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33회 제1차 본회의(2016.08.26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33회 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16년 8월 26일(금) 오전 10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33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33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6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안산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7. 상임위원 사임 및 보임의 건

8. 부의장 선거

9. 상임위원장(기행ㆍ문복ㆍ도환) 선거

10.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1.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부의된안건

1. 제233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33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6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10시11분 개의)

○의장 이민근 성원이 제233회 안산시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채충렬 의사계장 채충렬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33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16년 8월 17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8월 23일 소집 공고되어 금일 개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안산시장으로부터 안산시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5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보고사항 부록에 실음)


○의장 이민근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33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0시12분)

○의장 이민근 의사일정 제1항 제233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33회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은 사전에 협의해 주신대로 8월 26일부터 9월 12일까지 18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ㅇ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 - 의장, 정회 요청합니다. 양당 간 협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정회를 요청합니다.)

송바우나 의원님이 정회 요청하셨는데요, 3항까지 처리한 후에 정회요청을 받아들이겠습니다.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33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이민근 의사일정 제2항 제233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해 주신대로 윤석진 의원님과 김재국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233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윤석진 의원님과 김재국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6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10시14분)

○의장 이민근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임흥선 기획경제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국장 임흥선 기획경제국장 임흥선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이민근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6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첫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6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총 규모는 1조 5,109억 6,496만 1천원으로 일반회계 1조 1,728억 5,253만 9천원, 특별회계 3,381억 1,242만 2천원의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승인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제안사유로서 세입 면에서는 일반회계 주요편성내역은 지방세수입 285억 증액, 세외수입 873억 8,837만 6천원 증액, 지방교부세 7억 8,000만원 증액, 조정교부금 42억 7,145만원 증액, 국도비보조금 75억 195만원 증액,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387억 2,727만 2천원 감액되어 계상하였으며, 공기업 특별회계 54억 3,638만 7천원 증액, 기타특별회계 6억 5,880만 8천원을 증액하여 계상하였습니다.

세출 면에서는 인건비 및 기본경비 등 필수경비와 복지사업, 주민숙원사업, 국도비보조금 변경내시에 따른 복지 수혜성 경비를 중심으로 958억 969만 9천원을 세출 예산에 편성하여 지방자치법 제130조 및 지방재정법 제45조 규정에 의거 상정하였습니다.

15쪽부터 16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주요 기능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공공행정분야는 기정예산대비 3.87% 증액된 1,078억 2,783만 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기정예산대비 0.43% 증액된 65억 78만 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육분야는 기정예산대비 0.35% 증액된 458억 778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는 기정예산대비 30.88% 증액된 711억 589만 6천원을 편성하였으며, 환경보호분야는 기정예산대비 2.36% 증액된 536억 7,945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분야는 기정예산대비 3.19% 증액된 4,740억 8,983만 1천원을 편성하였으며, 보건분야는 기정예산대비 3.54% 증액된 261억 8,07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분야는 기정예산대비 5.97% 증액된 220억 2,208만 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분야는 기정예산대비 21.90% 증액된 184억 2,811만 5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수송 및 교통분야는 기정예산대비 10.90% 증액된 1,029억 5,312만 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는 기정예산대비 18.30% 증액된 510억 1,397만 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쪽이 되겠습니다.

기타특별회계 예산을 주요 기능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분야는 기정예산대비 10.97% 증액된 55억 9,348만 5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분야는 기정예산대비 0.95% 증액된 107억 5,812만 6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수송 및 교통분야는 기정예산대비 0.01% 증액된 238억 5,507만 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8쪽 이하 조직별 예산 및 성질별 예산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금번에 상정한 2016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민근 임흥선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송바우나 의원님께서 정회를 요청하셨습니다.

정회 요청시간은 말씀하지 않으셨는데요.

(ㅇ김동규의원 의석에서 - 오후 2시까지 하시죠.)

정회를 하기 이전에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동규 대표님, 송바우나 대변인님, 새누리당 김정택 대표님, 이상숙 대변인님, 소수의 당인 국민의 당 유화 의원님께 부탁 말씀 드리겠습니다.

2시까지...

(ㅇ유화의원 의석에서 - 의장, 지금 10시 20분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2시까지 정회합니까? 30분만 정회하기 바랍니다.)

진중한 마음을 가지시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협상에 임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2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0분 회의중지)

(14시04분 계속개의)

○의장 이민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ㅇ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 - 의장!)

예, 송바우나 의원님,

(ㅇ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 - 양당 간에 협의할 시간이 좀 더 필요합니다. 정회를 요청합니다.)

양 교섭단체와 소수당인 국민의 당 유화 의원님께 오전에 시간을 드렸는데요,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맞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ㅇ박영근의원 의석에서 - 의장, 예결산 위원회에 대한 부분을 일방적으로 한쪽에서 주장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교섭단체 부분이기 때문에 협상이 되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네, 맞습니다.

(ㅇ박영근의원 의석에서 - 그러기 때문에 협상이 되어야만 원만하게 끌어나갈 수 있지 않느냐, 이렇게 되는데 협상이 안 된 상태에서 진행이 된다는 것은 공적인 의장으로서의 원만치 않다 이렇게 봅니다.)

(ㅇ김동규의원 의석에서 - 시간을 더 주세요.)

(ㅇ손관승의원 의석에서 - 시간을 명확히 해 주십시오, 의장님.)

예, 시간 그러면 말씀하십시오, 김대표님.

(ㅇ김동규의원 의석에서 - 지금 2시니까 6시까지 시간을 주십시오.)

(ㅇ박영근의원 의석에서 - 대표님 간에 좀 더 협상을 하게끔 서로들 양보하고 진행이 되게끔 해야지 지금 서로 팽팽한 상태에서 의장님이 중재 좀 하고 이 역할을 좀 해 주세요. 어차피 이렇게 된 상태에서는 양당 간에 이렇게 결정되기가 쉽지 않으니까.)

(ㅇ유화의원 의석에서 - 의장, 6시까지 정회를 요구하는 것은 일 안 하겠다는 것 아닙니까? 30분 정도만 정회 요청합니다. 의장, 충분히 30분이면 의견 조율할 수 있다고 봅니다.)

(ㅇ김동규의원 의석에서 - 의장, 후반기 원구성, 그 다음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이게 30분만에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ㅇ유화의원 의석에서 - 의장, 오전에 시간 정회했었습니다. 충분히 논의했을 거라고 저는 여겨집니다.)

(ㅇ김동규의원 의석에서 - 협상시간 가능한 시간을 주세요.)

(ㅇ손관승의원 의석에서 - 6시면 저녁시간 돌아오는데, 의장님, 5시까지만 하시죠.)

(ㅇ홍순목의원 의석에서 - 그래요. 너무 길어요. 여기 맨날 오시는 분들도...)

(ㅇ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 - 그렇게 하시죠.)

이건 정회 요청하는 의미로써는 양당과 소수당인 국민의 당 유화 의원님과 결과를 만든다는 내용으로 받아들이고 정회를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ㅇ김동규의원 의석에서 - 의장, 그리고 국민의 당은 교섭단체가 아닙니다. 그러니 국민의 당 지칭하지 마십시오.)

(ㅇ유화의원 의석에서 - 의장, 그렇게 말씀하시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그러면 먼저 본회의장에서 했던 말씀이 무엇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ㅇ김정택의원 의석에서 - 의장, 지금 좀 전에 박영근 의원님께서도 얘기했지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하고 선임의 건이 있어요, 지금 상정된 안건이. 그러면 지금 저희가 오늘 해야 될 부분이 원구성, 또 변경안이 있고요, 또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도 있습니다, 부의장하고. 그러면 정회시간에 교섭단체에서 사실은 원구성이나 예결위 구성 이런 부분은 전혀 협의된 내용이 없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까지도 같이 이제는 담아서 이렇게 협의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시고요, 그렇게 해서 양당이 협의가 되면 회의를 진행하시는데 협의가 안 되더라도 이제는 의장님께서 어쨌든 처리를 해 주셔야 돼요, 오늘 중으로. 그런 부분을 의장님이 정회하면서 확실하게 말씀하셔야 된다는 거죠. 무작정 6시까지 안 되면 또 정회하고 또 저녁 먹고 또 정회하고 이렇게 하는 거는 시간적인 낭비뿐만 아니라 어쨌든 정해놓은 시간에 모든 게 결론이 날 수 있게끔 그런 쪽으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것 결론이 안 나면 안 나는 대로 처리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ㅇ김정택의원 의석에서 - 그런 부분을 담아서 정회하면서 양당에 요구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이 말씀하셨는데요, 의사일정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에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금 다들 고민하고 계시고 교섭단체 간, 또 유화 의원님 함께 지금 고민하고 있는데요, 5시까지 정회를 진행하겠습니다.

그 내용에는 의사일정이 진행될 수 있는 내용들을 담아오는 전제로 정회를 하겠습니다.

(ㅇ윤태천의원 의석에서 - 만약에 또 안 된다고 그러면 어떻게 하실 거죠, 의장님은?)

(ㅇ성준모의원 의석에서 - 안 되면 될 때까지 해야죠. 예결 위원도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해요?)

(ㅇ윤태천의원 의석에서 - 그러니까 협의한 게...)

(ㅇ성준모의원 의석에서 - 그러니까 협의를 하셔야지, 교섭단체 대표들 뭐하시는 거예요? 그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도 안 되어 있어요?)

지금 구성과 관련되어서 안건을 상정하고 진행하겠다는 부분이 아니고요, 안건 상정하기 이전에 송바우나 의원님께서 정회를 요청한 상태고요, 그 부분에 있어서 각각의 의원님들이 시간적인 부분을 말씀하셨고 그 내용에는 구성과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포괄적인 내용을 담아서 정회시간 동안에 정리를 해 달라는 요구사항이 있는 겁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포괄적인 의미를 담아서 의원 간 협의시간을 갖기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정회시간은 5시까지 하겠습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1분 회의중지)

(21시05분 계속개의)

○의장 이민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o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의장!)

네.

(o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정회를 요청합니다.)

(o윤태천의원 의석에서-의장님! 지금 시작도 안 했는데 무슨 정회를 요청합니까?)

(o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아직 예결위 구성 조례안 관련해서 양 당 간에 협의가 안됐습니다. 의장님도 알고 계시다시피 예결위 구성에 있어서 양당 간 안은 나왔지만 최종 협의안이 없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좀 조정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o윤태천의원 의석에서-진행하시죠.)

시간은 몇 시간 원하십니까?

(o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의장님이 판단,)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 그건 의장님이 판단하셔 가지고 하십시오.)

알겠습니다.

(o신성철의원 의석에서-의장님!)

네.

(o신성철의원 의석에서-한마디 하겠습니다. 이것 진짜 의회가 매번 저도 많은 의회생활을 했는데 이게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정회시간을 주면 진정하게 진짜, 깊숙하게 진짜 열의를 가지고 하는 것도 아니고 이건 시간 보내기 하는 식으로 이런 식으로 해 가지고 정회를 준다는 것도 무의미합니다, 이것. 정해놓고 그걸 종결지으시든지 아니면 계속해서 속개를 하시든지 둘 중 하나를 결정해 주세요.)

알겠습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의장!)

예.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지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의사일정에 상정된 안산시장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안은, 그것까지는 양당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한 선임을 7분 해 주셨어요. 그 부분에 대해서 일단 의사일정 6항까지는 처리를 하시죠. 처리하시고 정회하시죠.)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의장! 우리가 양당 제출한 것은 우리 민주당 안을 제시한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일단 알겠습니다.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그리고 그 부분을 처리하려면 양당 간에 협의가 있어야 됩니다. 그러면 명단을 제출한다는 것이 확정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었습니까?)

일단 김동규 대표님, 내용 알고 있고요. 양당 간에 협의된 내용이나 또 아침부터 논의했던 내용에 대한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의장으로서 당부의 말씀드립니다.

오전 10시부터 지금 9시 7분입니다. 의회가 원 구성이 되지 않고는 의정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11시까지 결과물을 만들어주시고요. 협의된 내용을 만들어주십시오. 그러하지 아니하면 의사일정대로,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양당이 의장한테 양당의 안을 제출했습니다. 그러면 양당이 지금까지 협의한 내용에 대해서 의장이 조정안을 내기로 했는데 그 부분은 어떻게 된 것입니까?)

지금 김동규 대표님이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정회 후에 같이 논의하기로 하겠습니다.

의장이 줄 수 있는 내용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의원님들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정안에 대한 부분은 계속 논의하고 있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11시까지 논의해서 결과물에 대한 부분을 이끌어내도록 서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까지입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의장!)

예.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11시까지 지금 조정안 부분을 말씀하셨는데 11시가 최종 협의입니까?)

예, 맞습니다.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그러면 11시에 조정이 안되면은요?)

11시까지 결과물을 만들어주시라는 걸 믿고 만약에 그렇지 아니하면 의사일정대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의장!)

네.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의장 신분은 새누리당이죠? 21명중에 새누리당 의원님들이 아홉 분입니다. 그것 보고 의장직 유지하시려고요? 합의를 하셔 가지고 하셔야지,)

(o신성철의원 의석에서-의장! 의장 직권으로 하세요. 더 이상 시간 저희들도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의장은 중립을 서시고 안산시의회 전체를 조망하면서 가십시오.)

(o유화의원 의석에서-의장!)

네.

(o유화의원 의석에서-의장께서는 안산시민 지금 76만을 육박했던 시민이 70만에 가까이 돼있습니다. 그 부분을 인지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예, 알겠습니다.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의장! 양당 교섭단체 간에 3일에 걸쳐서 계속적으로 협의를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두 차례에 걸쳐서 정회를 하고 9시까지 양당에서 협의안조차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11시까지 협의안이 안 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이건 의장이 결단을 해 주셔야죠. 우리가 협의를 안 한 게 아니지 않습니까? 3일 동안 계속 했고, 또 오늘 이렇게 계속 아침부터 수차례 정회를 통해서 계속 협의했습니다, 교섭단체 간에. 협의안이 지금 도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걸 11시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이것 안 되면 이제는 의장이 결단을 내리셔 가지고 11시에는 의사일정대로 진행해 주셔야 맞는다고 봅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협의안이 될 것 같으면, 그런데 저희가 지금 교섭단체 간에 협의안 자체가 접근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게 기다린다고 협의될 사항이 없습니다.)

(「맞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노력은 하겠습니다, 11시까지는.)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의장! 의장 조정안을 공개했습니까, 새누리당한테? 새누리당은 그게 협의가 안 된다고 그러는데 공개했습니까? 우리 민주당은 아직 보지도 못했습니다.)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의장 중재안에 대한 부분은 저희도 못 봤습니다.)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아니, 마치 본 것처럼 협의가 안 되면 의장이 강행하라고 요구하는데 이건 양당 협의 정신에 맞지도 않고,)

김동규 대표님 그만 하시고요.

(o유화의원 의석에서-의장!)

어쨌든 지금까지,

(o유화의원 의석에서-의장, 잠시만이요. 의장!)

네.

(o유화의원 의석에서-의장께서는 안산시민을 바라보고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본회의장에서 그런 부분을 계속 말씀하신다라고 하면 의장이 할 얘기는 많습니다.

하지만 논의했던 내용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들 하고 계시잖아요. 의견을 좁혀가고 있지 않습니까?

책임의 단위에서 고민하고 있고 노력하고 있고 좁혀가는 내용 있기 때문에 지금이 9시 12분입니다. 10시까지 1시간에 대한 조정 시간을 갖고 논의하기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원 간 협의시간을 갖기 위해서,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의장! 시간을 10시입니까? 11시입니까?)

1차적으로 10시까지 하겠습니다. 10시까지 정회하고요. 그 후에 다시 논의하겠습니다.

의원 간 정회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0시까지,

(o성준모의원 의석에서-의장!)

네.

(o성준모의원 의석에서-방금 11시라 그래 놓고 또 무슨 10시,)

(「10시로 했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o성준모의원 의석에서-의장님! 정치가 협의가 안 되는 게 어디 있습니까? 7월 7일부터 지금까지 한 달 반이 지났지만 어쨌든 협의하고 합의하면서 왔습니다. 앞으로도 2년 남은 후반기 의회를 원만하게 끌고 가는 것이 저희가 76만 시민들한테 할 도리하고 생각하는데 여태 한 달 반이 지났고 아직도 협의 중에 있고 교섭단체 대표들이 협의를 의장 주재 하에 하면 저는 할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의장께서는 양당 대표들한테 협의를 계속 강권해 주시고요. 중재를 하시면 답은 나올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o홍순목의원 의석에서-의장님도 중재를 하려고 무단히 우리 평의원님들보다 책임 있게 노력을 많이 하시고 있는데 너무나 일방적인 요구를 하기 때문에 새누리당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거예요.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을 제시하고 요구하면 받아들일 수가 있는데, 김진희 부의장도 그 뜻을 받아서 사퇴하지 않았습니까?)

(o김동규의원 의석에서-정회하시죠.)

(o김동수의원 의석에서-김진희 의원이 새누리당입니까? 더불어민주당입니까?)

(o유화의원 의석에서-의장! 김진희 의원은 분명히 더불어민주당입니다. 그러나 지금 사퇴를 했습니다. 그 뜻을 우리 의회에서 잘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o송바우나의원 의석에서-의장님! 정회 요청합니다.)

예, 알겠습니다.

의원 간 협의 시간을 갖기 위해서 10시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21시15분 회의중지)

(23시49분 계속개의)

○의장 이민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잠시 후면 자정이 되어 금일 회의가 자동 산회되겠습니다.

따라서 금일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자정이 지난 후 차수를 변경하여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오늘 회의는,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의장! 차수 변경에 동의하는데요, 차수 변경 후 몇 시에 본회의 개의하실 겁니까?)

차수 변경 후에,

(o김정택의원 의석에서-그 개의 시간하고요. 의장이 양당 대표한테 의장안 중재안을 주셨는데 그것에 따라서 양당이 협의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협의안이, 최종 의장 협의안이 안 됐을 때 그때는 의사일정대로 진행을 해 주실 겁니까? 그걸 분명히 말씀해 주시고요. 시간을 명확하게 해 주세요, 시간을. 의사일정 양당 간에 협의가 되면 원만하게 회의 진행이 되니까 문제가 없는데 만약에 협의가 안 됐을 때 그때는 어떻게 하실 건지에 대해서 얘기해 주시고, 그 시간을 의장이 정해 주십시오.)

알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23시50분 산회)


○출석의원(21인)
이민근정승현성준모신성철
김동규김정택전준호박영근
윤태천유화홍순목손관승
송바우나김재국박은경김동수
윤석진나정숙김진희이상숙
주미희
○출석공무원
시장제종길
부시장양진철
상록구청장문종화
단원구청장권오달
안전행정국장이규환
기획경제국장임흥선
복지문화국장전종옥
도시주택국장신원남
환경에너지교통국장전흥식
상록수보건소장김의숙
단원보건소장이홍재
대부해양관광본부장이태석
산업지원본부장이만균
평생학습원장김남림
상하수도사업소장김형수
다문화지원본부장이창우

○제233회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

8월 26일 ∼ 9월 12일(18일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