가 약 5억 4천 정도가 출자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도에 운영 중인 그랑꼬또 영농조합법인은 안산시에서 한 15년 전부터 집중적으로 예산을 투입해서 우리 지역특화품목으로 이렇게 살리고 있는데 지금까지 한 15억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습니다.

그래서 안산시에서 생산된 포도로 가공을 해서 와인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와인공장에 저희들이 지원해주고 있는 게 포장재, 포장재 지원해주고 있고요. 그다음에 병마개나 이런 부분을 아직까지 계속사업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다른 건 지원해주는 게 뭐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다른 건 작년도에 와인페스티벌 해가지고 저희들이 5천만 원 시비로 해서 지원해준 바가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리고 안산시에서도 지금 현재 외부 나가거나 손님오고 그러면 와인 판매하는 거 맞죠? 거기 거 팔아주는 게 맞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와인을 저희 대표 상품으로 취급을 하고 있는데요. 그건 또 한편으로 너무 치우쳐가지고 내년도에는 우리 관내에서 생산되는 쌀 그다음에 상록수된장마을에서 생산된 된장, 고추장 그리고 우리 대부염전에서 사용하는 동주염전 이런 것까지 해서 종합꾸러미로 만들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좋은 의견이고요.

제가 대부도 와인에 대해서 왜 물어보냐 하면 대부도에 보니까 수제와인이 나오는 게 있더라고요, 수제와인.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몇 군데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수제와인 나오는 농가가 이런 포도농가의 농사짓는 사람들 거를 판로에 어려움이 있는 거를 그 사람들이 많이 사서 와인으로 만들어 주더라고. 굉장히 고마운 거 아닙니까, 그게?

자기네 자본금으로 100% 지원해가지고 농가에 판로에 어려운 사람들 전화가고 그러면 자기네가 사서 그걸 가지고 가서 직접 와인을 만드는 그런 농가가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래서 지역농가에서 생산된 포도를 일정부분 수매를 해서 포도를 가정에서 내지는 영농조합 법인에서 생산을 하는데요. 그전에는 위생문제나 이런 것 때문에, 영업적인 문제 때문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조직화되고 규모화 돼가지고 몇 군데에서 지금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런 농가한테는 과장님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게, 왜냐하면 우리가 포도축제 해가지고 돈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윤태천위원 그런 거보다는 직접 그렇게 와인공장에서 포도를 사서 와인을 하고 그러면 판로나 모든 게 해결이 되는 거 아닙니까.

그런 농가에다 지원해줄 수 있는 방안을 더 찾아보고 강구해 주세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내가 그 포도 농가를 대부도에 가서 보니까 고맙더라고. 포도가 코로나 때문에 어려운 농가가 많이 있는데 거기서 수제와인 공장에서 포도 농장을 다 사가지고 구매해가지고 자기네들이 가지고 가서 와인을 만들어 주더라고.

그래서 농가에 가서 내가 한 번 인터뷰도 하고 고맙다고 그랬는데, 왜냐하면 판로가 어려운데 요새 코로나 때문에 그 와인 공장에서 자기네가 사다가 저온창고에 저장해가지고 와인을 만들어 주니까 판로도 걱정 안 하고 또 와인공장에서도 고맙다라고 하는 그런 농가가 있으니까 그런 데를 적극적으로, 이렇게 모 이런 와인처럼 해가지고 우리가 15억씩 지원해줘도 말 잘 안 듣는 것보다는 이런 수제와인도 보니까 주류허가를 다 받았더라고, 가보니까.

그러니까 그런 데 소승적으로 지원을 많이 해 줄 수 있도록 당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고품질 안전먹거리 친환경 쌀 본오동에서 우렁이농사 많이 짓죠, 올해부터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앞으로는 친환경으로 농사를 짓지 않으면,

윤태천위원 그 담당이 조현숙 과장님 아니에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학교급식 관련인데요. 앞으로는 친환경으로 영농하지 않으면 학교급식 납품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작년부터 지역농협 교육도 시키고 적극 권장을 해서 우렁이농법을 지금 실시하고 있는 농가가 몇 군데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조현숙 과장님이 한번 얘기해 보세요. 본오뜰에서 현재 친환경으로 우렁이 농사짓는 데가 작년보다 많이 늘어났죠?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많이 늘어났고요. 저희가 올해 시범사업으로 일부 들어갔고요. 내년도에는 아예 무농약단지를 시범적으로 운영해 볼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렇게 되면 친환경적으로 하다 보면 저도 농사를 짓는 입장에서 친환경으로 농사를 짓다 보니까 소출이 많이 줄어요. 그렇죠, 아무래도? 그리고 또 일도 많고.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노동력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윤태천위원 왜냐하면 논두렁에 풀 깎기라든가 풀매기를 우렁이가 전부 이렇게 풀을 뜯어먹어서 풀을 없애주는 건데 아무래도 농약이라든가 이런 게 아무래도 많이 친환경으로 하다보니까 소출이 줄고 그러는데, 그것에 대해서 소출이 적은 것에 대해서는 친환경 농사짓는 쌀은 어떻게 단가가 더 비싼 겁니까? 똑같은 겁니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판매 쪽은 저희가 직접 관여하고 있지 않아서 직접 말씀드릴 수 없고요.

아무래도 친환경 농사를 하게 되면 첫 번째로 노동력이 굉장히 많이 들고 또 비용도 높게 들기 때문에 직접 아무 지원 없이 농가 스스로 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지금 3개 농협하고 같이, 농협시지부하고 같이 협력사업으로 해서 시범단지를 운영해 볼 계획에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제가 화성에 로컬푸드를 가봤는데요, 화성시에서도 로컬푸드를 운영을 많이 하더라고요.

그래서 벤치마킹을 갔었어요. 과장님 갔는데 거기는 친환경 쌀 같은 경우는 일반농약 한 것보다는 비싸게 사가지고 그거를 학교에 급식을 해서 납품할 수 있게끔 한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농업에 관심이 많아가지고 제가 벤치마킹을 우리 직원들하고 몇 번 갔다 왔거든요. 아무래도 농사짓는 게 친환경으로 농약을 않고 그러다 보면 소출이 적고 그리고 어려움이 많더라고요, 이게. 친환경 농사짓는다는 게 쉬운 게 아니에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시에서 보전해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알겠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다음에 본오뜰에 스마트팜 해가지고 이번에 안산팜 영농조합 법인에 8억 지원해줬죠? 친환경 스마트팜으로 하는 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미래형 스마트팜 개발 사업입니다.

윤태천위원 그 사업이 그래 가지고 자부담 2억 해가지고 했는데,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맞습니다.

윤태천위원 그 내용이 내년에 한 번 해가지고 물론, 거기 아직 지원은 돈은 안 나갔죠?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지금 아직 보조금은 안 나갔는데요, 대상자는 확정되어 있고 지금 현재 설계 중에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분들이 왜 안 주느냐고 물어보더라고, 내가 현장에 나가봤더니. 한 일주일 전에 내가 한 번 갔었어요.

그랬더니 지정은 됐는데 아직 자기네들도 어떻게 해야 될지도 모른다고 그래서 그거를 지원하게 됐으면 얼른얼른 지원해서 그 사람들이 겨울에는 아무래도 하우스 짓기가 많이 힘들잖아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공사일정에 맞춰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분들하고 커뮤니케이션 해가지고 진행해 줄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알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이왕이면 한 군데에다 올인해서 줄 게 아니라 본 위원 생각에는 업무보고니까 말씀드리는 거예요. 이거를 골고루 안배해서 여러 농가한테 지원해가지고 같이 경쟁력 있게끔 그런 계획도 한번 잡아주세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희망하는 농가가 있으면 내년 사업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윤태천위원 왜냐하면 한 군데에 이렇게 8억씩 시비로 전액 주는 것보다는, 이런 거는 도비를 받아와야 돼요, 과장님. 안산에는 도의원이 굉장히 많습니다, 인재가.

전 의장 출신 성준모도 있잖아요. 그런 분들한테 도비나 이렇게, 송한준 전 경기도 의장님도 계시고 그렇기 때문에 시비가 우리 자원이 부족하잖아요. 그러니까 도비 같은 걸 받아서 매칭으로 할 수 있게끔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알겠습니다.

저희가 원하는 농가가 있고 상황이 맞는 농가가 있으면 스마트팜은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보급할 계획입니다.

윤태천위원 그리고 도비를 많이 받아올 수 있도록 부서에서는 과장님 열심히 하는 거 알고 있는데 보니까 여기는 도비가 하나도 매칭이 안 됐어요. 그렇죠?

도비나 국비 여기 국회의원님들도 많잖아요. 국회의원님들도 많고 그러는데 어떻게 국비나 도비가 매칭사업으로 하나도 안 되고 그냥 시비만 가지고 한다는 게, 안산시 자원 부족해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올해 저희가 국도비를 어느 해보다 많이 받았는데요. 내년에도 더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여기 스마트팜에 대해서는 도비나 국비 전혀 매칭이 안 됐잖아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윤태천위원 그런 거를 염려 해가지고 내년도에 도비나 국비를 매칭사업으로 할 수 있게끔 도와주세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알겠습니다.

윤태천위원 나중에 추가 질문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동수 윤태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한명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명훈위원 예, 한명훈 위원입니다.

반려동물 문화교실 운영에 대해서 질의 하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입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사업기간이 9월달, 10월달 하겠다 이렇게 지금 나와 있는데요.

지금 이게 코로나 때문에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겠습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래서 저희들이 계획까지 잡고 일정까지 준비를 해 놨는데요.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조금 어려워서 온라인교육으로 이렇게 대체하고자 합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니까 코로나가 좀 진정이 돼야 되는데 그 추이를 잘 지켜보시고 비대면 교육도 있고, 또 SNS 교육도 있고 하니까 그런 것 잘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다음 페이지 25페이지인데요. 무상급식 지원 사업.

지금 현재 농가들이 우리가 학교에서 무상급식을 현재 안 하다 보니까 재고가 많이 남았다는 이런 하소연이 없습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들은 기존에 꾸러미사업에서 전에 사실 그때 예산을 저희들이 반납을 했어요.

그래서 꾸러미사업에서 빠졌는데 나머지 학교 학생 출석일수하고 해가지고 남으면 나중에 자체적으로 상품권이나 아니면 꾸러미사업을 다시 교육청하고 연계해서 할 계획에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최근에 경기도에서는 지사가 직접 SNS를 통해서 농산물이 재고가 많이 남았으니까 친환경 농산물을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그런 영상도 띄우고 했습니다.

우리 농산물 재고를 파악하셔가지고 애로사항이 있는지 파악하셔서 지금 전체적으로 무상급식이 안 되다 보니까 그런 재고가 많이 남아있을 거 아닙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한명훈위원 그래서 일반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해서 쓸 수 있도록 이렇게 하면 서로 간에 조금씩 애로사항이 감소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맞는 말씀입니다.

한명훈위원 그것 좀 한번 생각해 주십시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한명훈위원 그다음에 우리 윤태천 위원님이 질의도 하셨는데, 본오쌀 그 민원에 대해서 잠깐 얘기를 할게요.

예전에 사동, 본오동 주민들이 앞에 본오뜰에 헬기로 농약을 많이 합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항공방제.

한명훈위원 항공방제 그것 때문에 민원이 끊이지 않았는데, 그걸 예고를 하고, 하루 전이나 이렇게 예고를 하고 농약을 했으면 좋겠다, 이런 민원들이 많이 있어요.

사전에 그게 조율이 안 됩니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거의 4월 봄에 결정이 거의 되기 때문에 동사무소나 이런 데 다 알려지고 또 해당되는 대규모 공동주택에는 저희가 직접 나가서 안내문을 발송하고 아파트에 안내해줄 것을 요구하고요. 또 중간에 사람이 많이 가는 곳이라고 생각되는 곳에는 현수막이 아주 곳곳에 걸립니다.

그런데 미처 보지 못하는 분들이 그래도 또 그중에 계시고 그런 분들이 민원이 1년에 한두 번씩은 발생을 하는데요. 특히, 또 그런 분들한테는 저희가 따로 전화번호 같은 거 메모해서 알려드리고 하는 데도 조금씩 이렇게 미처 못 듣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헬기 방제를 현실적으로 안 할 수 없는 조건입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에서만 특별히 발생하는 해충이 있거든요. 그거는 현재까지는 공동방제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어서 농업인 외에 다른 분들이 좀 불편함을 겪고 있지만 진행을 하고 있고요.

지금 말씀하셨던 그런 민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금 더 홍보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우리 시민들의 민원은 뭐냐 하면, 비가 왔는데 비가 그친 날 바로 그때 예고도 없이 농약을 한다, 이런 제보가 많이 들어와요.

그래서 금방 말씀하신 대로 사전에 현수막도 붙이고 그다음에 또 방송도 하고 이렇게 홍보를 해서 농약 하는 것은 괜찮은데 비가 왔다가 그친 날 이렇게 농약을 많이 한다, 이런 제도가 많이 들어오니까 그런 부분들 잘 염두해서 민원이 제기되지 않도록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겹친 질문인데요. 스마트팜 이게 지금 4차 산업, 5차 산업, 6차 산업까지 농업 쪽에는 지금 나간다고 하는데, 본오뜰에 스마트팜 개발 사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 국회의원들은 이런 본오뜰에 스마트팜을 만들겠다, 또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하겠다, 이런 공약도 하고, 그다음에 또 우리 미래의 먹거리가 농업에 있는데 여기를 개발하지 않고 친환경 농산물을 만드는 데 스마트팜을 조성하겠다, 이런 계획도 많이 있는데요.

사실 이게 스마트팜의 시설을 만드는 업체가 국내에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실지 이게 4차, 5차, 6차 산업에는 온도 습도 그다음에 기후변화까지도 다 예측해서 집어넣어야 되는데 말 그대로 자동화시스템이 다 돼야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업체 선정에 신중해 달라는 얘기예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그거는 저희가 민간으로 나가는 사업이긴 하지만 입찰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민간사업이라고 해서 민간이 직접 어떤 업체랑 수의계약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규모가 있기 때문에 직접 회계과에서 계약절차를 수행합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니까 전체 지금 현재 10억 사업인데 우리 시비 8억 그다음에 자부담 2억이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맞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래서 이게 입찰에 하실 건데, 그러면 그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도 가격만 따지지 말고 기술력을 평가해서 능력을 인정받아야 되는 거예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그렇죠.

한명훈위원 앞으로 굉장히 중요한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게 입찰된 업체가 선정이 되면 한번 저희한테도 계획서를 안산시의회 우리 기행 위원님들한테 한 번 제출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래서 우리 위원님도 미리 보고 그 업체의 기술력이 어느 정도인지 이런 것도 파악을 하고 싶습니다.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사실 이게 스마트팜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가지고 시작한 지가 조금 몇 년 지났어요.

그래서 그간에 우후죽순 작은 기업, 그러니까 능력이 안 되는 분들 시작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틀이 잡혀서 전문기업들이 이제 굵직굵직한 곳곳에 서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렇지만 입찰은 전문기업이 할 수 기업이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요. 계획서가 나오면 바로 의회에 보고 드리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농업 선진국인 저쪽에 네덜란드 이런 쪽에도 견문을 넓히고 보고 하기 위해서 견학도 다녀오시고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제가 운 좋게 한 번 다녀온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명훈위원 아, 있었습니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한명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정종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종길위원 정종길 위원입니다.

과장님 질문하기 전에 하나만 여쭤보고 넘어갈게요.

건강한 급식환경 조성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에 25.2백만 원이 2520만 원인 거죠? 점이 잘못 찍은 겁니까? 25페이지.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에서 운영 예산에 25.2백만 원이라고 있거든요. 우리식대로 읽으면,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2500만 원인데요.

정종길위원 2520만 원이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맞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맞습니다.

정종길위원 이 예산이?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이것도 위탁입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들이 직영으로 학교급식센터를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직접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잘 하시네요.

그래서 여쭤본 겁니다.

우리 농촌 민박시설에, 농업정책과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1일 계산해가지고 3020만 원 예산에 하루에 30만 5천 원씩의 노임단가를 쳐줘요. 그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그럼 이게 전기 쪽이고 소방 쪽이고 가스 이게 민박시설이나 펜션시설에 사고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좀 비싸죠? 하루에 나가서 하시는 분들의 일일 단가치고는 고단가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업종이 특수하다 보니까요.

정종길위원 자격증 갖고 있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작년도에는 저희들이 예산이 없어가지고 재난관리기금으로 한 번 썼었어요.

그런데 재난관리기금도 넉넉치않고 해가지고 저희들이 금년도에 자체적으로 안전교육,

정종길위원 제가 비싸다고 지적하려고 하는 게 아니고 비싼 건 사실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 될 상황이라고 한다면 하되, 이거를 지금 어디에다 위탁 줬다고 아까 답변하셨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어디에다 줍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들이 작년에는 안전시설 담당하는 그 업체가 따로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시설물 안전담당 업체.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안산 관내에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관내에도 있고 인근에도 있고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거기에는 다 섞어있으니까 건축, 소방, 가스 전부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다 같이 종합적으로.

정종길위원 각자의 직원들을 데리고 차려놓은 거니까 그런 데다 맡긴 거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하여튼 문제없게 잘 하시고요.

연달아서 그거하고 연계해서 하면 펜션하고 민박의 차이가 뭐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펜션이란 용어 자체는 잘못된 거고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농어촌민박입니다.

정종길위원 우리가 일상적으로 얘기하는 펜션, 펜션 그러면 대부도에 펜션 많잖아요. 그 펜션도 이 민박에 포함되어 있는 겁니까? 아니면,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민박을 펜션이라고 이렇게 부르더라고요. 정확한 용어는 농어촌민박입니다.

정종길위원 포함되어 있네요, 480개소 안에?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거기를 다 점검해준다는 거네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농어촌정비법에 의한 농어촌민박이 맞습니다.

정종길위원 사고 나기 전에 미연에 점검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 동의를 하고요. 사고 난 뒤에 이렇네 저렇네 하는 것보다 백배 낫지 않겠습니까.

무슨 말씀인지 아시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비록 불법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안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면 철거를 해야 되는 게 맞는 겁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등록이 안 된 부분은 저희들이 사실,

정종길위원 눈 감고 넘어갈 수는 없다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등록되어 있어도 불법을 차후에 할 수가 있거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건 저희들이 수시로 점검을 하니까요.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하나 더요.

로컬푸드에 아까 우리 현옥순 위원님 질문하신 것에 더불어서 하겠습니다.

자격조건이 돼야지 로컬푸드에 가서 내가 생산한 물건을 내 이름을 걸고 1일 기간 안에 판매할 수 있다고 했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저는 궁금한 게 뭐가 궁금하냐 하면요, 자격조건을 다 갖추고 다 판매를 해요. 그 생산자한테 수수료를 얼마를 받습니까, 안산은?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지금 12% 정도 받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12%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12%, 10% 정도인데요. 그건,

정종길위원 비싸지 않습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렇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일반 공영도매시장에서도 지금 수수료가,

정종길위원 그렇게 비교하면 안 되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왜냐하면 공영도매시장에서는 본인들이 출하만 하고 수수료를 판매금액의 7% 정도 받고 있거든요.

그런데 농협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로컬푸드 체계 자체는 본인들이 직접 가격을 정합니다, 그건 가격을.

그래서 바코드를 본인이 붙이고 그다음에 매대도 농협에서 일정부분 대여를 해 주는 판매방식이거든요.

정종길위원 맞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가격 자체가 완전히 결정이 되면 수수료가 일정하겠지만 가격 자체가 본인들이 정하기 때문에,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12%가 과하지 않느냐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글쎄요. 포장재나 이런 부분까지 다,

정종길위원 우리 사업하는 사람들도 부가세가 10%인데, 농협에서 해 주는 게 장소 제공해주고 판매대 주고 그다음에 물건을 대신 팔아주고 라는 것은 이해하겠어요.

그런데 생산자 입장에서는 과하지 않느냐고 여쭤보는 거예요, 과장님한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전국적으로 보편적인 수수료 체계가 그 정도이기 때문에.

정종길위원 화성시민이 안산반월에 로컬푸드 매장에 물건을 낼 수 는 있습니다. 판매할 수 있다니까요.

안산 반월주민이 한 예를 들면 모 생산품을 화성시 로컬푸드에 낼 수 있어요. 그건 되어 있더라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글쎄, 저는 안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정종길위원 그래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저는 내게끔 되어 있다고 들었어요.

그러니까 화성은 안산에다 분명히 낼 수 있어요.

그런데 수수료가 달라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아니죠. 지금 현재 반월로컬푸드 운영하는 체계는,

정종길위원 그거 농협에서 하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반월농협이나 안산지역의 조합원으로 가입이 돼야 납품할 수 있다는 걸로,

정종길위원 그러면 제가 들었던 얘기를 할게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내가 농사를 짓고 있는 농가가 반은 안산시 땅이고 반은 화성시 땅이에요. 가능합니까? 안 가능합니까? 가능하다니까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게 예를 들어서 매송면 월리나 본오동이나 경계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쪽도 땅이 어떻든 500평, 이쪽도 500평 하는데,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어떻든 가능한 것은 확인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가능한데 중요한 거는 내가 생산자가 직접 물건을 냈을 때의 받아가는 수수료를 12%라고 하셨는데 더 비싼 데도 있어요.

그런데 이 취지가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주는 거고 생산자에게는 내가 키운 자부심에 대한,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제 값 받는 거죠.

정종길위원 그렇죠. 제 값 받고 판매를 원하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그런데 중간에서 도매상도 아닌데 도매인 것처럼 떼어가는 수수료가 정당하게 받을 수 있어요, 물론.

그런데 적정선에서 조정을 해야 될 필요가 있다. 그걸 한번 파악을 해줘보세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래서 전국적으로 저희들이 다시 한 번 파악을 해 보겠고요.

정종길위원 안산시에서도 마찬가지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안산시에 직영으로 할 때는 저희들이 수수료를 낮출 예정입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동일하게 받을 거 아니에요. 우리시가 지원하는 한이 있더라도 좀 낮춰봐야 되는 성향이 있지 않을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건 다시 한 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정종길위원 공감해서 여쭤보는 거였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이거는 그냥 질문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반려동물 문화교실 운영하는 데 있어가지고는 그 반려동물 소유자 그러니까 주인 쉽게 얘기하면, 그 주인의 인식개선에도 다수는 좋은 사람들인데 지난번에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일부 소수는 자기 반려견만 챙기는 그걸 뭐라고 님비현상이라고 해야 됩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내 개가 뭘 잘못 했냐” 이렇게 대들고 지나가는 사람들과 싸우면 안 된다. 같이 문화교실을 운영하면 인식개선에도 같이 병행할 수 있도록 이렇게 힘을 써주시면 고맙겠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봉사 쪽하고 에티켓 교육 쪽에 치중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요. 서로 미안하다고 한 마디면 될 것 같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맞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농업인자녀 대학생 것만 물어보면 예산이 1200만 원 잡혀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너무 적지 않습니까? 1년에 몇 명이나 가져가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게 지금 저희들이 자꾸 농업인자녀 수가 감소가 되고 있고요. 금년도에는 한명밖에 없습니다.

정종길위원 한 명밖에 없어요, 농업인자녀가?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반월, 수암, 안산동 거기도 농업인자녀들 있지 않아요? 농지원부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농업인이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작년도에 2, 3학년은 무상급식을 했는데 2020년도에는 2, 3학년만 됐거든요.

정종길위원 아니, 대학생 학자금 융자지원.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아, 학자금이요?

정종길위원 고등학생은 1300만 원인데 고등학생은 내가 안 물어보고 대학생의 학자금 융자를 주는데 농업인자녀의 대학생 학자금을 주는 거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건 융자금에 대한 저희들이 이자를,

정종길위원 이자만 지원하는 거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정종길위원 그래 가지고 농업인 자녀들이 뭐 고맙다고 하겠습니까? 안산시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대부분일 건데.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래서 이게 한국장학재단에서 매년 5월달에 예산을 잡아요.

정종길위원 그거는 뭔 말인지 아는데요. 이자수입만 줘 갖고는 될 문제가 아닌 것 같고, 우리 안산시 관내에 농업인이 총 몇 명입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농업인이 지금,

정종길위원 아까 윤태천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자꾸 대부도만 얘기하지 마시고 수암동도 있고, 반월동도 있고, 본오동도 있고 농업인들 많은데.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게 농업인자녀 학자금 지원 대상 요건이 농어촌특별조치법에 의해서 규정이 돼서 도심지역은 또 안 돼요.

그래서 대부도 쪽만 해당이 되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본오동은 도심지역으로 들어가네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안 됩니다.

정종길위원 반월도 도심지역으로 들어갑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그러면서 농업인을 키운다고, 신기술이라고.

그랑꼬또 하나만 말씀드릴게요.

아까 대부도에서 생산된 포도를 전부 사용해서 대부도 농가도 도움이 되고 그랑꼬또 와인도 대부도 와인 유명세로 안산시 그랑꼬또로 발돋움하면서 15억 정도 예산을 주고 매년 포장재하고 병마개를 주고, 이 포장재하고 병마개가 1년으로 하면 얼마정도 지원액이에요? 한 5천만 원 됩니까? 넘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한 2천만 원 정도 나가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2천만 원 정도 됩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그런데 문제는 대부도 포도를, 그러니까 대부도 농가에서 생산한 포도를 일부 사용하고, 전부 사용하지 않죠? 일부 사용하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는 그 조합원들하고 주위의 지역 농업인들 포도를 수매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 나온 청수 같은 품종은 샤인머스켓을 농업기술지원과에서 보급을 해서 샤인머스켓,

정종길위원 그러면 전부 사용하고 있다라고 과장님은 알고 계시는 거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이거는 여기까지만, 그랑꼬또 와인은 여기까지만 질문할게요.

추가로 한 두 개만 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기술지원과장님, 조현숙 과장님.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정종길위원 미래성장기술 해가지고 신기술 보급만 하면 한 개소, 한 개소 시범사업이에요, 보급이?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시범사업.

정종길위원 어떤 데는 350만 원, 어떤 데는 2억 이렇게 준다고 하는데 이거 선별할 때 잘 심사해가지고 하시고 계시는 거 맞죠?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맞습니다.

정종길위원 육성시범사업으로 한 개소 한 개소 할 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저희가 매년,

정종길위원 심사위원들이 따로 있죠?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우리 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심사합니다.

정종길위원 고정 심의위원들의 임기는 바뀐 분들도 계시고 계속 하던 분이 계속 합니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그것까지는 자세히, 임기까지는 잘 모르겠고요.

정종길위원 과장님이 임기까지 모르면 제가 자료를 주라고 할 수도 있어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보조금심의위원회는 기획예산과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심의회가 열릴 때 저희가 자료를 상정하게 됩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육성시범을 할 때 적은 돈이든 큰돈이든 심의를 할 때 이 시범사업 농가를 선정할 때 불만 없게 잘 하고 있냐고 여쭤보는 거예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현재 실태도 저희가 가서 꼼꼼히 살피고 있고 잘 하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확인할게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정종길위원 농업 인력을 양성하잖아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정종길위원 여기 보면 책자에는 쌀, 포도, 시설, 화훼, 한우, 양봉, 블루베리 이 7개 품목 외에 육성은 안 합니까? 아니면 그것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7종류를 준 겁니까, 저희한테?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특별히 본인들이 조금 더 연구회를 육성을 해 놨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거고요. 단체로 육성한 거고요. 개별 농가는 모든 농가를 대상으로 해서 육성합니다.

정종길위원 이런 것들을 지향, 그러니까 발돋움하게 키워주고 뒤에서 도와주고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이 7품목으로 딱 한정하지 말고 젊은 청년들이나 또는 귀농수를 제가 안 여쭤봤는데 그런 분들이 뭔가를 농촌에 들어와서 하고 싶다는 품목이 있으면 그런 것들을 귀담아 들어주시라는 거예요.

아까 윤태천 위원님도 수제로 와인을 만드는 집은 지원을 못 받습니다. 지금은 지원 하나요? 아예 지금도 지원 없죠, 그분들은?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그런 분들은 지원해 달라고 200만 원이면, 300만 원이면 목구멍에 단비가 들어온다는데 전혀 귀담아 듣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지금 아까 워낙 우리 과장님이 그랑꼬또 와인을 자랑하시기에 제가 여쭤보는데 지금 뒷질문은 생략한 거예요.

뭐가 안 된다, 위생이 안 되니 뭐 안 되니 이렇게 트집 잡지 말고, 농촌기술소를 트집 잡은 얘기들을 많이 들으니까 하는 얘기예요.

과장님 방금 답변하세요.

귀농인들이나 젊은 농부들이 와가지고 뭔가를 정착하면서 하겠다 하는 위치가 주로 우리는 대부도밖에 더 있습니까. 본오동으로 이사 오지는 않잖아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저희가 아예 청년농업인 육성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매년 청년농업인 육성을 하고 있어서 연초에 심의가 돼서,

정종길위원 잘 하고 계셔요. 지금은 이렇게 제가 응원 드리고 하는데 나중에는 다시 물어볼 수 있어요. 겨울쯤에 시작하면.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마지막으로 농수산물도매시장이요.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네, 유진숙입니다.

정종길위원 경락정보 불법거래 유통 적발건수가 얼마나 됩니까? 현재까지 몇 건이나 됩니까, 올해?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지금 저희가 올해는 코로나 건도 그렇고 유통량이 많이 줄어가지고,

정종길위원 없어요?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예.

정종길위원 만약에 적발되면 원아웃입니까?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아닙니다. 저희가 3차에 걸쳐서 1차, 2차, 3차로 하는데요.

정종길위원 다른 것들은 원아웃 제도가 유행인데 많이 봐주네요.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저희는 대신 업무정지를 하게 되면 이분들이 한 번 업무정지 해가지고 15일 이상, 30일 이상 이렇게 되면,

정종길위원 현재는 코로나 때문에 없다?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예, 과징금으로 대체를 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올해는 아예 적발된 게 하나도 없다, 업자가?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올해가 월 평균 최저거래금액 기준 미달이 있습니다. 거래를 저희가 최소한도 수산동 같은 경우는 2천만 원, 농산물은 2500만 원 이상을 거래해야 되는데요. 코로나19 때문에 최저거래금액에 미달이 된 업체는 저희가 정책적으로 과징금을 부과하지 않고 그거는 그냥 유예시키는 걸로 방침을 정했습니다.

정종길위원 우리 농수산물을 유통하는 데 있어가지고 늘 한결같이 불만인 게 유통마진이 농부의 생산보다 많다, 중간도매업 때문에 농부는 죽겠다, 밭을 갈아엎겠다, 맨날 듣는 얘기입니까?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예,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관리를 하되 개입은 못 할지라도 경매에 있어서는 농민들이 직접 기른 물건이 어떻든 경매에 경락자들이 거기에 모여 있는 장소를 관리하는 게 우리 도매시장관리소잖아요.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분위기 조성이라도, 하여튼 아주 조그마한 거 하나 구축이 되면 그걸로 인해서 파급효과는 농민들 생산자에게는 클 수 있다, 이거를 늘 유념해주시기를 제가 부탁드릴게요.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유진숙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정종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추연호 위원님 계십니까?

추연호위원 쉬었다 하자고요.

○위원장 김동수 추가 질의가 계속 있으면 쉬었다 하는데 지금 윤태천 위원님 잠깐 하시고 추연호 위원님이니까 추연호 위원님만 하시면 되거든요.

윤태천 위원님 추가 질의 하십시오.

윤태천위원 윤태천 위원입니다.

우리 농업인 삶의 질 향상 경영안정자금 있잖아요. 이거 누가 하는 거예요, 박 과장님이에요? 23페이지 농업인 삶의 질 향상 경영안정 도모 해가지고 지원해주는 거.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윤태천위원 이게 농업경영자금이 법인은 2억 원을 대출해 준다고 써있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윤태천위원 이게 몇 년 상환이에요, 갚은 거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5년 거치 7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5년 했다가 연기해서 7년?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윤태천위원 1%에요, 이거는? 이거는 농지를 구입할 때도 농업인들이 해당이 되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윤태천위원 농지구입비도 경영안정자금으로 들어가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같이 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이게 1%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1%로 알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전체가 1년에 예산이 얼마나 되어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게 매년 틀린데요. 시설지원자금하고 운영지원자금이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시설자금 지원으로 2억 정도 내려와 있고요. 경영자금은 6억 5천 지금 내려왔습니다.

윤태천위원 융자한도는 개인은 1억입니까, 이거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래서 저희들이 그건 한도가 있는데요. 신청자 수가 많으면 많이 주려고 금액을 줄입니다.

연초에 저희들이 농정 심의할 때 신청인 수에서 가급적이면 많이 주려고 합니다.

윤태천위원 그런데 자금이 보통 얼마나 되냐 이거예요, 가지고 있는 게.

여기 책자에는 1억씩 지원해준다고 그러고 1억 가지고 나눠주는 거 아니에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아니에요. 1억씩 다 주면 좋지만 아까 제가 말씀드린 대로 신청자가 더 오면 금액을 쪼개서 저희들이 맞춰서,

윤태천위원 쪼개줘 봐야 그래봐야 1억 가지고 나눠주는 거, 보통 얼마 예산이 서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보통 저희들이 매년 이 예산 자체가 틀린데요. 어쨌든 신청자 수에 의해서 저희들이 배분을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러면 여기에는 1억씩 지원해준다고 그러고 1억은 지원이 거의 나간 적은 없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신청자 수가 적을 때는 저희들이 한도까지 해서 지원해주지만 어쨌든 신청자 수가 많을 때는 그렇게 쪼개서 나가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농업인이라는 거는 증거를 어떤 걸로 봅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농업인은 어쨌든 300평 이상 농지원부가 있어야 되고 농업경영체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이런 부분, 농업 개인보다도 요즘은 영농조합 법인이나 그다음에 작목반별로 이렇게 신청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농지원부에 등록이 되어야 되겠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농지원부에 당연히 올라가 있어야죠.

윤태천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윤태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추연호위원 추연호 위원입니다.

소장님, 우리 로컬푸드에 설치하는 데 ‘다온샵’이라고 그러는데 ‘다온’의 뜻이 뭐예요?

‘다온’은 우리 지금 다온화폐도 있고 그러는데 무슨 여기도 또 ‘다온’이라고 써서 ‘다온’ 뜻이 뭐예요? 여기 농업에서 추진하는 건.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저희가 기존의 지역화폐를 ‘다온’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거를 같이 하는 차원에서 ‘다온샵’이라고,

추연호위원 그러니까 그 의미가 뭔데 여기 농업에다 ‘다온’을 또 쓴거냐고요. 어떤 의미예요, 소장님?

그냥 의미 없이 다온화폐 써서 지금 여기다가 ‘다온샵’으로 쓴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이거 저희가 확정되면,

추연호위원 ‘다온’ 뜻이 뭐냐고요. 여기 로칼푸드에 설치 운영 하는데 ‘다온샵’이라는데 ‘다온’ 뜻이 뭔데 어떤 뜻의 의미를 가지고 있냐 이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명칭 확정은 아직 지은 거는 아니고요. 지금 지역화폐를 그걸 쓰다 보니까 일명 ‘다온샵’이라고 해서 하는데 그 명칭은 저희가 추후로 결정을 할 겁니다.

추연호위원 그러니까 제가 여쭙는 건 그래도 이렇게 무슨 명칭을 할 때는 무슨 의미인지 뜻을 가지고 하셨으면 좋겠고요.

저희가 다온화폐를 쓰는 거는 여러 가지 우리나라 말로 좋은 한국말의 의미로 모든 것이 좋은 것 행복한 것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지금 이런 명칭을 갖다가 쓰고 하는 거는 또 여기에 잘 맞게끔 썼으면 하는 거예요, 소장님.

그리고 제가 지금 보면 이거 로컬푸드 설치 운영을 위해서 팀을 꾸리고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예, 9월 1일자로 직원 보충을 해서,

추연호위원 팀을 꾸렸어요? 그런 팀의 부서를 로컬팀을 꾸렸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예, 꾸려서 지금,

추연호위원 로컬팀을 꾸려서 지금 로컬푸드팀 부서가 팀으로 되어 있나요, 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팀으로 해서 지금 9월 1일자로 인원을 보충해줘서 팀으로 구성해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추연호위원 그러면 농업직 6명, 지금 농업직 6급 여섯, 농업7급, 8급, 9급해서 공무직까지 6명인데 이 부서를 별도로 만들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지금은 6명이 아니고요. 농업7급 2명하고 공무직 2명으로 4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추연호위원 현직 직원이 하는 거죠, 보충해서 한 게 아니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직원 2명을 보충해준 거죠.

추연호위원 무기계약직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농업직 2명을 7급을,

추연호위원 신규 채용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아니요.

추연호위원 기존에,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기존의 복직하는 직원을 저희한테 보내준 거죠.

추연호위원 그런데 이거 2021년 3월로 예정되어 있는데 총괄운영팀에서 로컬푸드팀 6명을,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그러니까 이거는 저희가,

추연호위원 이거 지금 몇 개월 안 남았는데 하반기 업무보고에 이거를 왜 집어넣었어요, 그럼?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이거는 그전에 있던 거고, 저희가 완전히 샵이 운영이,

추연호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지금 개장일이 2021년 3월에 예정이에요. 그리고 총괄운영팀이 지금 6명이 팀을 운영하기로 되어 있는데 아직 팀 구성은 안 됐고요, 조직상. 그냥 지금 인원 1명 보충해서 담당 직원이 해서 지금 하고 있는 건데, 지금 로컬푸드팀의 6명을 조직 직제에 팀을 운영한다고 해놔서 제가 여쭙는 거고요.

그래서 이거는 지금 준비하기 위해서 담당직원이 다른 업무하고 같이 보면서 할 수는 있겠지만 2021년 3월에 예정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지금 로컬푸드팀 6명이 총괄운영팀으로 지금 운영한다고 여기에 기재되어 있어서 결국 지금 몇 개월 안 남았잖아요? 지금 9월이고 올해는 2021년도가 가려면.

그런데 이걸 지금 미리 여기 하반기 업무보고에 들어와 있고 해서 제가 여쭙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지금 직원 둘하고 공무직 둘하고는 지금 이 업무에만 전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추연호위원 그럼 2021년도 업무보고에 들어오는 게 맞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지금 현재 하고 있으니까,

추연호위원 아니, 하고 있는데 이 팀 조직 자체가.

지금 없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전체 조직은 21년도에,

추연호위원 로컬푸드팀이 구성이 돼서 지금 6명이 팀이 구성되어 있냐고 제가 여쭙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그건 아니고요.

추연호위원 그러니까 제가 여쭙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그거 6명은 운영을 하기 위해서, 내년 3월에 운영할 때 필요한 인원이고,

추연호위원 2021년도부터는 로컬푸드팀이 별도로 팀이 조직개편 되면 6명으로 운영을 해서 전체 지금,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매장을 운영할 겁니다, 그거는.

추연호위원 매장 운영팀은 또 따로 있잖아요. 매장 운영팀은 신규채용 6명이 되어 있잖아요. 이 신규채용 올 연말에 뽑을 건지, 올해 하반기에 계획이 되어 있으면 올 연말에 뽑을 건지, 내년도 상반기면 이거는 올해 업무보고에, 지금 하반기 업무보고에 들어올 필요가 없는 사항이다 이거죠. 그렇잖아요?

지금 매장운영팀도 계산원하고 해서 신규 6명 임기제 지금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이번에 뽑아요, 12월 안에?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그거는 총무과하고 협의,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가 요구는 총무과에다 미리 했고요.

그래서 지금 현재 인력이 없는 관계로 지역농산물유통팀장이 겸직을 하고 있습니다.

추연호위원 그러니까 그건 이해하겠다고요.

제가 이해하는데, 여기 업무보고에 내년도 사업을 내년도에 진행된 직제에 대한 팀을 여기다 지금 업무보고에 올려놨고 매장운영 신규채용도 여기에 올라와 있어요.

이거는 내년도 업무, 제가 얘기하는 거는 올 12월 안에 뽑을 거면 올해 하반기 업무보고에 올라오는 게 맞지만, 이게 지금 내년도에 다 뽑을 거면 내년도 업무보고에 들어와야지 내년도에 또 옵니까, 이거, 업무보고에?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어떻게 보면 내년 3월까지니까 하반기부터 시작을 해서 계속적으로,

추연호위원 3월부터 예정이죠, 시작 오픈.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업무가 계속적으로 이어지다 보니까 위원님들한테 사전에 설명 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추연호위원 그러니까 여기에 총괄 운영팀의 운영의 직제는, 이 조직 자체는 6명이 올해 하반기에 들어와 있지 않아야죠. 조직팀이 없는데 지금 2명밖에 없다면서요.

그리고 또 이게 신규채용에 6명도 임기제 내년 3월 이후에 뽑을 거잖아요? 3월에 만약에 오픈이 된다면 예정이니까 그러면 1, 2월달에 새로 해서 뽑을 건지, 이 부분이 내년도 건데 내년도에 해야 할 사업을 굳이 하반기에 왜 여기다 집어넣느냐는 거예요.

내년도 사업이고 이 예산편성은 본예산에 편성해서 내년도 사업에 시행해야 되는 게 맞지 않나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이상입니다.

그거 한번 그렇게 다음에 업무하실 때 참조하시면 될 것 같고요.

소장님 저희가 농어촌민박이라고 여러 위원들도 이 부분에 대해 질문했는데 안전문제 때문에 여러 가지 시행을 하고 있지만 지금 2020년 10월부터 12월 안에 전기안전, 가스안전에 대한 우리가 이걸 점검하겠다는 거잖아요? 그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예.

추연호위원 그런데 제가 말씀드릴게요. 지금 8월 기준으로 480개 업소가 농어촌민박으로 허가를 받았고요.

그러면 허가 받지 않은 업소는 몇 개나 되나요, 지금?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허가 받은 건 정확히 파악은 안 됐지만 저희가 거의 허가 난 수준으로 한 400여개 되는 걸로 보고 있습니다.

추연호위원 400여개가 허가를 득하지 않은 부분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예.

추연호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우리가 농어촌민박은 농어민들에 대한 어떤 수익창출을 위해서 농어촌특별법이 생겨서 제가 된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면 실질적으로 이런 안전이나 이런 부분들을 지금 건축허가가 들어올 때, 우리 소장님 본래 건축직이니까 잘 아시겠네요. 건축과에 들어올 때 농업정책과로 협의공문 들어옵니까, 같이 허가가?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지금 허가 날 때는 저희한테 협의가 안 오고 있습니다.

추연호위원 안 오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예.

추연호위원 이 부분은 충분히 아마 부서 간에 협의를 한번 소장님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이런 부분들이 지금 농어촌민박법에 적용하는 기준으로 봐서는 소방이나 안전 이런 여러 가지 조건들을 아마 건축법상에는 적용을 안 받을 거예요. 농어촌민박법에 따라서는 지침으로 하라고 하겠지만.

그래서 농어촌민박으로 허가가 당초부터 건축부서에 들어올 때 그 부분을 농업정책과에도 협의를 들어와서 농어촌민박으로 들어올 때는 아예 우리가 소방이나 전기나 이런 것을 체크해서 그 부분들을 같이 허가조건으로 걸어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소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글쎄, 인허가 할 때는 이분들이 주택으로 들어오겠지만 그 주택에 대한 소방이나 이런 게 또 경미한 사항은 안 맡기 때문에 준공난 후에 이 사람들이 내부적인 구조변경을 해서 임의로 쓰다가 적발되면,

추연호위원 제가 지금 임의로 그게 아니라 지금 농어촌민박법에서 농어촌특별법에 따라서 지금 건축허가가 들어오면 민박하겠다고, 지금 이런 부분들이 상하수도나 각 관련부서 다 돌잖아요?

그런데 이런 부분들을 농업기술센터에도 이 부분이 협의가 들어와야 이 부분에 대해서 거기에서 안전에 대한 걸 체크해서 거기에 부가적으로 조건을 달아줄 것 아니에요.

그러면 이 부분에 대해서 농어촌민박법에 따른 민박 허가가 건축법에 따라서는 설치를 안 해도 되지만 농어촌민박법에서 안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협의 들어올 때부터 하면 그 업자들도 편하지 않냐 이거죠, 건축주들도.

뒤늦게 건축 다 해서 준공 나고 나서 이분들이 몰랐다고 농어촌민박 허가를 받게 되면 그때 가서 농업정책과에서 이것도 해 주셔야 돼요, 이거 해야 나갑니다, 하면 또 쉽게 얘기하면 그 허가의 민원인에 대해서도 이중부담으로 갈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이것은 관련부서하고 협의를 소장님이 해 주시면, 지금 똑같잖아요. 우리가 건축허가가 들어가면 관련부서 다 협의 돌잖아요?

농업기술센터도 돌면 이게 민박허가에 대한 부분이다 하면 정화조도 마찬가지고 하수도 마찬가지고 소방안전에 대한 이런 여러 가지 부분을 안전에 적합하도록 의견을 달아주면 건축할 때부터 그렇게 할 거 아닙니까.

그렇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그 관계는 건축부서하고,

추연호위원 뒤늦게 가서 뭐 해라, 안 해라 할 필요 없이.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건축부서하고 협의해서 농어촌민박으로 아예 들어올 수 있게끔, 허가를 들어와서 협의 볼 수 있도록 한번 확인해서 조치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추연호위원 소장님 그렇게 한번 해 보시고요.

또 나중에 여기에 큰 것은 농어촌특별법과 건축법과의 이런 문제, 민박법의 문제는 제가 추후에 개인적으로 과장님하고 말씀인데 이게 지금 현행 불합리하게 법령이 운영되고 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법을 바꿔야 될 부분은 바꿔야 되고 이렇기 때문에 이거는 업무 보시면서 우리 과장님이 검토 한번 해 보실 이런 부분이고요.

소장님 그거 부서하고 한번 협의해서 그런 부분들을 이중적으로 일 안 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그게 다 서로 소요되지 않는 시간들일 것 같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예, 알겠습니다.

추연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추연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소장님 금방 우리 추연호 위원님 말씀해주신 그런 문제는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네.

○위원장 김동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자리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9분 회의중지)

(11시27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동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나. 평생학습원 소관

○위원장 김동수 의사일정 제2항 농업기술센터,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한경 농업기술센터 소장 홍한경입니다.

평소 시정발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면 기획행정위원회 김동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 제3회 추가경정 세출 예산 규모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의 2020년도 제3회 추경 예산안은 총 343억 2천만 원으로 농업정책과는 기정예산대비 4.19% 증가된 304억 6200만 원을, 농업기술지원과는 0.3% 증액된 38억 5800만 원을 각각 편성하여 기정예산대비 3.74% 증액된 343억 2천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부서별 세출예산 편성에 따른 주요사업비 내역은 배부된 자료 56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주요사업 조서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57쪽, 마을공동체 공유부엌 설치 및 운영지원 사업입니다.

먹거리 취약계층에 대한 문제를 지역공동체가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공유부엌을 설치 및 운영지원 해 주는 사업으로 도비 1800만 원, 시비 1800만 원 총 3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8쪽, 농어촌민박시설 안전관리 점검입니다.

전기·소방·가스 분야의 민간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농어촌민박시설 안전점검을 추진하여 관광객의 안전서비스 제공 및 각종 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도비 900만 원, 시비 2100만 원으로 총 3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9쪽, 로컬푸드 소비활성화 택배지원 사업입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농산물 유통시장 위축에 대응하여 비대면 방식 판매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 판매 택배비를 지원하여 로컬푸드 유통시장 활성화 및 농가소득 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1500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수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동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태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윤태천위원 윤태천 위원입니다.

우리 조현숙 과장님, 이번에 집행잔액도 남은 거는 별로 없는데 살림을 알뜰하게 잘 하셔서 집행잔액이 없는 겁니까? 알뜰하게 잘 하신 것 같아요.

그런데 추경에 예산 올라온 게 이렇게 없어요, 부서에? 일을 안 하려고 하는 거예요, 아니면 일을 열심히 해서 본예산에 올라와서 올릴 게 없는 거예요?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저희가 4차 추경을 하게 되면 조금 올릴 예산이 있었는데요. 이번 3차 추경에 올리려고 했었는데 지금 3차 추경보다 좀 덜 시급한 거는 4차로 미루자고 해서 4차 추경 때 올릴 계획으로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4차 추경도 있나요, 그럼 또?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네.

윤태천위원 그때는 시급한 것만 올라오는 거 아닙니까, 그럼?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맞습니다.

윤태천위원 가장 시급한 것?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예.

윤태천위원 하여튼 간 보편적으로 농민들을 우리 조현숙 과장님 고생 많이 하시는 거 알고, 농민들 발전과 안산시민의 건강을 위해서 먹거리에 신경 더 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지원과장 조현숙 감사합니다.

윤태천위원 박 과장님.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네, 농업정책과 박구범입니다.

윤태천위원 여기 집행잔액이 많이 남은 게 하나 있네.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지원 사업이 1억 3900만 원 남았는데 집행잔액이 왜 이렇게 많이 남은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친환경 농산물 G마크 관련 말씀하시는 건가요?

윤태천위원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지원 사업비 집행잔액 141페이지.

한명훈위원 1억 3900 남은 거 얘기하는 거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거 작년도 거 반납하는 건데요.

이건 위원님 따로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설명 드리기가 조금 그럴 것 같아 가지고요.

윤태천위원 네, 알았어요.

예산서에 보니까 우리 박 과장님한테 부탁하고 싶은 것은 예산서에 보니까 많이 올라왔는데 아까 포도 농가들 개인 있잖아요. 하시는 분들 지원해주는 거 내년 예산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일단 저희들이 실태조사부터 한번 해 보고 맞춤형으로 해서 지원하도록 강구 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왜냐하면 먹거리 제도나 농사 지어가지고 가장 문제는 판로예요. 그렇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맞습니다.

윤태천위원 판로를 그렇게 지원해주는 그런 데가 와인농가가 있다고 그러면, 수제와인농가에서 그렇다고 그러면 굉장히 고마운 일이잖아요.

저도 농사를 짓지만 판로가 없어가지고 그냥 농사 지어가지고 꿍꿍할 데가 많은데 그런 수제 농가가 그렇게 해 준다고 그러면 우리 시에서 지원을 많이 해 주는 게 좋지 않나 그러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떻게 생각을 하세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맞는 말씀이고요. 어쨌든 저희들은 관내 생산하는 농업인들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한편으로는 또 소비자 쪽도 저희들이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위생이나 이런 부분도, 저희들이 또 농약 안전성 검사 이런 부분도 신경을 써야 하거든요.

그래서 한번 종합적으로,

윤태천위원 내가 그 현장을 가봤는데 전혀 문제없고 주류허가까지 다 나온 농가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수제로 하는 데.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위생정책과하고 협의해서 맞춤형으로 해서 내년에는 그렇게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런 것 좀 본예산에 담아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러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윤태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우리 현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현옥순위원 네, 현옥순 위원입니다.

저는 과장님 FTA 피해보상 있잖아요? 피해보전직불 행정비.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이게 올해 다른 자영업도 마찬가지겠지만 우리 농업정책과 관련된 이 피해보상의 어떤 품목이라고 그래야 되나, 대상?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건 국비거든요. 이게 전액 국비인데,

현옥순위원 기금이더라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게 행정비인데요. 이게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매년 품목별로 이렇게 내려와요. 예를 들어서 이게 금년도에 과잉 생산이 됐다. 좀 지원해줄 필요가 있다 할 때는 그 품목을 정해서 계속 내려오거든요.

그런데 매년 바뀌고 있습니다, 이게.

현옥순위원 저는 이게 내려온 게 폐업하시는 분들 보상비 이런 건 줄 알았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런 부분도 일정부분 포함이 되고요.

현옥순위원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그러면 거기에 대한 금액이 추경이라 적은건가요, 그럼? 보상비가 너무 적은 것 같아서.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피해보상은 이게 국비입니다. 전체적인 경지면적 이런 거 감안해가지고.

현옥순위원 그럼 몇 % 정도 해 주나요? 대충.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게 어쨌든 국비 100%로 해 주는데 그 단가가 있습니다. 그 품목별 과수는 과수별로 단가가 또 따로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아,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가축 방역차량이 올라왔어요. 이게 전기자동차로 구입하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기존 차는 이게 몇 대 있어요, 우리 농업정책과에?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들이 지금 액티언 한 대가 있는데요. 내구연수가 오래돼서 정수배정 승인을 받은 건입니다.

그래서 환경 전기차로 이렇게 하다 보니까 환경정책과에서도 일부 지원되는 부분이 있어가지고 예산서에는 조금 복잡하게 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도비 3천만 원 지원받는 사업입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니까 저희가 해 줄 거는 천만 원인 거예요, 1036만 원?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학교급식 지원 운영에서 최근에 해양동 유치원 식중독 사건도 있었듯이 최근에도 바로 옆 동네에 100m 거리지만 화성시지만 또 일어났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영양사 조리교육이 삭감이 됐기에 비대면이라도 이 영양사 조리교육은 꼭 해야 될 것 같은데 삭감을 해 오셨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이건 저희들이 작년에도 영양사협회하고 학교하고 같이 해서 교육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워크숍도 같이 하고 또 현지 대부도나 농가 쪽에 나가서 직접 견학도 시키고 그다음에 학교에서 학부모님들까지 다 포함시켜서 저희들이 교육을 하고 있었는데, 금년도에 코로나19 때문에 이게 교육이 직접 하기 어렵다.

그래서 저희도 어쨌든 이건 비대면이라도 저희들이 한번 강구를 해 보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비대면, 서류 아니면 이런 거라도 할 필요는 있다고, 경각심을 일으켜줄 필요는 있어요, 영양사 이 선생님들한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맞습니다.

현옥순위원 꼭 이거 해 주세요, 교육.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기존의 홍보물도 있고 하니까 우리 영양사 교육 한번 강구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리고 아까 업무보고에도 말씀드렸지만 과일 어린이집에도 꼭 납품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현옥순위원 경기도 어린이건강과일 공급사업도 잔액이 좀 남았더라고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것도 수원 경기지역본부에서 하는데요. 거기하고 같이 맞춰가지고 교육청하고 맞춰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현옥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한명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마을공동체 공유부엌 설치 운영 사업 있지 않습니까?

이게 그동안에 사업이 없었습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이건 금년도에 신규 사업이고요. 도비 50%, 시비 50%로 해서 하는 사업인데요.

이게 저희 안산시 같은 경우에는 비영리법인 단체에 이게 포함이 되는데요. 금년도에 한 개소가 신청을 했습니다.

원곡동에 다문화가족 행복나눔센터에서 신청을 해가지고 현재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이게 한 가구에 3600을 다 지원하는 겁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래서 저희들이 1800만 원 성립전예산으로 해서 먼저 착공비조로 해서 지원해줬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다음에 로컬푸드 택배비 지원 사업 있지 않습니까?

이것도 올해 처음 하는 겁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이것도 코로나19 때문에 금년도에 저희들이 지원해주고 있는 사업인데요. 반응이 굉장히 좋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택배 하나에 2500원을 지원해주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건당.

한명훈위원 건당?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한명훈위원 반응이 좋으면 내년에 예산을 좀 더 추가로 많이 편성을 해야 될 필요성이,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올해 종합적으로 평가 한 번 해 보고 타당성 검토를 다시 한 번 해 보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세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한명훈위원 우리 현옥순 위원님이 질의했는데요. 전기차 가축방역차량 구입비, 이게 지금 현재 전기차를 구입하는 거잖아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전기차입니다.

한명훈위원 이게 자동차회사마다 전기차가 나오고 안 나오고가 중요한 게 아니고 생산하는 그 시기가 있어요.

오더가 들어오면 예를 들어서 6개월에 한 번 생산하는 경우도 있고 그다음에 생산량이 대수가 많지 않으면 1년에 한 번 생산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니까 그 생산시기를 잘 맞춰야 돼요. 그래야 예를 들어서 지금 오더를 내서 발주를 줬다 해도 예를 들어서 8개월 후에 들어올 수도 있으니까 미리 그걸 알아보십시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미리 감안 해가지고 저희들이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정종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종길위원 농업정책과 하나만 할게요.

137페이지에 보면 축산물 전문판매점 육성 해가지고 도·시비로 해서 2천만 원이 있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축산물 전문판매점 육성 그러면 이렇게 문구를 해서는 제가 이해가 안 해서, 그러니까 축산물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어떤 판매점 하나를 컨택해서 육성한다는 겁니까? 아니면,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기존에 있는 가공업체나 판매점에 한해서 저희들이 지원해 주고 있는 사업인데요. 금년도에 한 개소가 선정이 됐습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로컬 품목에 대해서 저희들이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축산물에 대해서?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축산물 하면 저희가 소고기나 돼지고기 그런 얘기하는 거 아니에요? 그렇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한 군데가 선정이 된 거예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금년도에 한 군데.

정종길위원 심사해서?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어디입니까? 어디가 됐어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1개소 업체는 지금 제가 여기서,

정종길위원 일단 안 나오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1개소가 어쨌든 대상입니다.

정종길위원 상록구나 단원구나 이렇게 해서,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건 나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종길위원 아, 알겠어요.

그러면 판매점 하나를 선정해서 거기에다가 육성을 하겠다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그렇죠.

정종길위원 그러면 저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일반 정육판매점 그걸 얘기하는 겁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지원이 간판이나 인테리어 이런 부분에 나가는, 저울이나 냉동창고 이런 부대시설에 대해서 저희들이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정종길위원 부대시설에 대해서?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이거는 하나 혜택 받은 사람은 좋겠네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혜택 받으면 다음에는 또 제외되니까요.

정종길위원 또 내년에는 다른 업체에 이렇게 해서 점점 벌려나가겠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정종길위원 이것도 신규 사업인가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늘 해 오던 건데요. 이번에 도비 변경이 내시되면서 좀 바뀐 겁니다.

정종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정종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두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우리 농정정책과장님.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농업정책과장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우리 반려견들의 수도요금과 전기요금이 상정되었는데 지금 현재 거기에 몇 명이 근무하고 있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지금 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동수 2명?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위원장 김동수 공무직이에요?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저희들이 공무해가지고 2명을 채용해서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곡동에만.

○위원장 김동수 우리 반려견에 대해서 저번에도 조례도 올라오고 여러 가지 놀이시설도 얘기를 했는데, 저희가 성곡동에 제가 한 번 저희 상임위 건 때문에 제가 거리 같은 건 측정을 안 했어요. 제가 하다 보니까 안산에서 시청을 기준으로 한다면 10km 정도가 넘어요, 또 20분 이상을 가야 되고.

우리 안산시민이 얼마나 이용을 할까 이런 의문점이 들었어요. 옛날부터 그런 건 제가 하고 있지만.

자료를 하나 부탁할게요.

반려견을 이용하는 주민이 있지 않습니까? 그걸 저희가 올해 거 주소를 다 적지 않습니까?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월별 그다음에 관외 견주들 이용률 저희들이 자료는 다 있는데요. 대략 말씀드리면 한 40% 이상이 관외에서 시흥시나 이쪽에서 이용을 하고 있고요.

○위원장 김동수 제가 봐서는 95% 이상이 시흥시민이 이용할 것 같고,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한 절반정도 보시면 될 겁니다.

○위원장 김동수 저희는 5%도 안 될 것 같은데, 내 생각에.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아니에요. 한 절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자료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동수 그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박구범 예.

○위원장 김동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동 안건에 대한 오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자리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5분 회의중지)

(14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동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이어서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님, 안산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님, 안산인재육성재단 사무국장님 차례로 업무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평생학습원장 김흥배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시는 기획행정위원회 김동수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평생학습원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운학 평생학습과장입니다.

유정숙 교육청소년과장입니다.

박정규 중앙도서관장입니다.

이미영 감골도서관장입니다.

권기록 관산도서관장입니다.

먼저 4쪽, 기구 및 정·현원입니다.

평생학습원 조직은 5개과 18팀, 현원 98명입니다.

5쪽, 부서별 주요기능은 보고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6쪽, 2020년 상반기 주요성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은 지속가능한 평생교육 실천으로 배우고 나누고 즐기는 평생학습 도시 안산 구축을 위해 대면 및 비대면 교육방식으로 다양한 평생학습 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공공의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경비 지원을 실시했고, 특히 지역사회 인재 육성과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올해부터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읽는 도시 안산” 기반을 조성하고자 「2020 안산의 책」선정, 지역서점 바로대출제 및 상호대차·통합반납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독서환경 조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특히 언택트(Untact) 시대에 맞게 중앙역 등에 스마트도서관을 운영하여 스마트 독서환경 조성에 매진하였습니다.

8쪽, 2020년 하반기 비전과 추진과제입니다.

평생학습원은 2020년 평생학습원 비전으로 “살맛나는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안산 조성”으로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안산만의 특화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시민과 함께 평생학습도시 구축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사회적일자리와 연계한 5060 생활기술학교 운영, 비문해 저학력자 등 학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문해교육을 활성화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민주시민교육을 지원하여 배움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교육발전과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안산형 교육·청소년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대상 등록금 지원, 교육경비 지원을 통한 창의적 인성 발달과 공교육 활성화를 도모하고 안산혁신교육지구 시즌2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안산시 대표도서관 및 테마별 특화도서관을 건립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중앙도서관 부지 내에 안산시 대표도서관을 건립하고 월피동, 와동, 본오3동에 공공도서관을 건립하여 시민에게 다가가는 도서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네 번째,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주민친화형 독서 문화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정보화사업을 추진하고 최적의 독서 인프라 구축 및 작은도서관 운영을 활성화하고, 더 나아가 민·관·학 협력체께 구축을 통하여 ‘독서 1등 도시 안산’을 모토로 시민 중심 책 읽는 사회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2020년 하반기 부서별 업무계획입니다.

먼저 평생학습과 소관업무입니다.

12쪽, 안산시 근로자러닝센터 운영입니다.

근로자 소통공간과 시민들의 창의적 연구, 학습, 문화, 여가 등을 지원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근로자러닝센터가 2020년 10월중 개관됨에 따라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 민주시민교육원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4.16생명안전공원 및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중인 민주시민교육원 건립 이후 생활속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시민사회 단체 연계를 통한 민주시민교육을 확산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안산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입니다.

2018년도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한 도시로서 지속가능한 평생교육 체제를 확립하고 평생학습에 의한 지역발전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안산시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계획 용역을 진행하여 그간 우리시 평생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사업 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16쪽, 평생교육 제공을 통한 시민의 능력개발 향상입니다.

수요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강좌를 운영하여 직업능력을 개발, 재취업의 계기를 제공하고, 빛가람홀의 적극적 활용으로 학습 콘텐츠를 다양화하며, 수강생의 복지 증진 및 지역 사회 공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7쪽, 5060 신중년 생활기술교육 운영입니다.

안산시 5060 신중년을 대상으로 제2의 인생설계 지원을 위하여 은퇴 소양교육, 기술·기능교육, 창업 교육을 추진하여 안정적 노후 준비 및 지속적인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교육청소년과 소관 업무입니다.

19쪽, 상록청소년수련관 AR/VR체험관 조성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 및 정보화 능력을 함양할 VR/AR체험관을 조성하여 청소년의 역량강화 및 권익 증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안산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 지원입니다.

교육비 부담 경감으로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 지원 1단계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 5월 조례 개정을 통해 다자녀 가정의 모든 자녀로 지원대상을 확대하였으며, 2021년에는 2단계로 상향 추진하여 지역사회 인재육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3쪽, 교육경비 지원사업입니다.

학교 특성을 고려하고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경비 지원으로 창의적 인성 발달과 공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하며, 공모사업, 시설사업, 외국인 유아학비 지원 및 교복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4쪽, 안산형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입니다.

다문화사회의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정책 강화로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관내 학생들의 문화다양성 참여를 통해 글로벌 시대의 시계시민 및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화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안산혁신교육지구 시즌2 사업입니다.

지자체와 교육기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지역 특색을 반영한 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MOU를 체결한 5개년 사업으로, 안산형 특색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쪽, 본오동청소년문화의집 건립입니다.

청소년활동시설이 전무한 주택밀집 지역에 청소년들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한 수련, 교류, 문화활동 등을 제공할 청소년문화의집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중앙도서관 소관업무가 되겠습니다.

29쪽, 미디어라이브러리 디지털 서비스 확대 사업입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디지털 매체를 통한 제약 없는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집에서 즐기는 미디어컬쳐 유튜브 강의 진행과 전자책 서비스 확대를 통해 이용시민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구텐베르크 안산 프로젝트로 책 읽는 도시 구현을 위한 안산 대표도서관 건립입니다.

현재 중앙도서관 별관 증축과 공동보존서고 건축공사가 진행 중이며,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북카페와 동아리실을 중심으로 한 시민들의 새로운 지식커뮤니티이자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1쪽, 테마별 좋은 도서관 조성 및 운영입니다.

월피동, 본오3동, 와동 3개소에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도서관 건립이 추진 중이며, 하반기 월피예술도서관은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문화공간이 되고자 도서관 건립에 힘쓰겠습니다.

32쪽, 지식정보 구축을 위한 도서관 장서 확충입니다.

관내 29개소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소장 도서는 현재 약 170만권으로 시민 1인당 2.4권입니다.

2020년 하반기까지 1인당 장서수 2.42권을 목표로 약 2만권을 더 확충할 예정이며, 경기도 권고인 시민 1인당 도서수 3.0권에 도달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33쪽, 안산의 책과 함께하다입니다.

온라인으로 즐기는 안산의 책 북콘서트 및 전국독서감상작 공모사업 등 2020년 안산의 책과 연계한 비대면 행사 진행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한 독서생활 기반을 마련하고 책 읽는 분위기 확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34쪽, 책과 함께 소통하는 작은도서관 운영입니다.

작은도서관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공공도서관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일상에서 쉽고 편리한 생활밀착형 독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주민이 책으로 소통하며 공감하는 문화공동체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감골도서관 소관업무입니다.

36쪽, 비대면 온라인 독서문화플랫폼 구축입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증가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 누구나 시공간적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문화 콘텐츠를 제공하여 도서관 서비스 권역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37쪽, 계층별 독서 문화행사 운영입니다.

각 세대별 특성 및 요구에 맞는 독서문화행사를 운영해 어린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전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생활 속 도서관 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38쪽, 찾아가는 북스타트 운영입니다.

기존 대면으로 운영 중인 찾아가는 북스타트 사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여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영·유아 생애 초기 독서습관 형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관산도서관 소관업무입니다.

40쪽, 공동체 역량을 키우는 단원구 도서관 관련입니다.

유튜브와 비대면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수요 충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41쪽, 사회적 포용을 실천하는 관산도서관입니다.

관내 다문화인을 대상으로 다문화센터 및 학교와 독서 및 교육프로그램을 연계·진행하여 지역사회 독서진흥과 복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42쪽, 단원구 북스타트 운영 활성화입니다.

생후 3개월 영아부터 취학전 유아를 대상으로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독서꾸러미 전달과 독서활동 지원으로 자연스럽게 독서에 흥미를 갖고 건강한 자아형성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43쪽, 단원구 도서관 청사 환경 개선사업입니다.

단원어린이도서관의 활용도가 낮은 외부 공간 개선을 위해 중심광장 조성 및 야외쉼터, 주차장 등을 정비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안녕하십니까? 재단법인 안산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김희삼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시는 기획행정위원회 김동수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재단법인 안산시청소년재단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안산시청소년재단 간부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경국 단원청소년수련관장입니다.

강성금 안산시행복예절관장입니다.

상록관장님은 현재 공석 중입니다.

먼저 1쪽, 조직 및 정·현원입니다.

재단법인 안산시청소년재단 조직은 재단사무국, 2개의 수련관, 3개의 문화의집, 1개의 행복예절관이며, 9월 4일자 현재 현원 77명입니다.

2쪽, 시설별 주요기능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쪽, 2020년 상반기 주요성과 및 평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등 외부기관의 공모사업 축소에도 재단 전 직원의 적극적인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서 38개 사업 9억 35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코로나19 대응 TF팀 운영, 청소년 실태 및 욕구조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직원 역량 교육 및 세미나 실시 등으로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휴관 중에도 온택트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52개 비대면 프로그램, 600여회, 1만 4천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로 메이커스페이스 성과평가 결과 ‘A’등급으로 선정되었으며, 메이커교육과 활동의 지역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5쪽, 2020년 하반기 비전과 추진과제입니다.

안산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도록 「꿈이 있는 청소년이 미래를 연다.」를 비전으로 삼고, 각 시설별 전략목표에 따른 추진과제를 적극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하반기 부서별 업무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재단사무국 소관 업무입니다.

13쪽,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청소년 중심 디지털 전환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및 지능 정보화 시대에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청소년과의 소통 등 청소년 맞춤형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14쪽, 코로나19 대응 TF팀 운영 및 방역 체계 구축입니다.

코로나19 대응 TF팀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서 방역 체계를 점검하고 다각적인 청소년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15쪽, 메이커스페이스 「창작나래」운영입니다.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메이커스페이스 주관기관으로 선정이 되어서 2020년 8700만 원을 지원 받아 메이커 문화 기반을 조성하고, 메이커 운동을 통한 역량기반 청소년과 청년 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상록수련관 소관 업무입니다.

19쪽, 에너지 다이어트 함께해요! 입니다.

청소년들이 에너지 절약과 환경 친화적인 활동에 기여하고 스스로 행동하는 미래 에너지 실천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20쪽, 미래소통 대덕과학관입니다.

해동과학문화재단의 3억 원 지원으로 인해서 지역청소년과 지역시민들에게 최상의 디지털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대덕과학관 1층을 전면 리뉴얼하고자 합니다.

21쪽, 내꿈은 파티시에 청년창업가 육성입니다.

창업가 과정의 간접경험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진로 역량을 성장시키고 미래 계획에 접근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조력하고자 합니다.

22쪽, 상록청소년수련관 노후 시설 개보수입니다.

상록청소년수련관의 노후시설 보수 및 리모델링을 통해서 수련관을 이용하는 청소년 및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23쪽, 청소년 주도 청소년자치기구의 체계적인 운영입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 청소년자원봉사단 등 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고 청소년의 활동 활성화를 통한 청소년 권리 신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4쪽, 코로나19 대응 온택트 프로그램 확대 운영입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서 공간적인 제약 해소 등 코로나19 대응의 선제적 온택트 프로그램을 제공해서 청소년의 여가권 신장과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5쪽, 대덕과학관 운영입니다.

안산시 생활과학교실, 안산형 현상기반 미래교육플랫폼, 창의공학교실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창의사회를 위한 과학마인드를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과학기술문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6쪽, 청소년의 다양한 역량강화 활동 체계적인 운영입니다.

안산시 단위학교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단원청소년수련관 소관 업무입니다.

29쪽, 안산 방과후 마을학교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방과후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한 교육 관계망 구축으로 마을 교육 공동체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30쪽, 역사문화 유적지 탐방 및 청소년 권익증진입니다.

경기남부보훈지청 공모사업 “슬기로운 탐&탐”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과 투철한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청소년의 당당한 노동인권을 찾는 동행”을 통해서 청소년 노동인권이 존중받을 수 있는 지역사회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31쪽, 청소년 참여프로그램의 확대 및 체험 활성화입니다.

청소년파티지원 사업, 예비청소년지도사 실습을 통해서 청소년 참여를 보장하고,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여 청소년 문화 형성과 권리 신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32쪽,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정주의식 함양입니다.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지역연계사업 “너와 함께 나누리”, 안산청소년연극제 “안산 명불허전” 등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 참여와 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정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33쪽, 지역환경과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사업 운영입니다.

교육문화, 생활체육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참여 문화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일동청소년문화의집 소관 업무입니다.

37쪽, 청소년의 다양한 역량 강화입니다.

일동문화교실, 가족애발견, 사랑의지팡이 등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서 청소년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38쪽, 청소년의 권리증진 및 보호입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랑나눔더하기, 행복한사춘기 등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성을 강화하여 청소년 스스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다음은 사동청소년문화의집 소관 업무입니다.

41쪽, 청소년의 다양한 역량 강화 및 보호·복지 지원입니다.

우리가족행복충전, 건강한성문화, 청소년미디어 중독예방 등 다각적인 지원 및 활동을 통해서 능동적인 청소년의 참여를 유도하고 동기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42쪽, 지역콘텐츠 개발 및 맞춤형 체험활동 강화입니다.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보급으로 새로운 참가자의 유입·유도 등 청소년활동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네트워크 구성 및 연계를 통해서 청소년활동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선부청소년문화의집 소관 업무입니다.

45쪽, 청소년 주도적 참여 확대 및 동아리활동 활성화입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 등의 운영을 통해서 문화의집 자치기구 및 동아리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주도적 참여를 확대하고 자치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46쪽, 지속가능한 지구 조성, 청소년 환경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지속가능한 지구,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 청소년의 환경 동아리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안산시행복예절관 소관 업무입니다.

49쪽, 안산시행복예절관 노후 시설 개보수입니다.

노후 시설 점검 및 보수공사를 통해서 청소년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50쪽, 지역 문화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입니다.

인문한적 소양과 전문성을 지닌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과 안산의 유구한 역사를 재조명하는 고품격 체험 사업을 통해서 안산시민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51쪽, 청소년 인성교육과 다문화가정 문화체험입니다.

기본생활 예절교육과 우리 문화를 체험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참된 젊은이 상을 구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서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우리 안산시청소년재단 전 직원은「꿈이 있는 청소년이 미래를 연다」라는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말씀 드리며, 이상으로 안산시청소년재단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안산인재육성재단 사무국장을 겸임하고 있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시는 기획행정위원회 김동수 위원장님과 위원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안산인재육성재단의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재단 기본현황은 보고 자료 3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쪽, 2020년 상반기 주요성과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0년 상반기 안산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사업으로 총 918명에게 5억 9천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5개 분야에 장학사업으로 493명을 선발하여 5억 16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였습니다.

6쪽, 2020년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은 주요업무 계획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0년도 2학기 안산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사업입니다.

지원 추정 대상은 3852명으로 사업비 28억 12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12쪽, 대학 비진학 창업·취업 학원비 지원입니다.

대학에 비진학한 당해 연도 고등학교 졸업자 및 대학에 진학하지 않을 예정인 다음 연도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중 창업 또는 취업을 위한 학원을 수강한 청소년에게 연 200만 원 한도 내 수강료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13쪽, 청소년 진로탐색 사업입니다.

청소년 스스로 진로진학에 관한 사고와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잠재능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진로적성검사와 개인별 맞춤상담을 실시하여 진로와 직업탐색 체험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14쪽, 장학사업은 아이디어 장학생, 학교 밖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7개 분야 9억 46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15쪽, 청소년 인성·예절 교육사업입니다.

청소년들의 바른 인성 함양 지원 및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 조성을 위하여 예절교육 및 인성 함양 프로그램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단법인 안산인재육성재단의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수 평생학습원장님, 안산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님, 안산인재육성재단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동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까 우리 팀장님들이 가셨기 때문에 상록청소년관장님이 지금 현재 안 계십니다.

그래서 상록청소년관장님의 질의는 보고로, 대표이사님이 못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보고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윤태천 위원님 질의해 하십시오.

윤태천위원 윤태천 위원입니다.

김흥배 원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네, 김흥배입니다.

윤태천위원 지금 교육청소년과하고 인재육성재단하고 분리가 잘 되고 있나요, 지금 현재?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저희가 신임 대표이사 뽑는 과정이 지금 진행되고 있어서 대표이사가 선임이 되면 그때 가서 사무국장을 현 공무원으로 존치시킬지 아니면 민간인으로 할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 진행사항 보면서 저희들이 결정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진행사항이 어디까지 지금 나가 있는 거예요, 그러면?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지금 정관 의회에 보고된 상태고요.

경기도에는 어제 경기도에 정관 개정안을 올렸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럼 올해 안에는 정리 되겠네요, 그러면?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네.

윤태천위원 한 분한테 업무보고를 2개씩 이렇게 하고 그러면 부담이 가잖아요. 그렇죠?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네, 그렇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래서 얼른 올해 안에 분리해서 한 부서에 더 잘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네, 알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영어마을.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평생학습과장 김운학입니다.

윤태천위원 지금 안산화정영어마을에 운영을 현재 하고 있나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산대학교에서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위탁하고 있는데 코로나 때문에 정상적으로 아직 못하고 있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지금은 중단 됐습니다. 여름 캠프 하다가 방역 진행되면서 지금은 중단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좌만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온라인 강좌만 하고 있어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윤태천위원 그러면 예산도 많이 올해는 남았겠네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영어마을 운영 특성상 보면 강사분들하고 이분들이 고용이 되어 있는 상태라 이분들에 대해서 인건비가 한 65%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는 특강이나 이런 부분은 예산을 못 쓰고 있는데 인건비 부분에 있어서는 지출이 계속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윤태천위원 실습비라든가 그런 게 많이 아무래도 코로나 때문에 못해서 많이 남지 않았어요, 예산이?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몇 천만 원 정도는 남는 걸로 지금 계산이 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래요?

올해 영어강의 한 분들이 몇 분이나 돼요, 현재? 여름방학 때 특강 작년에 비해서 올해는 몇 분이나 돼요? 작년은 몇 명, 올해 몇 명.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작년 같은 경우에 전체적으로는 한 1만 2천 명 정도가 참여를 했었고요.

윤태천위원 작년도에는 1만 2천 명 정도 운영했었고, 올해는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올해는 전반기 상반기에 지금 정규 강좌를 못하고 있고요. 여름강좌 3주 정도만 운영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럼 작년에 1만 2천 명, 올해는 3주밖에 운영을 못했다는 거 아니에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그렇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럼 거기에 대해서 민원이라든가 발생된 거 그런 건 없습니까, 혹시?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학습에 참여하려는 분들이 있어서 학부모님들이 많이 요청을 했었고요.

그런데 정부 방침에 따라서 저희가 운영을 못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안내를 드렸었고요.

그다음에 내부적인 사항으로서는 온라인 특강 정도 지금 많이 하고 있었고요. 일부 학교에서 원하는 학교에만 한해서 선생님들이 가서 학교에 강좌를 몇 번 한 적은 있습니다. 미미한 상태입니다, 그 부분까지는.

윤태천위원 온라인 강좌 해가지고 몇 분이나 신청했나요, 온라인 강좌를?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온라인 강좌 신청에 대해서는 그렇게 많지는 않고요.

윤태천위원 B/C 분석한 게 있을 거 아니에요, 그래도 데이터가.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올해 온라인만 운영해서는 한 5900명 정도 참여한 걸로 되어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5900명?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윤태천위원 그럼 거기 화정영어마을에서는 지금 코로나 관계로 해서 대처를 어떻게 하고 있어요, 그러면, 안전에 대해서?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기본적인 정부 방침에 의해서는 지금 발열체크부터 해서 여름특강 시에는 시간마다 환기시키고 소독하고 이런 부분은 다 진행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는 아무 문제는 없었습니다.

윤태천위원 하여튼 간에 코로나에 안전하게 해서 거기 와서 그런 얘기가 안 나올 수 있도록 잘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알겠습니다.

윤태천위원 본오동 청소년문화의집 건립, 우리 유정숙 과장님이 하셔야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지금 진행이 어디까지 되고 있죠, 이게?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지금 저희가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 보고회를 거쳐 가지고 공유재산 취득 심의까지 거쳤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10월달에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윤태천위원 전체 예산이 41억이 들어간다고 그랬잖아요, 내용에?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런데 왜 이렇게 도비하고 국비는 못 받아 오셨어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도비가 지금 3대7 이렇게 아주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문화의집은.

윤태천위원 그리고 국비 같은 경우도 국회의원님들이 많고 그러는데, 그쪽 지역의 국회의원님도 철저하게 능력도 있고 그러는데 국비도 좀 받아올 수 있게끔 부서에서 노력을 해가지고, 안산시 자립도나 재정이 지금 어렵잖아요. 그렇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렇기 때문에 얼마든지 국비나 그쪽의 의원님들하고 협의해서 국비도 받아서 매칭으로 해서 안산시 자립도 높이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알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인재육성재단에 지금 현재 장학금 지원 사업은 어떻게 잘 되고 있어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다소 일부분 안 되는 것도 있는데 그런 것들은 하반기에 저희가 다시 재공고를 해가지고 지금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지금 현재 진행상태가 하면서 잘못 되거나 이중으로 지원해준 거는 없어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약간 한두 건 조금, 예를 들어서 아이디어 장학생이라든가 이런 거는 디자인 공모에 너무 한정되어 있어서 저희가 내년도에는 그거를 조금 확대해가지고 그냥 아이디어 장학생으로 선발하거나 이렇게 지금 계획 중에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이중지원 해가지고 돈이 들어가면 다시 받나요, 어떻게 그냥 그대로 두나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저희 이중지원 안 되도록 다 검토 후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리고 지금 이런 기업이나 공무원 자녀분들도 장학금을 받고 있잖아요, 기업에 있는 특수 장학생이나. 그렇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런 거는 어떻게 선별해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그 부모님 회사하고 의료보험 이런 걸 다 떼어오기 때문에 회사에다가 저희가 공문을 띄워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우리 과장님이 중요한 부서의 과장이나 단장으로 계시기 때문에, 보면 제가 작년도에도 지적을 많이 했어요. 직장에서 장학금 나갔는데 또 우리 안산시 인재육성재단에서 장학금을 또 이중으로 지원된 것을 제가 발견 해가지고 지적을 많이 했었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런 부분이 없어야지 이중으로 줬다 다시 환불 받으려고 그러면 쉽지는 않아요.

그러기 때문에 이중으로 나가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앞으로도 철저히 검토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윤태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우리 현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현옥순위원 현옥순 위원입니다.

먼저 윤태천 위원님께서 질문하셨는데요. 일단 등록금에 대해서 질문 하겠습니다.

지원대상이 3년 이상 계속 거주하거나 합산 10년이거든요. 이거는 이사 갔다가 다시 오고 이사 갔다 다시 오고 해서 합산 10년을 말하는 건가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여기에 저는 맹점이 있다고 보는 게 지금 최대 8회 4학년까지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러면 가정형편상 딱 이 혜택을 받고 이사 가면 땡인 거네요? 그렇죠?

졸업을 하고, 저는 이 반값등록금을 시행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고 봅니다, 우리 안산시에서. 이 목표를 왜 주게 됐는지 시장님의 뜻을 혹시 과장님 알고 계세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저희가 안산시 청년들의 학업도 돕고 가계경제도 돕고, 그다음에 또 안산에 거주하는 자긍심도 정주의식 같은 것을 함양하기 위해서 이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예, 바로 그거예요.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목표하고 아까 제가 말씀드린 이 맹점사항이 있잖아요.

졸업을 하고 여기에 있어서 안산시 발전을 위하여 이 청년들이 남아줘야 되는데 이사를 가거나 취업상 다른 도시로 갈 확률이 많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런 거는 어떻게 대비를 해야 되나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일단은 저희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이번에 시작을 하는데 앞으로 향후에 전체적으로 확대가 되면 그런 부분도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옥순위원 이거는 여기에 좀 문제가 많이 있다고 보고, 실컷 투자를 해 놓고 정말로 우리 안산시를 위해서 이 젊은 청년들이 발전을 하는데 우리시에 도움이 돼야 되는데, 여기에서 지원을 받고 다른 시에 가서 일을 한다거나 이런 맹점이 있는 것에 대해서 저는 조금 우려스럽고요.

그다음에 지금 현재 2020년도에 국민기초, 장애인, 다자녀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3852명의 재단 인재육성 자료에는 3852명의 추정 사업비가 28억 정도가 올라왔고요.

그다음에 업무보고 책자에는 1단계 2020년 대상 국민기초, 장애인, 다자녀해서 3582명 34억이 올라왔거든요. 명 수는 똑같은데 사업비가 달라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명 수가 조금 틀려가지고 수정을 저희가 수정자료를 제출했는데,

현옥순위원 아, 그걸 제가 그럼 못 본, 어떤 게 맞는 거예요, 그럼?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3852명에 34억이 맞습니다.

현옥순위원 3852명, 이 금액이 그럼 잘못된 거네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금액은 똑같습니다. 예.

현옥순위원 그러니까 여기 거는 금액이 맞고 여기 거는 숫자가 틀리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 대상자 명 수가 좀,

현옥순위원 제가 이거를 못 봤고요.

그러면 2단계 지금, 1단계하고 내년에는 플러스 차상위, 한부모가정이에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3단계에는 소득분위 6분위까지면 이게 몇 년도까지, 이건 몇 년도 2022년인가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순서대로 나가면 2022년이 됩니다.

현옥순위원 2022년, 4단계 전체 대학생은 2023년이네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지금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럼 2023년이면 안산시 모든 대학생들이 다 혜택을 보게 되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만약에 지금 많이 줄고는 있지만 모두 전체 다 줄 경우 금액이 어느 정도 되나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335억 정도 됩니다.

현옥순위원 335억?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335억을 투자해서 우리 진짜 이 젊은 청년들이 안산에 남아줘서 안산 발전을 위해서 진짜 애써주시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제가 우려하는 그런 부분들이 제발 좀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투자하는 거는 다 누구나 목적이 있기 때문에 하는 거잖아요? 투자 가치가 너무 무색해지지 않도록 우리시에서 대비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안산의 인지도가 올라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인재육성하고 같인데요, 청소년 진로탐색 있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이 탐색 이게 주로 하게 된 이유가 아시겠지만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하고 관련이 있죠, 이 사업이 확대되게 된 이유가?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래서 너무 사교육비가 많이 들고 시험에 지친 청소년들을 위해서 2016년부터 제가 알기로는 자유학기제가 돼서 이게 인기가 좋다 보니까 18년부터 학년제로 바뀌었어요.

그러므로 인해서 현장에서 직접 듣고 배우는 시간, 실습이죠. 체험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확대하고자 이 청소년 진로 사업이 확대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 인재육성에서 하고 있는 이런 사업들이 올해 코로나로 인해서 예산은 잡혀 있는데 못하고 있지 않나요, 이게?

지금 사업기간은 9월부터 하겠다고 했는데 그럼 상반기에는 이 사업이 저희가 총 사업비는 연간으로 줬을 거란 말이에요, 본예산에. 그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럼 어떻게 이 사업을 상반기에 하셨나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당초에 저희가 4천만 원 예산을 세웠는데 3천만 원 삭감을 하고 지금 천만 원을 남겼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하반기 때 저희가 전혀 안 할 수는 없고 해서 유명한 강사하고 1대1 면접으로 받아가지고 시행하려고 합니다.

현옥순위원 시행을 하는데 비대면으로 강의식으로요? 아니면,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비대면으로요.

현옥순위원 비대면으로?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 강의식이 아니라 1대1 매칭으로 해가지고 비대면으로 하려고 합니다.

현옥순위원 1대1 매칭이면 한계가 있네요. 몇 명 정도 예상하는 거예요, 그럼?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저희가 70명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70명이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럼 여기는 자격이 좀 있어야 될 것 같아요. 경쟁이, 그렇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우선대상이 있어야 될 것 같고, 추천대상이 있어야 될 것 같고, 우선대상이라고 하면 대학진학을 앞둔 중·고등학생이 우선이 돼야 되겠네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래서 이런 70명의 자격이 정말로 진로에 필요한 그런 학생들이 선발될 수 있도록 투명하게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리고 올해 신규로 아까 대학 비진학 창업 장학금이 생겼어요, 신규사업으로. 맞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50명한테 200만 원씩 1억인가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이거는 대학을 가지 않고 내가 뭘 배우기 위해서 사설학원에 갈 때 그 학원비를 지원해 주겠다는 거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런데 그 학원 교육을 받았어요, 1년 후에. 그러면 거기에 대한 정산이 필요 없나요? 다니다 내가 그냥 거기 졸업하면 끝인가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학원 그거를 서류를 다 가져오기 때문에 학원비,

현옥순위원 가져오기야 가져오는데 졸업 이후에 그냥 우리는 동기부여하고 이 수업 받으면 끝나는 거냐 이거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일단 지원을 하면 거기서,

현옥순위원 그럼 이게 지금 형편상으로는 제 개인 의견이지만 대학등록금도 어느 정도 이 정도 수준이면 거의 근로장학 다해서 별로 들어가지 않고 요즘 대학 못 간 학생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50명 선발한다고 하니까 저는 200만 원의 이게 50%인가요, 아니면 100%인가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100%입니다.

현옥순위원 매칭인가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아닙니다.

현옥순위원 아니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200만 원 갖고는 학원비는 입학금 수준밖에 안 될 것 같아요.

만약에 지원을 해 준다 하면 이 비진학에 대한 창업·취업 준비한테 금액을 더 줘야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든다는 얘기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저희가 100만 원으로 한정 지은 거는 반값등록금 그 학생들하고의 형평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렇게 100만 원으로 책정했습니다.

현옥순위원 소외감 느끼지 않게 한 것 같은데, 그래도 대학 진학을 못하는 학생들은 사정이 있는 거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만큼 또 기술적으로 배우고 싶은 그런 어떤 욕망이 있기 때문에 저는 대학생은 대학생 나름대로의 또 학교 4년 동안 대신하잖아요. 1600만 원 이상의 돈이 지급이 되는데 이건 단순히 200만 원인데 차별되죠, 그럼 형평성에 어긋나죠.

그러기 때문에 저는 이 학생들에 대한 지원금을 확대해야 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참고 좀 해 주십시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청소년 인성·예절교육 사업 이거는 관장님, 예절관장님 답변해 주셔야 되겠죠?

이것도 천만 원 사업이 있는데 상반기에 코로나19로 인해서 사업을 전혀 못했을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

○위원장 김동수 예절관장님 나오셔서 마이크 켜고 하십시오.

현옥순위원 사업을 못하셨죠?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청소년 찾아가는 예절학교요? 찾아가는 예절학교?

현옥순위원 찾아가는 예절학교, 그게 가능했냐고요. 하셨냐고, 사업을.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6월달까지는 모든 수업을 환수하고 못했었는데 7월달에 들어와서는 모든 수업을 전부다 비대면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진행하고 있고, 끝난 것도 있고 앞으로 11월달까지 계속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현옥순위원 비대면이라는 거는 온라인으로 예절교육을 하는 건가요?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체험학습.

현옥순위원 이거 외부에서 하는 교육 아닌가요?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외국에서요?

현옥순위원 외부, 외부.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외부에서 하는 게 아니고 예절관에서 촬영을 해가지고 그 자료를 지역아동이라든가 갖다 드리고,

현옥순위원 아, 그걸 촬영해서 각 거기에 뿌리고?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밑에 추진 실적이 있잖아요?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현옥순위원 그러면 이런 인성·예절사업을 작년 2019년도에는 이런 경기효 그다음에 부곡사회복지관에서 했는데 올해는 직접 예절관에서 이걸 한다는 얘기네요.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예절관에서 하는 것을 올해는 예절관으로 들어오지 않고 각 기관에서 할 수 있도록 자료하고 재료를 갖다 주고요. 거기에다 갖다 주고, 프로그램 진행하는 거는 여기서 찍어가지고 메일로 보내주면 거기 담당선생님이 그걸 틀어주고 만들어서,

현옥순위원 그럼 올해는 이 경기효인성 여기 협동조합이나 안산시 부곡 여기는 관계가 없네요? 이건 작년 실적이죠?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현옥순위원 이런 사업은 없는 거죠?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현옥순위원 그런데 밑에 추진 일정에는 차후에 9월에 사업공고를 또 내신다고 하셨어요. 어떤 사업에 대한 공고를 내신다는 거예요, 그럼?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어떤 쪽에 말씀하신지요?

현옥순위원 계속 이어서 말씀하시면 돼요. 지금 예절관에서 이렇게 찍어서 배포를 한다고 하셨잖아요?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현옥순위원 그런데 추진일정에 보면 9월에서 10월에 사업 공고 및 운영기간은 선정을 해서 사업추진을 하시겠다 했단 말이죠.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아, 지금 찾아가는 예절학교 말씀이신가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위원님 제가 대신 답변 드려도 되겠습니까?

현옥순위원 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이거는 인재육성재단 거하고 지금 행복예절관하고 약간 있는데 지금 위원님,

현옥순위원 중복사업인가요, 그럼?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위원님 질의하신 거는 인재육성재단 거 말씀하시는 거죠? 청소년 인성·예절교육 사업 추진비.

현옥순위원 하는데 관장님이 하시는 게 아니고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 인재육성재단에서 하는데 행복예절관에는 여러 가지 거기에 따른 그런 활동적인 거를 하고 있다면 여기 인재육성재단에서는 학생들의 성격 그다음에 성향 이런 것들을 갖다가 조사를 하고 여기에 대해서 사회인으로서 배려해야 되는 그런 태도라든가 그런 것들을 저희가 가르치려고 하는 사업입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연결해서 할게요.

관장님도 이런 사업을 하시네요, 그럼?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예, 저희들은 다문화라든가 한국문화 체험 이런 것을 외국인을 상대로 하고 있는 비대면 수업을 지금 진행하고 있고요. 모집을 다 완료해서 진행하고 있고, 과거에는 찾아가는 예절학교에서 초·중·고등학교에 강사를 배치해서 보냈었는데 지금은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비대면으로 15개 기관단체를 대체로 다 초·중·고등학교로 보내지 않고 소외계층 그룹홈이라든가 지역아동센터라든가 이런 쪽으로 해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지금 행복예절대학 이거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그다음에 시민행복체험 해가지고 음식 관련된 안산의 밥상 프로그램도 하시나요, 그럼?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그거는 작년에는 굉장히 활성화를 많이 해서 봄가을로 했었는데요. 올해는 상반기에는 못했고 하반기 때는 한 4회 정도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조금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외국인 체험이라든가 아니면 단체로 안산의 밥상을 하려고 지금 남겨두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제가 이 책을 보다 보니까 인재육성재단하고 지금 행복예절관하고 그다음에 또 청소년수련관하고 사업이 약간씩 비슷해요. 겹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니까 저도 질문을 하게 되면 이렇게 정확한 부서에서도 헷갈려요.

내년 사업에는 비슷한 사업은 지양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 제가 또 그런 말씀을 드리냐면, 수련관에서 하는 ‘내꿈은 파티시에 청년창업가 육성’을 하겠다고 1500만 원가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말씀드린 행복예절관에서 하는 음식 ‘안산의 밥상’ 프로그램 비슷하단 말이죠.

그래서 내년에는 이 사업 예산을 올릴 때 신규 사업으로 중복되지 않는 사업으로 진행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네.

현옥순위원 그러면 상록청소년재단.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상록청소년관장님이 지금 공석이기 때문에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상록은 지금 답변이 불가능하신가요?

정종길위원 가능한 것만 하고 자료로 받든 위원장님한테 말씀하시죠.

○위원장 김동수 일단 질의를 하시고요. 답변을 못하는 거는,

현옥순위원 그러니까 이거 가능한가요? 파티시에 청년창업가 육성에 대해서 가능하신가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서류로 대체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서류 대체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그리고 서류 대체하시는 김에 수련관 노후시설 개보수 있잖아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이게 지어진지 몇 년 됐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2003년이니까 17년 됐습니다.

현옥순위원 17년이요? 이거 3억 2천 입찰인 거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이거 계획서 좀 서류로 제출해 주시고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이 프로그램을 전혀 못해요. 인기 있는 게 지역마을 축제, 별이 빛나는 밤, 어울림 한마당 이런 걸 저도 일반인일 때 가서 많이 즐겼거든요.

그런데 이런 사업들이 지금 온택트로 대체를 하게 된단 말이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그런데 사실 제가 유튜브 안산시에서 하는 공연을 들어가 봤어요, 누가 들어가 보라고 그래서.

그런데 생방송을 하는 유튜브는 많은 시민들이 참석을 안 하시더라고 유감스럽게, 창피한 일이지만 10명 이내 들어가 있을 수도 있고, 대신 장점은 있지 지난 다음에 생방송으로는 못 보지만 계속 볼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생생한 그 현장 현재의 그건 또 못 보는 아쉬움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감안하셔서 이 프로그램도 진행을 하셔야 될 것 같고, 후반에 시험 끝나고 어느 정도 코로나가 끝나갈 때쯤 되면 고3 학생들이 올해 엄청 고생했잖아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제대로 수업도 못하고 혼자 공부하느라고 엄청 힘들었을 텐데 그런 고3학생을 상대로 한 프로그램도 한번 같이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추가 질의할까요?

○위원장 김동수 여기서 위원님들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이 있고 안 하신 분이 있으니까,

정종길위원 추가 질의하시라고 그러고요, 쉬었다가 하시면 되겠네요.

○위원장 김동수 네.

현옥순위원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청소년 다양한 역량강화 활동 체계적 운영, 이거 답변 가능하십니까?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서류로 대체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관장님이 공석일 때는 대표님도 공부하셔야 되지 않나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다 서류로 대체하실 거면 여기 뭐 하러 오셨어요. 답변 한 가지는 하셔야지.

그다음에 단원청소년 관장님은 오셨죠?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예.

현옥순위원 역사문화 유적지 탐방 이게 신규사업으로 이거는 공모사업해서 당선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디어디 된 거죠?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역사문화 유적지 탐방 및 청소년 권익증진 신규사업은 슬기로운 탐&탐이라고 그래서 경기남부보훈지청,

현옥순위원 네, 알고 있습니다.

제가 질문한 것만 답변해 주세요. 어디어디 공모가 당선이 됐냐고요. 우리시하고 또 어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우리시하고 도하고 이렇게.

현옥순위원 도요? 우리시하고 다른 시는 없어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다른 시는 경기도 공모사업하고 그다음에,

현옥순위원 경기도 공모사업이 아니라 이거는 경기남부보훈지청 공모사업이잖아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예.

현옥순위원 우리시 말고 타 시도 공모에 당선된 시가 있냐고 질문을 드렸는데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다른 데 공모사업은 자료로 제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이건 가장 기본적인 답변인데 유감스럽습니다, 관장님.

시에서 교육청에서 하는 마을학교 그 공모사업하고 그다음에 메이커 스페이스는 중소기업청에서 하는 공모사업,

현옥순위원 아니, 아니, 제가 질문한 요지는요 역사문화 유적지 탐방 및 청소년 권익증진을 위해서 공모사업해서 지금 따오신 거잖아요.

그래서 제가 질문한 의도는 이런 어떤 공모사업 의지는 좋은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못하고 있잖아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현옥순위원 그래서 이런 사업을 하는 게 우리시 말고 다른 시는 또 어디 있냐고 질문을 드린 거예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예, 다른 시는 지금 안산시하고 경기도하고 이 시도밖에 없습니다.

현옥순위원 경기도 그러니까 안산이 경기도 맞죠.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다른 시도는 없습니다.

현옥순위원 진짜 없습니까?

대표님 아세요, 그럼?

저는 질문한 의도가 우리 안산이 이런 역사문화 유적지 탐방 및 청소년 권익증진을 위한 좋은 사업을 따와서 칭찬을 해 주고, 다른 타 시가 어디가 있는지 해서 고생을 했다라고 얘기를 해 주고 싶은데 지금 이 사업을 하시는 주도하는 관장님이 이 내용을 모르시면 제가 그다음 질문을 못하잖아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죄송합니다. 제가 잘 이해를 못해서 답변을 못 드리는 것 같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이거 자료로 제출해주시고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다음에 오실 때는 조금 내용을 숙지해 오셔서, 더군다나 이건 신규 사업이면 모든 위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겠구나 하는 생각은 기본적으로 있거든요.

그래서 내용을 파악하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이 사업이 제가 알기로는 지금 코로나 때문에 불가능할 것 같아요. 역사탐방이기 때문에 직접 가야 되거든요, 학생들이. 그죠?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예.

현옥순위원 가야 되고 또 이 학생들을 뽑아야 되고, 또 설명도 해야 되고 그러기 때문에 다음 질문을 그런 식으로 하려고 했는데, 타 시에서 이거 한 것은 저희 시하고 안양시입니다, 안양시.

그러니까 31개 시군구 중에 안산하고 안양이 따온 거예요, 이 사업을, 청소년 정주의식을 하기 위해서.

그죠?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그 부분은 파악을 못했습니다.

현옥순위원 올해 사업이 어차피 지금 들어가고 있으니까 그러면 이런 정주의식을 가지고자 이 현충시설의 활성화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 내용이 있잖아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현옥순위원 그럼 이런 학생들을 상대로 우리 안산에 대한 애향심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설문조사 혹시 한 게 있나 알아봐 주시고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예.

현옥순위원 올 사업 어차피 비대면으로 해야 되니까 사업비가 안 드니까 거기에 대한 설문조사도 한 번 해 주세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들어가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청소년교육과장님, 유정숙 과장님.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지금 진로체험 센터를 운영하고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복지센터에서 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복지센터 이게 어디에 있어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초지동 초지복지관.

현옥순위원 초지동?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위탁 준 거기 청소년복지상담센터 거기서 운영을 하고 있군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상담이 상담복지센터가 가능하기 때문에 거기서 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우리 학교 교문 들어가면 초등학교든 중학교든 고등학교든 지키는 할아버지 연령제한이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그거는 연령제한은 없는데 노인복지과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고요. 연령제한은 일자리에서 두지 않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타 시는, 물론 연령제한 일자리창출에서는 좋아요. 어느 정도의 고령은 저는 고려해볼 필요가 있고요.

내년에 혹시 이 사업을 계속 해야 되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우리 안산에는 이거를 학교지킴이라고 부르죠? 정확한 명칭이 어떻게 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그거는 저희 과 소관이 아니라 정확한 명칭을,

현옥순위원 어디죠, 이건?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안전지킴이라고 알고 있는데,

현옥순위원 그러면 소관이 어디냐고 부서가.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노인일자리로 처음에 선정이 됐고요. 그다음에 아마 배치는 일자리정책과에서 주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배치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그러면 질문이 약간 의도가 다른데, 왜냐하면 올 연말에 조00이 출소를 하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어제 뉴스에 자막에 나왔잖아요. 이 사람이 나오기 위한 대비로 안산시에서도 어떤 대비를 하고 있지만 특히 학교 주변 안전지대 사각지대 이런 데가 더 문제가 되는데, 저는 이런 지킴이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타 시에서도 하고 있는 학교보안관제도에 대해서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그건 저희가 일자리정책과에서 이번에 인원을 배치해서 한 40명 정도 일단 배치를 받아서 하고 있는데, 일단 저희 계 직원이 3명밖에 안 되니까 일일이 그걸 다 못하고 학교에다가 연계해가지고 학교에서 성범죄 경력이 있는지 조회를 한 다음에 내부에서 배치를 하는 거는 내부에서 하고 있고, 그렇지 않고 학교 교문 밖에서만 하는 거는 그렇게 교문 밖에서 하도록 지금 시범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시범적으로 저희가 한 번 이게 뉴스에 화두가 됐었잖아요. 그 어르신들이 왜냐하면 이게 2018년도에 큰 사건이 있었잖아요, 인질사건이.

“어떻게 오셨어요?” 하고 누구 이름을 대, 그냥.

그럼 그냥 통과잖아요, 민증도 안 맡기고.

그런 어떤 점검은 어디서 해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그거는 학교 자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학교 자체적으로?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예.

현옥순위원 그러면 학교 자체적으로 어차피 우리 교육청소년과 소속이니까 그런 어떤 출소에 관련된 교육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죠?

그런 걸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예,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이런 사업은 특히 안산의 학부모님들이 저한테도 몇 명 민원이 왔는데 이제 불안해지기 시작하는 거예요, 온다고 하니까.

그래서 어디서 어떻게 알고 보안관제도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도 그분들은 노인 일자리창출로 어르신들보다는 제복이 있으니까, 그죠? 제복을 입고 딱 있으니까 그래도 지나가더라도 그런 사람들이 마음을 먹다가도 접어버린다는 거죠, 보고.

그래서 그런 걸 차후에 확대라든가 아니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저는 이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예,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현옥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자리정돈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1분 회의중지)

(15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동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명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명훈위원 예, 한명훈 위원입니다.

평생학습과에 질의하겠습니다.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평생학습과장 김운학입니다.

한명훈위원 15페이지 보면 근로자 러닝센터가 있습니다. 그렇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말씀하십시오.

한명훈위원 이게 지금 19년 6월 12일날 지금 현재 선정이 됐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사업이 선정돼서 지금 진행하고 있는데 어디까지 진행된 거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산단 자체 내에서 선정은 재작년에 된 거고요. 올해 사업은 6월달부터 리모델링을 시작을 했습니다. 거기 입주되어 있는 업체 빠지고 나서 공사를 시작해가지고 현재는 리모델링은 거의 완료된 상태고요. 나머지 지금 부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전체 사업비가 얼마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산단에서 국비 처음에 잡은 거는 전체 20억 중에서 저희 근로자 러닝센터 쪽으로만 10억을 책정했습니다. 공사를 했는데 실지로는 건물이 노후되다 보니까 실지로 더 많이 들어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전체 사업이 20억인데 평생학습에서 10억, 그다음에 민간시설에서 10억 이렇게 잡은 건가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네, 그 옆에 한샘수영장하고 피트니트센터가 있는데 그쪽으로 아마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현재 지금 리모델링이 진행 중에 있는 거네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리모델링은 거의 다 끝나간 상태고요. 내부적인 마무리 작업하고 있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거기 운영인력 충원이 있는데 몇 명이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저희 쪽으로는 일단 3명이 되어 있고요. 그리고 일자리정책과에서 이모작지원센터에서 4명해서 전체 한 7명이 근무할 예정입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그러면 총무과에 협조를 의뢰했나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총무과에서 기간제 계약직 모집해가지고 채용 중에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10월달에 그 인원을 충원할 거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배치 받으면 그때부터 시범사업 정도로 유지를 해가지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명훈위원 정식으로 운영은,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내년에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한명훈위원 내년 1월달부터 할 예정입니까?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한명훈위원 아무튼 차질 없이 잘 마무리하셔 가지고 우리 근로자들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청소년하고 근로자 이런 기업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다음은 교육청소년과 질의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유정숙입니다.

한명훈위원 상록청소년수련관 AR/VR체험관 지금 조성하고 있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이제 계획 수립 단계입니다. 특조금이 거의 100% 내시된다고 와가지고 이번에 계획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8월달에 계획 수립하고 있고, 그다음에 향후 일정이 어떻게 되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저희가 2022년 1월달에 개관을 잡고 있습니다, 최종 목표를.

한명훈위원 지금 특별조정교부금이 19억 3800만 원이 내려와 있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100% 거의 내시됐다고 왔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러면 공사 착공을 내년 3월에 하고 그다음에 준공을 몇 월달에 하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준공은 9월달에 하는데요. 저희가 이게 증강현실 이런 걸 하려면 인테리어를 또 새롭게 해야 됩니다.

그래서 같이는 못하고 일단 건물 지은 걸 구조를 보고 나서 해야 되기 때문에 인테리어 기간이 약간 한 3, 4개월 소요되고 그다음에 1월달에 완전히 개관할 예정입니다.

한명훈위원 내년 9월에 준공을 하고 그다음에 인테리어를 또 한다는 얘기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한명훈위원 그러면 개관은 2022년에 합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22년 1월입니다.

한명훈위원 1월달에 합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한명훈위원 차질 없이 잘 진행해 주십시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우리 윤태천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요. 본오동 청소년문화의집 우리 해당 지역구의 의원님들이 정말 열과 성의를 가지고 열심히 사업을 추진하고 계십니다. 윤태천 의원님, 김태희 의원님.

지금 현재 잘 진행되고 있다고 했는데 현재까지의 진행상황이 지금 지방재정투자 심사만 지금 완료했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한명훈위원 그러면 거기까지 다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는 거네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한명훈위원 이건 공사 착공은 언제 하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공사 착공은 2021년 4월에 합니다.

한명훈위원 내년에 그러면 착공을 해서,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그래서 2022년 3월에 준공이 됩니다.

한명훈위원 이것도 그러면 22년에 지금 현재 개관할 예정이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예, 3월에.

한명훈위원 그쪽에 본오동이 사실은 주택단지가 너무 많아가지고 본오동 그다음에 바로 옆에 사동이 있어요. 그쪽이 전체가 다 주택지 밀집지역입니다.

그래서 이게 빨리 개관을 해야 그쪽에 있는 청소년들이 가서 활용도 하고 그다음에 나름대로 또 토론도 하고 그다음에 또 공연하고 여러 가지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굉장히 청소년들한테는 목말라 있습니다, 이쪽이. 우리도 홍보를 많이 하고 있거든요.

조그만 기다려 달라, 그러면 여러분들이 놀 곳 그다음에 토론할 곳 이런 것들이 마련되니까 한 1, 2년만 기다려 달라,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 이것도 역시 차질 없이 잘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예,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다음에 테마별 좋은 도서관 조성이 있습니다. 37페이지에 보면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중앙도서관장입니다.

한명훈위원 지금 현재 우리가 올해 2020년까지 15개의 도서관을 개관하겠다 이렇게 목표가 되어 있고, 2023년까지 18개를 증축하거나 개관하겠다 이런 목표가 있지 않습니까?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네.

한명훈위원 본 위원 생각은 선진국으로 가면 갈수록 마을마다 작은도서관들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우리 안산이 25개 동이지 않습니까? 그죠?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네.

한명훈위원 그래서 시민이나 청소년, 학생이 어느 때라도 가서 내가 책을 보고 싶다 하면 작은도서관에 가서 책을 볼 수 있도록 군데군데 25개 동을 기준으로 한다면 25개 도서관이 빨리 만들어져야 되겠다.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공공도서관은 그렇지 않은데요. 지금 작은도서관은 각 동마다 있고요. 총 53개의 작은도서관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책도 상호대차를 해 주고 하기 때문에 동마다 작은도서관이 있어서 접근성 좋은 곳에서 거기서 신청을 하면 우리 중앙도서관에서 또 배달도 해 주고 하니까 그런 부분은 많이 저희들이 보완을 해서,

한명훈위원 특히 주택단지가 밀집해 있는 이런 단지 쪽에 작은도서관,

그러니까,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사이동도 거기 사이동 작은도서관이 있습니다, 주택지 안에.

한명훈위원 그래서 주택지역이 밀집해 있는 곳에 20석 정도 되는 작은도서관이 많이 만들어져야 되겠다.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그 부분에도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거기에 특히 주택지역에 있는 학생이나 시민들이 공공도서관이나 중앙도서관 이렇게 큰 도서관에 나오기가 굉장히 어려워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그렇죠.

한명훈위원 그런 주택단지 쪽에 특히 혜택을 못 보고 있다.

그래서 크게 지으려고 하지 말고 지금 빈 집들 많이 있잖아요. 그런 쪽도 한 두 개 정도 매입해서 트면 그게 작은도서관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군데군데 주택단지에 작은도서관을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다. 내년에 21년도에 계획을 그런 부분에 포커스를 맞춰서 그런 작은도서관을 많이 준비를 해서 계획을 세웠으면 좋겠습니다.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많은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런 쪽에는 큰 금액이 들어가지 않고도 도서관을 만들 수 있거든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계획을 잘 세웠으면 좋겠습니다.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한명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종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종길위원 정종길 위원입니다.

순서를 정리를 하려고 했는데 청소년수련관부터 물어볼까요?

청소년대표님.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청소년대표이사 김희삼입니다.

정종길위원 우리 이번에 온라인 계약을 해가지고 노트북을 긴급지원을 했어요, 60대.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정종길위원 저희가 다 구매 해가지고 지원한 거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정종길위원 지원대상자가 저소득층이나 취약계층 한부모가정, 조부모가정의 자녀들입니까?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안 부족했어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있는 대로 다 대여를 했는데요. 그렇게 특별하게 숫자대로 줬기 때문에 부족함은 느끼지 않았습니다.

정종길위원 조금 더 주의 깊게 살펴서 코로나가 장기화되니까 일단은 중산층이라고 표현하기는 그렇지만 웬만한 부모님들은 긴급대책으로 해가지고 가정 내에서도 아주 조그맣게라도 대책을 세워서 없으면 구입하고 데스크탑이든 노트북이든 심지어는 여러 전자 장비를 사서 하겠지만 특히 없는 쪽에서는 아예 포기하고 거기에 맞춰서 수강 자체가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런 것들을 섬세하게 하게끔 해 주셔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이어서 계속 몇 가지만 더 질문하겠습니다.

미래소통 대덕과학관 구축 사업 해가지고 3억이 있어요. 그게 대덕전자에서 출연한 해동문화재단인가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거기가 많이 하더라고요. 일단 1억 8500을 현물 버스, 사업비 이렇게 하는데 대덕과학관이라는 것이 대덕전자 내에 있는 위치인 거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대덕전자에서 저희 재단에 상록수련관이었을 적에 만든 대덕과학관입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대덕전자가 출연한 해동과학문화재단과 저희 안산시가 협업을 해서 청소년들에게 미래세대를 위해서 하겠다 이런 취지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거기에 이번에 3억을 들여서 저희가 리모델링을 2억 5천 들이고, 이건 필요한 사업이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2006년도에 생겨가지고 굉장히 낡아있는 상태라 꾸준히 저희가 접촉을 했습니다만 그동안에 잘 안 됐습니다. 작년에 본격적으로 접촉을 해서 이번에,

정종길위원 거기다 그러니까 저희가 리모델링비하고 솔루션이나 디스플레이를 설치해도 연계사업은 계속 하겠지만 소유는 저희가,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소유는 우리 것입니다. 저희한테 3억을 말하자면 준 돈이기 때문에요.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대덕과학관에 있는 대덕전자, 다시 쉽게 얘기하면 문화재단이 우리 그만하겠다 안산시랑, 나가줬으면 좋겠다, 이런 경우는 드물다는 거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MOU를 체결했습니다.

정종길위원 일단 아까 단원수련관장님 답변은 못 하셨는데, 이게 역사문화탐방을 권익증진 해서 공모사업해서 찾아온 게 공모금액이 500만 원인가요? 수련관장님 500만 원 정도 되나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520만 원입니다.

정종길위원 거기에 하실 때 코로나 때문에 못 한다고 했으니까 혹시 올해 안에 하시게 되면, 안 하게 되면 반납하게 되나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정종길위원 그러면 하셔야 되겠네요, 어떻든 간에? 어떤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서?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정종길위원 하시되 청소년들한테는, 우리 지금 현 청소년들한테는 안산에서 태어난 말 그대로 애향심 본인의 고향이 될 거란 말이에요.

역사의 취지를 문화탐방도 좋지만 본인이 안산에서 태어난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점차적으로 발전적으로 저희 세대에 저희 고향이 있듯이 이런 것들을 심도 있게 해서 같이 묻어서 하셔요.

○단원청소년수련관장 한경국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우리 청소년문화의집의 인원들이 보면 4명, 3명, 대표님 9명 정도 돼요. 선부가 제일 많습니다.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런데 보니까 이게 제가 궁금해서 여쭤보는 건데 예산들이 그렇게 많지 않더라고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많지 않습니다.

정종길위원 예산을 증액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하시고, 대신 조건이 뭐냐 하면, 이 사업들이 대충 보면 이 책에 나와 있는 것만 말씀하면 ‘가족의 발견’ 해가지고 구성원간 친밀감 형성, 지금 중학교 2학년 정도 되면 부모님하고 거의 단절이라고 보거든요. 보편적 세대가 그렇습니다.

그것을 하는 방법, 그다음에 ‘사랑의 지팡이’ 같은 경우 장애인 이런 개선을 위해서 본인들이 체험을 해 본다 이런 것들, 그다음에 ‘창업의 맛’ 해가지고 이런 것들 일동은 아주 좋고 사동 같은 경우는 ‘건강한 성 문화’ 이렇게 해서 어른들이 생각하는 청소년의 성이 상상 이상으로 저희보다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맞는 수준에 맞는 성 문화 고취를 위해서 교육도 개발할 필요가 있는 거고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옛날처럼 칠판에다 그려놓고 이런 것 말고, 또는 PPL로 비쳐놓고 이런 거 말고요. 현실적이고 혁신적이고 과감하고, TV에 나오는 거 아니니까.

이런 과감성을 해서 그런 문화, 그다음에 선부동 같은 경우는 생활폐품을 가지고 업사이클링 해가지고 뭘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이런 것들, 그러니까 청소년에게 다양적으로 하나 부탁드리고 싶은 게 뭐냐 하면, 청소년이 앞으로의 청년세대이고 청년이 장년, 노인, 어르신 세대가 되는 거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면 청소년의 이미지를 심어줌에 있어서는 기초적으로 어떤 예산이 들어가더라도 과감하게 잡을 필요가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고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우리 평생학습과장님.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평생학습과장 김운학입니다.

정종길위원 안산시 관내에 전체 서점이 몇 개입니까?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서점까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래요? 그럼 우리 중앙도서관 있고 감골도서관 있고 관산도서관이 있는데, 도서관이 그 지역별로 나누기는 좀 그렇고 큰 도서관이 3개인데 그 3개에 포함된 관내의 도서관들은 관장님들은 파악하고 계신가요?

대표적으로 중앙관장님.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지금 6개 정도 서점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그쪽에 우리 중앙에 관계되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아니, 안산시 전체에.

정종길위원 6개 서점이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정종길위원 일반 오프라인 책 서점을 얘기하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그렇죠. 오프라인.

정종길위원 책 판매하는 서점 그걸 여쭤보는 거예요. 6개 정도 된다면서요. 저도 몰랐는데 그 서점들이, 지금 제가 왜 여쭤보냐 하면 우리 중앙도서관 같은 경우는 예산이 없어가지고 지역서점 바로대출서비스가 중단됐다고 이렇게 나와 있어요, 여기에.

예산이 왜 없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소진이 다 된 겁니다.

정종길위원 소진이 다 된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정종길위원 또 잡아가지고 하실 거죠?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지금 추경에 2천만 원 올려놨습니다, 이번에.

정종길위원 정책이 좋은 거는, 예산이 없어서 못 한다는 것은 좋은 정책은 해야 되는 거니까.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갑자기 코로나가 생기다 보니까 비대면으로 하는 그런 도서정책은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요.

우리 관산도서관 같은 경우는 북스타트 운영 꾸러미 지급을 해요.

관산도서관장님.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관산도서관 권기록입니다.

정종길위원 이런 아이디어는 옛날부터 해 왔던 거죠?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이건 계속된 사업입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꾸러미 사업을 해가지고 0세부터 태어나면 애들한테 가방, 그림책 2권, 손수건, 그죠?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정종길위원 25개월, 36개월, 4살까지는 스케치북하고 크래용을 플러스하고, 이게 그렇게 큰 예산이 아니거든요. 3천만 원이거든요.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네, 맞습니다.

정종길위원 제가 왜 지금 이 설명을 하냐 하면요, 학습과장님 지역경제 차원에서 오프라인 서점도 살아야 된다고 하는 주의입니다. 각 도서관을 갖고 있고 도서관에 책을 몇 백만 권씩 갖고 있는 것도 좋지만 시점하고 연계해서 각 도서관장님들하고 의논하셔 가지고 아이디어를 내서 서점 살리는 방편에, 그러니까 도서관에서 하는 행사에 좋은 행사들에 서점도 참여를 시켜서, 서점주들을 얘기하는 거예요, 소상공인.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정종길위원 그런 분들도 6개밖에 안 된다고 하니까 모이는 거는 어렵지 않잖아요.

그래서 좋은 아이디어를, 작가를 한 번 초청해서 도서관에서는 가끔씩 하지만 서점에서는 처음이다 보니까 많은 돈이 들어갈까 못하는데 사실은 많은 돈이 안 들어가거든요. 아이디어가 없는 거예요. 그리고 할 줄 모르는 거죠.

그런 것들을 평생학습과에서는 하시고, 5060 어르신들 교육에 있어서 작년에 4080원은 반납을 했는데 이번에 1억 6천정도 잡혀 있어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매년 잡혀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그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정종길위원 이분들이 교육을 받고 나면 창업을 하든 뭐를 하든 데이터가 있습니까?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창업 과정에는 있는데요. 실지로 그 이후에 얼마나 창업했나까지는 아직까지 데이터 축적은 안 돼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도시락 창업을 했거나 뭘 배우셔서 하여튼 교육을 받았어요, 신중년이라고 해가지고.

그런데 이분들 교육이 끝나고 나면 뭘 차렸거나 그대로 묻혔거나 할 거 아닙니까?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정종길위원 그런데 그 데이터는 안 갖고 계시냐고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안 갖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안 갖고 있고요,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종길위원 한번 해 보세요. 얼마나 잘 나가시고 또 어떻게 안정되게 하시는지 이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다시 한 번 피드백을 해 보겠습니다.

정종길위원 한 개 남았는데 넘기고 할까요?

마지막 교육청소년과 여쭤보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입니다.

정종길위원 대학교 반값등록 우리 현수막에 전부다 안산 관내 대학생은 다 주는 걸로 되어 있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거기에 작은 글씨로 자격제한, 현수막이 어쨌든 다 할 수가 없어서 아주 작은 글씨로.

정종길위원 알았어요. 작은 글씨로, 역시.

인재육성재단하고 같이 병행해서 물어볼게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1단계는 차상위하고 한부모가정을 주는 거예요. 2단계는 거기에다가 소득분위 6분위를 나눠서 주는 거고, 맞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그건 3단계.

정종길위원 3단계는.

그러니까 1단계는 국민기초, 장애인, 다자녀, 셋째아, 2단계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첫째, 둘째까지 하반기 때부터는 포함이 됩니다.

정종길위원 2단계부터는 주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3단계 소득분위 6위까지, 4단계는 전체 대학생을 줄 때 335억 정도 들어가는데, 이런 말 없었거든요, 현수막 걸 때.

그냥 ‘안산시 관내 대학생에게 모두 지급’ 이렇게 되어 있지 않습니까? 왜 이렇게 자꾸 붙는 거예요, 조건이. 예산이 없어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산은 저희가 이게 단계별로 지금 300억이라는 게 굉장히 많은 돈이라 저희가 확보를 못했고, 마지막 또 4단계는 저희가 보건복지부하고 협의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승인을 받아내야 되기 때문에 내년도에,

정종길위원 그러면 4단계라고 하지 말고 2021년에 2단계예요, 내년에.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3단계는 몇 년이라고 없어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우리 의원님들이 예산을 허락해 주신다면 저희가 내년에도 3단계는 가능합니다.

정종길위원 아니, 하기로 해가지고 이미 했잖아요.

그러면 현수막에다가 저희는 1단계는 이렇게 주고 2단계는 이렇게 주고, 설명 못하니까, 글씨에 한정이 있으니까 저희는 4단계로 나눠서 지급하겠습니다, 그래야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그 부분도 한번 저희가 검토해 보겠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리고 아까 질문 중에 본 위원은 이분들이 8학기 그러면 4년 정도예요. 휴학을 하고 와도 어쨌든 8학기 내에서는 지급을 한단 말이에요. 그리고 그 양반이 떠났어, 떠난 것에 대해서는 미련이 없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하는 거예요. 이 취지가 무엇인지를 알기 때문에.

그리고는 시가 거짓말 한다는 얘기를 할 수가 있단 말이에요. 정확히 ‘나는 4단계로 나눠서 주겠습니다.’ 그러면 시민들이 4단계를 궁금하면 물어왔을 것이고, 그런데 본인등록금 안산 관내에 거주하면 다 주겠다 했는데 보니까 복잡해지는 거예요. 막 단서가 붙는 거예요.

예산을 잡아주면 하는 게 아니고 잡도록 해야 되는 거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저희 최대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현수막 걸었지 않습니까? 사기지.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사기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종길위원 그래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알았어요. 본 위원도 사기라고는 생각하지 않을게요.

마지막으로 하나 물어보겠습니다.

대학을 안 간 학생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은 각 50만 원씩 해가지고 2회 지급, 1년에 100만 원 이내에서 검정고시나 자격취득을 준비하면 학원비를 대신 대납해주든가 이런 거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고등학교를 안 간 사람들 창업에 있어서는 200만 원 범위 내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뭔가를 하는 거예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누구나 다 대학을 갑니다.

그런데 누구나 다 그 대학에서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런데 대학을 안 나온 사람이 성공하는 것을 우리는 수시로 봐왔지만 이제는 갈수록 대학을 나오지 않은 사람과 저소득층의 자녀는 성공한다는 기사는 보기 힘들 거다. 왜, 부잣집 아들이 돼야지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하니까. 그렇죠?

누구나 자식은 소중한데 제 자식이 아니라 하더라도 예전으로 돌아가자는 뜻이 아니고 고등학교를 안 가든, 가지 못하는 사정이든 가지 않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게 되거나 또는 무언가를 배우게 되면 이런 저런 조건을 붙이지 마시고 적극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가능하죠? 자리에 계시는 동안에는 하셔야 됩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대학을 누구나 갈 수는 있지만 안 간다고 하면 소외될 수 있어요. 부모들부터가 난리가 납니다, 엉덩이 때리면서. 안 가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라는 겁니다.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이해하셨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정종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도 하반기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자리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6분 회의중지)

(15시5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동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평생학습원장 김흥배입니다.

지역사회 발전과 의정활동에 헌신하시는 김동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 3회 추경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요사업 설명서 65쪽입니다.

평생학습원 소관 예산안 규모는 기정 예산액 454억 9702만 2천 원의 18.71% 증액된 85억 1,539만 4천 원을 증액하여 총 540억 1,241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서별 예산현황을 말씀 드리면, 평생학습과는 0.51% 감액된 39억 474만 5천 원, 교육청소년과는 6.04% 증액된 308억 9,389만 6천 원, 중앙도서관은 126.34% 증액된 125억 7,450만 7천 원, 감골도서관은 3.67% 감액된 36억 6,487만 4천 원, 관산도서관은 3.37% 감액된 29억 7,439만 4천 원입니다.

66쪽, 주요사업비 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계속해서 주요투자사업 조서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67쪽, 『(재)안산인재육성재단 운영지원』입니다.

교육비 부담 경감을 통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하여 2학기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대상자를 다자녀 가정의 모든 자녀로 확대하고자 10억 9,800만 원을 증액하여 총 사업비 43억 6,85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8쪽, 『고교 무상교육경비 부담금』입니다.

고교 무상교육 시행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분담 비율에 따른 부담금으로, 사업비 4억 7,352만 6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72쪽 ,『청소년재단 운영 출연금』입니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수련활동과 정서함양을 통한 건전한 청소년육성을 위하여 안산시청소년재단 운영에 필요한 경비 2억 5천만 원을 증액하여 48억 2,64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74쪽, 『월피예술도서관 건립공사』입니다.

월피동 지역에 예술특화 공공도서관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의 소통과 정보수요 충족의 공간으로써 도서관역할을 다하고자 시설비 37억과 감리비 1억을 증액하였으며, 공공도서관 건립지원 사업 등으로 교부된 국비 19억과 도비 9억을 포함하여 총 39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75쪽,『와동교육도서관 건립공사』입니다.

와동 지역의 교육인프라 확충과 경쟁력 있는 배움의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 중인 와동교육도서관의 시설비 15억 6,600만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여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76쪽,『본오3동상록수도서관 건립공사』입니다.

본오3동 생활권 내 공공도서관을 조성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문화공간이 되고자 시설비 15억 2,200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공공도서관 건립지원 사업으로 국비 10억을 교부받았습니다.

77쪽,『중앙도서관 리모델링 가구 구입』입니다.

2020년 12월 준공예정인 중앙도서관 별관과 공동보존서고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트렌드와 공공성을 반영한 가구를 구입하고 시민들의 새로운 지식커뮤니티이자 쾌적한 휴게공간이 되고자, 자산취득비 1억 3,585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78쪽, 『지역서점바로대출제 도서 구입』입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대출 서비스인 ‘지역서점 바로대출제’의 이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도서구입비를 증액하여 안산시민의 독서생활을 독려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사업비 2천만 원을 증액하여 1억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예산에 편성된 사업들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수 평생학습원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동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태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윤태천위원 김흥배 원장님 예산 추경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유정숙 과장님.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교육청소년과장입니다.

윤태천위원 추경 예산 156페이지 보니까 청소년 건강지원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비가 2억 816만 4천 원이 올라와 있어요.

그런데 국도비가 매칭사업이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런데 이게 매칭사업인데 집행잔액이 또 많이 남았네요, 보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럼 너무 과다하게 잡아가지고 집행잔액이 반납을 많이 하는 겁니까? 아니면 어떤 내용이에요, 이 내용이?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과다하지는 않고요. 저희가 수급자하고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해당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저희가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단은 지원율은 저희가 한 거의 90%쯤 되는데 이 학생들이 그것을 가지고 사용을 갖다가 집행을 별로 안 하고 남은 잔액이 이렇게 많이 발생된 겁니다.

윤태천위원 집행잔액이 4262만 6200원이 남았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런데 그 뒤에도 보면 159페이지도 4262만 6200원이 남았는데, 160페이지에 보면 거기도 또 같은 청소년 건강 여성 위생용품비가 2141만 5100원이 또 남았어요. 어떤 내용이죠, 같은 품목에서 목을 쪼개서 반납한 겁니까? 어떤 내용이에요, 이게?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그렇습니다. 여가부에서 지원되는 금액은 국도비 반환금이고요. 경기도에서 또 보조하는데 그 부분은 도비 반환금으로 저희가 반환하고 있습니다. 남은 거를 정산해서.

윤태천위원 그러면 같은 목록에서 지금 이게 쪼개서 반납을 한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국비, 도비 이렇게 분류해서 반납한 것입니다.

윤태천위원 그러면 다 쓰든가 아니면 차상위계층한테 주는 거잖아요, 이거는 위생용품비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윤태천위원 그러면 이거 아까 90% 줬다고 그랬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거의 90% 정도.

윤태천위원 그러면 예산을 너무 과다하게 잡지 말든가 아니면 더 효율을 높여서 지원을 해 주든가 해야 되는데,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이거는 저희가 예산을 잡는 게 아니고 여가부에서 전국에 있는 이 학생들을 갖다 추출을 합니다.

그래서 그 학생들 중에 79% 정도를 여가부에서 지원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시도에서 분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게 지원율은 많은데 여가부에서도 계속 개선하고 있는데 바우처카드로 주다 보니까 애들이 한정되어 있고 쓰는 곳이, 그래서 G마켓이라고 해가지고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데 남은 잔액이 우리 경기도 다온카드 같은 경우는 얼마 쓰면 남은 잔액을 금방 자기 핸드폰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거는 또 여가부 사이트에 가서 정해진 데에 가서 등록을 해서 자기가 그 현황을 조사해야 되기 때문에 너무 불편한 사항들이 많으니까 아직 집행을 다 못하고 있고, 그래서 여가부에서 계속적으로 조금씩, 조금씩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그러면 행정에 모순이 있다는 거 아닙니까? 그렇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아무래도 전국적으로 시행을 하다 보니까 뜻은 좋지만 아이들이 불편한 사항이 많은데 그거를 한 번에 다 개선할 수가 없으니까 조금씩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왜냐하면 여가부에서 국가에서 나오는 거 도비나 국비 매칭사업이지만 시비하고, 이 집행잔액이 많이 남아서 이렇게 쪼개서 반납을 한다는 것은 모순이 있다고 지적하는 내용이니까 이런 일이 없도록 여가부나 이쪽 국가에다 요청을 해서, 가뜩이나 지금 세계경제가 어렵잖아요. 아니면 효율을 더 높이든가, 아니면 어려운 청소년들한테 지원을 더 받을 수 있게 하든가.

반납을 준 것도 이렇게 집행잔액이 쪼개서 양쪽으로 나눠서 이렇게 반납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본 위원이 봤을 때는 모순이 있다고 보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저희도 학생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한테 일일이 문자도 보내고 있고 또 여가부에 저희가 의견도 계속 건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국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한 번에 개선은 여가부에서도 힘들다고 생각을 하고 조금씩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윤태천위원 청소년들한테 몇 명이나 됩니까, 인원 숫자가?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저희가 1988명입니다.

윤태천위원 1988명?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11세에서 18세 저소득 여성청소년.

윤태천위원 위생용품은 어떤 걸 얘기하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생리대 말하는 겁니다.

윤태천위원 이왕이면 더 지원할 수 있도록 해서 좋은 복지니까 올바르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윤태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윤태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현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현옥순위원 먼저 인재육성재단이요.

신규채용으로 지금 예산이 올랐잖아요? 7급 3호봉 1명, 7급 4호봉 1명이에요, 2명이에요, 이거? 1명인 거죠? 2명에 대한 거죠, 인건비?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이번에 2명이고요.

현옥순위원 2명이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

현옥순위원 왜 중간에 채용을 하게 됐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1명이 재단에서 그만뒀습니다.

그래서 1명은 그만둔 결원에 대한 채용이고요. 또 1명은 저희가 사업량이 늘어나면서 이걸 다 감당을 못하기 때문에 더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옥순위원 지금 이 업무까지 우리 과장님 소속이란 얘기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업무과다로 못하니까 채용을 하게 됐다 이 말씀이신 거죠?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아무래도 반값등록금이 새로 생겼기 때문에, 또 하반기에는 다자녀 첫째, 둘째 가면 3천 명이 넘게 추가로 발생되기 때문에 저희가 1명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사무관리비는 기존 반값등록금은 계속 해 오던 사업이잖아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사무관리비가 올라왔거든요.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그건 홍보비나 그밖에 용품 같은 거, 서류접수 하고 있거든요.

현옥순위원 홍보비로?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 유정숙 예, 그래서 그런 것들이 필요합니다.

현옥순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좀 전에 윤태천 위원님도 질의를 하셨는데요.

저는 이 사업은 좋은데 지급방법에 모순이 있는 거예요. 제가 만약에 받는 입장이라면 이렇게 오픈된 바우처카드로 주면 저도 표현이 좀 그렇지만 창피해서 안 쓸 것 같아요.

그래서 이게 어떤 타 시는 여성 위생용품에 대한 조례도 있어요.

그래서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비대면으로 주는 방법을 건의를 한번 해 보세요. 이거 어차피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의해서 규정돼서 주는 거기 때문에 전국적인 문제일 수 있거든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어떤 사기진작에서 이거를 지급하는데 좋은 의도는 있는 데도 불구하고 받는 입장에서는 반대로 위축되는 그런 느낌을 받으면 안 쓰게 되거든요.

지급 방법에 대한 모색을 계속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현옥순위원 들어가지 않아도 바로 내가 필요할 때 살 수 있도록 한번 건의 좀 해 보십시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다음에 도서관이요. 감골도서관이요.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감골도서관장 이미영입니다.

현옥순위원 감골도서관 도서구입비 외에 관산도서관도 올라왔고 단원어린이도서관도 책값에 대해서 올라왔습니다.

아까 정종길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지만 저는 큰 규모의 서점보다는 우선순위가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지역에 운영하는 그런 분이 우선이어야 되고, 또 여성사업가가 또 우선이 돼야 되고, 전통시장 내에 들어가 있는 서점이 저는 우선순위가 돼야지 지역의 큰 서점을 우선적으로 주는 건 저는 옳지 않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혹시 이렇게 계속 도서구입을 다달이 하게 된다면, 아까 6개라고 그랬잖아요, 지역에?

그러면 1년에 여섯 번만 구입하는 게 아니에요. 한 번만 해도 돌아가면 한 번씩은 다 소상공인들한테 도움을 줄 수가 있고, 입찰이 아니고 수의계약이기 때문에 2천만 원 미만이잖아요. 아시겠지만 너무 힘들거든요, 조그만 서점들이.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현옥순위원 수의계약이니까 가능하시잖아요. 도와줄 수 있잖아요.

그런 서점들을 파악하셔서 도와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위원님 말씀 충분히 공감하고요.

지금 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저희가 오프라인 대동서적을 포함해서 지역서점이 6개가 있고, 또 안산에 등록되어 있는 서점이 5개가 있어서 지금 11개 그런 서점을 골고루 공평하게 적절하게 분배해서 수의계약으로 지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 더 잘 검토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네, 그렇게 하고, 아까 상록어린이도서관이나 단원어린이도서관 같은 경우는 아까도 0세부터 36개월, 36개월부터 만 5세까지 이렇게 단계별로 꾸러미 사업을 계속해서 해 오고 있어요.

그런데 만약에 그 꾸러미 사업이 지금 몇 년 진행되다 보니까 몇 년이 되다 보면 한 바퀴 돌잖아요?

그러면 그 사업을 계속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한 번 다 돌면 끝나는 사업인가요?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저희 꾸러미 지급은 2010년부터 계속 했던 계속사업으로 지금,

현옥순위원 그렇죠. 지금 한 10년 가까이 됐죠?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예, 하고 있고요.

지금 개월 수 대로 저희가 지급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1년에 예산을 세울 때 일정부분 그 예산만큼은 저희가 확보해서 지속적으로 지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니까 아까 제가 페이지를 못 찾았는데 1차적으로 평가인증 어린이집 시설 몇 군데, 국공립 몇 군데, 예를 들어 가정 몇 군데 이렇게 해서 한 바퀴가 다 돈다 하더라도 사실 어린이집에도 그런 도서에 관한 예산은 있거든요.

그래서 그것도 좋은 사업이지만 그 외에 저소득층 부모의 아이들도 한 번 확대할 수 있도록 생각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현옥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한명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명훈위원 한명훈 위원입니다.

평생학습과에 질의하겠습니다.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평생학습과장 김운학입니다.

한명훈위원 151페이지에 보면 평생학습박람회, 이게 완전히 취소된 겁니까, 1500만 원?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전국 박람회가 매년 있었는데요. 그 자체가 취소됐기 때문에 예산 삭감하는 사안입니다.

한명훈위원 코로나 때문에 취소된 건가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네, 그렇습니다.

한명훈위원 다음은 교육청소년과에 질의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교육청소년과장입니다.

한명훈위원 거기 예산서 158페이지에 보면 청소년재단에 2억 5천을 지금 현재 출연금 하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한명훈위원 청소년재단에 보니까 인건비예요, 대부분.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한명훈위원 인건비가 원래 본예산 기정예산이 11억 9천만 원이 되어 있었는데 이번에 3억 1600이 인건비가 상승되었습니다.

왜 이게 본예산에 올라오지 않고 추경에 올라온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본예산에서 조금, 우리가 예산 협의하는 과정에서 예산이 없어가지고 이건 법정경비니까 하반기 때 예산을 그때 쓰자 그래 가지고 저희가 이번에 2억 5천 올리게 됐습니다.

한명훈위원 본예산에 그러면 사전에 다 내용이 숙지된 내용이네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한명훈위원 그래서 하반기 3추에 이렇게 올려서 쓰자?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예, 법정경비니까 갖고 있는 것보다는 출연금으로 일단 시에서 예산을 운영을 하고 나중에 세우자 이렇게 된 겁니다.

한명훈위원 알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현옥순 위원님이 질의하셨는데요. 실지 중앙도서관, 감골도서관 그다음에 관산도서관 다 이번에 도서구입비가 올라와 있죠?

실지 도서구입비 분포를 보면 지금 현재 어떤 종류별로 책을 이렇게 구입합니까?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그게 철학서적, 사회과학서적 해서 분류법이 여러 가지 있는데요. 나름 안배를 해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그럼 2천만 원, 1천만 원, 600만 원 이런 리스트가 다 있습니까, 지금 구입하려고 하는 리스트가?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그 2천만 원은 ‘지역서점 바로대출’이라고 그래서 지금 서점에서 희망도서가 올라오면 그거를 구매해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한명훈위원 감골하고 관산은 지금 책을 구입하려고 하는 리스트가 다 있어요?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입니다.

당초에 저희가 연초에 전체 도서관에 대한 예산에 대한 도서구입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래서 도서관별로 예산에 대해서 이 책을 어느 어느 분야에 얼마큼의 예산을 투입해서 하겠다라고 방침을 받고요.

첫 번째는 이용자들이 한 달에 1인 다섯 권씩 희망도서를 신청하는 게 있어요.

그런 책을 우선 순으로 하고 또 정기적인 도서, 어린이도서, 큰 활자 여러 가지 다양하게 그런 책들을 분야별로 해서 연초에 계획수립을 한 후에 도서관별로 그 책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한명훈위원 올해 2020년도 책을 구입한 내역서를 중앙, 감골, 관산해서 자료로 제출해 주십시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참고로 위원님 저희가 본예산에 도서구입비를 확보하고 2회 저희 추경에 부서별 10% 삭감을 해서 도서구입비도 그때 많이 삭감이 됐어요.

그래서 이번에 3회 때 저희가 도서관별로 일부 금액을 이번에 세우게 됐습니다.

한명훈위원 도서 구입하는 비용도 삭감을 합니까?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전체 예산에 그냥 10%씩이라고 해서 그거는 어쩔 수 없이,

한명훈위원 전체적으로 그냥 일괄 코로나 예산 때문에 10% 삭감한 거죠?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그래서 이번에 저희가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한명훈위원 아무튼 도서구입비만큼은 최대한 예산을 삭감하지 않도록 우리 위원회에서 이렇게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감사합니다.

한명훈위원 아무튼 그 리스트를 한 번 줘보십시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한명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한명훈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정종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종길위원 우리 한명훈 위원님 말씀하신 것에 덧붙여서 리스트 줄 때 금액 그다음에 도서목록도 있으면 주시고요. 그다음에 서점은 앞 글자 주고 00 이렇게 주세요. 서점은 안 밝혀도 된다고요. 앞 글자 주고 00 이렇게 주시라고, 어디 서점에서 샀는지 안 알아도 되니까.

평생학습과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평생학습과장 김운학입니다.

정종길위원 예산서 151페이지에 보시면 장애인 평생교육지원 사업 집행잔액 해가지고 6만 5700원 남은 거 있죠? 이번에 다 쓰고 지금 남은 거죠?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작년도에 남은 집행예산 반납하는 사항입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작년에 2019년에.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네.

정종길위원 이거 예산이 총 얼마였어요? 2019년 예산에.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잠깐만요.

정종길위원 저도 기억이 안 나가지고.

아니, 찾지 마세요. 내가 찾아보면 되니까.

부족하지는 않으셨어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장애인 사업은 저희가 전체적으로 시에서 지금 평생학습 파트에서는 한 1억 7천정도 사업이 됩니다. 그중에서 이쪽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 공모 쪽에서 아마 2천만 원이, 공모사업 2천만 원이 따로 있고요, 또 프로그램 지원으로 4200만 원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정종길위원 코로나에 예산 지난번에 절약 차원에 우리가 다른 예산 만드느라고 삭감되면서 그때 많이 삭감 안 된 거는 확인은 했는데,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이쪽 분야는 삭감을 안 했습니다, 그때 당시. 보조사업 정도는 다 삭감을 안 했고 시 자체 쪽으로만 삭감을 했습니다. 그리고 취약계층 쪽이나 이런 쪽은 삭감을 안 했습니다.

정종길위원 부족하면 나중에 차후 또 말씀을 한번 전달해 주세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네,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청소년재단 거 교육청소년과요.

청소년재단 운영비는 아까 말씀하셨는데 지금 증액 이번에 올라왔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그죠, 2억 5천?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운영지원비.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인건비입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인건비인데, 그러면 이거하고 저거하고 틀린 거죠? 청소년수련관에 노후시설 개선에 3억 2300하고는 전혀 다른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그거하고 예, 틀립니다.

정종길위원 총 인건비, 이번에 새로 온 거.

그러면 내년에는 이거 올라온 것에 플러스 해가지고 잡혀야 되겠네요, 본예산에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그죠?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네.

정종길위원 그다음에 전체적으로 관장님들 싸잡아서 얘기할게요. 종목, 종목 말고 도서관장님들.

지금 현재 쓰시는 예산이 필요 목에서는 대충 다 봐서 알겠는데요. 많이 부족한 건 알죠.

그런데 그래도 많이 부족하신 편입니까? 아니면 뭘 하고 싶은 사업이 있는데 이거를 못하는 겁니까? 각자 의견을 한 마디씩만 간단하게.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중앙도서관장입니다.

제가 8월 3일자로 와서 아직 파악이 안 돼서,

정종길위원 파악하면 얘기하시고.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감골도서관장 이미영입니다.

사실 올해 많은 사업들을 계획하고 그렇게 추진하려고 했는데 연초에 코로나라는 저희가 전국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운영에 상당히 차질이 많이 있어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도서구입 쪽만 사실 하고 나머지 문화행사나 집합해서 하는 사업들이 다 취소되고 또 예산을 반납하다 보니까 올해는 사실 예측하기가 힘들어서 예산 확보나 이런 부분 도서구입 외에는 사실 지금은 좀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봅니다.

정종길위원 예.

관산은요? 관산도 파악 아직,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관산도서관장 권기록입니다.

제가 와보니까 사실 프로그램들은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은데 지금 코로나로 인해 가지고 거의 프로그램 운영을 못하는 실정에 있고요.

도서 구입은 예전부터 계속 쭉 해 오던 대로 하는데 그렇게 부족하고 그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담당자에게 물어보니까.

정종길위원 부족한 건 아니다?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정종길위원 잘 알겠어요.

우리 예절관장님 한해 예산이 1억 8천정도 되죠? 예절관 1억 5천정도 되나요? 1억5700?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1억 9천이었는데요. 환수를 해가지고 1억 5천정도.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지금 1억 5700 정도 쓰더라고요. 뭘 하고 싶은 사업이 막 있으신데 그거 못하는 거,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내년 예산에는 1억 9400 그대로 올렸었는데요. 이번에 또 10% 뺐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지금 보니까 1억 5천, 2020년 예산이 그렇게 잡혀 있더라는 거예요.

○안산시행복예절관장 강성금 내년에 추경할 때 많이 좀 해 주십시오.

정종길위원 추경에서?

제가 드리는 말씀이 뭐냐 하면, 전체적으로 왜 세 분 관장님한테 여쭤봤냐 하면 예산이 관산은 좀 부족하지는 않는 것 같고, 중앙도서관장님은 아직 파악이 안 끝나서 답변을 못하고, 감골도서관장님은 코로나로 인해서 못했는데 전체적인 예산을 보면 코로나로 인해서 예산 삭감을 지난번에 했고요.

이번에 추경에 하면서 그래도 필요한 사업들은 올려야 된다고 해서 올리고 있는데, 지난번에도 제가 말씀드렸는데 전체적으로 10%씩을 삭감하라고 해서 어떤 과는 어떤 부서는 도저히 못 빼는 예산 빼고는 뺀 데가 있고, 어떤 부서는 일괄적으로 그냥 깎지 말아야 되는 예산도 깎았고, 그리고 이번에 올라온 거 보니까 기존에 깎인 것이 올라와야 되니까 코로나가 또 아직 안 끝나다 보니까 못 올리는 예산들이 있더라고요, 제가 파악하기로는.

그런데 시민은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쭤보는 이유가 “그 예산을 한 번 깎아보니까 없어도 되겠더라.” 이렇게 말하는 시민들도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불필요한 예산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 저희가 물어볼 때, 본 위원이 물어볼 때는 답변을 해 주시면 좋겠다.

이 예산은 이러이러한 사정으로 인해서 행사를 못해서 깎고 없어진 2020년 예산인 거지 2021년에 가가지고 없어도 될 예산이 분명히 존재할 겁니다. 있을 수 있어요. 예산은 계속 증액만 되지 감소는 안 시키고 싶은 게 솔직한 과장님들의 마음 아닙니까? 우리 과의 예산이 깎이면 창피하죠, 왜 깎였는지도 모르고.

그래서 계속 증액시키는 걸 좋아하는 것은 알지만 불필요한 예산이 아니라는 것을 꼭 부서에서 과장님들이나 관장님들이 장악을 하시도록 이런 말씀을 드리려고 드린 거예요.

대표적으로 관장님 답변, 중앙도서관장님 답변.

이해하셨어요, 제가 말씀드린 거?

○중앙도서관장 박정규 예, 알겠습니다.

정종길위원 국장님.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네.

정종길위원 제가 방금 드린 말씀에 대해서 한 말씀만 하시죠, 답변에. 예산 부분에 있어서.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들이 세운 것에 대해서는 잘 방어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종길위원 나중에 잡을 때가 어려워지거든요.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네.

정종길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정종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추연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추연호위원 네, 추연호입니다.

원장님, 인재육성재단 출연금이요. 지금 한 10억 정도 올랐거든요.

그런데 지금 업무보고 우리 추경 예산 설명서에 보면 1단계가 34억이에요.

그런데 지금 이게 예산 추경에 증가된 금액이 10억 올라와서 43억 6천 되거든요.

그러면 이게 지금 여기 제출한 책하고 안 맞아요. 2단계가 70억이고, 3단계 200억, 4단계가 335억 이렇게 되어 있는데 지금 34억, 지금 1단계가 2020년 34억 1400이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기정예산액이 32억 7천이에요, 32억 7천.

이게 지금 한 10억 정도, 10억 9800이 올라온 건데 이거하고 지금 자료 예산서하고 이게 틀린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위원님 죄송합니다만,

추연호위원 67페이지 인재육성재단 운영 반값등록금 지원금 있잖아요?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예.

추연호위원 거기에 보면 사업비가 34억이에요, 1단계가 2020년도.

그러면 올해 사업비가 이게 34억이 돼야 되잖아요?

그런데 기정액이 32억 7천에서 43억 6천으로 됐거든요? 이게 다른 거 포함된 건가요? 10억 9800이 올라온 거거든요.

○평생학습원장 김흥배 과장님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연호위원 예, 얘기하세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제가 대신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이 사업비가 34억 정도 소요된다고 보는데 상반기 때 실질적으로 지급한 게 한 6억 정도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23억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 10억을 더 증액해서 가장 타이트한 금액으로 예산과에서 협조 좀 해 달라고 그래 가지고 이 금액으로 산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1인 저희가 상반기 때 분석을 해 보니까 한 60만 원, 100만 원을 다 소요하지 못하고 60만 원 정도 그 정도 소요했습니다.

추연호위원 저는 지금 돈을 예산을 소요한 거 가지고 얘기하는 게 아니고 지금 우리가 추경사업 예산 설명서에 소요예산 표하고 소요예산 표에 2020년도에 34억 1천만 원이에요. 한번 책 보세요, 97페이지. 추가경정 예산안 책 97페이지.

거기에 보면 예산 자체가 34억이잖아요? 34억 1400.

그런데 지금 예산서에는 이것과 예산서하고 보면 여기는 43억 6800이에요.

그러면 이 차액이 이 책하고 이 책하고 틀리니까 제가 묻는 거예요. 예산을 부족해서 잡는 것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는 거지만 뭐가 어떤 게,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죄송합니다. 위원님 저희가 이 책자를 다 나눠주지 않기 때문에 그 책자가 저희한테 없어가지고,

추연호위원 그래요? 이 책을 거기서 만든 거 아니에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인재육성재단이요?

추연호위원 예산서에는 금액이 한 10억 올렸는데, 이게 그럼 이쪽이 먼저 만들어서 책을 예산 자체가 틀린 건지 그걸 제가 여쭤보는 거예요.

나중에 확인해 주세요, 지금 확인 설명이 안 되면.

그다음에 관산도서관이요.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네, 관산도서관장 권기록입니다.

추연호위원 도서정리 자원봉사 실비보상 금액이 전부 7월이에요, 다.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추연호위원 그런데 선부도서관 운영관리만 6개월로 되어 있는데 이거를 왜 7개월, 6개월로 자른 거죠? 나머지는 다 7개월로 되어 있습니다. 선부도서관만 6개월로 되어 있어요.

이거는 어떤 이유에서 여기만 한 달이 줄은 건가요?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이거는 다시 한 번 확인 좀 해봐야 되겠습니다.

추연호위원 그리고 왜 7개월로 한 건지, 그러면 코로나 때문에 나머지 개월 수를 안 쓰는 건지 그것에 대해 알고 계세요?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지금 삭감한 거는 다 코로나 때문에,

추연호위원 다 7개월로 되어 있는데,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줄여서 한 겁니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감골도서관장 이미영입니다.

지금 코로나 때문에 사실 지금 정부 방침에 따라서 전체 휴관이 되는 도서관도 있고 지금 일부 3개 도서관만 도서대출 안심 예약대출만 하는 곳이 있어서 선부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지금 휴관 중인 경우에,

추연호위원 지금 다른 데는 다 7개월이에요.

그런데 선부도서관만 6개월이에요. 여기는 그럼 빨리 들어갔나요, 여기만?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거기 내부적으로 산출을 했을 때 남은 기간 동안에 이 정도 예산만 있으면 되겠다라고 판단해서 도서관별로 약간 상이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추연호위원 아니, 이거를 인원수 계산을 정확히 했어요, 명세에 실 계산을.

그런데 6월로 계산했고 나머지는 다 7월이에요.

그래서 나는 그러면 한 달이 먼저 지금 달미도서관, 와동, 당곡, 대부, 선부 다 그래요, 관산.

그런데 선부도서관만 한 달 먼저 들어간 거예요.

그거예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이분들이 도서정리 자원봉사자를 안 쓰고 있는 건가요?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그렇습니다.

추연호위원 그럼 앞으로 계속 안 쓰나요, 12월까지?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정부 방침에 따라서 도서관이 개관이 되면 자원봉사자는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추연호위원 그런데 예산은 왜 반납합니까, 지금?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당초에 본예산에 세웠던 그 예산에서 지금 휴관 기간에 자원봉사 실비가 안 맞기 때문에,

추연호위원 아니, 제 말씀은 휴관을 지금 하고 있는 건 맞는데 나중에 만약에 휴관을 안 하게 돼서 12월을 쓰게 되면 이거 반납하고 나면 어떻게 할 거냐는 거예요.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그 예산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지금 반납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추연호위원 그런데 여기다 왜 7개월로 적어 놓느냐고요.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선부도서관은 자세하게 자료로 제가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연호위원 도서관장님, 관산관장님.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네.

추연호위원 그것 내용 좀 정확히 잘 파악해 보세요.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이거 파악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연호위원 예, 알려주세요.

왜 그러냐면 지금까지 위에서 앞으로 하지 말라고 그러는데 만약에 이게 완화돼서 하게 되면 이 예산 자체를 이번에 반납시킬 필요가 없는 거고, 그때 가서 연말에 끝내야 되는 거 아닌가 지금 그 생각이고, 선부도서관이 왜 한 달 빨리 됐는지 그것만 알려주시면 될 것 같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수 추연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현옥순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십시오.

현옥순위원 재단출연금 아까 과장님, 전부다 인건비라고 하셨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청소년재단이요?

현옥순위원 예.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예,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다 인건비인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3개월치 인건비입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여기에 세출예산 올라온 거는 따로인가요, 그럼, 예산이?

○교육청소년과장 유정숙 저희가 출연금을 일단 주면 재단에서 거기에 또 다른 예산을 자체적으로 편성해서 위원님들에게 이렇게 보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대표님께 여쭙겠습니다.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2억 5천이 지금 순수 인건비라고 과장님은 말씀을 하셨는데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맞습니까?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맞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면 여기에 추가로 사업비 보조사업비들이 올라온 것들은 뭐죠, 그럼?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보조비는 공모사업에 응모한 내용을 말하는 것이고요, 사업비는 기타 대관이랄지 수강료랄지 이런 것을 저희가 수입으로 잡습니다.

그런 부분을 포함해서 전체 예산으로 편성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니까 수입으로 해서 나머지 보조사업 여기 지금 증액된 금액들은 이게 된다는 거죠, 운영이?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그러면 지금 이 코로나 때문에 못한다고 아까 사업들 대부분 말씀을 하셨는데도 강사비라든지 이런 동아리 지원금, 보조사업 여러 가지 있어요.

이런 걸 감안해서 사업을 하시겠다는 건가요, 그럼?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대부분이 코로나 때문에 연기 내지는 삭제가 됐고요.

그러나 그중에서도 일부분은 하는 것이 있고,

현옥순위원 네, 사업비가 일부 있어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특히나 그중에서 보조사업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코로나하고는 무관하게 국비를 따오는 부분이어 가지고 공모사업을 왕성하게 활동을 했습니다.

현옥순위원 소모품비 같은 경우는 연초부터도 꼭 필요한 거잖아요, 사무용품이나 이런 거는.

그런데 단원도 그렇고 상록도 그렇고 이런 예산을 깎았어요, 본예산에.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그러면 어떻게 썼어요, 그동안에 이렇게 다 깎아서 11개월치가 올라왔는데?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거기 소모품 같은 것은 개월 수에 비례해가지고 저희들이 많이 절약을 해가지고 깎은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지금 올라왔단 말이죠, 그런데.

절약해서 잘 쓰셨어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절약해서 잘 쓰고 있고 그 돈을 다른 부분으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쓸 계획입니다.

현옥순위원 사업을 못하게 될 경우에는 그럼 운영을 못하잖아요.

거기에 대한 마이너스 손실은 그럼 어떻게 되는 거예요, 운영비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사업을 못 하게 되면 사업비로 벌어들일 수 있는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당히 곤란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단지 출연금으로만 쓸 수 있는 항목을 정해가지고 하고 있을 뿐입니다.

현옥순위원 그러니까 출연금으로는 인건비만 쓸 수가 있고 나머지 보조사업은 사업을 통해서 대체를 하고 있다, 이런 말씀이신 거죠?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출연금이라고 해서 전부다 인건비는 아니고요. 대부분이 인건비지만 나머지 출연금으로 쓸 수 있는 사업비가 일부 극히 있습니다. 정책적 사업이랄지 이런 것들.

현옥순위원 정책사업이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그러면 출연금으로만 쓸 수 있는 정책사업 내역서 좀 주시고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운영하시다 보면 애로사항이 있는 게 이렇게 계획을 세웠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할 경우 강사에 대한 부분일 것 같아요. 강사 인건비, 물론 사업에 대해서 달라지잖아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만약에 그럴 경우를 말씀하시는 거예요. 이 강사가 어렵잖아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현옥순위원 그럼 어떻게 보상이라고 해야 되나, 대책 그런 방법은 없나요, 그럼?

수련관만 믿고 그분은 다른 데 일을 안 했을 거 아니에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그렇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럴 경우 어떻게 하고 있나요?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그 부분이 저희도 도시공사도 마찬가지의 경우입니다만 저희 안타깝게 생각하고요. 저희들이 특별하게, 그분들은 자유소득자이기 때문에 별도의 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특별하게 그분들에 대한 배려는 특히나 금년 같은 경우는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런데 이제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물론 여기 청소년 출연금으로 못하잖아요? 사실 제한적이니까 정책이 아니고 하니까.

그런데 저희 코로나특별위원회에서도 많이 말씀하셨지만 그런 강사들에 대한 지원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런 부분도 우리 수련관 쪽에서도 신경을 써서 그분들 어려운 사항을 잘 도와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희삼 네,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수 현옥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종길위원 위원장님 자료 요청 하나만 하겠습니다.

평생학습과장님한테 얘기해야 되나, 도서관장님들한테 얘기해야 되나요?

각 도서관에 소관 되어 있는 작은도서관을 포함한 도서관들 있죠? 예를 들어 감골이면 성포도서관, 수암도서관 쭉 있잖아요.

○평생학습과장 김운학 예,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관장님들 이해하셨어요?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이해하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소속되어 있는 도서관별로, 거기는 우리 팀장님들이 나가 계신가요, 책임자로?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그렇지 않고 민간인이 맡고,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직원만 나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직원만?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정종길위원 팀장님이 나가 있는 데도 있고?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정종길위원 그럼 책임자 책임,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감골도서관 같은 경우에 팀 단위로 생각했을 때 감골도서관이 본관이고 성포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팀장님들이 나가 있고요.

정종길위원 그러니까 3개 도서관에서 갖고 있는 조직도, 팀장님이 나가 있으면 팀장님하고 팀장 이름, 연락처는 필요 없고요.

과장님 이해하셨죠?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도서관별 조직도를 말씀하시는 거죠?

정종길위원 네.

○감골도서관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관산도서관장님 이해하셨어요?

○관산도서관장 권기록 예, 이해했습니다.

○위원장 김동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동 안건에 대하여 오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관련 자료는 집행부로 즉시 송부하겠으며, 집행부는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신속하게 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회의는 또한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3분 산회)


○출석위원(6인)
김동수윤태천정종길추연호한명훈현옥순
○청가위원(1인)
유재수
○출석전문위원
김상열
○출석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홍한경
평생학습원장김흥배
농업정책과장박구범
농업기술지원과장조현숙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유진숙
평생학습과장김운학
교육청소년과장유정숙
중앙도서관장박정규
감골도서관장이미영
관산도서관장권기록
○기타기관참석자
(재)안산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유정숙
(재)안산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김희삼
단원청소년수련관장한경국
안산시행복예절관장강성금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