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72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1.11.15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2회안산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1월 15일(월)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제273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73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11시01분 개의)

○위원장 김태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조 및 제16조에 따르면 의사일정과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처리할 안건은 제273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과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73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김태희 의사일정 제1항 제273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홍인표 의사팀장 나오셔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홍인표 의사팀장 홍인표입니다.

제273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11월 22일부터 12월 16일까지 25일간이며 안건은 총 27건으로 조례안 17건, 일반안건 10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부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회일인 11월 22일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고 본회의 종료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게 되겠습니다. 같은 날 14시에 의회운영위원회를 시작으로 12월 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을 심사하며, 12월 3일부터 12월 14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예산 등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리고 12월 15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고 시정질문 순서는 일괄질문 일괄답변 후 일문일답이 되겠으며, 다음날인 16일에 제3차 본회의에서는 안건을 의결하고 마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상임위원회 보류안건은 금번 회기에 다루지 않는 것으로 협의하시어 의사일정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제273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은 순서에 따라 강광주 의원님과 추연호 의원님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아니면 추가 문의사항들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강광주 위원님 있으세요?

강광주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다른 위원님 계신가요?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일정을 보시면 이렇게 자료가 있기는 합니다만 정례회 일정 여기 앞장 한번 보시면 22일 날 본회의를 하고 나서 정례회 앞두고 예결위 구성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원장님하고 부위원장님 선출 부분이 있고 운영위원회는 2시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2월 1일 날 운영위원회가 아침 9시에 개최해서 내년도 예산안이나 관련된 안건들을 의결을 하도록 하고 그리고 12월 2일 날 준비일 하루를 두었습니다.

예결위가 일정이 좀 길다 보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이 좀 있고요.

15일 날 시정질문이 있고, 그리고 16일 날 본회의 마무리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상정된 안건들 중에 그래도 지난번에 임시회가 기간이 짧아서 그랬는지 집행부나 안건이 그렇게 많지는 않고요. 좀 특이사항은 공유재산 관리계획 쪽에, 기행위 쪽인 거 같은데 지난번에 89블록 부분이 다시 안건으로 올라왔습니다.

더 의견 주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리고 이번에는 또 현장방문이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3개 상임위원회에서 기간 동안에 현장방문 일정을 잡아주시면 괜찮으시겠습니다.

제273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주신 대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11시06분)

○위원장 김태희 그럼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은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홍인표 의사팀장입니다.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은 정례회 2회 50일, 임시회 4회 46일 등 총 6회 96일로 작성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지방의회의원 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로 제1차 정례회를 9월에서 10월 중에 따로 정할 수 있어 이를 감안하였고,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회일정이나 집행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변경될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태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으신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에 대하여 그 달력을 보시면 되는데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저희는 물론 내년 상반기 6월 달까지 8대 의회가 일정은 되는데 9대 의회가 왔을 때 7월 달부터 12월 달까지 기본적인 의사일정이 현재 운영위에서 확정을 해 주시는 거고요.

다만, 9대 의회 들어왔을 때 의장단이나 이렇게 구성이 됐을 때 여야 간에 일정은 다시 조정이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참고일정을 저희가 안을 잡는 건데 좀 봐주실 게, 저도 2018년도의 일정하고 잠깐 비교를 해 봤었습니다.

내년도 일정에는 1월 달에 1월 29일부터 한 5일간 주요업무보고가 1월 달에 잡혀 있고요, 그리고 3월 달에 9일 날이 대통령 선거가 있다 보니까 이후에 조금 시간적 여유를 한 10일 정도 뒀습니다.

아무래도 위원님들 다 이런 부분들이 정리하실 일도 많고 그러셔서 그래서 지금 3월 22일부터 4월 8일까지 18일간 1회 추경을 잡게 됐고요.

그리고 실질적으로 5월 달하고 해서, 6월 1일 날 지방선거가 있다 보니까 저희가 회의규칙상에는 7월 1일부터 이렇게 개원식을 하고 그리고 의장단 선거를 하게 잡혀 있습니다.

참고로 2018년도에는 한 4일 정도로 아무래도 그 공백 기간 동안에 집행부가 요청하는 긴급한 사안들이나 이런 부분에서 임시회를 개최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24일부터 27일 한 4일간 있었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의사일정이 조금 한 십 며칠 정도 여유분은 있고요. 다만, 그때쯤 됐을 때 집행부나 아니면 의회 차원에서 중요한 사안이 발생되면 그와 관련해서는 요청들이 올 거 같습니다.

그러면 규칙에 맞춰서 그 진행을 좀 변수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사전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내년 8월 달에 보니까 제2회 추경을 8월에 하고, 그리고 원래 저희가 행정사무감사를 6월에 했었습니다만 그게 10월 달로 넘어갑니다. 이건 2018년에도 똑같았습니다, 저희도.

그리고 11월 달에 바로 2차 정례회가 들어가서 그런 일정을 저희가 다음 대 의회의 일정을, 초안을 이렇게 넘기도록 할 예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위원님들 질문하시거나 말씀 있으시면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2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주신 대로 결정하겠습니다.

그러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책상 위에 두툼한 자료가 있는데 이거 관련해서는 산회하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산회 이후에 바로 안내사항과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 산회)


○출석위원(6인)
김태희강광주김동수박태순이경애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전문위원김상열
전문위원이강혁
전문위원이익환
의정팀장김근민
의사팀장홍인표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