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2022년도 제2호 의회운영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0.20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안산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0월 20일(목)

장 소 대회의실


(09시00분 감사개시)

○위원장 박은경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부터 제53조,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2년도 안산시 행정사무감사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도 원활한 행정사무감사 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한 감사를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수 위원님.

유재수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관련해서 오늘이 2차니까, 없으십니까?

또 다른 위원님, 다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정리시간을 갖기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09시01분 감사중지)

(09시06분 계속감사)

○위원장 박은경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이번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강평을 하고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용역발주 및 물품 계약 시 관내업체 적극 활용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1년도 1천만 원 이상 공사, 용역 발주 내역 중 안산시의회 상임위원회 회의실 카페트 교체공사 등 관외업체와 계약 건이 여러 건 확인됩니다.

향후 공사, 용역 발주 시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안산시 관내업체와 계약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의회기념품 구입품목 다양화 및 증정 관련 지침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의회기념품은 안산시의회를 홍보하는 기능이 주요 역할임을 고려하여 향후 기념품 구입 시에는 의회 홍보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상품의 질도 고려하여 품목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념품 증정 관련한 내부규정을 마련하여 기념품 수급이 형평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중소기업 제품 구매업체 다양화 지속 추진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중소기업 제품 구매업체가 전년도에 비해 크게 다양화 되지 않았습니다. 정책지원관 등 의회사무국 정원이 늘어난 만큼 물품 구입 시 지역 내 다양한 중소기업에서 구매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맞춤형 의정 역량강화 교육 추진에 관련된 사항으로, 2021년도 사무국 주관 교육은 정례회 대비 교육 등 총 세 차례 진행되었습니다.

상임위별 업무 성격에 따라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이 다른 만큼 소관 상임위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도 병행하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의회 청사 에너지 고효율화 시책 지속 추진에 관련된 사항으로 화장실 입구 주변 센서등 교체, 퇴청 시 전자기기 및 냉난방기 전원 끄기 등 청사 온실가스 에너지 감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의회사무국 전반에 대한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는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고 잘된 부분은 발전시켜 나가며, 불편 및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올바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할 것입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열의를 갖고 임해 주신 운영위원님들과 질의에 성심껏 답변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반장으로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정의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한 의회사무국을 높이 평가하면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반장으로서 강평을 하였습니다만,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별도로 강평해 주실 위원님 계시면 강평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09시10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7인)
박은경이대구김유숙김진숙유재수최진호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의정팀장김근민
의사팀장홍인표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