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80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3.01.30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80회안산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월 30일(월)

장 소 대회의실


의사일정

1.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

2. 2023년도 업무보고

가. 의회사무국 소관


심사된안건

1.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위원회제안)

2. 2023년도 업무보고

가. 의회사무국 소관


(11시01분 개의)

○위원장 박은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이번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을 협의 및 의결하고,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위원회제안)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 제1항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위원회 안으로 동의 발의해 주신 최진호 의원님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제안자인 최진호 의원님 나오셔서 동의의 건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진호의원 안녕하십니까? 최진호 의원입니다.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2023년 1월 1일 의회사무국 조직개편으로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업무 소관 담당이 변경됨에 따라,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운영 심의위원회의 ‘간사 및 서기’를 소관 담당에 맞도록 정비하고자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세부 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6조제7항 중 간사를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에서 ‘연구단체 업무담당 팀장’으로, 서기를 ‘의회운영위원회 담당 공무원’에서 ‘업무담당 공무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의원이 제안한 대로 동의의 건이 채택되기를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경 최진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건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충분한 합의가 있었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안산시의회 연구활동 지원·운영 조례 개정 관련 동의의 건을 의회운영위원회 제안으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업무보고

가. 의회사무국 소관

(11시03분)

○위원장 박은경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2023년도 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의회사무국장 김상열입니다.

평소 의정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박은경 운영위원장님, 이대구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의회사무국 직원 모두는 제9대 안산시의회가 ‘열린 의정, 신뢰받는 의회’ 구현을 위해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2023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7쪽까지 조직 및 주요기능 등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 의원 자치입법 및 의정활동 지원체계 강화입니다.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안 검토 및 입법지원 정책자료 발굴과 최신 이슈·현안에 대한 신속 정확한 자료 제공을 통해 의정활동을 적극 보좌하겠으며, 상임위원회별 간담회를 통해 현안사항 및 주요 추진사업에 대한 사전 보고체계를 구축 등 집행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주요 현안 자료에 대해서는 전체 의원님들께 공유 및 안내하는 시스템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별 민생 현장 활동을 강화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이 가능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장단 회의와 의원총회 및 교섭단체 활동 지원을 강화하여 의회운영 전반에 대하여 사전 협의하고, 의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원활한 내부 소통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의회 조직 특수성을 반영한 인사 운영입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지난 1년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에 더해, 의회 규모와 조직 특수성을 반영하여 안산시의회와 안산시 간 인사교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안산시의회 전입 희망 공무원을 상시 모집하여 결원 발생에 대비한 인력풀을 구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 1월 1일 신설한 입법지원팀을 통하여 지방의회 고유권한인 입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2023년 공개경쟁임용시험을 통하여 신규직원을 충원하여 조직 운영의 독립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의원 맞춤형 교육을 통한 의정역량 강화입니다.

의원님들의 의정역량 강화를 위해 국회사무처 등 공공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으며, 보다 다양한 교육을 위해 민간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또한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역량 강화를 위한 자체 교육을 활성화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으며, 정례회를 대비한 합동워크숍 추진으로 단합된 의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안건심사 실무 교육을 추진하여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안산청소년의회’ 운영입니다.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민주 시민의 리더십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안산교육지원청과 공동으로 청소년들에게 지방의회 운영과 입법활동 체험, 국회 현장 견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안산청소년의회를 운영하여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민주시민 리더십 함양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열린의회를 구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전자회의시스템 고도화 추진입니다.

노후화로 인하여 보안에 취약해진 전자회의시스템 운영체제 등을 업그레이드하여 안정적인 회의 진행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한 시민소통 확대입니다.

의회소식지, 의정 영상물, 인터넷, 언론사 등을 통한 전략적인 의정 홍보로 시민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열린 의회상을 만들어가겠으며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정활동을 영상물로 제작해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생방송 중계를 통해 의정활동 투명성을 높이고 현안 및 정책에 대한 신속·정확한 보도로 신뢰받는 안산시의회 이미지를 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의원연구단체 운영·지원입니다.

연구하고 실천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의원님들 모두가 연구단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연구개발비, 연구활동비를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부터 24쪽까지 주요사업 예산, 2023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의회사무국 간부공무원 현황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경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업무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수위원 국장님께 잠깐 질의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유재수위원 우리 의회와 안산시 간 인사교류 관련해갖고 지금 도시환경위원회 같은 경우에는 인원이 결원이 한 명 있잖아요.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그렇습니다.

유재수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향후 결원 부분을 채울 건지 계획을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주에 저희가, 임기제 공무원에 대해서는 저희가 3월 중에 채용할 예정이고요. 지금 전입 부분에 대해서 직원 증원에 대해서는 공고를 내놓은 상태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집행부에서 지금 시설직에 대한 부분이 결원이 너무 심해서 일방 전출이라든지 이런 건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양해해 주시고요. 일단 집행부에서도 안산시의회 간에 1대1 교류를 원칙으로 하고 있고 결원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에도 일방 전입은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올해 신규채용 부분도 늘리고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도로 빨리 전입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활용하겠습니다.

유재수위원 그럼 국장님 그 신규채용이라고 하는 부분도 상당 시간이 소요될 걸로 제가 예상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공백기간을 메울 수 있는 파견이 요청이 돼갖고 파견이라도 지원이 되어야 되는 거 아닙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그 부분은 소통 부분을 지금 많이 하고 있는데 말씀드렸듯이 시설직 부분이 지금 집행부도 결원이 너무 심해서 저희한테 파견을 보내줄 수 있는 입장이 못 되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 말씀드렸지만 전입 부분도 타 시군에서 전입을 받고 안 되면 다시 한번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선택을 하겠습니다.

유재수위원 그럼 인사 채용할 때도 특성상 저희 상임위에는 시설직이 꼭 들어와야 되는데, 저희가 별도의 사회복지나 행정보다는 사실 시설직이 필요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맞습니다.

그 부분도 하여튼 간 최대한 노력을 해서 저희가 빠른 시일 내에 충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재수위원 업무 공백이 안 되어야 되지만, 지금 현재 있는 인원이 업무가 많이 가중된다, 이렇게 보시고 빨리 서둘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알겠습니다.

유재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은경 유재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도시환경 전문위원의 인력 충원에 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김진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숙위원 연계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정책지원관이 현재 작년에 몇 분이 임용됐죠?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지금 네 명, 총 정원은 원래 다섯 명인데 네 명이 지금 임용이 돼 있습니다.

김진숙위원 네 명이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김진숙위원 그러면 7급이죠?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그렇습니다.

김진숙위원 그러면 올해 계획이, 지금 여기 보면 여섯 분이 더 계획이 있는 건가요? 몇 분이 더 계획이 있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그렇습니다. 여섯 분이 되겠습니다.

김진숙위원 여섯 분이 더 계획이 있죠?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김진숙위원 그런데 이분들은 그러면 정책지원관 7급으로 임용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9급으로 되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지금 저희가 임기제로 작년 같은 경우에는 다섯 명에 대해서는 임기제로 뽑으려고 하다가 네 명이 채용돼 있고요.

지금 올해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다섯 명 정원이 늘어나서 금년 7월 이후에 다섯 명에 대해서 충원하게 돼 있는데, 임기제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저희가 일반 직원이 어떤 게 맞느냐, 그런 거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논의를 충분히 해서 임기제보다는 일반 직원이 더 적합하지 않느냐, 그래서 저희가 경기도에다가 다섯 명에 대해서는 요청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그 직원들이 아마 7월, 8월, 8월이나 9월 정도면 아마 오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김진숙위원 그러면 임기제 7급은 계속 7급으로 유지되는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김진숙위원 그럼 9급으로 예를 들어서 채용이 될 경우 그럼 그분은 승진에 관계되는 건 어떻게 되는 건가요? 그럼 똑같이 의회 직원으로 되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그렇습니다.

지금 9급에서 8급, 8급에서 7급까지는 승진이 가능합니다.

김진숙위원 그럼 지금 당초는 7급으로 이렇게 의회에서 채용, 지원관으로 하기로 했는데 이렇게 9급으로 채용해도 아무 문제가 되지는 않나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지금 정원 내려온 부분이 일반 임기제 플러스 일반 직원하고 같이 돼 있기 때문에 저희도 인사위원회에서도 그렇고 충분히 논의를 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가능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김진숙위원 그럼 오늘 본회의에서 발표된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안이 있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김진숙위원 지금 집행부에서 보고한 내용을 보면 2,342명에서 25년부터는 이게 줄더라고요. 2,341명으로 줄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김진숙위원 그러면 안산시의회는 지금 여섯 명이 더 충원이 될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김진숙위원 그러면 이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안하고 전혀 관계가 없나요? 독립이 됐기 때문에 관계가 없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저희는 자체적으로 해야 되는데 아시다시피 작년에 1월 13일 자로 인사권이 독립됐기 때문에 아직 그 부분까지는 못 했고 향후에도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봐야 되고, 지금 이번에 채용하는 부분들이 신규채용 하면 임용을 내년까지도 2년간을 채용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까지 반영을 해서 2년간의 인력에 대한 것을 반영했고 향후에는 장기적으로는 아마 중기인력계획 그런 부분도 반영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김진숙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올 하반기에나 돼야지 채용이 가능한 거네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그렇습니다.

김진숙위원 지금 저희 같은 경우도 정책지원관이 입법팀으로 이동을 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김진숙위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아직 앞으로도, 하반기면 한 7, 8개월은 남았다고 봐야 되겠죠?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어차피 정원이 지금 다섯 명 정원에 대해서는 올해 하반기 7월 이후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그 연계선상에 있기 때문에 아마 조금 한두 달 정도는 늦더라도 9월 정도 이전에는 아마 충분히 채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김진숙위원 네, 알겠습니다.

우리 의회사무국에서는 어쨌든 준비를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알겠습니다.

김진숙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은경 김진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의회가 인사권 독립이 초기 단계이다 보니까 조직과 인력 운영에 있어서 아직 안착하지 않은 그런 과도기 과정에서 여러 인사채용이라든가 조직운영에 어려움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아까 유재수 위원님도 도시환경의 그런 애로점들을 말씀하셨는데 하여튼 올 후반기가 돼야지 어느 정도 인력 충원에 대한 부분들이 안정적으로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그래서 물론 공개모집도 중요하지만, 파견이나 전출에 대한 부분도 여의치 않겠지만 시 집행부하고 원활하게 그런 교류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저는 그 맥락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행정에 대한 이해들이 공감의 폭이 큰 만큼 의회 기능도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에 타 기관에서 오는 거보다는 또 시를 잘 알고 있는 행정의 부분들이 의회에 담아지는 그런 역할도 필요하기 때문에 그 교류에 대해서는 더 적극적으로 국장님이 노력을 해 주셨으면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알겠습니다.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그리고 또 다른 위원님, 현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옥순위원 저는 홍보팀에 질의하겠습니다.

작년에 저희가 9대 들어오면서 수첩을 중간에 한 번 했잖아요? 그죠?

○홍보팀장 안동선 예.

현옥순위원 7월에 하고 또 12월에 하다 보니까 숫자가 줄었어요.

그럼 올해는 다시 정상적으로 기존의 그 예산 가지고 더 늘어나는 거죠?

○홍보팀장 안동선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일단 숫자를 줄였던 부분은 전년도에 저희가 의회수첩 배부와 관련해서 선관위의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적정량 이상의 배부를 하는 것은 기부행위 위반의 소지가 있다 해서, 선관위 지적사항이 있어서 그에 따라서 발급수량을 저희가 대폭 줄였던 그 부분이 있었고요.

제가 와서 보니까 저희가 연초에 배부해 드리고 나서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약간의 수첩 제작 수량을 늘릴 필요성은 있다라고 느끼고는 있는데 그게 또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정량 해야 될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은 조금 약간 융통성 있게 해야 될 부분일 것 같습니다.

현옥순위원 지급에 있어서 문제가 있었지 그 지급에 문제점이 없다면 기존대로 발행하는데, 제대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홍보팀장 안동선 예,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그 부분 하나 하고요.

그다음에 점자의회소식지 제작에 있어서 예산이 조금 늘어났거든요.

그다음에 의회소식지 같은 경우도 저희 집에 지금 이사 갔는데 계속 와요. 그런데 저는 그분의 연락처를 모르잖아요. 중간에도 제가 아마 말씀드렸던 것 같은데, 중간에 1년이든 2년이든 회원 명부 관리를 해야 될 필요가 있지 않느냐, 저는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올 초니까, 또 팀장님 새로 가셨고 하니까 한번 관리를 해서 이사 간 분들이든, 뭐 어떻게 방법이 있어요?

○홍보팀장 안동선 그래서 지금 현재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방법은 우편물을 발송하고 나서 거기 수취가 안 된 경우는 반송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2회 이상 반송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지금 정비를 하고 있고요.

그래서 저희가 한 번 발행하고 나면 한 2주 동안은 반송되는 양이 상당히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 부분은 계속 주소를 저희가 정리를 하고 있고, 가끔 전화로 이렇게 또 연락을 주시는 분들이 있으시거든요. 이사 오셔서 우리는 구독하지 않겠다, 이렇게 연락 주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바로 정비는 하고는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어찌 됐든 회원 명부는 본인 신청이나 아니면 반송이 올 경우에만 제한적이잖아요?

○홍보팀장 안동선 현재,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현옥순위원 그리고 안산시민들은 어떤 안산시민의 소식을 우리나 아니면 관심 있는 분들은 방송을 통해서나 아니면 주간지, 일간지를 통해서 알 수 있지만 그 외 시민들은 알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 의회소식지나 점자소식지거든요.

다양한 분들이 이런 의회 소식을 받아볼 수 있도록 우리 홍보팀에서 좀 더 노력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홍보팀장 안동선 예, 알겠습니다.

현옥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은경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위원님 안 계시면 제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안동선 팀장님, 홍보팀에서 작년 하반기에 제작 중이었던 동영상 관련해서, 의회 홍보영상이요. 제작해서 어떻게 활용할지 그런 계획들은 구체적으로 세우셨는지요?

○홍보팀장 안동선 저희 공익광고 CF 말씀,

○위원장 박은경 네.

○홍보팀장 안동선 일단은 그게 저희가 매년 상반기에는 제작하고 하반기에 방송 송출하는 그런 식으로 운영을 했었는데 상반기에 제작했던 영상들이 크게 변동내용이 없어서 그래서 올해부터는, 저희 의회가 원이 상·하반기 그렇게 구성되시지 않습니까?

○위원장 박은경 네.

○홍보팀장 안동선 그래서 상반기에 제작했던 거는 2년 동안 송출을 더 늘리는 방안으로 그런 식으로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한 40회 정도 송출됐었는데 그걸 상·하반기에 해서 약 70회 정도 이상으로 늘릴 수 있도록 그렇게 운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그리고 아까 현옥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수첩 제작·배부에 대해서는 좀 더 위원님들의 의견들을 중지를 모으셔가지고 향후에 부수에 대한 고민들 담아 주셨으면 합니다.

○홍보팀장 안동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그리고 우리 새로 신설된 입법지원팀 지금 의원연구단체 등록과 진행사항들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법지원팀장 홍인표 예, 입법지원팀장 홍인표입니다.

현재 1월 20일까지 저희가 등록 접수를 받으려고 그랬는데 명절이 끼고 본회의가 겹쳐서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의원님들 신청 연장을 해가지고 2월 10일까지 지금 연장등록을 연기해 놓은 상태고요.

지금 4개 단체 정도가 들어올 것 같은 예상이 드는데 1개 단체는 접수를 한 사항이고 나머지 3개 단체는 지금 신청서를 신중하게 작성 중인 거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그리고 접수 후에 용역 관련해서는 중간에 다시 용역 심의를 하시는 거죠?

○입법지원팀장 홍인표 예, 의원님들께도 다 말씀을 드린 부분이고 위원장님이랑도 협의한 부분인데요. 일단 용역에 의존하지 않고 연구를 하면서 용역의 필요성이 있으면 그 필요성에 대해서 다시 등록 심사를 한 번 더 변경 심사를 하는 것으로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박은경 그래서 자발적이고 열정적인 연구단체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협력 부탁드리겠습니다.

○입법지원팀장 홍인표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번 28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를 위해 애쓰신 운영위원회 위원님들과 사무국장을 비롯한 의회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산회)


○출석위원(7인)
박은경이대구김유숙김진숙유재수최진호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윤순미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김상열
의정팀장우희경
의사팀장최광소
홍보팀장안동선
입법지원팀장홍인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