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66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0.11.19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6회안산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1월 19일(목)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제267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67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10시03분 개의)

○위원장 김태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에 따르면 의사일정의 작성 및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처리할 안건은 제267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과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67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김태희 의사일정 제1항 제267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근민 의사팀장 나오셔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의사팀장 김근민입니다.

제267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267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11월 26일 목요일부터 12월 18일 금요일까지 총 23일간입니다.

안건은 총 48건으로 조례안 34건, 일반안건 14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세부일정을 말씀드리면 집회일인 11월 26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을 처리하고, 본회의 종료 후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게 되겠습니다.

11월 26일 오후부터 12월 7일까지는 상임위원회별 안건을 심사하고, 12월 8일부터 12월 16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예산 등을 심사하겠습니다.

12월 17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시정에 관한 질문을, 이번 회기는 순번에 따라 일괄질문이 먼저입니다.

12월 18일 제3차 본회의에서는 안건을 의결하고 마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현재 상임위원회에 보류 중인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4개의 안건, 안산시 농어촌민박 지원 조례안, 안산시 진로교육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안산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안산시 시민옴부즈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금번 회기에 다루지 않는 것으로 협의되어 의사일정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267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윤태천 의원님과 나정숙 의원님이 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위원 이의 없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다른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번에는 중간에 상임위하고 예결위하고 그 사이에 자료 정리하는 그런 날이 없습니다. 일정을 짜다 보니까 그랬는데요.

예결위 하시는 위원님들이 빠듯할 수 있는 상황인데 그런 부분들은 최대한 양해를 드릴 수밖에 없는 상황일 것 같고요.

그리고 통상 2차 정례회할 때 상임위 끝날 때쯤 현장 방문도 보통 고려를 또 하시긴 하지 않습니까, 상임위 단위에서?

그런데 지금 코로나 1.5단계 부분이 있는데요. 이후에 끝날 때쯤이 12월 7일인가 그러지 않습니까, 상임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적절하게 전문위원님들과 함께 판단하셔서 현장 방문을 잘 활용을, 아니면 그 방침에 맞춰서 준수해 주면 좋으실 것 같고요.

그리고 본회의 첫날이나 본회의 마지막 날 같이 식사를 전체 하셨는데 아무래도 본회의 첫날만큼은 상임위별로 식사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날은 그때쯤 한 번 고려를 하는 게 좋을 것 같고요.

또 추가로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의견주실 위원님이 없으시다고 하면, 그러면 각 상임위원회 일정 부분 이 일정에 맞춰서 상임위원회에서도 전문위원님들과 함께 세부일정들을 해주셔서 바로 안내를 의원님들께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제267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10시08분)

○위원장 김태희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은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근민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연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조에 따라 매년 12월 31일까지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은 정례회 2회 50일, 임시회 4회 50일, 총 6회 100일로 작성되었습니다.

세부일정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이번 회기에 안산시의회 정례회 등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즉 제2차 정례회 집회일이 11월 22일로 확정될 시에는 차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는 2차 정례회 일정은 2021년 11월 22일에서 12월16일로 조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회운영 일정은 불가피한 사정의 의회 일정이나 집행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 받으신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에 대하여 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조례를 혹시 발의하신 박태순 위원님 말씀하실 게 있으시면,

박태순위원 조례 발의요?

○위원장 김태희 네.

박태순위원 저 발언대 가서,

○위원장 김태희 예,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발언대로 나가는 박태순 위원을 향해)

지금 그 부분은 준비, 바로 안 하셔도 되는데요?

박태순위원 그럴까요?

○위원장 김태희 예, 말씀 혹시나,

박태순위원 네, 없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없으신가요?

박태순위원 예.

○위원장 김태희 참고로 지금 현재 조례 안건이 올라와 있는 상황인데요.

이 11월 26일 부분이 11월 22일로 해서, 실질적으로 저희가 의원님들이나 의회사무국이나 하여튼 집행부 비롯해서 12월 20일 넘어버리면 또 시간적으로나 그런 게 많이 어렵지 않습니까, 연말 행사도 많아서.

그래서 그런 부분 조례 안건이 올라와있는데요. 이후에 조례 심사의결 때 잘 심사의결을 해주시면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겠습니다.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만 끝나고 나서, 정회하고 나서 바로 위원님들께 그리고 사무국 쪽에도 안내사항들이나 여러 가지 협의할 사항이 있어서요, 그 부분을 참고를 해주시고요.

지금 10시 10분인데 한 10시 30분 전으로 마치는 계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회운영위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1분 산회)


○출석위원(6인)
김태희강광주김동수박태순이기환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최종은
전문위원김상열
전문위원이강혁
전문위원박명섭
의정팀장정성호
의사팀장김근민
홍보팀장이경남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