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17회 제1차 본회의(2015.01.27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7회안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2015년 1월 27일(화) 10시 1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5년도 시정보고의 건

4.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안산시 출자·출연기관 운영 심의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부의된안건

O 5분자유발언(홍순목의원)

1.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5년도 시정보고의 건

4.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준호의원 대표발의)

5. 안산시 출자·출연기관 운영 심의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 10분 개의)

○의장 성준모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채충렬 의사계장 채충렬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17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15년 1월 15일 안산시장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1월 19일 소집 공고되어 금일 개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준호 의원님이 대표발의하신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 발의 안건 3건이 접수되었으며, 안산시장으로부터 해양안전국민체험센터 건립 동의안 등 8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 사항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1월 13일 간담회를 개최하여 상임위원회 업문 분장에 대한 협의 등을 실시하였고, 1월 20일에는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제217회 임시회 의사일정 등에 대한 협의를 하였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1월 12일 간담회를 개최하여 상임위 소관 업무 분장에 대한 의견 등을 수렴하였으며, 문화복지위원회에서는 작년 12월 23일과 금년 1월 21일 두 차례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 운영과 대부해양관광본부 소관 현안 사항 등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1월 16일 간담회를 개최하여 주택 재건축 관련 의견 청취와 노적봉공원 인공폭포 정밀 안전진단 결과를 보고 받았고, 세월호 참사 피해대책 마련 등을 위한 특별위원회에서는 1월 20일 세월호 사고 관련 힐링센터 0416과 치유공간 이웃을 방문하여 세월호 치유 프로그램 활동 사항 청취 및 의견 등을 수렴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 보고사항으로 작년 12월 19일에는 희망나눔 모금방송에 참여하여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였으며, 12월 22일에는 안산시 의정회 송년회를 개최하였고, 12월 24일에는 나눔의날 일환으로 와동복지관 무료 급식소에서 배식 봉사를 실시하였으며, 금년 1월 6일에는 의원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의원 연구단체 운영 계획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참 조)

(보고사항 부록에 실음)


○의장 성준모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난 1월 5일자 경기도 인사발령에 의해 안산시 부시장으로 부임하신 최원호 부시장님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시장 최원호 지난 1월 5일자로 안산시 부시장의 중책을 맡게 된 최원호입니다.

오늘 제217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자리에서 인사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안산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고가 크신 성준모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의 아픔을 내딛고 의회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상상 그 이상을 꿈꾸는 도시, 사람이 중심인 안산시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성준모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서 많은 협조와 조언을 해 주실 것을 부탁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성준모 최원호 부시장님의 안산시 부임을 환영 드리면서 우리시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역량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의2 규정에 의거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홍순목 의원님께 발언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순목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O 5분자유발언(홍순목의원)

홍순목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환경위원회 홍순목 의원입니다.

지난 1월 10일 의정부시의 도시형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사상자 수 130여 명, 이재민 374명, 289세대가 발생하였습니다. 피해액은 약 90억 원입니다.

이로 인하여 의정부시는 범정부적 지원을 받기 위해 의정부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경기도와 국민안전처에 건의했습니다만, 현재 미 지정된 상태입니다.

대형 화재의 발생 원인으로는 건축물 외벽 마감재인 스티로폼 드라이비티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드라이비티 공법은 건축물 콘크리트 외벽에 스티로폼 단열재를 붙이는 방식으로 시공도 간편하고 건축비도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단점으로는 가연성 인화물질로써 화재에는 매우 취약한 공법입니다.

드라이비티는 화재 발생 즉시 순간에, 순식간에 화염이 확산되고, 특히, 인체에 치명적인 유독가스가 발생되어 주택에 있던 사람들이 불길과 유독가스에 대처할 방안이 어렵습니다.

즉, 화재 발생 시에는 많은 사망자와 이재민이 발생될 수밖에 없습니다.

경기도의 화재 발생 건수율 조사 내용 발표는 전년도 대비 2014년도에 42.6%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2015년도에는 불 화재로 인한 재해가 더욱 더 발생되리라 사료가 됩니다.

안산시에서는 2015년도에 한 건의 화재도 없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면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상록구청·단원구청 도시주택과와 안산시 도시주택국 건축과 등 건축 허가와 건축물 관리 지도 부서에서는 시민 여러분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여 건축 허가 시 건축물의 외벽 마감재도 불연성 건축 자재인 타일, 벽돌, 석재 등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유도하는 적극적인 행정으로 대형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성준모 홍순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진행에 앞서 의회의 안건 심의에 따른 집행부의 업무 태도에 대하여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제216회 제2차 정례회 때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의 보수 관련 예산 11억 2천여만 원을 삭감 편성한 후에 검토 결과 예산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어 1차 수정예산안과 초과근무수당 9억여 원을 계상하였으나 상임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번복된 예산 편성으로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고 예산의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공감이 되지 않아 상임위원회에서 전액 삭감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의회에서 초과근무수당 예산 편성을 반대한다는 왜곡된 여론을 형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관련 부서에서는 상임위에서 삭감된 초과근무수당을 예결위에서 편성하고자 예결위 위원님들에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 가며 1차 수정예산안에서 요구한 금액 중 일부를 삭감 요구하였고, 예결위에서는 논란 끝에 필수경비 2억 4천여만 원을 증액하여 최종 의결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집행부 공무원과 의원들 간에 갈등이 유발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말로 필요한 예산이었다면 상임위 심의 과정에서 좀 더 충실한 답변 준비와 심도 있는 설명으로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지 않았나 하는 큰 아쉬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향후에는 좀 더 정확한 예산 편성으로 불필요한 갈등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1.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21분)

○의장 성준모 의사일정 제1항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와 일정은 지난 1월 20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해 주신대로 1월 27일부터 1월 30일까지 4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22분)

○의장 성준모 의사일정 제2항 제217회 안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의 서명의원은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를 해주신 대로 나정숙 의원님과 박영근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나정숙 의원님과 박영근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5년도 시정보고의 건

○의장 성준모 의사일정 제3항 2015년도 시정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종길 시장님 나오셔서 2015년도 시정 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제종길 존경하고 사랑하는 77만 안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성준모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2015년 을미년 새해를 맞아 처음으로 열리는 제217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개회를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금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임시회가 안산의 밝은 미래를 위해 새롭고 힘찬 출발을 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올 한해도 안산시정의 동반자로서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되돌아보면 지난 2014년 우리 시는 세월호 사고라는 결코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할 참사로 인해 그 어느 해보다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가슴이 미어지는 아픔 속에서도 한마음으로 서로를 위안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봉사해 주신 안산시민 여러분을 보면서 저는 우리 시의 밝은 미래를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세월호 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의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에도 깊 감사드립니다.

어려운 시기 슬픔을 함께 나누어주신 시민여러분 덕분에 공직자들도 힘을 얻을 수 있었고, 지난 한 해 동안 시민여러분과 시의회의 협조와 성원 속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대한민국 SNS 대상, 대한민국 인터넷 소통 대상 등을 수상하며, 시민 여러분들과의 소통 노력을 인정받았고, 제6회 그린시티 공모에서 환경부장관상 및 아동·여성 발전 우수도시 여성가족부장관상 등 총 27개의 기관 표창을 수상하며 시의 역량을 대내외에 알린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 사고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 T/F를 운영하여 다양하고 적절한 시책들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민들도 동참하는 캠페인을 전개하며 시민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였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시의 큰 난제 중 하나였던 고잔지구 행복주택사업을 재건축과 연계한 사업으로 변경하는 대안을 제시하여 국토교통부와 원만히 해결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또한, 대부도와 대송단지가 환경부로부터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2014 생태관광지에 선정되어 안산시가 향후 세계적인 생태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힘든 현실 속에서도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우선 시민 여러분들의 협조와 의원님과 여러 공직자 여러분의 시에 대한 관심과 깊은 애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정운영을 함에 있어서 시의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민선6기 시정의 실질적인 출발이 될 2015년의 시정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15년은 당장 눈앞의 성과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시가 앞으로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고,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서민생활 안정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서민생활 안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입니다.

안산스마트허브와 안산 사이언스밸리, 한양대학교 등 산‧관‧학 협력을 강화하고, 관내 기업에 기술개발과 해외마케팅 지원을 통해 세계를 지배하는 강한 소기업인 ‘히든챔피언’으로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청년창업 인큐베이팅’ 사업을 통해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지역 특성에 맞는 창업공간을 제공하여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고 새로운 고용창출을 해내는 방안을 시도해 나갈 것입니다.

이 사업은 경기도로부터 우수한 사업으로 인정받아 넥스트 경기 시책오디션에서 창조상을 수상하여 19억원의 시책추진보전금을 확보한 사업입니다.

반달섬 프로젝트와 사동90블럭 개발사업은 모두 안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안산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시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반달섬 프로젝트와 사동 90블럭 투자유치 사업도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고견과 함께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 드립니다.

오랜 기간 시의 난제였던 시민시장 현대화사업은 상인회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의견수렴을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내고자 합니다.

전통시장으로서 기능회복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15개 권역의 상권에 대해 차별화된 지원과 개발을 통해 상권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 크게 기여해 나가도록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안전한 생명도시를 조성하여 사람과 생명의 가치가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세월호 사고에 대한 우리 사회의 반성과 교훈을 통하여 생명과 사람이 무엇보다 중시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제 세월호 관련 두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었고, 시에서도 4‧16 세월호 참사 피해극복 대책 협의회 구성 및 운영 조례가 제정되어 체계적인 피해가족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이러한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국회와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과의 가교역할도 충실히 수행해 나가며, 세월호로 상처받은 시민들이 아픔을 잊고 화합하고 하나가 되어 온정을 나눌 수 있는 생명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특히 세월호 사고 피해 지역인 와동, 고잔1동, 선부3동 지역에 대해서는 별도의 좋은마을 만들기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세월호 사고를 딛고 일어서는 새로운 공동체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의 혁신을 통하여 범죄와 사고를 예방하는 CPTED 시스템을 구축하고,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생활권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그런 안전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셋째, 시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안산시의 주인은 바로 안산시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이 의사결정에서 소외당하지 않고, 경제력이나 지위, 인종에 상관없이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받는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시의 정책에 대해 시민들이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정책결정에 관련된 문서들을 적극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정책결정부터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각계각층 시민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여 제한적, 형식적 참여가 아닌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시대적 흐름인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 고용률 향상을 위한 지원 시책을 발굴하고, 여성의 공공부문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여성이 평등하다고 생각하는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안산 인재육성재단 운영, 단원구 청소년수련관 건립 등을 통하여 청소년 교육환경을 개선·지원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사람 중심의 도시에서 미래 인재를 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세계적인 환경·생태․문화 도시를 만들어 숲의 도시를 만드는 기반을 다져 가겠습니다.

안산은 산업단지 배후도시 이미지에 가려져 있지만 환경·생태 도시로서의 자원이 어느 도시보다 풍부한 도시입니다.

이제 시화호, 대부도 등 안산의 생태관광 자원을 바탕으로 도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고, 도시 안에서 사람과 다양한 생명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숲의 도시로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도심 속 나무들을 적극적으로 재활용하고, 공직자와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시민 숲의 도시 안산’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생태와 문화가 함께 살아 숨 쉬는 안산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화호, 갈대습지공원, 대부도 등 안산의 다양한 생태관광자원과 예술의 전당, 또 그리고 예술공원 등 예술자원을 활용하여 체험, 휴양, 치유, 문화를 위해 찾아오는 국제 관광지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특히 대부도를 새로 설치된 대부해양관광본부를 활용하여 세계적인 휴양 생태관광의 중심지이자 안산의 보물 같은 지역으로 변모시킬 것입니다.

아울러, 국제회의와 전시·박람회, 관광산업을 융합하고 발전시키는 MICE 산업을 신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여 안산을 해양, 관광, 문화 등에 대해 논의하고 찾을 수 있는 중심지로 조성해 가겠습니다.

우리 시에 거주하는 6만여 명의 외국인은 우리 시의 무한한 잠재력이며 문화적 다양성은 우리 시의 큰 장점이자 미래 성장 동력이기도 합니다.

다문화 정책을 좀 더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전국 제일의 다문화 선진도시의 역할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요즘 OK저축은행 프로배구팀이 We Ansan, 그리고 기적을 일으키자 라는 슬로건과 함께 안산시민에게 새로운 희망과 활력소가 되고 있습니다.

금년에 계획된 선부생활권 다목적 체육관과 본오동 각골 실내체육관, 그리고 대부동 체육문화센터 및 수영장 건립을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체육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안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성준모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저는 취임 전부터 안산의 잠재력은 세계 어느 도시 못지않게 크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이제 안산은 안산스마트 허브라는 중요한 기본자산에 더해 사람과 자연, 생명과 문화가 함께 하는 새로운 방향으로의 안산을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께서 안산에 사시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행복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안산을 변모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안산시는 많은 역경을 이겨낸 저력 있는 도시, 그리고 화합과 소통으로 시민사회가 뭉쳐온 시민중심의 도시이기도 합니다.

저와 1,800여 공직자들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으로 시정의 목표를 하나하나 달성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2015년 안산시정의 발전을 위하여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2015년 시민 여러분의 가정과 시의회에 항상 행복과 희망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성준모 제종길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보고하신 금년도 시정계획이 차질 없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에서도 안산시의 발전을 위하여 함께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준호의원 대표발의)

(10시38분)

○의장 성준모 의사일정 제4항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전준호 의회운영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전준호 의회운영위원장 전준호입니다.

의안심사 보고에 앞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2015년도에는 더더욱 의원 여러분들의 원활한 의정활동과 우리 의원들의 소통과 화합, 집행부와 의회 간의 가교역할에 더욱 충실하게 위원장으로서의 소임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면서 함께 자리하신 공직자 여러분과 방청인 여러분께서도 의회운영이 나날이 열린의회 투명도가 높아지는 의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늘 성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려 마지않습니다.

그러면 의안심사에 대한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216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의안심사 결과 보고입니다.

먼저 의안심사 경과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지난 제216회 제2차 정례회에서 행정기구 설치 조례가 개정됨에 따라서 제217회 회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상임위원회 소관 사항을 정비하고자 의원 발의된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015년 1월 21일 의장으로부터 의회운영위원회로 회부되어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민선6기 안산시 행정기구 개편으로 신설 또는 변경되는 조직에 대하여 각 상임위원회 소관 사항을 정비하는 사항으로써 조례 제3조 2항에 기획행정위원회 소관사항 중 “미래전략관”과 “평생학습원”을 신설하고 “행정국”을 “안전행정국”으로 변경하며, 안전행정국으로 재편된 “외국인주민센터”를 추가하는 것과 조례 제3조 3항에 문화복지위원회 소관사항 중 “주민복지국”을 “복지문화국”으로 변경하고, “대부해양관광본부”를 신설하며 조례 제3조 4항에 도시환경위원회 소관사항 중 “안전도시국”을 “도시주택국”으로 변경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심사결과 원활한 위원회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적정하다고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에 등재된 첨부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고,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바라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성준모 전준호 위원장님, 그리고 의회운영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전준호 위원장님이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안산시 출자·출연기관 운영 심의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10시43분)

○의장 성준모 의사일정 제5항 안산시 출자·출연기관 운영 심의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6조에 출자·출연기관의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운영심의위원회를 구성하도록 되어 있고 같은 법 시행령 제4조 제4항 제1호에서 지방의회에서 추천하는 3명 이내를 위촉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전자회의시스템에 등록해 드린 안산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원 명단과 같이 추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44분)

○의장 성준모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월 28일부터 1월 29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월 3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산회)


○출석의원(20인)
성준모신성철김동규김정택전준호
박영근유화이민근정승현홍순목
손관승송바우나김재국박은경김동수
윤석진나정숙김진희이상숙주미희
○청가의원
윤태천
○출석공무원
부시장최원호
상록구청장박미라
단원구청장권오달
안전행정국장민화식
기획경제국장김진근
복지문화국장이성운
도시주택국장신원남
환경교통국장문종화
상록수보건소장김의숙
단원보건소장이홍재
대부해양관광본부장이태석
산업지원본부장김창모
평생학습원장이규환
상하수도사업소장전흥식

○의안제출

․안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준호의원 대표발의)

-발의의원

전준호

-찬성의원

홍순목 나정숙 김정택 박영근 유화 윤석진

․안산시 투명하고 청렴한 안산 만들기 조례안(송바우나의원 대표발의)

-발의의원

송바우나

-찬성의원

주미희 전준호 나정숙 박은경

․안산시 남북교류협력 및 평화통일 기반조성 추진·지원에 관한 조례안(나정숙의원 대표발의)

-발의의원

나정숙

-찬성의원

성준모 박은경 김동규 송바우나 정승현 주미희 전준호 김진희 유화

○제217회안산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

1월 27일∼1월 30일(4일간)

○휴회결의

1월 28일∼1월 29일(2일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