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안산시의회

제250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8.08.28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안산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0회안산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안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8월 28일(화)

장 소 대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업무보고의 건

2.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3.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2018년도 업무보고의 건

2.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국 소관

3.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09시02분 개의)

○위원장 송바우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제25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당 위원회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의결하고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에 대하여 협의 후 의결하겠습니다.

아울러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 순서를 말씀드리면, 오늘은 안건에 대한 심사와 협의를 하겠으며, 2일차인 9월 4일에는 토론 및 의결하는 것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원만하고 효율적인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과 의회사무국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업무보고의 건

2.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국 소관

(09시03분)

○위원장 송바우나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업무보고의 건, 의사일정 2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회사무국 소관을 함께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의회사무국장 이장원입니다.

평소 안산시의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송바우나 의회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8대 안산시의회가 훌륭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과 함께 유인물 순서에 따라 2018년도 하반기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에서 5쪽까지 기본현황입니다.

제8대 안산시의회 의원 정수는 21명으로 현원 또한 21명입니다.

조직표는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쪽, 의회사무국 공무원 정‧현원은 모두 30명입니다.

정원 외의 인력으로는 청원경찰 2명과 공무직 5명,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 1명 등 8명이 있습니다.

다음은 예산 현황으로 2018년도 의회사무국 본예산은 22억 5,873만 7천 원이 되겠습니다.

5쪽,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자문을 위해 법률고문과 입법고문 그리고 행동강령운영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무국외심사위원회, 전국 또는 경기도 등 의장협의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9쪽, 민생 중심의 자치입법 기능 강화입니다.

우선 입법 활동 지원을 위해 최근 입법 동향 및 의정자료를 신속, 정확하게 분석해 의원님들께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별로 화요간담회를 정례화하고 소통창구를 의회협력계로 일원화하여 빈틈없고 유기적인 소통체계를 유지하겠으며, 각종 간담회와 민원사항에 관하여 현장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특히 의회 내부 소통을 위해 매월 전체 의원 월례회와 의장단 정례회를 운영하는 한편,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교섭단체 활동을 지원하고 공약사항 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 의원님들의 공약사항을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연구하고 실천하는 의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체 의원 모두가 연구단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1의원 1연구단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의정활동 지원을 통한 의정 역량 강화입니다.

우선 의원님들의 의정역량을 강화하고 단합된 의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정례회 대비 8월과 11월 두 차례의 합동세미나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들의 의정역량 강화를 위해 국회의정연수원을 비롯한 각종 공공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한 청사 시설 개선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부속실 이전 공사를 실시하고 의회 재‧부재시스템 교체 공사를 10월 중에 실시하며, 9, 10월에는 청사외벽, 정문입구, 옥상정원 등 청사 환경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시민공감 열린의회교실 운영입니다.

의회견학, 단체방청, 모의의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지방자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시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입니다.

우리 의회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입법 활동에 참여하고 의회 견학을 통하여 지방의회의 운영에 대하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역의 많은 청소년들이 의회 견학의 문을 열어 열린의회상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의정활동 지원 입법‧법률고문 운영입니다.

입법 활동의 범위와 지역민원의 내용이 점점 광범위해지고 전문적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입법과 법률 분야의 고문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제7대 안산시의회 의정백서 발간입니다.

제7대 안산시의회 의원님들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록한 의정백서를 발간하여 의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의 제고 및 새롭게 출발하는 제8대 안산시의회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 홍보입니다.

홍보는 곧 소통입니다.

제8대 안산시의회 성공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홍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의회소식지, 의정활동 영상자료, 홍보CD, 홈페이지 등 자체 홍보매체를 비롯하여 기획보도 및 인터뷰, 대담 등 심층자료를 언론사 등을 통해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소통 강화입니다.

시민과의 실시간 상호 소통하기 위해 SNS 매체를 다양화하고 인스타그램을 신설‧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 생방송 시스템 구축 도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의원 간 동 시스템 도입에 대한 찬‧반이 있어 좀 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주요사업 예산, 22쪽, 2018년도 의사일정, 23쪽, 의회사무국 간부공무원 명단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업무를 간략하게 보고 드렸습니다만,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질의답변을 통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의회사무국 직원 모두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보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기원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동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광주 간사님.

강광주위원 강광주 위원입니다.

먼저 궁금한 게 의회사무국 공무원 현황에 보면 사실 정원 중에 9급이 다섯 분이 있으셔야 되는데 지금 한 분도 없고, 7급이 열두 분에서 열여섯 분으로 돼 있는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여쭙고 싶고요.

두 번째는 아까 기획행정위원회를 옮기신다고 했었는데, 그 부분을 어제 저희 윤태천 간사한테 물어봤더니 그 부분을 간사님은 좀 반대를 하시더라고요.

반대하는 이유가, 윤태천 의원님이 방을 잡은 이유가 손님들이 많이 찾아와가지고 비서실 가까운 데로 얻었는데 그쪽으로 부속실 옮기신다고 그러니까 반대했었는데, 그 부분이 충분한 협의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먼저 공무원 정원 관련해서 누가 답변 하시겠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공무원 정원은 지금 현재 30명이고요, 현원도 30명인데 직급별로는 아마 9급 정원을 지금 저희가 7급으로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받은 것 같은데, 저희가 공무원은 저희 의장님의 추천에 의해서 배정하다 보니까 저희가 초임 9급을 받기보다는 아마 좀 상향해서 받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원 숫자상으로는 일치하는데 직급상으로 조금 불일치한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정원조례는 아니고 정원규칙인가 여기에서 직급별로 나와 있는데, 이게 조금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획행정위원회 부속실 옮기는 것은 아무래도 위원장님실에 회의가 많이 열리고 거기에 대한 서브를 하다 보니까 기획행정위원장님이나 이런 분들이 요구를 많이 하셔서, 물론 윤태천 의원님께는 좀 죄송한데, 혹시 그것에 대해서 윤태천 의원님한테 자문을 구한 거나 혹시 있나요?

○의정팀장 정성호 의원님한테 직접적인 자문은 구한 적은 없습니다.

그런데 사실 부속실 이전 부분은 원래가 의원님들에 대한 보좌를 하는 부분인데 가장 이용률이 높은 부분이 각 위원장님이시고요. 그리고 간사님도 위원장실 옆에 보통 배치가 되기 때문에 현재 기행위는 위원장실하고 그 다음에 부속실하고 거리가 가장 종심이 긴 상태입니다.

그래서 다른 위원회에 비해서 해당 집행부 부서도 많기 때문에 수시로 많은 간담회나 이런 부분들이 많이 있는 상태인데, 그게 지금 근무하고 있는 직원이 그런 부분들을 보좌하기에는 종심이 너무 멀기 때문에 업무 추진사항의 신속성이나 편의성에서도 상당히 지금 불편을 갖고 있는 것이 저희 실무진이 파악해본 결과 그런 애로사항이 있는 것이 현실이고요.

여러 가지로 봤을 때 이번에 각 상임위 부속실이 위원장님실 옆에 다 돼 있는데 기행위만 안 돼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정리 차원에서 제자리를 찾는 게 맞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직원이 힘든 측면도 있다는 말씀을 하시는 거죠?

○의정팀장 정성호 전체적으로 그 부분이 직원들이 가까이 있어야, 부속실이 가까이 있어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용도에 적합하지 않겠나, 그런 답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강광주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강광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현옥순위원 저 현옥순인데요.

송바우나위원 예, 현옥순 위원님.

현옥순위원 질의라기보다는 의사팀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13쪽이요.

○의사팀장 김성수 네.

현옥순위원 시민공감 열린의회교실 운영, 얼마 전에 모 고등학생한테 저희 사무실을 찾아온다고 그래서 깜짝 놀랐어요.

‘무슨 일로 찾아오나?’ 했더니 고등학교 지금 2학년인데 정치외교과 꿈이 있다고 하는데 이 의회에 대해서 궁금하다, 그런 질문을 받았는데 이런 열린의회교실을 운영하고 있는지 사실 몰랐거든요?

그런데 2014년부터 지금 운영을 하고 오고 이렇게 실적들을 보니까 되게 좋은 반응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홍보를 각 고등학교에 좀 더 적극적으로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의사팀장 김성수 저희가 홍보 계획도 갖고 있는데요. 학교에서 지금 현재 가장 저희한테 원하는 사항이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하는데 버스나 이런 부분이 불편해서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많아서 버스를 좀 지원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민원이 되게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 의장님하고 협의를 해서 내년도에 지원 방안을 한번 저희가 지금 현재 고민하고 있고요.

그 부분이 확립되면 관내의 각 급 학교에 저희가 적극적으로 홍보를 할 계획입니다.

현옥순위원 네, 그렇게 좀 해 주세요.

○의사팀장 김성수 네.

○위원장 송바우나 현옥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십니까?

나정숙 위원님.

나정숙위원 12쪽에 의회 재‧부재시스템 교체공사, 다른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셨습니까?

○위원장 송바우나 아니요, 안 했습니다.

나정숙위원 지금 모든 의원님실에 재‧부재에 대한 시스템을 설치한다는 건가요?

○의정팀장 정성호 이 부분은 본예산 세울 때 아마 얘기가 다뤄졌던 부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승인된 예산, 올해 예산 범위 내에서는 모든 의원님실에 그것을 하기에는 예산이 맞지 않았고, 지금 저희 세워져있는 1,900만 원의 예산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현재의 시스템 그 부분 정도로 업그레이드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러니까 현재의 재‧부재 시스템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1,900만 원이에요?

○의정팀장 정성호 견적 받아보니까 약 1,800에 몇 십만 원 정도 나오거든요.

나정숙위원 그러면 지금이랑 어떻게 달라지는 거죠?

○의정팀장 정성호 현재 지금 재‧부재시스템이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노후화된 부분도 있고요. 가끔 에러가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나정숙위원 어떤 부분에 고장이 있습니까?

○의정팀장 정성호 고장 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히 어떤 건지는 제가 파악은 안 돼 있고요.

나정숙위원 지금 그대로 사용해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 거죠?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실무진하고 다시 한 번 확인해서 다시 확인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일단 장애가 있는 부분은 확실히 있었기 때문에 교체하는 부분이고요.

나정숙위원 장애가 있는 부분이 어떤 건지 명확하게 말씀하셔야지 저희가 예산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것은 자세한 내용 주시고요.

특별한 사항 없으면 그대로 사용하고 심하게 고장 났을 때 다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은 의원실 옷장 관련한,

○의정팀장 정성호 네.

나정숙위원 이거 의원들한테 의견 수렴 하신 건가요?

○위원장 송바우나 지금 업무보고 관련해서이고, 예산은 조금 이따가 설명할 때 질의하시죠.

나정숙위원 네.

그러면 추경 할 때 다시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예.

의정팀장님 이거는 보고를 다 해 주세요, 재‧부재시스템은.

본예산 때 세운 것 저도 알고 있는데 지금 8대 의회 들어오면서 의원님들 모르시니까.

○의정팀장 정성호 아, 네.

송바우나위원 만약에 이게 필요 없다면 3회 추경에 반납을 하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검토를 다시 할 수 있게 자료를 좀 충분하게 주십시오.

○의정팀장 정성호 검토보고서를 작성해서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예.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지금 현재 의사일정이 어떻게 되느냐 하면요, 지금 현재 업무보고이고요, 이거 끝나면 2회 추경 예산안, 그 다음에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 이렇게 3개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금 업무보고 관련해서 질의해 주십시오.

없으시면 업무보고 관련해서는 질의 마쳐도 될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동 안건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의회사무국장 이장원입니다.

안산시민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여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의회운영위원회 송바우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예산 규모와 주요사업비 내역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이 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총 예산 규모는 22억 9,342만 7천 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0.56%가 증액된 1,282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비 내역은 의원실 옷장 구입비 462만 원을, 기획행정위원회의 부속실 이전공사비 등에 650만 원을, 상임위원회 회의실 회의용 탁자 구입비 17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계획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의회사무구장 수고하셨습니다.

동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정숙 위원님 아까 그거 하시겠습니까?

나정숙위원 나정숙 위원입니다.

의원실 옷장 22만 원 21개에 대한 의원들께 의견수렴 하셨습니까?

○의정팀장 정성호 의정팀장 정성호입니다.

현재 각 의원님실에 배치돼 있는 옷장이 1995년도에 저희가 일괄해서 구입했던 옷장들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각 의원님들 성향에 따라서 좀 고장 난 것도 사실 있고요. 그리고 공간의 배치가 좀 적절치 않다, 그리고 노후된 부분 그런 부분도 있고요.

저희들이 봤을 때는 23년째인데 이번 기회에 전체적으로 통일해서 8대 시작했기 때문에 저는 의원님실에 통일된 옷장을 좀 교체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렇게 생각해서 전체 의원님 대상으로 21개를 구입하는 걸로 예산에 올리게 된 거고요.

이런 관리가 의원님실에 있는 각종 비품들이 통일되게 들어가 줘야 관리 차원에서도 좋고요.

나중에 하반기에 변경이라든가 이런 경우에도 옷장은 동일된, 비품은 동일된 장소에 그대로 있고 자리를 옮기시는 것에서도 동일된 물건을 쓸 수 있는 이런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 통일되게 21개를 구입하는 게 낫지 않을까, 그래서 예산을 올리게 됐습니다.

나정숙위원 제가 의원들 의견수렴 했느냐고 질문했는데, 의견수렴 했는지, 안 했는지 답변을 안 하시네요?

○의정팀장 정성호 전체 의원님에게는 의견수렴은 하지 않고요. 일부 의견들이 있었고요, 그런 부분 때문에 예산에 올리게 됐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러면 이거를 교체해달라고 한 의원들의 수는 몇 명이에요?

○의정팀장 정성호 명확히 개별로 면담을 해서 체크한 사항이 아니고요. 일부 의원님께서는 교체를 직접 요구하신 부분도 있고요.

그래서 저희 사무국에서 나름 판단해서 이번 기회에 노후화된 부분도 때문에 일괄적인 교체, 관리 차원에서도 하는 게 낫지 않을까 해서 내부적인 판단에 의해서 올리게 됐습니다.

나정숙위원 지금 현재 고장 나서 바꾼 의원들은 몇 명이에요?

○의정팀장 정성호 지금 현재 교체가 된 것은 최근에 2016년도에 교체한 건이 1건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교체는 아직 옷장은 없었습니다.

나정숙위원 비품의 구입 연한도 있고 또 필요하다면 구입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옷장 말고 또 책꽂이도 있고 이렇게 밸런스가 맞춰져야 하는 부분도 있는데, 이렇게 비품을 고장 난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 없이 예산을 추경에 올리는 사안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의정팀장 정성호 네, 그 부분은 본예산에 올리는 게 사실상 맞는 방향이기는 한데, 저희 8대가 중간에 7월 달에 시작하다 보니 그런 부분들도 감안했습니다.

나정숙위원 그리고 이것은 의원 복지와 관련한 거니까 의원들 의견수렴을 받으셔서 다수 의원이 불편하고 교체해야 된다고 그럴 때 교체하시는 것이 적절하다고 봅니다.

하나 더하고 마치겠습니다.

상임위원실 의자구입 1인용 17만 원 10개인데요.

이것은 어제 이경영 전문위원이 간단하게 설명을 해 주셔서, 이것은 기자들 의자인가요?

○의사팀장 김성수 의사팀장 김성수입니다.

이 부분은 우리 의정지킴이 쪽에서 이런 것을 최소한으로 설치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얘기가 있었고요.

또 기자들도 이런 부분, 노트북이나 필기대 이런 부분의 필요성이 좀 있어서 저희가 예산편성을 하게 됐습니다.

나정숙위원 지금 의자로 사용하는 의자가 있죠?

○의사팀장 김성수 네,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그 의자하고 이 의자가 다른가요?

○의사팀장 김성수 지금 저희가 구입하려고 하는 의자는 강의용 의자로써 필기대가 같이 이렇게 겸용으로 할 수 있는 그런 의자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나정숙위원 이거 혹시 견적서가 있나요?

○의사팀장 김성수 네, 있습니다.

나정숙위원 이 견적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성수 네, 알겠습니다.

나정숙위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나정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정종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종길위원 의정팀장님, 옷장 구입 의원 개인비로 합시다, 의회에서 사주지 말고.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은 기본적인,

정종길위원 아니, 옷장 없어도 불편하지 않잖아요?

○의정팀장 정성호 그 부분은 좀 더,

정종길위원 옷걸이 사주고 싸게, 불편해요?

○의정팀장 정성호 의원님들 판단, 하실 부분을 하시면 저희가,

정종길위원 아니, 본인들이 조사하셔가지고 옷걸이가 필요하면 옷걸이 쓰시고요, 아니면 집에서 가져와가지고 쓰시고.

의원들한테 줘야 될 의무는 없는 거죠, 사무국장님? 있어요, 규정에?

책상하고, 사무실하고, 기존의 소파하고 이 정도는 되죠?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물론 의원님들이 결정해주실 사항이지만 저희 의회사무국은 의원님들이 의정활동 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해 주는 게 주 업무입니다.

정종길위원 옷장 없다고 의정활동 안 되는 것 아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아니, 그래도,

정종길위원 필요하세요?

아니, 사무국장님한테는 규정이 있나, 없나만 여쭤본 거고요.

의정팀장님 옷걸이가 낫습니까, 옷장이 낫습니까?

○의정팀장 정성호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까 처음에 취지를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왕이면 의원님실이 깔끔한 분위기를 하셔서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봤을 때도 환경이 좀 깔끔한 부분에서 의정활동 하시는 게 좋을 거라는 판단을 하는 거고요.

옷걸이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보기에 더 어수선할 수 있는 부분도 좀 감안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종길위원 필요하시면 설명을 좀 잘 해 주시라는 거예요.

그 다음에 하나만 여쭤볼게요.

의회수첩 제작하는 데에 지금 2천만 원 잡혀있는 거죠, 저희 의회수첩?

○홍보팀장 이경남 네, 홍보팀장 이경남입니다.

정종길위원 이번에 제가 15권 받았는데, 글씨가 하도 작아서 안 보이더라고요, 눈이.

제가 2.0, 2.0인데 글씨가 눈이 안 보여요.

그러면 다른 분들은 거의 안 보인다고 봐야죠.

의회수첩 뒤쪽에 보면 글씨가 아주 작아서, 제가 눈이 2.0, 2.0이에요, 진짜로. 그런데 안 보여요, 잘.

그러면 다른 분들은 거의 잘 안 보인다고요.

경력 관리가 많으면 그것을 좀 키워서라도 해줘야 되는 거고, 그건 그렇고 이번에 맞춘 것은 뭐 어쩔 수 없지만, 의회수첩 제작비가 별도로 잡혀있는 것 있죠?

○홍보팀장 이경남 네,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원래 있죠?

○홍보팀장 이경남 네.

정종길위원 의원들한테 지급하는 권수가 보통 15권, 20권 그 정도 되죠? 무료 배부죠?

○홍보팀장 이경남 예, 무료 배부 맞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팀장님 답변 제대로 해 주세요. 15권 아니지 않습니까?

○홍보팀장 이경남 지금 하반기에 제작한 것은 그렇고요.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하는 예산은 저희가 총 5천 부 정도 제작할 예정이고요.

정종길위원 권당 얼마예요?

○홍보팀장 이경남 지금 작년도 기준으로 보면 수첩을 두 종류로 했습니다. 일반형하고 고급형이 있는데요.

고급형은 5,200원 정도 상당 됐었고요, 그리고 일반형은 3,200원 정도 단가가 잡혔습니다.

정종길위원 고급형에는 이름이 박혀있는 거고 일반형에는 이름이 없는 건가요?

○홍보팀장 이경남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가죽표지가 다릅니다. 고급형은 저희가 검은색 가죽형이고요, 일반형은 일반소재입니다. 가죽형은 아니고요.

지금 올해 하반기에는 저희가 고급형만 일부 제작했습니다.

정종길위원 레자, 지난번에 봤던 그거예요?

이거 꼭 하셔야 돼요?

○홍보팀장 이경남 지금 현재까지는 매년 제작해 오고 있었습니다.

정종길위원 5,200원.

의원들 필요한 곳이 몇 권인가 이거 조사하고 나서 하시는 거죠?

아니면 일괄적으로 그냥 의원님들한테 지급하는 게 “이번에는 10권 드립니다.” 이렇게 하고 지급하면서 5천부를 만드는 건가요?

○홍보팀장 이경남 개별적으로 수요량은 파악하지 않고요. 저희가 기존에 제작했던 예산범위 내에서 제작해서 지금 의원님들한테 일괄 균등하게 배부하고요.

그리고 시 집행부나 저희 자체 보관하고 있고, 그리고 기자 분들한테도 일부 배포하고 있습니다.

정종길위원 내년에는 필요한 양을 주문을 받고요.

3,200원짜리 5,200원짜리면 올해도 비슷할 것 아닙니까, 홍보팀장님?

○홍보팀장 이경남 네, 그렇습니다.

정종길위원 의원들 필요한 양을 주문받고, 10권이면 5만 2,000원, 고급형일 때.

○홍보팀장 이경남 네.

정종길위원 돈을 받으세요. 무료로 해 주지 말라는 뜻이에요.

가능합니까?

○홍보팀장 이경남 저희가 지금 수첩 제작은, 현재 사용으로는 개개인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보다는 저희 의원 현황을 포함하고 있고 또 홍보용으로도 저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에 따라서 예산에 반영돼서 제작해 오고 있는 부분입니다.

정종길위원 의회 수첩이 어떤 홍보용이에요? 의원님들 사진 나오고 조직도 나오고 나머지는 기록하게끔 하는 수첩이고.

의원들이 지역구에 가서 사용하고 나눠주고 그러잖아요, 방문하는 사람들 드리고? 그죠?

○홍보팀장 이경남 네,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정종길 위원님 이거 2회 추경 관련해서 질의 아니시면 좀 줄여주시죠.

여기 올라온 안건에 관해서만 좀, 시간이 촉박하니까.

정종길위원 알겠어요, 알겠어요.

다음에 한 번 더 말씀드릴게요.

○홍보팀장 이경남 네.

○위원장 송바우나 주미희 위원님.

주미희위원 옷장 구입은 그런 것 같아요. 제가 집행부를 대변하려는 게 아니라, 우리 의원들 새로 당선돼서 부임하거나 또 하반기에 움직일 때, 또 방 바꿔질 때 옷장들이 다 연도 구입이 다르고 고장 난 것 있고 그러면 고장 난 사람은 그거 안 가져가려고 그러고 새 거 달라고 그러고, 기존에 그 방에 들어오는 사람은 “내 거 새 거였었는데 왜 이게 이렇게, 아까 봤을 때 새 거였는데 언제 가져갔어?” 이런 차원에서, 그리고 연도도 다 됐고, 그런데 그 옷장이 다른 위원님 말씀하셨듯이 옷 걸어놓는 것이라 옷걸이도 필요하기는 한데 외부에서 손님 왔을 때 조금 보기 안 좋을 수 있고, 남자 의원들은 운동복들 안 가져가고 여기 청사 내에서 아니면 또 워크숍 갔던 그런 옷들 같은 것들 그냥 일반, 뭐라고 그러죠? 이거 스탠드형 옷걸이에 걸어놓으면 조금 보기 안 좋으니까 옷장은 남자 의원들이 많이 사용하고, 여성 의원들은 재킷들, 어떤 행사 있으면 재킷 필요한데 꼭꼭, 또 사무실에서 근무할 때는 재킷 벗어놔야 되는데 어디 벗어놓을 데가 마땅치 않으니까 그런 용도로 해서 이참에 저는 또 그거 좋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사실은 연도가 짧으면 모르는데 움직일 때마다 “옷장 누구 건 어떻다, 이렇다, 가져갈래.” 저도 그랬어요. “왜 내 거 고장 난 것 아니었는데 이 방에는 고장 난 거지, 언제 가져갔지? 내가 봤을 때 이거 아니었는데?” 그랬을 때 일괄 구입해서 옷장 용도로 제대로 사용해서 그 자리에 있으면 이제 적어도 의원들 움직일 때 모든 책장도, 사실은 책장도 정말 일괄 구입해서 같은 것에서 책장 다 들어 날라서 넣었다, 뺐다 안 해서 그냥 자기 책만 가져가서 꽂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했거든요.

우리 의원들 방 옮길 때마다 직원들 정말 너무 고생해서 그런 의도였을 거라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저는 가격만 조금 다시 합리적으로 좀 조사해 보시고요.

그래서 구입을 일괄하는 게 맞다고 봐요.

그래야 또 “누구 옷장 어쨌는데” 그런 얘기 안 하고, 수첩은 그렇습니다.

사실은 이렇지 않으면 홍보계에서 일반 시민들이 의원이 누구인지, 어디 사는지, 무슨 일을 했는지, 또 사실은 시청 전화번호라든지, 각 단체 전화번호 이 수첩 주면 홍보가, 사실 의원 홍보보다는 시라든지 단체라든지 그런 용도에서 전체적인, 시 전체를 홍보하는 그런 용도로 아마 발행됐다고 생각하는데 의원들한테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차제에 의견이 나왔기 때문에 옷장도 할 거면 전부 다 같이 일괄 구입해서 움직이는 일 없게 하시고요.

가격만 다시 한 번 들어보니까 이 가격 아니어도 구입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으니까 합리적 가격 확인해 보시고, 수첩은 이 차제에 단가라든지 부수가 정말 버려지는 부수가 아닌지 확인하시는 건 맞다고 봅니다.

제 의견은 수첩 만들어지는 건 맞고요.

이 차제에 단가나 개수가 사실 좀 버려지는 게 많으니까 정말 개수가 합리적인지 그렇게 전체적으로 한번 이 차제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주미희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진숙 위원님.

김진숙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없으세요?

지금 옷장하고 부속실 이전공사는 업무보고 때 기획행정위원회 강광주 위원님이 의견 주셨는데, 이 예산을 보실 때 관리하는 직원들의 어려움이 있지 않는가라는 측면에서도 좀 고려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옷장 같은 것 관리할 때 이게, 제 것도 지금 덜렁덜렁 거리는데 안 바꿔도 사실은 상관없거든요.

그런데 제가 안 바꿔놓으면 다음 운영위원장이 와가지고 어떻게든 저쪽에 있는 것 바꿔다가 하면 그거 직원들이 다 아주 생고생을 하게 됩니다, 그 옷장 날라야 되고.

저는 상관없는데 그 다음 직원들을 생각을 해 주세요.

기행 부속실도 비서님 입장에서도 고려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고, 지금 이 예산이 국장님 이게 행정안전부 예산편성 지침에서 어긋나는 게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그런 것은 없습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이게 이렇게 되면 어떻게 됩니까? 감사실 조사 받으시죠?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네, 그렇죠.

○위원장 송바우나 예산과에서 일단 거르는 거고요?

○의회사무국장 이장원 네.

○위원장 송바우나 모든 게 예산편성 지침에 따라서 예산이 편성됐다는 걸 안내 드립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동 안건에 대한 오늘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3.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09시37분)

○위원장 송바우나 의사일정 제3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동 안건에 대해 강광주 간사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광주의원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강광주 의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39조 내지 제53조 및 안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의하면, 행정사무감사는 감사계획서를 작성하여 본회의 승인을 얻어 확정된 감사계획서에 의하여 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제2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바와 같이 감사일정은 10월 11일과 16일 이틀 간 실시할 예정입니다.

감사실시 대상 기관은 위원회 선정 당연 감사 대상으로 의회사무국이고, 감사반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7인을 감사위원으로 하고, 의회사무국 직원 3명을 감사보조자로 편성하였으며, 증인출석 요구사항에 대하여는 의회사무국장, 의정팀장, 의사팀장, 홍보팀장을 증인으로 출석 요구하였습니다.

끝으로 감사기간 중 감사일정 조정, 감사반 변경 등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여야 할 경우에는 위원장과 간사가 협의 결정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첨부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바우나 강광주 간사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안건에 대해서 위원 간 협의시간을 갖기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40분 회의중지)

(09시42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바우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하는 동안 안건에 대해 위원님들이 주신 의견을 모아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의견 제시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세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가로 의견을 제시한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에 대한 오늘 협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회의도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2차 회의는 9월 4일 화요일 오전 9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42분 산회)


○출석위원(7인)
송바우나강광주김진숙나정숙정종길주미희현옥순
○출석전문위원
이경영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장원
전문위원박근호
전문위원배순철
전문위원정홍섭
의정팀장정성호
의사팀장김성수
홍보팀장이경남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