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78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2.11.15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8회안산시의회(제1차 정례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1월 15일(화)

장 소 상임위원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제279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79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10시02분 개의)

○위원장 박은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8회 안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조 및 제16조에 따르면, 의사일정과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처리할 안건은 제279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과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79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 제1항 제279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홍인표 의사팀장 나오셔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홍인표 의사팀장 홍인표입니다.

제279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11월 22일부터 12월 16일까지 25일간이며, 안건은 총 45건으로 조례안 28건, 일반안건 17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부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회일인 11월 22일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고, 본회의 종료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게 되겠습니다.

같은 날 14시에 의회운영위원회를 시작으로 12월 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을 심사하며, 12월 3일부터 12월 14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23년도 예산안 등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리고 12월 15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고 질문순서는 일괄질문 일괄답변 후 일문일답이 되겠으며, 다음 날인 16일 제3차 본회의에서는 안건을 의결하고 마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은 순서에 따라 박은정 의원님과 이대구 의원님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경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정들을 한번 보시고 의견을 주셨으면 합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혹시 우리 기획행정위원회가 안건이 많잖아요?

김진숙위원 네, 17건.

○위원장 박은경 네, 그래서 의사일정 보시면서, 준비일은 저희가 12월 2일을 뺐기 때문에 한번 고려하셔가지고 보시고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님.

현옥순위원 저희는 안건도 적고,

○위원장 박은경 네.

우리 최진호 위원님 의견 없으십니까?

최진호위원 네, 저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우리 김유숙 위원님.

김유숙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없으십니까?

김진숙위원 지금 다 자세히 이걸 못 봐서 지금 현재로서는 특별한 게 없던 것 같아요.

○위원장 박은경 또 그리고 지금 위원회 세부일정이 아직 안 나왔죠? 위원회별.

현옥순위원 나왔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나왔어요?

현옥순위원 네.

○위원장 박은경 그러면 위원회별로 일정을 보시고서 나중에 또 위원회별로 논의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 김진숙 위원님 의견 없으신 거죠?

김진숙위원 네.

○위원장 박은경 더 의견 주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279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10시07분)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은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홍인표 의사팀장입니다.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6조에 따르면, 의장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12월 31일까지 다음 연도의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을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은 정례회 2회 53일, 임시회 4회 49일 등 총 6회 102일로 작성하였습니다.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수립 시 정례회의 경우 안산시의회 회기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제 제1차 정례회는 매년 6월 1일, 제2차 정례회는 매년 11월 22일 집회하도록 되어 있으며, 임시회의 경우 추가경정예산 편성 시기, 2023년도 을지연습 등을 고려하였습니다.

다만, 의회운영 기본일정에 있어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회 일정이나 집행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변경될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기본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경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으신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우리 현옥순 위원님 질문하시고 홍인표 팀장님 답변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준비일을 이렇게 추경 아니면 감사 때, 본예산 할 때 다 넣어주셔서 좋기는 한데 원래 우리가 1회 추경 때도 줬었나요, 준비일을? 짧아서.

○의사팀장 홍인표 안건에 따라서 좀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준비일을 저희가 넣어놓고 나서 그 회기에 안건이 좀 많다 싶으면 준비일을 빼고 그렇게 변동을 가졌었습니다.

현옥순위원 상황에 따라서 넣을 수도 있고 뺄 수도 있다 이런 얘기인가요, 그럼? 그때 가서?

○의사팀장 홍인표 일단 회기가 돌아오면 안건에 따라서 말씀하신 대로 그렇게 하고요. 그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가지고, 또 세부일정은 상임위별로 정하는 거기 때문에 일단 기본적으로 그렇게 작성하였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리고 초선의원님들이 들어오셨잖아요? 그래서 한 바퀴 돌다 보니까 어느 정도 잘 이해를 하는 것 같은데 조례 마감일 때 있잖아요, 사인받는 거. 그거를 한 2, 3일 남겨두고 미리 의원님들한테 단톡이나 아니면 개인적으로 하실 분 있나 문자라도 한 번 더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에 하시는 분들이 좀 촉박하게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의사팀장 홍인표 예, 저희가 계속 서기들을 통해가지고 의원님들이랑 접촉을 해가지고 일정을 계속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다음부터 더 상세하게 하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은경 다른 위원님들 의견 없으세요?

(「네」하는 위원 있음)

사실 이게 2023년도 의회 운영의 기본일정이기 때문에 아까 의사팀장 답변처럼 회기 임박해서 그때 상황에 따라 산술적으로 다시 또 일정을 확정 지으면 되겠습니다.

혹시 그리고 우리 위원님들도 그렇지만 우리 국장님이나 전문위원님들, 팀장님들 혹시 의사일정 관련해서 의견 없으신가요?

김진숙위원 1월 달에 280회 임시회가 있잖아요.

○위원장 박은경 예, 김진숙 위원님 마이크 켜시고.

김진숙위원 1월 30일에 업무보고가 있어요, 주요 업무보고. 여기도 안건심의가 있는데 여기는 왜 그게 없죠? 의원발의 조례안건 마감일이 표시가 안 돼 있어요, 1월 달에는.

○의사팀장 홍인표 이게 좀 누락된 것 같습니다.

김진숙위원 이건 누락이죠?

○의사팀장 홍인표 예, 누락입니다.

김진숙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회기 일정에 맞춰서 사전적으로 아까 현옥순 위원님도 말씀하셨고, 김진숙 위원님 말씀처럼 의원님들 조례안건 구성요건 갖추고 일정에 차질 없도록 사전에 잘 의사팀장님은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전문위원님들 혹시 일정 보시고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전문위원 있음)

더 이상 의견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장님과 여러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3분 산회)


○출석위원(6인)
박은경김유숙김진숙유재수최진호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최광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용호
전문위원김상열
전문위원이강혁
전문위원이익환
의정팀장김근민
의사팀장홍인표
홍보팀장우희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