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2023년도 제2호 의회운영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3.06.20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2023년도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안산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6월 20일(화)

장 소 대회의실


(09시02분 감사개시)

○위원장 박은경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부터 제53조,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3년도 안산시 행정사무감사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도 원활한 행정사무감사 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한 2차 감사를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아까 이대구 위원님, 지하주차장 관련해서 감사해 주시죠.

이대구위원 이대구입니다.

지하 내려갈 때 보면 경사도와 바닥에 어떤 그런 편차 때문인가요?

경사도 때문에 뒷바퀴 때 소리가 턱턱 하는 소음이 발생하거든요. 아는 분들은 덜 하겠지만 처음 오시는 분들이나 이런 분들은 아마 많이 놀랄 수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점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네, 사무국장 김상열입니다.

점검해서 저희가 빠른 시일 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불편을 드려 너무 죄송합니다.

이대구위원 예.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또 다른 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우리 이대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사실 민원동이 철거되면서 보건소 자리로 민원실이 옮겼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민원인들이 보건소 주차장을 많이 이용하는데, 사실 민원실에서 우리 의회동으로 올라오는 쪽의 경사로가 급하잖아요. 그리고 또 뒤쪽의 주차장에서 나오는 진출입으로 인해서 약간 교통도 혼잡하고요.

아까 말씀하신 대로 우리 지하주차장으로 들어오는 진출입로에 대한 안전성들도 담보돼야 된다고 봅니다. 거기에 또 인도도 있잖아요. 여러 가지 연계해가지고 안전에 대한 부분들을 점검해서 향후에 이런 문제에 대해서 혹시라도 사고 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상열 그 사항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회계과하고 협의해서 빠른 시일 내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은경 네.

더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여기서 감사 강평에 대한 위원 간 협의시간을 갖기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09시05분 감사중지)

(09시08분 계속감사)

○위원장 박은경 감사를 재개하겠습니다.

이번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의회사무국 전반에 대한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는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고 잘된 부분은 발전시켜 나가며, 불편 및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올바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할 것입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열의를 갖고 임해 주신 운영위원님들과 질의에 성심껏 답변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정의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한 의회사무국을 높이 평가하면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 견학 프로그램 운영 및 기념품 배분의 내실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조정으로 주요 방역조치가 완화되면서 의회를 견학하는 방문객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과 단체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견학 프로그램의 취지에 맞게 열린의회 구현 및 지역사회와의 공감대 향상을 위해 내실 있게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기념품 관리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한정된 예산으로 기념품을 효율적으로 제작하고 방문객에게 형평성 있게 지원하기 바랍니다.

다음,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실시에 관한 사항입니다.

역량강화 교육 추진 시 사전 수요조사와 의견 청취 내용을 반영하도록 하고, 일반적인 내용에 국한하지 않고 지방의회 전문성과 역량 제고를 위해 도시환경, 문화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기 바랍니다.

다음, 의정활동 홍보 철저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의회소식 및 의정활동이 시민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되고 홍보될 수 있도록 의회 보도자료 배포 후 게재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의회사무국 조직변화 대비 철저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작년 하반기 정책지원관 채용과 올해 입법지원팀 신설, 올해 하반기 정책지원관 추가 채용 예정에 따라 의회사무국 조직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간 의회사무국 운영에 따른 내용과 애로사항 등을 살펴 조직을 강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인력 충원에 따른 공간 재배치 등 조직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반장으로서 강평을 하였습니다만,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별도로 강평해 주실 위원님 계시면 강평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별도의 강평을 해 주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09시11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6인)
박은경이대구김유숙유재수최진호현옥순
○청가감사위원(1인)
김진숙
○출석전문위원
윤순미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국장김상열
의정팀장우희경
의사팀장최광소
홍보팀장안동선
입법지원팀장홍인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