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77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2.09.27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7회안산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9월 27일(화)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제278회 안산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78회 안산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박은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에 따르면 의사일정의 작성 및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처리할 안건은 제278회 안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78회 안산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 제1항 제278회 안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홍인표 의사팀장 홍인표입니다.

제278회 안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10월 4일부터 10월 28일까지 25일간이며, 안건은 총 23건으로 조례안 11건, 2021 회계연도 결산 등 일반안건 12건이 되겠고, 이와 별도로 각 상임위원회별 소관부서의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있습니다.

다음은 세부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회일인 10월 4일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고, 같은 날 10시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며 14시에 의회운영위원회를 시작으로 1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가 있겠습니다.

또한 10월 12일부터 20일까지 9일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며 행정사무감사 마지막일인 20일에 각 상임위를 개최하여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10월 21일부터 10월 26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21 회계연도 결산 등에 대한 종합심사를 하겠으며, 10월 27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고 질문순서는 일문일답 후 일괄질문 일괄답변이 되겠습니다.

마지막 날인 10월 28일 제3차 본회의에서 안건을 의결하고 마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은 순서에 따라 설호영 의원님과 최찬규 의원님이 되겠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경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으신 의사일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대구 부위원장님 의견 없으십니까?

이대구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없으십니까?

우리 김진숙 위원장님.

김진숙위원 행감 뒤에 하루 휴일이 없네요, 이번에는.

○위원장 박은경 거기에 대해서 한번 우리 팀장님.

김진숙위원 빡빡하네.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이요?

김진숙위원 아니에요, 그냥.

○위원장 박은경 아니, 이번에 정례회 저희가 결산과 행정감사가 있기 때문에 일정을 회기 내에서 조금 조금 변경한 사유 다 아시겠지만 한 번 더 말씀해 주셔요.

○의사팀장 홍인표 예, 의사팀장 홍인표입니다.

저희가 과년도에는 사실은 행정사무감사가 본회의 다음 날부터 9일간 원래 정례회 1차 회의 때 행정사무감사를 보게 돼 있는데요. 행정사무감사는 조례상 9일을 하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일정을 잡다 보니까 예전처럼 하면 6일밖에 나오지 않아서 더 빡빡하거든요.

그래서 이거를 좀 일정을 돌려가지고, 사실은 정례회 1차 회의는 행정사무감사가 회기의 꽃인데 그래서 그 시간을 보장해 드리기 위해서, 전 거로 했으면 더 빡빡하죠.

그래서 일정을 좀 조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팀장님 설명처럼 저희가 본회의 끝나고 일정대로 하면 5일부터 행정감사를 진행하는데 그렇게 하다 보면 주말 끼고 대체공휴일 끼다 보니까 행정감사 날짜가 9일이 나오지 않아서 회기 내에서 상임위하고 행정감사 일정을 변경했습니다.

그러면서 행정감사의 그런 질적인 충실도를 높이기 위해서 9일을 확보하는 그런 일정으로 조금 변경했고요.

그리고 또 특이하게 예전에는 저희 운영위가 보통 오전 9시에 이렇게 상임위 전에 개최됐는데 차분하게, 다른 상임위까지 좀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운영위가 지연이 되다 보면.

그래서 의회운영위원회를 조금 일정을 되도록이면 오후에, 본회의 끝나고 오후에 그렇게 잡았고요.

그다음에 12일 날도 일정이 9시에 운영위가 있다는 거 그리고 20일 날 운영위 오전 9시 행감 관련해서 있고 오후에는 상임위 관련해서 오후 4시에 잡혀 있는 그 일정을 좀 참고하셔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의견 주실 위원님 계십니까?

현옥순위원 20날 운영위 행감 9시하고 운영위 4시 이 내용 지금 행감 내용이에요?

○위원장 박은경 예, 말씀하셔요.

○의사팀장 홍인표 예, 20일 날이 9시에 하는 거는 그때 총평을 하고요, 강평을 하고요. 그리고 채택을 하게 돼 있어서 상임위를 오후에 잡았습니다.

현옥순위원 채택?

○의사팀장 홍인표 예.

현옥순위원 엄청 20날은 힘든 날이네.

○위원장 박은경 네, 그래서 위원장님들 다들 또 상임위에서 상임위 주재하시면서 일정을 체크 좀 하셔가지고 20일 날은 잘, 차질 없도록 그렇게 운영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옥순위원 다른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더 의견 주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278회 안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07분 산회)


○출석위원(6인)
박은경이대구김유숙김진숙최진호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전문위원김상열
전문위원이강혁
전문위원이익환
의사팀장홍인표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