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79회 개회식 본회의(2022.11.22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본문

제279회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안산시의회사무국


2022년 11월 22일(화) 오전 10시 개식


제279회 안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홍인표)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홍인표 지금부터 제279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불편이 없으신 분께서는 일어나셔서 정면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과 이태원 참사 사고 희생자분들에 대한 추모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송바우나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송바우나 존경하는 안산시민 여러분, 이민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난 10월 29일 믿기지 않는 안타까운 사고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서울 이태원에서 너무 많은 청춘이 사망한 대참사입니다.

축제가 악몽이 되어버린 밤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또한 부상자 여러분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이번 참사는 시스템에 의해 미리 예방할 수 있었던 인재였습니다. 그랬기에 국민에게 큰 상처와 아픔을 남겼습니다.

여기에 모인 우리는 공직자로서 국가와 정부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성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안산시의회는 비상한 각오와 의지로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 선제 예방을 중심으로 앞장설 것이며, 안산시에서도 겨울이 다가옴에 따라 제설과 동절기 화재예방 대책을 철저히 수립하는 등 시민이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시민의 큰 버팀목이 되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얼마 전 정부는 안산시를 부동산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의 지정으로부터 해제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부동산시장 및 지역 경기침체와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의 사업성 악화 우려가 커지는 상황 속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장애요인이 해제되면서 안산시도 실질적인 변화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고 지역발전에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금리상승과 경기침체 등 단기간 부동산시장이 활성화되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안산시민과 국회의원, 시의원, 안산시 등 모두의 노력으로 이루어낸 결실이기에 뜻깊습니다.

앞으로도 안산시민 주거 안정 및 복지향상에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시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협조하여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어느덧 올해 마지막 정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한 해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안산시의회는 25일간의 정례회 기간 동안 조례안 등 각종 안건과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을 심의하면서 안산시가 앞으로 나아갈 정책방향을 함께 고민할 것입니다.

이제 지난 3년 간 전 세계적으로 어려웠던 시기가 지나가고 우리는 온전한 일상회복을 기대하는 시점에 마주하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시민의 시대적 염원을 함께 담아낼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하시고, 안산시의 재정 현실을 고려하셔서 예산의 일반적인 원칙 하에 사전절차 이행여부를 검토하시고 결산서와 예산안을 연계하여 성과평가, 지방보조사업 운용평가, 행사 및 축제 사후평가, 기금운영 성과분석, 민간위탁 사업 성과평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예산의 낭비요소를 철저히 가려내셔서 시민이 진정으로 바라는 예산이 성립될 수 있도록 의회의 본분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도 진정성 있는 자세로 임해주시어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 성실한 답변과 책임 있는 자세를 기대하겠습니다.

날이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모든 시민이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헌법과 각종 법령이 규정하는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도덕적 해이를 야기할 수 있는 시혜적 복지가 아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생산적 복지를 바탕으로 시민 여러분이 따뜻한 겨울을 지내고 안산시와 안산시의회의 존재의 효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라며, 74만 안산시민과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홍인표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08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